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도덕' 이란 무엇인가
도덕은 사회 이데올로기로서 사람들의 생활과 행동의 규범과 규범으로 인지, 조절, 교육, 평가, 균형의 다섯 가지 기능을 갖추고 있다. 도덕은 일정한 사회의 경제 기초에 의해 결정되며, 일정한 사회 경제 기초에 봉사한다. 시대마다 계급마다 도덕관념이 다르다. 도덕은 종종 사회의 적극적인 가치취향을 대표하며, 행위가 정당한지 판단하는 역할을 한다. 인류의 도덕관념은 모레의 일정한 생산관계와 사회 여론의 영향으로 점차 형성된 것이다. 도덕 교육 사람들은 자신을 알고, 가족, 다른 사람, 사회, 국가에 대한 책임과 의무를 인식하고, 사회 도덕 생활의 법칙과 원칙을 정확히 이해하여 자신의 행동과 삶의 길을 정확하게 선택합니다. 도덕은 사람들이 자신의 선악 기준으로 사회에서의 행동을 규범화하고, 사람들의 행동을 인도하고 바로잡으며, 사람과 사회의 관계를 완벽하게 조화시킬 수 있게 한다. 도덕은 사람들의 좋은 도덕의식, 도덕적 자질, 도덕적 행동을 배양하고 올바른 의무, 명예, 정의, 행복 등의 관념을 수립한다. 도덕은 평가 체계로서 거대한 사회력과 사람들의 내면의 의지력이며, 사람들이 평가를 통해 현실을 파악하는 방식이다.
중국은 5 천년의 문명사를 가지고 있어' 예의지국' 으로 불린다. 중국인도 그들의 예의바른 스타일로 유명하다. 예의문명은 중국 전통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중국 사회사 발전에 광범위하고 깊은 영향을 끼쳤으며, 그 내용은 매우 풍부하다. 예의의 범위는 매우 넓어서 고대 사회의 거의 모든 방면에 스며들었다.
중국 고대에 예의는 당시 사회의 수요에 적응하기 위해 씨족 제도와 귀천 등급 관계에서 파생되었기 때문에 그 시대의 특징과 한계가 있었다. 오늘날 도덕적 결핍은 이미 현대 사회의 보편적인 현상이 되어 도덕에 도전을 제기하였다. 사회 도덕이 쇠퇴한 원인은 무엇입니까? 사회 변화의 부정적인 영향과 가족 도덕 교육의 부족 외에도, 더 중요한 것은 현재 사람들의 도덕적 가치관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둘째, 전형적인 사례에 대한 생각
노인이 넘어져서 부축해 주는 것은 습관이 되지 않았지만, 최근 몇 년 동안 이런 사건이 자주 발생했다. 그렇다면 이 현상은 언제부터 시작되었을까요? 왜 최근 몇 년 동안 점점 더 창궐해 왔습니까?
남경의 유명한' 펑우안' 은 노인이 발을 헛디뎌 추락하는 전주곡이라고 할 수 있다. 165438+2006 년 10 월 20 일 남징 노인 서수란이 버스를 타다가 넘어져 병원에 가서 검사했다. 인공대퇴골 교체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자 그는 역에서 그녀를 마중하고 병원에 동행한 펑우가 가해자라고 주장했고, 펑우는 서수란에게 고소를 당해 결국 45876.6 원을 배상하라는 판결을 받았다. 그 이후로 비슷한 사건이 중국에서 자주 발생했습니다. 2009 년 6 월 5438+ 10 월 265438+ 10 월 천진시민 서운은 홍기로를 운전하다가 67 세의 도로 중간 가드레일을 넘어 넘어진 것을 발견했다. 그는 즉시 차를 멈추고 120 으로 전화를 걸어 노인을 병원으로 보냈다. 뜻밖에도 노인은 사후에 자기가 다쳤다고 주장했다. 이후 천진홍교 법원은 허운학이 40% 의 책임을 지고 배상금 65438+ 만여원을 지급한다고 1 심 판결했다. 2065 438+0 1 8 월 28 일 장쑤 남통버스기사 윤홍빈이 운전으로 넘어진 노인을 부축해 노인이 좋은 일을 해준 것에 대해 감사했다. 윤홍빈이 차를 몰고 떠난 직후 교통경찰은 버스 한 대가 한 노인을 들이받고 소니를 쳤다는 군중 경보를 받았고, 노인도 자신이 버스에 치였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버스 감시 시스템에서 찍은 영상은 윤홍빈이 확실히 다른 사람을 도왔다는 것을 증명했다. 광둥 () 에서 자칭 () 에서 노인을 부축하여 넘어진 사람은 노인 사위에게 구타당했다. 랴오닝 () 조양 () 은 교통경찰이 CCTV 를 발급해 도움을 청하는 사람이 무책임하다는 것을 확인했기 때문에, 노인 아들이 교통경찰대에 뛰어들어 교통경찰을 때리고 사무실을 부수었다. 북경에서 아들은 아버지를 업고 도우미의 집에 가서 상대방에게 입원 보증금을 내라고 강요했다 ..................................................................................................................................................................................................................................................................................................................
