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그는 베이징 거리에서 10 여 년 동안 노래를 불렀다. 다음은 그의 이야기 (작은 부분) 입니다.
이번에 노양은 경찰에 의해 경찰서로 끌려갔다. 그는 중국 미술관 앞에서만 30 분 동안 노래를 불렀다.
그때는 오후 2 시쯤이었다. 경십여 년의 노래 경력에서 노양은 거의 모두 아침에 출발해서 332 번 버스를 타고 동물원에 간 다음 1 1 1 로 갈아타고 미술관으로 갔다. 정오에 그는 중국 미술관 문 앞으로 달려가 그의 노점, 기타, 하모니카를 펼쳤다. 물론, 때로는 작은 상자일 수도 있고, 안에 약간의 잔돈이 들어 있을 수도 있다.
양이
노양은 여전히 그가 처음으로 경찰에 개입한 것이 6 년 전이라는 것을 기억한다. 당시 경찰은 한 발로 그의 면 기타를 밟아 망가뜨린 후 그에게 벌금을 부과했다. 그해, 노양은 창평 수용소에서 두 달 동안 구금된 뒤 고향으로 돌려보냈다.
이때 경찰 오토바이가 갑자기 왔다. 늙은 양은 도망갈 수 없다, 그는 그가 도망갈 수 없다는 것을 안다. 그때는 8 월 1999 였다.
1, 밥 딜런이 북경에 갔기 때문이다.
노양은 양이의 본명이다. 그는 "오곡을 가리지 않고 말투가 없다" 는 "어리석은 양씨" 라고 자칭했다.
노양은 광저우188km 떨어진 옹도시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전기공이기 때문에 양씨는 양일 때 라디오와 녹음기를 수리하고 낮에는 홍콩 방송국을 들을 수 있다. 그때는 역시 가신 허관걸 인기 시대였다. 이로 인해 노양은 학교가 지루하다고 느꼈기 때문에 가전제품 수리점을 열고 곧 가전제품을 재판매하기 시작했다.
양이 젊었을 때,
가전제품을 전매하고 작은 돈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노양은 처음으로 집을 떠나기 시작했다: 광저우에 가서 공부하고 수능 준비를 한다. 그러나 그는 여전히 실패했다.
많은 소도시의 젊은이들처럼, 2 1 세의 노양은 일자리를 구해서 그가 16 살 때부터 접촉한 기타를 집어 들었다. 피아노 연주는 우울증 젊은이들의 유일한 정신적 생계가 되었다.
이런 정신의 기탁은 결국 노양 인생의 두 번째 가출의 전주곡이 되었다.
1992 년, 노양은 광저우에서 기타와 하모니카를 칠 줄 아는 미국인을 만났다. 바로 이 미국인이 밥 딜런과 60 년대의 미국 민요 운동을 그에게 알렸다.
밥 딜런이라는 이름은 노양의 미래에 영향을 미쳤다. 노양은 앞으로의 노래에서도 밥 딜런의 방식인 기타, 하모니카, 목청을 다소 사용했다.
밥 딜런
노양은 인터뷰에서 "밥 딜런이 인생의 선택에 영감을 주었다" 고 말했다. 세상에 수천 개의 길이 있는 것처럼, 노양은 자신의 길 (어려움, 밋밋함, 외로움, 심지어 전설) 을 선택했다.
간단히 말해서, 노양은 다른 우울한 젊은이들처럼 광저우 () 나 어느 곳에서나 직장을 구해서 만년을 보내지 않았다. 각기 다른 어려움이 있지만, 세상에 수많은 도로가 있다는 사실을 누가 기억할 수 있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누가 한 번에 자신의 운명을 지배할 수 있습니까?
10 월 20 일 1992, 노양은 북경으로 가는 기차를 탔다.
2. 길이 멀고 돈도 없어요.
한 달도 채 안 되어 노양은 얼마 남지 않았다.
미술관 앞에서 처음으로 노래를 불렀을 때, 노양은 눈을 감고 단숨에 7 ~ 8 곡을 불렀고, 구경하는 사람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그가 "나는 마지막 노래를 부를 것이다. 네가 나에게 도움을 좀 주길 바란다" 고 말할 때까지 누군가가 그의 피아노 가방에 돈을 넣었다.
이 날 노양은 여전히 약간의 행운이 있다. 북공대 여학생 몇 명이 그가 노점을 폐쇄할 때 그를 학교에 초청하여' 공연' 을 했다. 학생들은 학생회의 한 방에서 그를 위해 침대를 깔았다. 갈 길이 거의 없는 사람에게는 얼마나 따뜻했는지, 아마 가난한 거리의 뒷골목에서 뒤섞인 사람들만이 느낄 수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학생명언)
노양의 행운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북경공업대학 학생회에서 한동안 살다가 그는 원명원에 사는 화가를 알게 되었다. 이후 원명원 복원문 2 열 3 호에 계속 살고 있다.
이후 노양은 322 번 버스를 타고 1 1 1 미술관에 가서 노래를 불렀다.
그러나 이번에 그는 경찰을 만났다.
