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심리표현은 자신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부족하고, 교제에서 자신감 부족 (주요 요인), 일을 할 용기가 부족하고, 겁이 많고, 일을 두려워하고, 남이 이러쿵저러쿵하며, 주견이 부족하고, 잘못된 일을 당하면 자신이 나쁘다고 생각한다. 이로 인해 그들은 소통의 용기와 자신감을 잃게 되었다.
열등감은 부정적인 자기평가나 자기인식이고, 열등감은 개인이 자신의 능력과 품질에 대한 평가가 너무 낮은 부정적인 감정이다. 열등감의 발생은 종종 이해상의 차이가 아니라 감각상의 차이다. 그 근원은 사람들이 현실의 기준이나 잣대로 자신을 측정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고, 자신이 일정한 기준이나 잣대에 도달해야 한다고 믿거나 가정한다는 것이다. "나는 이렇게 해야 한다", "나는 누군가와 같아야 한다." 이런 추구는 대부분 현실에서 벗어나 더 많은 고민과 열등감을 낳고, 당신을 더욱 우울하고 자책하게 만들 뿐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열등감은 인생 성공의 대적이다. 예로부터 많은 사람들이 열등감에 시달렸고, 열등감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 다음과 같은 방법들은 모두 상당히 조작성이 있어 사람들이 열등감에서 벗어나 자신감으로 나아가도록 돕는다.
심리적 보상으로 열등감을 초월하다.
심리적 보상은 일종의 심리적 적응 메커니즘이다. 개인은 사회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항상 약간의 편차가 생겨 보상을 받는다. 심리학적으로 이런 보상은 사실 일종의' 변위' 이다. 즉, 자신의 신체적 결함이나 심리적 열등감을 극복하고, 자신의 다른 강점과 장점을 발전시키고, 다른 사람의 심리적 적응 메커니즘을 따라잡거나 능가하는 것이다. 바로 이런 심리적 메커니즘 때문에 열등감은 많은 성공한 사람들의 성공의 동력이 되어 자신을 뛰어넘는' 터빈 증압' 이 되었다. 생리적 결함' 이 클수록 많아진다.
노예를 해방시킨 미국 대통령 링컨은 사생아일 뿐만 아니라 용모가 추하고 매너가 부족하다. 그는 이러한 결함에 매우 민감하다. 이러한 결함을 보완하기 위해 그는 교육으로부터 힘을 얻고, 자신의 초기 지식 부족과 무지를 극복하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려고 노력했다. 그는 촛불, 빛, 물 앞에서 공부한다. 그의 눈은 점점 더 깊어졌지만, 지식의 영양은 자신의 결함을 충분히 보완했다. 그는 마침내 열등감에서 벗어나 공헌이 뛰어난 미국 대통령이 되었다. 베토벤은 어려서부터 청각을 잃었지만 어려움을 극복하고 아름다운 9 번 교향곡을 썼다. 그의 명언-"사람, 편하게! 클릭합니다 "자강불식한 많은 사람들의 좌우명이 되다.
심리적 보상의 작용으로 열등감은 사람을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인성이 있다. 열등감 때문에, 사람은 자신의 단점을 분명히 또는 지나치게 의식하고, 다른 사람의 장점을 연구하고, 자신의 단점을 보완하며, 자신의 성격을 날카롭게 하고, 강한 성격은 성공의 심리적 기초이다.
열등감은 사람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다. 인문주의자 웨이트 쿠퍼는 모든 사람의 마음속에 영성이 있으며, 이런 영성이 있으면 사람들이 많은 위대한 사업을 이룰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 영성은 모든 사람의 마음 속에 숨겨져 있는 힘, 즉 개성을 유지하고 외래의 침략에 저항하는 힘이다. 인간의 "존엄성" 과 "인격" 입니다. 자신의 존엄성과 인격을 지키기 위해 사람들은 열등감과 자멸을 극복해 달라고 요구했다. 그래서 어색한 요소는 종종 자신을 발전시키는 발판이 될 수 있다. 한 사람의 진정한 가치와 도덕은 그가 스스로 설정한 함정에서 초월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 오직 우리 자신만이 진정으로 우리를 구할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이른바' 천조가 자구할 수 있는 자' 다.