셋째, 길은 어디에 있습니까?
법적 보호
2006 년 난징 펑우 사건은 이미 6 년이 지났다. 이 논란이 많은 민사소송안은 두 가지 큰 영향을 미치는 후유증을 남겼다. 하나는 아무도 감히 길에 쓰러진 노인을 부축하지 않고, 다른 하나는 다친 행인이 그를 구해준 낯선 사람을 물었다. 이 두 가지 증상은 최근 전국 곳곳에서 나타났다.
네, 인성의 악에 직면하여 현장에 있는 사람들, 예를 들어 한양로가 노인을 넘어뜨린 구경꾼들은 모두 동일하거나 같은 의문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카메라가 없다면 누가 나의 결백을 증명할 것인가? 노인이 번화가에서 넘어졌지만 구조되지 않은 것은 일종의 사회도덕의 붕괴로 일반인, 특히 약자를 불안하게 한다. 그러나 구원의 길은 당사자의 양심을 비난하고 일반인의 선량함을 호소하는 것만은 아니다. 그것이 가장 먼저 필요로 하는 것은 법률의 정확한 논증이다. 난징 펑우 사건, 천진 허운학 사건은 법률 정의가 인정의 영향을 받는 것 외에 사법도 고문했다. 법률 규정이 엄격합니까? 집행 중 사건의 크기와 피고의 원고 신분에 관계없이 사법노동자는 사실을 근거로 법률을 기준으로 하는 것을 고수합니까? 인위적인 간섭을 배제하고, 양측 모두 포기하고, 일방적으로 국부적인 조화를 추구할 수 있을까? 단기적인' 조화 원칙' 이 장기적으로 법률 정의를 흔들 수 있기 때문이다. 펑우안' 판결문에는' 상식 분석에서 원고와 충돌할 가능성이 더 크다' 는 말이 있다. 만약 피고가 잘 한다면, 원고와 부딪친 사람을 잡는 것이 더 실용적이지, 선의의 상호 도움만이 아니다. 만약 피고가 좋은 일을 하고 있다면, 사회 상식에 따라 원고의 가족들이 도착한 후, 본래 사실을 진술하고, 원고의 가족에게 원고를 병원에 데리고 가서 스스로 떠날 것을 요구할 수 있었지만, 피고는 이런 선택을 하지 않았다. 그 행동은 분명히 이성에 어긋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 너는 그것을 맞추지 못했다. 왜 도와주셨어요? 너는 그것을 맞추지 못했다. 당신은 왜 그것을 병원으로 보냈습니까? 너는 그것을 맞추지 못했다. 왜 의료비를 내야 합니까? 사람을 부딪혀야만 도와주고, 의사를 보내고, 의료비를 낼 수 있습니까? 이른바' 의용용'' 남을 돕는 것' 이 아무 이유도 없이 발생할 수 없고, 모든 것은' 나쁜 일' 을 한 후의 반응일 뿐이다. 이런 판결은 중화민족의 2000 여 년 동안' 노인을 존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기본 도덕관념을 부정해도 이미 전 세계가 좋은 일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마음인' 그들의 일과 상관없는 일' 의 태도를 상하게 한 지 오래다. 마찬가지로' 허운학안' 판결문에는 "천진천통 사법감정센터에서 발급한 상황에 따르면" HAK206 버스가 행인 왕수지와 접촉한 것은 확실치 않다. HAK206 버스가 왕수지와 접촉한 것을 배제하지 않는다 "고 적혀 있다. 확실하지 않으면 배제할 수 없다. 그런 다음 관련 법적 책임과 최대 654.38+ 만까지 배상해야 하는데, 이런 판결이 어떻게 납득할 수 있단 말인가? 이런 법적 허점은 어떻게 더 많은 넘어진 사람들이 한 입도 물지 않고 경제적 이익을 사취하게 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더 많은 사람들이 감히 좋은 일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할 수 있습니까?
