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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백사의 문학적, 철학적 공헌과 지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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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백사의 본명은 시안장, 호는 공푸, 사후 이름은 스자이였습니다. 세상은 그를 바이샤 씨로 알고 있으며, 나중에 즈수이는 돌아왔습니다. 광둥성 장먼시, 바이샤진(이전에는 신후이현 관할).

명 선종 3년(1428년) 주잔지 수안더에서 태어나 리나라 주후당 13년(1500년) 73세의 나이로 사망했다. 후세 사람들은 그의 저술집의 이름을 백사관저(白沙觀著, 백사 전집)로 명명했습니다.

그의 초기 가정 배경은 충분한 자료에 근거하지 않기 때문에 샹싱의 분석만으로는 그가 소작인이나 지주에 해당하는 경제적으로 부유했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자급자족할 수 있을 만큼 경작할 수 있는 2헥타르의 좋은 땅이 있다"("덩두푸에게"). 그의 할아버지 첸은 "은둔자"였습니다. 그는 "세상에 대해 아무것도 몰랐기 때문에 노자의 책을 읽는 것을 좋아했고, 한 인간으로서 천시이를 존경했다"(샹싱)고 합니다. 그의 아버지 천충은 관료는 아니었지만 도교의 영향을 많이 받아 27세에 사망했고, 백사는 24세에 미망인과 사별한 어머니와 할아버지 손에 자란 사후의 아들이었습니다. 봉건 사회의 학자 집안 출신인 것은 분명하지만, 부유하지도 않았고 '방 10개와 부엌 9개'를 가진 소작농 집안도 아니었습니다.

"장이에게 시우웨이, 오른쪽 뺨 일곱 점을 바친다"("명사")는 기록은 그의 이미지를 간략하게 보여줍니다. 지사 소년은 부지런하고 총명하며 기억력이 좋아 공부를 잘했고, 19세 때 시우채(1446년)가 되었습니다. 그의 스승은 그의 글이 보통과 다르며 "세상의 그물로는 감당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20세(1447년)에 주치전 도통은 12년 만에 과거시험에 급제하여 벼슬을 받았습니다. 정통 13년(1448년, 21세) 부과 시험에 급제하여 주감옥에 들어가 공부합니다. "처음이 아니라 다시 의례부로 가라"(명사). 즉, 그는 21세와 24세에 의례부에 갔다가 순산에서 명성을 잃었다.

가난한 경력 때문에 진사 시험에도 합격하지 못했으니 봉건 사회에서 환멸을 느낀 지식인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는 마음을 바꿔 관리가 되지 못하자 학문에 힘쓰다가 27세(1454년)에 고향을 떠나 강서 지방으로 갔다. 그는 반년 동안 밤낮으로 가난한 책에 대해 이야기하며 살았습니다." (명나라 역사) 오유비는 당시 이미 유명한 합리주의자였고, 백사는 그에게서 큰 영향을 받았습니다. 고향으로 돌아온 후 그는 남몰래 책을 읽으며 "세계의 고대와 현대 고전을 섭렵하고 옛 관찬 소설을 해독"("별에게")하며 심오한 지식의 기초를 쌓았습니다.

책을 많이 읽는 것이 도를 이루는 길이 아니라고 생각한 그는 "양춘정을 짓고 그 안에 조용히 앉아 몇 년 동안 바깥의 흔적도 없이"(『명사』) 지냈습니다. 이러한 그의 삶은 훗날 그가 가장 아끼던 제자 장이 <백사씨 묘표>에서 "장유무장이 자이를 고용해 산에서 헤엄치며 도를 깨우치게 했지만 아무것도 이루지 못했다"고 상세히 묘사했습니다. 집으로 돌아온 두문은 혼자서 방을 쓸고 조용히 앉아 있었지만 가족들은 그를 거의 보지 못했습니다. 몇 년 동안 이렇게 해도 얻은 것이 없으면 서둘러 숙제를 쓸거나 숲에서 노래를 부르거나 외롭고 쓸쓸하거나 시냇물 음악에 맞춰 배를 타고 학교로 가면서 몸을 잊고 눈과 귀를 기부하고 정신을 잃었습니다. 오랜 시간이 흐른 후 그는 무언가를 얻었습니다. 그래서 자신을 믿게 되었죠. "신하가 사람을 쫓아낼 수 없다"고 <조에게 배운다>에서 말한 것처럼 백사의 조용한 공부가 얻은 것이 없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스물일곱 살에 저는 우로부터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르겠어 난 백사보다 나은데 두문에서 벗어날 수 없어 그냥 열심히 일하고 싶었어요 그래서 복잡함을 포기하고 조용히 앉아있는 동안 저에게 데이트 신청을 하러 갔어요. 오랜 시간이 지나면 내면을 볼 수 있고, 숨겨져 있고 노출 된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 그래서 그는 슬프고 자신있게 말했습니다."성인이되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종들에게서 배우는 사람은 조용히 앉아서 그들을 가르쳐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그가 치열하게 공부하고 일련의 교수법을 연구하여 당시 영향력있는 "학자"이자 "은둔자"가되었음을 보여줍니다. (즉, 위대한 학자, 교육자)

