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질의 교육에서 미술 감상 과정의 역할
자질교육이 전면적으로 심화됨에 따라 최근 몇 년 동안 우리나라 예술교육은 장족의 발전을 이루었다. 예술 감상 수업은 그 특수한 내용으로 학교 전체 교육 환경에서 인재 양성의 특수한 임무를 맡고 있으며, 학생의 심미능력과 예술수양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학생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발전시키고, 학생의 고상한 정서를 키우고, 건강한 심미관을 형성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교육이 자질교육 시대에 접어들면서 미술 감상 수업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자질교육을 강화하는 중요한 조치인가?
키워드: 예술 감상 수업, 창작, 심미, 광범위한 지식, 인격 경지.
자질교육은 교육자의 각 방면의 자질을 높이기 위한 교육 모델을 의미하며, 그것은 사람의 사상도덕적 자질을 중시하는가? 능력 배양? 성격 개발? 신체 건강 및 정신 건강 교육? 미술 교육, 특히 미술 감상 교육은 자질교육 전반에 걸쳐 다른 학과가 대체할 수 없는 지육을 가지고 있는가? 도덕 교육? 미육 등 교육 기능이 점점 더 중시되고 있는가? 9 년 의무교육 단계에서는 미술감상과목이 10% 에서 15% 에 불과했지만 멀티미디어 정보가 늘어나면서 과목 제목의 통합이 미술감상의 용량을 크게 넓힐 수 있을까? 고등학교에서 개설한 예술감상수업은 필수과목으로, 대학예술선택과목은 전민예술자질교육을 구성해 현대인재 양성에서 예술교육의 역할을 부각시킬까?
예술교육은 자질교육에서 정확한 위치를 찾아야 하며, 새로운 교육개혁에서 주도권을 차지할 수 있도록 통속화와 심미화를 강조해야 합니까? 우리는 미술 수업을 하는 것이 자질교육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되며, 관념을 바꾸지 않고 여전히 응시 교육 (예: 중기능) 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가볍게 감상하고, 과외를 중시하는가? 가벼운 교실, 재특장생? 대부분의 급우들보다 가볍다. 미술 교육은 낮은 수준에서 벗어나려면 전문 기술 위주의 교육 모델을 바꾸고 미술 감상을 강화해야 한다. (기술 교육도 감상 내용에 더 많이 녹아들어야 하고, 특장생은 미술 감상과 문화적 소양에 더 집중해야 한다.), 미술 교육을 미술교육으로 바로잡는 두 가지 고질병: 미술교육은 예술이 아니다. (다른 학과 교수 모델을 적용해도 신선하지 않다)? 통식 교육은 보통이 아니다 (? 기술이 가볍고 이성적인가? 전문 기술을 지나치게 강조)? 학생들이 작품을 배우고 감상하는 과정에서 완벽한 심미 지식 구조를 확립하고 예술적 소양을 제고하고 건강한 삶을 형성하게 하는가? 고상한 심미 직감과 관심, 자질교육에 적합한 새로운 기초미술 교육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는가?
미술 감상 교육은 미술 교육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학생의 전반적인 예술적 소양을 향상시키고, 학생의 심미능력과 이해력을 키우고, 학생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발전시키고, 자질교육의 근본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하나? 고등학교 미술 감상 교육의 현황
중국의 예술 감상은 시작이 늦었고, 예술을 하는 많은 사람들은 주로 그림과 실용 예술을 위주로 하고, 예술 이론에 종사하는 것은 매우 적고, 또한 냉문으로 인해 예술 감상이 뒤처져 있습니까? 현재 중국 경제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글로벌 경제 통합은 문화예술과 외국의 끊임없는 교류와 충돌을 촉진하고 예술 감상이 발전 일정에 올랐다. 현재 예술 감상 과정이 보편화되고 있습니까?
