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 동안 우리나라 문화산업은 연평균 성장 15% 로 국민경제 성장률보다 훨씬 높았고 광고업계는 연평균 성장 18%-22% 를 기록했다.
출판업은 문화시장에서 가장 활발하고 시장화 수준이 가장 높은 업종으로, 민간 부문이 50%, 시장화 수준이 높고 시장 규모가 크다. 저장만 해도 2 만여 개 인쇄업체가 있어 총생산액이 400 억원에 달한다. 9,000 개의 출판 단위
공연 시장이 개방된 후, 그해의 공연장은 두 배로 늘었다. 상하이 문혜신민 연합신문그룹이 투자한 무용극' 패왕별희' 는 이미 중국에서 60 여 차례 상연했고, 최근 2 년간 국제투어 65,438+000 회, 평균 수입은 약 2 만 달러였다. 이것은 어색한 예입니다.
중국 도서관의 23% 는 예산이 없고, 소량의 돈은 직원을 부양하는 데만 쓰일 뿐, 새 책을 구입하고 대중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기본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는 쓸 수 없다.
중국 2000 여 개 예술단의 연간 공연 총수입은 5 억여 위안에 불과하며 일본 사계절 극장도 한 개도 안 된다.
영화 제작소는 많고 흩어져 1 년에 260 편, 개봉할 수 있는 것은 60 편밖에 없다. 미국 할리우드 7 대 스튜디오에서 매년 300 여 편의 영화를 생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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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자명한 역차는 문화체제 개혁을 하는 것이 급선무라는 것을 깊이 인식하게 했다.
문화가 제품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는 인식이 커지고 있다. 문화적 함량, 문화적 품위, 문화적 인격이 있는 제품만이 사람들의 기본적인 물질적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정신문화적 수요를 만족시켜야 경쟁에서 이길 수 있다. 문화는 사람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자질이 있는 사람은 어떤 나라가 있는가. 문화적 자질이 높은 사람만이 끊임없이 신기술을 개발하고 응용해야 경제 세계화에 자신 있게 참여할 수 있어야 경제사회 발전의 흐름 앞에 설 수 있다. 문화는 생산력을 창출하고, 경쟁력을 높이고, 흡인력을 강화하고, 응집력을 형성할 수 있다. "그것은 한 나라의 심장과 뇌입니다. 그 사상이 얼마나 깊고, 상상력이 얼마나 활발하고, 창의력이 얼마나 찬란하고, 도전하고 자아를 뛰어넘는 야망이 얼마나 강한지, 이는 한 나라의 진정한 국력과 전도를 완전히 결정짓는다. "
문화 산업은 유망하다.
횡점은 절강 중부의 작은 마을일 뿐 세계 최대 규모의 영화산업 기지 건설을 유지하고 있다. 현재 기존 13 기지를 바탕으로 3 개의 문화전시 촬영기지를 새로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횡점은 중국 영화 문화 발전의 역사를 보여주는 박람원과 방사능을 모으는 중국 영화 산업 기지가 될 것이다. 그들도 중국 최초의 중외합자영화오락회사의 투자자 중 한 명이다. 절강횡점그룹 이사인 서문영은 "문화 영화산업에 대한 국가의 지지가 없이는 2004 년 민영자본으로 영화업계에 발을 들여놓을 수 없다" 며 "미국 유명 영화엔터테인먼트사 타임워너, 중국 최대 국유영화사 중영그룹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합자회사를 설립할 수 없다" 고 말했다.
우리의 시선을 횡점에서 저장성, 상업과 경제가 발달한 지역으로 옮기다. 경제의 강경한 실력에 치중하는 동시에 문화 소프트 파워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늘려 문화산업이 생기발랄하게 나타나게 한다. 현재 절강에는 라디오, 영화, TV 프로그램 제작사 80 곳이 있다. 약 500 개의 극단이 있는데, 그중 민영극단만 6543 억 8000 만 원에 육박한다.
