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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화상의 중심 사상

자화상' 에 대한 해석은 노신 자신의' 결혼 이론' 을 기초로 해야 한다. 시 전체에서 한두 마디는 가사로 사적인 감정을 표현하고, 두세 구절은 국사로, 민족의 정서를 표현하고, 번갈아 추진하며, 결국 절정에 이르고, 완전한 서정 구조를 형성하며, 유가문화정신을 표현하고, 가국윤리체계에 부합하며, 개인의 생명본능 즉 생명력이 억눌린 후의 위대한 승화이다. 노신과 주안의 결혼 비극은 결국 예교로 인한 것이다. 직접적인 원인은 주로 어머니의 안배와 노신의 굴복이고, 주안이 노신의 요구에 복종하지 않는 것이 노신이 주안을 사랑하지 않거나 미워하는 진실되고 구체적인 원인이다.

키워드 노신 주안 어머니; 혼인 민족; 구조; 발; 사랑

영대는 계책이 없어 신화살을 피할 수 없고, 비바람이 반석처럼 어둡다.

나는 한성에게 소식을 보냈는데, 나는 내 피로 헌원을 추천할 것이다. 1

하나

노신이 사망한 지 9 일째 되는 날, 1936 10 10 월 27 일, 서수상은 그의 기념 문장' 내가 아는 노신' 에서 처음으로 이 시를 발표하며 말했다 1903 그는 도쿄에서 유학할 때 작은 초상화를 한 장 주고 시 한 수를 보충했다. " 같은 해 19 년 2 월 19 일 서수상은 노신의 옛 시' 향수병' 에 관한 또 다른 기념 문장 중 이 시를 다시 인용해 제목을 붙이고 "첫 번째 문장은 유학 이국이 자극받고 있다" 고 설명했다 세 동포는 정신을 차리지 못하고 외로움을 느꼈다. 결국 3 1944 오사기념일 서수상씨의' 구 노신시집서문추록' 은' 신화살' 이' 양고를 취하다' 라는 의미와' 로마 신화 큐피드의 이야기를 빌리고 싶다' 는 것 외에도 기본적으로 회고의 말로 해석된다 서수상은 노신이 일본에 있을 때 가장 좋은 동창이자 평생 친구였으며, 시와 영상은 모두 그에게 주어졌기 때문에, 위의 말은 자연히 가장 권위 있는 해석이 되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그러나 한두 마디 말의 해석은 의문점을 남기고 만장일치로 납득할 수 없는 것 같다. 즉, 나는 대체로 두세 마디 말에 동의하지만, 다른 의견도 있다는 것이다. 논란은 1950 년대, 70 년대 말 80 년대 초에 시작됐다. 이 시에 대한 토론은 한때 노신 연구의 핫스팟이 되었지만 결과는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논쟁의 초점은 주로' 영대 무계탈신화살' 이라는 시의 첫 문장이 노신의 결혼과 관련이 있는지 여부에 따라 두 파로 나뉘어 두 파 내부에도 약간의 차이가 있다. "신화살" "영대" 에 대한 각종 해석 외에, "고향" 은 고향을 가리키는지 조국을 가리키는지, "전체" 는 청정부인지 인민을 가리키는지, 시 전체가 반제인지 반만인지, 서로 다르거나 정반대의 견해를 가지고 있다. 장석진이 쓴' 결혼론' 과' 결혼론' 은 지금까지 가장 가치 있는 독서 문장, 그와 허광평이 194 1 년 함께 이 시를 연구할 때 허광평의' 결혼론' 을 해석했다. 허광평은 이렇게 말했다. "이 시는 내가 주선생에게 물었고, 주선생은 직접 나에게 설명해 주었다. 주선생은 이 시를 스스로 설명했을 뿐만 아니라 19 18 이 쓴 신체시' 에로스' 와 19 19 가 쓴 산문' 40' 을 인용했다 노신과 허광평의 일치된 해석에 따르면,' 결혼론' 은 대체로 사실에 부합한다. 20 년이 지난 오늘 노신은 이미' 신' 에서' 사람' 으로 낮아져 문학 연구의 사유 공간이 크게 확장되었다. 우리는 이 시를 완전히 이해할 수도 있고 완전히 이해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노신에게 정말 미안하다, 나 자신에게 미안하다. 그러나 새로 출판된' 노신 구시해석' (니켈, 상해서점출판사, 2002 년 5 월, 제 1 판) 과' 노신시집' (조, 하남 인민출판사, 2003 년 6 월, 제/Kloc 주니' 는 확실히 사료가 풍부한 학술 저작이지만, 그의 해석은 대부분 구론을 답습한다. 조의 산문 스타일은 선명하지만 학술 전문 저서라고 할 수는 없다. 그리고 두 사람 모두 애매모호한 견해를 가지고 있다. 그들은 완전히 확정되지도 않았고 장석진 1956' 노신시예' 의 연구 수준을 뛰어넘지도 못한 것 같다. 본문은 자칭 일종의 새로운 이론으로, 시의 사상과 예술을 적극적으로 전면적으로 이해하고 노신이 창작한 배경과 심리를 탐구하기 위한 것이다. 아니면 선인의 연구, 특히 노신 자신의 말에 근거하여, 여태껏 당연한 것으로 여기지 않았다. 명백히 근거가 없는 억지부회의 추론을 반박할 필요는 없다. 잘 알려진 사실과 상식도 가능한 한 간단해야 하고, 지식이 적은 자료는 조금 자세히 소개해야 한다. 선인이 이미 건드렸지만 자세히 설명하지 않은 곳, 혹은 선인이 줄곧 곤혹스러워 빈 곳에 집중하여 의혹을 풀고 착실할 수 있도록 노력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믿음명언) 다음은 시 전체에 대한 구절별 해석과 주석이다.

