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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히스트 교육 사상의 영향

묵학은 중국 동주 시대의 철학 유파로 백가쟁명 중 하나이다. 공자를 대표하는 유가와 노자를 대표하는 도가와 함께 중국 고대 3 대 철학 체계가 되었다. 법가 대표 인물인 한비자는 묵가와 유가를' 천하영재학' 이라고 부른다. 다음은 묵가 교육사상의 영향입니다. 여러분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묵가 교육사상의 영향 1 다이제스트 묵가는 우리나라 동주시대의 주요 철학 유파 중 하나로 공자 (유교), 노자 (도가) 를 대표하는 3 대 한철학 체계와 백가쟁명의 번영 국면을 형성했다. 묵가는 전국 시대에 태어났고, 그 창시자는 묵 () 이었다. 묵가 상현의 치국 이론, 검소한 철학, 사랑, 상호 불가침, 사람 중심의 사회윤리사상은 당대 시민의 도덕 수준과 사회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묵가의 군사 방어 사상과 상호 불가침, 겸애 사상은 당대 중국에 중요한 참고의의가 있다.

키워드 잉크 박애 비공격성 가치감

첫째, 모히스트 사상의 영향

초기 묵가는 전국 초기에 큰 영향을 받았고, 묵가는 당시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진나라 시대에는 유교와 묵가가 대립했다. 전국 후기, 묵가의 영향력은 심지어 유가에도 있었다. 유가와 묵가는 모두 춘추전국시대의 현학이다. 당시' 유가에 들어가지 않으면 반드시 묵가에 들어가야 한다' 는 말이 있었다. 맹자 텐문공 상' 구름: "양주, 말, 천하, 천하의 말, 양, 즉 모." 춘추시대에는 양의 학습과 묵학이 병행하여 현학에 속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전설에 따르면, 조상 송나라는 나중에 오랫동안 루에 살았다. 나는 유교를 배웠지만,' 례' 의 복잡성에 불만을 품고 따로 신론을 세우고 제자를 불러 강의하여 유가의 주요 대립이 되었다. 추 원래 송나라 를 공격 할 계획 이라고, 모코 는 공운반 으로 모의 공격과 방어 를 승리, 추 후퇴 했다, 추 왕 을 설득 했다.

묵자의 사상과 주장은 사랑을 겸하는 사회 윤리의 핵심으로,' 화목하고 다르다' 고 주장하며 유교가 강조하는 사회 등급 관념에 반대한다. 상현, 상동, 검소, 장례를 치국의 길로 삼는' 서로 사랑하고 호혜호혜' 를 제안했다. 당시 합병전쟁에도 반대하고, 자멸을 공략하지 않겠다는 주장도 내놓았다. 그것은 천명, 지, 지귀를 숭상한다. 한편으로는 천명을 부인하면서 동시에 귀신의 존재를 인정한다. 초기 묵가는 경험을 바탕으로 한 인지 방법을 제시하여 "귀에 들리는 대로 본다", "실속 있게 유명하다" 고 주장했다. 그것은 정치 실천의 결과가 국가와 국민의 이익에 부합하는지를 기초로,' 삼표' 를 검증 인식의 정확한 방법으로 제시했다. 이것은 중국 철학사에서 진리 기준에 관한 최초의 명제로 후세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박애' 는 화합 사회 구축의 초석이다

묵자의' 겸애' 와' 천지' 라는 책에서' 겸애' 와' 호혜' 도 묵자 철학 이념의 중요한 명제라고 반복해서 주장했다. 묵자는 전쟁 시대에 지방 분리주의자 세력이 영토를 쟁탈하기 위해 벌이는 전쟁, 다양한 인종의 사람들 사이의 분쟁이' 배고픔은 먹을 수 없고, 추위는 옷을 입을 수 없고, 혼란은 치료할 수 없다' 는 것이 천하대란의 근본 원인이라고 생각한다.

