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 생활
손양이 양보한 치학은 아버지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그의 아버지는 빛이 30 년 동안 수재가 되어 한림에 들어가 20 년을 중국과 외국에 보냈다고 말했다. 그가 다섯 살 때, 그와 그의 두 친척은 북경에 살면서 그의 아버지로부터 공부했다. 아홉 살 때 그는 이주를 받았고, 열 살 때 단체 회원에 가입했다. 그는 매일 한위 시리즈를 훑어보는 것을 좋아한다. 함풍 8 년 (1858), 손씨는 안후이 안칭 지사로 재직하여 베이징에서 돌아왔다. 13 년, 나는 학교를 운영하는 법을 배웠다. 즉,' 광운성 출판소증' 한 권을 작성했다. 16 세, 판강' 한학사' 와' 청대 경학해석' 을 읽으며 청대 유가관리경학 사학 유학초등학교의 가법을 알고 있다. 18 년 동안 그는' 백호 초동브' 한 권을 썼다. 스물여섯 살 때, 그는 장편판' 이주정의' 초안을 작성하기 시작했다.
학문의 길에서 그는 혼잣말로 말했다. "문사에 탐닉하지 않고, 마음대로 훑어보고, 시간이 지나면서 고학을 배우는 것이 옛사람을 배우는 것임을 알게 되었기 때문에 출가하면 결코 다른 사람을 배우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4 권의 고서가 있으면 좋은 학자가 자신으로부터 배울 수 있다. " 어려서부터 가학을 계승하고 기초가 튼튼해졌고, 나중에 또 많은 책을 배웠기 때문에 작품과 학술적 성과가 선인을 능가하는 것은 주로 그 자신의 전문성 때문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 19 살에 수능시험을 치르고 1 인으로서 시내에 들어갔다. 이듬해, 저장향시, 중국은 일제 시험을 잘 알고 있다. 그러나 나중에 여덟 주를 경멸하여 여덟 살에 차에 올라 수재가 되지 못했다.
동치 7 년 (1868) 부터 광서 5 년 (1879) 동안 그는 장쑤, 안후이, 후베이 3 성에서 아버지를 섬겨 전국 각지의 학자, 문인들과 교류하고 서로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 그는 간가훈고에 대한 연구, 특히 단옥재, 돈대신, 왕, 부자와 제자에 대한 준수로 정통 박학의 길에 올랐다. 광서 원년, 그는 아버지의 안배로 산서에서 기부 안건에 서명했지만, 관직을 하고 싶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그는 형부에서 겨우 4 개월을 걸었고, 휴가를 내고 그의 아버지를 찾아갔는데, 당시 안휘 안찰사 () 는 여전히 독서에 몰두하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 후, 손씨는 호북과 강녕으로 옮겨졌고, 그는 줄곧 청관과 함께 안경에서 무창까지, 다시 남경으로 돌아갔다. 광서 5 년 (1879) 가을, 손농연은 태종사와 함께 벼슬에 들어갔고, 그도 고향으로 돌아왔다. 중간에 아버지의 분부에 따라 여러 차례 베이징에 가서 시험을 보러 가는 것 외에 학술사무에 참여해 항주에 한 번 갔기 때문에 모두 집에서 글쓰기를 하고 나갈 수 없었다. 만년, 또 시골에서 외세의 모멸을 막는 단체를 조직하여, 부강을 위해 개혁을 의논하고, 육재를 흥학하고, 실업을 운영하여 민생을 돕는다. 청정은 전문경제부를 개설했고, 진보정 중외 장관, 구홍홍 *, 장백지, 강경충, 단방, 장지동은 세 번 추천했고, 모두 가지 않았다. 예부는 사정대학당 감사와 예부 박물관의 사장으로 임명됐지만 사퇴를 고집했다.
광서 34 년 5 월 22 일 (1908 년 6 월 20 일) 61 세를 일기로 사망했다. 손양이 양보한 학술 생애는 그가 열세 살 때부터 글을 쓰기 시작했고, 그가 죽기 전에' 상서 평행가지' 라는 책을 썼는데, 48 년이 걸렸다. 광운씨호 오보',' 백호통교보보',' 류리정미',' 온주경본지',' 온주고월집',' 고촉수거',' 이주정의',' 잡기','; "경본지", "사부별록", "한석기", "중국 고대 대소 진화표" 등 잔디를 만들지 않은 다른 많은 것들이 있다.