둘;이;2

영대는 신의 화살을 탈출할 계획이 없다. "내 마음은 큐피드가 쏜 화살을 벗어날 수 없다. 다시 말해 나는 어머니의 혼인을 피할 수 없다는 것이다. 글로벌 보이스: 마음. 장자 산문' 경상 초 23' 이 발표됐다. "영대를 남겨서는 안 된다." ("내부" 는 "나" 를 의미합니다.) "코우 () 는 음양 () 보다 크고 하늘과 땅 사이에는 안락함이 없다." 신의 화살: 신의 화살. 캐논은 작은 에로스의 이야기, 외국 고전 신화 한 명을 냈다. 그리스 신화 속 에로스 (우로스) 와 로마 신화 속 큐피드 (큐피드) 는 사랑과 아름다움의 여신 (그리스의 아프로디티, 로마의 비너스) 의 아들로 날개와 활이 있어 사람과 신의 마음을 쏜다. 그는 두 가지 화살을 가지고 있는데, 하나는 신과 사람 사이의 사랑을 자극하고 즐거움을 가져다 줄 수 있고, 다른 하나는 납화살로 신과 사람 사이의 사랑을 질식시키고, 고통을 가져오고, 심지어 죽음을 가져올 수 있다. 그의 화살은 위력이 대단하여 아무도 도망칠 수 없지만, 그는 제멋대로이고, 못된장난 좋아하며, 때로는 난사하기도 한다. 이로 인해 많은 사랑의 희비극이 천정에서 상연된다. 중국의 일반 독자들은 종종 한 가지만 알고, 다른 것은 모른다. 그들은 큐피드의 화살이 사랑을 받고 행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그것이 사랑을 끄고 불행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존 F. 케네디, 사랑명언) 심지어 198 1 판의' 노신전집' 주석가도 전자에 주석을 달았지만, 노신은 이 양고로 후자를 가리킨다. 그가 19 18 에 쓴 백화시' 에로스' 는 서로 증명할 수 있는데, 이 시는 나중에' 문집' 에 수입되어 일반 연구자들이 거의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것 같다.

