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는 그것의 재미와 방법이 있다. 그렇다면 왜 고대인들은 가규 가훈에서 독서를 그렇게 중시했는데, 또 어떻게 아이를 공부시켰을까? 그들의 독서 방식은 오늘날 우리에게 어떤 계시를 주었습니까?
밭에 심느라 책상 위에 글씨를 쓰는 것이 향기롭다. 중국 고대 전통의 가정생활에서 경작과 독서는 불가분의 관계이다. 빗속에서 책을 읽고, 전원으로, 방금 호미를 내려놓고, 책을 들고, 많은 가정의 실생활을 묘사한 것이다. 이런 장성시들지 않는 전통은 가규가훈에 반영되어 있어 독서를 매우 중시하는 것이다. 가정학 경전' 으로 불리는 주백려의 가정학 격언' 은 학력이나 성별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이 읽을 수 있고 읽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자녀와 손자는 멍청하지만 반드시 경전을 읽어야 한다' 고 말했다. 푸젠성 () 성 페전 오 () 씨는 가훈에서 "선비 () 가 민선 () 이고 독서가 상등하다" 고 직설적으로 지적했다.
그렇다면 왜 고대인들은 독서를 그렇게 중요하게 생각했을까요? 그들이 보기에 독서는 배우기 쉽고 칭찬할 만한 기술이다. 가훈의 아버지' 로 불리는 안지추는' 안씨 가훈' 에서' 재물을 쌓는 것이 집에 희백보다 못하다' 는 말이 있다. "배우는 것은 가치 있고, 결코 책을 읽지 않는다."
한 아들을 유증하는 것이 한 아들을 유증하는 것보다 낫다. 황정견은 "교자서 천만 권, 금을 남기는 것은 늘 재앙이다" 라는 시를 가지고 있다. 고대인들은 가족의 혈통의 전승이 부의 전승이 아니라 관직의 전승이 아니라 문화의 전승이라는 것을 일찍부터 깨달았다. 선조가 남긴 집은 아무리 튼튼해도 쓰러지고, 남은 재산은 아무리 많아도 고갈될 것이다. 책과 도덕만이 오래도록 촉촉하고 대대로 전해 내려올 수 있다.
공부를 잘하는 것은 벼슬을 하는 것이다. 고대인들은 이것이 배우고 관직을 하는 중요한 방법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독서는 과거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벼슬을 위한 것이다. 정판교는 동생에게 다투지 않는 편지에서 "남편이 책을 읽고, 학문을 하고, 벼슬을 하는 것은 모두 사소한 일이다" 고 분명히 말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좋은 사람이 되는 것이다. " 명말 청초의 유명한 철학자 손기봉은' 소요당 가훈' 에서도 "고대인들이 책을 읽고 과목을 취하는 것은 모두 이치를 이해하고 좋은 사람이 되는 것" 이라고 말했다.
장차 독서가 무슨 소용이 있든 책을 펴서 읽는 것이 유익하다는 얘기다. 이런 마음가짐을 안고 책을 읽는 것은 사실 아주 아름다운 일이다. 많은 사람들도 집서에서 자신의 체험으로 독서의 즐거움을 이야기한다. 책을 잘 읽고, 잘 풀지 않는다' 는 오육선생 도연명은 집서에서 "거문고를 적게 배우고, 한가한 것을 좋아하면 책을 펴면 흔쾌히 먹는 것을 잊는다" 고 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명언). " 명말 문학가, 화가 진계유는' 안드노인언' 에서 "폐문은 깊은 산이고, 독서처는 정토다" 고 말했다. 그 몸을 독선하고 마음이 편안하다는 것은 바람직하다.
독서는 고전을 부지런히 읽는 데 있어, 적당히 박학하여 고생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중국 전통 가규 가훈을 뒤적거리며' 부지런히 공부하다' 는 상황을 강조하는 것은 상당히 보편적이다. 범문정공훈백자명' 은 "성현의 책을 부지런히 읽고 스승을 가족처럼 존경한다" 고 말했다.
