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당서' 에 따르면 이백은 (양왕 이귀) 의 아홉 번째 손자다. 이런 말에 따르면 이백과 당력제왕은 사실상 동종이므로 당태종과 이세민의 동배 형제여야 한다. 일각에서는 그의 선조가 이 () 나 이원길 () 이었는데, 멸족으로 서역으로 이주했다고 한다. 그러나 이런 견해는 증거가 부족하다. 《구당서》에 따르면 이백의 아버지 이각은 성수로 임명되었다.
이백은 장안 원년 (70 1) 에서 태어났다. 이백의 본적은 서계승이다 (오늘 간쑤 진안현). 그의 출생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하나는 창륭현 (7 12 가 창명현으로 개명돼 현재 쓰촨 성 면양시 강유시 청련향) 에서 태어났다는 것이다. 또 다른 설법은 그의 아버지가 중원에서 서역의 종엽성 (현재 키르기스스탄 토크마크) 에서 태어났고, 4 살 때 또 남성 면주 창롱현 (현재 쓰촨 성 강유시) 으로 이주했다는 것이다. 그 아버지 이각의 생애 사적은 알려져 있지 않다.
이백은 성당에서 태어났다.
스물다섯 살 혼자 쓰촨 를 떠나 광범위하게 유랑하기 시작했다. 남부터 동정강까지, 동지회지 (사오싱), 안루 (현재 후베이 () 성 안육시), 영산 (현재 후베이 () 성 광수시) 에 거주하고 있다.
이때 그는 이미 많은 유명인을 사귀어 많은 훌륭한 시를 창작했다. 이백은 시험에 가서 벼슬을 하고 싶지 않다. 그는 자신의 재능에 의지하여 다른 사람의 추천을 통해 벼슬길에 오르기를 바라지만, 시종 아무도 인정하지 않는다. 그는 동시대의 유명 인물인 한경주와 함께 자신을 소개하는 책을 한 권 썼지만 답장을 받지 못했다.
천보 원년 (742 년) 까지 도사 오윤의 추천으로 이백은 장안 바이한림으로 소환되었다. 그의 문장 유명 합니다. 나중에, 달관 귀인을 만날 수 없었기 때문에, 그는 베이징에서 겨우 3 년 동안 머물다가 벼슬을 버리고 그의 유랑 생활을 계속했다.
안사의 난란 이듬해 (756) 에 그는 화가 나서 왕용막부 이림에 합류했다. 불행히도 왕용과 소종은 황위를 쟁탈했다. 패배한 후 이백은 야랑 (오늘 구이저우) 으로 끌려가 귀양되어 도중에 사면을 받아' 일찍 백제성을 보내다' 라고 적었다. 만년에 동남을 떠돌아다니며 당도현령인 리 일가의 숙조카에게 투항하여, 얼마 지나지 않아 세상을 떠났다.
이백은 일생 동안 공명을 드러내지 못했지만, 기대치가 높아서 강권을 두려워하지 않고 권세를 경멸하며 기네스를 부츠를 벗게 한 적이 있다. 정권 중심의 계급질서를 거리낌 없이 조롱하고 당시 부패한 정치현상을 비판하며 과감한 반항 자세로 성당 문화의 영웅정신을 발양하였다. 이백의 반강권 사상은 그 생활 실천의 풍부함에 따라 성숙하다. 초기에는 주로' 자강불식, 비인간' 과' 광광광제후들' 의 평등요구에 나타나 있었다. 그가 시에서 말했듯이,' 나는 장안에서 취했고, 오왕칠공공은 술 한 잔을 마셨다' 고 말했다. 영기 앞에서 낭만정신은 다른 사람 뒤에 떨어질 것이다! " ("유야랑이 판관신을 증정하다") "구주를 격려하고, 조수를 하고, 풋풋하고 무지하다." ("옥주전자송") 그는 때때로 권세 있는 사람을 경멸하는 호언장담을 한다. 예를 들면, "김백옥이 노래를 사서 웃고, 술에 취해 달달 경왕후" ("세월을 회상하다") 는 군원을 군대에 보내는 것과 같지만, 주로 그의 내면의 교만을 나타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고위권력그룹의 실제 상황에 대한 이해로 그는 풀뿌리와 권세 사이의 대립을 더욱 밝혀냈다. "주황은 노래를 사서 웃고, 인재를 찌그러뜨리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고풍" 제 15 회) "오소새, 구귤. ""
