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 인물: 공자, 맹자, 순자.
저작: 논어, 맹자, 순자.
유가는 전국 시대의 중요한 학파 중의 하나이다. 춘추시대에는 공자를 스승으로, 육예를 법으로' 예악',' 인',' 충용',' 공평한 중용',' 덕치',' 인정',' 도덕윤리교육',' 인정',' 도덕윤리교육',' 인양' 을 주장했다.
유가는' 이주' 를 숭상하며, 사람마다 만족하고, 서로 사랑하며, 대동세계에 도달하는 것이 인자하다고 생각한다. 인은 유가 사상의 핵심이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윤리: 인은 윤리의 총강령이다. 인자는 사랑이고, 군주는 주로 민정을 반영하고, 민력을 아끼고, 폭정에 반대한다. 사랑을 실천하려면 충성과 용서가 필요합니다. 충성은 자신의 힘을 다하는 것이다. 용서는 자신과 사람을 밀치는 것이다. 예악을 숭상하고, 사람의 행동을 구속하고, 사람의 기질을 도야한다.
정치관: 예법치국을 주장하고 서주 시대의 덕치를 회복하다. 각 업종의 사람들은' 군군, 신하, 부자' 의 조화로운 국면을 이루기 위해 자신의 힘을 다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정명의 이념이다.
교육관념: 공자는 계급을 가르치지 않고 귀천을 가리지 않는 현우라는 사상을 제시했다. 그는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것이 이상적인 교수법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또한 온고를 제창하고 새로운 것을 알고, 일거수일투족을 거느리고 있다.
우주관: 우리는 귀신의 태도를 고수하고 귀신을 멀리하라고 주장하지만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을 매우 중시한다.
전국시대에 이르러 유학에는 8 대 유파가 있었는데, 그중 맹자와 순자가 가장 중요하다.
나중에 맹자는' 성선' 이론으로 인을 토론했다. "사람과 동물은 다르다. 보기 드물다." 그는 인간 본성이 선하고, 선종에는 자비, 수치심, 역행, 옳고 그름의 네 가지가 있다고 생각한다. 만약 우리가 그것들을 빛나게 한다면, 우리는 인의례지의 미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순자는' 성악론' 을 주장하며 사람과 동물이 다르지 않고,' 배고픔은 배부르고, 추위는 따뜻하다' 고 주장했다. 인간성에 복종하면 필연적으로 분쟁을 일으킬 것이다. 그는 교육을 통해 인간성을 변화시키고 악을 제거하고 선을 따르는 것을 주장한다. 순자는' 예치국' 을 통해 사회질서를 수호하고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각자의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사회가 안정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유가가 주창한' 인의례지신' 은 역대 통치자와 학술계의 추앙을 받아 중국 전통사상의 핵심이자 도덕의 주류가 되었다.
둘째, 도교
대표 인물: 노자, 장자, 양주.
작품: "도덕경" "장자".
도가 () 는 전국 시대의 중요한 유파 중 하나로, 일명 도학자 () 라고도 한다. 이 학파는 춘추말기 노자의' 도' 이론을 바탕으로' 도' 로 우주 만물의 본질, 기원, 구성, 변화를 설명한다. 천도가 무위이고 만물이 자연적으로 변한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신과 귀신이 모든 것을 지배하고, 도가 자연을 주장하고, 자연에 순응하고, 조용하고 무위하며, 여자는 부드러운 것을 주장한다. 정치적 이상은 소국 과부민으로, 무위로 통치하는 것이다. 노자 이후 도교는 여러 파벌로 나뉘었다. 네 개의 유명한 학교가 있다: 장자학파, 양주학파, 송윤학파와 황로학파.
도는 노장학설의 사상 중심이며 만물의 근본이다. 도도 무궁하다. 도가는 매사에 강요할 필요 없이 자연에 순응하여 도의 최고 경지에 도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가 정신은 정신이 초탈하고, 형식에 국한되지 않고, 자유만을 추구하고, 정신을 개방하는 데 있다. 다음은 도가 사상이다.
우주론: 도는 무형이고, 시공간을 초월하는 절대정신이며, 우주의 최고 본체이며, 만물의 근본이다.
정치적 면모: 춘추전국시대에는 전란이 끊이지 않고 민생이 어려웠다. 사람은 반드시 허장성세, 지혜, 허장성세를 포기하고, 단순하고 무지한 경지로 돌아가야, 무위로 다스려야 세계가 평화롭고 안정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소국 과부민의 원시 사회로 돌아가길 바란다.