"비바람은 반석 같고 고향은 어둡다." 비바람이 중석과 같고 어둠이 조국의 집을 뒤덮고 있다. 비바람은 반석 같고,' 시경 정풍 풍파' 에는' 비바람이 잿더미처럼, 닭소리가 그치지 않는다' 고 실려 있다. 당나라 guanxiu "기사": "황혼 비바람이 바위처럼 어둡다"; 청말 황준헌' 봄밤에 마을 사람들을 초대하여 술을 마시다':' 천지가 암처럼 검고, 바람이 불고 비가 내리고 피를 흘린다',' 연말석인시':' 비바람이 암처럼 검다'. 비바람' 은 제국주의 침략과 만청 독재 통치를 비유한다. 어둠: 어둠을 만든다. 고향: 고향, 일반적으로 조국을 가리킨다. 노신의 정준에 대한 추모: "밤압이 돌처럼 무겁다", "가을밤 느낌": "한밤중에 닭이 울다", 전고는 같다.

"한성에게 편지를 보내서 조사하지 말라고 했다." 나는 한성에게 내 마음을 엄마에게 전하라고 했다. 우리 엄마는 내 마음을 알아채지 못했다. 메시지 콜드 스타, 출판 "추 연설 9 토론" 책: "유성, 창족 갑자기 어려운 말을 남편 을 보낼 수 있습니다; 별이 하늘 위에 있기 때문에 차가운 별이라고 부르는 것은 어두운 감정이다. 아니, 숨어 위안 "리 사오" 발표: "감정을 살피지 않고, 편지 때문에 화를 낸다." 전: 바닐라의 한 이름, 원래 손가락, 후는 군주, 노신은 전부 어머니를 가리킨다. 과거에는' 권' 의 비유에 대해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었다. 인민, 즉 서수상상의' 동포' 를 생각하거나, 당시의 군주, 즉 청나라의 통치자를 생각하는 것은 분명히 적절하지 않았다. 1903 년 노신은 홍문학원 일반과에서 공부하고 있다. 비록 그는 이미 국민성과 인간성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했지만, 그는 문학 운동을 제창하는 것을 선택하지 않았다. 이것은 국민에게' 그의 감정을 표현' 하고' 그의 동포를 관찰하지 않는다' 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고서에서 전례가 없을 뿐만 아니라, 노신의 당시의 사상에 따라서도 불가능하다. 노신의 시는 머리를 땋은 후 찍은 사진이고, 머리를 땋은 것은 만청 통치자와의 결렬의 상징이다. 따라서, 이미지가 조화로운 시구는 노신의 반청혁명 선언이며,' 전체' 를 청정으로 해석하는 것은 큰 잘못이다. 어떤 사람들은 이 두 가지 해석이 모두 타당하지 않다는 것을 보고 정확한 새로운 해석을 찾지 못하여' 전체' 의 의미를 제기하는 것은 불확실하며, 여러 가지 가능성을 포함하고 있으며, 노신도 빈손가락이다. 이것도 통하지 않는다. 나는 어머니의 해석을' 전체' 로 비유하는데, 윤리관계에서 군주를' 전체' 로 비유하는 것과 비슷한 해석을 할 수 있다. 어머니와 아들, 군주 는 다르지만, 후자가 전자에 복종하는 것은 똑같다. 노신의 어머니에 대한 효도, 굴원의 군주에 대한 충성은 모두 봉건종법의 도덕을 따르고 있다. 노신과 어머니의 결혼 문제에서의 관계는 굴원과 초왕의 국가 문제에서의 관계와 본질적으로 매우 비슷하다. 노신의 마음속에서, 어머니는 지극히 높으며, 어머니의 생명은 거역할 수 없다. 어머니는 노신의 감정과 의견을 무시하고 잘못된 결정을 고수해 노신의 반평생의 불행과 고통을 초래했다. 그리고' 차가운 별에게 메시지를 보내라' 는 제법은 사실상의 근거가 있다. 이것은 유 팡 (Yufang) 의 추억 문장 제공 자료입니다. 이 두 유루 가문은 같은 마을의 오랜 지인이다. 세 자매 유방삼과 노신 모자, 주안은 벽돌탑 골목 6/KLOC-0 호에 살고 있다. 1930 부터 루를 대표하는 어머니가 노신에게 5 년 동안 편지를 썼기 때문에 관계가 매우 밀접하다. 루의 어머니는 모든 것을 말했기 때문에 그녀는 마치 한 집안 사람 같았다. 그녀의 서술은 믿을 만하다.

