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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 문화 유적지 유물

용산 문화는 신석기 시대 말기 중국 황하 중하류의 문화 유적을 말하며 청동기 문화에 속합니다. 산둥성 지난시 리청현 용산진(현 장추)에서 처음 발견되었습니다. 방사성 탄소 연대 측정 및 보정 후 연대는 기원전 2500~2000년(현재로부터 4000년 전)입니다. 허난성, 산둥성, 산시성, 산시성의 황하 중류와 하류에 분포했습니다. 용산 문화는 한족 조상들이 만든 고대 문명인 다웬커우 문화에서 유래했습니다.

1928년 봄, 고고학자 우징딩은 산둥성 지난시 리청현 용산진에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청즈이 유적지를 발견했습니다. 이후 고고학자들은 청즈이 유적지에서 여러 차례 발굴을 진행하여 아름답게 연마된 검은색 도자기가 특징인 수많은 문화 유적을 확보했습니다. 이러한 발견을 바탕으로 고고학자들은 주로 검은색 도자기가 특징인 이 문화 유적을 '용산 문화'라고 명명했습니다.

산산문화 유적지 발견 이후 고고학자들은 산둥성, 허난성, 산시성에서 이 시기의 문화 유적을 발견했습니다. 그러나 각기 다른 문화적 특성으로 인해 허난 용산 문화, 산시 용산 문화, 후베이 스자허 문화, 산시 타오시 용산 문화로 명명되어 용산 시대 문화로 통칭되었습니다. 이 시기 문화의 가장 주목할 만한 특징은 도시 유적지의 발견입니다. [3]?

량청 유적

동강구 두 마을에 위치한 량청 유적은 1934년에 발견되어 1936년에 발굴된 총 면적 1,120,000㎡의 용산문화의 대표적인 첫 유적지로, 성 차원의 중점 문화유적 보호 단위인 성(省) 중점 문화유적 보호구입니다. 옥스퍼드 대학교의 세계사 핸드북에 따르면 "기원전 2800년에서 2000년 사이의 두 도시는 아시아에서 가장 초기의 도시"라고 합니다. 용산 문화와 주한 시대의 400개 이상의 유적지가 발견되었으며, 3,000개 이상의 다양한 문화 유물 표본이 출토되었습니다.

청즈야이 유적

조각. 출토된 도기는 주로 흑색 도기이며, 얇고 단단한 타이어, 아름다운 모양과 추가 말뚝 무늬를 가진 최고 수준의 얇은 몸체 도기입니다. 나중에 발굴 된 량주 고대 도시, 타오시 고대 도시, 바오둔 고대 도시, 스자허 고대 도시. [3]?

헤이구두 유적

헤이구두 유적은 용청시 룽강향 왕로우촌 북서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용산, 상, 서주 문화의 유적지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헤이구두이 유적지의 면적은 약 6,543,800+0,000평방미터에 달합니다. 발굴 결과, "이 유적지는 축적된 양이 많고 문화적 의미가 단순하며 출토된 유물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출토된 유물에는 석기, 도자기, 홍합, 뿔 등이 있습니다. 중국 용산 문화도 이곳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또한 네티즌 플레이스와 입법 플랫폼과 같은 웹 사이트도이 지역에 있습니다. 2013 년부터 허난성 지방 문화 유적 보호 단위가되었습니다. [3]?

타오시 유적

주요 입구: 타오시 유적

타오시 유적은 중국 황하 중류에 있는 유적지로, 용산문화의 타오시 유형이 지배적이며 먀오디구 2세 문화와 전국, 한, 진원 시대의 유적도 일부 남아있습니다. 산시성 샹펀현 타오시촌 남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동서로 약 2,000미터, 남북으로 1,500미터, 총 면적은 280만 평방미터에 달합니다. 중앙 평원에서 가장 큰 용산 문화 유적지 중 하나입니다. [4]?

왕야오시 유적

주요 입구: 야광시 유적

야광시 유적은 산둥성 리자오시에 위치하고 있으며, 한때 다원문화와 용산문화의 수도였습니다. 지하 고고학에 따르면 두 도시의 유적보다 더 큰 규모로 당시 아시아에서 가장 큰 수도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유적지는 1934년에 발견되었으며, 성 정부는 1977년 이곳을 제1차 중점문화유적보호단지로 발표했고, 2006년 5월 국무원은 국가 중점문화유적보호단지로 발표하는 것을 승인했습니다. 발표된 면적은 약 52만 평방미터입니다. 중미 공동 고고학 팀이 유적지를 조사한 결과 두 도시보다 면적이 더 넓고 당시 아시아에서 가장 큰 수도였을 것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5]?