논쟁의 근원은' 박애' 정신의 부재에 있다. 묵자는 말했다: "제후들은 사랑하지 않고 밭에서 싸웠다. 거사는 서로 사랑하지 않고 서로 왕위를 찬탈할 것이다. 사람이 사랑하지 않으면 불충실할 것이다. 아버지와 아들이 서로 사랑하지 않는 것은 불효이다. 형제간에 서로 사랑하지 않으면 조화되지 않는다. 전 세계 사람들은 모두 사랑하지 않는다. 강하면 약하다. 만약 그들이 부유하다면, 그들은 가난한 사람들을 경멸할 것이다. 그들은 비싸고 자만한다. 그들이 속이면, 그들은 바보를 속일 것이다. 클릭합니다 。 모순의 근본 원인은' 박애' 의 부재라고 한다. 묵자는 사랑을 겸하여 대중의 인정을 받고, 그 정신을 발양하여 광대하게 해야 세상이 크게 어지러워지지 않을 것이며, 사람들이 평화롭게 지내며 평화와 번영의 세계를 창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묵자의' 겸애' 에 대한 묘사는 줄여서' 인' 이라고 하고,' 겸애' 관념을 신봉하는 사람은' 인인' 이라고 부르는데, 유가가 제창한' 인' 과 도리상 비슷하지만 구체적인 세부 사항에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유가가 제창하는' 사랑' 은 봉건종법' 뽀뽀' 관념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친해지거나 소외된 사람들에게는 다양한 정도의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 묵가학설은 사랑이 가난하지도 않고 두껍지도 않다고 주장한다. 겸애' 를 바탕으로 제기된' 불공' 개념은 대애 앞에서 불의한 공전에 반대하는' 겸애' 사상이 지방정부 경쟁에서 뻗어나가는 것이다.

겸애' 사상은 묵가학설의 핵심 사상으로, 그 속에는 사람들 사이의' 겸애' 가 담겨 있다. 즉 프로대중은 자기를 대하고, 자기 애인으로, 서로 사랑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상화된 사상의 경지로 묵자가 원하는 조화로운 사회관계를 이루었다. 현재 묵가의' 겸애' 사상을 선양하는 것은 사회주의와 조화로운 사회관계를 구축하는 데 유리하다.

사람과 사회의 조화는 화합 사회의 실현이고, 사람과 자연의 조화는 화합 사회를 실현하는 궁극적인 목표이다. 마르크스주의는 사람이 자연계의 고등 생물이라고 생각하는데, 사람과 집단의 관계는 동물 사이의 관계와 다르며, 사람과 사람 사이의 상호 영향과 연계는 일정한 지역 내의 사회 관계를 구성한다고 생각한다. "인간의 발전은 사회적 수단이자 사회적 목적이다. 사람의 발전은 사회의 결과이자 사회 발전의 원인이다. " 그러므로 사람들 사이의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사람 중심의 이론을 고수해야 하며,' 겸애' 라는 사상은 바로 사람 중심의 이념을 반영한 것이다. 현재 중국 경제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는 돈과 명예만이 아니다. 경제, 사회, 인간 관계의 전면적인 발전을 촉진하는 동시에 묵가의' 겸애' 사상을 발양하고 사회주의와 조화로운 사회의 가치관을 창조하다.

셋째,' 상현' 은 국가의 부강과 민족 부흥을 실현하는 기초이다.

상현' 사상은 묵가의 가장 실제적인 정치적 주장이다. 즉 국민정부가 인현을 채용한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묵자는' 국가가 국가를 다스리는 이유' 가' 현자가 적다' 고 생각했고, 묵자는' 수현자' 와' 상현' 의 조치를 제시했다. 이른바' 현인' 이란 사회에서 덕이 있는 사람의 수를 늘리는 것이다. 구체적인 조작 방법은 인재를 선발하고, 정력을 사용하며, 사회에 유용한 사람은 "반드시 부유하면 비싸고, 반드시 유명해질 것" 이다. 국가의 현인 수를 늘리는 동시에 정부가 사회에 유용한 현인을 어떻게 선발하고 사용하는지에 대한 문제도 직면하고 있다.