문화산업은 얼마나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까? 베이징대 문화산업연구소 부소장인 진소봉 교수는 "문화산업은 조양산업으로, 고지혜, 첨단 기술과 결합해 미래 최고의 산업 형태다" 고 긍정적으로 말했다. 。 선진국이 발달한 것은 문화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커서 컴퓨터와 관광을 제외하면 문화산업의 가치만 GDP 의 10%- 12% 를 차지하기 때문이다. 문화산업도 다른 소비산업의 원동력이다. 이를테면 전시업에 대한 문화의 추진은 1:4- 1:9 에 달한다. 예를 들어, 미국 애니메이션 캐릭터 미키마우스는 1 년에 47 억 달러를 판매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았고, 곰비니의 매출은 57 억 달러에 달했다.
진소봉은 문화산업이 첨단 기술, 지능, 고소득, 저소비, 저오염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더 분석했다. 인간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하고 시장의 법칙에 따라 거대한 시장 공간을 창조할 수 있다는 것은 전통업계와 비교할 수 없고 상상할 수 없는 것이다. "2 1 세기의 가장 유망한 조양산업" 이라고 불리는 애니메이션 산업은 2003 년 전 세계 총생산액이 3 1 억 달러에 달했다. 일본 애니메이션의 연간 생산액은 국민 경제에서 6 위를 차지했다. 2002 년, 미국에 수출된 애니메이션 제품의 총가치는 철강 수출의 4 배에 달했다!
광둥 () 성 사회과원 부원장, 광둥 () 성 문화산업연구센터 주임 셰밍가 연구원은 문화산업이 특수한 경제형태로서 문화자원을 바탕으로 각종 문화상품을 생산하는 행위라고 판단했다. 문화산업과 다른 산업의 경계는 결코 절대적인 것이 아니다. 문화경제가 끊임없이 발전함에 따라 각 업종에서 사용하는 문화자원이 점점 많아지면서 문화산업의 특징이 있다. 문화 산업은 새로운 산업화 과정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과학 기술, 교육과 유기적으로 융합되어 풍부한 문화적 함의를 지닌 새로운 산업화 발전 모델을 형성하였다. 주로 모든 업종의 과학기술서비스업, 교육훈련업, 출판업, 매체업, 전시업, 소프트웨어업, 정보서비스업, 컨설팅 서비스업, 관광업, 연예엔터테인먼트, 영화시업, 스포츠업, 의료업, 예술품업, 광고업, 문화중개, 시장중개, 법률서비스를 포함한다 문화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문화산업에 포함된 범주가 점차 많아지고 있다. 첨단 기술과 인터넷을 이용하여 문화 산업의 발전이 신속하다.
통계에 따르면 2004 년 전국 문화산업 증가액은 4 14 억원으로 국내총생산의 3% 를 차지하며 2003 년 3577 억원보다 15.7% 증가했다. 일부 종합 실험 구역의 문화 산업은 급속히 발전하였다. 2004 년까지 베이징 문화산업의 부가가치는 이미 290 억원에 달하여 국내총생산의 6.8% 를 차지했다. 상하이는 445 억 7 천만 위안으로 6% 를 차지한다. 절강 669 억 7 천만 위안, 6% 의 비율; 광둥 1 123 억원으로 7% 를 차지한다.
공업의 약한 고리는 강화해야 한다
국내 문화산업이 크게 발전하면서 문화산업의 약비도 나날이 드러나고 있다. 즉 국제시장에 심각한 문화제품 적자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전국정협 위원, 원신문출판총서 부국장인 계효봉은 기자에게 2004 년 700 여만 권의 서보를 수출하여 그해 국내 서보 출판총량의 0.16 을 차지했다. 2004 년, 우리는 미국에 14 종의 저작권을 수출하고, 미국에서 4068 종의 저작권을 수입하고, 수출입비는 290 대 1 이다. 2004 년 중국은 인구가 310.6 만 명에 불과한 싱가포르에서 156 종의 저작권을 수입했지만 수출은 30 종, 5: 1 에 불과했다. 영화 시장의' 수출입' 도 매우 불균형하다. 2000 년부터 2004 년까지 중국은 4332 편의 영화를 수입했지만 수출은 극소수에 불과했다.