인생관: 모든 일에는 반대가 있고, 사물은 극도로 반대해야 한다. 그러므로 사람은 반드시 과욕에 안주하고, 몸이 허약하고, 자연에 순응하고, 모든 윤리도덕의 속박을 버려야 재난을 피할 수 있다.
셋째, 모히스트 학교
대표 인물: 묵자.
작품: 묵자
묵가는 전국 시대의 중요한 학파로, 그 창시자는 묵이다. 상현 스님은 모히스트의 기본 정치 강령이다. 묵가와 유가는' 걸출한 학문' 이라고도 불린다. 다음은 묵가의 개념이다.
윤리학:' 겸애' 를 제시하며 사랑은 친소, 우열, 등급을 나누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그는 세상이 혼란스러운 이유는 사람들이 사랑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정치관:' 상현'' 상동' 을 숭상하고 인재 선발, 계급 이데올로기 소멸, 세계 통치,' 자멸 안 함' 을 주장하며 모든 침략전쟁에 반대한다.
경제관: 사치스러운 생활에 반대하고 검소한 것을 제창하며' 돈 절약',' 절장',' 불악' 이라는 사상을 제시했다.
우주론:' 운명' 을 제시하며 운명이 사람의 빈부를 지배할 수 없다고 생각하고 모레의 노력을 통해 바꿀 수 있다고 강조했다. 복을 찾아 재난을 피하기 위해서, 그는 또한' 하늘을 공경하다',' 귀신을 다스리다' 를 제창했다.
묵가는 엄밀한 조직을 가지고 있으며, 회원들은 대부분 하층 사회에서 왔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모두 불을 제거하고, 칼로 가서 자신을 격려할 수 있다고 한다. 그의 제자들은 변론을 하고 있는데, 이것은' 모변론' 이라고 불린다. 무술을 하는 사람은' 모하' 라고 불린다. 지도자는 그것을 거인이라고 부른다. 그 규율은 엄격하고, "먹의 법, 살인자가 죽고, 사람을 다치게 하는 자는 벌을 받는다고 한다" ("여춘추?" 사유로 전환).
모묵이 죽은 후 그는 세 파벌로 분열되었다. 전국 말기에 이르러 인식론, 논리학, 수학, 광학, 역학 등의 학과에 초점을 맞춘 연구,' 묵가 후학' (일명' 후기 묵가'), 또 한 명은 진한시대에 레인저로 전환됐다.
묵가는 근검절약을 강조하고,' 겸애' 는' 인' 보다 따르기가 더 어렵고, 기록이 적기 때문에 앞으로도 큰 발전이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표: 묵자 대표작: 묵자
사상:' 겸애'' 비공격' 을 제창하고, 사람들이 서로 돕고, 서로 우애하고, 침략전쟁에 반대하고, 정의전쟁을 지지하기를 바란다.
묵자 () 는 먹명재 () 로, 생졸은 기원전 468 년부터 기원전 376 년까지이다. 그는 루인이다, 그래서 그는 그가 송인이라고 말했다. 묵자는 평민 출신으로' 북종' 이라고 자칭하며' 옷감의 사람',' 천한 사람' 이라고 부른다.
그는 송나라의 의사로, "상층무사, 하층무경난" 이라고 자처하며, "공업농업인" 을 동정하는 문인이다. 석각에서 사단이 청전의 법을 전승하다. 유교, 공자의 술, 짱, 순대우, 시, 책, 춘추를 배운다. 유교 예락에 대한 불만으로, 그는 주도를 버리고 하정을 사용했다.
불공, 상현, 상동, 검소, 검소, 불악, 지, 귀신, 생명을 숭상하고 사랑을 핵심으로 삼다. 그는 "천하의 급선함을 위해 끈으로 먹칠을 하고 있다." 묵자는 자신의 사상을 선전하기 위해 많은 학생들을 거느리고 수백 명의 제자를 따라다니며 거대한 묵가를 형성했다. 묵자는 "왕공" 이라고 말하고, "한 사람행" 을 가르치는 것은 거의 "인언에서" 라고 말한다. 가는 곳마다 동쪽에서 제나라, 서쪽에서 정, 위, 남쪽에서 추, 월로.
