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현대 문화의 관점에서의 조경 미학
자연미학에 대한 새로운 논의가 진행 중이다. 새로운 자연미학 이론의 틀에서 생태미학은 본체여야 하고, 경관미학은 이미지여야 하며, 환경미학은 사용돼야 한다고 생각하는 학자들도 있다.
이 때문에, 세 가지의 경계선은 그리 명확하지 않다. 생태, 경관, 환경은 불가분의 전체로, 인류가 생존할 수 있는 외부 공간을 공동으로 창조했다. 대조적으로, 풍경은 가장 직관적이고 구체적입니다. 경관미학은 땅과 사람의 구체적인 관계에 직면해야 하는데, 통상적인 의미의 경관미학 연구 대상은 사실' 인간화된 자연' 또는' 인공의 자연' 으로 인간과 자연의 조화의 산물이다. 중국 고대' 인위적으로 하늘을 여는' 고전 원림이든, 20 세기 이래 서구 전문 경관 디자이너가 묘사한' 시적 거주' 든, 사실 이 이념을 반영하고 있다. 이런 생각을 뒷받침하는 것은 서로 다른 철학적 기초에 근거한 생태관과 환경관이다. 현실에서, 우리는 어떠한 추상적인 생태 환경관도 직접 감상할 수 없다. 우리는 종종 특정 경관 (자연경관이나 인공경관이나 인문경관) 을 마주하며 관광을 즐기는 체험에서 점차 생태 환경 상태를 느끼고 있다. 이것은 상의의 자연 경관에 대한 이해이다. 실제로 생태와 환경과학의 의미 외에도 인공경관과 인문경관의 문화전통 축적과 지역문화 내포도 다른 측면에서 생태와 환경의 가치를 반영하고 있다. 우리는 경관미학을 체체, 생태미학과 환경미학을 양익으로 하여 이른바' 일체양익' 이라는 자연미학 이론의 틀을 형성할 수 있다. 이' 체' 는 온톨로지가 아니라 구체적인 존재다. 생태관과 환경관 양익은 경관이 존재하는 추상적인 기초이다. 자연미의 여러 수준으로서 환경, 생태, 경관은 모두 통일되고 규칙적이며 조화로운 형식 속성을 가지고 있다. 동시에, 그것들은 인류의 일상생활, 정신체험, 심미감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점진적으로' 인간 중심주의' 편견을 극복하는 전제하에, 만약 우리가 경관이 정해진 구체적 현상이라고 생각한다면, 우리는 현상을 통해 그 본질, 즉 경관의 생태적 의미를 관찰해야 한다. 현상의 가치, 즉 경관의 환경적 가치를 평가할 수 있다.
송해와 중국 대백과 모두. 철학권과 중국 백과 사전? 건축원림도시계획' 권에는' 경관미학' 이라는 단어가 없고, 일반 미학 이론 읽기와 응용미학 이론 집필에도' 경관미학' 이라는 미학 분기가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1996 년 발간된' 사회과학 백과사전' 에 수록된' 경관미학' 단어에 따르면 우리나라 학자 지타오는' 신미술' 제 4 기 1984 에서' 경관미학' 을 집필했다. 그는 3 하지만 이후 경관미학에 대한 연구는 확장되었지만 다른 예술부문의 미학에 비해 발표된 논문이나 출판된 전문 저서에 비해 부족한 점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1990 년대 중반부터 해외 경관설계사상이 대거 도입되고 새로운 세기가 시작되면서 경관디자이너는 노동사회보장부에 의해 중국의 새로운 직업 중 하나로 공식 인정됐다. 건축이론, 경관디자인, 환경과학 등 분야에는 전문적인 시각에 기반한 경관미학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와 논의가 있다. 오자화의' 경관형태학: 경관미학비교연구' (중국건축공업출판사, 1999 판),' 현대경관계획설계' (동남대 출판사, 2005 년판),' 경관: 문화 심미문예학 분야에서는 후공업시대 생태미학, 환경미학, 인류생존의 열띤 토론과 점진적인 발전으로 경관미학, 환경미학 등의 개념도 인문학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하며 심미문예학 분야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필자가 관련 자료를 열람한 결과 현재 국내 전문 저서에서' 경관미학' 이나' 경관미' 라는 이름을 사용하는 수가 제한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왕의' 산수의 아름다움' (하북소년아동출판사, 2003 년판),' 산수미학' (교육과학출판사, 2000 년판), 패션관광잡지 등 대중매체 분야에서도 미학적 의미의' 산수' 라는 단어가 책 페이지에 자주 등장한다. 예를 들어 중국 내셔널 지오그래픽은 2005 년과 2006 년 각각' 미인 중국' 특별호와' 경관대로' 소장판을 출간해 경관문화와 경관미학에 대한 편애를 나타냈다.
