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작 한 권을 자세히 음미하면 공유할 수 있는 것이 많을 것이다. 기록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 평론을 한 편 쓰자. 그런데 독서의 요구는 무엇일까? 다음은 타오 싱지 (Tao Xingzhi) 에 대한 나의 의견이며, 당신을 위해 수집되어 당신에게 도움이되기를 바랍니다.
도행지 1 을 읽는 소감은 오늘날의 교육자들이 다음 두 가지 요소 중 하나를 갖추어야 일류 인물이 될 수 있다.
1. 아직 발명되지 않은 새로운 사상을 감히 탐구하다.
새로운 교육 분야에서 일하는 우리들은 너무 겁이 많아서 모든 새로운 사상에 대해 크게 놀라지 못한다.
2. 감히 문명화되지 않았다.
자신의 책임을 알게 되면 대담하고, 독신이며, 변방 교육의 개척자가 되어 그 변방의 대문을 하나씩 열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것은 무슨 용기입니까? 이런 용기를 가진 사람은 우리의 숭배에 합당하다.
아직 발명되지 않은 새로운 사상, 즉 창조정신을 감히 탐구하다. 감히 개화하는 변방은 개척정신이다.
체험:
감히 탐구하고 탐구하는 것은 일종의 혁신 정신이다. 우리는 교육 부서에서 오랫동안 일했는데, 특히 초등학교에서 가르치면서 많은 사상이 제약을 받아 겁이 나서 한 발짝도 넘어갈 엄두가 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교재에 따르면, 교학 임무를 완수하는 것 외에 학생들을 실천 활동에 참가시킬 수 없고, 안전사고가 날까 봐 담임 선생님과 임과선생님의 책임을 맡는다고 한다. 나도 새로운 분야를 개척할 엄두가 나지 않는다, 학부모가 교학이 불규칙하다고 탓할까 봐 두렵다. 그래서 학급 업무든 국어 교육 업무든 모두 따라야 할 장이 있다. 이것도 우리 대부분 초등학교 선생님이 가는 길이니, 이 문장 다 보고 과감하게 탐구하고 진보해야 한다.
도행지' 2 도행지 선생이 교장이 되었을 때, 어느 날 그는 캠퍼스에서 한 남자가 벽돌로 다른 학우를 때리려고 하는 것을 보았다. 타오 싱지 (Tao Xingzhi) 는 학생들이 그의 사무실로 가도록 제때에 제지했다.
바깥의 상황을 알게 된 후, 그는 사무실로 돌아와서 소년이 그를 기다리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 그는 첫 번째 사탕을 꺼내서 그에게 건네주었다. "이것은 너에게 주는 것이다. 왜냐하면 너는 제시간에 나보다 먼저 왔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는 두 번째 사탕을 꺼냈다. "이것도 너에게 주는 상이다. 나는 네가 사람을 때리게 하지 않을 테니, 네가 바로 손을 잡으니, 네가 나를 매우 존중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 이 소년은 설탕에 대해 의심이 있다.
타오 싱지 (Tao Xingzhi) 는 제 3 조를 꺼냈다. "당신이 동급생을 때린 것은 그가 소녀들을 괴롭혔기 때문에 당신이 정의감이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때 그 소년은 이미 울고 있었다. "교장 선생님, 제가 틀렸습니다. 어쨌든, 내가 벽돌로 사람을 때리는 것은 옳지 않다. "
타오 교장은 이어서 네 번째 설탕을 꺼냈다. "당신은 이미 잘못을 인정했습니다. 우리의 대화는 여기서 끝납니다."
타오 선생님은 예상치 못한 보답으로 교육에 영향을 미치고, 학생들의 심리를 쉽게 깨뜨리고, 교육/교육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성공했다.