"위대한 학자"로서의 명성은 마흔 살, 즉 주 지센의 청화 통치 2 년차에 주립 감옥으로 돌아 왔을 때 얻었습니다. 문장의 희생, 맛과 시양시는 "오늘은 더 이상 승리하지 않는다", 충격 : "거북 산은 그것만큼 좋지 않다"고 충격을 받았다. 마오 얀은 북한에서 진짜 유교가 돌아올 것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전투는 유명해졌고 수도 (명나라 역사)에 충격을주었습니다. 이것은 정말 "10년의 무명, 한 번의 명성"입니다. 말하자면 그의 명성은 그 후로 널리 퍼졌습니다.

그 후 그의 제자들은 진과 논쟁을 듣고 즉시 해임에 저항하여 "제자를 붙잡고 장을 바친다"(명사), 그래서 문화부의 소관 부서에서 일정 기간 동안 그의 인생에서 유일한 시간 인 "관직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문화부의 부에서. 얼마 지나지 않아 그는 남쪽으로 내려가 장시성과 광둥성에 있는 고향으로 돌아와 교직에 종사했습니다.

당시 그의 명성은 "나날이 학자의 세계"로 성장하고 있었습니다. "신후이현 기록", "백사 어린이 전기"에 따르면, 당시 외딴 남부 신후이에서 이러한 위대한 사상가이자 교육자의 출현은 정말 놀랍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세상에는 수천 명의 사람이 있다"고 합니다. 그가 가르친 많은 학생들이 사상가, 철학자, 교육자, 작가가 되어 당시 중국에서 중요한 직책을 맡았습니다. 가장 유명한 인물로는 "청화 시대 20년에 남해 출신의 학자 장옌시가 재정부 장관이었습니다."가 있습니다. ("명사") 잔루오수이, "리, 난징 관리, 리, 군인의 역사", 수천 명의 학자 중 가장 높은 지위와 가장 큰 업적을 남긴 사람은 바로 그 사람이었습니다. 또한 "생명이면 물과 달, 제사를 지낼 학원을 세운다"(명사)는 말처럼 스승에 대한 존경심이 대단했으며, 동관, 요동 이주, 동관 임시미 등은 그가 가장 아끼는 제자였다.

당시 그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큰 영향력을 발휘했습니다. 그는 서쪽의 두 속국과 속국의 섬나라 대사들을 위로하기 위해 방문했고, 그들은 모두 천백사에게 경의를 표했습니다." (중략)

천백사의 명성은 날로 높아졌습니다. 청화 18년(1482년), 쉰다섯 살의 나이에. "광동은 장군 샤오펑입니다. 두가 인용했다. 베이징에 부름을 받고 만다린 부를 시도하십시오. 사직을 거듭하고 끊임없이 도움을 청한 끝에 한림원 심사를 통과하여 돌아왔습니다." 황제는 그를 공무원처럼 불렀고, 우는 공무원이라는 변명은 그의 어머니가 늙고 병들고 오랜 병에 걸렸다는 이유입니다. 결국 그는 "명목상"공무원으로 집으로 돌아 왔습니다. 죽을 때까지 그는 수십 년 동안 주요 관리가 아니었고 부지런히 가르치고 공부했습니다.

따라서 천바이샤는 봉건 중국의 전형적인 올곧은 지식인이었지, 일부에서 비난하는 것처럼 지역 계급 정치에서 보수 세력의 대변인이 아니었다.

(2)

오늘날 우리가 역사적 인물을 평가하려면 그를 그 시대와 그 환경에 놓고 변증법적 유물론과 역사적 유물론의 관점으로 평가해야 하며, 오늘의 눈으로 고대인을 비난해서는 안 된다. 이것이 우리 연구의 출발점입니다.

천바이샤에 대한 평가에 대해서는 여러 시대에 걸쳐, 특히 오늘날의 철학자들 사이에서 논란이 있어 왔습니다. 이 문제는 나중에 다루겠습니다. 먼저 천바이샤에 대한 제 견해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천바이샤가 역사에서 진보적인 역할을 했다고 생각하는데, 이를 다음과 같이 나누어 설명할 수 있습니다.

