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진, 중국 4 대 직할시 중 하나, 태평양 서안화북평원 동북부, 해하강 유역 하류, 동림발해, 북림연산, 서접베이징, 총면적 1. 1.9 만 제곱 킬로미터. 중국 북부에서 가장 큰 상업 도시이자 항구 도시이다. 천진은 도시를 건설한 지 600 년 만에 독특한 도시 문화를 형성했다. 천진시 문화의 형성, 다양성, 호환성에 대한 간략한 분석과 설명을 통해 천진의 지역 문화는 해하 문화, 쳉 링 문화, 사원 문화, 이민 문화, 군사 문화, 물 수송 문화, 상구 문화, 부두 문화, 조계 문화, 자선 문화의 융합임을 알 수 있다.
1, 해하 강 문화
천진의 자연 생태 환경은 하천이 장기간 퇴적되어 형성된 해안 평원이다. 물은 이 도시의 형성과 발전의 원동력이다. 해하가 천진을 관통하여 북운하, 남운하, 자아강, 대청강, 영정강과 발해를 연결시켜 천진의 도시 풍모와 풍토인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천진도시 발전의 가장 큰 장점은 강과 바다가 만나 형성된 물 문화이다. 이를 바탕으로 운하 문화, 수운문화, 부두문화, 염상문화, 항구문화, 상구문화가 생겨났다. "물" 은 천진 지역 민속문화의 제 1 정수라고 할 수 있다. 물 문화의 유동성은 천진 도시 문화의 개방성, 포용성, 다양성을 낳고 있다.
천진은 마을에서 시작하여 물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어염을 이용하여 발전하기 시작했다. 양디가 대운하를 개통한 후 천진은 황하와 장강과 연결되어 있다. 남곡 북운과 염업이 발전함에 따라 천진은 강과 바다가 얽힌 해운 허브가 되어 수운과 상업무역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명청시대에 천진은 수도의 관문이었고, 강해 수송의 허브이자 번영하는 상업 항구였다. 당시 식량소금 무역은 그 두 가지 주요 경제 기둥이었고, 어염은 천진의 두 가지 중요한 재원이었다.
2. 쳉 링 문화
구시가지는 천진의 형성과 발전의 요람이다. 도시를 건설한 이래 1920 년대까지 이곳은 모두 천진의 중심지였다. 190 1 년, 성벽이 철거되고 본지에 네 개의 도로가 건설되었다. 구시가지는 북동쪽, 남동쪽, 북서쪽, 남서쪽 4 개 거주지로 나뉘어 건축 양식과 도로 형태가 각기 다르다. 동북각과 동남각의 대부분은 부상이며, 건축이 웅장하고, 큰 뜰과 집이 있다. 서남성은 지세가 낮아 가난한 사람들의 거주지이다. 그래서' 북문이 부유하고 동문이 비싸고 남문이 비천하고 시몬이 가난하다' 는 말이 있다.
쳉 링 문화는 상류 사회의 우아한 문화에 속한다. 명정덕 11 년 (15 16 그런 다음 천진시 사방의 문도-'공북 정남 안시 진동'-그리고 북루의 진문 시인 메이가 대련을 썼다 번화한 가운데 깨어난 사람은 조만간 종소리를 들을 것이다. "이것은 천진고아한 문화의 전형적인 상징이다. "구시가지는 문풍이 전성하고 유명인들이 모이는 곳으로, 깊은 문화적 축적을 가지고 있다. 문묘, 김문서원, 환문서원, 중영 초등학교는 천진 교육의 발전에 큰 공헌을 하였다. 엄수, 장벌링, 임, 유보자 등 교육자들은 구시가지에 많은 감동적인 이야기를 남겼다. 유명한 서예가, 실업가 범죽재, 국학 전문가 왕상, 교육자 말, 서예가 맹광광, 소설가 유운로 등의 옛집이 많이 있다. 티베트 마스티프 거리의 쉬쟈 사합원, 북문의 변가사합원, 동문의 야오가사합원, 부사가의 왕가사합원, 남문의 제가사합원, 두 거리의 물고기 도리깨 사합원, 동문의 양가사합원과 같은 사합원이 많다.
3. 절 문화
일부 학자들은 신앙과 풍습의 관점에서 볼 때 천진 지역 민속문화의 원점은 마주 숭배이기 때문에 "먼저 황후절이 있고 그 뒤에는 천진성이 있다" 고 말한다. 천진의 마주 문화는 지위가 탁월하지만, 이기심을 배척하지 않고 자기 중심적이다. 천진에서 유석도 등 전통문화와 외래종교문화는 천후궁을 대표하는 어머니조 민속문화, 공묘와 관우무묘를 대표하는 유교 문화, 대비천민인을 대표하는 불교문화, 옥황각과 여조기념관을 대표하는 도교문화, 대이슬람 사원을 대표하는 이슬람 문화다. 그 이유 중 하나는 천진 지역 문화의 형성 발전 기간이 길지 않고, 전통 주류 문화는 백가를 파면할 수 없고, 한 가족을 독존하며, 구속력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둘째, 이 이민 도시에서는 원주민 인구가 적기 때문에 풍속과 신앙이 뒤섞여 서로 간섭하지 않는다.