나는 태부인도 나와 태선생과 태부인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한 것을 기억한다. 노인은 말했다:

그때 나는 큰 선생과 약혼 했고, 후에 나는 그에게 말했다. 비록 당시에는 매우 꺼려했지만, 그는 내가 주였으므로 단호히 반대하지 않았다고 생각했다. 아마도 그는 나를 믿고 내가 그를 찾아준 사람이 영원히 틀리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나중에야 상대방 (주안 여사) 이 작은 발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큰 선생은 작은 발 여자를 좋아하지 않지만, 그는 이것이 낡은 사회의 원인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작은 발을 핑계로 이 결혼을 거절했다. 그는 방금 일본에서 답장을 보내서 그녀에게 가라고 말했다. 저우는 회상 문장 중에도 "그는 일본에 도착하자마자 유학생이 조직한 천족클럽에 참가한다" 고 말했다. 당시 추근은 일본에 있었고, 천족회를 제창하고, 여자의 전족에 반대하며 발을 놓았다. 노신은 당시 어머니에게 편지를 써서 주안 부인에게 놓아 달라고 부탁했다. (당시 주안 부인과 약혼, 결혼하지 않았다.). " 유 팡 구체적으로 그녀가 약혼 했을 때 설명 하지 않았지만, 루 견 권 사오싱 떠나는 동안 해야 합니다. 전후 시간으로 미루어 볼 때, 약혼 () 는 노신 () 이 일본을 유학한 이듬해인 1903,' 잔발사진' 이후' 후가시' 가 되기 전이지 노신이 남경을 유학하기 전이 아니다. 그렇지 않으면, 몇 년이 지나서야 큰아들에게 그가 약혼 했다고 말하든, 노신이 약혼 수락 후 몇 년이 지나서야 주발을 요구하든, 매우 불합리한 것이다. 주작인이 1899- 190 1 기간의 일기에 쓴 것은 결혼 과정을 논의하는 과정일 뿐 먼지가 아직 정해지지 않아 노신은 아직 일의 심각성을 의식하지 못했다. 그래서, 단지 "나중에야 상대방이 얽힌 것을 알게 되었다" 는 것이 아니라, "일본에서 답장하고, 그녀를 놓아주라고 했다", 즉 루의 어머니가 그가 없는 상태에서 그와 약혼, 나중에 그에게 말했다. 그가 먼저 반대하고 복종해야 했고, 모친도 대부분 편지를 통해 서로의 뜻을 전달했다. 하성' 은 노신이 이 이 일을 위해 어머니에게 거듭 쓴 은유로, 별을 올려다보고 한숨을 쉬어서는 안 된다. 그러나, "나는 상관하지 않는다", 우리 엄마는 고집이 세서, 그의 심정을 이해하지 못하고, 그의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먼저 그녀는 혼약이 무효라는 것을 반대한 후에 기각을 통지했다. 아무것도 바꿀 수 없고 할 것도 없다. 그래서 노신은 몇 년 동안 집에 돌아가지 않고 어머니를 찾아뵈었다. 1906 년 어머니가 그를 속여 결혼하게 했다.

나는 피로 헌원을 추천한다. 나는 조국을 위해 뜨거운 피를 바치고 중화민족의 해방을 위해 희생하겠다고 맹세했다. 추천: 희생, 헌신. 헌원: 황제의 이름, 전설의 부족연맹의 수장은 중원 각 민족의 공통 조상이며, 후세 사람들은 한족을 중화민족의 조상과 상징으로 숭앙한다. 천헌원' 은 물론 이 전설의 고대 제왕에게 바치는 것이 아니라 그가 상징하는 조국과 민족인 한족을 주도하고 주체로 하는 중화민족에게 바치는 것이다. 역사적 사실과 노신의 사상으로 볼 때, 이 시가 표현한 중국 세대의 선진 지식인들의 민족 혁명 사상은 의심할 여지 없이 대외반제와 대내반청을 포함한다. 반청 여부는 당시 혁명파와 개량파의 기본 원칙의 차이였다. 만청 정권의 독재 노예 속에서 한족은 진정한 해방을 얻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이른바 중화민족 대가족도 있을 수 없다. 일부 연구자들은 이 시를 읽을 때 노신의 반제 애국주의만 강조하지만, 그가 반청혁명 사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부인하고, 노신을 폄하할까 봐 걱정하는 것은 사실 불필요하다. 근대 중국의 애국주의는 국민혁명과 연계되어 있다. 혁명을 위해 나라를 구하려면 만청 왕조를 전복하는 것이지 만청 민간인을 반대하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매우 자연스럽고 나무랄 데 없다. 남경에서 개량주의 사상을 받아들인 노신은 일본에 도착한 후 신속하게 위대한 애국자와 반제 반청의 민족 혁명가가 되었다. 이 시는 민족 해방 사업에 대한 그의 숭고한 소망을 힘있게 표현했는데, 이것은 그의 사상 비약의 상징이자 평생 실천의 서약이다.