첫째, 그는 명나라의 위대한 철학자이자 사상가였습니다. 바이샤의 사상은 송나라 유학의 영향을 계승했으며 계몽주의 유학의 창시자였습니다. 그는 과거와 미래를 잇는 역사적 매개자였습니다. 특히 그는 낡은 주청 합리주의에 과감히 도전하고 개혁과 혁신을 시도했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습니다. 황종시는 "(바이샤는) 비범한 자신만의 문이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장타이옌은 "독립적이고 자급자족하는 유교라는 랑나라의 이름은 천백사로부터 시작되었다"고 말했습니다. 명나라 시대에는 황제가 직접 자신의 지배력을 강화하기 위해 청, 주, 시안을 유일한 통치자로 옹호했고, 사상은 엄격하게 제한되어 주자의 교리의 경계를 감히 넘지 못했습니다. "명나라 초기에 모든 유가들은 사이토 유코의 후손이었으며 서로에게서 배웠습니다. 조단과 후는 자신의 행동과 유교의 본질을 굳게 지켰습니다. '아무도 감히 알루미늄을 바꿀 수 없었다'(명나라 역사). 반면 천바이샤는 감히 이념적 장벽의 족쇄를 건드리고 돌파했습니다. 이른바 '학문적 분열은 첸차터와 왕쇼우런으로부터 시작되었다'(『명사』)고 할 수 있습니다. 그는 이러한 철학적 사유의 관점에서 감히 자신의 이해를 제시한다고 말합니다. (도교 입문)

그의 '도'는 그의 철학에서 근본적인 문제인 "도란 천지의 본질이다"(이전 글, 전임자가 선천의 먼지를 금의 왕으로 여겼다고 한 것에 대해)는 철학자들 사이에서 항상 논쟁의 중심이 되어 왔습니다. 그의 '도'와 '마음'을 이해하는 방법은 이 글의 뒷부분에서 소개할 예정입니다.

둘째, 그가 고대 중국에서 유명하고 위대한 교육자였으며 중국 교육의 중심에 자리 잡아야 한다는 것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홍콩의 동포들은 이 교육자를 기리기 위해 홍콩 웡축항에 찬팍샤 기념 중등학교를 설립하여 많은 인재를 길러냈습니다. 장시성 우위비에서 공부를 시작한 27세부터 사망할 때까지 찬팍샤는 40여 년 동안 교육에 평생을 바쳤습니다. 다음은 그의 교육 분야 주요 업적에 대한 간략한 설명입니다.

(1) 교육 재량권 이론은 자기 만족적입니다. 그는 "사람이 현자에게 배우고자 한다면 결국 그에게서 배워야 한다"고 분명히 지적했습니다. 도가 그 이익만을 추구한다면 결국에는 보상이 쉽지 않고 헛되이 죽게 될까 두렵다"고 말했다. (허황문)

(2) 그는 교육에는 계급 구분이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상인과 소작농의 비천한 하인들도 남편의 가르침을 받으면 모든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세상은 그것에 의해 변화됩니다." ("별들에게")

(3) 그는 부지런한 공부와 실천, 독립적인 사고를 옹호했습니다. 그는 사서오경과 노자와 민의 명언 외에도 '소설'도 아끼지 않았습니다. 그는 많은 책을 읽고 가만히 앉아 책을 읽었습니다. "내가 집을 떠나지 않았다면 올해 열 살이 되었을 것이다." ('초가을 밤') 그는 시 '천빙창에게(陳氷昌에게)'에서 "나는 아들이 없고, 아들이 있긴 하지만, 내 마음대로 되든 안 되든, 내 아들에게 무슨 문제가 있겠는가?"라고 말했습니다. 인생은 낙엽이 바람에 휘날리고 호랑이는 돌아오지 않으며 혼탁한 물은 맑지도 않은 인생이다."라고 말했다. 이는 독립적 사고를 옹호하고 명목주의에 반대하며 규칙을 준수하고 진취적인 정신을 유지하려는 그의 교육 사상을 반영합니다.

