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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와 학생 간의 관계의 의미를 이해하는 방법

사제관계: 교육과 교수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 간의 관계, 그들의 지위, 역할, 서로에 대한 태도 등이 있다. 사제 관계는 교육활동 법칙에 의해 제약을 받을 뿐만 아니라, 일정한 역사적 단계에서 사회관계의 반영이기도 하다. 좋은 사제관계는 학교 교육의 질을 높이는 보증이자 사회정신문명의 중요한 측면이다. 새로운 사제관계는 인격평등, 상호 작용 민주주의, 화목해야 한다.

교육관계

교육관계는 사제관계의 가장 기본적인 형식과 핵심이다. 사제관계

사제 교육 관계는 일정한 교육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 생겨났다. 이러한 관계는 교육 과정 자체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교사와 학생의 교육 활동에서의 다양한 임무와 지위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교육적 의미에서 그들 사이의 관계를 설명한다. 일반적으로 교육활동에서 교사는 촉진자, 조직자, 연구자이고, 학생은 일반적으로 참가자와 학습자이며, 학습의 주인이자 자기교육의 주체이기도 하다. 이런 관계 형식은 사제의 주관적인 태도에 따라 변하지 않고 객관적인 조건에 의해 결정되며 사제의 적극적인 활동에 나타난다. 교육관계의 수립은 우선 교사의 교육 수준에 달려 있으며, 교사의 전문지식, 교육기능, 인격력의 직접적인 지배를 받는다. 교육 관계에서 교사와 학생의 활동 센터는 모두 교육 목표와 관련이 있어 학교 교육의 임무와 특징을 반영한다. 이런 관계는 교육과학의 법칙에 부합해야 할 뿐만 아니라, 교육에 대한 예술의 창조를 반영해야 하며,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주체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쌍방 역량이 효과적인 합력을 형성하여 학생들이 조화로운 발전을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심리관계

교사와 학생 사이에는 공식적인 교육 관계뿐만 아니라 감정 교류와 교제로 형성된 심리적 관계도 있다. 심리관계는 사제가 같은 교학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 진행하는 심리교류와 감정교류이다. 이런 관계는 교사와 학생들을 일정한 감정 분위기와 체험에서 연결시켜 감정 정보의 전달과 교류를 실현할 수 있다. 사제 심리 관계는 교학 활동이 발전함에 따라 자연적으로 형성된 것이다. 그것은 교육 활동에서 객관적이고 기본적인 사제관계로, 교육 과정과 결과의 영향을 직접 받는다. 교육 및 교수 활동은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 작용 과정이기 때문에 교사와 학생 간의 심리적 관계는 교육 및 교수 활동에서도 중요한 역할을하며 교사-학생 관계의 전 과정을 거칩니다. 교사와 학생 간의 심리적 관계는 교수 활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교수 활동 발전의 심리적 배경이며, 교수의 최종 결과를 제약하고 있다. 동시에, 좋은 교육 과정과 교육 결과는 교사와 학생 간의 정서적 관계를 더욱 조화롭게 촉진시켜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 이해와 교류를 강화하고, 학생의 학습과 교사의 교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심지어 학생의 세계관과 가치관의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사제심리관계를 최적화하는 것은 사제관계 개혁의 현실적 요구이다.