범문정 공직자 범중엄은 전형적인 근면한 독서인이다. "깨진 죽으로" 라는 전고는 그의 각고의 연구를 형상적으로 표현했다. 젊었을 때 범중엄은 산둥 추평백산 예천사에 가서 공부했다. 독서를 갈망하는 그는 예천사에 있는 풍부한 책을 전부 빌려 주고, 자신을 동굴에 가두고, 집을 나서지 않고, 독서에 몰두하며, 늘 한 번 읽으면 밤새도록 읽곤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밥 먹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는 매일 밤 현미로 죽 한 그릇을 끓인다. 다음날 아침에 얼면 4 인분, 아침 2 인분, 저녁 2 인분으로 나뉜다. 음식이 없으면 그는 김치를 썰어 저녁으로 삼았다. 이런 식으로, 나는 3 년 동안 견지했고, 마침내 절에 있는 모든 책을 다 읽었다. 나중에 범중엄은' 푸 푸' 에서 당시의 고된 생활을 묘사했다.' 도기통에 담가 청황으로 담갔다. 큰 입을 물고 궁상들의 뿔패를 뜯어내다. "
"어린이 카오, 가르침을 들어라: 책을 잘 읽고 효도를 다하라. 겸손을 배우고 예의를 지키다. 음식과 게임 거짓말하지 마라, 이익을 탐내지 마라 ... "이것은 왕양명 편지' 현두' 의 시작이고,' 부지런히 공부하다' 가 1 위에 올랐다.
왕양명은 어렸을 때 바둑 기예에 사로잡혀 권고와 학습을 멈출 수 없었다. 그의 아버지 왕화는 그가 물건을 가지고 노는 것이 좀 피곤하다고 생각하여 화가 나서 바둑을 강에 던졌다. 그 이후로, 잘 읽고, 게임을 끊고, 좋은 선생님이 되고, 성인이 되어 왕양밍의 일생의 추구가 되었다.
천하제일청관' 으로 불리는 우성룡도 열심히 공부하는 격려형이다. 45 세가 벼슬을 하기 전에 그는 고향 부근의 천년 고찰안국사에서 6 년 동안 열심히 공부했다. 지금까지 그 지역에는 여전히' 청말민 초 독서루' 가 남아 있다.
성룡산사에서 6 년을 살았고, 수수한 옷을 재계하고, 금욕적인 생활을 하고, 바람을 부르고, 눈을 씻고, 고전을 배웠다는 데 있다. 그는 "우리 유사가 아껴서 그 학문을 연마해야 한다", "독서는 지혜롭고 교묘해야지, 명예만 도용해서는 안 된다" 는 것이 그의 독서의 목적이자 그의 인생 신념이라고 확신한다. 이는 그가 앞으로 20 년 동안 관직에서 청렴근한 정격을 고수하기 위한 견고한 사상 기반을 마련했다.
이런 끈기와 습관도 후세 사람들에게 전해졌다. "여가훈" 은 "망자는 신중하고 호연한 기운" 이라고 말했다. 그들은 입학했지만 일반인과 다름없이 공부에 몰두했다. "
정독과 범독은 함께 노력할 수 있지만 방법도 중시해야 한다.
남송대학교 주씨는' 어린이 훈고' 에서 "독서가 3 시, 즉 마음, 눈, 입이 있다고 맛본다" 고 말했다. 마음은 여기에 없고, 눈은 자세히 보지 않고, 마음은 한결같지 않고, 읽기만 할 뿐, 영원히 기억할 수 없고, 오래가지 못할 것이다. 세 가지 중 마음이 가장 급하고, 마음이 여기에 있고, 눈이 여기에 없습니까? 클릭합니다
고대인들이 책을 읽는 이름이 허전하지 않다. 그들은 눈으로 보고, 큰 소리로 읽어야 할 뿐만 아니라, 베껴 쓰고, 암송하고, 묵묵히 쓰고, 마음으로 머리를 써야 한다. 강희조 이학 명신 이광지는 가훈과 가서에서 "독서는 수서보다 못하다" 고 말했다. 수동으로 덮자 마음이 따라왔다. 스무 번 봤지만 노트를 한 번 기억하는 게 낫겠다. " 책을 읽는 것이 책을 읽는 것보다 효과적이다. 왜냐하면 당신이 일을 시작할 때, 당신은 반드시 당신의 뇌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당신의 뇌를 사용하면 책의 의미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책을 정독해야 하는지 통독해야 하는지에 관해서는 고대인들도 자신의 견해를 가지고 있다. 장영은' 총훈재어' 에서 "작문을 읽는 데는 온 정신을 집중해야 하고, 눈빛은 ... 익숙한 것보다 많이 읽고, 연습할 수 없고, 잠시 쓸 수 없으면 기진맥진해 빈 주먹 같다" 고 말했다. 장 잉 (Zhang Ying) 의 관점에서 볼 때, 장군은 전쟁에 직면했을 때 병사들을 훈련하지 않았고, 그들을 필요로하지 않았고, 그의 정신을 낭비 한 것처럼, 깊이 이해하지 않고 문장 책을 많이 읽었다.