(4) 그는 점진적이고 질서 있는 교육 원칙을 주장했고, 높은 목표를 세우는 것에 반대했습니다. 그는 "발이 땅에 닿지 않아도 흰 구름은 멀리 있지 않은 광활한 하늘에서 여러분과 함께 돌아올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별을 향하여") 리원시 전집 서문에서 그는 "가서 이덕무의 말을 음미하라, 학문에 종사하는 학자, 깊은 업적과 함께 중국은 만족을 실천한다"라고 썼습니다. 그는 이 문제에 대해 "그와 함께 배우다"라는 책에서 더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그는 "우리보다 앞서간 사람들은 배움을 위해 의심하고, 작은 발전을 위해 작은 의심을 하고, 큰 발전을 위해 큰 의심을 했습니다. 의심하는 사람들에게도 깨달음의 기회가 있었습니다. 깨달음을 얻은 후에는 발전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즉, 이것은 분열 수준이며 학자는 시대를 따라 점차 귀에 도달해야합니다."

(5) 그는 도덕, 신체, 노동 교육을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물론 당시 그의 도덕 교육은 봉건적 윤리와 도덕, 즉 예절을 강조하는 교육이었으며 오늘날 우리가 가지고있는 * * * 사회주의 도덕 교육은 결코 아니 었습니다. 그는 "의례와 관습을 버리고 나쁜 이름으로 가르치는 것은 현자가 할 일이 아니다. 나는이 마음과 그 이상을 높이고 그것을 떨어 뜨리지 않을 것입니다. 나는 그것을 지키지 않을 것이며, 지키지 않을 것입니다. 그 중 살아남은 사람은 없습니다." (위의 '그와 함께 공부하기' 중에서) 그는 오랫동안 시골에서 살면서 민중과 생산에 가까운 생활을 했습니다. 그는 목가적인 시를 많이 썼습니다."위인은 명성과 재산에 감사하고 좋은 말은 자제합니다. 나는 농장으로 돌아가는 것이 부끄럽고, 만족하지 못하고 생각을 잊어버린다." (현장으로 돌아가다 2부) 시 '설날 서른 번째 날 귀향'에서는 그가 노동 교육에 대한 생각을 매우 중요하게 여겼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시는 "내가 늙고 약해졌으니 더욱 정성을 다해야 하고, 어린 황소들이 나를 위해 뿔과 능선을 키워서 집을 내주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평일에는 가르치고 배우는 일 외에도 낚시를 즐깁니다. 오늘날 장먼시 창디루에는 천바이샤 선생을 기념하기 위해 '천바이샤 낚시터' 기념관이 보존되어 있습니다. 그는 운동의 일종인 양궁을 가르치고 배우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여겼으며, 이는 그가 스포츠를 얼마나 중요하게 여겼는지를 보여줍니다.

셋째, 그는 청렴하고 정직하며 언행이 일관되고 도덕성이 높은 사람으로 교사로서 합당한 사람이었다. 그것은 그의 초기 경력에 환멸을 느꼈기 때문입니다. 그는 공무원이 되기 위해 사다리를 올라간다는 생각을 깨고 학문과 교육의 자리에 뛰어들어 '위대한 학자'가 되었습니다. 그가 초기에 "성공"했다면 그렇게 많은 것을 성취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그가 명성과 재산에 반항하고 그것을 매우 경멸하게 된 것은 초기의 "실망" 때문이었습니다. 그는 시 '지희자산을 보내며'에서 "당신은 왜 부자입니까? 왜 가난한가? 하나는 이익을 추구하기 때문이다. 나는 죽을 때까지 쉴 수없고 남편은 여기 앉아 있지만 나는 그것에 대해 잘 모릅니다. 성자 인 척하지 말고 자신을 보여주세요. 두 지방의 장관 인 소펑과 총독 인 주영이 여러 번 그를 추천하고 황제가 그를 사용하고 싶었지만 그는 "몇 번이고 사직하고 간절히 애원했다"고합니다. (명나라 역사) 그는 이 선생의 청빈한 삶을 기꺼이 살았습니다. 그의 절친한 친구 로렌은 "나는 부자가 되고 싶지 않고 가난해지고 싶다"고 그를 칭찬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그를 돕기 위해 돈을 기부했지만 그는 거절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에세이 '덩더두푸에게'에서 "나는 다른 사람(겸손한 이름)과 함께할 수 있고 두 사람이 없으며, 2헥타르의 좋은 땅이 있어 나 자신을 부양하기에 충분하다"고 썼습니다. "그는 명나라 통치자들의 부패, 대내외적 문제, 첨예한 계급 갈등, 남쪽의 농민과 소수 민족의 끝없는 투쟁이 심화되는 시대에 살았습니다. 봉건 사회의 '위대한 학자'였던 천백사는 시대와 계급의 한계로 인해 물론 '농민 폭동'에 동참하지는 않았지만 농민들에게 깊은 동정심을 갖고 부패한 관리들을 혐오했습니다. 그는 "부패한 관리들은 도둑보다 어부들에게 더 큰 해를 끼쳤다"고 주장했습니다. (류팡보 동산 씨와 함께) 그는 그들을 "관료"라고 불렀고 "루 아저씨"는 "과야당다오"(악어 섬과 호랑이가 만난다)였습니다. 그의 정치적 이상은 평화롭고 평온한 사회를 건설하고 노동하는 대중에게 잘 먹고 잘 입는 것을 요구하는 것이었습니다. 그의 생각은 그의 시에서 잘 드러납니다."해와 달을 씻고 하늘과 땅을 씻어라. "하늘과 땅이 맑아지는 것 이상으로 세상은 갑옷이 없다." "나는 백곡의 봄을 고대한다, 나는 배고프다." 물론 그의 소위 '정치적 이상'은 그 사회에서 실현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암울한 사회 현실에 대한 불만을 표현했습니다. 그의 시에는 "법도 없고, 옷도 없다"(梦)("당신")와 같은 대사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그의 일생 동안 그의 고향인 장먼시(신후이현 포함)에는 정의를 주재하고 백성을 사랑하고 정의를 주재하며 상과 벌을 구별한 많은 일화가 전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그는 모범을 보였고 사람들의 존경을 받았다.

