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회사기업대전 - 회사 정보 - 정현: "현이 제목을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의심이 갔어요. 끝나면 사직했어요. " 무슨 뜻이에요?

정현: "현이 제목을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의심이 갔어요. 끝나면 사직했어요. " 무슨 뜻이에요?

정현이는 이것으로부터 자세히 그에게 가르침을 청할 기회를 얻었다. 상의한 후 그는 고향으로 떠났다.

그중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산둥 고밀인 정현이다. 그는 제국 이공을 창설하여 서당을 따라 전국에 발자국을 남겼다. 동양의 의문은 충분하지 않다. 서방에서 관문에 들어가 탁군군의 노직추천으로 마용을 던졌다. 마용 제자는 400 여 명으로 50 여 년간 가르침을 받았다. 현이 문 안에 있으니 제자만이 그를 가르칠 수 있다. 3 년 동안, 나는 만난 적이 없다. 어느 날, 모든 학우들이 모여 지도 위도를 토론하고 위층으로 소집되었다. 그가 질문을 하려고 했기 때문에 의심이 들었다. 그가 완성했을 때, 그는 사직했다. 얼굴을 붉히며 말했다. "가면 동방으로 갈게요." 고향에서 벼슬을 하지 않고 천문 제자가 멀리서 왔다. 나는 길에서 수만 명을 만났고, 본 사람들은 모두 절을 했다. 그리고 경우에 따라 군 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공융과 원소도 선북에게 경의를 표했다.

중국의 교육 제도와 교육 사상

엄밀히 말하면 중국은 예로부터 종교가 없었다. 불교가 들어온 것도 나중에 있었던 일이다. 따라서 중국의 문화 체계에서는 교육의 지위와 책임이 특히 중요하다.

어떤 나라나 민족이든 반드시 자신의 교육 세트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그 국민들이 국가에 충성할 뿐만 아니라 화목하게 지낼 수 있게 해야 한다. 중국의 민족은 5 천 년 동안 이어져 왔으며, 그것으로 번영을 확대하였다.

최근 100 년 동안 서구화는 이미 동양으로 전파되었다. 새 교육의 흥기는 초등학교에서 대학에 이르기까지 학과를 설치했고, 체계와 내용은 모두 유럽과 미국이 모방한 것이 아니다. 지식과 기술면에서 좋은 선생님과 많은 선생님을 선택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교육이 입국의 근본이고 대중을 잘 대하는 대로라면 자신의 역사적 전통에서 나온 것이어야 하며, 현재의 수요에 따라 자신의 제도를 창조하는 데 능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교육명언) 너는 틀림없이 걸음마를 배우는 아이일 것이다. 비록 중국이 오래되었지만, 이미 시대에 뒤떨어졌으니, 우리는 그것의 기원을 알고, 유연성을 유지하고, 편안함을 위해 그것을 개선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자신의 본성에 있지 마라, 너는 모른다. 그럼 한 번에 두 번 끊어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너를 가르칠 수 없다.

3 년 전, 국립 쳉 치 대학 교육 연구소 (National Chengchi University Education Institute) 이 글은 호군의 성적표로, 요약하여 한 편으로, 시스템이 앞서고, 사상이 뒤이어 있지만, 총결산률이 높지만, 현재 교육 문제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을 위한 참고이기도 하다.

하나

중국 문화는 5 년 동안 계속되었다. 제국의 고대는 검사하기 어렵다. 이 기사는 서주 이후 중국의 교육 시스템을 설명합니다. 서주에는 "시" 와 "책" 이 있기 때문에, 결코 무면허가 아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이미 3000 년이 되었다. 지난 3000 년 동안 교육제도도 달라졌다. 곧 그 개혁은 서주부터 공자를 1 단계로 하여 약간 단계적으로 진행되었다. 이 시기도 4,500 년을 차지했다. 책에 공백이 있어 대충 서술할 수밖에 없다.

"샤오다이 왕 이지편" 에는 구름이 있다. "제제는 비옹이라고, 제후는 판공을 불렀다." 이것은 당시의 학파이다. 작별하는 자는 필자를 빌려서 둥글다고 한다. (서양속담, 이별속담)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이별명언) 영원히 악창으로 여겨진다. 사방팔방은 모두 물이고, 흙은 그 안에 있다. 넓은 것은 고층 건물의 모양, 즉 사면이 물로 둘러싸인 학교 건물이다. 이 건물은 물 속에 있다. 당시 천제가 관할했던 중앙정부 아래 학교였으며 오늘도 국립대학으로 불린다.

"시품 유아문왕의 목소리" 에는 "하오정벽정, 서쪽에서 동쪽으로, 남쪽에서 북쪽으로, 아무 생각도 없이, 황제찜" 이라는 말이 있다. "백호통덕론" 은 "벽옹이 이렇게 공손하게 선교한다" 고 말했다. 당시 학교는 정치의 보조기구였다. 네 명의 총재가 중앙정부에 왔는데, 거기에는 예락이 있었다. 그러나, 나도 당시 학교에 대한 중시를 보았다. "삼보황도" 는 구름이 있다. "주문왕필옹, 장안 서북 40 리. \ "한 왕조까지, wenbiyong 왕의 유적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중국의 국립대학으로, 3000 년 전입니다.