예술감상은 2003 년부터 전일제고 필수과목이 되면서 제도적으로 예술감상수업의 지위가 크게 향상되었는가? 하지만 실제 교육에서는 미술감상이라는 학과가 바뀌지 않아 미술감상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근본적으로 바꾸기가 거의 어렵습니까? 거의 모든 학생들은 예술 감상 수업의 중요한 역할을 알고 있지만, 학생들이 말하는 것과 하는 것은 매우 다르다. 그들의 눈에는, 이것은 2 급 과정으로, 통고시도 대학입시도 아니다 (예술학과 제외). 왜 시험을 위해 많이 배우지 않는 것이 더 경제적입니까? 학생들이 관심을 갖지 않을뿐만 아니라 사회는요? 학교와 학부모가 예술 감상 수업을 충분히 중시하지 않는 건가요?
둘? 고등학교 미술 감상 교수의 몇 가지 시도?
미술 감상은 학생들의 흥미 있는 화제로 시작하나요? 새로운 교육관은 교과서의 학습 내용이 반드시 결론적인 지식일 필요는 없으며, 또한 학생들이 자신의 관점을 발표하고 논란의 여지가 있는 내용을 접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고 주장한다. 그래서 새로운 수업은 중학생들이 관심 있는 화제를 찾을 수 있는 넓은 공간을 제공하나요? 실생활의 화제는 종종 친밀감을 느끼는가? 예를 들면. 예술 작품이란 무엇입니까? 교수에서 저자는 스타들의 현재 옷차림을 선보였다. 고장 났어요? 학생들이 평소에 입는 청바지와 교복. 이것들은 예술품입니까? 너는 평소에 어떤 옷을 즐겨 입니? 아름다움의 다양성으로 이어질 수 있을까요? 미의 시대성과 예술작품이 만들어내는 조건은 미의 개념과 그에 상응하는 형식 규칙을 생활현실에 적용함으로써 학생들이 아름다움이 지척에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하고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가?
1? 학생의 자주성을 충분히 발휘하다.
자율 학습 이론은 학생들이 학습의 주인이라고 생각합니까? 학생들의 학습 활동은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과정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과정인가? 능동적인 학습 활동에서만 학생들은 주관적인 능동성을 충분히 발휘하고 창조적 잠재력을 동원할 수 있습니까? 수업 전에 학생들에게 예습을 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주어 학생들이 도서관을 사용하도록 지도합니까? 인터넷에서 콘텐츠 감상과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여 학생들이 준비할 수 있도록? 보상? , 따라서 콘텐츠를 감상하는 거리를 줄이고 감사 관심을 창출합니까? 수업시간에 선생님이 작품에 대한 감상을 보여주신 후 바로 설명하지 마세요. 대신, 그는 학생들에게 몇 분 동안 사진을 읽게 할 수도 있고, 아니면 토론의 형식으로 작품에 대한 첫인상에 대해 이야기할 수도 있다. 그런 다음 학생들이 사진을 관찰하도록 안내하는 사고 문제가 있습니까? 예를 들어 사진은 어떤 색입니까? 뭘 그렸어? 색깔이 따뜻합니까, 아니면 춥습니까? 그림 전체가 즐겁습니까, 아니면 슬퍼합니까? 이렇게 하면 학생들의 주관적 느낌을 자극하는 데 도움이 되며, 선생님이 설명하는 것보다 더 좋습니까? 이것은 또한 교사가 교사와 학생이 참여하여 독각 연극을 하는 방식을 바꾸고, 학생의 자주성을 충분히 발휘하며, 그들이 자신의 관점을 발표하도록 독려했는가?
2? 감상과 그림? 프로세스 조합
작품의 내포를 중간에서 이해하는가? 예술 감상 수업은 맹목적으로 감상해서는 안 된다. 때때로 학생들에게 작품을 모사하고, 작품의 내포를 감상하고, 감상 수업의 이론을 깨도록 요구하는가? 말만 하고 연습하지 않으면 학생들이 작품을 이해하는 데 더 도움이 됩니까? 예를 들어, 민간화와 공예품 감상을 가르칠 때, 학생들은 종종 큰 흥미를 보이며 하고 싶어 한다. 이때 학생들이 작품의 풍격에 따라 오게 한다. 이미지 복사?
3? 예술적 매력을 맛보는 장면을 만들다.
