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음력 정월 초하루부터 초삼까지 고대에는' 신발' 과' 섣달 그믐날' 이라고 불렸는데, 지금은 설날이라고 한다. 푸저우는 이를' 해' 라고 부르는데, 일 년 중 가장 성대하고 긴 명절이다. 여명 때 집집마다 문을 열고, 분향하며, 포를 쏘아 새해를 맞이했다. 이 명절 전통에는 많은 금기가 있다. 첫 번째 말을 할 때, 첫 번째 일을 할 때는 1 년 핑안 바라도록 안색을 잘 주의해야 한다. 새해가 시작될 때, 모두의 첫 번째 말은 "부자가 된 것을 축하합니다", "부자가 된 것을 축하합니다", "핑안" 등 상서로운 말을 해야 합니다. 상대방도 그에 상응하는 좋은 말로 대답할 것입니다. 바닥을 쓸지 않고, 물을 길지도 않고, 물을 줍지도 않고, 나무를 자르지 않고, 빨래도 하지 않고, 목욕도 하지 않고, 이발도 하지 않고, 불길한 말도 하지 않는다. 온 가족이 일어날 때, 그들은 새 옷이나 최고의 옷을 입는다. 아침 식사, 일부는 평안과 장수를 기원하기 위해 태평 (국수, 닭고기, 오리알) 을 먹는다. 일부는 떡을 먹고 (흑설탕떡) 해마다 승진하시길 바랍니다. 어떤 노인들은 채식주의자이며, 가족의 핑안 1 년을 기도한다. 중학교 개학 첫날, 선배는 웃어른께 세배를 드리려고 하고, 어른들은 세뱃돈이나 사탕 귤을 준다.
첫날, 사람들은 친척과 친구들을 방문하고, 다음날과 셋째 날에 서로 새해를 축하할 수 있다. 아청 시인 오계운은' 복주 세시죽사' 에서 "종실 신복, 다른 사람을 앞서고, 예겸 기쁨" 이라고 말했다. 길에서 * * * 를 만나 부자가 되어 세배를 했다. " 이것은 고대 복주 신정의 경관이다. 시집가는 딸이 있는 가족들은 춘주를 들고 딸 사위 손대를 친정으로 초대하여 연회를 열어 재회한다. 수상 뱃사공 (? 여자들, 홍화 남색 셔츠 남바지, 남색 밑천 신발을 입고 일제히 상륙하여 집집마다 다니며 복주어로 시를 불렀다. "아줌마들은 모두 설을 보내고, 당앞에는 빨간 우산등을 달았다. 좋아요? 노예를 김판업체 입구로 보내서 미안합니다. " \ "오래된 해가 지났고, 새해가 지났고, 사업이 번창하고, 큰돈을 벌었다. 부자가 된 것을 축하하며 핑안 무사하다. 노예를 보내요? 문 건너다. " 이것은 "구걸" 이라고 불리는가? 시 ",이것은 새해 인사입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행운을 보여주다. 설 기간 동안 푸저우의 거리는 등불을 켜고 곳곳에 명절 분위기가 넘쳐흐르고 있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후 각급 당정 지도자는 명절 전이나 명절 기간 동안 열사 가족, 휴가 간부, 노로모에게 세배를 선물했다. 각 관련 부서는 설날 유람원, 각계 친목, 문예 파티 등의 행사를 조직한다. 그 미신적인 옛 풍습은 점차 사라졌다. 1990 년대 초에는 대부분의 가족들이 전화를 설치했고, 친척과 친구들은 전화로 서로 세배를 하며 명절 기간 동안의 교통 체증을 줄였다.
넷째 날 새벽, 집집마다 향을 피우고' 신을 데리러' 부뚜막 할아버지를 맞이하여 물건을 보러 왔다. 각 업종마다 방학하고, 폭죽을 터뜨리고, 가게를 열고, 공장을 운영하고, 사무를 한다. 90 년대 이후 학습시간을 조정했는데 지금은 8 일째다. 일부 서비스업은 설 기간에도 여전히 영업하고 있다.
정월대보름날
정월 대보름은 정월 대보름이라 상원절이라고도 한다. 복주등회는 한대에서 시작되며 송대는 교토등회의 상품으로 등재되었다. 무림옛일' 에 대한 베이징 푸저우등회에 대한 묘사는' 하얗고 옥처럼 빛나고, 광채가 눈부시다. 옥주전자처럼 맑은 얼음처럼 사람의 마음을 후련하게 한다' 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복주의 귤등, 채소등, 연꽃등 등 등 등. , 스타일링이 독특하고 색채가 산뜻하며 복주 지역 생활 특유의 것으로 눈길을 끈다.
왕응산' 민달기' 에 따르면 푸저우는 "문을 따라 등불을 달고 밤새워 등불을 감상하며, 이를 등시가라고 한다" 고 한다. 이런 풍습도 송대에서 시작되었다. 그 당시 집집마다 등불을 켜고 문을 가득 채웠고, 10 리 등재 곳곳에 붉은 빛이 가득했다. 주현 관원은 정월 대보름날 때마다 큰 등롱을 제창하며, "관민이 함께 즐거워한다." " 북송 원풍년 (1078 ~ 1085), 유근은 푸저우 지사입니다. 등롱을 보기 위해서 그는 집집마다 10 개의 등롱을 기증하라고 명령했다. 랑관골목 시인 진열 () 은 화가 나서 시등을 고루에 걸었다. "부자일등, 태창일기장; 가난한 집은 등불이고 부자는 상대적으로 울다. 낭만적 인 현을 아십니까? 듣기 좋은 노래가 없어도 나는 노래 부르는 것을 싫어한다. "그 이후로 정부는 더 이상 사람들에게 등불을 기부하도록 강요하지 않았다. 역대 정월대보름날에도 변화가 있었다. 당송 시대에는 정월 14 ~ 18 이 많았다. 원나라의 궁정은 대규모 등잔회를 제창하지 않는다. 명나라 13 ~ 22; 청나라는 13 년에서 17 년까지 계속되었다. 민국 이후에는 규칙이 없다.