판공, 판은 반원형의 물이다. 시 송로판수, 일명 판공은 당시 제후들이 판공을 가지고 있었다는 증거였다. 이것은 봉건 제후국의 대학으로, 지금은 지방대학이다. 국립대, 사방이 물로 둘러싸여 있다. 지방대학은 삼면이 물을 둘러싸고 있을 뿐이다. 형식적으로 중앙과 지방의 차이를 구현했다. 이후 전국 각 성 각 현에는 공묘가 있다. 사원 옆에는 명륜전이 있고, 집 앞에는 반수가 있는데, 고판궁 유풍이다. 청대 진사가 학교에 입학하여 입판이라고 한다. 비옹과 판공은 중국에서 이미 3000 년을 썼다.

고대 학교는 비옹과 반고를 제외하고는 비상사태가 있었다. 맹자는 "급한 가르침을 고치다. 난처한 자는 들고, 명령을 받은 자는 쏜다. " 고대의 장정은 반드시 사격을 배워야 한다. 활은 부인직입니다. 사격을 배우는 것도 배드의 원인이다. 사격은 예술이지만 반드시 예의가 있어야 한다. 사격을 배우는 것도 예의다. 공자는 예절, 음악, 사격술, 어술, 서예, 수학 육예를 전수했다. "샤오 리 슈이 이순신": "공자는 상 위안 (Xiangyuan) 을 쏘고, 보는 사람은 벽과 같다." 이것은 공자가 사격에 능숙하다는 것을 증명한다. 시발전: "소용돌이 가을은" 벽영 "이라고 말하는데, 이를 볼 수 있다." 개비옹은 고대인들이 사격을 배우고 예의를 배우는 고대 학교이다. 물이 바깥에 둘러싸여 있어 관람객들에게 유입을 피하는 것은 경제적이다. 판궁은 정진에서 촬영한 궁전이다. 물은 동쪽으로, 시몬은 남쪽으로 흐르고, 북쪽으로는 흐르지 않는다. 그가 천자와 다르다는 것을 표시하다. 고대 학교에서는 사격이 주요 연습이었다. 즉, 군사가 민정보다 중요하다는 것도 보여준다.

미안한 사람이 기르다. 고대 제왕은 양로례가 있었는데, 벽용 () 과 반고 () 에서도 마찬가지였다. 너는 양로식을 할 때 반드시 술을 마시고 음악을 연주해야 한다. 시 야 영대 (Shi ya lingtai) 기사: "허구는 슬픔으로 가득 차 있고, 북은 뒤섞여 있다. 그것은 드럼과 시계에 관한 것이고, 그것은 음악과 조화에 관한 것이다. " "송로 범수" 편: "즐거움이 범람하는 줄 알고, 가볍게 생각하고, 범음에서 멈춘다. 만약 네가 이런 술을 마셨다면, 너는 영원히 늙지 않을 것이다. 길 건너편을 따라 이 못생긴 무리를 구부려라. " 번역은 왕자들이 반고에서 술을 마시며 노인의 발언을 지연시켰다고 한다. 왜냐하면 그들이 무언가를 찾고 있기 때문이다. 노후의 몸도 정사의 일단이다.

옛사람들의 학교는 맹인의 학교라고도 불린다. 맹인은 음악을 스승으로 삼았는데, 예를 들면 춘추시대의 사단 광야와 석상과 같다. 선생님께서도 공자에게 경전을 배우셨다. 영대' 시에서도 "북소리를 치면 화기애애하고, 북소리를 치면 화기애애하다" 고 말했다. 눈이 먼 사람은 바로 눈이 멀었다. 음악은 반드시 불러야 한다. 노래는 주로 오늘 전해 내려오는 300 곡의' 시경' 을 블루본으로 한다. 시에서 부르는 노래는 정치와 깊은 관계가 있고, 또한 깊은 교육적 의의가 있다.

고대인들은 정치적으로는 또 다른 큰 예절이 있었고 학교에서도 시행되었다. "송로 범수" 기사도 "범수를 날고 있다. 그를 봐, 와서 그에게 선물을 줘. 클릭합니다 학교에서 외국 기부를 받는 선물입니다. 그런 다음 말했다: "분명히, 황후, keming 의 미덕. 궁전이면서 양복이다. 애교 진호가 판판에서 희생을 했다. 촉국은 같은 것을 요구하며 포로를 바치고 있다. " 이것은 학교에서 죄수에게 희생을 바치는 또 다른 의식이다. 만약 네가 적을 죽인다면, 그의 귀를 잘라라. 죄수, 전쟁 포로. 옛사람은 학교에 가서 사격을 배웠고, 배운 것은 출병이었다. 네가 돌아올 때, 너는 학교에서 석방될 것이다. 개선식도 학교에서 열린다.