사람을 교육하려면 먼저 평등한 마음가짐, 너그러운 마음가짐, 남과는 다른 사물을 보고 비유로 설득해야 한다. 다른 사람보다 우월하고 견책에 반대하는 것은 역효과를 낼 수 있을 뿐, 특히 아이를 교육하는 방면에서는 더욱 그렇다. 역반심리는 이렇게 축적된 것이다. 따라서 학생이나 아이를 교육할 때 견책, 엄한 비판, 구타 등으로 자존심을 상하게 하지 말고, 차분하고 공감하며 옆에서 두드리며 비유를 비교해서 상대의 심리를 이끌어야 한다. 많은 경우, 미소는 엄함보다 더 힘이 있고, 감상은 비판보다 더 고무적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물 한 방울이 돌을 꿰뚫는 것이 폭우보다 낫다. 그것은 착하고 미묘하다.
타오 싱지 (Tao Xingzhi) 의 소감 3 타오 싱지 (Tao Xingzhi) 의 이론을 읽는 것은 정말로 심오합니다. 그의 통찰력있는 토론 중 일부는 오늘 우리 학교의 교육에 대한 것 같습니다. 타오 싱지 (Tao Xingzhi) 는 "생활 교육은 삶의 기본 교육이며, 자율적이며, 삶에 필요합니다. 교육의 근본적인 의미는 생활을 바꾸는 것이다. 생활은 항상 이렇다. 즉, 생활은 항상 교육의 의미를 담고 있다. " 도행지' 생활교육' 이론의 정수는' 천명을 가르치고 진실을 추구하고, 천일을 배워서 실인이 되는 것' 에 반영된다. "사회는 학교이고, 생활은 교육이다." 이 명언들에서, "가르침과 행동이 하나가 되다", "전 세계를 사랑합니다." 타오 싱지 (Tao Xingzhi) 는 마오 쩌둥 (Mao Zedong) 에 의해 위대한 인민 교육자로 선정되었습니다. 마오쩌둥 대통령은 평생 세 명만이 그를' 위대함' 이라고 불렀다. 타오 싱지 (Tao Xingzhi) 의 교육 이론은 시대와 보조를 맞추고, 혁신적이며, 양질의 교육의 가장 초기의 이론이며, 우리가 배워야 할 이론이며, 우리가 필요로하는 이론이기 때문입니다.
우리 학교는 도행지 교육이론의 현실적 의의를 배운다. 도선생님은 교육이 생활이 없는 것은 소용이 없고, 생활교육이 필요하고, 생활교육이 필요하고, 생활교육이 필요하고, 생활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생활에는 생활의 교육이 필요하며, 교육과 생활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생활 중심이 없는 교육은 사교육이고, 생활 중심이 없는 학교는 사학교다. 생활 중심이 없는 책은 사서이다. 죽은 교육, 죽은 학교, 죽은 책에서 나날을 뒤섞은 사람들은 모두 죽었다. 선생님이 먼저 죽고, 학생이 먼저 죽음을 배우고, 먼저 죽음을 배워서 생긴 나라가 죽고, 죽음으로 인한 세상도 죽었다. 타오 전문가의 최신 연구 성과는 도행지의 교육 이론이 오늘 제기된 자질교육 이론이라는 것을 더욱 보여준다. 도선생이 운영하는 학교는 우리나라 최초의 자질교육 특색을 지닌 학교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의 일을 인도하기 위해 도행지의 이론이 필요하다.
도행지를 읽고 가을바람이 불고, 약간의 한기가, 노란 잎이 바람에 어쩔 수 없이 펄럭이는 것을 잊을 수 없다. 이 모든 것을 보면서 나는 묵묵히 눈물을 흘릴 수밖에 없었다. 이 모든 것은 내가 직접 만든 것이다.
한때 우리는 친했고, 함께 자랐고, 함께 학교에 다녔고, 그날까지, 중간고사 전야였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고등학교명언) 네가 나에게 물었던 것을 기억하니?
우리는 나란히 길을 걸으며 미래를 상상했다.
어쩌면 우리는 오랫동안 함께 있었을지도 모르지만, 흥미도 동화되었다. 너와 나는 모의하지 않고, 우리는 함께' 중점 고등학교' 에 들어갈 것을 맹세했다.
그렇지 않다면, 우리는' 직업중학교' 에 등록할 것이다. 그때 우리는 여전히 미래, 너와 나의 미래를 동경하고 있었다.