복주등회는 멋진 등잔회일 뿐만 아니라, 아오산을 전시하는 행사로, 사람들이 감상할 수 있게 한다. \ "봄 램프 는 꽃 파티, 위안 Xi 전체 꽃 축복 보다 낫다; 은촛불은 빈 줄의 아름다운 경치를 불태우고, 길상빛은 산봉우리에서 나온다. " 이 시는 과거 푸젠 등롱 시장과 아오산의 웅장한 경치를 묘사했다. 정월대보름의 대문이 열리고 아오산이 밖을 향하고 있다. 교외의 사람들이 시내에 들어가 보니 매우 시끌벅적하다.
설날부터 정월 대보름날 전야까지 복주에는 등롱을 배달하는 민속이 있다. 시집간 딸에게 친정은 항상 한 잔을 보내는데,' 등' 과' 정' 의 해음은 가딘을 의미한다. 첫해에 관음을 보내 아이를 보냈다. 이듬해에는 자식이 없어' 신의 아들' 등과' 좌분자' 등을 보냈다. 3 년차, 4 년차, 아이가 없으면' 오렌지' 등을 보내' 초조함' 을 표시한다. 아이를 낳고 나면 조카 16 세가 될 때까지' 장원기' 등과' 천신 기린' 등을 보낼 수 있다. 민간 동요 한 곡이 있다. "정월 정월대보름날, 할머니는 조카를 사랑하시고, 오렌지등을 붉히며 복을 더한다." 할머니가 손자를 사랑하는 사회 패션을 반영했다. 양영성밤' 죽지사' 구름: "자녀 복채대, 신부는 온 집안에 햇빛이 가득하다. 저녁에는 노빌 (nobile) 을 제거하고 부모에게 등불을 보내달라고 보고해야 한다. 클릭합니다 이 시는 당시 등롱을 배달하는 성황을 묘사하였다.
정월 대보름날은 초칠부터 시작한다. 예전에 푸저우의 남뒷거리, 남대의 대만은 각종 종이 등롱을 팔았다. 팔각등, 볼등, 수박등이 있습니다. 나이프등, 용이 진주등을 빼앗았고, 나중에는 비행기등, 군함등 등이 있었다. 땅에는 원숭이가 양등을 타고, 양치기는 소등을 타고, 챔피언은 등불을 탄다. 홀에 궁등과 등롱이 걸려 있다. 당시 시는 "중화화등이 성시로 되어 있고, 세세한 비용을 깎고, 몇 가지 방법으로 설을 보내며 놀고, 벽명잔명" 이라고 말했다. 복주 조명 시장의 성황을 묘사하였다.
정월대보름날 저녁에 일부 마을들은 등롱을 가지고 거리로 나가 회의를 결합하여 신을 맞이한다. 신을 맞이하는 대오에는 용등 춤, 죽마 춤, 사자 춤, 지하 탁구, 육상 보트 타기와 같은 민간 문화 활동이 많다. 집에서 어떤 사람이 신이 지나가는 것을 보고, 등불을 들고 총을 쏘아 가족 핑안 기도를 했다. 오늘날, 등롱을 선물하는 풍습은 여전히 일부 노인들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다.
오구걸
정월 29 일은 복주 특유의 전통 민간 명절이다. 9 절' 은' 후구절' 과' 효절' 이라고도 불린다. 이른 아침 집집마다 찹쌀, 흑설탕, 땅콩, 대추, 마름모, 참깨, 계원 등의 원료로 단죽을 끓여' 연근주죽' 이라고 부르며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거나 친척에게 선물하는 데 쓰인다. 시집간 딸도' 구죽' 한 그릇을 보내야 하고, 어떤 이들은 태평한 국수, 계란, 족발 등을 첨가한다. , 그리고 부모님께 돌아가 부모를 공경하다. 또한 9, 19, 29, 또는 18, 27, 36 과 같은 9 세 이상인 사람은 모두 생일처럼' 태평' 한 그릇을 먹어야 핑안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오구걸' 은' 목련 구모' 의 전설에서 유래했다. 옛날에 목련이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의 어머니는 생전에 매우 흉악하여 사후에 명계에 감금되었다고 한다. 그가 감옥을 방문했을 때, 그는 늘 그녀에게 음식을 보냈지만, 모두 경비원에게 먹혔다. 나중에 그는 물 밤나무, 땅콩, 대추, 계원, 흑설탕 등의 원료와 찹쌀을 섞어 단죽을 끓여 그릇에 넣고 검은 깨를 엄마에게 뿌릴 방법을 생각해 보았다. 간수가 죽이 검은 것을 보고 물었다. "이게 뭐야?" " 목련은 아무렇게나 대답했다. "이것은 죽입니다." (복주어' 9' 와' 토' 동음 이의어) 파수꾼들은 이 죽이 깨끗하지 않아 먹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유럽 구주' 는 무련의 어머니에게 전달되었다. 그날은 정월 29 일이었고, 목련의 어머니는 올해 만 29 세였다. 민간 풍습에 따르면 정월은' 삼구', 정월 초구는' 상구', 19 일은' 중구', 29 일은' 후구죽' 으로 나뉜다. 앞으로 죽의 색깔은 검은색으로,' 구죽' 이라고 불리며 어머니에 대한 효도를 보여주며' 구죽' 이라고도 한다. 정월 29 일이든 29 일이든 모두 목련 어머니가 사고를 당한 날이다. 그래서 푸저우 사람들은 9 일을 꺼리며' 9' 는 역경의 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9' 세에 부합하는 사람은 모두 좀 평평하게 먹어야 하고, 시집간 딸은 부모의 안전과 건강을 보장하기 위해 부모에게' 9' 를 주어야 한다.