윤리관계

교육은 특별한 사회활동으로서 사회의 보편적 윤리규범과 교육활동 특유의 윤리모순을 반영하므로 사제관계도 뚜렷한 윤리관계를 보이고 있다. 사제 윤리 관계란 교육과 교수 활동에서 교사와 학생이 특수한 도덕통일체를 형성하여 각자 일정한 윤리적 책임을 지고 일정한 윤리적 의무를 이행하는 것을 말한다. 이런 관계는 사제관계체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에 있으며, 다른 형태의 관계에는 구속과 규범 작용을 한다. 학생들의 도덕관념은 대부분 교사들로부터 직접 얻어지며, 교사는 학생들에게 미묘한 도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교사가 광범위한 지식뿐만 아니라 고상한 인격과 올바른 도덕사상도 요구해야 하는데, 이는 좋은 사제윤리관계를 구축하는 관건이다. 그러나, 오랫동안 사제 윤리 관계는 교육 이론에서 정당한 중시를 받지 못했다. 스승을 공경하는 것은 고대 사회의 사제 윤리 관계의 특징이다. 현대사회에서는 사제 상호 존중, 인격평등이 사제 윤리 관계의 기초가 되었다. 인간의 전면적인 발전은 현대 사회의 기본 가치 추구이고, 인성 해방, 민주적 자유는 현대 윤리의 기본 정신이다. 따라서 현대윤리의 기본정신을 충분히 반영하는 사제관계만이 진정한 현대사제윤리관계다. 현대교육윤리의 구체적 집중 표현으로 현대 사제윤리관계는 학생의 전면적인 발전을 촉진하고, 교육에 대한 선한 숭배를 반영하는 기본 특징을 가져야 하며, 이는 사제윤리관계 개혁의 방향이기도 하다.

새로운 사제관계는 사제가 인격적으로 평등하고 상호 작용해야 한다.

활동은 화목하게 지내는 분위기 속에서 민주적이고 조화롭다. 그 핵심은 사제 간의 심리적 결합과 마음의 상호 수용으로 사제 간의 사랑과 진지한 감정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그 목적은 자주적인 정신으로 학생의 개성을 충분히 발전시키는 것이다. 한편으로는 학생들이 교사와의 상호 존중, 협력, 신뢰에서 자신을 전면적으로 발전시키고, 성취감과 삶의 가치 체험을 얻고, 인간관계의 긍정적인 실천을 얻고, 자유인격과 건강한 인격의 건립을 점진적으로 완성해야 한다. 한편, 교사는 교육 활동을 통해 모든 학생에게 독립된 존엄성과 마음의 성장을 느끼게 할 수 있다.

건축하다

선생님이 생활 속에서 학생들에게 화목하고 편안한 환경을 조성하면, 학생들은 선생님을 신뢰하고, 선생님에게 마음을 열고, 자신의 진심을 선생님께 알리고, 선생님을 친구로 여길 것이다. 고대인 구름: "친사단은 그 길을 믿는다. 클릭합니다 。 "친사" 는 좋은 사제관계를 의미하며, 학생들이 교사 교육을 받기 위한 전제조건이며, 이는 현대 교육 이념과 일치한다. 교육은 예술이다. 교사와 학생은 적극적인 태도로 사제관계를 대하고,' 민주주의' 와' 평등' 의 내포를 정확히 이해하고, 교육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각성한 인식을 갖고, 잘 처리해야 한다. 사소한 일을 크게 하지 말고 지나치게 과장하고, 단순하고 난폭하여 사제관계의 건강과 조화를 촉진해야 한다. 민주평등의 사제관계를 어떻게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을까?

