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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대 도예의 업적

중국 도자기는 하상으로부터 유래하여 전란과 한대가 되었다. 생산량이 큰 수공업 생산 시스템으로서 태토 유약색 조형 공예 장식 등의 차이로 지방적 특색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옛사람들은 이런 특색을' 요오구' 라고 명명했다. 사실, 적어도 춘추전국시대에는 중국이 이미' 요오구' 의 구도를 형성했다. 그러나 당대부터 문헌에는' 월가마',' 가마' 등 가마구명이 등장했고, 각 가마구는 청화유약색을 특징으로 하기 때문에' 남청북백' 이라는 말이 있다. 5 대 변신, 송대 성형의 중국 도자기업' 가마구' 가 번영의 단계에 이르렀다. 중국 근대 최초의 도자기 통사' 중국 도자기사' (오, 신안상, 1934) 는 "송대의 도자기는 확실히 전대의 성취와 결합될 수 있다. 대관, 정화 등의 작품으로 유약은 종이처럼 얇고 태는 칠껍질처럼 얇다 이 점에서 도자기는 최고조에 달한다고 할 수 있다. 클릭합니다 이 책의 통계에 따르면 당오대 때 전국에 가마가 10 여 개밖에 없었고 송대에 이르러 20 여 개에 달했고 원대에 이르러 겨우 수십 개에 불과했다.

첫째, 가마의 수가 전무후무하다

도자기 학계는 송자를 8 대 가마계, 즉 정요계, 요요요요계, 균요계, 중국 북방자요계로 나누었다. 남방지역의 월요체계, 용천요체계, 경덕진 청자요체계 (라오주 가마 체계) 와 간요체계. 사실, "관요제" 도 있어야 하는데, 통칭하여 "송자 구요제" 라고 부를 수 있다. 요국의' 항아리 가마 제도' 도 송자 가마 제도에 포함되어야 한다. 또 학자들은' 길주 가마 제도' 등을 열거했다. 9 대 가마계 중 관련 가마구는 최소한 100 여 개가 있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9 대 가마계에서' 월요계' 는 남송초에 끝나고, 다른 가마계는 원초에도 불타고 있지만, 질은 현저히 떨어진다. 원대 중후반, 가마, 정가마 제도가 역사 무대에서 탈퇴하고, 다른 가마제는 기본적으로 쇠퇴했다. 경덕진 가마 학과, 특히 당송 청화공예를 물려받은 청화자만이 세상에 둘도 없다. 그 이후로' 송대 남북자 가마 백가' 시대는 역사의 정격이 되었다.

사실, 아직도 많은' 가마' 가 기존' 가마' 에 들어갈 수 없다. 예를 들면 가마, 오가마, 가마, 이흥가마 등이다. 게다가,' 가마 계통' 의' 가마' 에도 나름대로의 특징, 심지어 내포의 복잡성이 있다. 이 때문에 최근 몇 년 동안 일부 학자들은' 가마' 이론에 대해 서로 다른 의견을 제시했다.

허베이 성 박물관은 북송 흑화동자 타원형 베개 낚싯도를 소장하고 있다.

나는 가마구로서는' 백화일제방' 이 대미이고,' 한 가지 독수' 가 문화적 약세의 표현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중국 도자기사의 경우 송대 도자기업의 가마구는' 전무후무한' 이 빈말이 아니다.

둘째, 명가마가 대거 정상에 도달했다.

송대는 가마가 많을 뿐만 아니라, 명가마도 많고, 각기 장점이 있다.

송대 명요의 포지셔닝은 명대의' 선덕부이' 에서 시작됐다.' 내쿠차이 가마, 여가마, 관가마, 고가마, 균가마, 정가마 그릇, 품격이 고상하고 우아한 사람, 그림을 써서 선물하다. " 이 기록은' 송대 5 대 명가마' (장작가마는 5 대 명요로 등재됨) 의 원천이 되었다. 명인의 송대 명요에 대한 평가는 가마의 입조 여부를 기준으로 한 것이다.