덩굴꽃 낙사유적

주요 입구:덩굴꽃 낙사유적

이 유적은 지금까지 중국에서 발견된 이중벽 구조를 가진 최초의 선사시대 도시 유적이자, 용산문화 시대 강소성에서 발견된 최초의 도시 유적, 중국에서 발견된 50여 개의 용산문화 도시 유적 중 가장 완전하고 정착양식 고고학에 적합한 곳으로 문명의 기원 연구에 큰 가치가 있는 유적입니다. 이 유적지는 롄윈강 경제기술개발구 중윈진에 위치하고 있으며 면적은 654.38+0.5백만 평방미터입니다. 텐화록 유적지에서는 200여 개의 토광대, 기초 구덩이, 재 구덩이, 재 도랑, 도로, 도랑, 논, 석항 등의 유구가 발견되었으며 2,000여 점의 석기, 도자기, 옥, 찰밥, 나무 말뚝 및 다양한 동식물 표본이 출토되었습니다. [6]?

딩바시 팀 유적

딩바시 팀 용산 문화 유적지의 면적은 약 4,500평방미터로, 1978년 중국 사회과학원 뤄양 고고학연구소의 지홍위안이 문화 유적 조사팀을 이끌고 이곳에서 발굴과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탐사 후 문화층은 세 개의 층으로 나뉘고 유적지는 잘 보존되어 있으며 1981 년 중앙 고고학 연구소에서 카운티 수준의 문화 유적 보호 단위로 2002 년 7 월 시립 수준의 주요 문화 유적 보호 단위로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고고학자들이 현장에서 발굴한 수많은 도자기 파편과 유물에서 알 수 있듯이 질감이 곱고 소성 온도가 높은 회색 도자기가 많고 질감이 느슨하고 소성 온도가 낮은 붉은 도자기가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회색 도자기는 물레 방식으로 만들어졌으며 표면이 매끄럽고 밧줄과 끈 무늬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붉은 도자기는 거칠고 평범한 표면을 가진 수공예품입니다. 그러나 회색 도기든 붉은 도기든 모두 바닥이 평평하며 발로 감싸거나 발로 받치는 그릇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주요 특징 때문에 분류에 따라 먀오디구 2 문화에 속하는 초기 용산 문화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7]? (참고: 딩바두이 용산문화 유적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출처: [7]?)를 참고하세요.

청도 청양 유적

청양구 청양진 청지촌에서 북동쪽으로 100미터 떨어진 고지대에 위치하고 있으며, 동서로 길이 200미터, 남북으로 폭 100미터입니다. 서쪽과 북쪽에는 약 2.5m 높이의 절벽이 있습니다. 표면에는 약 1미터 두께의 베이지색 문화층이 간헐적으로 노출되어 있으며 풍부한 문화 유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소장 유물은 단일 구멍 납작 도끼, 직사각형 납작 돌삽, 반달 모양의 이중 구멍 돌칼, 직사각형 구멍 뚫린 돌, 돌 그릇, 돌 끌, 돌 낫, 돌 창 등입니다. 석기들은 날카로운 칼날과 함께 전체적으로 광택이 나며 아름답게 만들어졌습니다. 도자기는 주로 회색과 검은색 도자기입니다. 고고학자들의 조사에 따르면 이곳은 4,000년 이상 된 용산 문화 유형의 문화 유적지이며 칭다오의 원시 문화 연구에 중요한 참고 자료를 제공합니다. [3]?

허난 유적

2005년 허난성 안양에서 고고학자들은 인수 유적보다 600년 이상 앞선 용산 문화 시대의 대규모 도시 유적을 발견했습니다. 이 고고학 * * *에서는 140미터의 성벽, 집터, 도자기 가마, 바닥 무늬가 포장된 조약돌 2기, 돌도끼, 홍합 낫, 뼈 머리핀 등의 유물과 다량의 도판 삼각대, 도자기 항아리, 도자기 그릇 등이 출토되었습니다. 특히 건물 기초에서 발견된 자갈로 포장된 바닥 문양 2점은 2013년 용산문화고고학에서 발견되지 않은 것으로, 그 중 하나는 약 10평방미터 크기로 호랑이를 닮은 모양입니다. 전문가들은 당시 사람들의 토템 숭배나 제사와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3]?