중국은 대량의 텔레비전을 해외로 수출하지만, 텔레비전이 방송하는 내용이나 이데올로기 제품은 수출할 수 없다. 그것은 단지' 철금 가공 공장' 일 뿐, 세계 문화 산업 체인의 최하위에 있다. 미국 영화의 생산량은 전 세계 5 ~ 6% 에 불과하지만 상영시간은 전 세계 총 상영시간의 80% 를 차지한다. 거대한 문화' 적자' 는 번창하고 있는 중국이' 경제동물' 으로 여겨질 뿐만 아니라 문화의 침투와 미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일깨워 준다. 국가의 부상, 민족의 부흥, 경제적 버팀목만으로는 안 되고, 문화의 전면적인 진흥도 필요하다. 전 세계에 문화 상품을 보급할 수 있는 아직 많은 공간이 있다.
우리나라 문화산업은 GDP 비중을 3% 안팎으로 차지하지만 선진국 문화산업은 일반적으로 GDP 의 10%~ 12% 에 이를 수 있다. 중국 문화 산업의 지역 발전은 균형이 맞지 않는다. 베이징, 상하이, 선전, 광저우 등지의 경제가 발달하여 문화적 수요가 크다. 문화산업은 선진국의 90 년대 수준에 해당한다. 베이징과 중앙단위 문화산업은 GDP 의 비중이 10% 로 선진국 수준과 비슷하며 상하이는 선진국보다 약간 낮고 일부 지급시는 10 분의 1 에 불과하며 격차가 크다. 진소봉 교수는 2 1 세기 들어 정보기술을 주요 상징으로 한 첨단 기술이 현실생산성으로 전환되는 속도가 빨라지고, 문화적 요소가 경제활동에 침투하면서 경제의 새로운 발전 형태와 동력을 부여했다고 강조했다. 인문정신은 점점 경제사회 발전에 녹아들어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회, 사람과 자연의 조화에 대한 전면적인 발전관과 지속가능한 발전관을 형성하였다. 문화와 경제가 융합될수록 문화생산성의 잠재력이 커진다. 이는 한 국가가 종합 국력 경쟁에서 가장 근본적이고, 대체하기 어렵고, 모방하기 어렵고, 가장 오래 지속되고, 핵심적인 경쟁 우위다.
반면에, 문화 안보는 국가 안보의 중요한 부분이다. 문화는 한 민족의 영혼과 혈맥이며, 국가 통일과 민족 단결을 유지하는 정신적 유대이다. 대외개방 과정에서 중국과 서양의 문화시장과 문화지위에서의 경쟁은 점점 더 직접적이고 치열해지고 있으며, 서구 선진국은 국제문화시장 경쟁에서 우세가 뚜렷하다. 서구 문화자본, 문화상품, 가치관의 충격에 직면하여 발전을 가속화하지 않으면 지탱할 수 없고 싸울 수 없는 위험이 있다.
형세가 긴박하고, 전진하지 않으면 물러난다. 문화체제 개혁을 심화시키고 핵심 경쟁력을 갖춘 민족문화를 형성해야 중국 문화산업의 전반적인 실력을 높이고 중국 문화를 세계로 나아가며 치열한 국제경쟁에서 불패의 땅에 설 수 있다.
산업 병목 현상이 시급히 돌파해야 한다.
몇 년 전, 문화 여행을 갈망하는 관광객들도 관광 자원이 풍부한 리강에서 태어났다. 현과가 조직한 노나시구악단은 공연이든 월드투어든 영향력이 있다. 그러나 리장 가무단의 지도자는 늘 상사에게 돈을 요구하여 생활해야 한다. 이런 생각을 자극하는 상황도 영화 등 업종에 나타난다. 빛과 그림자 예술을 갈망하는 눈과 감정과 영혼의 충돌을 갈망하는 한 쌍의 마음에 민간 영화그룹이 사람을 만들고, 새 영화를 만들고, 시장을 강탈하며 떠들썩하게 떠들어댔다. 국유 영화 제작소의 오래된 얼굴, 낡은 메커니즘, 썰렁함.