넷째, 그는 영향력 있는 철학적 시인이자 서예가였습니다. 그 자신은 "나는 녹산에 관한 책을 쓰지 않는다"고 겸손하게 말했지만, 그의 자녀들이 그의 작품을 수집하여 출판했는데, 총 1,997편의 시를 남겼다. 그의 시는 세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1) 철학적. 그는 종종 시를 통해 자신의 철학적 사상을 생생하게 보여주었습니다. 조정에 충격을 준 그의 유명한 대사 "오늘 나는 양귀산과 운율을 맞출 수 없다"는 강력한 논증입니다. (원문 시는 50행 25운으로 너무 길어 몇 가지만 기록했습니다.) "덕은 비옥한 토양이고 말은 쭉정이다." 이는 그가 도덕과 인격, 지적 수양을 중시했음을 의미합니다. 그는 '기사'를 '공식적인 지위'로 삼아 명예와 부의 문을 두드리는 사람들을 경멸했습니다. "끝까지 좋은 수양을 하고, 물질적인 욕망을 피하라." 이 시는 그의 "자기 실현"을 구현합니다. "이 원리를 이해한다"(2)는 철학적 아이디어는 매우 유명합니다. 그의 시 '들판으로 돌아가다, 3부'에서 그는 남쪽의 가난한 농민 가족의 슬픈 모습을 그립니다. "요즘 동쪽에서는 베 짜는 판투와 시장 장사꾼이, 밤에는 서쪽 바위를 바라본다. 가난한 여자는 잘 돌고 램프 아래에서 낡은 옷이됩니다. 그러나 가족을 잘 입히고 잘 먹이고 나에게 불순종하라고 요구하지 마십시오." 그의 시는 남쪽에서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의 시 중 7편은 <시대를 관통하는 링난의 시>에 수록되었습니다. 동시에 그는 문학 이론에 대한 독특한 통찰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는 '장의시에 대한 답'에서 "일반적으로 시는 의도적인 꾸밈이 없는 자연스러움과 오묘함을 높이 평가한다. 숨겨진 형태와 그림자는 세상의 일종의 상업적 암호와 같아서 사람들을 애매하게 만듭니다. 이를 우아함이라고 합니다. (3) 배려. 그는 오랫동안 시골에서 살았 기 때문에 농촌 생활은 그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그는 농민들에게 동정하고 어두운 현실을 폭로했습니다. 그는시 "황색을위한 애도 비"에서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작년에는 계곡에 비가 내리지 않았고 올해는 죽고 싶어하는 많은 비가 내 렸습니다. 농민 열 집 중 아홉 집이 요리를하지 않는데 천국은 무엇입니까? 서쪽 도둑들이 익사하기 위해 왔기 때문에 19 년 동안 1 억, 지부 공무원,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강에 공급을 중단했습니다. 오래된 부채는 오늘 도망가는 집 한가운데서 갱신되지 않았습니다. 안은 당신을 위해 호소 할 수 있으며, 다섯 번의 바람과 열 번의 비는 나쁜 해가 없을 것입니다." 이것은 단순히 남쪽에서 도망치는 가난한 농부의 그림입니다. 이와 같은 사려 깊은 시는 두보의 <삼관삼별곡>, <가을바람이 조당을 깨뜨리다>, 백주이의 <진중인>, <신악>과 비교될 수 있습니다. 그의 서예는 자립적이고 강인하며 힘이 넘칩니다.