옛날 천진 민간 신앙이 다신적이어서 천진 지역 문화의 겸용과 다채로운 특징을 구현했다. 대량의 이민자들이 천진에 살면서 혼자 도움을 구하는 심리, 재난을 피하는 심리, 각지에서 온 각종 우상과 민간 종교 전설이 천진의 민간 다신교를 형성했다. 문명의 보급과 사회의 진보에 따라, 신령에 대한 사람들의 신앙은 이미 무관심하다. 하지만 사찰이라는 이름의 골목은 역사 문화의 증거로서 여전히 사람들의 구술과 기억 속에서 활동하고 있다.
4. 이민 문화
"천진 위정" 재재: "천진은 동해에 가깝기 때문에 황석 갈대로, 영락초거로, 복건, 광광, 오, 추, 치, 치," 천진이 도시를 건설한 뒤 상인, 선공이 모여 군대가 주둔하고 유동인구가 급증하고 있다는 얘기다. 천진시는 삼차하구에서 오가는 수많은 배를 통해 수로 수송을 하는 선민, 이민 상인, 사관, 파산 농민, 외성 민공을 받아' 오방잡처' 의 이민 도시를 형성했다. 1845 가 정리한' 금문가보도' 에 따르면 도심과 북부, 동부 연강 주민 중 원주민은 740 명으로 시 전체 가구 수의 2.28% 에 불과하다. 이는 외래인구가 천진시 인구의 절대다수를 차지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허베이, 산둥, 산서의 농민도 천진 이민의 또 다른 주류가 되었다.
이민에서 천진으로의 대규모 이전은 천진 근대 경제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하층 이민자들은 대량의 인력을 제공한다. 그들의 생계 출로는 천진의 현대화 공장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거나 상점에서 견습생이 되는 것이다. 두 번째는 도크 쿨리, 인력거, 가사, 이발, 쓰레기 청소, 폐품 회수로 생계를 꾸려나가는 것이다. 셋째, 거리를 따라 팔거나 손으로 수리하십시오. 넷째, 실업자와 거지. 중층 이민자-중소기업가, 지식인, 관리인재, 과학기술인재가 천진에 모여 천진시 경제 발전의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상류층 이민자-군벌 정치인, 청나라 잔재, 현지 부상신사 등이 실세나 전란으로 천진 조계로 잇달아 이주하여 도시 경제에 대량의 화폐자금을 주입하면서 독특한' 주민문화' 를 형성했다. 결론적으로 이민 문화와 천진 본토 문화의 혼합과 충돌, 남북이 융합되고 아속상이 함께 어우러져 천진 지역 민속문화와 천진 사회생활의 다양성이 형성되었다.
5. 군사 문화
15 세기 초 명성조 주디가 베이징을 이전했을 때 경기 부근의 해변은 아무도 지키지 않았다고 생각하여 집집마다 문이 없는 것처럼, 화이군을 뽑아 진을 지키고, 진을 넓히고, 마을을 넓히고, 군사제도에 따라 천진위를 설치하였다. 군사 위생 센터로서 주둔 군사는 천진으로 이주한 최초의 주민이 되었다. 역대 둔전의 병사, 물을 운반하는 선원, 이홍장의 화이군과 원세카이가 천진에서 훈련한 신군은 모두 천진의 지역 문화에 군사적인 분위기를 더했다. 천진 민풍의 호기와 끈기를 만들었다.
명청 시대에는 군인과 그 가족들이 천진에 고도로 집중되었다. 군인 성격에서 불요불굴의 강의와 이민 성격에서 연조호정의 관대함이 결합되어 천진인 성격의 주된 기조를 형성하였다. 호탕하고 직설적이며, 사랑과 증오가 뚜렷하고, 악을 원수로 삼고, 용감을 우선으로 삼고, 약제를 부축하고, 불의를 잡는 것이 우선이었다. 의화단이 천진조계를 습격해 중국과 외국의 천진종교계획에 충격을 준 것은 천진인들의 용감하고 완강한 기질을 보여준다. 천진의 전통적인 자선공익사업에서 천진형들의 의협, 용기, 따뜻한 태도가 전형적으로 드러났다. 한편, 천진민풍은 남의 일에 참견하는 것을 좋아하고, 화를 잘 내고, 심지어는 도발과 도발을 좋아하기도 한다. 이로 인한 부정적 효과는 초창기 청방, 교흥, 건달 등이 천진부두를 제패할 수 있는 사회 환경을 형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