강자는 타고난 것도 아니고 강자도 약점이 없는 것도 아니다. 강자가 강해진 것은 그가 자신의 약점을 잘 극복했기 때문이다. 1 세대 구왕 베일리가 브라질에서 가장 유명한 산토스 축구팀에 처음 도착했을 때, 대스타가 그를 업신여기고 긴장해서 밤새 잠을 이루지 못할까 봐 두려웠다. 그는 그라운드의 최고급 선수이지만, 그는 이유 없이 자신을 의심하고 다른 사람을 두려워한다. 나중에 그는 그라운드에서 자신을 잊고 축구에 전념하며 냉정한 마음을 유지하려고 노력했다. 그 후로 그는 막을 수 없는 기세로 1000 여 골을 넣었다. 베일리가 열등감을 이겨내는 과정은 자신을 의심하지 말고 자신을 얕잡아 보지 말고 용감하게 앞으로 나아가면 반드시 성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긴장, 두려움, 열등감에서 벗어날 수 있다. 따라서 열등감, 노력, 강인함, 적극적인 보상은 열등감을 치료하는 약이다.
심리적 보상은 사람을 역전승시키는 메커니즘이다. 제대로 운용하면 인생의 경지를 넓히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두 가지 점에 유의해야 한다. 하나는 너무 멀리 있지 말고 불가능한 보상 목표를 추구하는 것이다. 둘째, 분노에 이끌리지 마라. 긍정적인 심리적 보상만이 더 높은 인생 목표를 달성하도록 격려할 수 있다.
낙천적으로 실패에 직면하다
자기보상 과정에서도 실패를 제대로 직시해야 한다. 인생의 길에는 순탄한 돛이 거의 없고, 우여곡절이 많다. 성공은 무수한 실패로 이루어져 있다. 미국 제너럴 일렉트릭 (General Electric Company) 의 설립자인 월터가 말했듯이, "성공의 길은 너의 실패 횟수를 두 배로 늘리는 것이다." 그러나 실패는 결국 사람에게 일종의' 부정적인 자극' 으로, 항상 불행, 우울증, 열등감을 초래한다. 그럼 어떻게 대면할까요? 어떻게 자신을 해방시킬 수 있습니까? 열등감을 극복하고 자신감으로 나아가는 열쇠가 된다.
좌절과 실패에 직면하여 낙관적이고 긍정적인 마음가짐만이 올바른 선택이다. 첫째, 인내, 좌절로 인한 추구 포기; 둘째, 원래 현실에서 벗어난' 목표' 를 조정하고 줄이고, 제때에 전략을 바꾸도록 주의해라. 셋째, "부분 성공" 으로 자신을 격려하십시오. 넷째, 자기심리조절 방법을 채택하여 심리적 감당능력을 높이다.
만약 당신이' 잦은 실패자' 가 되고 싶지 않다면, 당신은 자신의' 자원' 을 잘 발굴하고 이용해야 한다. 때때로 개인은' 환경' 의' 안배' 를 바꿀 수 없지만, 누구도' 자기 주인' 으로서의 권리를 박탈할 수 없다. 지금의 사회는 이 방면의 발전 기회를 크게 늘렸다고 말해야 한다. 네가 감히 시도하고 열심히 일한다면, 너는 반드시 뭔가를 할 것이다. 굴원의 유배는 이소이고, 사마천의 투옥은 사기다. 왜냐하면 그들은 언제나 낙담하지 않고 열등하지 않고 끈기가 있기 때문이다! 이것으로 우리는 곤경의 속박에서 벗어나 인생의 휘황찬란함을 향해 나아갈 것이다.