다섯째, 그는 민족 기질에 대한 사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의 사상적 애국심과 인민에 대한 사랑은 젊은 시절에 형성되었습니다. "영은 송나라 야산 재상이 죽은 사건을 읽고 눈물을 훔쳤다"고 한다. 그의 역사와 행적의 이러한 측면에 대해 신후이와 장먼에는 많은 아름다운 전설과 많은시와 노래가 수집되지 않았습니다. 여러 곳에서 천백사가 쓴 많은 비문이 아직 수집되지 않았으며 손실이 너무 심각하여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신후이현 기록)에 따르면 그의시 "야산에 올라 이상한 석판을 보러"는 "수년간 석판을 읽은 후에도 야생 귀신은 여전히 야생을 불 태우고 있습니다. 나는 나라를 미워할 줄 모르고, 이상한 돌을 보고 옥교에 묻는다"라는 구절이 있다. 이 밖에도 '응가인(應歌人)'과 같은 그의 시에는 민족 정신과 인간이 하늘을 이길 수 있다는 사상이 담겨 있습니다. 이러한 사상은 후대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중국 해방 후 동 동지는 "야먼 유람"이라는 시를 썼습니다."범인의 이름은 장홍판에게 맡기고 의인은 루시 푸의 이름을 전수하기 위해 경쟁 할 것입니다. 위대한 옳고 그름, 한은 한을 사랑하고 한은 후를 부끄러워한다." 궈모루오의 '응문시'와 도지의 '응문애가'는 백사의 시에서 직접 영향을 받은 '사해일가'의 사상을 반영한 작품입니다.

천바이샤의 역사적 공헌에 대한 위의 다섯 가지 측면은 비록 포괄적이지는 않지만 수천 가지 윤곽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역사적으로 일반적으로 인정된 역사적 사실이며 논란의 여지가 적습니다. 문제는 뒤에서 설명하겠지만 그의 철학적 사고가 매우 다양하다는 것입니다.

(3)

고대 사상가들과 철학자들은 일반적으로 두 가지 측면에서 천바이샤를 평가했습니다.

첫째, 천백사의 이론은 정통 유가라고 생각합니다. 그의 제자들은 일반적으로 그렇게 생각하는데, 잔간취안, 장옌, 린스치, 린지시, 진허 등 그의 제자들은 모두 스승의 이론이 정통 유가라고 믿었습니다. 모두 스승이 맹자, 연자, 저우둔이, 청하오, 청이의 교리를 물려받았다고 믿었습니다. 스승의 이론에 대한 이해는 서로 달랐고 다른 방향으로 발전했지만, 스승이 정통 유가라는 점은 모두 같았다고 합니다. 나중에 가오판룽은 천백사가 '증자 계통'의 일원이라고 말했고, 리팅지, 저우더바오, 션시싱도 "신사의 도가 주자의 도이고 주자의 도가 맹자의 도이며 맹자의 도가 공자의 도이고 공자의 도가 곧 주자의 도"라고 말한 것처럼 천백사가 '성문 계통'의 일원이라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신하의 도가 곧 주공의 도이고, 주공의 도가 곧 맹자의 도이며, 맹자의 도가 곧 공자의 도이고, 공자의 도가 곧 원, 오, 유, 당의 도이며, 원, 오, 유, 당의 도가 곧 요와 순의 도이다"라고 잔간추안이 말했듯이 말입니다. (광동 시우산 바이샤 아카데미 팩트 시트) 천백사에 대한 가장 객관적인 평가는 명나라의 위대한 철학자 황종희가 내린 것입니다. 그의 "명나라 유학과 바이샤 학파"는 고대 중국에서 천백사에 대한 가장 체계적이고 일반적인 평가입니다. 그는 "바이샤에는 분명한 이해가 스며들기 시작합니다. 그 빡빡한 작업은 모두 몸을 수양하고 마음을 수양하는 것입니다. 감정은 보내지 않고 비우고, 모든 감정은 혼합되어 움직이지 않습니다. 양명에게 그리고 위대한. 두 신사의 연구는 가장 비슷합니다. 나중에 양명이 다시는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은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정덕 14 년, 서종과 양명의 선배 제자들도 백사를 초대하여 유교 사원에서 경의를 표했습니다. 스승으로부터 배울 필요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 구절은 천바이샤의 역사적 입지에 대한 매우 객관적인 평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많은 철학자와 교수들은 나중에 이 구절을 '이상주의'의 근거로 삼았습니다. 그들의 논리적 추론은 왕양밍이 이상주의자였으니 천바이샤도 그런 존재라는 것이었습니다. 이것은 분명히 황종시의 의도를 왜곡한 것이며 기계적인 비유입니다.

