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고대 전파의 일화는 중국 고대 교통이 불편하여 정보 전파의 경로가 매우 제한되어 있다. 제한된 전파 방식, 고대인들은 청새전, 어전, 기러기 전, 황귀전 등 많은 소문을 상상했다.
파랑새가 책을 보내다. 파랑새는 서왕모에게 편지를 보내는 부하이다. 진나라가 전해 내려오는' 한무물어 박물지' 에서 서왕모 삼청새는 한무제와 관련이 있다. "한무 이야기" 에 따르면 서왕모는 7 월 초 한무제를 7 월 초 만나 "청새 한 마리가 서쪽에서 와서 집 앞에 모였다" 고 적혀 있다. 동방삭은 파랑새가 서왕모의 사자이며' 쓸어야 한다' 고 설명했다. 서왕모가 도착한 후, 일곱 개의 선도와 한무제 분식을 가져왔다. 이후의 문학 작품에서 파랑새는 특별한 사자가 되었다. 예를 들어 이백의 "나는 푸른 새 세 마리로 그리움을 갚고 싶다", 이상은의 "펑산길은 없지만, 청새야, 들어봐!" -그녀가 한 말 좀 갖다 줘! " 。
파랑새가 책을 보내다.
생선 가시는 정보를 물고기의 위에 쑤셔 넣어 비밀리에 전달하는 것을 말한다. "사기 진섭세가" 에 따르면 단촉포는 "진" 이라고 불리며, 정치 선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비단을 어복에 넣는다. 나중에 물고기 모양의 상자는 전달해야 할 정보를 배치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진정한 기러기 전서는 존재하지 않는다. \ "한서 \" 에 따르면, 수무는 흉노에 파견되어 부하들에게 갇혔다. 나중에 조한이 황위를 계승한 후 흉노 사람들은 이 큰 키와 결혼했다. 한나라는 흉노가 소우 등을 돌려보내길 원했고, 흉노는 거절하고, 소무가 죽었다고 거짓말을 했다. 나중에 한나라의 사절은 또 흉노에 갔다. 소무의 부하인 상혜는 한밤중에 특사를 만나 일의 경과를 그에게 묘사했다. 창혜사자가 산우에게 말했다. "천자가 임득기러기를 쏘고, 만포서가 가득하고, 말이 사막에 있다." 소무는 방금 한나라로 돌아왔다. 그래서 홍암의 서전은 특정 전파 방식, 상호 교류의 상징이 아니다.
소무
황이천의 책은 남조량의' 설문해자' 에서 나왔다. 황아는 육기가 기르는 그 개의 이름을 가리킨다. 육기는 낙양에 가서 벼슬을 하고, 황아는 그를 따라갔다. 이 개는 "사람의 언어를 알아들을 수 있고, 300 리 밖에 있는 사람을 빌리려 한다. 개는 길을 알아보고 하루 만에 집으로 돌아간다." 육기는 오랫동안 가족과 연락하지 않았기 때문에 황아에게 편지를 집으로 보내달라고 부탁하고 싶었다. 개는 꼬리를 흔들며 조용히 응답하는 것을 좋아한다. "육기는 편지를 죽통에 넣고 노란 목에 묶었다. 황아는 이렇게 우편길을 따라 출발했다. 배가 고프면' 풀을 뜯어 허기를 채우라'. 강을 건넌 후, "귀가 물들어 강을 건너다." 그는 다른 사람에게 총애를 받고 사랑하다가 배에 올라 강을 건넜다. 상륙한 후, "개가 뛰어올라 필사적으로 날았다" 고, 마침내 육기 집에 도착하자, "입통이 소리 없다", 육기 가족들이 통을 열고 편지를 꺼냈다. 그 후 황아는 육기의 가족에게 침묵을 지켰는데, 이는 그가 회답을 도울 수 있다는 뜻이다. 육기의 가족은 여전히 편지를 죽통에 넣고 개의 목에 묶었다. "개는 이미 대답했지만 여전히 길을 잃었다. 클릭합니다
집서 전달
당시 사람들은 50 일 동안 왔다갔다해야 했는데, 황아는 반달밖에 걸리지 않았다. 육기는 오군 오현 (오늘의 장쑤 성 쑤저우 지역) 사람이다. 낙양에서 소주까지의 직선거리는1000km 에 가깝다. 개가 장거리 편지를 배달하는 것은 분명히 불가능하지만, 이것은 민간 우편의 부족을 반영하여 개가 편지를 배달하는 것을 환상한다.
둘째, 군사 교류 고대 사회는 민간 교류보다 공식 교류가 더욱 발달하였다. 군사적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상대 시스템의 비콘 신호 시스템을 구축했다. 야수는 일찍이 진나라 시대에 출현하여 사용되었다. 묵자령에서' 백일승봉화, 밤에 봉화' 를 언급하고, 봉화대는 낮에 담배를 피우고 밤에 불을 지피는 신호를 보냈다. 이곳의 봉화대는 단일이 아니라 각각 서로 연결되어 있다. 적을 만나면 봉화대가 신호를 보내고, 주변의 봉화대가 속속 밝아지고, 층층이 긴급 군정을 전달하고, 변방에 한마 공로를 세웠다.
봉화대
비콘 통신의 사용에는 명확한 사양이 있다. 송대' 무경통론' 에 따르면, 해적이 가장자리를 침범했을 때, "50 여 마리의 말 보병, 500 명도 채 안 되어 봉화를 일으켰다." 나중에 적들이 공격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횃불 두 개를 쳤다" 고 말했다. 만약 적들이 500 명이 넘고 3000 명도 안 된다면, 역시' 불 두 자루' 이다. 적이 500 이상 1000 이하의 기병이고 공격할 계획이라면, 불 세 개를 놓아라. 적들이 3,000 명 이상의 기병을 모았다면, 세 개의 불을 놓아야 한다. 만약 "깃털선도둑 천여 명, 그 수를 모른다", "깃털구적 1 만여 명" 이라면, 횃불 네 개를 놓아야 한다. 적이 철수한 후에는 횃불을 켜서 핑안 신고를 해야 한다.