연구 범위에는 경학, 사학, 철학자, 고서, 교정학, 서고학, 금석학, 문헌학이 포함된다. 발명을 혁신할 수 있고, 전현을 능가할 수 있다. 그의 학술 연구 방법은 학교 과학과 문자학에 기반을 두고 있다. 그래서 고서를 정리하면 고대인의 언어로 고대인의 작품을 설명할 수 있다. 억지부회하지 않고 고서에는 오타, 의문점, 실수가 많다고 할 수 있다. 그는 의혹을 풀고 난 후, 늘 구름을 더해 구름을 헤치고 날을 보고, 사람을 갑자기 환하게 했다. 경학의 관리에 대하여 그는 남송영가학파의 학풍을 계승하여 경학과 기재된 법규제도가 모두 그 미묘한 말로 시폐를 겨냥하여 효과를 거두었다고 생각한다. 그가 학문을 다스리는 근본 목적은 경경을 취하고 경세에 효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주요 작품
손영이 양보한 20 여 종의 저작은 특히 유명하다. 예를 들면' 주례정의',' 묵자주',' 잡기',' 고대 문장 문구집',' 문기 예',' 명원',' 온주경지',' 린' 이 있다
주례정의' 는 주대관제를 논증하는 책이다. 그것은 청대의 신고전 중 최신 학술 거작과 최고 성과이다. 이주' 는 본명 주관, 서한말년에 유신으로 불리며, 동한 정현, 당대의 자편집장으로 불린다. 하지만 이 고전은 관직이 많고, 인물이 오래되어 소송이 길어서 치료하기 어렵다. 동치 7 년 동안 손영은' 주조정사' 가 나오면 주공이 태평법을 가져와 정교에서 탈태해 다시 연구하기로 했다. 처음에는 나국화의' 한당에서 청대 유학론' 이 장본으로 기록되었고, 그 뒤에는' 주관정의' 와' 정서' 가 보충으로 유학의 다른 의미를 기록하여 토론과 구분을 하였다. 그러나 그는 자신을 교정으로 여겼지만 여전히 약간의 실수가 있었다.
손영은 먹을 성인으로 여기게 하고, 묵자는' 세상을 진흥시키고 우리의 생명을 구하는 책' 이다. 10 년 선수 후, 그는' 엘야',' 설문' 에 따라 그의 가르침을 바로잡고, 고문, 전서, 예서에 근거하여 그의 글을 교정하여 그 잘못을 고치고, 글을 단순화하고, 외우기 쉽다. 그는 또한 묵학에 대한 전면적인 분석을 하고, 책 끝에' 묵가전',' 묵가연표',' 묵가교시험',' 묵가개론',' 묵가 제자의 갈고리 침몰' 을 써서, 이후 묵가 학자 연구에 많은 길을 열었다. 그래서 백 년 동안 묻혀 있던 이 고서는 다시 빛을 얻을 수 있었다. 이 책은 광서 21 년에 출판되었고, 덕청유루는 "묵자 이래 이 책이 없다" 고 순서에 따라 칭찬했다. 양계초는 "이 책이 출판된 이상 묵자는 누구나 읽을 수 있고, 근대 묵학의 부흥은 모두 이 책을 지도한다" 고 생각한다.