그러나 나날이 지나고, 중간고사 성적이 내려지자, 너와 나는 모두' 중점 고등학교' 를 스쳐 지나가 모두 낙방했다. 집에 돌아와서 부모님의 설득과 친지들의 경고를 견디지 못하자, 나는' 직중' 에 등록하겠다는 결심이 흔들렸다. 나는 아직도 너에게 말하지 않았다. 나는 이미 생각을 바꾸었고, 묵묵히 한 사람이 현성의' 일반 고등학교' 를 읽었다.
네가 나에게 속았을 때, 너는 여전히 아무것도 모르고, 여전히 너와 나의 미래를 상상하고 있다. .....
마침내 어느 날, 네가 신이 나서' 직업중학교' 통지서를 들고 나에게 왔을 때, 네가 본 것은 내가 있는 현고의 통지서였다. 너는 침울한 얼굴로 아무 말도 하지 않고 가버렸기 때문에 너와 나는 각각 물건을 달렸다. 그해 가을, 나는 마침내 용기를 내서 너를 찾아갔지만, 또 분연히 떠나야 했다. 나는 말이 맞아, 무력하게 바람에 서서 낙엽과 동행했다. 이 슬픈 계절은 나를 더 슬프고, 무력하고, 무력하게 만들었습니다.
지금, 나는 고백하는 법을 모른다. 나는 내가 영원히 잊지 못할 이 잘못을 쓰지 않을 이유가 없다. 결국 나는 좋은 친구를 잃었을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내가 내 인생의 원칙인 성실을 잊었다는 것이다!
나는 나의 무지를 탓할 수 없다. 멀리서 너를 보니 너에게 인사할 용기가 전혀 없다. 어쩌면 너는 나를 용서할 수 없고, 심지어 나 자신도 용서할 수 없을 것이다. 마음속에 너무 많은 고백이 있다. 내가 이렇게 표현할 때 너는 그들을 영원히 모를 수도 있지만, 나는 진심으로 네가 나를 용서할 수 있기를 바란다. 너는 나로 하여금 비난을 받게 하고, 나로 하여금 성실의 중요성을 이해하게 했다.
시간이 거꾸로 갈 수 있다면, 나는 돌아가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고 싶다!
\ "타오 Xingzhi \" 를 읽고, 또 \ "타오 Xingzhi 네 설탕 \" 을 보았다. 우선, 나는 도행지가 중국 교육계의 매우 걸출한 유명 인사라는 것을 알고 있다.
이 이야기는 구체적으로 도행지가 육재초등학교 교장을 맡았을 때 일어난 일을 다룬다. 한번은 도교장이 한 소년이 진흙으로 다른 남자아이를 때리는 것을 보았다. 도교장은 그 자리에서 이 남자아이를 불러 수업이 끝난 후 교장실로 가라고 했다. 수업이 끝난 후 소년들은 즉시 교장 사무실에 왔지만, 도교장은 지각했다. 그런 다음 도교장은 네 가지 이유와 이유로 남학생에게 설탕 네 조각을 차례로 주었다. 그 이유는 1: 시간을 잘 지키고 교장실에 제시간에 올 수 있기 때문이다. 이유 2: 나는 타오 교장을 존경한다. 이유 3: 남자는 정의감이 있다. 이유 4: 남자는 잘못을 인정할 수 있다. 그런 다음 타오 교장이 그를 교장실로 보냈습니다.
타오 교장은 정말 유명한 교육자이다. 사단' 에서 남자는 자신의 잘못을 깨닫고, 앞으로 무슨 일이 일어날지, 도교장의' 사단' 에 합당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일상생활에서도 선생님도 마찬가지다. 우리가 잘못된 일을 할 때, 우리를 비판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우리에게 일의 심각성을 알려주려고 노력하며, 우리가 다시는 그런 일을 하지 않도록 한다.
"수많은 선생님들이 진실을 가르치고, 수천만 명의 학생들이 인간으로 행동하는 법을 배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그렇습니다. 도교장은 그의 명언과 그의' 사단' 을 이용하여' 진리를 가르치라' 와' 인간으로서 배우라' 는 것입니다.
타오 싱지 (Tao Xingzhi) 를 읽은 후, 나는 타오 싱지 (Tao Xingzhi) 의 일련의 이야기를 읽었습니다.