둘째, 천바이샤의 이론은 선입니다. 이 학파는 선입니다. 후, 샤상푸, 뤄친순이 그 대표자입니다. 후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

태허의 이론이 있기 때문에 학자들은 일부러 명상에 앉아 선에 더 많이 방황합니다." 샤상푸는 "동포의 불교 공부, 백사의 선에 가까운 공부, 그래서 구름 아이"라고 말했다. (샤동연 선집) 이 학파는 후대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현대 일본 철학자 와타나베 히데토시와 쑨원대학교 리진취안 교수도 "천백사의 사상도 선과 루샹산의 연구에서 나왔다"고 믿었습니다. 실제로 천바이샤는 불멸과 불교에 대해 이야기하며 자신의 철학적 사상을 표현했습니다. 이쭤쥔 씨는 "바이샤의 사상이 불교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부정할 필요는 없지만, 바이샤의 명상은 그의 거룩한 일을 위한 소도구일 뿐이며 그의 모든 지식은 명상에서 나왔다"고 말하면서 이를 분명히 했습니다. 불교의 영향을 받았지만 지식이 필요합니다." '광윤도선'이라는 시는 결국 비방이 되었는데, 실제로 도선은 몇 번이나 부처님을 수선했나요? 그는 장문에서 배를 타고 옥탑의 노래를 들었다."

근대에 들어와 중국에 서양 철학이 도입되면서 천백사에 대한 주변 사람들의 평가는 더욱 복잡해졌습니다. 해외 국가(특히 중국 대만, 홍콩, 싱가포르)에서는 '리가쿠 연구'를 매우 중시했고, 송나라 및 명나라 시대부터 유학자들은 이를 사회 사고의 지침으로 삼았습니다. 당연히 천바이샤는 주요 연구 대상 중 하나였습니다. 해방 전 국민당의 가짜 총서기였던 왕은 '천백사 연대기'를 편집해 출간했고, 홍콩 중문대 간유만 교수(천백사의 후손)는 천백사에 관한 논문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여기서는 천바이샤의 사후 저작인 '천바이샤 전집'에 대해 몇 마디 덧붙이고자 합니다. 가장 초기의 판본은 그의 제자 룽관(龍關)이 편찬한 것으로 명청 시대인 홍제 18년(1505년)에 출판되었습니다. 바이샤콴지 목판본은 약 10종이 있으며, 그 중 강희제와 건륭제의 판본이 가장 유명합니다. 올해 7월에 중국 서점에서 독자들을 위해 첸 헌장을 출판할 예정이라는 것은 좋은 소식입니다.

제가 알기로는 미국 컬럼비아대 부총장인 바쇼 씨도 천바이샤 연구 전문가입니다.

와타나베 히데키 씨도 천바이샤를 전공했습니다.

중국에서는 1957년부터 1960년까지 천바이샤 연구에 대해 큰 논쟁이 있었고, 현재 두 번째 논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 논쟁은 두 가지 학파로 나뉩니다.

첫째, 천바이샤의 철학은 기본적으로 이상주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학파는 여러 대학교수들이 쓴 <중국철학사>를 열어보면 알 수 있듯이 철학계에서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사상입니다. 대표적인 몇 가지 사상을 각각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중국 사회과학원 철학연구소 중국철학사 연구실 동지들은 다음과 같이 믿고 있습니다.천차는 학문사에서 주관적 이상주의 '목적론'의 계승자이다. 그러나 그의 철학은 변화의 과정을 거쳤습니다. ..... 천차터의 이른바 '주자학'은 루주펀의 주관적 이상주의 이론인 '목적론'의 직접적인 계승자입니다. ..... 모든 주관적 이상주의자들과 마찬가지로 첸 차터의 사상은 궁극적으로 오만과 이기주의를 드러냅니다."(중국 철학사 자료). (중국 철학사 선별 자료 - 송, 원, 명 시리즈, 446-447쪽)

(2) 펑유란에 따르면, "(바이샤는) 먼저 배웠고, 그 후 만족스럽게 o...... "그리고 그의 소위 이성은 샹산과 똑같습니다. 소위 이성." (중국 철학의 역사. 제2권, 946쪽)

(3) 판에 따르면: "그(바이샤)도 샹산과 같은 철저한 이상주의자였다? ..... 명상을 중요시하는 사상은 불교 명상에서 완전히 제거되었지만 부정할 수는 없습니다." (중국 철학사 총론, 368쪽)