그러나 고대 학교는 정치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백호통' 은 이른바' 예악 교화' 라고 불리며, 위대한 정치 임무이다. 한유에 이르기까지 진지하게 말할 수 있다.

이제 "학교" 라는 단어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맹자는 "급령의 가르침을 받아라. 클릭합니다 전국시대에는 고대 학교의 제도가 파괴되어 맹자가 학교를 지어야 했기 때문이다. 훈고학에 의하면 학자는 효과가 있다. 맹자는 또 "선생님은 가르쳐야 한다. 학교, 서, 주월요, 공부는 3 대 * * *, 모두 잘 알고 있다. " 서주 교육제도의 규모는 유래가 오래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맹자는 3 대 * * * 학식이 있다고 말했는데, 그의 이론은 결코 허위가 아니다. 좌전' 의 또 다른 관점은' 정인유향학교 의치' 이다. 그때 공자가 태어나자마자 정시골에 학교가 있었고 고향 사람들이 모여 국가 대사를 토론했다. 학교는 공공건물이고 전통적인 학교 본도 정치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학교라는 단어는 시험과 비교학교를 의미하기 때문에 학교라고 불러야 한다. 박자를 배우고 노래를 배울 때 반드시 시험이 있어야 알 수 있다. 앞으로 이 학교 글자는 군대에 많이 사용되었고, 당시 학교와 군대의 관계는 매우 깊었고, 이 학교 글자에서도 알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둘;이;2

이상은 서주 () 와 춘추 () 시대 학교의 대략적인 상황을 묘사하였다. 둘째, 공자에서 전국 시대까지 약 300 년 동안 이야기할 것이다. 이 시기 교육에 특수한 상황이 발생했는데, 교육무학교 시기라고 할 수 있다. 교육이 학교에서 해방되어 사귄 친구 모임 시절로 돌아왔다고 할 수 있다. 주씨가 동쪽으로 이동함에 따라 중앙정부는 이미 대중의 중시를 받지 못했고, 각국 의사들도 점차 공부에 불만을 갖게 되었고, 지방학교도 점차 폐지되었다. 이에 따라 학교와 교육이 점차 서민 사회에 떨어지게 됐다.

공자는 서민으로 궐기하면서 역대 전해 내려오는 귀족 교육을 서민 사회로 옮기기 시작하면서 서민들의 강의에 기풍을 불어넣었다. 후세 사람들은 공자를 "지성의 사단" 이라고 부른다. 중국 교육사에서 공자도 위인이라고 할 수 있다. 이전 교육은 정치권에 국한되어 있기 때문이다. 미래 교육은 정치권에서 벗어나 사회 자체 발전으로 옮겨갈 것이다. 그러나, 중국의 교육은 여전히 정치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이것은 중국의 역사 문화 전통이다. 중국 교육 사상과 제도를 통치하는 사람들은 이 부분에 특별한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공자의 제자는 70 여 명이며, 그들은 사방팔방에서 왔다. 또는 루, 자기 방어, 제나라, 노래, 첸, 또는 우, 북부 황하 유역에서 화이수, 남부, 양쯔강 유역을 가로지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당시 공자의 가르침은 국제화되어 한 나라에 국한되지 않았다.

공자의 학생은 부자도 있고, 귀족도 있고, 민간인도 있다. 어떤 사람은 가난하고, 어떤 사람은 부유하다. 출신이 좋지 않아 업종을 제대로 하지 못한 사람들도 있지만 공자의 교육을 통해 존중을 받고 출중하는 법을 배운 사람들이 된 것은 당시에도 분명했고 후세에도 전해졌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명예명언) 중국 고대 사회의 격변은 공자 교육의 깨우침을 받았다고 말할 수 밖에 없다.

공자는 예절, 음악, 사격술, 어술, 서예, 수학을 가르쳤는데, 당시에는 육예라고 불렸다. 이 육예는 모두 당시 귀족층의 일상 업무에서 반드시 겪어야 했던 몇 가지 재능이었다. 따라서 소외된 귀족과 멋진 민간은 우선 이 육예를 배워야 귀족 서클에서 임직할 수 있다. 당시 유가라고 불렸다. 유학은 당시 사회산업이었다. 공자 본인은 육예능에 능통하고, 그 제자는 당시의 루틴 육예뿐 아니라 정사 재테크 병역 외교에도 정통하다. 당신이 원한다면, 당신은 당시 정치의 실제 응용의 정치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공자가 정치권의 각종 실용 예술 기교를 바탕으로 큰 역할을 했다는 점이다. 이 큰 도리는 사적으로 슬림하고 집안을 수련할 수 있고, 대중은 나라를 다스리고 천하를 평정할 수 있다. 그리고 항상 중국의 후손들에게 준수되고 준수될 것이다. 그래서 유교의 새로운 직업에서 유교의 새로운 이상에 가입했다. 공자를 통해 중국의 교육 내용은 정치 생활을 뛰어넘어 모든 사회 생활 문화 행위의 이상적인 공사가 되었으며 공자는 가장 신성한 선생님이라고도 불린다.