셋;삼;3

지금 토론해야 할 문제는 노신이 왜 주안을 사랑하지 않는지, 그리고 그를 사랑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단지 혐오일 뿐이다. 생각만 해도 고통스럽고 함께 있으면 더 참을 수 없다. 그리고 이런 심리는 약혼 때부터 결혼까지 변하지 않았다. 가족이 베이징으로 이주한 후, 주안은 생활에서 노신을' 봉사' 하는 것처럼 보였지만 아무런 소용이 없었다. 유 팡 (Yu Fang) 은 육목 (Lumu) 이 말한 것을 회상했다. "그들은 남편과 아내와는 달리 서로 달리고있다." "10 년 이상 후, 그들은 점점 멀어지고 정신적으로 고통스러워 보였다." 이렇게 뼈저리고 견딜 수 없는 고통을' 도맡아 결혼' 이나' 봉건결혼' 으로 해석하는 것은 너무 일반적이다. 근본 원인은 두 사람의 이데올로기 차이가 너무 커서 공통어가 없다는 것이다. 주안이' 마음씨가 착하다',' 주견이 있다' 며 비참한 운명에 깊은 동정을 표하는 울방도 주안이' 사상이 보수적이고 봉건의식이 강하다' 고 생각하고 글을 읽을 줄 모르고 문화를 배우기를 꺼린다. "사상적으로 볼 때, 그녀는 할머니보다 나이가 많고 생각이 뒤떨어져서 늘' 늙지 않고 먼저 쇠약하다' 는 느낌을 준다. 발이 아직 작을 뿐만 아니라 머리까지 엄마가 먼저 잘랐다. 유 팡 (Yu Fang) 부분은 문제의 본질을 보았지만 가장 중요한 사실을 무시했다. 즉, 주안 (Zhu' an) 은 놓아주기를 거부했고, 이는 루쉰 (Lu Xun) 에게 가장 큰 정신적 자극을 주었다. 노신은 일본에서 주발이 편지에 거절당했다고 통지한 후,' 제목에 작은 초상화' 를 써서 분노를 표했다. 그는 결혼식 날 주안의' 큰 발 작은 신발' 을 보고 수놓은 신발이 가마에서 떨어지는 것을 보고 더욱 고통스러웠다. 신혼의 밤 눈물이 베갯수건을 적셨고, 그는 "다음날 밤 서재에서 잤다" 며 평소처럼 사당에 가서 제사를 지내지 않았다. 10 Yufang 은 주안이' 봉건예교 3 대 사덕의 희생자' 라고 말했고, 1 1 은 정확하지 않다. 노신이 그녀에게 손을 놓으라고 했을 때, 그녀는 그녀를 무시하고, "남편을 따르는 것" 이 아니라, 그녀의 사상이 낙후된 것이 아니라, 완고하고, 노신에 대한 극도의 불경을 나타내는 것이다. 바로 이런 결말이 노신의 마음을 상하게 하고, 우리는 또 무슨 "나중에" 에 대해 이야기하므로, 손을 놓지 않고, 자신을 해치려 하지 않는 것이 노신이 사랑하지 않는 것이다 노신과 주안의 결혼 비극은 결국 예교로 인한 것이다. 직접적인 원인은 주로 어머니의 안배와 노신의 굴복이지만, 주안 본인도 책임을 질 수 없다. 불행히도, 육지의 어머니는 아들의 어려움을 알아차리지 못했다. 그녀는 주가 단호히 반대해야 한다고 고집하지 않고 노신과 주안이 결혼하라고 고집했다. 한 번의 실수 끝에 그녀는 마침내 돌이킬 수 없는 비극을 빚었다.