현명한 사람의 선택에서 묵자는 "힘이 있는 사람은 남을 돕고, 돈이 있는 사람은 남을 격려하고, 방법이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을 충고한다" 는 기준을 제시했다. 이 기준은 묵자' 상현' 사상의 핵심 구현이며, 묵자의 에너지 덕정치 사상 전체를 관통한다. 인재 선발에 있어서, "그 말을 듣고, 그 일을 행하고, 그 능력을 관찰하고, 공무원을 잘 수여해야 한다" 고 해야 한다. 시대마다 모든 나라는 심각한 문제에 부딪히고, 인재의 적절한 선발은 국가의 번영에 촉매 역할을 하며, 심지어 기초적인 역할을 한다. 묵자가 제기한' 상현' 사상은 결코 공허한 생각이 아니다. 당시 조건 하에서, 조작 가능한 인재 선발 제도를 제시하는 것은 확실히 큰 조치였다.

묵자는 현인의 정치적 견해를 임용하여 정부를 부유하게 하고, 모든 국민을 부유하게 하여 결국 국가 전체의 장구안과 민족의 번영을 실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천여 년이 지났지만 묵자의' 상현' 과' 상동' 사상은 여전히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당대에 사회주의와 화합 사회를 구축하는 시대에 묵자의' 상현' 이론은 여전히 중요한 차용 의의를 가지고 있다.

상현' 은 국가의 부강과 민족 번영을 실현하는 기초이다. 묵자의' 상현' 과' 상동' 사상은 사회주의와 조화로운 사회를 건설하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현재 중국은 전 중국특색 사회주의의 발전 길을 걷고 있다. 현재, 강소강 사회를 전면적으로 건설하고, 인재를 선발하여 국가의 중요한 직위를 맡으며, 그들의 재능을 효과적으로 발휘하고, 위대한 중국몽에 힘을 기여하고,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위해 다리를 놓는다.

묵가 교육사상의 영향 2 요약: 묵자는 전국 시대의 유명한 민간인 사상가이자 교육자였다. 그는 교육에 열중하고 적극적으로 지식을 찾는다. 묵가가 창설한 묵가는 조직적이고 규율이 강한 집단이다. 묵자가 배양한 학생은 품성이 고상하고, 언변이 뛰어나고, 기예가 뛰어나다. 그들은 문화와 기술을 가지고 있다. 묵자와 그의 묵가들은 기계 제조, 철학, 자연과학 분야에서 모두 큰 성과를 거두었다. 오늘날 묵가의 교육 이념은 고등 전문 학교에서 덕과 재능을 겸비한 기술형 인재를 양성하는 목표와 상당히 비슷하다. 담임 선생님의 일에 있어서 묵가의 세계에 대한 연민, 시대교육 요구에 대한 적응, 생활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특히 공부할 가치가 있다.

키워드: 모히스트 사상; 교육 이념 고위직

담임 선생님의 일' 묵자는 진나라 시대 묵가의 창시자였다. 그의 주요 사상은 사랑, 상호 불가침, 상현, 상동, 야망, 명암, 생명, 강함, 검소하다. 묵가는 선진 시대에 영향력이 매우 커서 한때 유가를 추월했다. 맹자는 "양주, 말이 천하에 가득하고, 천하의 말은 양이 아니라 모에게 돌아간다" 고 논평했다. ("맹자 텐문공") 묵자는 "부하들이 많고 제자가 풍족하며 천하가 가득하다" 는 책립을 통해 많은 훌륭한 제자들을 양성했다. 공방 전술에 정통한 대제자. 고석이 묵자를 깊이 얻은 것은 위군이 번복할 여지가 없기 때문이다. 덕재와 재능을 겸비하고, 묵자는 그것을 "재능 있는 사람" 이라고 부른다. 그리고 가오, 현자석 등은 처음에는 농촌에서 업신여김을 받았고, 나중에는 묵자의 예술을 배워 천하의 유명인이 되었다. 서한 () 유안 () 의' 회남자 태가훈 ()' 에 따르면,' 묵자 180 종 ()' 은 물불을 가리지 않고 영원히 발돋움하지 못하게 할 수 있다. " 잉크에는 180 명의 명생이 있다는 뜻이다. 이 학생들은 묵자에 대해 매우 순종적이다. 모두 어려움과 위험을 피하지 않고 죽을 때까지 뒤돌아보지 않는 사람들이다. 묵가는 수공업의 대표로서 열심히 훈련하는 것에 특히 신경을 쓴다. 전국 시대에 묵가는 기하학, 물리학, 광학 등에서 탁월한 성과를 거둔 과학 이론을 세웠다. 오늘날 묵가는 논리, 자연과학, 현대민주정치제도, 시민사회에 가까운 중국 유일의 학파이다. 묵자는 우리나라 고대의 위대한 사상가이자 교육자로서, 그의 교육 사상은 우리가 깊이 연구할 만한 가치가 있으며, 고교 담임 선생님의 작업 예술에 대해 아주 좋은 본보기가 있다.