하지만 당시 공자는 전파 활동을 했는데, 정말 학교가 없었다. 후세 사람들은 이를 사당이라고 부르는데, 그 체면의 창조는 사실 공자에서 시작되었다. 장자 어부편' 에는 구름이 있다. "공자는 커튼을 헤엄쳐서 살구단에 앉지 않는다." 제자 독서, 구멍 총알 현 드럼. 당대의 시인 돈은 이렇게 썼다. "나는 나의 제자 이춘을 더욱 동정한다. 나는 꽃밭에서 선생님을 찾아 살구단에 갔다. "살구단은 살구꽃이 있는 고지대일 뿐 학교도 교실도 아니다. 공자의 봄여행이라고 생각하는데 가끔 오세요. 사실 집에서 가르치는 것일 뿐이다. 공자는 송나라에서 죽임을 당했고, 그와 그의 제자 이희도 나무 밑에 있었다. 공자는 도처에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한 곳에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여행은 앉아서 가르치는 숙명이 아닌가? 인생은 가르치는 것을 잊지 않고, 가르치는 것은 인생이다. 공자의 가르침은 세계의 어떤 주요 종교를 대체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중국의 교육은 사실상 종교 사업이다.

공자 밑에는 묵자, 제자 300 명이 있는데, 인원수는 이미 공자를 훨씬 넘어섰다. 공자가 나왔을 때, 한 차에 두 마리의 말이 있었고, 검소하고 예의가 없었다. 또 제자를 데리고 진과 채 사이를 오가고 있다. 묵자가 천리를 행할 때, 갈라진 옷이 발을 감는다. 공자와 묵가는 모두 서민 강의이다. 그때는 비공식적인 프리랜서였으며, 그들이 청빈한 생활을 하는 것도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후대에 큰 영향을 미친다.

맹자 옆, 뒤에 수십 대의 차, 수백 명의 수행원들이 모두 제후들이었다. 공자와 모에 비해 생활이 이미 풍부하다. 그리고 맹자보다 더 풍부한 패션이 많다. 즉, 선생님, 즉, 역대, 선, 의 지원은 모두 박사의 복을 받았고, 첫 번째 출세의 길을 열어 고문대족의 존경을 받았다. 정사를 걱정하지 않고 70 여 명이 제자를 유치하고 책을 강의하는 데 힘쓰고 있다. 친구의 제자가 운집하여 수백 명이 모였다. 이때 학력은 이미 정치 생활을 훨씬 능가했다. 정치적 존중과 지지에서 비롯된다. 즉, 은둔 은둔 zhuangzhou 만큼 명백하지 않다, 제자 동반 이 있습니다. 가볍게 책을 쓰는 것은 단순히 칠원의 보잘것없는 월급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다. 당시 교육계는 반현실적인 정치를 많이 안고 있었고 정치권은 이 세대의 강사를 극력 주목하고 있었다. 이는 중국 역사와 문화의 전통을 연구하는 사람들이 주목해야 할 것이다.

당시 서당은 학술단체일 뿐만 아니라 경제단체이기도 했다. 공자는 "자신을 묶는 것은 잘못이 아니다. 클릭합니다 단 것은 단지 고기 한 덩어리일 뿐, 선물로 쓰이는 것이다. 후대 제자가 스승을 존경하고 도를 중시하는 학비는 여전히 묶음이나 월급이라고 불리며 매우 빈약하다. 제자가 선생님께 인사를 할 뿐만 아니라, 선생님 사이에도 금전적 공조의 우정이 있다. Yanyuan 의 죽음 후, 그의 아버지 Lu Bai 는 공자의 차를 초대하고 싶었다. 이것은 결코 터무니없는 구걸이 아니다. 공자가 열국을 주유하면 그의 제자들이 잇달아 본받아 공자의 밥을 먹는 것을 보면 스승들이 항상 적국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공자는 육륜의 초청을 받아들이지 않았지만, 그의 제자들은 결국 안원의 장례식을 위해 자금을 모았다. 묵자가 제자를 키우는 것은 더욱 일상적인 일이다. 따라서 묵자는 경제 집단일 뿐만 아니라 노동 집단이기도 하다. 코네코 * * * 가 생겨났고, 후손들은 갱단이 있었고, 사무는 묵가 그룹과는 거리가 멀었다. 맹자 때가 되자 수백 명의 추종자들이 모두 선생님이 부양했다. 이런 식으로 사교육은 동시에 개인 견습생이 되었다. 자유주의 학자이자 자유주의의 제자이기도 하다. 그 잠재력은 상류층 귀족을 놀라게 하고, 이후 제도이다. 맹창, 신릉군, 평원군, 춘신 등 네 아들이 제자를 키웠다. 초한을 즈음하여 천하가 대란이다. 손동삼촌은 한고조를 지지하는 투표를 하고 한 세대의 학생을 데리고 갔다. 손동 삼촌의 보급이 아니었다면, 그는 어떻게 말을 잘 들을 수 있었을까? 이것도 중국 고대 사회 특유의 현상이다.