그러나 우리가 자세히 연구할 때,' 경관' 이라는 단어에 직면하여 사람들은 확실히 의견이 분분하고, 때로는' 경관' 이라는 단어가 거의 마음대로 쓰인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사실, 문화, 사회학, 관광학, 임학, 지리학, 환경학, 건축학, 경관설계학 등 학과에는 모두' 경관' 에 대한 인지적 말이 있지만, 미학과 문학 분야에서는' 경관' 과' 관' 을 따로 이해한다 이것은 실제로 관성적인 문학적 사고 방식이며 문자 적 의미에 의해 제한되기 쉽고 더 깊은 해비타트 문화적 의미를 무시하여 조경 미학의 연구 대상과 관광 미학을 혼동합니다. 엄격한 의미에서' 풍경' 이라는 단어는 사실 외래어이다. 우리는 영어, 일본어 번역 중국어, 중국어 등 세 가지 맥락에서 빗질 할 수 있다. 영어에서 Landscaped, landscaped, Landscaef 와 같은' Landscipe' 의 고대 영어 형식은 고대 고지대 독일어 Lantscaf, 고대 노르웨이 Landskapr, 중세 네덜란드 landscaef 와 같은 고대 게르만어에서의 동족어와 유사합니다 중국어에서 가장 유행하는 번역 경관으로서 그 의미도 매우 모호하고 복잡하다. Landscape (경관) 라는 단어는 일본 식물학자 삼학박사가 메이지 35 년 (기원 1902 년) 쯤 독일어' Landschaft' 의 번역으로 만들어졌다고 한다. 처음에는' 식물 경관' 의 의미로 널리 사용되었다가 나중에 지리학, 도시 사회학 등 분야에 도입되었다. 산수' 라는 단어가 중국 학자의 저서에 처음 등장한다. 바로 1930 년 우리나라 경관학 개척자 진지씨가' 나무를 감상하다' 라는 책의 일본어 부분에서 일본의 식물경관을 꼽았다. 나중에 진지선생은 1935 에서 출판된' 풍경원개론' 에서' 풍경' 이라는 단어를 사용했다. 그 당시 산수라는 단어는 이미' 풍경',' 풍경',' 풍경' 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 4. 현대학과로서 경관과학의 개념은 그 특정한 내포를 가지고 있다. 여기서' 경관학' 이라는 개념을 언급할 필요가 있다. 경관학이란 경관기획설계학과를 바탕으로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조율하는 것을 총목표로 환경 생태 지리 농림 심리 사회 레크리에이션 철학 예술 등 광범위한 자연과학과 인문학을 기초로 기획설계를 핵심으로 하는 것이다. 인거환경을 위한 창조, 건설, 보호 관리, 인문건설을 위한 학과는 산업화, 도시화, 사회화를 배경으로 새롭게 부상하는 종합현대학과다. 5. 100 여 년 전 세계 최초의 독립된 풍경원림이 출현한 이후 유럽, 미국, 오스트레일리아는 성숙한 풍경원림 교육 체계를 점차 건립하였다. 경관교육 (사단) 조직을 설립하여 통일된 교육기준과 평가방법을 제정하고, 전문평가기관을 설치하여 대표성과 영향력을 지닌 국제경관교육조직을 형성하였다. 우리나라가 경관학과 경관교육체계를 도입한 것은 최근 10 년이다. 그러나 최근 중국에 들어온 풍경원림 이론과 중국 전통 풍경원림 이론은' 정명' 문제에서 줄곧 이견이 있었다. 여기서 우리는 경관미학의 개념을 편협하게 경관미학으로 이해할 생각은 없지만, 경관계획 설계가 우리나라 당대 도시 건설에서 우세하다는 사실도 간과할 수 없다. 현대 경관 설계는 이미 점차 도시 건설, 도시와 농촌의 조화 발전과 자연 생태를 보호하는 중요한 환경 보호 수단 중 하나가 되었다. 이런 의미에서 경관미학의 연구 중점은 너무 광범위해서는 안 되며 산천 강 호수 초원 습지의 미학 연구를 주머니에 포함시켜야 한다. 우리는 문인의 심미 정취나 중세 귀족들이 마음을 감상하는 고전원림에만 관심을 가져서는 안 되며, 현 당대 경관건축의 실물과 도시화 과정에서 다양한 경관디자인과 경관계획 이념의 심미 품격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우리나라의 강소강 사회 건설이 전면적으로 심화됨에 따라 경관학과 경관교육체계의 점진적인 발전과 보완으로 점점 더 많은 경관건축물이 우리의 삶을 점재할 것이며, 이는 인간관계를 조율하고 조화로운 시적인 생활공간을 조성하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며, 우리는 미학적 관점에서 진지하게 연구해야 한다. 경관미학은 생태미학과 환경미학의 구현과 착점이며 건축미학의 확장과 확장이라고 할 수 있다. 가까운 장래에 인거환경 및 도시 건설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경관미학 연구가 건축미학, 영화미학, 공예설계미학과 병행하는 예술학과의 중요한 미학 지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둘째, 경관미학 이론 건설과 기타 관련 학과의 관계를 정확하게 처리한다.