첫째, 세상을 불쌍히 여기는 구세정서

묵자는 전국 시대에 살았고, 예루가 무너지고, 천하에 길이 없다. 그는 많은 불공정한 현상을 보았는데, 이를테면 강릉, 부자로 빈궁을 강탈하고, 교만으로 천하를 구하는 것과 같다. 그는 세상에 대한 연민을 가지고' 겸애' 라는 사상을 내놓았다. 묵자는 당시 비박애의 사회현상을 비판했다. "이 나라가 서로 공격하고, 집안이 찬탈되고, 국민이 도둑이고, 군신이 불충실하고, 부자불효, 형제불화, 천하를 해친다." 그는 사람들에게' 겸애' 를 요구하는데, 이것은 평등과 박애를 의미한다. "당신이 당신의 집을 사랑한다면, 당신은 당신의 나라를 사랑합니다. 클릭합니다 이러한 위대한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묵자는 그의 학생들에게 세상을 위해 선과 악을 없애고,' 천하민을 이롭게 한다',' 돈과 권세',' 정정치',' 정의와 도덕을 수호하는 것을 도의적인 책임으로 삼는다' 고 호소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의명언) 묵자는 국민을 물과 불 속에서 구하기 위해 의협심이 두려워하지 않는다. 제후들 사이의 불의한 전쟁을 제지하기 위해 그는 한편으로는 "제후를 면담하고, 아래에서 사제를 이야기하며, 난방을 하기 귀찮아 굴뚝을 태울 겨를이 없다" 고 말했다. 한편, 그는 제자들과 함께 무기를 만들어 약한 나라를 도왔다. 묵자공패' 기록은 묵자가 초화를 신고 초나라 도성 () 까지 10 일 10 일 밤, 강추 () 가 약소한 송 () 나라에 대한 침략을 막고, 웅변적인 말솜씨와 강력한 후방 방어력으로 초왕에게 정의롭지 않은 전쟁을 포기하도록 설득하여 송국 인민을 멸망의 재난으로부터 보호하도록 설득했다. 우리 시대에도 이런 불쌍한 세상의 정서가 필요하다. 담임 선생님은 학생 사상 업무의 선도자로서 학생들을 새로운 시대의 책임있는 젊은이로 인도하는 데 큰 책임이 있다. 고대인 구름: "나라의 길은 없고, 부자가 아니면 비싸고, 수치스럽기도 하다." 국가가 위태로울 때, 일부 지식인들은 군대에 가입하거나 집을 파괴하여 곤경을 완화한다. 건국 초기에 신중국을 건설하기 위해 일부 전문가들은 의연하게 외국의 우대를 포기하고 귀국하여 과학연구를 하였다. 어떤 사람들은 연민이 하향식으로 중생을 내려다보는 태도라고 말할지도 모릅니다. 우리 대부분은 자격이 없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지금이 평화의 시대라고 말할 것이다. 모두들 강소강 풍족한 생활을 하고 있고, 다른 사람을 동정할 만한 것은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평화명언)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담임 선생님은 학생들을 교육해야 한다. 평화의 시대는 국가가 우리를 필요로 할 때 전심전력으로 투입할 의향이 있는지를 나타내는 자신의 자비심의 내포를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평화명언) 학생들이 어려움에 처했을 때 도움의 손길을 뻗쳤는지 여부 재해 지역에 도움이 필요할 때 관대한가; 산간 지방에는 인재가 필요한데, 당신은 도시의 우월한 조건을 포기할 의향이 있습니까? 대학생으로서, 당신은 시사민생에 관심이 있는 기우자입니까, 아니면 성현서만 읽는 책벌레입니까? 잘 지내신 어머니라도? 고교 담임 선생님으로서 자애심으로 타인의 감정을 살피고, 늘 자비로운 마음을 품고, 늘 너그러운 마음을 품고, 자신을 엄하게 다스리고, 남을 너그럽게 대하고, 남을 너그럽게 대하며, 남을 교육해야 한다. 담임 선생님은 모든 학생의 미래를 생각해서 각 학생의 학습, 생활, 심리건강에 관심을 가져야 하며, 가르치는 것만 가족을 부양하는 수단으로 삼아서는 안 된다. 연민의 마음을 품고 사랑과 헌신으로 교육개혁 역사의 수레바퀴를 밀고, 끊임없이 전진하며 참신하고 개방적인 교육생명을 짓밟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둘째, 시대의 교육 기준에 부합한다