청명절
청명절은 복주의 중요한 민간 명절이다. 청명절은 매년 춘분 이후 15 일입니다. 청명절 당일 혹은 전후로 집집마다 교외로 나가 답청을 하고 산에 올라가 조상에게 성묘를 제사했다. 성묘는 압지라고도 하는데, 묘지를 제초하고 무덤 앞에 돈지를 붙여 후대 사람들이 성묘를 하러 온다는 뜻입니다. 제물을 가지고 다니면, 아주 간단합니다. 청명절에는 푸저우에 떡이나 두부, 시금치 가방과 같은 독특한 제물이 있는데, 이를 청명백이라고도 합니다. 시금치 (남방에서 자라는 나물, 먹을 수 있고, 맛도 차갑고, 청록색으로 으깬 즙) 로 즙을 짜서 쌀에 스며들어 대추를 만든다. 청명절을 전후로 복주의 식당은 모두 만들어 팔았다. 부자의 집은 대부분 스스로 지은 것이지만, 손으로 모델링할 필요는 없다. 대신, 그들은 씨족 홀의 번호가 새겨진 나무로 만든 인모를 사용했다. 프린트된 파인애플은 특히 예뻐서 친지들에게 선물로 나누어 준다.
성묘를 하고 돌아오니 송가지나 버드나무 가지를 꺾어 집 앞에 꽂아 너희 집이 선인을 위해 묘를 제물로 바쳤음을 나타내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단오절
단오절은 복주에서 5 일과 5 월절로 속칭한다. 명절의 가족 회식이 정오라서 단오절이라고 합니다. 애국시인 굴원을 기념하는 명절이라고 한다.
단오절 첫날부터 모두들 청소를 하고 문 앞에 꽃을 매달아 소독을 했다. 단오절에 쫑쯔, 지갑, 수컷 황주, 수컷 황주를 먹습니다. 아이들은 새 옷을 입고 향낭을 달고 빨간 배를 묶고 웅황으로 입과 코에 발랐다. 그들은 여드름을 피하고 뱀과 전갈을 쫓아낼 수 있다고 한다.
명절 식사 후 가족은 아이를 데리고 푸저우 서호, 남대 만수교, 민강으로 용선 경기를 보러 갔다. 어떤 배는 물고기로 그려지고, 어떤 배는 새우로 그려져 있는데, 모두 수족 기호이다. 초하루부터 초오까지 모두 용주가 있지만, 초오오후에는 경기를 열어 우승을 쟁탈할 예정이어서 관중이 붐빈다.
오늘날 단오절의 우수한 전통 풍습은 여전히 계승되고 있다. 예를 들면 여름 건강 운동을 정리하고 전개하는 것이다. 용선 경기는 수상 스포츠의 일환으로 매년 행사를 조직한다. 푸저우 용주도 국제 용주 대회에 참가하여 영예를 얻었다.
칠석절
음력 7 월 7 일, 푸저우는 조지절, 인척절이라고도 불린다. 7 월 칠석은 신화 중 견우직녀가 까치교에서 만날 때이다.
칠석에서 여자들은 일곱 글자를 총명한 상징으로 사용할 때, 과일 일곱 접시, 컵 일곱 개, 향 일곱 개, 바늘 일곱 개, 색 실 일곱 개를 전시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먼저, 그들은 베가에게 일곱 번 경의를 표하고 다리를 꼬고 앉았다. 몽롱한 달빛으로 그들은 다투어 바늘귀를 꿰고, 빨리 입고, 많이 끌어들이는 사람은 누구나 가장 기교가 있다. 송량코가의' 삼산산' 에는 "당신은 색채가 알록달록한 건물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습니까? 누출이 끝날 때까지. 클릭합니다 이런 풍습은 대부분 부야와 부잣집 부인들이 완성한다. 사람들은 콩을 분리하고 인연을 맺는 활동에 종사한다. 집집마다 잠두를 삶아 선물을 주고, 콩을 씹어 이야기를 나누고, 이전의 미움을 없애고, 가정의 화목, 친지들의 애정, 이웃의 화목을 촉진한다. 아이는 콩을 나누고, 친구를 사귀고, 화장을 하고, 어린애로 가득 차 있다.
유령 축제
음력 7 월 15 일은 속칭' 7 월 반',' 왼쪽 반' 이라고 불린다. 추석은 7 월의 매일 거행할 수 있다. 전설에 의하면 목련은 어머니의 죄를 덜어주기 위해 열 명의 스님에게 목련회를 만들어 어머니를 낳게 했다고 한다.
추석에는 가족마다 가족 모임이 열린다. 일반 제물 외에도 조상과 유령이 저승에서 즐길 수 있도록 종이옷을 태워야 한다.
추석은 마침 농촌 올벼가 수확한 후, 사람들은 농한시간을 이용하여 논을 제하고 풍작을 축하했다. 그래서 푸저우 교외 현에는 아직도' 7 월 반 월' (반년이 지났다는 의미) 의 풍습이 남아 있지만, 시간은 마을에 따라 다르며, 왕왕 각 마을이 다 끝난 후 번갈아 가며 하는 경우가 많다. 반대' 를 할 때 집집마다 많은 친척과 친구들을 초대한다. 일부 마을들은 극단을 초청하여 공연, 논평, 노래를 부르며 풍작의 기쁨을 과시했다.
추석
8 월 15 일은 추석이며, 속칭 단절이라고 합니다.