이 이야기를 통해 나는 도선생님의 교육관을 알게 되었다. 학생이 잘못을 저질렀을 때 폭력적인 교육방식을 사용해서는 안 되고, 당시의 상황에 따라 학우들의 적극적이고 정확한 면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긍정과 감상을 통해 자신의 잘못을 인식하다. 이 이야기는 주로 우리에게 언제나 다른 각도에서 문제를 생각해야 한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다. 부모는 종종 이렇게 자문해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내가 이런 상황이라면, 나는 어떻게 생각할까? 당신은 어떻게 할 것입니까? 클릭합니다 내가 지금 어떻게 해야 그를 기분 좋게 할 수 있을까? 이런 식으로 아이들은 종종 문제의 다른면을 보고 관용적인 성격을 낳는다. 나 자신을 생각나게 한다. 저는 집안의 맏이입니다. 평소에 나는 집에서 언니 형과 놀았다. 나는 매번 조급하고 폭력적이지만 도행지만큼 사랑이 없다. 동생들을 울릴 때마다 부모님이 나를 비판해 주셨지만 나는 전혀 잘못된 의식이 없었다. 이 이야기를 읽고 나니, 나는 깊은 감명을 받았다. 나는 더 이상 이렇게 갈 수 없다. 나는 앞으로 나의 형제자매에게 더 너그럽게 대할 것이다.
도행지 사당의 이야기는 나에게 큰 깨우침을 주었고, 나로 하여금 관용과 관대함의 이치를 이해하게 했다. 나는 이 이야기들에 감사한다.
도행지의 이야기를 보고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대재 대천재' 의 이야기다.
이 이야기는 도교장이 전쟁으로 인해 유랑한 아이들을 거둬들이고 교육시키는 이야기이다. 이 아이들은 또한 다른 방면에서 다른 재능을 보였다. 하지만 밖에는 반대하는 사람들이 많다. 결국 도교장은 그를' 천재' 라는 독창적인 견해로 설득했다.
이 문장 속 이 아이들은 모두 고향을 떠나 부모를 잃었지만, 그들도 활발하고 귀엽고 지적인 아이로 각자의 능력을 통해 천재가 될 수 있다. 우리 모두는 아버지와 어머니가 있고, 우리는 행복한 가정을 가지고 있다. 만약 그들이 할 수 있다면, 왜 우리는 할 수 없을까요? 물론, 우리는 우리 자신의 노력을 통해 우리 각자가 천재가 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타오 교장의 말에 따르면, "천재는 결코 타고난 것이 아니다. 바보를 제외하고 적절한 훈련, 지도, 사회적 관심, 적절한 환경, 그리고 그들 자신의' 지속적인 노력' 을 거치면 모든 아이들이 천재가 될 수 있다. "
천부적인 재능과 천재' 라는 이야기를 읽고 천재는 소수자의 권리가 아니라 대다수의 사람들이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을 나에게 큰 깨우침을 주었다.
도행지 독후감 8 도행지는 유명한 교육자로, 그의' 당교육법' 도 중외 교육사의 고전적인 예가 되었다. 한 남자가 캠퍼스에서 벽돌로 사람을 때리는 것은 어떤 이유에서든 심각한 규율을 위반한 것이다. 하지만 도행은 사탕을 상으로 주는 것을 알고 있고, 한 조각이 아니라 네 조각이다. 이 이야기를 자세히 보면 우리는 두 가지 수수께끼를 발견할 수 있다.
첫째, 소년이 잘못을 저지른 원인을 충분히 볼 수 있다. 남자는 벽돌로 사람을 때린다. 맞은 남자가 여자를 괴롭히기 때문이다. 이렇듯 사람을 때리는 목적은 정의를 지키기 위한 것이었지만, 행동이 과격했다. 서로를 이해하고, 지지하고, 상대방의 관점에서 문제를 고려하고 분석해야 상대를 설득할 수 있다.