우수한 예술 작품은 전체적인 형식 구조 뒤에 풍부한 감정, 사상, 관념 등 정신적인 내포, 혹은 어떤 의미, 즉 의미의 아름다움을 담고 있는가? 미술 감상 수업에서 음악과 미술을 유기적으로 결합하면 그림과 목소리로 심오한 주제를 보여주는 교학 목적을 달성하고 학생들의 심미이해를 충분히 키울 수 있을까? 창의력? 교사는 전기 화학 교육 방법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까? 언어 설명? 시나리오 설정 등의 방법은 왕왕 적은 노력으로 두 배로 할 수 있습니까?
4? 미술 감상은 텍스트 감상에서 연구성 학습으로 나아가야 한다.
고교 미술 감상 교수에서 연구성 학습 활동을 전개하는 것은 신세기 자질교육 개혁과 인재 양성의 필요성이자 예술과 사회문화의 접목의 필요성이다. 시대 사이의 다리, 이런 활동을 통해 미술감상교육에 풍부한 의미를 부여하면 미술감상교육에 신선한 바람을 불어넣을 수 있을까?
미술 감상 수업의 연구성 학습에서 선생님은 학생 학습의 멘토입니까? 이런 지도는 전통적인 교학 지도와 다르다. 연구 주제에 대한 답은 소위 기준이 없으며, 심지어 주제도 학생이 선생님의 지도 아래 스스로 열거한 것입니까? 네트워크 리소스를 통해? 도서 조회? 민간조사 등 수단은 정보, 주제와 관련된 글을 광범위하게 수집합니까? 사진? 비디오 데이터 통합? 자신의 과제를 둘러싸고 요약, 협력, 탐구를 진행하여 연구 보고를 완성하는가? 학생들의 예술문화의 시야를 넓히고 예술문화에 대한 학생들의 체험과 느낌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는가?
새로운 교과 과정의 이념은 미술 감상 교육이 학습 과정을 중시해야 하고, 결과를 지나치게 추구하지 말고, 통일을 지나치게 추구하지 말아야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생각하고, 문제를 연구하는 법을 배워 창조적 사고를 단련하고, 미술 감상의 흥미를 높이고, 학습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 양질의 교육에서 예술 감상 과정의 역할
1? 심미 능력 교육
미적 능력은 자연의 아름다움에 대한 인간의 감상인가? 우리는 오색찬란한 세상에 살고 있는데, 아름다움과 추함은 어디에나 있다. 옳고 그름의 대비? 중학생은 한창 장년이고, 감정은 자연히 순수하며, 세상의 아름다움과 아름다운 것에 대해 마음에서 우러나온 갈망을 가지고 있는가? 하지만 우리는 사회의 대립적인 변화에 대해 피상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중학교 미술 감상 수업의 심미 교육이 특히 중요하다.
-응? 아름다움은 어디에나 있지만, 우리는 그것을 발견하는 눈이 부족합니까? 미술은 시각이미지의 예술이고, 미술교육은 시각이미지의 운용을 중시합니까? 훌륭한 예술 작품은 종종 사람들의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그들의 사상을 뒤흔들고, 그들의 정서를 키우고, 그들의 아름다운 영혼을 형성할 수 있습니까? 예술의 감화력과 호소력으로 세계 예술의 본질을 볼 수 있을까? 학생들의 미에 대한 감정을 키우고 생활 중미의 본질과 참뜻을 발견하는가? 시각적 이미지 교육 원리를 중시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자극하고, 학생들의 지식욕구를 만족시키고, 지식의 질을 높이고, 학생들이 직접 사물을 관찰하고 인식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까? 시각 보조 장치 사용? 모델? 범화? 비디오? 미끄럼틀? 컴퓨터 디자인 등. , 학생들이 아름다움을 인식하고 미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도와 주시겠습니까? 예술가가 창작한 예술작품은 모두 시각적 이미지에 영향을 받고 감동된 것입니까? 따라서 감상 교육은 반드시 이미지에 중점을 두어야 합니까? 분필 한 자루를 가르쳐 주시겠습니까? 입 하나로 교육을 조직할 수 없습니까?