그리고 그때 대가는 강의도 하고, 책도 꼭 써야지, 꼭 죽보로 책을 써야 한다. 경제 여건 측면에서도 쉽지 않다. 당시 그는 책을 썼고, 많은 그룹이 하고 있었고, 어떤 것은 여러 세대가 만든 것이다. 예를 들어' 논어' 는 공자 제자와 재제자의 집단 기록으로 편찬되어 전국 중기 이후에야 책으로 기록되었다. 천지',' 상동',' 겸애' 등 묵자 저작은 상 중 하 세 부로 나뉘어 묵가 삼파가 집필했다. 묵경 같은 좋은 점도 있다. 장자' 는 내편, 외편, 잡편이 있어 장자 혼자 쓴 것도 아니고 장자 제자가 한 번에 쓴 것도 아니다. 논어, 묵자와 같은 반복적인 설교가 있어야 한다. 맹자' 의 7 장도 그의 제자 만장과 공손추와 토론과 통합을 진행했다. 그러나 진 전 강사단도 글쓰기 그룹이다. 진 () 은 천하의 하객들을 널리 초청하여' 여씨 춘추' 를 쓴 것도 대세의 추세다. 단체작품은 당시 매우 흔했지만, 지금은 당시 각 책의 저자 이름을 영원히 알 수 없다. 그래서 당시 한 학술 단체는 이익도 이름도 아니고, 주로 사상과 이론을 제창했다. 이것은 또한 중국 고대 사회의 특수한 현상으로, 이후의 역사 문화 전통을 창조하여 우리의 관심을 받을 만하다.

당시 그는 책 한 권을 썼는데, 전파가 매우 빠르다. 책 한 권은 집집마다 쓴 것이기 때문에 서로 논쟁하기가 어렵다. 그런데 이때 책 한 권이 나왔어요. 돈 문제 때문에 쉽지 않아요. 후세의 학자들은, 예를 들면 견자와 같이, 고금 군중에서 가장 박학하고, 저서가 넓다. 한국 아들 한비 와 같은 그의 문 아래, 추 guowen 시 리스 도 모든 방법. 군웅자는 제국선생 중 이력이 가장 낮았는데, 당시 그는 여러 차례 선생의 1 등이었다. 그는 또한 세계 각지를 두루 돌아다녔고, 행방은 매우 광범위하다. 그는 그의 친구와 제자가 그를 동반할 것이라고 생각했고, 공자, 묵가, 맹자처럼 그가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경제적 지원이 있기 때문에 결코 얇지 않기 때문에 당시 이런 규모로 강의하고, 책을 쓰고, 퍼레이드를 할 수 있었다. 동시에, 추연 () 도 있었다. 그는 당시 총애와 존경을 받았지만, 순경 () 보다 더 많은 것 같았다. 그 당시 철학자가 쓴 책은 모두 조심스럽게 보존될 수 있었고, 오랜 시간이 흘렀다. 진 () 은 6 국을 멸하고, 한 () 은 진 () 을 멸하고, 민생은 백 년 동안 평안할 수 없다. 그러나 한말에 이르러 제자백가의 글이 보존된 것은' 한서 예문지 사이토 유자요' 에서 볼 수 있다. 이것은 개인적으로 한 손과 한 발로 할 수 있는 것이다

당신 주변의 사람들은 전국이라 불리는데, 백가쟁명이 당시의 사상의 자유를 징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유행어이다. 나는 차라리 그 해의 진실한 사실을 잡을 것이다. 공자가 서민 신분으로 강의한 이래 백가쟁명, 친구 제자들이 운집했다. 전문 학교는 없지만 개인 단체가 있다. 이것은 상호 사상과 학술적 단결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 상호 단결의 활력을 불러일으켰다. 오늘날, 우리는 그것의 이론적 내용뿐만 아니라, 그것의 경제 현실과 현실 생활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사회에서 이런 새로운 집단의 급증만이 당시 몰락한 귀족 계급과 한 () 한 () 나라 아래 새로운 사농공상사회를 창조할 수 있다. 이것은 중국 역사상 한 차례의 대변혁, 한 번의 대창조로, 모두 전국 백가쟁명이다. 백가란 사마천의 사기처럼 루 (), 위 (), 치 (), 진 () 이 세가대족 () 으로 불리는데, 사실 조직되지 않은 대그룹이며,' 집' 이라고도 불린다. 결코 한 쌍의 부부 아이의 집이 아니다. 고대 귀족 계급을 빌려서 공 () 후 () 백 () 자 () 인자 () 로 나눈다고 한다. 이 세대는 비록 민간인이지만, 대체로 봉건 귀족과 맞먹는다. 귀족은 토지를 소유하고 인구가 많다. 이 세대는 학술사상을 가지고 있고, 이런 학술사상을 신봉하는 제자들도 있어 일종의 * * * * 정신을 형성하고, 그에 따라 일종의 * * * * 생활이 뒤따르며, 동시에 작은 제후처럼 땅이 없다. 그래서 사람들은 나중에 백가쟁명이라고 불렀다. 이 학자들과 일본인 관광객이라고도 불린다. 그들은 원주민이 아니며 평화롭게 지내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만약 부귀에 열중하는 것이라면, 예를 들면 공손연, 장의와 같이 맹자는 첩이 되는 것을 하찮게 여긴다. 그래서 당시 백성들의 강의자유는 봉건 귀족에 의해 추진되었고, 귀족과 일반 계급 투쟁의 기미가 보이지 않았다. 이것은 서양인의 시각으로 중국 역사를 바라보는 사람들이 모르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당시 거장들이 교육학술사상일 뿐 사생활을 계획하지 않았다는 것을 아는 것은 이미 감탄할 만하다. 그러나 이후의 풍조는 사회 전체에 동기를 부여하고, 스승을 존경하고, 경외 효과를 불러일으키며, 이는 서주시대 건립, 흥학 등과 비교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공부명언) 그동안 하층 계급이 어느 정도 분위기를 조성했는데 제도가 전혀 없었다. 그러나 하층 사회 풍조의 영향은 상층 정치 체계를 훨씬 뛰어넘는다.