묵자는 학식이 해박하고 공예가 정교하며 잘 만들어졌다. 그는 3 일과 3 박 동안 날 수 없는' 나무 연' 을 한 적이 있다. 그는 또한 수비수에 능했고, 나중에는 경험을 수비수 21 조로 요약하는 것을 배웠다. 그는 명변 이론에서도 나무를 세워 전국시대 명변사조의 원조 중 하나가 되었다. 묵자의 사적은' 순자',' 한비자자',' 장자',' 노춘추',' 회남자' 등의 책에서 볼 수 있으며, 그의 사상은 주로 묵자라는 후묵가 학파에 보존되어 있다.
넷째, 법가
대표 인물: 한비, 상양, 리스.
작품:' 한비자자',' 상군서',' 관'.
법가는 전국 시대의 중요한 학파 중의 하나이다. 법가를 부르는 이유는 법치를 주장하기 때문이다. "다정하지 말고, 극도로 고상하지 말고, 법에서 벗어나라." 춘추시대에는 관중 () 과 자산 () 이 법가 사상의 창시자였다. 전국시대 초기에 이신 상양 심불해 심도는 법가 학파를 개척했다. 전국 말기에 한비는 상양의' 법', 심도의' 사단',' 심무해한' 술' 을 종합해 법가의 사상과 학설을 결합했다.
법가는' 법치국' 을 주장하며 이론과 방법을 제시했다. 이것은 나중에 중앙집권한 진나라의 건립을 위한 효과적인 이론적 근거를 제공한다. 나중에 한나라는 진나라의 중앙집권제와 법제를 계승하여 중국 고대 봉건 사회의 정치와 법률 주체가 되었다. 그의 이론은 통일된 군주정체의 설립을 위한 이론적 근거와 행동 전략을 제공한다.
경제적으로, 광산을 버리고, 중농억제상, 중상 농사를 주장하다.
정치적으로 분봉제 폐지, 군 설치, 군주전제, 동종 요법, 엄한 형벌로 통치한다고 주장한다.
사상 교육에서는 백가의 이론을 금지하고, 법을 교훈으로 하고, 벼슬을 스승으로 삼아야 한다.
법가는 법률을 중시하고 유가의' 의식' 을 반대하며 귀족이 경제와 정치적 이익을 독점하는 세습 특권을 반대하고 사유지를 요구하며 공적과 재능에 따라 관직을 부여한다. 법률의 기능은' 분쟁 해결', 즉 객체의 귀속을 명확히 하는 것이다. "공을 세우고 폭력을 두려워하다" 는 것은 사람들에게 공을 세우도록 격려하고, 무법자들을 두려워하게 한다. 건공의 궁극적인 목적은 강병을 부유하게 하여 합병전쟁의 승리를 얻는 것이다.
법가는 보수 복고 사상을 반대하고 예기 개혁을 주장한다. 그들은 역사가 앞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모든 법률과 제도는 역사의 발전에 따라 발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과거로 돌아갈 수도 없고,' 위법도 현재도 아니다' 라는 관점을 제시할 수도 없다. 한비는 법가의 대승을 모아' 어려운 자의 혼란을 다스리다' 는 주장을 제기했고, 보수적인 유가를 풍자하는 것은 그를 기다리는 어리석은 사람이다.
상양, 심도, 심보해는 각각 중법, 중세, 중술을 주장하며 각각 특색이 있다. 한비는 세 가지를 긴밀하게 결합하는 사상을 제시했다. 법은 법률 시스템을 개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세력은 군주의 권력을 가리키며, 군주는 군정 대권을 단독으로 장악해야 한다. 술은 대신을 통제하고 정권을 장악하고 법규를 집행하는 전략과 수단을 가리킨다. 주로 범행을 발견하고 방지하고 군주의 지위를 지키기 위해서다.
한서 예문지' 에 기재된 법가의 저작은 2 17 부로 현존하는 절반 가까이 있으며,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상군서와 한비자이다.
동사 (verb 의 약자) 군사 전략가
대표 인물: 손무 손빈.
대표작:' 손자병법' 과' 손빈병법' (학계에서는' 손자병법' 과' 손빈병법' 이 같은 책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병가는 중국 고대 군사가와 군사가의 총칭으로, 진나라 시대 연구 전략과 전쟁의 학파를 가리킨다. 군사가의 중요한 저작은' 손자병법',' 우즈',' 손빈병법',' 사마법',' 유도',' 삼략',' 위요자' 이다.
병가 대가는 손무의' 손자병법' 이다. 중국의 병사들은 예로부터 중시되어 왔다. 병법은 중국에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손자병법은 서주에서 기원하여 춘추시대에 성숙했다.