중국의 경관미학은 탄생한 이래 개념 정의가 모호하고 학과가 혼란스럽고, 경관과학 자체가 교차학과이기 때문에 전통적인 원림미학, 건축미학, 관광미학, 생태환경미학, 지리과학 등 학과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따라서 경관미학 이론과 기타 관련 학과의 관계를 정확하게 처리하는 것이 특히 필요하다.
첫 번째는 고전 정원 미학과의 관계입니다. 동양과 서양에서는 오랜 역사를 가진 원예 기술과 예술이 있으며, 17, 18 세기에는 중국, 일, 영국, 프랑스 등이 원예예술에 빈번하고 밀접한 교류와 영향을 미쳤다. 풍부한 중외 고전원림예술유산과 동서방 원림예술의 교류역사에 직면하여 오늘날의 경관미학 연구는 광활한 계승과 발전 공간을 가지고 있다. 한편, 우리는 전통적인 정원 건설 관념, 특히 고전 원림 미학의 자연관에서 계시를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중국 고전 정원의 정원 건설 사상에서는' 사법자연',' 인작이지만 자연이다' 7 을 강조한다. 일본 정원은 비교적 추상적이고, 특히' 건산수' 는 이른바 영원에 더 중점을 두고 있다. 프랑스 정원은 데카르트가 대표하는 대륙 이성주의 철학의 영향을 받아 예술은 자연보다 높고 인공미는 자연미보다 높으며 질서와 비율, 주체성과 질서를 중시한다. 베이컨과 록이 대표하는 경험주의 미학에서 영감을 받은 영국 자연경관원림은 아름다움을 감성적 체험으로 보고 인위적인 것을 거부하고 자연형태에 대한 보호를 강조했다. 켄트는 심지어 "자연은 직선을 싫어한다" 고 생각한다. 8. 하지만 인공흔적을 지나치게 배척하고 디테일이 거칠어 원림 공간이 약간 텅 비어 있어 챔버스가' 일반 황야와 다를 바 없다' 고 비판한 바 있다. 자연을 완전하고 거칠게 복제하다. 상술한 고전원림의 자연관은 사법의 자연을 강조하든, 자연보다 높든 본질적으로' 자연' 을 강조하는 것이다. 차이점은 예술 처리 방법의 초점이 다르기 때문에 풍격이 판이한 원림 예술 형식을 창조한다는 점이다. 이는 현대 경관 디자인 계획의 미학적 사고에 있어서는 소중히 여기고 전승할 만한 역사적 관념과 실천이다. 한편, 현대원림경관은 고전원림자연관을 버리는 기초 위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전시켜야 한다. 이 확장은 주로 두 가지 측면에서 나타난다: 첫 번째는' 모방' 에서 생태 자연으로 확장하는 것이다. 미국 펜실베이니아 대학교 풍경원림학 교수 마이크? 일찍이 1965 년, 란 맥하그는 고전적인' 자연의 디자인' 에서 전면적인 생태 계획 사상을 제시했다. 또 다른 확장은 정적 자연에서 동적 자연으로의 확장, 즉 현대 조경 설계이며, 경관을 동적 시스템으로 취급하기 시작합니다. 디자인의 목적은 정적인 풍경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과정을 세우는 것이다. 관련 자연적 요인의 개입을 자각적으로 받아들이고, 자연의 진화 발전 과정을 개방된 경관미학체계에 포함시키려고 노력하다. 전형적인 예는 네덜란드 WEST8 경관설계사무소가 1990 년대에 설계한 로테르담 옆에 있는 쉘 경관 프로젝트입니다. 또한 현대원림의 기능적 포지셔닝은 고전 원림과는 달리, 고전원림은 주로 궁중 귀족과 소수의 문인들에게 봉사한다. 주요 기능은 그들의 일상적인 활동과 심리적 요구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대중의 다양한 요구와 개방공간의 각종 행동현상을 고려하고 환경심리학, 행동심리학 등 학과 방법을 최대한 활용해 대중을 위해 현대경관을' 맞춤' 하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현대 경관미학은 고전원림미학의 성과를 전면적으로 흡수하고 계승하는 기초 위에서 더욱 개방적이고 자유롭고, 그 예술수법도 매우 혁신적이다.