4 리진취안 씨는 "(바이샤의) '형이상학적 도의 기'는 객관적인 이상주의 세계관이다."라고 주장합니다. ..... 바이샤의 글에서 '도'는 멀고도 가까운 것으로 묘사될 수 있습니다. 혼란스럽고 의미는 가득하지만 단어는 없습니다. 그러나 철학적 이해의 선상에서 이상주의에 속하는 직관적이고 내성적인 노력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드러냅니다." 그러나 그는 또한 "천바이샤의 인식론에는 원래 유물론적 사고의 요소가 있었다"고 인정합니다. (『영남 사상가들의 시대별 전기』, 131-132쪽)

(5) 청타이 씨는 『중국 철학사』에서 바이샤가 샹산 근처의 강자이에서 나왔다고 주장한다.

(6) 천백사는 한 마디도 하지 않았고 가장 많이 공격한 사람은 루전위였다. 루전위는 "우리는 시민 계급의 도시 경제의 부상과 농촌의 갈등이 봉건 체제 자체의 위기를 보여주는 시점에 도달했다. 계급 통치의 유지에 대한 동일한 요구 하에서 지주 계급의 모든 섹션은 정치적 통합 경향을 보였습니다. 이것은 그들의 이데올로기에 반영되어 함께 보수적 인 경향이있었습니다. 따라서 지주 계급의 보수적 경향을 대표하는이 연구는 우강 자와 쉬에 사이의 타협과 단결뿐만 아니라 신비주의적이고 정치적 보수주의에 관한 것입니다. 따라서 사상사 자체의 관점에서 볼 때 천자학 연구는 루주펀에서 왕양명으로 넘어가는 과도기라고 볼 수 있다." (중국 정치사상사)

둘째, 천바이샤의 철학적 사상은 기본적으로 유물론이지만 이상주의가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학파는 그의 논문 <천바이샤의 철학적 사상 연구>로 대표되며, 장 선생의 견해를 완전히 구현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해방 이후 천바이샤의 철학적 사상에 관한 유일한 논문입니다. 이 책의 기본 사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천바이샤의 '도' 이론은 다음과 같아야 한다: 도란 우주의 실체, 본질, 총체이며, 스스로 규칙적으로 움직인다. 공간과 시간의 관점에서 볼 때 도는 무한하고 영원하며 형이상학적이지만 형상에 갇힌 사물과 연결되어 있으며 인간은 도의 일부이고 인간은 만물 중 하나이다. (천백사 사상 연구, 50쪽)

(2) 천백사의 '마음' 이론에 대해 장 선생은 "백사가 강조하는 마음은 개인의 구체적인 마음이며, 유심에 해당하는 루주원의 마음도 아니고 양심에 해당하는 왕양밍의 마음도 아니다.... 바이샤의 마음은 자아와 형이상학적인 도를 잇는 다리이며, 따라서 자아의 형이상학적인 본성의 기초가 됩니다. ..... 마음 밖의 도에 관해서는 의식과 독립적으로 존재하고 마음 안의 도가 마음 밖의 도를 반영합니다. 이 두 가지 점은 그가 항상 확신해 온 것입니다. 따라서 인식론의 범위 내에서 "진리"(주관적 도)의 이론 측면에서 바이샤의 철학은 주관과 객관을 혼동하는 이상주의의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늘과 인간의 혼동은 여기서만 나타납니다." (위 인용, 80-90쪽)

(3) 천바이샤의 '수양설' 장에 따르면, 바이샤의 수양론은 단순한 명상이 아니라 (1) 수양의 목적, 요건, 원칙, 구체적인 방법 등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는데, (2) 수양의 목적과 수양의 원리, 그리고 (3) 수양의 목적이 '공부하는 길', '수양하는 법', '몸 수양하는 법'이다. -학습의 길잡이, (2) 창의적 학습의 정신 = '자기 만족 학습', (3) 마음 챙김 학습법 - 마음 관리. 학습의 정신. 장 교수는 "바이샤의 자성론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실천을 강조하는 바탕 위에서 주체적으로 사고하고 사고의 주관적 주도권을 충분히 발휘해야 한다는 명제를 제시했다는 점"이라며 "이는 15세기 중국에서 '철학적 획기적 업적'이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의 철학적 업적은 놀랍습니다."

요약하면, 저자는 (1) 국내외 사회과학의 학문적 추세의 요구에 따라 해외 사람들은 '신유학' 연구를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 (물론 그들의 연구는 우리와는 매우 다릅니다.) 따라서 천바이샤에 대한 연구는 충분한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2) 천바이샤의 작품에 대한 연구는 현재의 관점이 아닌 역사적 관점에서 분석해야 합니다. (3)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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