강력한 법적 보장이 부족하고, 법적으로도 도덕에 대한 인문적 배려가 부족하다. 사람 중심의 이념에 대한 법적 구속력이 없다면, 더 많은 사람들은 도덕의 최종선을 잊고 인간성을 무시하고 생명을 짓밟는 비극이 더 많이 일어날 것이다. (존 F. 케네디, 자기관리명언) 최근 몇 년 동안의 돌발 공공사고를 돌이켜 보면, 멜라민부터 상하이' 1 1. 15' 화재까지,' 7.23' 용온선에서 특히 중대한 교통사고부터 간쑤 정녕현 스쿨버스 사고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사회 도덕이 충분히 건전하다면, 식품 생산업체들은 어떻게 인간의 건강을 돌보지 않고, 일반인의 믿을 수 없는 화학 성분을 몇 번이고 이식할 수 있을까? 만약 우리 사회의 도덕이 충분히 건전하다면, 어떻게 누군가가 뒤죽박죽이 된 경제적 이익 사슬을 위해 목숨을 걸고, 각종 안전사고가 빈발하게 될 수 있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안전명언) 규제가 너무 느슨하고, 법적 공백이 너무 많고, 범죄 비용이 이렇게 낮다! 법은 바로 사념이 있는 마음을 바른 길로 몰아가는 것이다. 건전한 사회 도덕 체계도 없고, 도덕을 구속하는 관련 법도 없다. 노인을 도와주더라도 미리 사진을 찍어서 구경꾼들의 증명을 받아야 한다. 이것은 사회의 슬픔이 아닌가? 우리는 건전한 법률이 보장해 주지 않으면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을 발양하더라도 이렇게 무력해질 수 있다는 것을 더욱 깨달아야 한다. 법은 도덕의 뒷받침이다. 법률의 지지와 추진이 없으면 도덕의 최종선은 다시 떨어질 수밖에 없다. 왜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노인이 넘어지는 것을 보고도 그를 부축해 주는 사람이 거의 없는가? 도덕이 현대인의 마음속에서 실제로 죽었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펑우안',' 허운학안' 등의 사실이 법이 우리에게 도덕의 지지와 보장을 제공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한다. 만약 노인이 넘어질 때 그를 부축해 본능에 가까운 반응이 이렇게 어려워진다면, 다른 분야에서는 도덕적 재판과 법적 제재를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들이 더 많아질 것이다. 인문적 배려가 부족한 법률은 도덕을 병행할 수 없다. 인문적 배려가 부족한 법률은 심지어 도덕적 고결한 자의 기본 권익을 보호할 수 없다. 법은 도덕을 지키는 마지막 짚이다.
(b) 사회 보장 제도 개선
왜 노인이 넘어진 후에 구조대원을 무고하는가? 고액의 배상을 받기 위해, 비록 그들은 보통' 돈은 목적이 아니라, 관건은 자신을 위해 공의를 되찾는 것' 이라는 기치를 내걸고 있다. 왜 노인들은 이렇게 높은 배상이 필요합니까? 만약 그들이 매우 안정적인 수입과 완벽한 의료보험과 사회보장을 가지고 있다면, 그들은 양심을 속이고 위험을 무릅쓰고 그들을 도운 사람들과 소송을 할 것인가?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현재 도시와 농촌의 격차, 빈부 격차, 동서 격차가 그렇게 커서 많은 사람들이 자신을 돌볼 수 없다. 생존이 안전하지 않은 상황에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도덕을 고려할 수 있습니까? 성실한 노동이 합법적으로 운영되면 합리적인 수입이 있을 것이고, 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가짜 판매를 할 것인가? 우승열태가 공정경쟁을 통해 사회에 발붙일 수 있다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부당한 수단으로 잠재규칙을 반복적으로 만들 것인가? 마찬가지로, 만약 노인들의 의료가 보장된다면, 그들은 거액의 의료비를 부담할까 봐 책임을 남에게 떠넘길 것인가? 광난, 사기, 교통사고, 위조, 식품안전 문제, 천가 의료비. 여러 가지 문제들이 복잡하게 얽힌 이익 사슬과 이미 돈에 왜곡된 인간성을 드러낸다. 창고에서는 예절을 알고, 의식에는 영욕을 안다. 만약 우리가 건전한 제도와 모든 사람에 대한 평등과 존중을 가지고 있다면. 모든 사람이 정당한 수단을 통해 자신을 위해 행복을 만들 수 있다면. 그렇다면 돈을 위한 비도덕적인 행동은 분명히 크게 줄어들 것이다. 넘어진 노인을 부축하면 경제적 배상을 부담해야 할 수도 있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그러면 다른 사람이 어려움에 부딪히거나 위험에 처했을 때 더 많은 사람들이 냉담하게 방관할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광둥 불산' 소열열 사건' 에서 18 행인이 무관심하게 지나갔다. 그들은 정말 철석 같은 마음인데, 온몸이 피투성이인 작은 생명을 외면할 수 있을까? 아닙니다. 제도의 결함으로 인명이 협박을 받을지, 가족들이 책임을 지라고 요구하는지 알 수 없게 하는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노인을 부축하여 무고를 당하자,' 동곽 선생과 늑대' 의 이야기가 빈번히 상연되었다. 우리는 우리의 불완전한 사회보장제도가 정말로 생활에 핍박당하는 사람들을 잘못된 길로 몰아넣고 있는가 하는 의문을 품지 않을 수 없다. 남을 돕는 것을 낙으로 삼고, 의용을 보고, 노인을 존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고, 자신을 희생하고, 사랑하는 사람과 혼자 있지 않고, 아들과 혼자 있지 않다. 이런 미덕은 정말 건전한 사회보장체계가 없기 때문에 오늘날 사회의 사치품이 될 수 있을까?