군중이 날로 늘어나는 문화 수요에 직면하여, 왜 우리 문화 단위는 활력이 없고, 기회를 잡을 수 없고, 시대와 함께 발전하여, 상응하는 문화 산업을 발전시킬 뿐만 아니라, 대중에게 다채로운 문화 성찬이나 문화 양분을 제공할 수 있습니까? 동시에, 우리의 주류 선진 문화도 대중이 기뻐하는 예술 형식을 찾지 못하여 효과적이고 광범위하며 심도 있는 전파를 얻을 수 있다. 문화 교류가 왜 중단되었습니까? 문화산업 발전의 병목은 어디에 있습니까?
셰밍가 연구원은 그 이유를 분석해 여러 방면에서 문화 분야는 여전히 전통적인 체제 모델에 머물러 있고, 계획경제의 수단으로 문화를 관리하고 경영하는 것에 습관이 되어 경영문화산업과 공익성 문화사업을 혼동하고, 정부가 결정하면 정부가 주도하는 공익성 문화사업이 장기적으로 투입되지 못하고, 시장이 주도하는 경영문화산업은 장기적으로 정부에 의존한다. 이렇게 네가 나를 오가는 얽히게 하여 관리와 발전을 혼란과 모호한 상태에 빠뜨렸다. 경쟁을 도입해야 하는 것은 도입하지 않고, 민간 기업이 진입하지 못하게 해야 하고, 산업화가 산업화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문화산업은 매우 독특하고 복잡한 신흥산업으로, 문화가 현대사 단계로 발전한 산물이다. 그러나 모든 문화가 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경제체제 개혁보다 문화체제 개혁의 난이도가 더 크다. 한편, 문화사업단위는 공기업과 마찬가지로 사람이 일에 부연하고, 한가한 인원이 많고, 역사적 부담이 크다. 반면에 문화산업의 성질은 깊은 가치관과 관련되어 저항이 크다.
중앙에서 문화체제 개혁에 관한 정신은 사고를 분명히 하고,' 관' 과' 방' 의 경계를 분명히 하고, 산업 병목 현상을 타파하고 산업 발전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지도의 의의가 있다.
문화는 이데올로기 속성을 가지고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산업 속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 분명하다. 경제체제와 정치체제에 비해 문화체제 개혁은 그 자체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문화 체제 개혁에서는 개혁의 일반 법칙을 따라야 할 뿐만 아니라 사회주의 정신문명 건설의 특징과 법칙을 따라야 한다. 전반적인 요구 사항이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상황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조기 개혁과 조기 주동을 견지해야 할 뿐만 아니라, 적극적이고 타당해야 한다. 이데올로기 속성을 가진 문화는 관리해야 하고, 산업 속성을 가진 문화산업은' 자유화' 해야 하며, 문화에 대해 지역 간, 업종간 관리를 실시하고, 더 크고 강한 문화산업을 실시해야 한다. 과학은 문화사업과 문화산업의 관계를 정의하고 구분하며 공익성 문화사업과 경영문화산업의 성격을 명확히 하고 사업과 기업의 기능을 명확히 한다. 구체적으로 정부의' 양육' 이 필요한 공익성 문화사업은 내부 개혁을 통해 자금을 지원하고 활력을 높여야 한다. 동시에 정부의' 손 놓기' 가 필요한 경영문화산업학회가 시장 경쟁에서 살아남아 실력을 키우도록 장려해야 한다.
문화산업을 발전시키는 것은 중국 경제사회 발전의 필연적인 선택이다. 개혁개방 이후 경제가 고속으로 발전하였으나, 발전 모델은 광범하여 대량의 천연자원을 소비하는 것을 지향한다. 현재의 발전 단계에서 발전 모델을 근본적으로 바꾸지 않고서는 지속적이고 빠른 경제 발전을 이루기 어렵다. 과학 발전관, 화합사회 건설 등 일련의 국가 정책이 멀리 내다보고, 제때에 조잡한 발전관을 바로잡았다. 문화 체제 개혁도 이러한 대세에 순응하여 과학 발전관과 조화로운 사회를 구축하는 데 일맥상통하는 전략이다. 그것은 발전 지도 사상의 중대한 변화이며, 경제 성장 방식의 새로운 변화를 가져오고, 사회경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새로운 희망을 가져다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