따라서 정치적으로 믿을 수 있는 어떤 제도도 사회 분위기에서 양조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 이름이 없고, 이 시스템이 있고, 이 패션이 없다면, 빈 시스템은 반드시 진정한 패션의 적이 아닐 것이다. 그래서 당시에는 구체적인 제도가 전혀 없었지만 미성숙한 제도라고 할 수 있었다.

이상은 중국 교육제도의 2 단계를 개괄적으로 설명하고, 3 단계는 진한시대의 교육제도이다. 진나라는 오랫동안 국가를 즐길 수 없었기 때문에 한나라 위주였다.

셋;삼;3

서주 이하의 교육은 일종의 관학 교육이자 일종의 귀족 교육이다. 공자로부터 교육제도는 없지만 교육정신이 있다. 당시는 사회사학 교육의 시대였으며 순수한 사회교육이나 서민교육이라고도 할 수 있었다. 진나라의 통일은 사회 사립교육의 새로운 기풍과 새로운 운동을 정부에 돌려보내려는 것 같은데, 이는 약간 복고적 성향의 시작이었다. 당시 박사관이 있었다. 박사관은 정부의 지지가 있지만 실제 정치적 책임을 지지 않는다. 그는 고문의 토론만 준비하고, 동시에 제자를 받을 수 있으며, 학자의 신분을 보존하여 학술 지식을 전파한다. 이 제도는 전국 시대의 이지하희 선생으로부터 기원했다. 제나라 칠십 명, 진 칠십 공식 이있다. 공자는 70 명의 제자가 있기 때문에, 왕과 진시황도 이 수를 직위로 정했다. 당시 정부는 여전히 학술과 학자를 존중했고, 이웃들이 말한 것처럼 자신의 개인 정권을 공고히 함으로써 이 제도를 건립하는 것이 아니었다.

한초에는 박사관을 폐지하지 않았고, 한무제가 도착했을 때 큰 변화가 일어났다. 진시황시 때 의사가 봉건 회복을 주장하자 고대사를 치료하는 거의 모든 의사들이 퇴진했다는 것을 분명히 엄금했다. 한무제는 구진에 반항하여 전국시대의 모든 통치 백설의 박사를 폐지하고, 오경에만 박사를 세우고, 오경은 고대 역사적 사실을 강조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진시황 소각서는 금지되어 있으며, 순경이 왕후법을 제창한다. 한무제는 오경을 추앙하고, 주장법은 맹자가 제창한 것이다. 맹과 순은 모두 유가이지만, 그들은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맹자는 선이고 순자는 악이다. 성선은 중국 전통문화의 한 특징으로, 성악은 서구와 비슷하다. 따라서 맹과 순보다 맹당이 더 성공적이다. 후세 사람들은 공자를 맹자라고 부르고, 순경은 버림받았다. 따라서 진나라와 한 왕조의 의사 제도는 중국 역사상 큰 변화였다.

진나라는 천하를 얻었고, 겨우 20 여 년, 주나라 왕조는 800 여 년 동안 계속되었다. 당시 일반인들의 견해는 진나라가 정치적 입장에 서 있는 법이 부족하기 때문에 고대 경전을 배워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무제는 국자감을 세우고, 오경 박사가 정식으로 강의를 하고, 국자감 학생은 박사 제자라고도 한다. 이것은 서주 관영 교육의 낡은 전통을 회복했지만 귀족 교육이 아니라 여전히 서민교육으로, 관영 전문학교에 의해 실시될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공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공부명언)