예술 감상 수업에서 감상자와 예술 작품 사이에 심미 관계가 있습니까? 인식과 경험을 통해 예술 작품을 평가합니까? 예술 감상 교육은 감상자와 예술가가 창조한 보편적인 심미 경험의 교감을 실현하여 감정을 만들어 내야 하는가? 어떤 성공적인 예술 작품도 개체에서 일반적인 상징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다' 와 같은? 빈치의 모나리자, 모나리자의 얼굴에서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녀의 살짝 삐죽거리는 입술을 통해서도 볼 수 있을까? 살짝 자극하는 눈초리와 약간 뭉친 눈빛이 조용히 일종의 평온함을 드러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우아하고 신비로운 미소, 동시에 단순함을 느낄 수 있을까? 자연? 순수한 인정이 넘쳐 종교적 속박에서 완전히 벗어난 인간성과 부활의 영혼을 보여 주고 혈육으로 가득 찬 인문적 가치를 보여 인문정신을 고양시켰는가? 많은 예술작품이 빚은 예술이미지의 감동적인 효과가 문자인가? 형용할 수 없는 말이 있는데, 마음으로 체득할 수밖에 없는가? 만져볼까?
예를 들어, 프랑스 국화의 대가인 밀러의' 이삭줍기' 의 매력은 노동의 아름다움을 묘사함으로써 자연스럽고 소박한 감정을 표현하고, 견고하고 간결한 화풍이 프랑스 농녀의 순순함을 묘사한다는 데 있다. 수고하세요? 진실한 성격, 아름다운 자연 경관, 조용한 생활의 정취가 충만한가? 교수를 감상하는 중점은 작품미의 물화 표현과 작품미의 매력에 대한 연구와 분석이어야 한다. 예술 이미지는 심미 체험을 통해 인지되고, 감상 교육은 예술 작품에 대한 감상을 통해 점차 심미 인식 능력을 높이는 교육 활동인가? 또한, 아름다운 학습 환경은 당신을 행복하게 하고, 학습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학습 환경이 좋지 않으면 학생의 기분이 가라앉아 학습 효과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까? 그래서 교육환경을 미화하여 학생들에게 심미교육을 해야 하는가?
2? 창조적 사고의 배양
해방 후 수십 년간 계획경제체제 하에서의 교육을 포함한 중국의 전통교육은 청소년의 창조적 사고의 배양을 진정으로 중시하지 않는가? 이런 상황을 초래한 원인은 많지만, 한 가지 근본 원인은 수천 년 봉건 독재 정책의 전통 총합인가? 날씨에 의지하여 밥을 먹습니까? 최근 수십 년간 소농 경제와 경제의 계획 관리 모델, 그리고 스포츠가 인간의 창의적 사고에 미치는 과도한 영향, 이런 사회구조는 지식을 선호하는가? 숙련됐지만 관례를 고수하는 거야? 수동적으로 길들여서 창의적 사고의 배양을 무시하거나 억압하는가? 미술 감상 교육에서 궁극적인 목적은 학생들의 감상 능력을 키우는 것이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인류의 가장 소중한 자질은 창조이다. 창조? 그것은 민족의 생존과 발전의 영혼이다. 공부? 모든 사람 (동물 포함) 은 다른 사람의 의견에 동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유감스럽게도 창의적 사고의 능력은 소수의 사람들에게만 달려 있다. 인류는 언제 지식경제에 발을 들여놓았습니까? 정보화 시대에 창조적 사고는 인지상정이다.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의 결정체가 문명의 상징인가? 심리학자 피아제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교육의 중요한 목적은 비판적 사고의 머리를 키우는 것인가? 감히 문제를 시험하는 머리, 다른 사람이 말하는 머리를 반복하는 것이 아니라? 미술 감상 수업은 미술 작품의 내포의 불확실성을 이용하여 학생들이 대담하게 상상하게 하고 나를 주체로 삼을까? 자기 정당화는 학생들의 상상력을 크게 넓혔습니까? 유명한 미술 교육자 펑자카이 씨는 상상력이 매우 중요하며, 유형적인 것은 상상으로 변형될 수 있다고 말했다. 무형의 것도 상상을 통해 유형화될 수 있을까? 세계의 발전은 대부분 무형에서 유형까지 진행되는 과정이며, 예술감상이 배양한 창의적 사고는 상대적 객관적 세계에 대한 심미적 능력으로 드러날까요?