둘째, 건축미학과의 관계. 먼저 조경 설계와 건축 설계의 차이점을 다루고 있습니다. 미셸한테? 코난의 관점에서 볼 때, "경관 작품을 통해 실현될 의도는 경관 미화 단계에서 드러났다." 이 시점에서 창조주와 자연의 결합은 기존의 스타일링 규칙보다는 대화에 더 가깝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예술과는 대조적으로, 경관 창작은 장기적이고 일련의 교류 과정이지만, 둘 사이의 차이는 예술가 자신이 간과하고 있다. 건축은 인간의 의지의 자유에 대한 긍정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이는 공간이 시간보다 우선한다는 것을 결정한다. 경관 디자인 예술은 자연의지와 인간의 창조적 상상력 사이의 재대화를 통해 기존 장소를 재창조한다. 끊임없이 쏟아지는 변화 속에서 자연은 항상 인간의 생활, 방문, 일의 새로운 낙인이 찍힌다. 건축 문화가 인류의 생존 공간과 역사적 풍모에 가져온 거대한 변화에 끊임없이 감탄할 때, 르네상스 이후 건축 디자인과 원림경관 디자인을 주도하고 예술 작품의 통일성을 일방적으로 추구하는 고전적 사고방식에 대해 마음을 가라앉히고, 유럽의 전통적인 예술관, 즉 고상한 예술 품위 기준은 상류층 결정에 대한 습관적 사고이다. 어느 정도까지, 새로운 시대의 조경 설계는 건축 문화 분야에서 달성하기 어려운 돌파구를 실현할 것이다. 이런 경관미학은 특정 품위에 얽매이지 않고 다른 사용자들에게 알려준다. 그것의 미적 가치도 반드시 사용자의 상호 작용을 통해 실현되어야 한다. 이런 경관미학 이념 아래의 창작 시각은 서로 다른 사람들의 이익을 동시에 고려할 것이다. 이런 경관미학의 창작 시각과 사고방식은 오늘날의 세계화와 다문화 사회의 요구에 부합하며, 당대 사회가 자연문화의 다양성에 관심을 갖는 세계 각국의 국민들에게 큰 영감을 줄 것이다. 또한 건축 비평과는 달리 경관 비평의 모든 시는 생물과 에너지의 동적 운영, 즉 자연과의 시적인 교감에서 비롯되며, 이는 모든 인간 예술이나 엔지니어링 창작의 경계를 초월할 것이다. 예를 들어, 당대 중국 도로 건설 중의 경관미학은 충분히 중시할 만하다. 중국 전통문화를 배경으로 조경 디자인의 독창성과 장소와의 대화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은 경관 디자이너에게 경관 예술의 재능을 보여주는 여러 무대를 제공한다. 새로운 경관사고 방식과 당대 중국 문제를 결합하면 중국특색 있는 당대 경관미학이 생길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경관미학 이론 건설에서 관광미학, 생태환경미학, 지리과학과의 관계를 분석하고 처리하고 대외경관문화와 경관설계사상의 번역, 도입, 흡수를 강화하는 것은 중국 본토 경관미학의 성숙을 촉진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셋째, 경관미학의 기본 원칙과 화합 사회의 도시 문화 건설.
경관미학의 이론적 구성은 항상 기능성, 예술성, 생태성이 통일되는 원칙을 반영해야 한다. 이것은 조경 설계 및 계획 예술 자체의 발전 특성과 법칙에 대한 요구 사항일 뿐만 아니라, 오늘날 도시화 과정에서 자연을 존중하고 환경을 보호하며 지속 가능한 발전의 길을 걸어야 하는 필요성이기도 하다.