서한교육제도의 중요성은 인재 양성과 인재 선발의 2 레일에 있다. 즉, 그것은 교육제도와 선거제도의 조화된 운영이다. 현지 학교인 현국학은 18 세 이상 청년을 국자옥으로 보내달라고 신청했고, 그곳에서 1 년 근무하고, 시험에 합격하고, 갑과 을 2 학년으로 배정했다 .. A 급은 조정에서 황제의 경호원이 되어야 하고, B 급은 귀향하여 벼슬을 해야 한다. 관직을 하면 궁위로 선출되고, 그 궁위는 중앙과 지방으로 배정되어 각종 직무를 맡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이 제도는 과거 역사의 모든 구정부에 비해 한나라 정부에 독특한 새로운 면모를 형성했다. 정부에서 근무하는 사람은 국자감 출신이거나 지방정부를 위해 봉사하는 관원의 이중 자격을 가진 사람이어야 한다. 이 사람들은 모두 정부 양성으로 선발된 것이다. 모든 구성원은 경전, 즉 문학은 물론 공무에도 능통하며 한족은 이를' 경전에 능통하다' 라고 부른다. 종봉 내력상도 예외는 아니며, 이 자격은 필수적이다. 이에 따라 한무제부터 시작된 한나라 정부는 후세 사람들의 높은 존경을 받았다. 후세의 정부도 한나라의 규모에서 벗어나 새로운 상황을 창조하지 않을 수 없다. 요컨대 교육을 받은 사람만이 관직을 맡을 수 있고, 그들의 교육 지위는 정치보다 높다.

이 의사는 오경에 정통하다. 그러나 두 사람 모두 정통하지만 전문 고전도 가르쳐야 한다. 제국 대학 박사와 법원 관리들이 심사하여 결정한 학파가 몇 개 있을 것이다. 그래서 선제 후, 오경 14 박사, 즉 국자감 14 강의, 더 이상 열을 추가하지 않았다.

번거로운 사람들은 모두 시험을 보고 있으니 반드시 객관적인 기준을 세워야 한다. 그래서 모든 대학생은 자신이 한 강의에 근거하여 대답한다고 선언해야 한다. 한족은 이를 가법이라고 부른다. 오경은 14 파로 나뉘는데, 각 파는 어느 선생님의 가법을 따라야 하는데, 시험의 답이 합격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소위 석사 가법이란 모두 시험 편의를 위한 것이다. 학술적으로 옳고 그름은 아직 상의할 필요가 있어 정론이 없다.

그러나 제국 이공은 이로부터 이윤의 길이 되어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왔다. 처음에는 박사 학생이 50 명밖에 없었는데, 나중에는 점차 100, 200, 1000 으로 증가했다. 공자의 제자는 3000 명, 학생도 3000 명으로 늘어났다고 한다. 서한말년이다. 동한 말년에 태 학생은 3 만 명으로 늘어났다. 14 교시 수업은 어떻게 3 만 학생을 가르칩니까? 이로써 국자감은 점차 변질되어 교육을 중시한다는 본뜻을 잃었다.

더욱이, 확립 된 가법이 확립되면, 우리는 발명이나 혁신이 없을 것이라고 주장해야합니다. 개인 지능이 질식하다. 그래서 관학은 중시되지 않고, 진정으로 공부하는 사람은 모두 사회사학으로 옮겨간다. 사립학교는 박사 강의에서 제외되었다. 또는 박사 학교 외에, 그것은 자신의 말하는 방식을 가지고 있다. 아니면 박사 가법상 융통해야 한다. 14 법이 아니면 국자감에서는 허락하지 않기 때문에 민간에서만 전수한다. 그때 문을 여는 견습생이라고 불렀다. 태학 박사는 당시 유행했던 김문유가의 고전이라고 말했다. 민간에서 가르친 것은 당시 유행하지 않았기 때문에 국학이라고 불렀다. 고대 중국 고전 공부에는 가법이 없지만 동시에 배울 수 있다. 이것도 동한 시절 사학 대표관학이 부상한 것이다.

그중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산둥 고밀인 정현이다. 그는 제국 이공을 창설하여 서당을 따라 전국에 발자국을 남겼다. 동양의 의문은 충분하지 않다. 서방에서 관문에 들어가 탁군군의 노직추천으로 마용을 던졌다. 마용 제자는 400 여 명으로 50 여 년간 가르침을 받았다. 현이 문 안에 있으니 제자만이 그를 가르칠 수 있다. 3 년 동안, 나는 만난 적이 없다. 어느 날, 모든 학우들이 모여 지도 위도를 토론하고 위층으로 소집되었다. 그가 질문을 하려고 했기 때문에 의심이 들었다. 그가 완성했을 때, 그는 사직했다. 얼굴을 붉히며 말했다. "가면 동방으로 갈게요." 고향에서 벼슬을 하지 않고 천문 제자가 멀리서 왔다. 나는 길에서 수만 명을 만났고, 본 사람들은 모두 절을 했다. 그리고 경우에 따라 감히 군에 들어가지 못한다. 공융과 원소도 선북에게 경의를 표했다.