거시적으로 전쟁을 파악하는 방법은' 손자병법' 의 관건이다. 전쟁은 정치의 연속이다. 한 나라, 한 민족의 생사 또는 다른 사람에게 노예가 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손자병법' 도 어떻게 나라를 다스리고 국가 전략을 제정하는 가이드로 볼 수 있다. 군대를 이끌고 전쟁 전략 전술을 개발하는 방법에 관한 책이기도 하다.
대표:
1, 손무, 제나라, 글자 장청, 춘추시대 군사가. "손자병법 13 편" 에서 왕후를 본 적이 있다. 우사부의 추천으로 장군으로 임명되어 오군을 이끌고 초나라를 공격했다.
그는 "병사는 국가 대사다" 며 "지기를 알고, 백전불거진다" 고 주장하고, 상황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고, 전쟁의 객관적인 법칙을 이해하고 파악함으로써 적, 과부적, 강약, 허실, 공방, 진퇴, 적을 물리치는 등 모순면을 종합적으로 분석했다. 그는 또한 "병사는 헤아릴 수 없고, 물은 헤아릴 수 없고, 적의 변화로 이길 수 있고, 이른바 신이라고 한다" 며 전략전술상의' 기정' 과 유연한 운용을 강조했다.
손무의 작품에는' 손자병법' 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것은 중국에서 가장 걸출한 병법으로 세계 각지에서 매우 중시되고 있다.
2. 손빈, 손무의 후손, 전국시대의 군사가, 상양과 몽크의 시대와 대체로 같다. 그는 팡 후안 (팡 후안) 을 따라 병법을 공부했다. 팡 후안 장군 때, 그의 재능 을 질투, 그를 채찍질 (즉, 무릎 뼈 제거) 웨이 에 속아 손빈 이라고 했다. 제나라 메신저 비밀리에 다시 후, 제나라 장군 티안 지, 계릉, 마릉 및 기타 장소 에서 웨이 를 물리 칠 수 있도록 설계 지원, 제나라 왕 군사 부문 으로 임명되었다.
그는 손무의 군사 이론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도' 를 전쟁의 객관적인 법칙으로 삼아 약승강 전술을 내세우며 집중 공격 전략을 주장하고, 각기 다른 지형에 따라 유리한 공격 태세를 만들어 공성을 중시하고 진법을 운용하였다. 그는' 손빈병법' 의 저자이다.
여섯째, 전략가
대표 인물: 귀신 기장, 스와 장 이순신.
주요 언론은' 전국책',' 귀신곡경' 에 전해졌다.
종횡가는 전국시대 중국이 제후를 로비하며' 종횡으로' 전략으로 정치 외교 활동에 종사하는 모사이다. 백가쟁명 중 하나로 등재되다. 주요 대표 인물은 수진, 장의이다.
전국 시대, 남북 수직, 동서 횡포. 소진은 연, 조, 한, 위, 치, 초연합이 연합하여 진을 배척하고, 장의는 연합을 깨려고 한다고 주장했다. 연이어 6 개국을 가로질러 각각 진관으로 돌아가니, 옛 이름이다. 그들의 활동은 전국 시대의 정치와 군사 구조의 변화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소위' 전략가' 란' 일체' 나' 연횡적' 외교 전략을 주장하는 사람을 가리킨다.
스와 장의는 가장 유명한 전략가이다. 스와 장 없이, 아무 zong 과 lianheng, 자연스럽게 소위 수직 및 수평 가족 이 없습니다. 스와 장의의 학설은 사서에 흩어져 있지만 전문 저서는 매우 적다.
《전국책》에는 그 활동에 관한 많은 기록이 있다. 《한서》에 따르면? 예문지' 에 따르면 종횡가는 일찍이' 16 집 17 편' 을 집필한 적이 있다.
대표:
1, 스와
수진자희자. 전국 시대 동주 낙양 사람. 종횡무진한 기교를 배워서 각국을 로비하다. 내가 처음 진나라에 도착했을 때 왕에게 복을 주겠다고 했으니 필요 없다. 나동에서 조 연 한 위 치 추 유세 6 국이 연합하여 진나라를 정복했다. 그는 6 개국에 가입하여 조 () 로 돌아왔는데, 누가 그를 무안군 () 으로 시켰는가. 나중에 진 () 나라가 제나라 () 로 넘어갔고, 위 () 나라가 조조 () 를 벌목했고, 6 국은 합작할 수 없었고, 연맹이 와해되었다.