훈고학을 다스리려면 반드시 전서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해야 한다. 우리나라 역사에서 종정자는 송대부터 구양수가 썼다. 모사, 해석, 논평을 할 수 있는 책이 갈수록 많아지고 있지만, 자료만 수집할 뿐 깊이 발굴하지 못했다. 간가의 문인은 단지' 설문해자' 를 고수할 뿐, 결코 국경을 넘지 않는다. 청말까지는 오대오가 체계적인 논술을 진행하지 못했고,' 설문해자',' 설문해자' 를 저술하고 전문에서 글리프와 문자의 의미를 탐구해 큰 성과를 거두었다. 손양은 열일곱 살 때부터 김문에 푹 빠졌다. 성년 때 그는 초산의 저우정으로 가서 수십 편의 논문을 가져왔다. 지난 30 년 동안 우리는 수천 가지의 잉크를 본 적이 있다고 하는데, 매번 생각할 때마다 고대인과 같다고 한다. 그의 세 권의' 고서 픽업' 은 오대천의 책에 근거하여 각색한 것이다. 글자와 김문 교정을 통해 송대 설상공의' 종정이 역대 수공노트', 청대 응우안의' 종정계골재수공서', 오영광의' 운청각 금석록' 3 권의 잘못을 예로 들었다. 후계자의' 구' 를 읽고, 궁리하고, 또 새로운 의미를 얻으며, 광서 29 년에 두 권의' 고론' 을 써서 바로잡은 오해와 그의 이전 저서를 썼다. 그의 업적은 그의 전임자를 능가했다. 그러나, 고대 문자에 대한 그의 연구는 여기서 멈추지 않았다. 청광서 25 년 (1899) 하남 안양 은허 출토 갑골문 1000 원, 광서 29 년 (1903) 인쇄
당시 학자인 장반신은 반신반의했고, 바로 그것을 위조품으로 가리켰다. 손장장은 그의 책을 읽은 후 더욱 지보를 얻었는데, 이는 상대문자를 연구하는 믿을 만한 재료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나는 열심히 생각하고, 열심히 공부하고, 그것의 형식과 의미를 설명했다. 나는 갑골문의 내용을 분류하여 대부분의 글자를 일일이 구분하였다. 이듬해 (1904), 나는 첫 번째 갑골문 전문 저서인' 문기 사례' 두 권을 써서 갑골문 연구의 길을 열어 이 연구의 선구자가 되었다. 이듬해 손양은' 설문' 의 김문, 갑골문, 석고문, 구이저우 홍암 등의 비문을' 설문' 의 고문과 더 대조하여 그 차이를 열거하고 그 변화의 근원을 명확히 하여 고문과' 대소전' 의 진화를 탐구하고 저술했다. 마찬가지로' 잡기' 는 일요일 양보가 주 진 한 위 지량 30 여 년 동안 78 종의 고서를 읽으며 다른 사람의 의견과 상호 참고하여 글을 교정하고 의심을 풀고 오류를 바로잡아 만든 한 편의 고서 명작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해리포터스,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그 고증과 해석은 모두 상세히 심사되어 학자들이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슈슐린" 은 그가 만년에 걸어온 학술 시리즈이다. 책에는 각종 고시, 문장, 해설, 서문, 종정 해설, 금석, 노트 등 전문 저서 120 여 부가 수록돼 그의 평생 학술의 전모를 보여준다.
온주 고전 연대기' 는 손영이 당송부터 가도시대 온주 1300 여종의 저서에 대한 초창기의 전문 저서이다. 분류는 네 부분을 따르는데, 부제는 네 개의 데이터베이스의 총 카탈로그를 가리킨다. 각 책 아래에는 원서의 서문과 선인의 평론을 수집한 후,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여 그 정수를 선언하고 그 잘못을 수정하였다. 이 글은 광서 5 년 동안 8 년 동안 쓰여졌다. 그 이후로, 각 현시는 모두 지방 문예를 쓰고, 남편에 의해 지도되었다.
결론적으로, 손양이 쓴 모든 책은 더욱 독창적일 것이다. 여항 () 의 장 () 은 사람됨이 오만하지만, 그는 손양 () 의 지식을 매우 존경한다. 광서 34 년 (1908), 그는 손에게 양보한 편지에서 "덕정해 2 사 (유유) 가 태어나 빛을 잃고 외톨이를 얻었다" 고 말했다. 그는 또한 자신의 학술적 업적을 칭찬하며, "육예 () 를 다스리는 것은 묵가 () 에 버금가는 것으로, 한길 () 을 문지르기에 충분하다. 300 년은 반드시 두 배가 될 것이다!" 청말 () 로 유명하여 난로불이 푸르러서 간가 이후의 박학대사로 손색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혁신을 제창하다
서학이 점차 바뀌면서 손양은 일찍이 광서 12 년 (1886) 부터 서구의 선진적인 과학문명과 정치사상을 접하기 시작했다. 나중에 고통스러운 민족 위기는 신학을 더욱 강조하고 시사정치 서적을 다방면으로 모아 구국 강국의 길을 탐구했다. 그는 앉아서 생각하고, 일어나서, 점차 서재에서 나와 서학을 설명하고, 개혁을 토론하고, 실업을 설립하고, 학교를 홍보하고, 민지를 계몽하고, 정치를 혁신하여 목숨을 구하려 하였다.