또한 현대인으로서 실패에 대한 심리적 준비가 있어야 한다. 이 세상은 성공의 기회와 실패의 가능성으로 가득 차 있다. 따라서 좌절과 간섭에 대처하는 능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자신을 조정하고, 사회 적응력을 강화하고, 실패가 성공의 어머니라고 굳게 믿어야 한다. 모든 실패 후' 깨달음' 을 통해 모든 실패를 성공의 전주곡으로 삼을 수 있다면, 우리는 부정적인 것을 긍정적으로, 열등감을 자신으로 바꿀 수 있다. (존 F. 케네디, 자신감명언)
실제 행동으로 자신감을 세우다
두려움과 열등감을 이겨내고 공론을 해서는 안 되며, 반드시 실천에 옮기고 행동을 보아야 한다. 자신감을 쌓는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방법은 성공할 때까지 두려워하는 일을 하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신감명언) 구체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자신을 부각시키고 앞줄에 앉으세요.
각종 모임과 수업시간에 뒷좌석은 항상 먼저 꽉 찼다. 뒷좌석을 차지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너무 눈에 띄지" 않기를 바란다. 그들이 주목받는 것을 두려워하는 이유는 자신감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앞에 앉으면 자신감을 쌓을 수 있다. 첫 번째 사람이 되고, 첫 사람이 되고, 자신을 대중의 시야에 둘 수 있는 충분한 용기와 박력이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존 F. 케네디, 용기명언)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런 행동은 습관이 되고, 열등감은 잠재적인 감화 속에서 자신감이 된다. 또한 눈에 띄는 위치에 앉으면 리더와 선생님의 시야에서의 비중을 확대하고 반복 빈도를 높여 자신을 강화하는 역할을 한다. 이것을 규칙으로 삼아 지금부터 앞으로 앉아 보세요. 앞에 앉으면 더 눈에 띄지만, 성공한 모든 것이 눈에 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눈을 뜨고 다른 사람들을 대면하십시오.
눈은 마음의 창이다. 한 사람의 눈은 성격을 반영하고, 감정을 드러내며, 미묘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감히 다른 사람을 대할 수 없다는 것은 열등감, 소심함, 두려움을 의미한다. 남의 시선을 피하는 것은 어둡고 개방적인 마음가짐을 보여 준다. 다른 사람을 직시하는 것은 상대방에게 "나는 성실하고 공명정대하다" 고 말하는 것이다. 나는 너를 매우 존중하고 너를 매우 좋아한다. 그래서 타인을 직시하는 것은 긍정적인 태도의 구현이고, 자신감의 상징이며, 개인적인 매력의 전시다.
3. 고개를 들고 가슴을 펴고 빠른 걸음으로 걷는다
많은 심리학자들은 걷는 자세와 발걸음이 심리 상태와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게으른 자세와 느린 발걸음은 우울증의 표현이며, 자신, 일, 타인의 불쾌한 감정에 대한 반영이다. 자세히 살펴보면 몸의 운동이 정신활동의 결과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타격을 당한 사람은 모두 뒷다리를 끄는 것이고 자신감이 부족하다. 반대로 걷는 자세와 속도를 바꿔 기분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비범한 자신감을 보이려면 일반인보다 빨리 걸어야 한다. 속도를 높이는 것은 전 세계에 "나는 중요한 곳으로 가서 매우 중요한 일을 할 것이다." 라고 말하는 것과 같다. 경쾌하고 민첩한 발걸음, 높은 자태는 명랑한 심경을 가져다 주고, 열등감을 피하게 하며, 자신감을 낳는다.
4. 공공장소에서 연설하는 연습을 한다
대중 앞에서 말하는 데는 큰 용기가 필요한데, 이것은 자신감을 키우고 단련하는 중요한 방법이다. 우리 주변에는 사유가 예민하고 재능이 뛰어난 사람들이 많지만 자신의 장점을 발휘하지 못하고 토론에 참여할 수 없다. 그들이 참여하고 싶지 않은 것이 아니라, 그들은 자신감이 부족하다.