징양강시 용산 문화 유적지

주요 입구:징양강 용산 문화 유적지

1973년 중국 사회과학원 고고학 연구소의 우루주오가 징양강 마을 서쪽에서 처음 발견했으며 1979년 랴오청 지역 문화 유적 종사자들이 시험 발굴을 진행했고, 2월 산둥성 인민 정부에서 197765438 를 등재했다. 지방 중점 문화 유적 보호 단위는 1995 년 6 월 최초의 "중국 10 대 새로운 고고 학적 발견"지명 상을 수상했으며 2001 년 6 월 국무원에서 국가 중점 문화 유적 보호 단위로 승인되었습니다. 8]?

자오창 요새 유적

치핑의 자오창 용산 문화 유적지에서 발견된 성벽의 평균 폭은 28미터, 가장 넓은 지점은 30미터에 달하며 보존 높이는 2미터에 가깝습니다. 황사와 점토로 두드려졌습니다. 시추 결과에 따르면 성벽은 대략 원형이며 동쪽에서 서쪽으로 약간 더 길고 약 5만 평방미터의 면적을 차지합니다. 한편 성벽에서는 기초를 다지는 의식을 치렀던 기초 구덩이와 희생 구덩이가 발견되었으며, 인신 제사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4,600~4,000년 전의 용산 중기 및 후기 문화에 속합니다. 2000년부터 중국 사회과학원 고고학연구소, 산둥성 문화유적고고학연구소, 랴오청시 문화유적국이 공동으로 네 차례의 발굴을 진행했습니다. 그중 2001년에 발굴된 도자기 가마 3기는 산둥성에서 발견된 가장 완전한 용산 문화군입니다. [3]?

칭다오 자오난 유적

자오난은 역사적으로 '동양의 땅'으로 알려져 있으며 찬란한 문화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1987년 말까지 바오샹산은 주인향 향양, 다장바, 궈자허옌, 왕자허옌, 자오난향 이지, 장자루향, 허토우, 랑야향, 지자뎬지, 상퇀, 동사후, 장난향, 첸잉, 잉허우, 자오고 등 총 19개의 용산 문화 유적을 찾아냈습니다. 검은 도자기는 고대 중국 문명의 상징입니다. 자오난에서 4,5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유적지에서는 수많은 도자기, 홍합, 인골이 바닥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돌도끼, 삽, 칼, 화살촉, 도기 항아리, 도기 컵, 진흙 구멍이 있는 높은 발 컵, 옥 고리, 달걀 껍질 도기 컵 등의 유물이 출토되었습니다. [3]?

허베이성 상셴 유적

2065 438+04 07 03 14 최근 고고학자들은 4,000년 전 용산 문화 시대의 고대 무덤을 발견하고 허베이성 상이현 시징진 시타이 몽골 캠프에서 해골 유골을 발굴했습니다. 그중에는 모래, 돌도끼, 돌삽, 두 개의 돌 갈이 바퀴, 목에 걸었던 장신구 등 21개의 검은색 도자기 조각이 있었습니다. 고고학자들은 이 유적지를 4,000년 전 신석기 시대 용산 문화 유적지로 확인했습니다. 장자커우 시 문화유적고고학연구소의 류원칭 부소장에 따르면 무덤에서 출토된 모래를 섞은 검은 토기, 연마한 석기, 뼈 도구, 기타 장례용품은 당시 용산 문화와 매장 풍습 연구에 큰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9]?

문화 유물의 특징

룡산 문화에는 도기 외에도 석기, 뼈 도구, 홍합 등이 많이 출토되었습니다. 그들은 주로 농업에 주력했고 사냥, 낚시, 가축 사육을 했습니다. 골상 점술의 습관이 있었습니다. 청동기가 등장했을 수도 있습니다. 역사적인 샤, 상, 저우의 문화적 기원은 모두 용산 문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롱산 문화 도자기

중부 평원 초기 용산 문화의 도자기는 주로 회색을 띠며 대부분 수작업으로 만들어졌으며, 입 테두리는 일반적으로 수리가 느립니다.