묵자는 제자를 모집하여 제자를 시대의 영웅과 협사로 키우려고 했다. 모지 상현론' 은 인재 기준에 대해 "덕이 있는 사람, 덕의 부, 변론의 말, 도의 박학, 나라의 보배, 나라의 도움" 이라고 묘사한다. 모질의 인재에 대한 기본 요구는' 후덕, 변론, 부술' 이다. "독일" 은 도덕적 품질과 도덕적 행동을 의미합니다. 중국 전통문화는' 덕' 을 척도로, 통치자에게' 덕으로 하늘을 배합하라' 고 요구하며, 선비들이' 슬림함' 을 통해' 군자 인격' 을 완성할 것을 요구한다. 진나라 철학자 백가는 모두' 덕' 을 매우 중시한다. 묵자' 라는 책에서도' 덕' 의 중요성을 여러 차례 언급했다. 묵자는 또한' 하는 것' 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묵자는' 하는 것' 이 끊임없이 일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며 제자에게' 수행' 을 요구하고, 어떤 일을 하든지 자신의 노력에 의지해야 하며, 강한 동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 일이 옳다면, 그들은 즉시 해야 한다. "해" 가 "덕" 을 기준으로 하면 "덕" 에 부합해야 할 수 있고, 덕에 맞지 않으면 할 수 없다. 묵자는 그의 제자에게 매우 엄격하다. 그의 제자 중 한 명인 승유는 샹즈소를 데리고 세 번이나 루를 공격했다. 이런 불공정한 행위는 묵가의 정신에 어긋났기 때문에 묵자는 또 한 제자를 파견하여 교섭하여 샹즈우에게 성찬을 해고할 것을 요구했다. 묵자의 자율은 매우 엄격하여, 그는 먼저 모범을 보였다. 한 번, 그의 제자 공 상인은 왕위 왕 에서 관직을 얻겠다고 약속했고, 왕위 왕은 관직으로 만나겠다고 약속했고, 묵자는 동의하지 않았다. 그의 이유는 그가 자신이 실무자라는 이유로 월왕에게 토지를 요구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는 자신이 돈을 아끼는 사상이 월왕에 의해 채택되지 않을 것이며, 고관 후록을 위해 인의를 배반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묵자는 덕성을 중시하고 모범을 강조하는 사상을 중시하며, 그의' 묵자 수련' 글에서 논술하였다. "탁한 자는 분명하지 않고, 믿지 않는 자는 그 이름을 쓰고, 이름은 태어나지 않고, 이름은 성장하지 않는다." " 군자는 먼저 솔선수범해야 남을 교육할 수 있고, 성실하게 인의를 실천해야 다른 사람이 너를 설득할 수 있다. 후담' 은 인재에 대한 두 번째 요구 사항이다. 논리, 두터움, 적당한 말투는 내적 재능과 외적 매력의 중요한 상징이다. 구두 변론에 능한 사람은 분명 지식이 해박하고, 두뇌가 민첩하며, 자질과 능력이 모두 남보다 낫다. 묵자가 사는 전국 시대에 사람들은 말솜씨의 중요성을 깨닫기 시작했다. "한 사람의 변론은 구정보보다 낫다. 3 인치도 썩지 않는 혀는 백만 명의 훌륭한 스승보다 낫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말재주가 좋은 사람은 고위층으로 올라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국가에 평화와 안정을 가져다 주는 역할도 할 수 있다. 진나라는 말솜씨를 중시하여 중변사가 운집한 저명한 학파를 형성하였는데, 묵자는 바로 그 중의 걸출한 대표였다. 묵자는 말을 잘하는데, 묵자의 문장 한 편마다 명확한 주제가 있다. 