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커리큘럼 과제 및 교육 목표
초등 및 중등 학교 정보 기술 과정의 주요 임무는 정보 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과 인식을 키우고, 학생들이 정보 기술의 기본 지식과 기술을 이해하고 습득하며, 개발 및 응용이 인간의 일상 생활과 과학 기술에 미치는 깊은 영향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정보기술 과정을 통해 학생들에게 정보 전달, 정보 처리 및 정보 앱을 제공하고, 학생들에게 정보기술과 관련된 문화윤리와 사회문제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이해하며, 책임있게 정보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학생들의 좋은 정보 소양을 키우고, 정보기술을 수단으로 평생 학습과 협동 학습을 지원하고, 정보사회의 학습, 일, 생활에 적응하는 데 필요한 기초를 다진다.
정보기술 과정의 설정은 학생의 연령대에 따라 정신 발전 수준, 지식, 경험, 정서적 요구를 고려해야 한다.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의 교육 내용은 각자의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각 단계의 중점을 반영하고, 학생들이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다른 과정을 배우고 탐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조건을 만들려고 노력하며, 정보기술을 적극 활용해 각 학과를 전개하고, 학생들의 혁신 정신과 실천 능력을 배양하는 데 주력해야 한다.
각 기간의 교육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초등학교 단계
1. 정보 기술의 응용 환경 및 정보의 일부 표현을 이해합니다.
2. 컴퓨터에 대한 감성적 인식을 확립하고, 일상 생활에서 정보기술의 응용을 이해하고, 학생들의 컴퓨터 사용 학습에 대한 흥미와 의식을 배양한다.
3. 타인과의 협력을 통해 정보기술을 배우고 사용함으로써 학생인지 수준과 일치하는 멀티미디어 자원을 이용하여 학습할 수 있습니다.
4. 인터넷을 이용하여 정보를 얻고 다른 사람과 교류하는 것을 초보적으로 배운다. 의식적으로 인터넷 자원을 이용하여 개인의 취미와 흥미를 배우고 발전시킬 수 있다.
5. 정보 기술 시스템과 소프트웨어를 책임감 있게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좋은 컴퓨터 사용 습관과 책임감을 길러야 한다.
6. 조건부일 때 간단한 컴퓨터 프로그래밍 지식을 이해합니다.
둘째, 강의 내용 및 수업 일정
현재 초중고 정보기술 과정의 교육 내용은 컴퓨터와 인터넷 기술 위주로 해야 한다. 교육 내용은 기본 모듈과 확장 모듈 (* 로 표시) 로 나뉩니다. 기본 모듈은 학생에 대한 기본 요구 사항이며, 확장 모듈은 학생에 대한 더 높은 요구 사항입니다. 각 구현은 교육 목표와 현지 실정에 따라 학생들이 기본 모듈 내용을 숙지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따라 모듈 내용을 확장하는 것을 적절히 선택할 수 있다.
클래스 일정:
초등학교 정보기술 수업, 68 시간 이상, 102 시간 추천
컴퓨터 시간은 총 시간의 70% 이상이어야 한다.
셋째, 교수 평가
교학평가는 반드시 교학 목표를 기초로 학생의 개성과 창조정신을 발전시키는 원칙에 부합해야 한다.
교수 평가는 교수 효과의 시기적절한 피드백을 중시해야 하며, 평가 방식은 유연하고 다양해야 하며, 학생들의 혁신을 장려해야 하며, 주로 학생의 실제 운영을 고찰하거나 학생의 작품을 평가하는 것을 통해 해야 한다.
중학교 정보기술 과정은 졸업시험 과목 시험에 포함돼 등급제를 실시한다.
넷째, 과정 강의 내용
초등학교
모듈 1 정보 기술 소개
(1) 정보 수집, 정보 저장, 정보 전달, 녹음기, 전화, 팩스, TV, 플로피 디스크, 카메라, 레이더 컴퓨터 등 정보 기술의 기본 도구 기능에 대한 예비 이해.
(2) 외관상으로는 컴퓨터의 기본 구성과 기능을 이해한다.
(3) 키보드와 마우스의 기본 조작에 능숙하다.
(4) 정보를 전달하는 여러 매체에 대한 예비 이해; 학습과 생활에서 컴퓨터의 응용을 이해하다
(5) 정보 기술과 관련된 문화 윤리와 책임을 이해한다. 컴퓨터를 사용하는 좋은 습관을 기르다.
모듈 2 운영 체제 소개
(1) 운영 체제의 간단한 사용법을 익힙니다.
(2) 한자 입력기 배우기.
(3) 학습 파일 및 폴더 (디렉터리) 의 기본 작업
모듈 3 컴퓨터 그래픽
(1) 기본 그리기 도구를 사용하는 법을 배웁니다.
(2) 도형을 그리는 법을 배우다
(3) 도형을 색칠하는 법을 배우다
(4) 장식 그래픽을 편집하는 법을 배웁니다
모듈 4 컴퓨터 쓰기
(1) 워드 프로세싱 소프트웨어의 기본 작업을 마스터하십시오.
(2) 문장 편집, 조판 및 저장의 기본 방법을 배웁니다.
(3) 그림 미술자 (미술자) 와 표를 삽입하는 법을 배웁니다.
모듈 5 네트워크의 간단한 응용 프로그램
(1) 네트워크에 대한 기본 사항을 이해합니다.
(2)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정보를 찾아보고 유용한 정보를 다운로드 및 저장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모듈 6 컴퓨터로 멀티미디어 작품 제작
(1) 멀티미디어 자료 유형 이해
(2) 간단한 멀티미디어 작품을 만들고 편집하는 일반적인 멀티미디어 제작 도구를 배웁니다.
(3) 멀티미디어 작품을 전시하는 법을 배웁니다.
* 모듈 7 로고 차트
(1) LOGO 의 기본 그리기 명령을 사용하여 기본 그래픽을 그리는 방법을 배웁니다. 색상 추가 조합지도를 형성합니다.
(2) 로고 음악 명령으로 음악을 재생하는 법을 배웁니다.
(3) 제어 명령을 사용하여 로봇을 조작하는 방법을 아십시오.
(4) 로고의 간단한 프로그래밍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