룡산문화 도기(16점)

전반적으로 항아리와 같은 일부 그릇은 몸통과 바닥을 따로 만든 후 새로운 성형 공정인 '접합 바닥 방식'으로 만들기도 했습니다. 회색 도자기의 소성 온도는 약 840℃입니다. 초기 용산 문화에서는 컵, 열린 주전자, 접이식 주전자, 닫힌 주전자, 바닥이 뾰족한 병과 같은 양소 문화의 일부 요소가 여전히 보존되고 계승되었으며 이중 귀 주전자, 세 귀 주전자, 깊은 배 주전자 및 원통형 주전자가 만들어졌습니다. 이시기 도자기의 장식은 주로 바스켓이었고, 일부는 주로 몸을 강화할 목적으로 바스켓에 여러 개 또는 몇 개의 추가 파일 문양으로 장식되었으며, 용산 문화 후기에는 주로 회색 도자기로 만들어졌으며 붉은 도자기가 일정 비율을 차지하고 검은 도자기의 수가 증가했습니다. 회색과 붉은 도자기의 소성 온도는 모두 섭씨 1,000도에 달했습니다. 수공예가 여전히 주요 방법이지만 바퀴 제작 기술의 혁신이 더욱 발전하여 일부 도자기가 성형되었습니다. 주요 그릇 모양은 컵, 접시, 그릇, 항아리, 제단, 삼각대, 가마솥, 그릇 뚜껑, 그릇 홀더 및 신흥 그릇입니다. 가장 일반적인 장식 모티브는 로프와 바구니 패턴이며 소량의 쉐브론 패턴도 볼 수 있습니다.

산동 용산 문화의 도자기는 생산 방식에서 큰 진전을 이루었고 물레 제작 기술이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그 결과 도자기의 모양이 매우 규칙적이고 벽 두께가 매우 균일하며 생산과 품질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산둥성 용산 문화의 도자기는 주로 검은색 도자기이며 회색 도자기는 많지 않으며 빨간색, 노란색 및 흰색 도자기는 소량입니다. 검은 도자기의 소성 온도는 1000℃, 붉은 도자기는 950℃, 흰색 도자기는 800-900℃입니다. 검은 도자기에는 고운 점토, 진흙, 모래의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고운 점토는 검고 광택이 있으며 학자들은 이를 "달걀 껍질 흑토"라고 부릅니다. 달걀 껍질 검은 도자기는 산둥성 용산 문화의 가장 대표적인 도자기로 당시 도자기 산업의 고도로 발전된 수준을 반영합니다. 일반 또는 광택이 나는 표면이 가장 일반적이며 장식적인 패턴이 적고 주로 끈 패턴, 스크래치, 구멍 등이 있습니다. 주로 그릇, 냄비, 제단, 항아리, 콩, 외귀 컵, 손잡이가 높은 컵, 삼각대 등 다양한 모양이 있습니다. 이것도 그중 하나입니다. 산둥성 용산 문화의 유령 삼각대 다리와 둥근 삼각대 다리가 가장 특징적이며 다른 문화에서는 자주 볼 수 없습니다. 검은 도자기는 얇은 도자기 타이어와 조밀 한 골상을 가진 반짝이는 검은 도자기의 일종입니다. 용산 문화에서 가장 절묘한 도자기입니다. 검은 도자기를 구울 때 가마를 밀봉하고 훈연하는 탄화 방법을 사용하여 도자기 표면이 짙은 검은 광택을 나타냅니다. 표면은 몇 개의 줄, 긁힘 또는 구멍만으로 평평하게 연마됩니다. 검은색, 얇고, 밝고, 새로운 것이 검은 도자기의 네 가지 특징입니다. 그중에는 검고 반짝이며 달걀 껍질처럼 얇은 얇은 벽의 검은 도자기가 있는데, 달걀 껍질 도자기는 이러한 유형의 도자기의 뛰어난 업적을 나타냅니다.

청동기 이전에는 중국에서 발굴된 대부분의 고대 도자기는 모래 함량이 매우 높은 유색 및 적색 도자기였으며, 강 진흙으로 만든 검은색 도자기는 4천여 년 전 동이족의 독특한 창작품으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청즈이에서 출토된 흑토기 달걀껍질 컵은 두께가 0.5mm, 무게가 약 50g에 불과해 흑토기 중 최고로 꼽힙니다. 4,000여 년 전 고대인들은 말할 것도 없고, 오늘날에도 이런 색의 도자기는 구워내기 어렵습니다. [1]?