모지가 말했다' 는 어록을 인용하기도 하고, 비교분석을 하기도 하고, 질문을 하기도 하고, 자답을 하기도 한다. 그의 추리는 분명하고 투철하며 논점은 간단명료하다. 묵자가 풍부하고 체계적인 논리 사상은 후세 추리 산문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도학광식' 은 묵자 인재관의 세 번째 기준이다. "도" 는 사람이나 사물이 따르는 궤적을 가리킨다. "기술" 은 독서인이 반드시 습득해야 하는 각종 기술로 이해할 수 있다. 농민에게는' 농사를 짓고 나무를 심는다', 농민부에게는' 방적 직포', 달관 귀인에게는' 옥정치 듣기' 다. 사회 분업이 다르므로, 모든 사람은 자신의 본업을 잘 하고 국가에 보답해야 한다. 묵자는' 육예' 를 기초로 한 문사 지식의 암기 암기에 반대하고, 학용을 주장하며, 실천으로 자신의 이해가 정확한지 검증하는 것을 중시한다. 그는 "독서인은 학문이 있지만 그 행동은 내면적이다" 고 말했다. 묵자와 그의 제자는 수공업 제조에 종사하면서 수학 기하학 물리학 광학 음향 기계 제조 등에서 모두 고유한 연구와 공헌을 하였으며, 심지어 당시 인류 사회 전체가 선진적이었다. 예를 들어 수학에는 배수와 급수의 개념이 있다. 원, 직사각형 및 직각의 정의는 기하학에서 매우 정확합니다. 이것은 물리학의 레버 원리를 포함한다. 광학 방면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핀홀 이미징의 실험 연구이다. 기계 제조에 있어서 정교하고 섬세하며 군사 농업 수공업에서 매우 실용적이다. "덕", "말", "도" 는 묵가의 경세에 쓰이는 인재 규격을 구성한다. 우선,' 덕' 은 입인의 근본이고,' 말' 은 교제의 매체이고,' 도' 는 양생의 술이다. 묵자의 교육 기준에 비하면, 왜 고등 전문 학교에서 사람을 교육하지 않는가? 도덕 교육, 도덕 교육 및 자기 재배는 대학 교육의 최우선 과제입니다. 담임 선생님으로서 학생의 사상 도덕 교육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품행이 좋지 않은 졸업생은 기술을 얼마나 잘 배우든 처음에는 합격한 시민이 아니었고, 사회봉사에 대해서는 말할 것도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둘째, 고등 전문 학교 학생들은 일을 하는 도구로 배양될 수 없고, 단지' 반인' 일 뿐이다. 대학생은 외부 사물과 사건에 대한 인식과 표현력, 다른 사람과 소통하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 자신의 관점을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다른 사람을 설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초록: 학생들의 언어 표현력과 사물에 대한 심미적 능력은 이미 인문적 자질교육에서 피할 수 없는 화제가 되었으며, 고위직 대학의 담임 선생님은 의식적으로 상황을 만들어 학생들이 자신을 표현하고 자신을 드러내도록 키워야 한다. 셋째, 고직학교에서 양성한 학생은 결국 양성특색에 떨어지며 고직학생의' 전문소양' 으로 본과 학생의 실천능력과는 다르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숙련 된 생계 수단을 제공하는 것은 고등 직업 전문 학교의 근본적인 사명입니다. 담임 선생님은 학생들이 사회에 더 잘 발붙일 수 있도록 기술을 잘 배우도록 독촉하고 격려해야 한다.