방법

1. 이해의 원칙을 따르십시오. 초등학생은 나이가 어려서 문제를 이해하고 처리하는 데 있어서 선생님과 매우 다르다. 교육교학 업무를 잘 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심리학 교육학 등 전문지식을 배우고, 자신의 수양을 강화하고, 정서를 키워야 한다. 문제를 처리할 때, 학생을 충분히 이해하고, 열정적으로 학생들을 배려하고 아끼며, 사제 간의 심리적 장애를 없애다. 어떤 사제 관계의 균열은 왕왕 서로 이해하지 못해 생긴 것이다. 한번은 한 선생님이 한 학생이 일부러 옆에 있는 한 학생에게 숙제를 베끼라고 한 것을 발견하자 반 친구들 앞에서 그를 엄하게 비판하며 이렇게 해서 그 학우를 해쳤다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비판을 받은 학생은 불복하다. 수업이 끝난 후, 그는 주동적으로 선생님을 찾아 말했다. "나는 그가 숙제를 잘 베끼지 못한다는 것을 알지만, 그는 내가 어떻게 하는지 보자고 말했다." 나는 그에게 보여 주는 것이 잘못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학생들의 말을 듣고 선생님은 수사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는 것을 깨닫고 사건의 진상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한 채 그를 비판하는 것은 잘못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나는 진심으로 자신을 비판하고 제때에 갈등을 해결했다. 학생들은 학생들이 숙제를 "참고한다" 고 생각하지만, 선생님은 이런 일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데, 이것이 이해상의 차이다. 사실 학생들은 정말 숙제를 할 줄 모른다. 다른 사람이 어떻게 하는지 보고 다시 생각하는 것도 나쁜 일이 아니다. 학생들의 학습 욕망은 여전히 긍정적이다. 그러나 무뇌하고 남의 숙제를 완전히 베끼는 학생에 대해서는 적당히 비판해야지 방임해서는 안 된다. 이런 일은 교사와 학생이 서로 이해하면 불필요한 갈등을 많이 피할 수 있다. 물론, 학생들은 민주평등의 사제관계가 무엇인지에 대해 깊이 이해하지 못하며, 때로는 다소 과격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교사의 비판을 트집을 잡는 것으로 생각하십시오. 선생님의 태도가 좀 엄하면 불경, 비민주적 등으로 여겨진다. 아이가 어떤 문제에 있어서 극단적인 생각을 하는 것은 정상적인 것이다. 왜냐하면 결국 미성숙한 아이이기 때문이다. 사회, 가정, 학교, 특히 담임 선생님은 그들에게 민주평등의 사제 관계가 무엇인지 분명하게 설명해 줄 책임이 있다. 학생들의 잘못된 사상과 행동에 대해 적절한 비판을 하는 것은 선생님의 책임이고, 담임 선생님은 학생들이 선의의 논평과 도움과 악의적인 훈계와 비난을 구분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선생님이 비판할 때, 학생이 정확하게 대할 수 있고, 겸허하게 받아들이는 것은 민주평등의 구현이다. 학생들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면, 선생님이 참을성 있게 경청하고 긍정적인 반응을 줄 수 있는 것도 민주주의의 구현이다. 교사는 잘못이 있고, 제때에 인정하고, 제때에 시정하여 학생들의 이해를 얻고, 마음과 마음의 교류를 실현하고, 감정을 융합한다. 이해는 교사와 학생의 감정을 확립하는 기초이며, 적극적인 행동의 선도이다. 학생이 무엇을 모르든 간에, 네가 그에게 하도록 강요한다면, 영원히 좋은 결과가 있을 수 없다. 2. 존중의 원칙을 견지하다. 학생을 존중하는 것은 쉽지 않다. 이해가 민주평등의 사제관계를 확립하는 기초라면 존중이 그 관계의 핵심이다. 