공공장소에서 과묵한 사람들은 이렇게 생각한다. "내 의견은 한 푼의 가치도 없을 것 같다. 내가 말하면, 다른 사람들은 어리석게 느껴질지도 모른다. 나는 아무 말도 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 게다가 다른 사람들은 나보다 더 많이 알 수 있고, 나는 그들에게 내가 이렇게 무지하다는 것을 알리고 싶지 않다. " 이 사람들은 종종 자신에게 모호한 약속을 한다: "다음에 기다려라." " 그러나 그들은 자신이 이 약속을 이행할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는 침묵할 때마다 자신감의 결핍에 중독되어 점점 자신감을 잃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긍정적인 면에서 가능한 한 많이 말하면 자신감을 높일 수 있다. 어떤 회의에 참석하든 매번 주동적으로 발언해야 한다. 원래 둔하거나 말을 더듬던 많은 사람들은 쇼베르나, 다나카 가쿠에이, 디모시니와 같은 공개 연설을 연습함으로써 자신감을 갖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대중 연설은 자신감 있는' 비타민' 이다.
5. 웃는 법을 배우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웃음이 자신감을 주는 것이 자신감이 부족한 것을 치유하는 약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믿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들은 두려워할 때 결코 미소를 짓지 않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진정한 웃음은 자신의 나쁜 심정을 치유할 뿐만 아니라, 바로 다른 사람의 적개심을 풀 수 있다. 당신이 진심으로 얼굴을 드러내는 사람에게 미소를 짓는다면, 그는 당신에게 호감을 갖게 될 것이며, 그것은 당신을 자신있게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존 F. 케네디, 자신감명언) 한 시가 말했듯이, "미소는 피곤한 자의 휴식, 우울한 사람의 날, 슬픈 사람의 햇살은 자연의 최고의 영양이다."
비관주의란 무엇인가? 심리학에서는 비관주의가 자기감각 불균형으로 인한 불안으로 여겨지는데, 심리적 자책, 불안감, 기대에 대한 부정적인 사고 (즉, 항상 미래를 최악으로 생각하는 것) 로 나타난다. 내성적이며 정신적인 수준이지만 장기 수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조울증, 우울증, 심장 박동 가속, 천식 또는 신경쇠약, 황홀함 등으로 나타난다. 그리고 집단 차원에서 비관론은 전염되기 쉽다. 특히 비교적 작은 집단에서는 독감보다 훨씬 빠르게 퍼진다. 일반적으로 비관하기 쉬운 개체에는 일정한 * * * 성이 있어 의지가 상대적으로 약하고 겁이 많아 일을 두려워한다. 그러나 실제로 이런 개체는 장기간 적응할 수 없는 상태에 적응하여 장기적으로 낮은 수준의 감정 활동에 처해 있다. 즉, 더 무감각해지고, 비관으로 건강과 생활에 과도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어떤 개체들은 내재적 본질이 일정한 의지력과 경쟁의식이고, 사유가 비교적 예민하며, 특정 A 형 인격적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현 상태와 자기불균형 사이에 대량의 부정적 사고를 일으킬 수 있다. 예를 들면, 지나친 자책뿐만 아니라 자신의' 잘못' 에 대한 책임도 져야 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잘못에 대해서도 책임을 져야 한다. 이런 잘못들은 자신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책임을 져야 한다. 그들은 장기적으로 책임질 것이다. 한 가지 문제의 발생을 토론할 때, 우선 이런 문제의 발생 메커니즘을 이해해야 한다. 우리는 인간의 사고 활동이 그렇게 복잡하지 않다는 것을 믿어야 한다.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의 사고 방식은 여러 형태로 요약할 수 있다. 흔히 볼 수 있는 것은 자순환 확대입니다 (전기공학을 배운 친구는 자격진동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가장 흔한 내성적인 개체이다. 