둘째, 소년의 뉘우침을 충분히 보았다. 기왕 남들이 제때에 제지하고, 제때에 사무실에 가서, 제때에 자신의 잘못을 인정한다면, 또 무슨 이유가 있습니까? 누구나 실수를 한 후에는 후회기간이 있을 것이다. 이것은 그들이 가장 고통스러울 때, 또한 그들이 다른 사람의 이해, 동정, 위로가 가장 필요할 때이다. 지나친 비판, 심지어 비꼬고 자존심을 상하게 한다면, 반항심을 불러일으키기 쉽다. 즉석에서 반박하거나 자포자기할 수도 있다
아이의 가장 큰 특징은 변화한다는 것이다. 무지는 지식으로, 단순함은 복잡으로, 무모함은 복잡으로, 무례함은 섬세함으로, 나약함은 용기로, 인색함은 관대함으로, 오만은 이성으로 변할 수 있다. 변화와 불변, 대변화와 소변은 자신, 가정, 학교에 달려 있다. 사랑 많은 선생님은 무수한 기적을 창조할 것이다. 관용은 중요한 순간에 학생의 인생 방향타를 교정할 수 있는 만병통치약이기 때문이다.
도행지 9 원 1: "아이들은 창조적입니다. 수천 명의 조상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최소 50 만 년 동안 분투한 인재의 정수입니다."
느낌: 교사로서 아이의 창의력을 인정해야 아이의 창의력을 해방시키는 것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자들은 아이들의 창의력을 자극하고 키워야 하며, 우선 진심으로 자녀와 함께 살고, 아이를 이해하고, 아이의 창의력을 발견하고, 아이의 창의력을 더욱 해방시켜야 한다. 아이의 창의력을 해방시키는 것은 바로 아이의 창의력을 키우고 발휘하는 것이다. 어떻게 배양합니까? 타오 싱지 (Tao Xingzhi) 는 영양, 좋은 습관,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세 가지 점을 언급했다. 첫째, 건강한 몸, 맑은 마음, 해박한 지식, 창조의 욕망, 진취적인 정신, 의지, 호기심, 자기비판의 정신 등 아이들의 창의력 발전에 충분한 생리와 심리적 영양을 제공해야 한다. 창의력은 개성과 재능을 연결하는 다리이기 때문이다. 둘째, 우리는 학생들의 좋은 습관을 길러야 한다. 좋은 습관은 학습과 사고에도 도움이 되고 창의력에도 도움이 된다. 다시 한 번,' 적성에 따라 가르치라' 는 것은 소나무와 모란이 다른 비료를 필요로 하는 것과 같다. " 그는 아동의 개성발전을 매우 중시하며, "사람과 나무처럼 가능한 한 높이 자라게 해야지, 똑같이 높이 자라도록 강요해서는 안 된다" 며 "평등을 추구하고 앞장서서 자유를 구해야 한다" 고 지적했다. 학생들이 자신의 흥미와 특기에 따라 발전하게 하다. 선생님으로서 학생들과 하나가 되는 태도가 있어야 하고, 선생님과 학생은 함께 교육을 받아야 한다. 교사는 열심히 학생으로부터 배워야 한다. 교육의 필요성을 위해서뿐만 아니라, 학생에게 감추어져 있는 무한한 창의력에서 자신의 창의력을 배우고 풍부하게 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학생의 장점을 잘 발견하고, 적성에 따라 가르치고, 인내심을 가지고 각 학생을 재료로 키워야 한다.