제비 에, 제나라 keqing 차례. 제나라 박사와 총애를 다투어 살해되었다. 그는 제비가 모두 들어온 후부터 반실 활동에 종사하여 제비가 모두 깨질 수 있다고 한다. 반방 활동이 폭로된 후, 일제히 갈라져 죽었다.
종횡가 들깨가 서른한 조각인데, 지금은 없어졌다. 마왕두한 무덤에서 출토된 전국 북서 서한, 수진 서신, 여행기 16 편, 사서 기록과 일치합니까? 《수진전》은 다르다.
2. 장이
장의는 위인으로 전국 시대의 유명한 군사가이다. 그가 진에 들어갔을 때, 진혜문은 그가 손님이라고 생각했다. 기원전 328 년, 진 () 령장 () 과 아들 화벌 위 (), 위벌군 () 이 진 () 에 있었다. 그때 장의는 진남인이었다.
혜문군은 13 년 (기원전 325 년) 에 즉위했고, 이듬해에는 원경 원년을 바꾸었다. Yuangeng 2 년, 장 이순신 뽕나무 와 제나라, 추, 웨이 삼국 장관 회의, 그리고 서로 피했다. 이듬해 장의는 웨이를 알게 되었고, 8 년 후에 위안과 진을 알게 되었다.
12 년, 장의는 추 () 에 있다가 진 () 으로 돌아왔다. 혜문왕이 죽은 후 무왕이 즉위하자 그와 장의간에 간격이 생겼다. 그는 진나라를 떠나 위국으로 갔다. 죽서에 따르면, 그는 올해 5 월에 웨이로 죽었다. 한서? "이문지" 종횡류에는 10 개의 장자가 있는데, 장의작품이나 그와 관련된 자료의 집합인데, 지금은 이미 실전되었다.
일곱째, 음양가
대표: 조염
대표 작품: 추자와 추자의 결말.
음양가는 전국시대의 중요한 학파 중 하나로 음양오행학설을 제창하고 사회인사로 해석해 이름을 얻었다. 이 학파는 고대에 천문 역법을 관장했던 통치 계급에서 유래했는데, 대표 인물은 전국 시대 제인조연이었다.
자연관에서 음양가는' 주역' 의 음양 관념을 이용하여 우주 진화론을 제시했다. 사기' 에서 큐슈에 대한 구분에서' 대큐슈' 이론을 제시했는데, 중국은 붉은 중국이고, 안에는 작은 큐슈가 있고, 밖에는' 대큐슈' 중 하나가 있다고 생각한다.
역사관에서' 상서' 오행 관념은' 오덕종시', 일명' 오덕전이' 로 바뀌었다. 오덕' 은 오행의 속성, 즉 토덕, 목덕, 인덕, 수덕, 불덕을 가리킨다. 음양가는 우주의 만물이 모두 오행에 해당하며 각각 각자의 덕이 있고, 천도 운행, 세상사변, 조대 교체는 모두' 오덕전이' 의 결과라고 생각한다. 그 목적은 당시의 사회 변천을 보여주는 것이다.
정치 윤리 방면에서 음양가는' 인 검소는 군 신하 육친이 할 수 있는 유일한 일' 이라고 생각하여 유가의 인의학설을 인정한다. 동시에 천문학, 역법, 기상, 지리에 대한 지식을 포함한' 음양대합' 을 강조하며 어느 정도의 과학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한초 음양가는 여전히 있다. 한무제 백가쟁명 이후 일부 내용은 유교 사상 체계에 녹아들었고, 일부 내용은 원시 도교에 흡수되었다. 독립학파로 음양가가 사라졌다.
"한서 예문지" 는 이 학파의 작품 21 종을 기록하여 이미 전부 실전되었다. 전국 말기에 완성된' 예기 월령' 은 음양작이라고 한다. "튜브" 의 일부 문장 또한 "루춘추", "영통", "화이난자" 와 같은 음양의 작품입니까? 제풍속훈' 과' 사기' 에는 음양가의 자료가 보존되어 있다. 진시황전.
대표:
추연 (기원전 305 년경부터 기원전 240 년경), 제나라, 음양가의 대표 인물. 그의 학습상의 진부함 때문에, 그는 격렬하게 논쟁했다. 사람들은 그를 담, 일명 조자라고 부른다.