현재 고고학계는 여가마, 남송관가마, 균가마, 정가마 등의 가마 부지를 확인했고, 명대 학자들은 송대' 5 대 명가마' 라고 생각했지만 북송' 관가마' 는 아직 발견되지 않았다.' 고가마' 의 신분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최근 산시 부평은구 가마 유적지군의 발견은 정주가마와 장작가마의 발견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했다. 이 가마 부지는 총 365,438+08 개의 가마 부지로, 출토 표본에는 청자, 흑자, 백자, 청자 등이 포함된다. 도자기 성분 분석에서 가마공은 이미 태와 유약의 이원 이상의 레시피 기술을 파악해 경덕진 같은 기술보다 거의 300 년 앞서 있으며, 그중에서도 백자와 청화자 기술이 가장 높은 수준을 차지하고 있다.

사실 요주가마, 월가마, 용천가마, 호전가마, 간요가마, 길주가마, 내몽골 적봉시의 웅덩이 가마, 닝샤의 영무가마 등은 출토된 정교한 도자기와 문화적 영향력에서 어느 것이' 명가마' 에 오를 수 없는가? !

송대의' 명가마' 가' 명가마' 라고 불린 것은 주로 몇 가지 측면에 달려 있다. 하나는 명나라 사람들의 평가 기준, 즉 기물이 조공 궁정에 들어갈 수 있는지 여부다. 둘째,' 가마 계통' 의 지도자이자 명명자가 될 수 있는 획기적인 지위와 선진 기술을 갖추고 있는가 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셋째는 생산과 시장에서의 영향력과 방사능을 보는 것이다. 북송의' 구요제' 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1, 관요체계: 북송관가마, 여가마, 남송수내사 관요와 화단하관가마, 고가마 등.

Dingyao 시스템: 하북성 quyang dingyao; 섬서성 평정 가마; 산서 Yuxian 가마, 양 쳉 가마, 개휴 가마; 쓰촨 펑현 가마 등.

3. 6 월 가마 시스템: 하남 울현 6 월 가마, 하남 임여현 동구 가마, 그리고 이군, 광균, 가마 6 월 가마.

Yaozhou 가마 시스템: 산시 Tongchuan yaozhou 가마; 허난 프로 ruyao, Yiyang 가마, baofeng 가마, 신안 chengguan 가마, 내향 가마 가게 가마; 광주 서주 가마; 광서영복가마 등.

5. 자주요계: 허베이 자현 관대 자주가마, 수무당양요가마; 하남 학벽가마, 보풍청류가마, 울현 팔촌가마, 안양천계진가마, 미현가마, 등봉곡하가마; 산서 pingding 가마, Yulin 가마, Jiexiu 가마; 장시 Ji' an Ji Zhou 가마; 산둥 텍사스 가마 안후이 백토진 가마 등.

6. 경덕진 가마 학과: 강서 경덕진 호전가마, 남풍백사 가마; 안후이 fanchang kejiachong 가마; 호북 무창 금구 가마; 장시 Ji' an Ji Zhou 가마; 광동 차오 안 가마; 푸젠덕화가마, 취안저우 만가마 향가마, 안계가마, 동안가마, 남안가마 등.

7. 용천요계: 저장의 용천요와 청원, 수창, 구름과 등 현의 용천가마; 강서지안영화가마 (길주가마), 취안저우 만가마 향가마 등.

온주박물관 장용천 가마 유약을 새겨서 5 병을 덮다.

8. 가마 부지 건축부: 복건성 건양시 가마 부지 건물; 장시 Jizhou 가마; 산서림펜 가마.

9. 월요계: 주로 여요상림호에 분포한다. 송대는 일찍이' 공가마' 로 사용되었고, 남송초 이후에는 연소를 중단했다.

고궁박물원은 월요청유약, 멜론 등뼈를 숨기고 주전자를 들고 있다.

셋째, 관요는 성숙하여 남북으로 혜택을 준다

송대는 중국 관요제도의 성숙기이다. 저자는 중국의 관요제도가 적어도 남조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고 쓴 적이 있다. 그러나 궁정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관가마' 나' 내가마' 는 송대에서 여전히 알려져 있다.