한 교육자는 교육의 기능을 논의하면서 "교육 성공의 비결은 학생을 존중하는 것" 이라고 말했다. 선생님이 학생을 존중하지 않고 배려한다면, 학생의 존경을 받지 못할 것이다. 많은 학생들이 설문지에서 학생들을 존중하는 선생님을 좋아하고 존경한다고 말했다. 한 학생이' 우호우편함' 에 이렇게 적었다. "선생님, 강의할 때 나는 아래에서 작은 소리로 말했다. 네가 나를 비판하지 않았을뿐만 아니라, 학생들로 하여금 나의 의견을 듣게 하여, 나를 매우 감동시켰다. 나는 네가 아주 잘했다고 생각한다! " 선생님은 법관이 아니고, 학생은 피고가 아니며, 쌍방은 교육 교수 임무를 완수하는 통일체이며, 이익과 목표가 일치하며, 상대방을 존중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어떤 학생들이 선생님에게 예의가 없는 이유는 왕왕 선생님이 초래한 것이다. 낡은 관념의 영향을 받아 교사는 왕왕 자기 중심적이고, 학생을 배려하지 않고, 학생의 사상 감정을 중시하지 않고, 자신의 주관적 인상에 따라 행동하고, 독단적이고, 직권을 남용한다. 학생들의 극심한 불만과 저촉감, 심지어 뒤에서 선생님을 의논하고 선생님께 별명을 붙이기도 했다. 한편, 선생님은 학생들의 자질이 좋지 않다고 불평하고 색안경을 쓰고 후진생을 보고, 사제 관계가 악순환이 되어 교사가 교학 업무를 순조롭게 진행할 수 없게 되고, 학생이 열심히 공부할 수 없게 되고, 쌍방의 이익이 심각하게 영향을 받는다. 존중은 교사 업무의 출발점이어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해야 한다. 작은 일부터 시작하여 실수를 최소화하도록 주의해라. 좋은 사제관계는 교사의 세심한 케어가 필요하다. 선생님으로서 마음이 넓고 존중심 있는 행동으로 학생들에게 영향을 주어야 한다. 교사는 학생들의 무례한 행동에 대해 관용적인 태도를 취하고, 갈등이 격화되지 않도록 적절히 지도해야 한다. 소수의 우수 학생에 대한 교사의 편애는 사제 관계가 조화롭지 못한 또 다른 원인이다. 과거에는 반 일을 하면서 "양쪽을 잡고 중간을 촉진한다" 고 제창했다. 좋은 학생은 매우 인기가 있지만, 대다수는 푸대접을 받았다. 이렇게 함으로써 선생님은 소수의' 좋은 학생' 만 존중하여 대부분의 학생들에게 상실감을 느끼게 했다. 이 학생들은 소수의' 좋은 학생' 에 싫증을 느낄 뿐만 아니라 선생님에 대해서도 불만을 가질 수 있다. 소수의' 좋은 학생' 에 대한 선생님의 편애는 대다수 학생에 대한 불경을 의미한다. 선생님과 학생은 친한 친구가 아니다. 어느 학생이 장점을 가지고 있든, 선생님은 모든 학생을 동등하게 대해야 한다. 제때에 그들의 장점을 발견하고, 단점을 극복하고, 학생의 잠재적 능력을 발굴하고, 모든 학생에게 재능을 보여줄 기회를 만들어 모든 학생을 존중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새로운 민주평등의 사제관계를 수립하는 것은 교사로부터 시작해야 한다. 교사의 개념을 바꾸는 것은 돌파구입니다. 학생들의 긍정적인 요소를 동원하고 학생 평가 메커니즘을 수립하는 것이 관건이다. 이해와 존중을 고수하는 원칙은 보증이다. 선생님은 학생을 사랑하고 사심 없이 헌신하는 정신을 가지고 있으며, 학생도 선생님을 사랑할 것이다. 사제 관계가 조화를 이루어야 감정의 건전함이 있어 교육 교수의 최상의 상태로 들어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때때로 선생님의 평상시 말, 한 가지 동작은 학생의 내면의 파동을 일으켜 사제 관계에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따라서 민주평등의 사제관계를 확립하는 요인은 다양하다. 위에서 논의한 몇 가지 측면만이 아니다. 앞으로 계속 실천 총결산을 해야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 왜곡된 사제 관계를 편집하다