갑오중일전쟁 이후 그해 7 월, 손영이 나서서 라이언현 방치국 총국장의 중책을 의연하게 맡았다. 그는 절강성 순무 요수 6 가지 중요한 임무, 즉 해구를 봉쇄하고, 성벽을 보수하고, 요새를 건설하고, 무기를 구입하고, 가보를 검사하고, 기부금을 모으는 것을 알려주었다. 라이언에서 시행을 계획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청정이' 마관조약' 에 서명했을 때, 손영은 "지금의 정세가 위태로워 천하가 이미 천년이 되었다" 고 감탄하자, "산을 옮겨 바다를 메우는 휘장" 을 들고 흥유회 설립을 주장하며' 흥유회 약례' 제 21 조를 썼다. 그는 이 민간기구인' 통합곡 중 40 만명' 을 통해 민중이 자금을 모아 은행을 설립하고 기업을 설립하고 철크롬을 수리하고 광산을 개설하기를 희망한다.
강유위는 버스에 책을 보내 개혁을 요구하고 변법을 요구하며 그 중의 핵심을 깊이 탄복했다. 변법의 실패, 경자 전쟁의 회복, 손영이는 한탄할 때 세상을 힘들게 하고 마음이 무겁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광서 27 년 봄, 청정은 형세에 핍박하여 변법유신을 재확인하고, 글자를 구하라는 칙령을 내렸다. Sheng xuanhuai 의 요청에 따라 sun yi 는 10 일 동안 dumen 을 만들었습니다. 당시 정치적 폐해에 대해 그는 40 편의' 변법편' 을 써서 조신 폐지, 중복관 제거, 내무부와 환관 폐지, 예산결산 재정제도 수립, 의회 설립, 신문사 설립, 민중 발성 허용, 상회 설립, 민병 실시, 경찰 운영, 제련 관리, 공장 개설 등을 주장했다 성선품은 줄곧 감히 진으로 갈 엄두를 내지 못했지만, 그는 이른바 변법이란 단지 거짓말일 뿐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로써 그는 청나라 정치의 희망이 없음을 깊이 느끼고, 정치적 입장은 충군 구국에서 동정반청혁명으로 바뀌었다. 당시 절강은 광복회의 근거지로 혁명 활동이 급증하고 있었다. 광서 33 년 5 월 추근이 체포되었다. 그는 호광 총독 장지동에게 그의 조카 절강순무 장증에게 전보를 보내 그를 구하려고 했다. 광복회 멤버, 가흥' 문태초회관' 회장이 온주에서 피난했다. 그는' 용인' 과' 귀가 많고, 소음을 피하지 않는 곳' 에 대해 깊이 걱정하며, 친구를 통해 그들을 동침으로부터 보호한다. 같은 해, 낙청홍교 강명 여학교 주임, 광복회 멤버 진나이신군이 모여' 신민가' 연설을 발표하고 혁명을 선전하고 현에서 체포를 명령했다. 첸 키안 온 온주, 일 레이 는 절망적 인 위험을 감수 하고, 집에 확장, 그 불도일 을 보호 하고, 다시 앞으로 나와 절강 공사 보펜, 온주 지사 시렌 등 쟁탈을 벌여 진나이 신신 을 위해 변호했다.