역사적으로 볼 때, 무수한 무적의 정치, 무수한 백년 동안 나쁘지 않은 제도가 있다. 서주 시대의 필관제도는 자세히 말할 필요가 없다. 진한의사 제도의 진화, 유교 고전에서의 양측의 유사점과 차이점, 중국 고대 문학에서의 득실은 한 권 이상의 책에서 상세히 논술되었다. 정현이는 반대파 학자로서 조정에서 수백 년간의 경학을 선전할 때 현학을 하고, 한 번 전공하지 않으면 더욱 전문적이 되어 환통을 포괄하여 대회가 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이 경우, 14 박사 석사전은 모두 실전되었지만, 정현이는 늦어 나와서 경학 전통을 저버리지 않았다. 그 성과는 한나라가 탄생한 지 400 년 만에 유례가 없는 것이다. 눈에 보이는 교육은 주로 선생님에게 있다. 사덕이 귀한 것은 주로 인품과 학식 때문이다. 이용자를 잘 할 수 있다면, 대부분 학교에 다니지 않는 스승이 되고, 야중이 아닌 사람은 왕조를 이루지 않고, 혼란을 억제하고 치료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정현지는 한나라에 있다. 그래서 중국 교육사에서 그의 사람들은 특히 후세 사람들에게 중시되었다.

정현요 전, 곽태도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곽태도 당시 학생이었다. 당시 교토에는 수만 명의 학생들이 모였으나 박사도 말하지 않았다. 동시에 정사의 어둠도 가치가 있어 국자감의 명의를 불러일으켜 당시 정계의 귀찮은 힘이 되었다. 곽태는 학생 중의 선두주자이다. 동시에 푸영도 학생이고, 그는 리잉 선생님이다. 영국은 당시의 명신이었지만 화진을 만나면 손님을 완곡하게 거절하고 그의 발언을 들으며 한숨을 쉬었다. 곽태는 집이 가난해서 형부에게서 5000 원을 빌려 유학을 가서 선생님이 되었다. 매일 먹으니 실오라기 하나 걸치지 않는다. 국자감에 이르자 얼떨해졌다. 가짜 소개를 할 때, 가짜는 하남윤으로, 스승의 친구처럼 대한다. (서양속담, 친구속담) 태가 고향으로 돌아온 후 유복을 입고 천차를 강변으로 보냈다. 타이웨이와 영은 한 척의 배에 타고 있다. 손님들은 그것을 보고 선녀로 여겼다. 당시 한 정부는 더럽고 국자감도 명실상부했다. 그러나 관원과 관원 중에는 이런 성현이 있고, 학생 중에는 영다, 위, 복영, 곽태가 있다. 그의 이야기의 역사 기록은 후세 사람들이 감상하는 것이다. 한실의 전멸에서 구속을 받지는 못했지만, 중국 문화의 내포와 사회 에너지의 풍족함은 이런 상황에서 여전히 무한한 생기가 있어 일시적인 국사에 따라 사라지지 않을 것임을 보여준다.

곽태는 당시 매우 고상한 사회 교육자라고 할 수 있었다. 그는 문을 닫은 교수로 수천 명의 제자가 있다. 그들의 인정과 격려에 유혹을 받는 것, 어린 아이들을 위한 것, 리스를 위한 일, 목사를 위한 일, 우편물을 위한 일, 투곡에 종사하는 것, 또는 오생이다. 그리고 결국 모두 영웅이 되어 60 여 명이 되었다. 사기에서 찾을 수 있는 이야기가 많이 있습니다. 후세 역사가들은 곽태가 먹과 맹자가 멀지 않다고 평가했다. 어린 시절에는 "스승은 만나기 쉽고 스승은 만나기 어렵다" 고 말하기도 했다. 나는 네 곁에 있고, 너를 위해 청소를 해주고 싶다. " 태숙이. 저녁에 죽을 만들고 하. 삼진 삼출아, 조는 여전하다. 타이내와 친절은 사람을 현명하게 한다. 이런 일은 진술할 수 없다. 태는 또 한 권의 책을 써서, 선인의 배경과 결말을 따는 데 힘쓰고, 아깝게 죽고 말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예를 들어 국태는 중국 교육사에서 교사를 위한 기준을 세웠다. 오늘 마융이 스승, 곽태가 스승, 정현, 그리고 그것을 가지고 있다면, 그 장점은 후세 사람들에게 중시된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교육에 관해서는 제도와 인민에 주의해야 한다. 제도는 깨질 수 있고, 인물은 망가질 수 없다. 시스템은 언제든지 바뀔 수 있고, 인물도 변하지 않는 모델을 가지고 있다. 제도가 있으면 아무도 없다. 제도가 비어 있고 거짓이다. 체계적이지 않은 인물이 있으면 언제든지 시스템을 만들 수 있고, 시스템도 없는 시스템을 가질 수 있다. 전국과 동한 말년은 모두 사람이 자제하지 않는 시대이다. 인물은 다르지만 문화전통에서 같은 전형적 존재가 있다. 전국과 우호적이고, 동한 소홀은 결국 편파적이므로 바로잡아야 한다.

진한 () 이 400 년을 통일한 교육제도에 대한 서술이다. 중국 교육사 교육제도가 진화한 세 번째 시기다. 다음은 삼국 양진 남북조 중국 해체 600 년 간 교육제도의 연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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