이런 창의적 사유가 반드시 놀라운 작품을 형성할 수는 없지만, 이미지 언어의 다양성 때문에 사고의 깊이와 폭을 열어 넓은 의미의 이미지 사고 문화 교육이 될 수 있을까? 이것은 멀티 앵글 멀티 모드 사고에 가장 도움이됩니까? 이런 교육은 대다수 사람들에게 쓰이기 때문에 창의적 사고의 보편적 향상에 긍정적인 의미가 있는가? 예를 들어 60 년대에 형성된 포프 예술은 완제품의 재창조, 예술의 대중화를 주장하는가? 유행, 예술가는 자신이 좋아하는 재료로 간단한 것을 창작합니까? 의미 있는 작품은 예술을 누구나 창작할 수 있는 공공재산이 되게 하는가?
1958 연예인 벽옥? 존스의' 삼면기' 는 3 면의 크기와 그라데이션 형식이 다른 미국 국기를 묘사하고 있습니까? 이 작품은 친숙한 이미지를 재현하여 관람객들에게 새로운 시각적 이미지와 충격을 주려고 하는가? 이것이 바로 창작이고, 간단하고 연상이 충만하여 예술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창작이 되게 하는 것이다. 미술 감상 수업은 미술 교육의 기능을 향상시키려는 것인가? 예를 들어 폐기물 조형의 창작, 재료에서 창의력까지, 완전히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의 구현이며, 부패를 신기하게 만들고, 캠퍼스 문화생활을 풍요롭게 하며, 손재주를 높인다. 특히 사회현실과 결합해 가치 있는 화제를 발굴해 이런 교육을 감화시켜 일종의 품질을 형성할 수 있을까?
학생들의 시야를 넓히고, 상상력을 표현할 공간을 만들고, 현대의 신소재 새로운 도구를 이용하여 새로운 과제를 탐구하는가? 예를 들어 광고 감상? 로고 칭찬? 가구 감상? 가게 평가절상? 환경예술감상 등 실용성이 강하고 상상공간이 큰 주제는 학생들의 종합적인 자질을 반영하고 학습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습니까? 올바른 지도하에 학생들의 창의력은 절차부터 결과까지 자각적으로 새로운 경험을 경험하게 될 것인가? 학교 휘장이 우리 학교 50 주년 기념일 전에 설계되었다면, 학생들은 우리 학교의 특성과 로고에 대한 이해에 따라 적극적으로 구상하고 상세하게 묘사하며, 전체 과정은 창의적 사고 연습으로 가득 차 있습니까? 미술 교육에서 창조적 사고를 높이는 것이 흔하다. 효과가 좋다?
3? 광범위한 지식의 원천
유명한 예술가 하우저는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예술가로 태어날 수 있지만, 반드시 교육을 받아야 감상가가 될 수 있습니까? 예술 감상은 인간의 이해력을 강화함으로써 발전한다. 이해력은 다양한 관계를 이해하고 사물의 본질을 파악하는 능력이다. 따라서 학생 지식의 축적과 교사의 광범위한 소개가 감사 교육의 효과적인 시행을 촉진시켰는가? 어떤 예술작품도 사회에서 나왔고, 사회에 근거하여 존재한다. 그래서 예술작품을 감상하려면 작품의 사회적 배경을 꼭 알아야 하나요? 세관? 인문 등?
작품을 감상하는 과정에서 사제의 양자활동을 통해 작품의 외부관계와 더 깊고 복잡한 내포를 발견할 수 있을까? 이를 위해서는 교사가 지식을 경신해야 할 뿐만 아니라 중국과 외국의 고금 미술사에 대한 지식도 광범위하게 다루어야 하는데, 교사의 지식은 반드시 정확해야 합니까? 예를 들어, 선생님이 조각의 기본 수단을 말할 때, 그는? 용접? 보조 교육 수단으로? 오늘날, 금속 기술의 발전과 함께 대량의 합금강 조각품이 나왔다. 용접? 아마도 더 중요한 조각 수단일까요?