몇 차례의 우여곡절 끝에 이번 풍파는 마침내 가라앉았다. 이 모든 것은 손양보가 어느 정도 시대 조류에 순응해 구 민주주의를 지지하는 자산계급 혁명을 지지한다는 것을 보여 주는데, 이것도 그의 일생이 귀중할 수 없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만년의 손영은 물러나서 둘째를 추구할 수밖에 없었다. 묵가의 착실한 정신으로 뽕나무를 위해 열심히 봉사하고, 교육을 설립하고, 각종 실업활동을 전개하다. 광서 22 년 (1897) 부터 32 년까지 황, 소형제 등과 라이언 농민우호협회를 설립하고 농경과 뽕나무를 개량하려고 시도했다. 후계자는 호남과 후베이 () 두 성에 사람을 파견하여 광산을 시찰하고, 부유하고 유력한 광업회사를 설립하여 영가 () 에서 납광 () 을 채굴하였다. 해상 교통을 개척하기 위해 대신선회사를 설립하여 호광증기선을 전세 내고 라이언과 상해 사이를 항해하였다. 나중에 남통 장천 등과 상해에 강절어업회사를 설립하여 어선이 연해지역에서 사용되기 시작했다.
광서 31 년 (1905), 가을, 7 월, 라이언은 현상회를 설립하여 손양을 재상으로 추천했다. 그는 재임 기간 동안 소주, 항주, 융권을 회수하기 위해 상수겸 유금조등 저장로 거부회를 설립하고 라이언에 지부를 설립하여 청정을 소집하고, 영국 차용을 단호히 반대하며 자영업 경비를 마련하려고 노력했다. 지방사무에서 손양은 "자강의 기원은 학문의 발전보다 앞서서는 안 된다" 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는 교육에 가장 많은 심혈을 쏟았고, 가장 많은 성과를 거두었다. 광서 22 년 (189) 부터 그는 라이언의 한 현에서 교육을 시작하여 산수학원 (수학 및 기획학원) 을 설립하여 과학기술 인재를 양성하였다. 그것은 덕지체교육의 양성과 서원의 관리에 대해 엄격한 요구를 했다.
며칠 후 그는 방언관과 서평화학학교를 설립하여 외국어와 화학을 전공하고 현성에 양잠관을 설립하여 양잠 기술을 개량했다. 5 년간의 학교 운영 실천을 거쳐 광서 27 년 (190 1), 학계획관과 방언관이 합병하여 라이언 본교로 확장되었고, 분중, 서, 수 세 개의 전문반, 대1으로 확장되었다. 교육을 보급하기 위해, 서성 곳곳에 네 곳의 몽학을 설치하여 유아들이 등교하는 장소로 삼았다. 그 후 덕상, 의우, 문헌 세 곳의 여학교가 설립되어 중산층 가정의 여성들도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스승을 양성하고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데 있어서, 그는 구피, 라이언증통 학교의 진카이, 서돛을 일본에 파견하여 수학, 물리학을 공부하고, 일본 학부모를 초청하여 아이들에게 고공에서 공부하라고 권했다. 1 년 안에 20 여 명의 학생이 라이언두동에서 유학을 했는데, 저장교육사상 처음으로 유학을 떠났다. 광서 31 년 (1905) 8 월 청정부는 과거제도를 폐지하고 학당을 설립하기로 했다.
손영은 문초인과 양국 정부의 발탁으로 그해 10 월 문초 교무처 재상을 맡게 했다. 그의 교육 사업은 라이언현에서 저장남으로 추진되었다. 손양은 교무처 총리를 맡는 동안 먼저 온주 부중 () 을 정비했다. 그리고 교육을 보급하려면 교사를 훈련시켜야 한다는 것을 깊이 깨달았다. 교사를 양성하는 것은 전적으로 사범교육에 달려 있다. 이듬해 여름과 6 월에 문초에 사범학교를 설립하기로 했다. 온도 학교의 주소는 사 앞에 있는 전 학교 교사 홀이다.