옛 역사에 기재된 그의 사적은 거짓이지만, 그가 전국 말기 출신임을 확신할 수 있다. 조연은 일찍이 학문을 공부하고 있었고, 중학은 제보다 훨씬 낫다. 위 교외로 마중 나가다. 내가 조 (Zhao) 에 도착했을 때, 나를 손님과 주인으로 삼았다. 얼굴에 이르러 직접 그를 위해 먼지를 치우고, 그의 강의를 듣고, 그를 위해 케슈궁을 짓고, 수제자식을 거행했다. 그래서 그는 장평전 이후 죽을지도 모른다고 추측했다.
조연의 작품 \ "추자 \" \ "추자의 결말 \" 은 십여만 자가 있다고 하지만 이미 전해지지 않았다. 현재 루의' 춘추' 와 사마천의' 사기' 의 일부 단락만이 그의 사상을 드러낼 수 있다.
여덟, 현자
대표: 뤼부웨이
작품: 루 "봄과 가을"
춘추전국시대에는 백가쟁명이 있었고, 각 파는 모두 자신의 치국 대책과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었다. 다른 학파를 물리치기 위해 각 학파는 어느 정도 다른 학파의 이론을 흡수하거나 서로 공격하거나 자신의 이론의 결함을 보완한다. 그러나 어떤 학파도 자신의 특색과 장점을 가지고 있고,' 잡가 학파' 는 이 특징을 충분히 활용하고, 박채장장은 사상적으로 포용하지만, 실행 가능한 치국책이 되는 것이다.
잡학은 전국 말기의 종합 학교이다. 그것은' 유묵, 합명법' 과' 제자백가의 길 일치' ('한서문예지',' 안씨 고주') 라는 이름을 따서 붙여졌다. 진시 모임객이 편찬한' 노춘추' 는 전형적인 잡서이다.
엄밀히 말하면,' 현자' 는 자각하고 계승하는 학파가 아니기 때문에, 그는 결코' 현자' 학파로 자처하지 않는다. 이 학파는' 한서 예문지' 에서 처음으로' 여춘추' 를' 잡가학파' 로 분류한 뒤 정식으로 이름을 지었다.
여부웨이, 위국양인, 전국 말기의 유명한 정치가. 그는 진 () 나라 곽양 () 을 13 년 동안 담당하여 진 () 나라가 최종적으로 6 국을 통일하기 위한 기초를 다졌다. 여부웨는 오랫동안 비싸게 팔아서 대량의 재산을 축적했다. 그러나 그는 자신의 큰 상인 신분에 만족하지 않고 줄곧 기회를 찾아 정계에 뛰어들고 있다.
1 년, 그는 조 () 의 수도 () 에 가서 장사를 하다가 진 () 나라의 아들을 만났다. 당시 외국인이 조에서 인질로 잡혔는데, 상황이 별로 좋지 않았다. 뤼부웨이는' 수입품이 들어올 수 있다' 고 생각했고, 그는 먼저 그들에게 돈과 미녀를 주어 외국인의 호의를 얻었다. 그런 다음 나는 화양 부인의 여동생이 진효문왕이 태자가 된 후 화양 부인에게 뇌물을 주라고 로비했다.
기원전 250 년 진효문왕이 죽은 후, 아들 이인은 귀국하여 즉위할 수 있었다. 진장양양왕 () 으로 불리고, 여부웨 () 는 국상 () 으로 봉쇄되어, 사후 문심후 () 가 블루다 12 군을 먹었다. 진장왕항이 죽은 후, 영정이 즉위하고, 여부웨이는' 관중' 으로 존경받고, 섭정왕을 대리한다.
진 () 왕이 무대에 오른 후, 여부웨이 () 는 면직되었다. 그는 먼저 하남에 살고, 뒤이어 서현에 산다. 진 12 년, 왕정은 촉군으로 가는 길에 자살했다. 유명한' 여씨 춘추' 는 그의 제자가 쓴 것이다.
아홉, 유명한 예술가
대표 인물: 공손룡, 혜시, 덩, 환안.
작품: "공손자룡"
명사는 전국시대의 중요한 유파 중 하나로, 변명 (이름, 개념), 변론 (사실) 에 종사하는 주요 학술활동으로 후세 사람들에게 명사라고 불린다. 당시 사람들은 이를' 변론가',' 판사' 또는' 명범죄자' 라고 불렀다.