이 문제에 대해 서수상보다 더 잘 아는 사람은 없다. 학생들에게 노신의 생평시에 대해 이야기할 때, 그는 노신이 일본에서 의학을 공부하는 동기에 대해 이야기하고, "그가 아는 한" 이라고 말했다. "(1) 한의사가 아버지의 병세를 지체하는 것을 싫어한다.", "2) 일본 메이지유신은 대부분 서양의에서 유래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고 말했다. 이런 식으로, 그는 간절하고 고심 한 연구에서 마침내 절망을 포기하고, 얽힌 여성들에 대한 동정이 일반인을 능가하고, 심지어 더 절망과 분노를 불러일으키고, 조 송 이후 역대 여성 훼손자의 무정함을 싫어하기 때문에, 그의 작품에는 발눈물이 가득했다. " 서수상은 노신이 쓴 작은 발 여섯 개의 예를 들었다. 참조: "황혼에 꽃이 피나요? 클릭합니다 범애농',' 빈말? 원하는 대로 42',' 외침'? 폭풍',' 비명? 고향 ","방랑? 이혼',' 남방 억양과 북방 동원? 중국 여자의 발에서 중국인은 중용이 아니라고 추론하고 공자는 위병이 있다. 그는 또한 노신이 "여자들의 전족에 깊은 감동을 받아, 연구의 중점을 민족 열근성에 두었다" 고 말했다. 이후 의학을 포기하고 문학에 뛰어들다가 갑자기 수업시간에 중국인이 참수된 슬라이드를 보았다. "하지만 이것은 자극이지 유일한 자극이 아니다." 12

이것들은 모두 맞지만 완전하지는 않다. 우리는 몇 가지 사항을 추가해야합니다.

첫째, 주안의 전족은 손을 놓지 않고 발을 다스리고 있는 노신에게 큰 자극이었다.

그것은 의학을 공부하는 동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서수상은 시를 발표할 때 노신의 결혼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피한 것처럼 일부러 이 점을 피했다.

둘째, 노신은 발이 엉키거나 발이 엉키는 곳이 많다. 족쇄라고 할 수 있다

그의 천족에 대한 반감과 천족에 대한 사랑은 그의 마음속에 일종의' 정서' 를 형성했다. 편폭의 제한으로' 상아탑에서 나온 후기',' 네 가지 구제세계의 문서',' 체외 수집 보충',' 자연의 야만성' 등 6 가지 예가 연대순으로 열거되어 있다. 노신은 발바닥을 증오하고, 천발을 찬양하고, 양보를 제창하며, 인체 생리학의 과학 지식과 현대 여성 해방의 윤리관념을 포함하고 있으며, 심신 건강을 추구하는 심미심리와 영과 육류의 조화를 추구하는 성심리를 반영하고 있다. 사람의 극본은 신체의 아름답고 섹시한 부분에 속하며, 여자의 발은 줄곧 건강하고 다정한 남자의 심미 대상과 성적 대상이었다. 노신은 도연명의 한가한 정서에서 "십원" 을 골라 "나는 실크를 행동으로 삼고, 여러 요소들은 대처하기에 충분하다" 며, 그 사상이 "현대", "호방" 이라고 칭찬했다. 13 은 현대 심리학에서 이른바' 발연애' 와 상당히 가깝고, 지금은 전 세계적으로 일종의' 현대' 패션이 되었다. 주안은 손을 놓으려 하지 않고, 자신의 몸을 흉측하게 유지하려고 고집하며, 그의 사상적 성격의 낙후와 어리석음을 반영하며, 과학과 도덕에 위배될 뿐만 아니라, 근본적으로 노신의 심미와 성심리에 위배된다. 이렇게 병적인 심신에 직면하여 사생활이 매우 엄숙한 노신은 사랑이 있을 수 없고, 성이 있을 수 없고, 고통, 슬픔, 절망, 도피만 있을 뿐이다.