가이와이 센터 초등학교의 임항 도행지는 이렇게 말합니다. "학생들이 흥미를 느낄 때 최선을 다해 일을 하기 때문에' 학습' 과' 즐거움' 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학교 선생님들은 모두 웃음이 있고, 학생도 웃음이 있다. 일부 학교에서는 선생님이 굳은 표정을 짓고 학생들이 무서워한다. 그들이 학교를 무단결석하는 것은 불가피하다. 따라서 학생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키려고 노력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다양한 예나 활동을 통해 교육 목표를 달성할 때마다 재미있는 내용이나 즐거운 활동을 통합하는 것은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활동은 학생들의 심리와 사유 특징에 부합하고, 흥미를 충분히 자극하고 사고능력을 발전시킨다. 학생들이 대담하게 질문하고 학습 내용에 대한 견해를 발표하도록 독려하는 것은 학생들의 흥미를 활동에 통합하는 또 다른 방법이다. 더 많은 학생들을 참여시키기 위해 교사는 활동을 할 때 학생 수준에 맞는 학생인지 법칙에 맞는 내용을 선택해야 한다. 우리의 수학 수업처럼, 학생들이 중학교에서 놀게 하고, 학생들의 흥미를 찾아내는 법을 배웁니다. 학생들의 의혹을 교묘하게 풀고 데모, 실험, 토론, 실습을 통해 학생들이 직접 느끼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하여 학생들의 적극적인 탐구를 촉구해야 한다. 나는 학습에 대한 흥미를 키우는 동시에 전체 과정을 완성했다. 학생이 해야 할 일은 반드시 스스로 해야 한다. 그래야 공부가 즐거운 일이 될 수 있다. " 사랑이 없으면 교육이 없다. "구 소련 교육자 카일롄크의 말 한마디에 도행지 교육의 참뜻이 드러났다. 선생님이 학생을 사랑하면 교육이 있고, 학생이 선생님을 사랑하면 교육이 결실을 맺는다. 나는 도행지 교육사상에서 배운 것을 나의 교육에 적용했다. 가르침에서, 나는 또한 사랑으로 감화 교육을 하고, 학생들에게 약간의 사랑, 관용, 일부 기대를 주고, 다른 각도에서 학생들을 관찰하고 감상하며, 그들의 반짝이는 점을 발견하고, 안내에서 증상에 대한 약을 투여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도행지' 1 1 도행지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읽은 후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큰 나무 아래 작은 나무가 잘 자라지 않는다' 는 것이다.
이 이야기가 먼저 나를 매료시킨 것은 그것의 제목이다. 큰 나무 밑에서 바람을 쐬는 것이 좋다고 들었다. 이' 큰 나무 밑의 작은 나무가 잘 자라지 않는다' 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그래서 나는 자세히 보았다. 이 이야기는 장 선생님이 샤오장학교의 강사이고, 다이지안은 샤오장에서 장 선생님과 유아교육을 배운 적이 있다. 어느 날 도행지 선생은 하남에 한 명의 선생이 필요하다고 말했고, 데이씨를 보내고 싶다고 말했다. 다이 씨는 장 선생을 따라 광시에 가는 것이 더 수월하다고 생각하여 거절했다. 그리고 타오 씨는 멀지 않은 산비탈에 있는 나무 두 그루를 가리키며 다이 씨에게 보여 주었다. 나무 한 그루가 높고 곧고, 큰 나무 밑에 작은 나무 한 그루가 있다. 작은 나무가 큰 나무 밑에 숨어 있는데, 햇빛, 수분, 빗물은 어느 정도 제한을 받고, 작은 나무는 잘 자라지 않는다. 같은 나무, 자유롭게 자라지 않는 땅, 작은 나무는 창백하고 힘이 없다! 그리고 타오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이 작은 나무를 큰 나무의 그늘에서 옮겨 다른 곳에 심으라고 했습니다. 그것은 큰 나무로 자라났습니다! 이 말을 듣고 다이지안은 도선생의 고된 노력이 그가 독립적으로 몸을 단련할 수 있게 하는 것임을 깨달았다. 결국, 다이 선생은 도선생의 안배를 받아 상해를 떠나 하남 배천으로 가서 시골 교육의 길로 들어섰다.
이 이야기는 인재가 되어 우뚝 솟은 나무로 성장하려면 자립 능력, 자립, 자기 일, 자립 능력, 스스로 몸을 단련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서왕, 자기관리명언)
도행지 12 를 보고 난 교육자가 너무 좋아. 그는 바로 유명한 도행지이다. 나는 도행지 수리표의 이야기를 보고 깊은 감명을 받았다!