명학자는' 명의를 구하는 것' 을 주장하는 학파로,' 정명이 책임을 구하는 것' 즉' 서로 옳고 그름을 바로잡고 명실상부하게 하는 것' 을 주장한다. 전국 시대에는 정세가 격동하고 혼란스러웠다. 많은 의식이 명실상부하다. 명가는 이로부터 사물이' 명실상부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여 세상의 만물을 정상 궤도에 올려놓을 수 있다.
명가가' 이름' 과' 실제' 의 관계를 중시하는 것은 일종의 논리이다. 명가와 각 유파의 차이는' 정명' 의 방법에 있다. 그들은 주로 논리적 원리에 근거하여 사물을 분석하는데, 논쟁의 내용은 대부분 정치 실천과 무관한 철학 문제이다. 이에 따라 중국 5 천년 학술전기에서 저명한 학자의 이론은 모두' 궤변' 이라는 낙인이 찍혔다.
명가의 몰락은 상급자의 지지를 받지 못했기 때문만이 아니라 제자가 선배의 혁신적 사상을 표현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대표적 인물
1 공손용, 조인, 사람,' 자병전' 이 있다. 사십사년, 토요일 년, 장자, 혜시, 맹자, 조연 동시대에서 태어났다. 공손룡은' 명정' 이고, 명실상부하다고 주장하기 때문에, 그의 변론은 주로 언어 자체를 통해 진행되며, 토론을 구체적이고 경험적인 것에 남겨 두었다.
공손룡은 변론에 능하고, 최고봉에 올라 극치를 만들었다. 그의 주요 논쟁은 백마론, 지칭론, 강경백론, 명실론 등이다.
2. 혜시는 기원전 370 년 (또는 기원전 380 년) 에 태어나 기원전 365,438+00 년, 전국 중기 송나라 유명 학자, 명문 원조, 장자 친구, 위 () 총리를 역임했다. 혜시 연합 제추의 행사가 실패하자 장의에게 쫓겨났다.
혜시는 사유가 민첩하고 학식이 해박하며 언변이 뛰어나고 말솜씨와 논리 추리에 능하다. 그는 환단, 공손룡 등 변론자와 명변의 고조를 불러일으켰기 때문에' 혜시와 변론, 석만과 신중함' 이라는 말이 있다.
X. 의사 대표: 편작
중국 의학 이론의 형성은 기원전 5 세기 후반부터 기원 3 세기 중엽까지 700 여 년이 걸렸다. 기원전 5 세기 후반에 중국은 봉건 사회에 진입하기 시작했다. 노예 사회에서 봉건 사회로의 전환과 봉건 제도의 수립은 중국 역사상 큰 격동의 시기이다. 사회 체제 개혁은 경제 발전을 촉진시켰고, 사상 과학 문화 분야에 의학 발전을 포함한 새로운 상황이 나타났다. 의사는 일반적으로 모든 의술을 행하는 사람을 가리킨다. 편작치 제나 발해군 정인의 기록도 있다. 편까치' 는 본명이 아니다. 사람들은 그를 황제의 편작과 비교해서 그를 "편작선생" 이라고 부른다. 역사책조차도 그를 편작이라고 부른다. 원래 성은 진 () 이고, 후성은 악 () 이다. 기원전 407 년부터 기원전 3 10 년생으로 공자와 대략 동시에 태어났다. 루족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를' 루의사' 라고 부른다. 편까치는 중국 역사상 유명한 의사이자 공식 전기를 가진 최초의 의사이다.
편까치는 실사구시적인 태도로 의학을 연구하고 국민의 의료 경험에서 배울 수 있다. 그는 의학에서 큰 성과를 거두어 국민들 사이에서 높은 명성을 누리고 있다. 편까치는 오랫동안 민간에서 의사로 활동해 왔으며, 발자국은 제나라, 조, 위, 정, 진 등에 두루 퍼졌다.
기원전 3 10 년, 진왕 이미는 편작의 재능을 질투하여, 사람을 소산에 매복시켜 97 세를 일기로 보냈다.
Xi. 농민 대표: 서성
농가악은 전국 시대의 중요한 유파 중 하나이다. 농업 생산을 중시하여 붙여진 이름. 이것은 고대에 농업 생산을 관리하는 한 관원이 보낸 것이다. 그들은 농업이 식량과 의복의 기초이며 모든 일의 최우선 순위에 두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맹자 텐문공 상' 은 서행인인' 신농의 말' 을 기록하며 성현이' 민과 함께 경작하고, 먹고, 인민을 대접하라' 고 제안하며 농민의 사회정치적 이상을 표현했다. 이 파티는 또한 농업 생산 기술과 경험을 기록하고 요약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여씨 춘추' 의' 상농',' 인간지',' 변토',' 시사' 등의 장은 선진 농민을 연구하는 중요한 자료로 여겨진다.
