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요유' 는 전국 시대 철학자 문학가 장주의 대표작으로 도가 고전 장자 내편의 첫 편으로 등재돼 사상적으로나 예술적으로도 장자의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다.
확장 데이터:
첫째, 창조적 배경
장자는 재능이 넘치고, 총명하고 근면하며, "모든 것을 배웠다." 그는 천성적으로 쓸모가 없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그러나 지금 세상은 혼란스럽고, 기도는 있지만 불가능하다." 한편,' 갈고리를 훔치는 자는 벌을 받고, 나라를 훔치는 자는 벌을 받는다' 는 부패한 사회는 그를 사귀지 못하게 한다. 반면에,' 제후가 안 된다' 는 현실은 그로 하여금 자신의 야망을 드러내지 못하게 했다.
세상이 이렇게 더럽고, 그는 또 장씨와 대화할 수 없었기 때문에, 자유를 추구하는 그의 영혼은 환상의 세계를 날고 절대 자유의 경지에서 해방을 추구할 수밖에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유로움, 자유로움, 자유로움, 자유로움, 자유로움, 자유명언) 바로 이런 상황에서 그는' 즐거운 여행' 이라는 노래를 썼는데, 이것은 영혼을 억누르는 추구이다.
둘째, 예술적 특징
즐거운 여행' 의 구상은 문학적 사고를 형상화하는 글쓰기 수법을 채택하고 있으며, 많은 간단명료한 우화, 신화, 대화, 풍격이 다채롭다. 준마가 우주를 질주하며 표현중심 사상과 관련된 재미있는 주제를 흡수하고, 저자가 고위 관료 후록을 경멸하고, 황제의 인자함과 관대함에 집착하고, 현실을 부정하고, 무나, 무공, 무명의 절대 자유를 추구하는 사상을 생동감 있게 선전한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통치자가 공훈으로 인재를 끌어들이는 위선을 깊이 폭로하여 후세 산문의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생기와 환상이 가득한' 즐거운 유랑' 에서 작가의 예술 풍격은 많은 독자들을 끌어들이고, 작품을 우리나라 고대 우화 이론에서 유명한 걸작으로 만들었다.
바이두 백과-소요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