셋째, 발이 풀린 후 근골이 손상되어 천발의 모양으로 돌아갈 수는 없지만 회복할 수 있고, 빨리 풀수록 좋다. 청말 신파가 천족운동을 일으키자, 그 영향을 받은 많은 어린 발녀들이 발을 풀어줬고, 결과도 그리 큰 편은 아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것은 소위 "발 증가" 또는 "발 해방" 입니다. 하늘만큼 좋지는 않지만 작은 발보다 훨씬 낫다. 이것이 바로 노신의 어머니이다. 그러나 손을 놓으려면 용기가 필요하다. 발이 얽힌 여성이 감히 두 발을 놓는 것은 새로운 사상을 받아들이는 표현이다. 노신의 어머니는 손발을 놓고 집안의 노소 완고파와 단호한 투쟁을 벌였다. 그리고 발이 너무 아파서 놓기 쉽지 않아요. 후시는 일찍이' 시도집' 의 서문에서 자신의 백화시를 확대된 발에 비유한 적이 있다. "해마다 확대되지만, 매년 신발 모양은 항상 발 감는 시대의 피비린내를 띠고 있다." 14 도 마오 돈의' 서리잎이 2 월화처럼 빨갛다' 고 발도 아름답게 확대했다. 소설에서 반복적으로 쓴 아름다움, 그녀의 발도 화사하다. "저기 만녀가 왔다. 마치 색운 같다. 15 주안은 마오 돈의 이상형 여주인공보다 못하지만, 그녀는 몸을 내려놓을 수 있다. 노신은 작은 발을 핑계로 결혼을 거절하지 않았다. 다만 그녀에게 손을 놓고 현실을 직시하고, 미래를 향해, 도리를 따지고, 너무 지나치지 말라고 요구했다. 바로 주안의 집념이 그녀의 무지와 고집을 부각시켜 노신을 뼈에 사무치게 했다. 노신이 겪은, 가슴 아프고, 분노한 것은 평범한 도급 결혼이 아니라, 그의 어머니가 그를 위해 새로운 사상을 받아들이고 고향의 영과 육류를 고수하기를 거부하는 추악한 구식녀를 꾸몄다. 이미 추근의 시대와 당시의 풍조가 생겨났다!

특별한 형식도 자화상 해석이 어려운 중요한 원인이다. 시의 형식으로 제한됨, 일반 평론가들은 한두 마디가' 결혼론' 으로 해석된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두세 마디와 어긋나고 비논리적이다. 논리에 맞기 위해서는 한두 마디를 국가와 민족을 쓰는 것으로 해석해야 한다. 각종 억지부회의 설법은 모두 이 생각에서 나온 것이다. 상속에서 융합까지 후세 시론가의 귀납이며 유일한 모델은 아니라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사실, 많은 유명한 시들은 이런 형식으로 쓰여진 것이 아니다. 노신이 자신의 이름으로 명명한 초상화는 포맷에서 매우 참신하다. 네 문장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 중 한 세 문장은 가족에 관한 것이고, 사적인 감정을 표현하고, 결혼과 개인에 관한 것만으로 이루어져 있다. 2 ~ 4 문장은 국가 대사를 이야기하고 민족 감정을 표현하는 것인데, 당시 국우민 () 과 사신 () 을 걱정하며 나라에 보답하는 것은 일종의 공공 도덕감에 속한다. 양자는 일반적인 인수와 전환도 아니고, 단순한 병행과 평행도 아니라, 어려서부터 큰 것이다. 이에 따라 가정과 국가는 상대적, 크기 대비, 즉 개인에서 민족까지, 가정에서 국가대사까지, 번갈아 이어받아 추진하는 형식을 형성한다. 결말문은 절정에 이르고, 개인을 조국에 바치며, 양자는 하나의 완전한 서정적 구조를 합성한다. 이런 구조에서 가사는 은밀히, 국사는 공개석상에서 쓴다. 전자는 의미가 은은한 전고를 사용하고, 후자는 의미가 뚜렷한 전고를 사용한다. 결국, 그것은 자신의 마음을 말하고 엄숙한 맹세를 했다. 양자는 단절된 것 같고, 갈등이 통일되고, 점프성이 매우 크며,' 연자가 무의미하다' 며, 엄청난 정서적 용량과 심미 장력을 가지고 있다. 중외전고는 은유의 대량 사용으로 시의 언어를 매우 탄력적이고 밀집하게 하여 시의 점프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 독서의 난이도를 증가시켰다.