농민들은 곡식을 심는 관직에서 흘러나왔다. 그의 말은 100 회 이상 반복되었고, 그는 농민과 뽕나무에게 충분한 음식과 옷을 얻을 것을 건의했다. 그래서 8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식량이고, 다른 하나는 상품입니다. 공자조차도 "사람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음식이다. 그래서 이것이 강점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농민들은 국민과 함께 경작하고, 다시 민과 함께 경작하는 것을 주장한다. 이것은 위대한 자유평등관념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정명' 을 중시하는 선비의 반대를 불러일으킬 수밖에 없다. 이는 군신의 의를 버리고 농경작물의 이익을 편애하는 무질서한 질서라고 생각한다.
농서는 대부분 묘포를 경작하는 기술이지 이론을 배우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진시황의 분서령을 면할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의 가장 높은 이상은 국민과 함께 경작하는 것이다. 평등계급의 구호임에도 불구하고 유가에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너무 많이 죽었다.
서행은 노시대의 농업 전문가, 선진시대 농민의 대표 인물, 신농의 대변인이다. 그의 사적의 대부분은 고증할 수 없다. 맹자에 따르면? 텐문공에서 그는 초국에서 텐주로, 문공에게 "먼 길을 온 사람은 어진 사람이니,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뺨을 한 대 맞을 의향이 있다" 고 말했다. 문공 등. 제자 천시앙 () 와 동생 신 () 은 송지탱 () 에게 놀라 멍하게 말했다. "성도의 길로 행정하고 성인이기도 하며, 성인을 위해 자신을 보호하기를 원한다." 첸은 서성을 만나 매우 기뻤다. 그는 학업을 포기하고 서행으로부터 기술을 배웠다.
또 은행 사장은 수량을 기준으로 시장 가격을 책정했다.
12. 소설가, 대표 인물: 여추.
작품: 여초주석
진나라 9 가구 중 한 곳의 소설가가 민간 이야기를 수집하여 사람들의 감정과 풍습을 조사하다. 한서? 이문지는 "소설가는 유동적이고, 그들은 관원에 의해 세워졌다" 고 말했다. 거리와 골목, 길은 화자가 무엇을 했는지 듣는다. \ "라고
소설가의 출신은 관원, 즉 이야기로 생계를 이어가는 사람에게서 유래했다. 그것의 의미는 대부분 거리의 뜬소문과 귀청설에 의해 창조되었다. 그것은 사람들에 의해 전파되고 낭송되고, 시의 아름다움은 풀숲에서 탐구되었다.
고대에는 성인을 책으로, 역사를 시로, 노동자들이 간언을 하고, 의사가 가르치고, 학자가 헛소문을 퍼뜨리고, 서민들이 중상하였다. 맹춘에서 나는 목탁에 가서 민요를 듣고, 성내에서 사람들의 시를 순회하여 풍습을 이해하였다. 지나면 바로 고쳐라. 잃으면 바로 고쳐라. 만약 네가 귀청을 듣는다면, 너는 영원히 너의 규율을 완성할 수 없을 것이다.
소설가는 민간인 사회의 네 가지 풍속을 대표할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의 경로 때문에, 세상에 중시되지 않고, 결국 멸망되었다. 우연은 서한 시대 하남 낙양 사람이다. 그의 사적의 대부분은 이미 실전되었다. 사기' 와' 한서' 에 따르면, 우연은 한무제 재위 당시 방사를 시중으로 삼아 말을 타고 노란 옷을 입고 황의사자로 봉직됐다. "교외예배" 에는 "낙양유 초등학교는 방언으로 흉노와 대완을 막는다" 고 기록되어 있다. \ "라고
여초는 서한인이지만 소설가에 대한 그의 공헌은 일련의 소설을 편찬한 것이다. 장 헹 (Zhang Heng) 의 "서경 푸 (Xijing Fu)" 에 따르면: "위기에서 시작된 소설 900 편. 여초가 소설 개편에서의 지위를 알 수 있다.
여초가 쓴' 여초주석' 은 그의 소설의 편집으로, 거의 천종에 가까운 것이지, 편찬이 아니다. 하지만 두루마리가 너무 복잡해서 잃어버리기 쉽기 때문에 그의 책은 너무 일찍 죽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