이 이야기는 주로 어느 날 도행지가 한 친구의 아내가 그를 찾아왔다는 것이다. 그는 아내에게 물었습니다. "당신 아이는 왜 오지 않았습니까? 클릭합니다 그 여사는 화가 나서 말했다. "그가 나를 화나게 해서, 나는 그를 한 대 때렸다." 타오 싱지 (Tao Xingzhi) 가 물었다: "무슨 일이야? 클릭합니다 그 여자가 대답했다. "제가 방금 산 이 시계를 보세요. 다 그가 망쳤어. " 타오 싱지 (Tao Xingzhi) 는 그녀의 교육 방법이 잘못되었다고 말했다. 그는 그의 아내의 집에 가서 보았다. 이 아이는 개미를 관찰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 아내가 막 그를 욕하려 하자 도행지는 그녀를 제지했다. 타오 싱지 (Tao Xingzhi) 는 앞으로 나아가 "아들, 왜 엄마 시계를 가져 갔습니까?" 라고 물었다. 아이가 대답했다. "안에서 탁탁거리는 소리가 들려요. 무엇이 울리고 있는지 보고 싶어요." 타오 싱지 (Tao Xingzhi) 는 아이들과 함께 시계를 수리하고, 아이들은 시계 마스터 옆에서 흥미진진하게 본다. 시계가 수리된 후 도행지는 아이들에게 오래된 시계를 사주었다. 아내가 왜냐고 묻자 도행지는 "우리 어른들은 아이의 이익에 관심을 갖고 그들을 나라의 기둥으로 만들어야 한다" 고 대답했다 이 여사는 즉시 고개를 숙였다.
나는 이 이야기에서 우리가 관찰과 연구에 대한 흥미를 키워야 한다는 것을 알았다. 나의 현실 생활에서 한 사람이 이렇게 나를 훈련시켰다. 그녀는 나의 어머니이다. 한 번은 우리 엄마가 장난감을 사 주셨던 기억이 납니다. 나는 너무 흥분해서 그것을 집어 들고 내 방으로 달려갔다. 5 분 후, 우리 엄마가 나를 찾아와 참신한 장난감 총면을 보았지만, 그녀의 어머니는 결코 화를 내지 않았다. 그녀는 나에게 총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가르쳐 주었고, 나에게 총의 구성을 알려 주었다.
도행지는 정말 위대한 교육자이다!
도행지' 13 도행지 선생이 초등학교 교장이 되었을 때, 남학생 왕우가 진흙으로 학우를 때리는 것을 보고 즉시 그를 제지하여 방과 후 교장실로 가게 했다.
학교가 끝난 후 왕우는 교장 사무실에서 훈련을 기다리고 있었는데, 도행지는 사탕 한 조각을 꺼내 그에게 말했다. "이것은 너에게 주는 것이다. 네가 제시간에 왔기 때문에 나는 늦었다." 왕우는 놀라서 사탕을 받아서 도행지가 또 사탕 한 조각을 그의 손에 들고 말했다. "이 사탕도 너에게 주는 것이다. 내가 너를 다시 때리지 못하게 할 때 너는 바로 손을 멈췄다. 이것은 네가 나를 매우 존중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왕우는 더욱 놀라서 눈을 크게 떴다.
타오 싱지 (Tao Xingzhi) 는 세 번째 설탕을 꺼내 왕 유우 (Wang You) 의 손에 넣고 말했다: "나는 그것을 조사했다. 네가 진흙으로 그 소년들을 때린 것은 그들이 게임의 규칙을 지키지 않고 여자를 괴롭히기 때문이다. 네가 그들을 때리는 것은 네가 정직하고 선량하며 나쁜 사람과 싸울 용기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 왕우는 감동하여 눈물을 흘리며 안타까워하며 말했다. "타오 ... 도교장, 너 ... 네가 나를 두 번 때렸어! 내가 틀렸다, 나는 사람을 깨뜨리지 않고, 나의 동창이다! " 타오 싱지 (Tao Xingzhi) 는 만족스럽게 웃으며 말했다: "당신이 당신의 실수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면, 나는 당신에게 설탕 한 조각을 줄 것입니다. 아쉽게도 나는 이 사탕 한 조각밖에 없는데, 나의 설탕은 없어졌다. 나는 우리의 대화가 끝나야 한다고 생각한다! "
사탕을 들고 교장실을 떠난 왕우는 지금의 그녀의 심정을 쉽게 상상할 수 있다.
도행지 14 를 읽고 이 책을 읽은 후, 나는 소련 교육자 마카롄코의 말을 인용했다. 사랑이 없으면 교육이 없다. 마카연코의 이 말은 도행지 교육의 참뜻을 드러낸다.