하지만 다른 선생님은 조각의 특징을 이야기할 때 인용했습니까? 불꽃 놀이? 학생들의 사고를 즉시 활발하게 하는 순간적인 조각품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예술 감상은 직관적인 통찰이며, 이론 지식의 지지가 필요하고, 예술 언어 자체에 대한 이해, 풍부한 감정 경험과 독특한 가치에 대한 이해인가? 만약' 중국 고대 산수화' 를 감상한다면, 반드시 중국 산수화와 서양 산수화의 차이를 연결시켜 학생들이 각자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게 하고, 결국 산수화는 산점 투시라고 결론짓는다. 산수화는 경경이기 때문이다. 걸으면서 그리는 것은 객관적인 현실을 그다지 중시하지 않고, 의도를 강조한다. 산수화는 초점 투시다. 산수화는 점화이기 때문에 객관적인 현실에 대한 묘사를 중시하고 사실주의를 강조하는가?
이 수천 년의 예술도 동서양의 개성차이를 만들었다. 동양은 감정을 중시하고, 서방은 이성을 중시한다. 이것이 멀리 뻗어나갈까요? 깊이? 좋은 예술 작품, 감상자는 반드시 일정한 지식을 전제로 해야 한다. 즉, 관련 기초 지식을 파악하고, 외적인 형식 구조와 작품의 역사를 포함한다. 인문학? 풍토 인정과 같은 배경, 내면의 감정 암시? 그래서 감상과 동시에 식견을 크게 키우고 시야를 넓혔나요?
4? 인격 경지의 승진
감정의 경지는 미학의 중심 문제입니까? 예술 작품은 주로 사람의 감정 경지에 영향을 미칩니까? 우수한 예술 작품은 정서를 키우고 의지를 높이며 감상자의 인격을 높일 수 있습니까? 예를 들어 만리장강도는 조국의 산하에 대한 학생들의 사랑과 민족적 자부심을 불러일으킨다. 라파엘의' 성모' 는 사람들의 즐거운 애정을 불러일으키고 모성애의 위대함을 느낀다. 미켈란젤로의 조각' 데이비드' 가 강인함을 보여줬나요? 확고함, 정의, 용기의 정신? 두려움 없는 성격인가? 예술작품은 감상자의 흥분과 * * * 감각을 불러일으키고 우아함을 불러일으킵니까? 숭고한가? 슬픈? 고통 등 각종 사상 감정은 감상자들이 도덕적 감정을 받아들이게 하고, 일부 정신적 품질의 영향을 묵묵히 받아, 사람의 감정 상태를 개선하고, 사람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게 하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심미 감정은 심미 과정의 심리적 동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까? 현재 중국 전체가 자질교육을 대대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미육중의 사상 품성 배양도 자질교육의 핵심이다. 미술 교육의 내용과 형식은 그것이 미육 방면에서 천부적인 조건을 가지고 있는지를 결정한다. 교실 수업에서 생동감 있는 예술 이미지로 학생들을 심미교육시키는가? 학생의 인격 경지를 제고하고, 학생들의 아름다운 마음과 애국주의의 위대한 정서를 키우는가?
자질교육은 학생을 전면적으로 발전시키게 하는 것인가? 조화? 건강한 발전은 그들로 하여금 창조를 배우게 하고, 사회 발전의 요구에 적응하는 창조능력을 갖추게 한다. 생존과 분투를 배우는가? 경쟁 생존 능력 공부를 배우고, 자습 능력을 갖추다. 인간으로서 고상한 도덕적 자질을 갖추는 법을 배우다. 예술 감상은 이미 자질교육의 화제가 되었지만, 자질교육에서 예술 감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아직도 해결해야 할 많은 심층적인 이론적 문제가 있습니까? 자질교육 중 중국 미술 감상 현황도 진지하게 조사 연구가 필요한가? 예술 감상은 자신의 과학 연구 방면에서 비교적 뒤떨어졌는데, 개선해야 합니까? 예술감상은 실제로 시행될 때 많은 현실적 어려움에 부딪히게 되는데, 해결 방법을 더 탐구해야 하나요? 우리의 공동 노력을 통해 미술 감상 수업이 자질교육에서 더욱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까?