추석에 월병을 먹는 유래에 대해 원말 몽골 귀족 통치자가 통치를 공고히 하기 위해 민간에서 철칼을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고 10 가구가 식칼을 공유하도록 규정하고 있다는 말이 있다. 통치자가 악행을 많이 해서 백성들이 극도로 증오한다. 장고우석성은 암암리에 직렬로 이어져 월병에 봉기의 작은 쪽지를 놓았다. 추석 밤, 집집마다 월병을 깨고 전단지를 보고 식칼을 빼앗으며 원나라 통치자에 대항하는 봉기를 벌였다. 그 후로 추석마다 사람들은 월병을 먹어서 이 인민 투쟁의 명절을 기념한다.
추석에는 복주인들이 제물을 준비하고 종이 옷을 불태워 그들의 조상에게 제사를 지냈다. 저녁 회식, 가족 상봉, 술 마시고 달맞이. 이 명절에는 노인을 존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풍습도 있다. 후배는 어른에게 큰 월병 (즉 예빙) 을, 어른은 후배들에게 작은 월병을 증정하여 명절 기간 동안 서로에 대한 아름다운 축원을 표했다. 추석 풍습,' 푸젠통지' 에 따르면? "풍속지" 에 따르면 복건 각지는 약간 다르다. 푸저우시에서는 "추석녀가 우석산 분향, 야연소탑 등, 야녀가 팔짱을 잡는 여행이다. 이를' 만병' 이라고 한다" 고 한다. 영태현 "추석 명월, 군자는 퀘이커를 기원합니다." 민청현 "추석에 월병을 만들고, 술을 차려 달구경을 하고, 밤토란을 먹고, 소년을 준비합니까? "이봐, 기와로 탑을 만들고, 서로 안녕. 클릭합니다 "창악현지" 는 "추석에는 아무도 관여하지 않고, 집집마다 술만 마신다" 고 기재했다.
추석' 스윙 타워' 는 명절의 큰 즐거움이다. 농가의 아이들은 기와를 줍고, 기와탑을 쌓고, 밤에는 장작을 태우고, 시월은 서로 의지한다. 도시 사람들은 진흙이나 도자기 인물을 사는데,' 서유기',' 삼국연의',' 수호전' 등 역사적 인물들이 있어 촛대, 꽃병, 향로가 모두 진열되어 관람할 수 있다. 일부 부유한 가정은 로비에' 탑' 을 설치하는데, 3 층 탁자에서 10 층 테이블까지 다양하다. 꼭대기층은 진흙탑이나 탑이고, 밑바닥은 모내기 대야로 풍작을 보여준다. 중간 몇 층에는 역대 유명 인사와 희곡 인물들이 줄지어 있고, 마당 전체가 등불이 환하여 명절 분위기를 더했다.
중양절
음력 9 월 초 9 일은 중양절이다. 9 는 양의 수이고, 일월은 똑같이 중요하기 때문에' 중구' 라고도 하고 중양이라고도 합니다. 중양절은 한말 등산 피난 이야기에서 기원했다. 삼산지' 에 따르면 푸저우 구선산 (옥산) 은 한 (), 민 (), 월제왕 등림 () 으로, 한고조 유방 () 과 동시대 () 는 환경보다 200 년 앞선다. "팔민통지" 에는 "중양절, 군인들이 아침에 오르고, 국화주를 마시며 장수를 연장하고, 산수유나무를 꽂아 악을 피한다" 고 실려 있다. 산수유는 한약으로, 맛이 씁쓸하고, 성온이며, 산한, 온중, 진통, 악마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 민월왕이 국화주를 담는 큰 석존으로 청나라 가경년 동안 여전히 산속에 있다가 사라졌지만 여전히' 구천대' 유적이 있다고 전해진다. 9 월 9 일 푸저우에서는 등산, 국화주 마시기, 산수유층 삽입, 종이연 날리는 풍습이 있다. 종이 鹟 도 환경과 페이장방의 이야기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한 번, huanjing 는 Fei changfang 이 전염병 퇴치 약을 복용하게 하고, 산길을 걷고, 비둘기에 의해 인도되고, 비용을 찾았습니다. 후세 사람들은 이 사건을 기념하기 위해 종이 비둘기를 데리고 산으로 날아가며 오랜 시간 전해져 왔고, 종이를 날리는 풍습도 있었다.
예전에 복주에서 산을 오르고 종이부엉이를 놓는 곳은 주로 산 오산 대묘산이었다. 당시 대묘산에는 등산석이 있었는데, 하늘에서 떨어진 것으로 알려져' 별락' 이라고 불렸다. 9 월 9 시에 어른이 아이를 데리고 대묘산에 갔다. 일단 그들이 고등석산에 오르면, 그들은 더 높이 자랄 것이다. 그래서 푸저우 4 문을 끌어들인 사람들이 이곳으로 뛰어갔다. 중양절, 대묘산으로 통하는 2 급 돌계단은 빈자리가 없다.
9 월 9 일 등산,' 높음' 과' 높음' 해음. 따라서 축제 기간 동안 푸저우에는' 구중과' 라고 불리는 특별한 케이크가 있었다. 즉, 열매는 9 층, 가운데는 7 층의 설탕이 있는데, 이는 높이 기어올라 재난을 피한다는 뜻이다.
명절 기간 동안 친척을 두 번 생각해 보세요. 푸저우의 중양절과 성묘활동은 춘추절과 청명절로 불린다. 현재 복주의 교외나 현성에는 9 월 9 일 성묘하는 풍습이 남아 있다.
중양절이 오늘날까지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은 더 풍부한 문화적 내포를 부여하고, 등산과 국민 헬스를 결합하고, 조상의 무덤과 노인을 존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전통적 미덕을 결합하고,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화교와 결합하여 투자를 유치한다. 전국인민대표대회는 중양절을 노인절로 정하기로 한 결정도 통과시켰다. 명절 기간 동안 각 부서와 조직은 각종 형태의 등산, 헬스 등 체육 활동도 거행한다.