(1) 기능 원칙. 의심할 여지없이 경관 디자인과 계획은 먼저 과학이고, 그다음은 예술과 미학이다. 과학의 법칙을 충분히 존중한다는 전제하에 경관미학에서 기능적인 요인의 중요성을 지적해야 한다. 계획 설계의 관점에서 볼 때, 경관 설계의 평가는 환경이 좋아 보이는지 여부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기능 문제를 먼저 해결하고 적절한 장소감을 형성하는지 여부, 사용하기 편한지 여부, 주변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지 여부, 토지 자원 개발 이용이 합리적인지 여부다. 경관 계획의 사용 기능은 각종 경관 시설 자체에 존재하며 사람들에게 편리함, 안전, 보호, 정보 등의 서비스를 직접 제공한다. 조경 설계의 외적, 제 1 감각적 요소이기 때문에 제 1 기능입니까? 때때로 우리는 경관 형식의 참신함과 특이함, 색채의 눈부신 과장과 상징적인 애매모호한 상징들을 지나치게 중시하고, 그 기술의 함량과 기능에 대한 합리적인 해석을 간과하기도 한다. 사람들은 인간적인 배려, 심지어 낭만적이고 이상화된 디자인 이념을 형식에 맡기기 쉬우며, 기능의 완벽함과 경관이 사람에게 좋은 서비스를 소홀히 하는 것이 아름다움의 진정한 원천이다. 사실, 형식은 기능과 밀접하게 결합해야 이성적인 기초가 있다. 도시 경관 감성과 이성이 결합된 심미적 가치는 기능과 형식의 조화에서만 충분히 드러날 수 있다.
(2) 예술성의 원칙. 칼프너는 예술이 어떤 지적 의미도 제공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데, 예술은 단지 아름다움을 대상으로 하는 것일까? 。 이 말은 경관 계획의 심미평가에도 동일하게 적용되며, 경관 디자인의 예술적 요소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경관 계획에 첨부된 시대정신, 민족 스타일, 문화적 특색은 종종 우리가 추구하는 유일한 목표가 아니라 형식-관념에 대한 새로운 해석에 함축되어 있다. 우리는 의지로 경관 계획 설계의 권리를 대신할 수 없다. 모 문화의 선입관 위주의 특징, 스타일, 기능으로 상상력, 창조적 경관 디자인을 속박하거나 억누를 수 없다. 그렇지 않으면 종종 디자인과 사고의 경직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창조된 경관은 형식이 공허하고 정신적인 내포가 결여된 패필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예를 들어, 이 원칙은' 중국각' 이라고 불리는 우한 남안 입지역 경관계획 입찰 방안 심사에서 드러난다. 우한 시 남안입 지역은 장강과 한수의 합류점에 위치해 있으며, 북림한구, 동림무창, 남림계산, 서림월호에 위치해 있다. 우한 산축 수계의 교차점으로서 우한 특대 도시의 자연 경관의 중심이다. 남안입 지역 건설을 하마의 특색이 뚜렷한 시민문화활동센터, 관광센터, 도시경관센터로 만들기 위해 우한 국제 유명 랜드마크를 형성하기 위해 우한 9 개국 안팎의 유명 경관설계기관을 기획대회에 초청해 제출한 1 1 크리에이티브 방안을 2 차 심사했다. 이 방안 중 두 개는 탑의 모양을 선택했고, 두 개는' 백운황학' 의 모양을 채택했지만 효과가 좋지 않았다. 이 고전적인 탑형, 백운황학형, 황학이 날개를 펴고 만중일심에 역사, 전통, 초문화, 시대정신 등의 꼬리표가 붙어 있다. 전통문화를 유행문화로 일반화하는 이런 비명 도구는 전통문화를' 판매점' 으로, 과시의 존재에서 심오한 내포가 사라지게 했다. 어떤 경관 디자인, 특히 한 도시의 문화 경관 디자인은 반드시 특정 도시의 역사적 맥락, 지리 환경, 인문적 풍조를 수반하지만, 이러한 원칙만을 고수하면 예술적 창의력과 심미정신을 억누를 수 있다. 정말 우수한 경관 디자인은 전통을 계승하고 문화적 내포를 존중하는 취향을 반영해야 한다. 단순한 기계적으로 전통적인 껍데기를 적용하는 것만큼 피상적이지 않다. 마르크스가 말했듯이, "사회 유기 시스템 자체는 전체로서 그 자체의 다양한 전제 조건을 가지고 있으며, 사회 전체의 발전 과정은 사회의 모든 요소를 자신에게 종속되게 하거나 사회에서 부족한 장기를 창조하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자기관리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사회명언)." 이 관점은 조경 설계와 계획에도 동일하게 적용되며, 각종 문화 전통과 지역 문화는 모두' 자신에게 종속된다' 는 요소로 볼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끊임없이 새로운 예술적 의의를 창조하고 새롭게 하고 발굴하는 것은 경관 디자인과 계획 미학이 성숙하고 깊어질 수 있는 유일한 길이다.