이백의 사진
("고풍" 제 39 조) 황제를 아첨하여 권력을 훔치는 사람들의 추악한 행위는 매우 우습다. "큰 수레가 먼지를 날리고, 오후 정자가 어둡다. 중국은 황금보다 비싸고 연운은 방을 열었다. 하혜화는 닭싸움이라는 칭호를 받았다. 단숨에 무지개를 말리자 행인들은 모두 무서워했다. 세상에 귀옹이 없으니, 누가 요와 지혜를 알겠는가! 클릭합니다 "몽등천목산" 에서 그는 가장 큰 소리로 외쳤다. "아, 내가 어떻게 정직한 얼굴을 결코 얻지 못할 고위 관리들에게 무릎을 꿇을 수 있을까!" " 이백시에서 이 예술이 개괄하는 의미는 두보의 명구' 주문주육냄새, 길의 시신이 얼어죽는다' ('경부터 봉현영오백자') 만큼 중요하다. 천보말년에 악화되는 정국에서 이백은 반권자와 광범위한 사회 비판을 연결시켰다. 예를 들어' 12 한야답왕': 이서아 북해가 없다면 오늘 영국의 영기는 어디에 있습니까? 배상서 () 를 보지 않고, 토묘 () 에 쑥갓이 3 피트나 된다. 소년은 일찌감치 오호에 가고 싶었는데, 이곳을 보면 종정을 용서해 주었다. 선현을 잃은 정의사업을 위해 싸우다. ("행로는 어렵다"): 군은 보이지 않는다. 옛날 연왕, 숭재 고건대, 그 절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모신과 락의는 그들이 받은 인자함에 감사하며, 그들은 최선을 다해 자신의 재능으로 군주를 위해 봉사했다. 그러나 연소왕은 일찍 죽었는데, 누가 그와 같이 현인을 중용할 수 있겠는가? 시인이 중용되지 않아 조정에 대한 실망과 분노를 표현했다. 이백은' 서감 채사치형'' 고풍' 51 곡' 망원해' 등 시에서 현종 본인을 풍자하는 방식으로 날카로운 질책까지 했다. 요컨대, 그는 당시 중의 반강권 주제를 남김없이 통쾌한 지경까지 발전시켰다고 할 수 있다. 임화는 이백이 "수십 년 동안 객거했고, 하루도 그 색깔을 잃지 않았다" 고 말했다. 절대 권력자에게 굴복하지 않고 자기 존엄성을 위해 용감하게 항쟁하는 이런 의식은 위진 이래 개인의 가치를 중시하는 중요한 내용이자 힘과 품격을 중시하는 전통이다. 바로 새로운 역사적 조건 하에서 이백은 이 우수한 전통을 계승하고 발양하여 시단의 스타가 되었다. 이백의 시사 가곡은 생활에 대한 열정으로 가득 차 있다. 그의 시는 종종 들판의 동취로 가득 차 있다. 예를 들면, "두 사람은 서로 사랑하고, 한 잔씩 한 잔." " 술에 취해 잠을 자려고 명나라 피아노를 안으려 한다. "("산속의 연인 ")" 소매 길이, 가볍고 싶어, 한중 취춤. 금포를 걸치고, 나는 취해서 엎드려 잤다. "("수년 방군 입대 ") 인생은 짙은 독주처럼 시인을 도취시켰다. 물론, 그렇다고 인생에 슬픔과 고통이 없다는 뜻은 아니지만, 시인의 낙관주의는 그가 자신의 우환 의식을 초월하고 극복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하다. 소위 "인생은 감상적인가? 그리고 술을 마시고 계단을 오르다' ('양원의 노래'),' 취자시치',' 눈물 비석을 보지 않는다' ('양양곡' 4) 는 그의 무단결근 심리상태를 묘사한 것이다. 그는 외로움과 외로움에 결코 만족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명월을 독음하는 것은 생명력 넘치는 시인만이 이렇게 기발한 생각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외로움, 외로움, 외로움, 외로움) 그는' 짧은 노래행' 을 가지고 있는데, 구상은' 육룡을 이기고 싶다, 차로 돌아가 부상을 걸어라' 는 것이다. 북두칠성의 도움으로 모든 용은 그들에게 술 한 잔을 마시라고 권했다. 그래서 그들은 모두 잠이 들어 정신을 차리지 못했다. 