겨울부터 날짜까지
겨울부터 일까지는 음력 24 절기 중의 하나이다. 과거에는 이 명절 전야에 사람들이 홀에 모여 테이블 주위에 밥을 비볐다. 찹쌀은 풀을 갈아서 반건조까지 눌러서 완자를 반죽하고 냄비에 넣고 삶아 젤리를 건져낸다. 。 책상 위에는 붉은 귤 몇 개, 붉은 대나무 꼬치 한 다발, 종이꽃 한 쌍, 소년 소녀 (어린이) 의 진흙 플라스틱, 병통의 붉은 국화꽃이 놓여 있다. 비벼서 향을 피우고 촛불을 켜다. 아이들은 복주어로 동요를 부른다: "문지르세요? 야초, 젖통증에 따라 형별, 형수별, 동생 단형별. 우리 형수는 기뻐하고, 우리 부모님도 기뻐하신다. 유아절 (가을) 이 떨어지면 이형은 곧 랭 (아빠) 이 된다. " 겨울 ~ 일 마사지? 때때로 이것은 더 많은 행복을 기도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날 밤 닦았어? 다음날 아침 겨울부터 일호텔에 입주하여 아침을 즐기다.
부뚜막 신에게 제물을 바치다
부뚜막, 음력 12 월 24 일. 푸저우 풍습에 따르면 음력 12 월 23 일은 관가가 고기아궁이를 제사하는 날이고, 24 일은 백성들이 소아궁이를 제사하는 날이며, 수상 주민 (? 사람) 25 일.
아궁이는 원래 고대 여름에 불을 제사하는 의식이었다. 불의 출현이 인류를 피를 먹고 피를 마시는 시대로부터 해방시킨 것은 매우 기념할 만한 일이다. 그러나 후세 사람들은 제사용 부뚜막을' 부뚜막 신' 숭배로 바꾸어 부뚜막 신을' 하늘의 기도, 땅의 도움' 의' 생명의 신' 이라고 불렀다. 이 진화 과정은 한나라에서 시작되었다. 《후한서》에 따르면? 음추전' 에는 윤자흥이라는 효자가 있어 섣달 23 일 (12 월 23 일) 일찍 술을 마셨다. 그는 부뚜막 신이 나타나는 것을 보고 재빨리 기도하며 집안의 영양을 희생했다. "당연히, 그것은 매우 부자가 되었다 ... 그래서 그는 종종 12 일째 아궁이에 영양을 추천한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 전설은 부뚜막 신이 옥황대왕이 세상에 파견한' 상주 대사' 라고 말하는 것이 점점 더 흥미진진해지고 있다. 매년 섣달 이십사, 부뚜막 신은 옥제에게 거사의 선악을 한 번 보고한다. 천국에 가는 날은 열흘 동안 계속되었고, 이듬해 정월 초사에는 그가 인간으로 내려왔다. 부뚜막 신이 떠나기 전에 집집마다 그와 작별인사를 해야 한다. 닭, 오리, 생선, 고기, 난로 설탕, 난로 케이크, 술 등. 제사를 지내기 위해 제공되는 부뚜막입니다. 사탕난로떡 외에도 사탕수수, 마름모, 대추, 땅콩, 금침, 목이버섯 등이 있습니다. 제사를 지낼 때 아이들은 동요를 불렀다. "아궁이는 미혹이고, 아궁이는 청동향로 앞에 있고, 김원보는 바르며, 아궁이는 하늘에서 잘 말한다. 아궁이는 아궁이를 보우하고, 아궁이는 농업을 보우하며, 아궁이는 돈을 벌고, 농모부귀는 장수하고, 농형은 형수를 구하고, 농형은 형수를 구하며, 농공부는 총명하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제사가 끝나면 낡은 부뚜막 신도를 찢고 새 부뚜막 신도를 붙여 송년을 표시합니다. 명절 전에 할아버지 할머니는 남녀 손자 손녀에게 오븐 설탕 오븐떡을 선물한다. 남녀 손세대가 몇 명 있다면 소포 몇 개를 보내야 하고, 각 소포마다 당승, 사승, 손오공, 저팔계 등을 포함한' 꽃껍질' (마스크) 을 동봉해야 한다. 아이들은 즐겁게 음식을 먹을 것이다.
지금도 일부 가족들은 난로에 제물을 바치는 낡은 풍습을 가지고 있다. 부뚜막떡은 연당떡으로 개명되어 복주설 시장의 설화 중 하나가 되었다.
섣달 그믐
전설에 의하면' 년' 은 악마로 매년 섣달 그믐날에 나와서 사람을 놀린다. 그래서 섣달 그믐날에는 집집마다 새로운 상징 (춘련) 을 붙이고 폭죽을 터뜨려 1 년을 몰아냈다. 복주도 정 () 당 () 시대의 대포 () 를 태우고 재난을 몰아내는 낡은 풍속을 흉내냈다.
12 월, 사람들은 술을 빚고 설맞이 준비를 하느라 바쁘다. 15 일 후, 나는 집을 청소하고, 집을 청소하기 시작했다. 이것은 청소당, 청소당이라고 한다. 외출한 친척은 이미 돌아와서 가족과 재회했다. 25 일 후, 떡이 잘 쪄지고, 닭오리 생선주 등이 있습니다. 모두 조상과 천지의 신에게 제사를 지낼 준비를 하고 있는데, 이를 분년이라고 한다. 사위가 장부모님께 새해 선물을 드리며 신년 선물이라고 합니다. 섣달 그믐날 밤, 붉은 촛불 고열, 온 가족이 화기애애애하고, * * * 술을 마시며 접대하는 것을 늙었다. 저녁에 다시 한 번 청소를 하고 폭죽을 터뜨리며 다음 해 밥을 짓는다. 이듬해 저녁 식사는 나무로 만든 찜밥솥으로 가득 차 있었고, 주위에는 주사젓가락 열 켤레가 놓여 있었고, 붉은 종이를 바르고, 붉은 줄을 묶고,' 오자' (대추, 땅콩, 호박씨, 용안핵, 밤) 를 뿌려 당집 책상 위에 놓았다. 집 정문, 커튼, 상자형 가구, 귀중품에는 모두' 금은종이 호일' 이 붙어 있는데, 이는 이 가족의 금은보물이 문틈에서 넘쳐 내년에 큰돈을 벌는 것을 상징한다.