예술 감상 수업이 자질교육에서 국경과 국경을 초월하는 것은 소리 없는 정신언어 교류인가? 그것과 소통하는 것은 위에서 언급한 기능뿐만이 아닌가? 정교한 작품은 거대한 포장 용량을 가지고 있는데, 그 안의 내용은 우리가 묘사할 수 없는 것이다. 이것도 불러요? 글은 이해할 수 밖에 없나요? 그림 속의 경지와 다채로운 생활을 조용히 음미하자? 예술 감상 수업의 본질적인 목적은 휘황찬란하고 지고무상한 삶을 살고 숭고한 정신 경지로 우리의 인격의 질을 높이는 것인가?
참고 자료:
[1] 덩복흥. 미술교육, 흑룡강미술출판사, 2000 년.
[2] 서핀? 조덕성. 교육 연구 및 실천, 베이징 출판사, 200 1 판.
[3] 야오 진마이. "중국 특급 명사 교학사상" 초중고 미술권, 장쑤 교육출판사, 199 판.
[4] 시계. 미육충칭 대학 출판사 .. 1993 판.
예술 감상 논문 3000 자 5
인문학의 질 향상을위한 고등학교 미술 감상 과정의 역할
고등학교 미술 감상 수업은 고등학생의 인문적 자질을 높일 수 있다. 교사는 감상 과정을 강의할 때 우수한 예술작품을 접할 수 있고, 그 예술분위기를 느낄 수 있으며, 시야를 넓히고, 견문을 넓히고, 예술작품을 감상하는 과정에서 세계 각 지역 문화에 대한 경외심을 느끼고, 예술작품에 담긴 풍부한 인문적 정서를 이해하고, 예술분위기의 세탁을 통해 자신의 인문적 수양을 높일 수 있다.
키워드 고등학교 예술 감상 인문적 소양
고등학생들은 인생관과 가치관이 확립되는 결정적인 시기에 처해 있어 학생의 인문적 자질을 키우고 예상치 못한 효과를 거둘 것을 요구하고 있다. 예술 감상 수업을 통해 우리는 예술과 생활, 예술과 사회, 예술과 감정, 예술과 지식 등을 결합하여 학생들의 미적 능력과 예술적 분위기를 증가시켜 로맨틱한 사람, 삶에 대한 낭만적인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 동시에 고등학교 감상 수업에서는 학생의 인격을 재창조하고, 학생들의 삶의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느끼며, 학생의 정서를 도야시키고, 학생의 영혼을 승화시킬 수 있다. 이 글은 고교 미술 감상 수업이 인문적 자질을 높이는 데 있어서의 역할을 연구하였다. 필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각도에서 학생의 인문적 자질을 양성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첫째, 시나리오를 만들어 학생들의 흥미를 키우다
일반 고교 표준실험교재' 미술' 의 선택과목' 미술감상교요강' 은 두 방면의 문화를 중시해야 한다고 분명히 지적했다. 하나는 학생들이 규정된 상황에서 예술작품이 표현해야 할 정보를 깊이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학생들이 예술작품을 감상할 때 작품의 인문성과 사회성을 이해하도록 돕는 것이다. 학생들로 하여금 이 두 가지 속성이 상호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한다. 예를 들어, 현대 조각, 그림, 산업 디자인의 강의실 해설에서 학생들이 가능한 한 빨리 교실에 들어가 교실 수업에 참여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교사는 먼저 교실 분위기를 효과적으로 조절하여 교실 수업 분위기를 편안하고 즐겁고 흥미롭게 만들어야 합니다. 이때 선생님은 학생들이 흥미 있는 추상화를 감상하도록 지도할 수 있고, 학생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재미있는 단락을 추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소가 풀을 뜯는 것은 추상적인 그림이지만, 이 그림은 백지 한 장이다. 그래서 관객들은 화가에게 이렇게 설명했다. 소가 풀을 뜯고, 풀이 먹히고, 소가 풀을 먹고, 소가 풀을 먹고 가버렸다는 것이다. 교육은 교재에서 빼놓을 수 없다. 교사는 교재의 내용을 충분히 연구하고, 자신의 인문적 소양을 충분히 농축하고 정련해야 한다. 서로 다른 시기의 예술작품을 감상할 때 교사는 학생들을 인도해야 하는데, 이 예술작품들은 그 시기의 문화적 결정체를 대표한다. 이 예술작품들은 그 시기의 축소판이자 구현이며, 학생들이 좋은 감상 습관과 사고력을 키울 수 있게 해 준다고 할 수 있다. 서로 다른 시기의 예술작품을 충분히 설명함으로써 교사는 학생들이 서로 다른 시기에 여행하고, 다른 국가, 민족, 지역을 여행하고, 서로 다른 문화 분위기를 경험하고, 정서를 키우고, 학생들의 인문적 소양을 키울 수 있게 할 수 있다.