(c) 교육 지향
분유부터 아동용품에 이르기까지 첨가제를 불법으로 사용하고, 캠퍼스 안전사고가 빈발하는 등 아이들은 모두 사회공덕 부족의 피해자다. 우리의 사회도덕이 이미 어떤 걱정스러운 지경에 이르렀든, 미래의 사회도덕적 진보의 희망은 차세대에 있다. 광저우의 한 12 세 소년이 탐관이 되는 것이 그의 이상이라고 말했을 때, 우리를 놀라게 한 것은 그의 놀라운' 성숙' 이 아닐 것이다. 현재의 교육을 돌이켜 보면, 시험에 대처하는 것 외에, 우리는 덕육 방면에서 또 어떤 노력을 했는가? 덕이 없는 덕은 불량품이고, 덕이 없는 것이 위험물이다. 학교는 아이들에게 지식을 주었지만, 학생들의 건전한 인격을 키우는 방법에 관심을 갖는 학교는 거의 없었다. 많은 아이들은 어려서부터 다재다능하며, 심지어 가족의 교육으로 경제장부와 인정장부를 계산하는 법을 배웠다. 경제의 급속한 발전과 미디어 산업의 발전으로 많은 젊은 마음들이 이미 성숙되어 순수함이 없어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경제명언) 올바른 지도가 없다면, 사회적 도덕적 파멸의 사례가 아이의 마음을 침식시킬 수 있다면, 이른바' 사회 도덕의 쇠퇴' 는 불가피하다. 하지만 노인들이 무고를 당한 사건이 빈발하자 많은 부모들이 아이들에게 쓸데없는 일에 참견하지 말라고 교육했다. 5438 년 6 월 +2009 년 10 월, 충칭시 만주구 분수중학교 초 2 학년 만신이 현장으로 가는 길에 넘어진 노인을 부축했지만, 뜻밖에도 노인에게 법정에 고소당했다. 이 사실은 정말 좋은 일을 하고 싶은 모든 아이들을 놀라게 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어떤 사실로 아이들을 교육하고, 남을 돕는 것을 낙으로 삼고, 노인을 존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이런 간단한 이치를 알려야 합니까? 사람은 세상에 있고, 선생은 좋다. 만약 아이조차도 방어성이 있다면, 아이들조차도 의심스런 눈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다면, 아이조차도 세상에 진선미가 있다는 것을 믿지 않는다면, 우리 사회, 우리의 도덕은 또 어떤 희망이 있을까? 우리 나라와 민족은 어떤 전도가 있습니까? 전통 문화 교육을 강화하는 것은 분명히 아이의 도덕적 자질을 키우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전통 문화 교육은 기존의 고전 낭독을 제외하고, 더욱 중요한 것은 전 사회가 노인을 존경하고 남을 돕는 사회 분위기를 형성하게 하는 것이다. 이는 성인의 시범과 표율 작용과 불가분의 관계이다. 아이가 넘어진 노인을 부축할 용기도 없고, 노인을 부축하는 아이에게도 큰 상처를 주지 않도록 해라. 도덕은 일종의 품질이고, 일종의 큰 사랑이다. 자신을 사랑하고,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것은 가장 간단하고 소중한 도덕적 자질이다.
요약
"가장 신성하고, 영원하며, 나날이 새로워지고, 가장 놀랍고 충격적인 두 가지는 하늘의 별과 우리 마음속의 도덕법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칸트가 이렇게 말했다. 노인이 넘어져서 부축이나 노인을 부축해 모함하는 것은 우리 사회의 도덕이 급격히 하락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없다. 우리는 법률, 사회보장체계, 차세대 교육 등에 여러 가지 문제가 있지만, 우리는 여전히 진선미를 믿어야 하고, 좋은 도덕적 자질이 우리와 우리 민족을 더 멀리 인도할 수 있다고 믿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