남송인들이' 음의 현잡기' 에서 말한 바와 같이,' 어요는 시기의 수도가 지은 것이다. 중흥이 강을 건널 때, 소이는 뒷동산에서 소국이라는 이름을 지어 낡은 유풍 제도를 타격하고, 내부적으로 가마를 만들고, 청자를 만들고,' 내가마' 라는 이름을 지었는데. 뒷교외단 아래에 새 가마를 짓지 마라. " 남송인 엽견은' 담택비횡' 에서' 수리 내사 관요' 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경유제 공격' 이라고 말했다.

위의 송인은 북송 () 구경 () 에 확실히' 관요 ()' 가 있다는 것을 설명했지만, 아깝게도 지금까지 가마 () 를 발견하지 못했다. 송고종은 수도가 임안을 정한 후, 또 사정어요를 설치하라는 명령을 받았는데, 처음에는' 내사 어가마' 로, 그 뒤에' 교외단 아래 어가마' 를 더했다. 전자는 항주 봉황산 호랑이동 가마로 1998 부터 발굴하기 시작했다. 후자는 일찍이 20 세기 초에 항주 남교의 오계산에서 발견되어 1950 년대에 발굴되었다. 현재 남송어가마 박물관에서 보호하고 전시하고 있습니다.

내무부 관가마 복구와 관련해 명초 조조' 갈고요론' 은 "송대 내무부에서 구운 관요기, 흙무늬가 촘촘하고, 청가루가 섞여 있고, 깊이가 다르고, 게발무늬, 자구철족, 색깔이 좋아 여요와 비슷하다" 고 말했다. 검은 진흙이 있는 사람은' 검은 진흙 가마' 라고 하고, 가짜는 모두 용천에서 타서 알갱이가 없다. "

고대인들은 북송 시대에도' 여가마' 가' 관가마' 시리즈에 속한다고 분명히 말했다. 남송인 주혜는' 청파' 잡지에서 "여요궁에서 불을 금지하고, 마노는 유약을 만들고, 황족만 주워야 팔 수 있다" 고 말했다. 요즘은 보기 드물다. "

고궁박물원은 송여요청유약판을 소장하고 있다.

송대 시인 육유도' 노학사 노트' 에서 "그래서 수도가 자기도 모르게 (가마) 기를 결정할 때, 당신만 (가마) 기를 써서 (가마) 기를 망하게 한다" 고 말했다. 송대 시인 엽견도' 담재비횡' 에서 같은 견해를 가지고 있다. 그는 북송 여요와 관요의 관계를 잘 묘사했다. "정주의 백자가 너무 강해서 사용할 수 없어 여주에 청자를 만들라고 명령했다. 허베이 () 에는 당 () 덩 () 요주 () 가 있는데, 여요로 가장 유명하다. 강남의 용천 가마는 매우 두껍다. 정치와 정치 사이에 경성은 스스로 가마를 짓고' 관가마' 라는 이름을 지었다. " 여요는 북송 관요로서 그 위치는 오랫동안 알려지지 않았다. 65438 에서 0986 까지 왕선생은 하남 보풍자 공장의 동지로부터 정보를 얻어 결국 하남 보풍현 양청묘에서 여요의 위치를 찾았다. 나중에 조청운 선생은 가마 부지의 여러 차례의 고고학 발굴을 주재하여 풍성한 성과를 거두었다.

북송 말년에' 구경관가마' 와' 유 (관가마)' 가 도쿄에서 실전되면서, 그 첨단 도자기 노동자들은 남하 임안을 받아 남송내사, 장담관요의 건설과 생산에 참여해야 한다. 호랑이동 남송관가마 유적지 발굴 자료는 이미 이 점을 증명했다.

송관요 대평궁 박물관

송대 관가마 기술도' 고가마' 와 용천가마의 기술 혁신에 영향을 미쳤다. 남송 초기에 사람들이 말했듯이, 북송 () 때는 강남 () 여주 용천 가마 () 가 꽤 두껍지만, 남송 중후반 용천 가마는 석회알칼리 유약을 사용하여 놀라운 분청유약과 매청유약을 태웠으며, 검은 태청자는 공예 특성상 남송관요와 매우 비슷하다. 고대 도자기 학자들도 남송룡천가마가 확실히 남송관요의 얇은 태후유약공예의 영향을 받아 그 기예의 절정에 이르렀다고 생각한다.