상황

안후이성 장풍현 쌍돈진 오점 중학교 학생 두 명이 교실에서 싸웠다. 양 선생님은 막지 않고 수업을 계속하겠다고 고집하며 한 학생이 숨졌다고 한다. 한 달 안에 이미 교사를 살해한 사건이 세 건 발생했다. (인민망 2008 년 06 월 5438+02 월 08 일) 여선생님이 무릎을 꿇고 학생에게 사과하도록 강요당한 후 정신병원 교사 (화시보, 2008 년 06 월 5438+02 월 08 일) 가 학생들의 뺨을 맞고 쓰러졌다는 비판 (베이징 조간신문, 2008 년 06 월 5438 일) 초등학교 교사는 학부모에게 체벌 학생에게 사과하고 음독 자살 (중국) 을 요구받았다. Com, 2008, 12, 15 동시에 우리나라의 현재 교육의 폐단을 반영하며, 공리화된 교육은 사제관계의 왜곡과 변이를 초래한다.

원인

1. 현재 사덕사풍은 낙관적이지 않다. 교사의 자질이 낮고 학생에 대한 무책임은 사제 갈등의 주요 방면으로 사덕사풍 건설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2. 현재 교사의 교학 자주권은 학생의 관리와 요구에 엄격하다. 이는 학생에게 감사할 뿐만 아니라 학생의 원한과 학부모의 비난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학생의 행동은 용인되고, 무법이며, 교사에 대한 최소한의 존중이 없다. 3. 현재의 응시교육체제는 지식교육에 치중하고, 학생의 심리건강교육과 생명교육을 소홀히 하여, 학생의 인격이 건전하지 않고, 생명을 소중히 여기지 않도록 한다. 도구 적 합리성은 교육 분야에서 일반적인 관행이되었습니다. 교사는 교육을 생존의 도구로, 학생들은 교육을 사회 경쟁에 참여하는 도구로 여긴다. 사제 관계는 돈과 이익의 관계일 뿐 전통적인 사제 관계는 아니다. "스승이 되고, 아버지가 된다" 는 사제 관계는 없어졌다.

이 단락을 편집하여 좋은 사제 관계를 배양하다

교사의 도덕적 수양을 제고하다

사덕수양을 제고하고 고상한 사덕의 이미지를 형성하다. 사덕이란 교사와 모든 교육자들이 교육활동에서 반드시 준수해야 하는 사제관계다.

도덕과 행동 규범. 교사의 도덕성은 교사 팀 구성의 기초입니다. 교사의 포괄적 인 품질의 핵심; 교사와 학생 간의 좋은 관계를 구축하는 부스터이기도 하다. 사덕의 번영은 교육의 번영을 초래하고, 교육의 번영은 민족의 번영을 초래한다. 후진타오 동지는 전국 우수 교사 대표를 만났을 때 교사와 교육자들이 항상 당과 인민의 중탁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고, 자각적으로 도덕적 수양을 강화하고, 부지런히 업무를 연구하고, 끊임없이 교육 수준을 높이다. 먼저 모범을 보이고, 남의 스승이 되어, 진정으로 학생의 건강한 성장의 선도자가 되어야 한다. 교사는 당의 교육사업에 충성하고 학생들을 사랑하고 배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선생님은 관리인이지만, 사람은 먼저 좋은 사람이 되는 법을 배워야 한다. 그런 후에야 비로소 교육 관리자를 받을 자격이 있다. 공자가 말했듯이: 사람됨이 정직하고 일을 하는 데는 명령이 없다. 그의 몸은 바르지 않지만, 그는 복종하지 않는다. 교사 대열의 비도덕적인 현상을 근절하지 않고, 교사의 인격이미지를 개선하지 않고, 학생의 영혼을 형성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말할 수 있겠는가? 따라서 교사는 끊임없이 자신의 도덕적 수양을 제고하고 고상한 사덕 이미지를 세워야 한다. 우선, 직장을 사랑하고, 평생 교육업계에 뿌리를 내리고, 연구 교육에 전념하고, 교육에 전념하고, 꾸준한 노력과 사심 없는 헌신을 결심해야 한다. 이것은 교육을 잘 하는 사상의 기초이다. 둘째, 확고한 법제 관념을 세우고, 법에 따라 법을 배우고, 법에 따라 법을 가르치고, 교육법, 교사법, 미성년자 보호법의 관련 요구에 따라 자신의 의무와 의무를 이행해야 한다. 다시 한 번, 직장을 사랑하고 열심히 분투하는 정신을 발양하고,' 초중고교사 직업윤리' 의 기준으로 자신을 구속하고, 자신을 높인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사람들을 가르치고 교육하는 것" 과 "사람들을 가르치고 교육하는 것" 을 통일하고, 작은 것부터 시작하여, 항상 견지하고, 습관을 형성하고, 솔선수범하고, 스승이 되고, 자신의 고귀한 인격 이미지로 학생들을 감염시키고 계몽해야 한다. 배우고 우월하면 벼슬을 하고, 덕망이 높고, 무명이며, 박채중장이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정신 건강 교육을 강화하다