룡산문화 옥

룡산문화 시대의 옥 생산 수준은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출토된 용산문화 옥은 종류가 매우 다양하며, 대부분 아름답게 조형되고 결정질이며 둥글고 높은 수준의 예술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용산문화 옥에 사용된 옥 재료는 백옥, 사파이어, 청록옥, 토파즈, 흑옥 등 대부분 트레몰라이트였습니다.

롱산문화 옥 (22개)

, 옥옥과 청록색. 용산 문화 옥은 현지에서 공급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산둥성의 하이양(수묵 옥), 허난성 뤄양의 바이마산과 진멍, 산시성의 선무와 옌안 등이 옥의 산지입니다.

룡산 문화 옥의 모양은 주로 기하학적이고 동물적인 형태입니다. 쉔징은 바깥쪽 가장자리에 세 개의 이빨이 있는 고리 모양으로 상나라와 주나라의 첫 번째 쉔징입니다. 사람의 머리 장식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정면과 측면을 향한 장식입니다. 전자는 왕관(납작하거나 깃털이 달린), 큰 눈, 큰 코, 귀걸이, 넓은 입 또는 송곳니와 날카로운 이빨을 착용하며 후자의 이미지는 매우 단순합니다. 옥귀는 머리가 납작하고 사람, 동물 또는 새의 다양한 디자인을 지니고 있습니다. 어부의 노래의 모양은 중앙 능선이 없는 긴 보조와 원시적인 모양이 특징입니다. 이장은 납작한 머리형과 양쪽에 이빨이 있는 개 모양의 털이 있는 머리형으로 나뉩니다.

룡산문화 옥의 문양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유물과의 조합이고 다른 하나는 유물의 장식 유형입니다. 직선, 격자선, 호랑이 머리, 동물 얼굴, 사람 얼굴, 새 등이 있습니다. 용산 문화 옥기는 주로 조각으로 조각하고 조각으로 보완합니다. 장식 모티브의 선 패턴에는 수선 조각과 암선 조각의 두 가지 유형이 있으며 수선 조각이 대부분 사용됩니다. 상감 기법의 예는 산둥성 우롄 단투 유적지의 옥 갤러리에서 찾을 수 있는데, 위의 구멍에 청록색이 상감되어 있습니다. 경옥과 청록색의 조합은 독특한 과정입니다. 이 방법은 샤 왕조와 상 왕조에서 옥 상감 기법을 개척했습니다. [10]?

롱산 문화 신탁 뼈

창글 신탁 뼈는 규칙적인 레이아웃과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일부 급진적인 부분이 여러 번 나타납니다. 4,000~5,000년 전의 용산 문화 시대에는 음수 신탁 뼈 비문과 유사한 것이 제작되었습니다. 동물 뼈에 새겨진 상징의 '깔끔한 행과 열'은 음수 신탁 뼈 비문보다 더 원시적이며 그림(상징)과 글 사이의 과도기적 상태임이 분명합니다.

신탁 뼈와 신탁 문자 사이에는 어떤 계승 관계가 있을 것이며, 이는 한자의 기원을 설명하는 새로운 근거가 됩니다.

룡산문화 문자(사진 5점)

이 문자들은 모두 음각 선각에 속하며, 대부분 곡선과 가느다란 획으로 게, 메뚜기, 새의 모양을 형상화했습니다. 100개 이상의 오라클 뼈 조각, 단어가 새겨진 옥판 2개, 600개 이상의 그림 텍스트 수집. 이 단어들 중 일부는 뼈 표면에, 일부는 뼈 구멍에, 일부는 뼈 절구의 머리에 새겨져 있습니다.

샤오광더는 2004년부터 2007년까지 창러현의 위안자좡 등 용산 문화 유적지에서 문양이 있는 동물 뼈 100여 점을 수집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관련 전문가를 찾아 베이징 웨이팡 등지를 돌아다니며 동정을 구했지만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이 문양이 부식이나 곤충의 흔적이거나 나중에 조각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007년 7월 샤오광더는 산둥대학교 미술고고학연구소 소장인 류펑쥔 교수를 만나 동물 뼈 조각 7점을 발견했습니다. 수년간의 전문적인 연구와 신원 확인 경험을 바탕으로 류펑쥔은 이 자료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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