그러나 극복해야 할 또 다른 어려움이 하나, 세 마디, 두세 마디 말의 내면적 연결이다. 이 문제는 윤리학과 심리학의 두 가지 수준에서 해결할 수 있다. 윤리적 차원에서 자화상은 유교 문화정신을 발양하고, 가국일체의 윤리체계에 부합하며, 슬림한 가문, 평천하의 가치취향, 천하를 자신의 책임으로 삼는 인격 이상을 표현했다. 집에서 효와 국가에 대한 충성은 유교 정치윤리의 두 가지 기본 원칙이며, 이른바 충효는 둘 다 할 수 없을 때, 효는 충성에 종속되어야 하고, 국가와 민족의 이익은 반드시 우선해야 한다. 이는 역대 진정한 유교 지식인의 인생 선택이자 자강불식의 도덕적 목표이다. 호제병의' 흉노 불후의 집' 으로 천고에 전해지는 도덕적 격언이 되었다. 당시 노신은 가사국사의 이중 모순에 처해 있었고, 효심과 구국의 의지가 있었다. 두 편의 시의 구조가 번갈아 전진하는 것은 마치 비약처럼 작가의 도덕적 사고와 감정을 반영한다. 그것은 논리적으로 유교 윤리 체계를 따르고, 개인에서 공공까지, 가정에서 국가까지, 즉 개인생활에서 온 민족에 이르기까지. 둘 다 갖추지 못한 상황에서 그는 결연히 마지막 선택을 하고 혈연으로 헌원을 추천했다.

그러나 유교 윤리는 이 시의 내면적 심리구조를 원만하게 해석할 수 없어 심리학의 도움이 필요하다. 현대 심미심리학의 연상 이론과 프로이드 정신분석학의 승화 이론을 이용하여 각각 표층과 심층으로부터 작가의 심리를 탐구할 수 있다. 겉으로 보면 자화상은 결혼가족 대사에서 국가민족대사를 생각하는 것, 특히 첫 문장부터 두 번째 문장까지 난이도가 동일하기 때문에 생긴 유사성과 비슷한 연상이다. 깊은 심리적 차원에서 노신은 도맡아 결혼에 대한 불만, 어린 발녀의 민족 해방 혁명 사업에 대한 혐오감은 생명본능, 즉 생명력의 위대한 승화이다. 나중에 노신은 초천 백촌의' 고민의 상징' 을 번역해 그 주제를 소개했다.' 생명력이 억눌려 생긴 고민과 고민은 문예의 근원이다. 그 표현은 넓은 의미의 상징주의다.' 그는 이렇게 덧붙였다. "작가는 퍼거슨의 일류 철학에 근거하여 끝없는 생명력을 인류 생활의 기초로 삼아 프루트의 일류 과학에서 생명력의 근본 원인, 즉 문학과 예술, 특히 문학을 해석한다." 독특한 견해와 깊은 이해' 에 대해 극찬을 표하며 16 북천 백천이 문예를 해석하는 데 쓰이는 것은 프로이드가 정신분석에서 생명력 승화 이론이다. 이 이론은' 자화상' 의 심층 구조를 만족스럽게 해석할 뿐만 아니라 노신의 모든 문학 창작의 심리적 동인을 설명할 수 있다. 노신 본인은 줄곧 이 이론들을 인정하고 잘 운용해 왔다. 이 이론들을 본문의 연구 대상과 목적에 적용한다면, 우리는 노신의 어머니의 도급 결혼과 주안의' 추발' 이 노신에게 가져온 고난이' 자화상' 이라는 위대한 시를 크게 낳고, 어느 정도 중국 신문화의 거인이 되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없다. 역사 희비극은 이렇게 상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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