심리건강교육과 생명교육의 결합은 학생들의 마음을 조화롭게 한다. 청소년 심리건강교육과 생명교육의 가장 좋은 결합점을 찾아 학생들이 진정으로 생명을 소중히 여기고 청소년 심리건강교육을 생명을 경외하는 교육으로 끌어올리고 생명지향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청소년 심리건강교육은 자질교육의 요구이자 청소년의 심신 전면 발전의 요구이다. 청소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건강하게 성장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당대 교육이 주목해야 할 중대한 과제이자 교육의 진정한 핵심이다. 학교는 미성년자 교육의 주진지로서 청소년의 심리적 특성과 지식 요구 사항에 따라 심리건강교육수업이나 강좌를 개설하고 방송, 텔레비전, 동영상, 칠판보 등 홍보 도구를 활용해 청소년을 다각도로, 여러 차례 사춘기 심리건강교육을 받아야 한다. 그들이 자신의 심신 발전의 특징을 정확히 인식하고 문제 해결 방법과 기교를 익히도록 지도하다. 나쁜 행동을 바꾸고, 심리상태를 조정하고, 좋은 인간관계를 맺고, 사춘기를 순조롭게 넘길 수 있도록 한다. 심리상담실과 학생 심리건강기록 수립을 통해 개별 청소년의 심리질환을 치료하며 심리적 자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있다.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삼위일체' 심리건강교육 모델을 탐구하고 생명교육을 강화하고' 안전한 사춘기' 공사를 건설하다.

교사 직업의 존엄성

교사-학생 관계의 새로운 추세 구축 (양방향 "교육 존엄성"). 교육 교육 과정의 사제 상호 관계로서 그 방향은 사제관계의 가치취향과 실천 구조의 발전 추세와 방향을 가리킨다. 역사상의 사제관계는 주로 두 가지 가치취향이 있다. 하나는 사제관계의 교사 본위취향이다. 예를 들면' 스승의 존엄성' 과 같은 전통사상이다. 두 번째는 민주평등의 이론과 요구와 같은 학생 중심의 사제관계 취향이다. 현대 교육은 민주주의, 평등, 그리고' 스승의 존엄' 이 필요하다. 새로운 교과 과정 개혁의 형태로 교육은' 사덕존엄' 의 합리적인 핵심을 계승하고 억압, 독재, 체벌 등 학생을 존중하지 않는 방식을 없애고 민주적이고 평등한' 사덕존엄', 즉 양방향' 사덕존엄' 을 형성해야 한다. 양방향' 사제도' 는 현대 사제관계의 새로운 추세로,' 제 3 구조' 또는' 제 3 의 길' 이라고 불릴 수 있으며 존중, 소통, 탈중심화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교육 제도를 개혁하다

교육 체제를 개혁하고 사제 관계의 조화를 촉진하다. 최근 20 ~ 30 년 동안 경제 분야의 시장화 추세가 빠르게 학교로 확산되었다. 모두들 경쟁하고 있고, 사제 사이에 또 한 층의 이익이 더해져 결국 사제관계의 이익화, 심지어 시장화로 이어졌다. 이것은 어떻게 교사와 학생 간의 조화를 촉진할 수 있습니까? 학교 업무는 학생을 중심으로 해야 하며, 교사의 임무는' 전파, 수료, 의혹 해결' 이다. 선생님은 사장도 아니고 경찰도 아니다. 교사는 지식의 전달자이며, 지식 릴레이 중 첫 번째이며, 학생은 교사 지식의 전승자이자 확대자이다. 공리성 교육을 근절하고 교사와 학생의 조화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교육자와 교육자의 관념을 바꿀 수 없고, 교육체제를 개혁하고 호적제도, 사회복지보장제도를 포함한 제도 개혁을 병행해야 효과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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