섣달 그믐날, 어른들도 아이에게 세뱃돈을 주는 풍습이 있는데, 초부터 열다섯 살까지 세배를 할 수 있다. 민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귤도 없어도 돈이 필요해요." 설날이 지났는데도 여전히 적지 않은 수입이 있다!
옛날에는 30 세 (30 밤) 가 채권자가 빚을 갚고 채무자가 빚을 피하는 가장 긴장된 날이었다. 옛날에 너는 빚을 지고 설을 보낼 수는 없었지만, 너는 30 밤을 보낼 수는 없었다. 빚을 피하기 위해, 도시 외곽에 사는 채무자는 후주 대서묘에 가서, 도시의 성황묘에 가서 연극을 보러 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빚명언) 1950 년대 이후 사람들의 생활수준이 크게 향상되어 빚을 강요하는 일은 이미 존재하지 않았다. 지금 설맞이 상품이 다 생겼는데, 각종 색깔의 각종 품종이 다 있다. 사무실, 공장, 상점에는 모두 등롱이 장식되어 있다. 거리 양쪽에는 일루미네이션 만개, 은꽃 만송이, 모두가 새해를 맞이한다.
생활 풍습
옷
옷과 옷
청나라에서 민국에 이르기까지 복주 남자들은 가운을 많이 입는다. 가운은 어깨에서 발목까지. 문은 오른쪽에 있고 앞뒤에는 단추 장식이 있습니다. 앞에는 천 한 조각이 있고, 중간에 작은 가방을 하나 꿰매는데, 어두운 가방이라고 하는데, 소량의 물건을 숨길 수 있다. 롱 셔츠는 중장년 남성의 캐주얼웨어로 자주 갈아입고 주로 면직물로 만든다. 그것의 일반적인 색은 파란색, 회색, 달빛이다. 지위가 있는 사람은 여름에 린넨이나 실크 가운을 입는다. 상의는 여자의 외투를 가리키며, 이를 옷바퀴라고 한다. 예복은 단순하고 대범하며 블라우스는 참신하고 화려합니다.
재킷은 남자가 입는 짧은 외투로 가운이나 가운 밖에 입는다. 칼라가 하나 있고, 허리가 길고, 단추가 다섯 개 있습니다. 마에봇은 천을 쓰지 않고 꽃과 녹색으로 많이 장식한다. 나중에 왼쪽 터틀넥의 측면에 작은 가방을 꿰매서 시계를 숨기는 것을 시계 가방이라고 합니다. 마에봇을 대체할 수 있는 또 다른' 갑자' 는 멜빵바지, 조끼라고도 합니다. 그것은 민소매 상의로 가운이나 긴셔츠 밖에 씌워져 있어서 조끼라고 합니다. 항일전쟁 이후 가운 마에봇을 입은 사람이 줄었고, 가운 마에봇을 입은 사람이 적었다. 손중산이 창조한 중산복을 대신하고 널리 유행하다.
중년 이상의 관원, 신사는 겨울에 외출할 때 가운 외에 외투도 입어야 한다. 그들은 어깨에서 무릎까지 길고, 무칼라 민소매, 끈으로 목에 묶여 있다. 이것은 "망토" 또는 "망토" 라고도 합니다. 청나라에서 민국까지 도시와 농촌 남녀가 모두 무릎까지 닿는 블라우스와 재킷을 입었다. 셔츠는 홑옷이고 재킷은 2 층 이상이며 솜저고리, 솜저고리, 가죽저고리가 있어 제때에 갈아입습니다. 남성용 재킷에 쓰는 재료는 대부분 면이고 여성용 재킷은 실크가 많다. 구시대에 여성의 옷차림은 외투와 치마로 통칭하여 치마 외투라고 불렀다. 여자는 결혼해서 큰 붉은 비단뱀 치마 아나콘다 코트를 입어야 하고, 혼수에 속옷 한 벌, 즉 타이트한 큰 바지를 입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과거에는 여성들이 녹색 치마를 사복으로 입고, 빨간색 치마는 정장으로, 흰색 치마는 상복으로 입는 것이 습관이 되었다. 설이나 집이나 친지들의 연회에서는 빨간 옷을 입고 노태를 유지해야 한다. 남편이 죽은 후, 그녀는 더 이상 빨간 치마를 입지 않았고, 기혼녀도 빨간 치마를 입지 못하게 되었다. 과부는 아이가 자라서 자립할 때 녹색이나 연한 녹색의 자수 치마를 입을 수 있다. 보통 치마는 종아리까지 갈 수 있고, 대부분 실크이거나, 가지각색의 도안을 수놓을 수 있다. 접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이른바 플리츠스커트입니다. 농촌 여성들은 밭에서 일할 때 모두 빨간 천 치마를 입고 행복을 나타냈다. 민국 이후 치마를 입은 사람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 하지만 남녀는 노동에 종사할 때 천으로 수건을 가슴에 싸서 오염방지 옷과 바지를 치마라고 부른다. 청대 중상층 여성들은 치파오를 입는 것이 유행이고, 그들은 가운을 입고 있다. 민국에 이르면 치파오의 스타일은 수시로 변화하고, 터틀넥, 짧은 칼라, 딱딱한 칼라가 있다. 어떤 사람은 바닥으로 끌고, 어떤 사람은 종아리가 길고, 어떤 사람은 무릎 위로, 어떤 사람은 무릎 아래로 끌린다. 긴팔, 반소매, 조끼 같은 민소매가 있습니다. 1950 년대부터 70 년대까지 치파오는 거의 자취를 감추었다. 80 년대 이후 다시 유행하면서 스타일이 서구화되는 경향이 있다.