(3) 생태 원칙. 생태 문제는 이미 현재 도시 경관 계획의 초점이 되었다. 경관 디자인에서 환경보호는 주로 사람과 자연의 친화력과 녹화에 나타난다. 서양의 녹화학은 도시의 녹화 경관과 실외 자연이 융합되어 안팎이 하나가 되어 자연히 경관의 일부가 된다고 주장한다. 경관은 자연에 대한 개선과 진급이다. 예를 들어, Pei Yiming 씨가 설계한 많은 경관은 받침대가 없고, 마치 건물이 지면에서 직접 자라는 것처럼 지면과 직접 접촉한다. 이러한 생태 조경 설계는 브루노와 같습니까? 세이비가 묘사한 바와 같이, 경관 계획은 "혼잡, 오염, 혼란, 잔인한 도시를 대체하고, 황량하고 미개한 산간 지역을 대신할 것" 입니다. 일시적인 시각적 자극이 아니라 장기적인 정신적 쾌락을 가져다주는 것은 지속적이고 창의적인 심미 체험이다. 동시에, 경관 디자인의 생태 원칙도 절약에 반영되어야 한다. 현대 건축물이 대량의 에너지를 소비하고 생태 균형을 파괴하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는 사실이다. 풍경원림의 상징적인 시각적 이미지의 경우 단순하고 명쾌해 보이는 경관 조형 뒤에는 흔히 전통적인 번거로운 테이프 스타일링보다 더 비싸다. 영국인 해켓은 "경관 계획과 같은 넓은 지역에 대해 계획 분야에서 생태 기초에 대한 필요성을 점점 더 중시하고 있는 것은 고무적인 사실이지만, 생태학의 원리를 받아들이는 것은 하나의 일이며, 그것들을 실천에 옮기는 것은 또 다른 일이다" 고 지적했다. 우리나라 도시화의 빠른 발전과 도시화 확장의 맥락에서 전통적인 도시 확장 패턴과 계획 방법의 폐단을 돌파하고 빠른 도시화 과정에서 경관 설계와 계획과 날로 취약한 생태 환경의 관계를 조율하는 것은 중요한 전략적 의의가 있다. 여기서 유 박사의' 반계획' 사상은 주목할 만하다. 그는 전 세계를 풍미했던' 도시미화 운동' 과 1990 년대 이후 중국이 소농의식과' 벼락부자' 심리에서 나온 일부 경관 디자인과 계획의 잘못된 경로를 각성하고 깊이 반성했다. 이 글은 토지와 인거환경이 조화롭게 어울리고 도시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는 생태 경관 계획의 구상을 제시한다.
또한 적당한 원칙, 문화 전승 원칙, 지역화 원칙은 모두 당대 심미문화와 화합사회 도시문화건설 실천의 유기적 전체로, 다층적, 다각적, 역동적으로 경관미학의 이론 건설 수준과 현실적 심미가치를 높이기 위한 것이다. 아름다움의 본질에 대한 인식에서, 우리가 주객의 2 분의 전통적인 사고방식을 돌파하기 시작했을 때, 우리는 아름다움이 이미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이미 만들어진 것이라고 강조했다. (존 F. 케네디, 아름다움명언) 마찬가지로, 경관미학에 대한 인식도 개방적이고 확장되어야 하며, 자신의 논리적 출발점, 광범위한 흡수, 종합 관련 학과에 대한 지식 시야와 사고 방법을 더욱 명확히 하는 기초 위에서 경관미학의 이론 건설은 도시 문명 건설의 발걸음에 따라 끊임없이 풍부하고 보완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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