모닥불 외에도 비둘기는 고대 군사통신의 수단 중 하나로 비둘기의 귀소 특성을 이용하여 신비둘기를 이용한 단방향 정보 전달이다. 남송의' 동기야사' 에는 군대가 비둘기로 정보를 전달한다는 기록이 있다. 굴곡 구간은 군대를 거느리고 엄명하여 숙부는 패배로 인해 꺾여 참수되었다. 장군은 듣고 굽은 군대를 시찰하러 가고 싶었다. 장 6 월 도착, 곡선 섹션 주위에 군인 이 없다는 것을 발견, 그냥 군인 을 세고 싶었다. 장군은 "그 중 한 명을 원우간 새장을 열고 비둘기 한 마리를 놓아 군대를 뒤이어 오게 했다" 고 명령했다. 장군은 매우 놀랐다. 그리고 "비둘기 다섯 마리가 수직이라는 것을 알고, 오군이 순식간에 모였다." " 다음 두 차례의 세계 대전까지, 전서구는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Ipmessenger
셋째, 관첩은 "홍진이 공주를 탈 때 리치라는 것을 아무도 모른다" 고 말했다. 고대 중국에서 가장 중요하고 보편적인 공식 통신 수단은 우편이다. 역참'' 역참' 은 도로에 일정한 거리에 설치된 역참을 가리키며, 메신저에게 숙박, 차마를 제공한다. 관역역은 중앙정부에서 지방정부로 공문을 회람하는 데 사용되었는데, 여기에는 군사 정보와 관원의 임면이 포함되어 있다. 빠른 직접 액세스가 특징입니다.
우체국은 진나라 시대에서 기원했다.' 이주' 에는 민족 황야의 길에서 "10 리에는 숙식이 있고, 숙중에는 음식도 있고, 30 리에는 숙실이 있고, 숙실에는 위원회가 있고, 50 리에는 도시가 있고, 성내에는 대기당이 있다" 고 기록되어 있다. 가는 길에 숙박과 휴식을 제공하는 역이 있다는 뜻입니다. "맹자" 에서도 우체국을 언급했다. "자는' 덕의 보급은 우편물의 전달보다 빠르다' 고 말했다. ♫ ""
고대 여관
진 () 이 6 국을 통일한 후 전국적으로 치도를 건설하여 교통의 개선으로 우편 시스템이 크게 확장되었다. 한나라에 이르러 우편 시스템이 더욱 완벽해졌다. "후한서" 는 "병마 삼리, 모두 병장운" 을 기록하였다. 수당 시대에는 수륙역참들이 동시에 발전하여 당대에 이르러 긴급 공문을 전달하는 비행 역참이 나타났다. 송대에 발 배달의 물결이 나타났다. 맹시필담' 은 "금자가' 목표' 와' 주칠' 을 그려 눈부시게 빛났다" 고 말했다. 기대되는 것은 모두 피하고, 하루 500 시간 이상 여행한다. " 속도가 매우 빠르다. 명나라는 전대의 규모를 계승하여 청나라에 이르러 고대 우편 통신이 쇠퇴하면서 현대 우편 통신 시스템이 점차 발전하기 시작했다.
청나라 여관
넷째, 민간의 교류는 중국 고대에는 우편 시스템이 있었지만 공문서의 유통만 담당하고 일반인은 사용할 수 없었다. 명나라 이전에 일반인이 먼 친척과 친구와 통신을 한다면, 일반적으로 지나가는 상인과 학자들이 보내왔다. 상인이 자주 각지를 오가는 것이 인편에 데리고 가는 가장 좋은 선택이다. 길에 있는 수재는 거리와 시간 간격이 커서 편지를 잃을 확률도 크다. 세설신어' 에서 장우군수 윤홍교가 건강으로 소환되었다고 언급했다. 떠나기 전에 현지인들이 그에게 편지 한 통을 가져오라고 했다. 나중에 건강에 도착하자 은홍교는 편지를 모두 물에 던져 말했다. "가라앉으면 가라앉고, 떠다니면 뜬다. 음홍교는 책을 붙일 수 없다. " 홍교에 넣는다' 라는 성어가 이렇게 나왔다.
명나라에는 국민에게 편지를 보내는 민신국이 있다. 인민정보국은 다른 사람을 대신하여 편지, 소포, 이체를 전달하는 업무를 포함하는 개인 경영 상업 기관이다. 청대 도광, 함풍년 동안 민정서국의 발전이 정점에 이르렀고, 전국에 널리 퍼져 민중 교류의 주요 통로가 되었다. 1935 년 인민정보국은 국민정부에 의해 금지되고 현대화된 우편통신 시스템으로 대체되었다.
민신국 옛터
윈은 중국 고대 교통이 중국 문명의 발전에 큰 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정부관리지방정부가 정령을 발표하든 군대가 군사정보를 전달하든, 일반인이 편지를 보내 귀가하든, 통신수단의 진보는 빼놓을 수 없다. 통신이 끊임없이 편리해지는 오늘날, 전 세계의 정보는 모두 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현대통신의 편리함은 고대 통신 시스템을 바탕으로 발전했다.
참고: 박물학, 중화서국, 1980.
유광생, 조미장:' 중국 고대 역역사', 인민우편출판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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