부귀는 네가 원하는 것이 아니다. 너는 노년에 있다. " 노인의 한숨은 없다. 오히려' 권주' 의 천진한 상상으로 삶에 대한 무한한 애착을 표현하며 순수한 맛으로 저속한 생활에 잠긴 아름다운 인간성에 호소해 영원한 매력을 얻는다. 이백은 자연에 대한 강한 감정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개성을 자연 경물에 잘 녹여 그의 산수와 계곡을 이상화하는 색채를 가지고 있다. 그는' 해돋이' 시에서 "나는 큰 덩어리를 포함할 것이다. 나는 고귀하고 동제할 것이다." 라고 말했다. 그는 또 "양춘은 나에게 담배를 피우라고 하고, 대휴가는 내가 문장 가져간다" 고 말했다. 이백은 영웅적인 기개가 있어 순결하고 고상한 심경을 추구한다. 이런 각기 다른 인격 측면도 그의 산수 경지의 두 가지 유형을 형성했다. 하나는 웅장한 산천에서 힘과 움직임의 아름다움을 돋보이게 하고, 웅장한 경지에서 자신의 호정을 토로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또 다른 종류는 맑은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데 관심이 있고, 아름다운 경지에서 순진무구한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예를 들어, 그가 쓴 황하, 장강이 울부짖는 펜티엄: "황하의 물이 어떻게 천계를 벗어나 바다로 들어가는지, 영원히 돌아오지 않는다." ("술에 들어가다"); "황하만리만터치 산, 소용돌이 허브가 진 광산으로 ... djinn 이 울부짖으며 양산을 깨고 홍파 제트기가 동해 ('서악운대 노래 단추자') 를 쏘았다. \ "나는 올라 갔다. 나는 세계를 종람하고, 막막한 큰 강은 갈 수 없다. " 바람은 황운 수백 리를 불고, 설봉백은 구중류 (루산 어사루 서주의 노래) 포세이동은 음풍에 갔고, 파도는 천문석벽을 때렸다. 8 월의 저장은 어떻게 되었나요? 타오 사이 산 눈 "(hengjiang 단어). 그의 작품 속의 산봉우리는 우뚝 솟아 가파르다. "가장 높은 절벽은 하늘 아래 1 피트에 불과하고, 건조한 소나무는 절벽 표면에서 고개를 숙인다." ("촉도난") 천국으로 가는 직선에서, 그것의 정상은 천국으로 들어가고, 5 개의 성봉은 중국을 가로지르는 그림자를 던진다. 옥상 만 팔천 피트, 마침 여기서 동남 ('천목산 몽든') 으로 돌기 시작했다. 그는 가슴속의 영웅주의로 산천에 숭고한 미감을 부여했다. 대자연의 위대한 힘에 대한 그의 찬미도 멀리 내다보고 꾸준하게 추구하는 인생 이상에 대한 예찬이다. 비범한 자연 이미지와 자랑스러운 영웅적 성격이 하나가 되었다. 동시에 이백은 의경이 청려한 산수시를 많이 썼다. 예를 들어, "사람들은 달을 돌고, 배는 공중에 떠다닌다" ("오왕산인 위만을 왕궁으로 돌려보내라"); \ "사람들은 바다 달 을 타고, 돛은 호수 중천에 떨어진다 ("양지 동생 긴 여행 포양 시마 왼쪽 "); 달은 청산과 함께 돌고, 청산은 흐르는 물이다. 은하수에 있는 것처럼 운림의 그윽함 ('달야강 행보 추이 원외종지') 을 느낀다. 금릉은 밤이 고요하고 서방 오악만 본다. 백운영수는 공성을 흔들고, 백로 방울은 가을달 ('금릉성서루월') 이다. 이 시들은 명료하고 순수하기로 유명하다. 이백의 산수시는 자연 풍모에 대한 현실적인 묘사라기 보다는 시인의 개성에 따라 개조하고 이상화한 그림이다. 그는 단지 전체적인 기세나 분위기를 파악하려 하고, 갑작스러운 시끌벅적한 기초 위에 잉크를 뿌리고, 구체적인 세부 사항을 무시하며, 심지어 풍경의 시각적 이동 순서조차도 신경 쓰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백의 산수시는 빈틈이 없고 서정적이다. 