증국번 독서는 유명한' 느림' 으로, 특히 인내와 전적인 것을 강조한다. 도광 23 년 정월 17 일, 그는 형제들에게 보낸 편지에서 이렇게 말했다. "경전을 읽는 데는 한 마디의 공식이 있다. 한 마디도 이해하지 못하고, 다음 문장을 읽지 않는다. 오늘은 비침 없고, 내일 다시 보자. 올해는 안 돼, 내년에 다시 읽을게. " 하위 섹션과 에피소드를 보세요. "하지만 한 사람의 앨범을 볼 때 동쪽에서 서쪽으로 보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한 회도 다 보지 않고 바꾸지 않습니다."
그러나 증국판의 절친한 친구, 양군의 중요한 장군 후림익은 오히려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그는 이렇게 생각한다. "책을 읽을 때 멀리 찾을 수 있고, 천인을 배울 수 있고, 고금의 변화를 조금 알 수 있고, 휘황찬란한 결혼을 할 수 있다. 단지 허풍만 떠는 것이라면, 공부의 동력은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
사실 정독과 범독은 충돌하지 않고 함께 사용하거나 번갈아 사용할 수 있으며, 네가 읽은 책과 읽는 사람을 볼 수 있다. Liang Qichao 는 운영 가능한 "템플릿" 을 제공합니다.
"매일 읽는 책은 두 가지 범주로 나누는 것이 가장 좋다. 하나는 이 길에 능숙하다. 하나는 브라우징입니다 ... 정독부. 매일 정해진 시간에 볼 수 있고, 볼 때 한 글자도 놓치지 않는다. 한 권 읽고 나면 다른 학과를 볼 수 있다. 베끼려면 보면서 베끼면 됩니다. 또한 한 순간을 지적하고, 마음대로 훑어보고, 재미있고, 주의 깊게 살피고, 재미없으면 한 페이지를 뒤진다. "
물론 책을 읽는 과정은 책을 다 읽는 것뿐만 아니라 실천해야 한다. 여조겸이' 가규 학규' 에서 말했듯이,' 모든 독서인은 경경을 취지로, 도리를 행동으로 삼아야 한다' 고 독서는 결국 자신을 반성하고 자신을 실천해야 한다.
왼쪽은 아내와 동생 주여숭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독서는 고대인의 소행을 자세히 살피고 다른 것을 취해야 한다" 고 말했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어떻게 난관을 극복할 것인가? 그리고 내가 직접 일을 처리할 때, 모두 고대인들을 자세히 비교한 것이다. 고대인들이 그렇게 생각한다면 그들은 어떻게 해야 합니까? 제멋대로라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그런 다음 자신의 실수가 보이기 시작했고 고대인들은 이해하기 시작했습니다. 고대인의 책으로 자신과 일을 하지 마라. "
독서는 다른 사람과의 정신 교류와 영혼 대화이다. 너는 자신의 생각을 가지고 읽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네가 읽은 책이 아름답고 재미있다고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너는 자신에게서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 (존 F. 케네디, 독서명언) 이것은 "보지 않을 때는 이런 사람이고, 보고 나면 이런 사람이다" 입니다. 책을 읽는 것은 책을 읽지 않는 것과 같다.
쩡 Guofan 한 번 말했다: "독서는 몸을 이해할 수 없는 경우 ... 독서의 사용은 무엇입니까?" " -응? 비록 그가 시를 쓸 줄 알지만, 보아는 스스로 문화가 있는 목축민이라고 자랑할 수밖에 없다! ""
일찍이 독서의 관건은' 몸을 배려하는 것' 이었고, 허심탄회하고, 자신을 살피며, 진정으로 지행합을 이루고, 지행합을 하고, 지선함을 끝내는 것이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오래 읽고 성실하게 읽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