내성적인 개인의 사고 특징은 자기 지향성이다. 폐쇄된 마음의 심리적 용량은 상대적으로 제한되어 있고, 시야도 상대적으로 제한되어 있다. 어떤 부정적인 사유가 형성되면 마음 속에 오래 남아 모든 사고 주기를 통해 확대될 수 있으며, 결국 작은 일이 큰 오산처럼 보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대부분의 시간 동안 비관적인 감정이 이렇게 생겨났다. 이른바 극단적인 비관주의자는 그들의 마음이 더욱 경쟁적이고 내성적인 압력 하에서 비관주의와 더욱 격렬한 충돌을 일으킨다. 이런 사람은 통속적인 말로' 전적' 이라고 한다. 즉, 그들은 하나의 사고방식을 따라 멀리 갈 것이다. 예를 들어, 그들은 출장을 두려워할 때 비정상적으로 집중하도록 강요하지만, 주의력의 붕괴로 인해 실수를 저지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더 깊은 자책감에 빠지게 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여행명언) 인간관계는 종종 두려움에 빠져 자신의 잘못이 아닌 자신을 탓하고, 심지어 자기와 무관한 일을 탓하는 경우가 많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그들은 진실하고 무섭다. 사실, 모든 사람은 비관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사물의 상대성에 의해 결정된다. 비관적인 감정이 없다고 가정하면 어떻게 낙관적인 감정이 있을 수 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모든 사람의 감정은 반드시 변동이 있을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죽은 물 같은 기계이다. 관건은 이런 파동을 어떻게 정확하게 보고 이용할 것인가이다. 정상인들은 좌절이나 실수를 당한 후 진지하게 생각하지만, 이런 사고는 일반적으로 개방적이다. 자신의 실수나 결함을 안쪽으로 생각할 뿐만 아니라 문제를 일으키는 환경적 특성도 외부적으로 관찰한다. 임무가 확실히 어렵고, 환경이 험악하거나, "아군의 무능이 아니라 * * * 군이 너무 교활하다. 。 。 "그리고 결론을 내리면, 당신은 스스로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과 같은 자기 판단을 하게 될 것이다. (토마스 A. 에디슨, 자기관리명언) 이런 형식을 통해, 너는 과거를 방치하여 영원히 앞을 바라볼 수 있다. 즉, 실무적인 발전안목으로 자신과 자신의 삶을 바라보는 것, 즉 우리가 흔히 말하는' 긍정적인 인생' 이다. 건강하지 않은 심리, 과도한 비관론자,' 앞을 바라볼 때' 더 많은 것은 관찰이 아니라' 복제'-과거의 자아가 이미 소유하고 형성한 느낌으로 앞으로 나아갈 길을 깔아준다. 상상력이 풍부한 표현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래서 지능이 높은 사람들 중에는 종종 더 많은 비관론자-똑똑한 사람들이 있다 우리는 범죄의 길을 걷는 많은 사람들이 일종의 심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대체로 남들은 나처럼 똑똑하지 않기 때문에 내가 하는 일은 다른 사람에게 들키지 않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사실은 이것이 종종 틀렸다는 것을 증명한다. 누가 누구보다 훨씬 어리석을 수 있겠는가? 또 다른 부류의 사람들, 특히 지능이 높은 비관론자들은 종종 상반되지만 비슷한 사고방식을 형성한다. 다른 사람이 자신보다 총명하거나 적어도 자신만큼 똑똑하다! 이로부터 얻은 결론은 다른 사람이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갈 수 없다. 내가 한 가지 일을 하려면, 뛰어난 일을 해야 하고, 여러 해 동안의 사고와 자성에 빠져야 한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따라서 비관적이거나 낙관적인 핵심은 삶의 관점을 관찰하는 데 있다. 그렇다면 자신의 관점을 어떻게 조정할 것인가, 혹은 어떻게 이런 자기조정 능력을 더 잘 가질 수 있는지, 다음에 여러분과 더 논의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