개교 후의 건설 경비와 일년 내내 경비를 해결하기 위해 그는 완고한 세력의 간섭을 배제하고 관신 사이를 지원하려고 애썼다. 3 년이 걸려서 피곤해 죽겠어요. 마지막으로 3 만 6000 위안의 거액으로 광서 34 년 (1908) 에 온주사범학교, 학교 13 동, 단층집 12 칸을 지었다. 그 해에 240 명의 학생이 등록했다. 앞서, 초등학교 교사를 양성하기 위해, 나는 온주부중중 물리학, 화학, 박물, 스포츠, 음악 등의 과목에 대한 토론반을 연 적이 있으며, 반년 만에 졸업할 것이다. 동시에 각 과 초등학교 교사를 모아 매년 여름방학에 단기 세미나를 열어 재직 교사의 자질을 높이고 점차 새로운 교육 사업을 정상 궤도에 올려놓는다. 재임 기간 동안 그는 교육비 50 여만원을 모아 온주 16 개 현에서 각급 학교 300 여 곳을 설립했다. 산림 개발에 대한 그의 공헌은 여야의 칭찬을 받아 학부 2 급 고문관 저장성 학자로 임명되었다.
광서 33 년 11 월, 전성학계에 의해 일반 교육회 회장으로 추대되었다. 채원배 교장은 취임한 지 얼마 되지 않았다. 손이 부사장이 총재를 맡다. 이때, 그는 국내 교육 형세를 둘러보고, 자신의 10 여 년간의 학교 운영 경험을 결합했다. 진재교육부의' 교무평의안' 과' 교무과의안' 에 응답하여 국가 교육계획에 건의를 제출하다. 그 진들은 모두 정밀한 견해로 정곡을 찔렀다. 그의 이런 일과 실사구시적인 태도는 학술 저작을 제외하고는 교육에서도 볼 수 있는데, 정말 새 교육의 선구자이자 개척자이다. 손영이 죽은 후,' 청사 원고' 가 출판되었다. 나중에 온주 육현의 사람들은 그들의 개척 교육을 기억하기 위해 땅을 사서 정원을 짓고 도서관을 건설하여 우러러보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원저우, 원저우, 원저우, 원저우, 원저우, 원저우, 원저우) 라이언의 고향도서관인 옥해루는 전국 중점 문화재 보호 단위로 등재되었다. 오해구 자호남촌사원과 어고의 사작도 온주시의 중점 문화재 보호 단위이다.
학업 성적
손양장은 경학, 제자백가, 문자학, 고증학, 교정학, 지방공헌정리 등에서 모두 탁월한 성과를 거두었다. 장태염은 그를 "300 년 동안 절세의 절절절절절절절" 이라고 칭찬했다. 곽말로는 자신이' 전계 후의 대유' 라고 말했다. 그도 근대 신교육의 개척자 중 한 명으로 이론과 실천 방면에서 탁월한 성과를 거두었다. 그는 만청의 유명한 교육자이다.
1. 경학 훈고 방면에서 손양장의 대표작으로는' 이주정의' 와' 묵자간일' 이 있다. 이주' 는 일명' 주관' 으로 총 6 장으로 나뉜다.' 천관주',' 지관사제',' 관순종보',' 하관사마',' 추관사구',' 겨울소송공소' (한 장) 손영은' 주례' 가 주공 태평의 책이고, 전 왕정교소가 쓴 것으로, 주대법제의 총결산이라고 생각하게 했다. 그러나,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유가 사상은 융통할 수 없었다. 정현이 박질을 소홀히 하고 가규는 너무 부주의해서 1873 에서 책을 쓰기 시작했고 1899 까지' 예기 정의' 86 권을 완성하지 못했다. 전후 26 년 동안 손이가 양보한' 예기 정의' 라는 책' 예기 정의' 라는 책,' 예기 정의' 라는 책,' 예기 정의' 라는 책,' 예기 정의' 라는 책,' 예기 정의' 라는 책,' 예기 정의' 라는 책
손영은 만청국가에 정치적 부패의 위험이 있다고 느꼈고, "묵자 강경제, 근면함, 도술에 정통하고, 위험에 처하면 시국을 이롭게 할 수 있다" 고 생각했다. 청대 필원, 왕중, 왕염손 부자 등 학자들이 정리한 기초에서 10 년의 고심 끝에' 묵자주' 15 권으로 쓰여졌다. 손양이 양보한 수집과 해석을 거쳐' 묵자' 는 이미 사람들이 읽을 수 있는 좋은 책이 되었다. 지금까지' 묵자' 교주가' 묵자주' 를 능가하고 대체할 수 있는 것은 하나도 없다. 특히 설명 광학 역학 등 근대 서학과 통하는 지식에 대한 천명은 손이양보의 노력과 분리될 수 없다. 묵가는 근대에도 현학이 되었다. 양계초는 "중국의 최근 300 년 학술사" 에서 "묵자가 이끄는 선진 제자의 부흥은 정말 사상 해방의 열쇠이다" 고 평가했다.