임안관요와 남송고요의 관계는 매우 밀접하다. 진짜' 고가마' 가 항주에 있든 용천현에 있든 남송관요와의 전승 관계를 빼놓을 수 없다. 그래서 고대 도자기에는' 관형 구분이 없다' 는 말이 있다.

"고가마" 라는 이름은 원나라 출신으로, 처음에는 "갈동가마" 라고 불렸다. 위안 23 년에 출판된 공치' 직선' 은 "을위 (1355) 겨울이 항주에 있을 때, 도시 가마주가 향정이었다" 고 말했다. 퀄리티가 좋고 새롭지만, 그 색깔은 낡은 것만큼이나 밝습니다. 그것을 아는 사람들은 망설였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품질명언) 경서를 만난 왕덕옹도' 요즘 형제 가마는 절대 고관요이니 자세히 구분해야 한다' 고 말했다 명대 조조' 논거구' 도 말했다. "형이 가마에서 나와, 색이 푸르고, 깊이가 다르고, 철발자구도 있어, 색이 좋은 사람은 이제 드물다. 무리를 이룬 사람들은 모두 원말에 새로 타서, 토맥이 거칠고 건조하여 색깔이 좋지 않다. 명초 선덕정은' 내고' 에서' 고가마' 를 발견하여 송자로 판정했다. 아민 왕조인 텅스텐도' 존성팔계' 에서 "관요와 노요동인품, 동률" 이라고 말했다.

고궁박물원은 송가 가마 담병을 소장하고 있다.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적어도 원대에서는' 고가마' 가 송대 관요로 등재되어 있는데, 신구 두 가지가 있다. 그리고 새로운 버너조차도' 절대적인 고관가마' 로,' 관동생은 구분하지 않는다' 는 사실은 이미 원대에서 확립되었다.

진짜 형 가마에 관해서는, 어디에 있습니까? 아민학자는 존성팔심이 항주 봉황산 아래에 있고, 명대의' 칠수 사본' 과' 절강통지' 도 용천에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원대 겔가마동의 사료와 명대 가마의 견해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 일반적으로' 겔가마' 가 항주에서 유래한 것으로 여겨진다. 용천 백년 후에 시작된 형제 가마와 형제 가마가 병존하는데, 그중에는 방계와 전설 성분이 많다.

따라서 항주 호랑이동 가마 유적지에는 원대 기물이 있는데,' 형제동 가마' 와 관련이 있는지는 앞으로의 관심을 받을 만하다.

넷째, 수출 도자기는 전 세계에 널리 퍼져 있다.

중국 도자기의 수출은 적어도 남조부터 시작되었다. 당나라는 이미 중국 수출품의 봉이 되었다. 그러나 송대에 이르러서야 도자기가 실크 수출의 지위를 완전히 대체하여 중국에서 가장 중요한 수출품이 되었다. 이와 관련하여 네 가지 증거가 있습니다.

첫째, 세계의 많은 국가에는 송나라 도자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동아시아의 일본, 북한, 한국, 동남아시아의 국가, 남아시아의 인도, 스리랑카, 중앙아시아의 이란, 심지어 서아시아의 아라비아 반도, 북아프리카, 동아프리카의 연안국가 등이 있다. 송대의 문헌 (예: 코탄, 주번대치, 만조 등) 은 송자의 수출에도 상세한 기록이 있다.

둘째, 중국의 도자기 기술은 이 시기 세계 여러 나라의 도자기 공업 생산에 큰 영향을 미쳤다. 예를 들어 한반도의 조선청자 기술은 중국의 여관요에서 나온 것이다. 일본의 세토 가마도 중국 도자기 기술의 영향을 받아 일본 도자기 공업의 탄생을 가져왔다. 이집트 파티마 왕조 (966- 1 17 1) 가 중국 도자기를 모방하기 시작했다. 이란과 이라크의 이슬람 도자기도 중국 도자기를 모방하는 경향이 있다.

셋째, 이때 도자기의 수출은 중국에 새로운 국제명인 서방세계의 중국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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