셋째, 적극적인 생활 태도

묵자는' 비명' 과' 힘', 즉 천명관을 반대하고 인류 자체의 자연을 개조하고 생산을 발전시키는 능력을 적극 발휘할 것을 주장한다. 그는 "왕의 생명, 가난한 사람의 말, 불친절한 사람의 말" 은 국민을 혼란시키는 일이라고 말했다. 사람의 생사, 빈부, 천하의 안위, 치란은' 생명' 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주동적으로 할 수 있고, 사람의 노력은 완전히 부, 귀비, 안, 통치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묵자는 유가의' 생사는 생명이 있고 부귀는 하늘에 있다' 는 말에 강력하게 반대하며, 이런 견해는' 한 목숨으로 모든 순박한 사람을 장식하는 것' 이라고 생각한다. 묵가는 사람은 자유 의지가 있고, 반드시 행동을 해야 하며, 반드시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져야 하며, 반드시 약간의 공공의식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들이 곤란할 때 그들의 생활이 나쁘다고 불평하는 것은 자신을 반성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것을 운명에 두고 사람을 완전히 수동적인 태도로 두는 것은 좋지 않다. 묵자는 불평을 반대하며' 강함' 을 주장하는데, 즉 최선을 다해 본업을 잘 하는 것이다. 그는 사람과 동물이 다르다고 말했다. 동물은 깃털로 옷과 털을 만들고, 발굽과 발톱으로 바지를 만들고, 수생 식물로 음식을 만든다. 수컷은 쟁기질을 하지 않고, 암컷은 방직을 하지 않는다. 그들은 자신과 자연 조건으로만 생존할 수 있다. 인간은 다르다. 사회 치안과 국민의 굶주림은 모두 인력 방면에 있다. 사람은 자신의 능력으로 살아야 한다. 사회 분업이 다르므로 농민들은 일찍 나가서 늦게 귀가해야 한다. 농녀는 밤을 새워야 하는데, 방직보다 낫고, 대마를 많이 대해야 한다. 백공은 적극적으로 배를 수리하고 차를 수리해야 한다. 상인은' 사방팔방' 을 해야지,' 관량난' 을 두려워하지 않고,' 도둑의 위험' 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이것은 그들의 "책임" 입니다. 모든 시민은 최선을 다해 사회를 위해 부를 창출해야 한다. 그래야만 나라가 부강하고, 인민이 부유할 수 있고, 생활이 행복할 수 있다. 묵자는 자력갱생을 주장하고, 일하지 않고 얻는 것을 반대한다. 묵자의 부자연스러운 힘 사상은 고등 전문 학교 학생들에게도 깨우침이 있다. 95' 이후 대부분의 학생들은 외동딸이다. 그들은 어려서부터 응석받이로 자라서 고생을 한 적도, 피로한 적도 없다. 그들이 약간의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그들은 어려움을 두려워할 것이다. 만약 그들이 어떤 일을 하는데 실패한다면, 그들은 다른 사람을 탓할 것이다. 그들은 학교에서 많은 것을 배우지 못해 졸업 후 실업위기에 직면했다. 20 14' 중국 대학생 취업보고서' 에 따르면 점점 더 많은 대학생들이 졸업 후 실업을 하고 있으며, 이들 중 상당수는' 노후본' 을 택했다. 일 년 동안 일해도 일에 대한 만족도는 절반도 안 된다. "하늘의 총아" 에서 "개미족" 으로의 전환으로, 이 사람들은 시대와 사회에 의해 버려진 비관적인 사상을 갖게 되었다. 고교 담임 선생님은 학생의' 정신 지도자' 이다. 그들은 학생들에게 더 많은 관심과 교육을 주어 각 세대가 실제로 자신의 화복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학생들에게 이해시켜야 한다. 오로지 남을 원망하고' 가장 불행한 사람' 이라는 칭호를 다투는 대신 열심히 일하여 운명을 바꿀 기회를 만드는 것이 낫다. 한동안 실의에 빠졌다고 해서 한평생 실의에 빠진 것은 아니다. 다만 젊었을 때 약간의 좌절을 겪었을 뿐, 앞으로의 생활에 더욱 도움이 될 것이다. 담임 선생님은 학생들의 사상 일을 잘 하고, 학생들에게 시대의 책임을 짊어지고, 운명에 굴복하지 말고, 용감하게 자력갱생하고, 자신의 작은 힘으로 사회를 전진시키라고 경고해야 한다. 모든 사람은 최선을 다해 사회를 위해 더 많은 부를 창출해야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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