위대한 인민교육가와 교육사상가로서 도행지 선생은 슬기로운 눈빛과 넓은 가슴으로 사랑의 교육을 제창하고 실천하고 있다. 선생님이 학생을 사랑하면 교육이 있고, 학생이 선생님을 사랑하면 교육 효과가 있다. 우리의 일상적인 교육수업에는 장난스럽고 마음에 들지 않는 학생들이 많이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우리 교육자들이 일정한 관심과 인내와 사랑을 바쳐야 하지만 효과는 그리 좋지 않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질병에서 벗어나기 위해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나는 반드시 반복해서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한다. 나중에 나는 냉정하게 곰곰이 생각해 보았고, 마침내 한 가지 이치를 깨달았다. 처음부터 나는 인내심이 없었고, 그에게 준 사랑도 적었다. 내가 어떻게 그가 내가 원하는 대로 좋은 학생이 될 것을 기대할 수 있을까? 나는 한 아이의 관점에서 문제를 생각해 본 적이 없다. 나는 항상 문제를 주시하고, 단점을 주시하고, 배후의 호소를 주시하고, 변화를 하고, 모든 결점을 쓸어버리고, 나의 시야, 나의 기준, 나의 높이에 적응한다.
학생들의 감정 세계에 들어가려면 먼저 자신을 학생의 친구로 여기고 그들의 희로애락을 느껴야 한다. 내가 교문에 들어갔을 때, 나는 이 순진무구한 아이들을 보고 매우 홀가분하게 느껴졌다. 왜냐하면 그들은 나에게 물감 상자 속의 가지각색, 화지의 아름다운 풍경과 같았기 때문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나도 그들의 훌륭함 때문에 훌륭하다.
그래서 학생을 잘 교육하려면 진심으로 대해야 한다. 그래야 더 좋아질 것이다.
도행지를 다 보고 나니, 책을 차마 풀 수가 없다. 책 속의 감동적인 이야기가 나를 매료시켰고, 감동적인 명언이 나를 감동시켰다. 대대로 스승이 된 성인인 도행지로부터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을 보고 많은 것을 배웠다.
도행지로부터 나는 선생님을 존중하는 법을 배웠다. 타오 싱지 (Tao Xingzhi) 는 어려서부터 똑똑하고 배우기를 좋아했으며, 근처의 한 교사는 그가 자랄 때 큰 사건이 될 것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에 사립 학교에서 무료로 공부하게했습니다. 어느 날 눈이 많이 와서 도행지가 서당에 도착했을 때 선생님은 이미 수업을 시작하셨다. 그들을 방해할까 봐 도행지는 문 밖에 서서 정신을 집중하여 선생님의 강의를 다 들었다. 이런 학습 정신은 서당의 모든 사람을 감동시켰고, 또한 나를 감동시켰다. 이렇게 추운 겨울에 그는 선생님의 수업과 학생 수업에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해 눈밭에 한 과목을 서 있었다. 이것은 다른 사람을 1 위에 두는 정신이며, 항상 곳곳에서 남을 배려하고, 마음속에는 항상 스승을 공경하는 정신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도행지로부터 나도 남을 돕는 것을 낙으로 삼고 노인을 존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것을 배웠다. 도행지가 아직 아이였을 때, 그는 일찍이 정사 할머니에게 냄비를 사 준 적이 있다. 돌아올 때는 날이 이미 어두워서 가뜩이나 걷기 힘든 산길은 걷기가 매우 어려웠지만, 또 큰비가 내리기 시작했다. 그가 항아리를 쳉 시 할머니에게 주었을 때 온몸이 흠뻑 젖었다. 도행지는 바로 이렇게 존경할 만한 사람이다.
이 문장 을 보고 나니, 나 는 수많은 생각 을 했다: 이 는 도행지 할아버지 가 우리 에게 남겨준 유일한 책 인가? 아니, 그가 우리에게 남겨준 것은 우리의 마음을 촉촉하게 하는 전통 미덕, 우리가 끊임없이 반성하고 비교해야 하는 감동적인 행동이며, 그의 불후의 공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