그는 산수와 특정 감정을 융합하는 데 능하며,' 경' 의 상황과' 정' 의 특성 사이에는' 동형 상호감' 의 미묘한 관계가 있다. 예를 들어, 친구를 배웅한다: 만리장성 북쪽은 파란 산맥이고, 성동은 하얀 수선이다. 여기서 우리는 서로 작별을 고하고, 너는 아버지를 잃은 것처럼 바람에 흩날리며 먼 길을 간다. 뜬구름은 유자와 같고, 방랑하는 것을 좋아하고, 석양은 천천히 산을 내려와서 미련이 있는 것 같다. 그의 손을 한 번 휘두르며 이별을 하고, 말을 탄 친구는 그를 멀리 태우고 긴 바람을 쐬며 떠나는 것을 아쉬워하는 것 같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이별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시 속의' 뜬구름' 과' 석양' 은 눈의 전망이자 고시에서 특정 감정 내용을 지닌 구상상이다. 나그네가 떠나면 뜬구름처럼 되기 때문에 석양처럼 작별을 고하고 흔적을 남기지 않는다는 뜻이다. 또 "구름은 푸른 해석으로 돌아가고, 기러기는 푸른 하늘이 없다. 클릭합니다 처음 두 문장은 계절과 시간뿐만 아니라' 구름',' 기러기' 의 이미지로도 이별과 여행을 가리킨다. 또한 "때로는 흰 구름이 떠오르고 하늘이 펼쳐진다. "하지만 내 마음속에서, 나는 모든 행복에 감사한다." ("남산송 은둔자") "오, 동쪽으로 흐르는 이 강에 대해 물어봐라. 친구의 사랑보다 더 멀리 갈 수 있을까!" " ("남경 일술집 이별"), "석휘가 물마다, 푸른 물결이 출렁이고, 흩날리다" ("남양청천천 유람") 등등. 이백의 자유해방의 사상정서와 평화민화 성향의 인격도 그로 하여금 사회생활의 각종 인성미를 더 깊이 발굴할 수 있게 하였다. 여기에 조용한 생활에 대한 동경이 있다. 예를 들면' 자정 오가' 제 3 부: 초승달이 수도 상공에 걸려 있고, 만자루의 세탁망치가 두드린다. 가을바람이 쉽게 불어오는 소리에 집집마다 변두리를 지키는 사람을 기억한다. 국경전쟁은 언제 진정되고, 남편은 언제 원정을 끝낼까. 노동생활에 대한 찬사가 있다.' 추민들의 노래' 14:' 불은 천지를 비추고, 붉은 별은 도처에 널려 있다. 낭랑한 달밤, 곡동한천. " 이 모든 시들은 예외 없이 이상적인 광륜으로 일상생활의 주제를 시적인 풍채로 빛나게 한다. 이백은 확실히 중국 시인 중의 선두주자이다. 이 위대한 방랑자는 그의 두 발과 시적인 펜으로 당나라의 풍경을 풍요롭게 했다. 그는 Sturm und drang 을 쓸어 버렸고, 그 후 동정의 연기, 적벽의 풍운, 촉도의 유인원, 호탕한 강이 단번에 날아갔다. 시에서 시인은 하늘의 구름처럼 영리하고 호쾌하다. 그는 팔극 사이를 배회하며 들판을 질주하는 준마처럼 자유롭게 질주했다. 시에서 시인은 세속적인 먼지를 쓸어버리고 자신의 불후의 자세를 완전히 회복했다. 위, 그는 녹색의 허공, 아래, 노란 봄을 찾았다. 그의 낭만, 광기, 사랑과 증오, 외로움과 고통, 꿈과 각성, 영웅주의와 유랑은 모두 극한에 이르렀다. 그의 시가 창작은 강한 주관적인 색채를 띠고 있으며, 주로 그가 영웅적인 기개와 격앙된 감정을 중시하는 것으로, 객관적인 사물과 구체적인 시간을 상세히 묘사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소탈한 기질, 독립된 인격, 쉽게 만지고 폭발하는 강렬한 감정이 이백의 서정적 풍격의 뚜렷한 특징을 형성했다. 그는 자주 폭발하는데, 일단 감정이 자극되면 무절제하게 튀어나온다. 마치 하늘의 허리케인, 넘친 화산과 같다. 그의 상상력은 이상하고, 자주 심상치 않은 연관이 있으며, 감정의 흐름에 따라 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