둘째, 감상과 도덕수양의 결합을 통해 작품을 감상하는 동시에 학생들에게 인간으로 행동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사회가 끊임없이 발전하고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의 생활수준도 크게 바뀌었지만, 동시에 생활의 압력과 사회의 빠른 리듬감도 점차 증가하여 자질교육의 발전이 응시 교육의 충격을 받게 되었다. 많은 학부모와 교사들은 인간적인 자질과 도덕적 감정의 발전보다 아이의 성적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예술문화교육에서는 학생들의 혁신의식, 혁신정신, 실천능력 배양뿐만 아니라 예술과 일상생활의 관계, 그리고 학생의 전면적인 발전에서 예술의 역할도 중시해야 한다.
고등학생에게 인생관, 가치관, 세계관의 형성은 결정적인 시기이며, 좋은 인문적 자질은 더 넓은 삶의 초석이다. 따라서 고교 미술감상수업은 학교 교육예술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학생의 전반적인 종합적 자질을 제고하고 학생들의 혁신정신, 감성 능력, 심미능력, 고상한 정서를 키우는 중요한 과정이다. 일상 교육 과정에서 고교 미술 교사는 전통국학과 미술 감상 중의 인문정신을 결합해 학생들이 작품을 감상하면서 아름다운 정서와 고상한 도덕적 자질을 배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인격이 완벽한 과정에서 인문적 자질을 높이다
성격은 회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일부 전문가 학자들은 유명한 예술가와 예술가만이 예술 훈련에서 독특한 개성과 특색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현실에서 인격은 타고난 것이고, 회화에서 작용하는 것은 그림이다. 개성은 예술 창작의 영혼이며 예술가의 회화 작품의 특징을 판단하는 근거이다. 따라서 예술 창작을 훈련시킬 때 개성과 인문적 자질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한편, 미술을 배우는 조형 표현은 학습 시간이 길고 학생들이 얻은 회화 기교도 강화되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이런 조형 표현과 개성의 특징은 이러한 변화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미술 감상 교육 과정에서 인격의 향상을 통해 학생들의 인문적 소양을 높이려면 먼저 대표적인 작품을 골라 학생을 분석해야 한다. 작품의 완벽함을 학생들에게 보여주어야 할 뿐만 아니라, 작품 아래 예술가의 독특한 창작 개성과 창작 영혼을 느끼게 해야 한다.
넷. 결론
요약하자면 고등학교 미술 감상 수업은 학생들의 예술적 정서를 키우고, 학생의 정서를 도야시키고, 학생의 인문적 소양을 충분히 키우는 것은 미술 교사의 교수 이념과 사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교사는 학생들의 생각을 이해하고, 학생들의 취미를 발굴하고, 학생들이 감상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고, 감상 수업을 배우는 과정에서 인문적 소양을 체득해야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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