2. 고대 문자 연구 방면에서 손양이 양보한' 문기예' 는 우리나라 최초의 갑골문 연구 저작이다. 왕은 1899 년 갑골을 발견한 뒤 이듬해 순난해 기록이나 갑골 연구에 주의하지 않았다. 1903 년 유새는 갑골을' 철운장거북' 으로 편성해 "다음 해에 이 기적을 볼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놀기 좋아한다" 고 말했다. 나는 두 달 동안 교정을 하려고 노력했고, 앞뒤가 반복되는 사람들은 서로 독서에 참여했지만, 단지 간단한 글일 뿐이다. " 1904 년, 그것은 두 권의' 문기 샘플' 으로 쓰여졌다. 책은 일월, 정브, 부씨, 귀신, 부인, 관씨, 국방, 의식, 문, 잡례로 나뉜다. 훈고와 고증을 겸비한 제도는 고문고석과 고사고증을 결합한 선례를 세웠다. 손여장 고증에는 185 자 * * 가 있는데, 대부분 단일 금문과의 비교에서 인식되는 상용자이지만, 그는 결국 갑골문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첫 번째 사람이다.
고서 연구 방면에서 손양장은' 명원' 두 권을 가지고 있으며, 소리, 모양, 의를 전면적으로 관통하고, 상주 발전에서 고서의 기원을 거슬러 올라가 갑골문으로 고서 연구를 시작하며' 획기적인 작품' 으로 불린다.
3. 교육사상 손양은 보급교육을 주장한다. "문초 교무처 잠행학교 관리법" 에서 그는 "민유지유 여부는 국가의 강성과 쇠망과 관련이 있다" 고 제안했다. 도시에 학교가 없고 가정에 아이가 없도록 곳곳에 초등학교를 광범위하게 설치해야 한다. " 보급교육은 관원부터 시작해야 한다. 그는 "전국에서 교육을 받지 못한 사람을 원한다면, 먼저 천하의 교육을 받지 못한 관원을 구해야 한다" 고 제안했다. ("학습" 본의) 그는 청정부가 10 년 후 비사정 대학 졸업생이 지사가 될 수 없다고 명시했다. 각 성 중학교를 졸업하지 않은 사람은 현이 될 수 없다. 10 년 안에 사정대학당과 각 성 중학교의 정원이 제한되어 있어 이 요구는 잠시 만족할 수 없었다. 따라서 단기간 학습을 통해 새로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관리 관리 간이 학교' 를 설립하는 대안을 채택할 수 있다.
손양은 또한 사범교육과 교직원 건설을 중시한다. 그는 "선생님의 훈련을 받지 않고 키우고 평안히 수확하는 것이 낫다" 고 생각한다. "서양 선생님들은 대부분 선생님이기 때문에, 마음속에 대나무가 있다." 。 손양은 "학교 교육의 질은 항상 교사의 인격에 영향을 받아 아이의 정신에 영향을 미친다" 고 주장했다. 그래서 그는 교사의 자질에 대해 구체적인 요구를 했다. 첫째, 교사는 반드시 교육 사업을 사랑해야 한다. 둘째, 교사는 과학 문화 지식이 풍부해야 한다. 셋째, 교사는 교육학과 심리학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 넷째, 교사는 과학 연구 능력이 있어야 한다. 다섯째, 교사는 건강한 몸을 가져야 한다.
손양은 교육활동에 대한 걸출한 공헌과 교육사상에 대한 독창적인 견해로 만청교육계의 만장일치의 추앙을 받으며 근대 교육사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