남녀 옷은 모두 바지입니다. 긴 바지, 반바지, 외바지, 속옷이 있습니다. 구식 바지는 가방이 없습니다. 상단은 통칭하여 바짓가랑이라고도 하며, 바짓가랑이는 약 반 피트 높이의 흰 천으로 바느질하여 만들었다. 바지를 입을 때, 다른 끈으로 바지를 허리에 매는 것을 바지 머리띠라고 합니다. 발관은 앞뒤 폭을 가리지 않고 양쪽으로 쓸 수 있다. 치마바지에는 속칭 바지투로 불리는데, 일반적으로 모두 바느질되어 있다. 두 바짓가랑이가 하나로 합쳐져 쌀콩이라고 한다.
민국 중기에는 공무원과 중급 지식인들이 중산복, 양복 가죽신을 입었다. 중학교 남학생은 노란색과 검은색이 섞인 학생복을 입고, 여학생은 파란색 셔츠와 치마를 입는다. 젊은 농민들은 캐주얼웨어를 입고 패션이 매우 유행이며, 색깔은 파란색, 회색, 흰색을 위주로 한다. 건국 초기 공직자들 중에는 남성 중산복이 성행하고 여성 레닌복이 성행하였다. 겨울에는 레닌식 짧은 솜저고리를 입었는데, 색깔은 대부분 회색이나 연한 파란색이다. 1954 는 소련 학습을 제창하고 옷차림을 중시한다. 젊은 여성들은 꽃무늬 원피스 ('Blagi' 라고 불림) 를 입고, 농촌의 중소년 농민들은 여전히 더블 버클 페이퍼백 차림으로 외출을 하거나 장사를 할 때만 중산복을 입는다. 여성은' 199 블루' 와' 양옥양목' 으로 큰 가슴 짧은 옷을 만드는 것이 유행이다.
문혁' 기간 동안 군복은 청년 남녀들 사이에서 유행했고, 블랙, 그레이, 블루는 여전히 중장년층의 주색이었고, 중산복은 여전히 가장 인기 있는 스타일이었다.
80 년대 이후 옷이 많이 변했다. 젊은 남녀는 옷차림에 신경을 쓰고, 디자인이 세련되고, 질이 향상되었다. 그들의 옷은 규범적이지 않고, 길고, 짧으며, 넓고, 좁고, 수수하고, 밝은 색이 있다. 바짓가랑이의 시간은 좁고 넓으며 짧으며 사람마다 다르다. 사계절의 젊은 여성복은 다채롭고, 자주 바뀌고, 긴 치마를 입고, 짧은 치마를 입고, 미니스커트를 입고, 헬스 바지를 입는 경우도 있다. 원단은 화학섬유에서 꽃, 깃털, 가죽, 삐삐 등 고급 제품으로 발전했습니다. 중장년 남성은 중산복에서 재킷과 양복으로 바뀌었고 재질도 점차 고급화되었다.
신발과 양말
민국 전후 남녀노소가 신은 신발이 비교적 많다. 남자 신발은 검은 동그란 입이나 뾰족한 끝, 쌍코나 코가 없고 동그란 머리는 저갱 () 이 있다. 여름에는 사람들이 집에서 나막신과 슬리퍼를 신는다. 여성용 신발은 주로 빨간 천 소재, 뾰족한 촉수, 자수면, 두꺼운 밑창, 하이힐처럼 보입니다. 민국이 발을 감는 것을 금지한 후, 여자 신발은 남자 신발과 비슷하고, 신발 위에는 가로단추가 있다. 1920 년대와 1930 년대 이후 구두, 고무신, 구두를 신는 사람들이 늘고 있어 여성들이 대부분 하이힐을 신는다. 건국 후, 50 년대는 고무 밑창, 군화, 구두를 위주로 했다. 1960 년대 플라스틱 공업이 발전함에 따라 각종 플라스틱 신발과 슬리퍼가 시장에 진출했다. 여름가을에는 사람들이 주로 플라스틱 슬리퍼를 신고 나막신이 점차 도태되고 있다. 1980 년대에는 대부분의 청년 남녀 간부 직원들이 디자인이 참신하고 다양한 구두를 신고 있었다.
옛날에는 남녀가 모두 천으로 만든 양말을 신었는데, 여자는 폭이 5 ~ 6 센치, 길이가 2 미터 정도 되는 포대 (일반적으로' 발띠' 라고 불림) 로 발을 감쌌다. 1950 년대 이후, 니트 양말, 스타킹, 나일론 양말이 천 양말을 대신했다.
모자
근현대 민간에서 유행하는 모자는 작은 모자로 과피모, 사발모자라고도 하며 남성의 캐주얼모자입니다. 여섯 가닥의 땋은 머리띠가 함께 바느질되어 원을 형성하는데, 평평한 지붕과 첨탑과는 다르다. 모자의 소재, 춘하 새틴, 여름가을은 원사, 검은색입니다. 모자의 윗부분은 실크로 만든 매듭으로, 꽃처럼 또는 과일의 줄기는 둥글고 짧다. 부자는 산호나 마노로 매듭을 짓고, 일부는 작은 방옥으로 모자 처마 중심을 장식하는데, 이들은 항일전쟁 때 사라졌다. 대예모는 1920 년대와 1930 년대에 양복과 함께 외국에서 수입된 것이다. 공직자와 지식인들 중에서 그들은 양복과 모자를 입고, 어떤 사람들은 가운과 가운을 입고 있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설립된 후, 1950 년대에 회색 군모가 성행하였다. 문혁에는 노란 군모를 쓰는 것이 유행하고, 일부 청녀들도 착용한다. 1980 년대 이후 노인과 아이들은 각종 모직물, 원사, 양모로 만든 모자를 쓰고 추위를 막았고, 소수의 사람들은 여행할 때 오리모자를 썼다.
시
머리핀, 머리핀, 귀걸이, 반지, 팔찌는 구시대 여성의 주요 장신구이다. 머리핀, 머리핀, 귀걸이는 부자를 위한 금제, 보통 은제, 가난한 사람을 위한 구리제. 반지는 보통 금이고 팔찌는 대부분 옥이고 은과 구리도 있습니다. 미혼 여성의 액세서리는 많지 않고 보통 귀걸이와 팔찌만 있습니다. 학생들은 보통 장신구를 착용하지 않는다. 건국 후 일부 농촌 지역을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장신구를 착용하지 않는다. 80 년대 이후 여성들은 반지, 목걸이, 귀걸이 등을 착용하기 시작했다.
머리장식
청대 남자는 길게 땋은 머리를 기르고, 기혼녀는 상투를 틀고, 양며느리는 양쪽으로' 메뚜기 롤빵' 을 빗었다. 도시와 농촌 여성 모두 꽃 착용이 유행한다. 꽃을 착용하면 얼굴형의 아름다움을 부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꽃익자' 를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은 상서로운 일의 상징이라고 한다. 꽃에는 꽃과 풀꽃의 두 가지 종류가 있다. 통초화는 한약 통초를 주요 원료로 하여 만든 것이다. 착용하는 꽃은 대부분 상투에 꽂히거나 이마의 틈에 끼거나 늘어진 머리띠에 묶는다. 일 년 사계절 모두 꽃을 사용한다. 어떤 흔한 꽃이든 색깔이든 향기든 언제든지 골라야 한다. 명절이나 집에서' 붉은 미소' 의 꽃을 착용하는 것이지, 수수한 꽃이 아니다.
복주 재스민은 많고 화기가 길고 향기가 짙어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다. 목련도 자주 따고 착용한다. 어떤 꽃들은 보통 복숭아꽃이나 협죽도와 같이 착용하는 것을 금지한다. 아름답지만 경박한 풍조로 여겨져 풍속이 따라다니며, 아무도 입어본 적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여자는 복상 기간 동안 꽃을 착용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젊은 과부는 비교적 금기시되지만, 아이가 자라야 소화를 쓸 수 있다. 청나라 강희년, 푸젠성 안찰사 주량공이' 푸젠노트' 에 있었나요? 복건 여성들은 꽃을 착용하는 풍습을 언급했다. 이는 300 년 전 복주의 여성들이 꽃을 끼고 아직도 고풍스러운 민풍을 간직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동초화는 푸저우의 수공예품 중 하나로 동초화와 색색의 실크, 벨벳, 천으로 만든 꽃이다. 중장년 여성들은 설날이나 축제 행사에서' 사계절꽃' 이나' 아기 장춘화' 를 착용해야 한다. 사계절 꽃은 다른 계절의 꽃들이 하나로 합쳐져 있고, 사계절은 항상 봄이다. 장춘화 아기는 종이로 만든 나체 남자아이로, 꽃에 앉아 있는데, 이는 온 집안에 자녀와 손자들이 가득하다는 뜻이다. 푸저우 교외의 일부 마을에서는 여성이 상투 중간에 세 개의 검형 머리핀을 넣었는데, 이를 삼비나 화장실 머리핀이라고 한다. 삼척은 은이나 흰 구리로 만들어졌으며, 각각 무게가 약 78 원에서 12 원, 산간 빈녀는 초제로 되어 있습니다. 머리핀의 모양은 칼처럼 납작하고, 꼭대기는 날카롭고, 몸에는 조각한 무늬가 있다. 중간 머리핀의 잎은 위로 올라가고, 다른 두 머리핀은 좌우로 교차하고, 잎은 바깥쪽으로, 상투 사이에 꽂힌다. 미혼 여성의 이마 아래에는 늘어진 머리카락이 있는데, 이를' 숄' 이라고 한다. 결혼하면 머리를 상투로 빗고 머리핀 세 개를 꽂으세요. 19 년 (1930 복주 농촌 여성의 가장 특이한 머리 장식으로 역사상 가장 오래 전해진다.
신해혁명 이후 (19 1 1) 여자가 만두를 덜 묶고, 여자아이가 머리를 많이 잘랐고, 꽃을 착용하는 풍습도 시대에 뒤떨어졌다. 남자는 머리를 땋기 시작했고, 어떤 사람은 단발머리를 하고, 어떤 사람은 까까머리를 깎기 시작했다. 단발머리는 대부분 반점이고, 어떤 것은 4 ~ 6 점 또는 3 ~ 7 점입니다. 보통 좌우가 많다. 오사운동 이후 지식계 여성들은 머리를 짧게 깎기 시작했다. 건국 초기에는 대부분의 남자들이 가르마를 하고 여자는 땋은 머리를 하고 있었다. 문혁' 기간 동안 중년 남성들은 단발머리, 납작한 머리, 여성이 양발을 묶었다. 80 년대 이후 여성은 기본적으로 긴 머리였고, 중년 여성은 파마를 많이 했다. 이후 젊은 여성들은 포니테일 스타일의 머리카락을 점차 유행시키거나 뒷머리, 또는 좌우를 맴돌고 있다. 일부 젊은이들도 어깨를 나란히 한 머리카락과 콧수염을 기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