경찰서에서 노양은 국장 사무실로 끌려갔다.
그를 경찰서로 데려온 사람이 사복이라고 해서 그가 몇 년 동안 노래하는 것을 들을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그는 노래를 잘 부른다" 는 말은 "누가 1 10 을 불렀는지 모르겠다" 는 뜻이다. 어쨌든, 나는 노양을 경찰서로 돌려보내야 한다.
이번에는 가창력으로 노양이 1993 년 3 월처럼 창평수용소에 들어가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경찰에 의해 영산 (문두구 북서쪽의 한 명소, 베이징122km) 으로 끌려가 더 많은 경찰을 위해 연주와 노래를 불렀다. 마르다' 는 경찰을 웃게 했고,' 군고구마' 는 그들을 침묵시켰다.
그 후로 노양과 많은 경찰이 친구가 되었다. 노양은 "예술가는 비판과 배려 없이는 사람들의 내면의 지지와 존경을 받을 수 없다" 고 말했다.
베이징 거리에서 기타를 연주하고 하모니카를 불고 10 여 년 동안 노래를 부른 후, 노양의 길은 생각보다 더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이 10 년을 견지할 수 있는 사람은 두 번째 사람을 찾을 수 없을 것 같다.
3. 방랑하여 뿌리를 찾다
많은 민요 가수들이 자신의 인생 경험을 다 부른 후, 자신을 반복하고 (위선) 종교에서 노래의 근원을 찾는다. 그런 종교의 자기반복과 천박한 허무함이 닭고기 수프로 변해 분노조차 없다. 그래서 결국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싫어하는 사람이 되었다.
첫 단계인 그의 곤혹과 좌절과 분노를 표현한 후, 노양은 개인적인 감정의 창백함을 느끼기 시작했다. 자신의 흉터에서 물건을 파내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사람을 좋아하게 하는 병적인 것이다. "이 말이 얼마나 많은 사람의 얼굴을 붓게 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생활이 항상 농담과 진지한 마음으로 사람을 길위로 끌고 가는 이런 잔혹함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1993 년 5 월, 노양은 창평수용소에 수감되어 "최하층자와 함께 먹고, 함께 자고, 절망한다" 고 말했다. 구속 기간 동안 노양은 매일 밤 수백 명의' 삼무자, 베이징의 방랑자, 거지' 를 위해 노래를 불렀다.
6 월, 노양은 경찰에 의해 기차에 실려 그의 고향으로 돌아갔다. 다음날, 신강인들의 엄호하에 그는 정주에서 차에서 내렸다. 그리고 나는 청두에서 북경으로 가는 기차에 뛰어올라, 가는 길에 탈표를 하고 다시 북경으로 돌아왔다.
한 달 후, 노양은 베이징을 떠나기로 결정했다. 그는 친구가 후원하는 차표 한 장으로 기타 한 자루를 가지고 베이징에서 우루무치로 가는 기차를 탔다.
7 월 1993 부터 6 월 1 1 까지 노양은 기본적으로 무일푼으로 노래를 부르며 히치하이킹을 합니다. 북강에서 남강 (즉 북강과 남강), 돈황, 가유관, 란주, Xi 안, 청두, 낙산, 대선 (오늘 쓰촨 동북부 다주), 충칭 () 까지, 마지막으로 북경으로 돌아간다.
이런 경험은 노양에게' 유랑' 이라고 불린다.
유랑 후 겨울봄에 노양은' 점점 멀어진다',' 강소강 꿈' (둘 다 출판되지 않음),' 작은 물고기' (앨범' 내삼 2' 에 포함) 등의 노래를 완성했다.
그중' 작은 물고기' 는 노양의 민요에 대한 귀감과 흡수를 충분히 보여 인터넷판을 들을 때 그의 의미심장한 미소를 들을 수 있게 해준다.
배회한 후, 노양은 멈출 수 없었다. 1994-96 년 3 여름, 그는 산북에 가서' 배사' 를 했다. 민간에는 진정한 민요가 있다. 노양의 마지막 (두 번째) 앨범' 내삼 II' 인가요? 4 "가 완전히 반영되었다.
이 앨범에서 노양은 그가 들은 민요를 다시 녹음하고 정리했다. 그 중' 관람석' (연천 단조) 과' 서유기' (신천투어) 가 가장 감동적이다. 전자는 오헨리 소설 속 서프라이즈를 취하고 배꼽을 잡게 하고, 후자는 애틋하게 들을 수 없다.
양이의 《서투어》
노양은 십여 년의 시간, 몇 마일로, 두 장의 앨범으로' 하층 인민을 위해 노래하라' 는 숙원을 완성했다.
이 길의 난이도는 인류에게 충분하지 않다. 그가' 청년송' 에서 부른 것처럼,
눈송이가 떨어졌을 때, 나는 비상의 어려움을 보았다.
4. 꽹과리를 깨고 목구멍의 생명력을 깨뜨리다
약 10 년 전' 망동망' (이미 여러 해 동안 문을 닫은 상태) 에서 한 네티즌을 만나 그의 추천으로 양의를 알게 되었다.
양의를 처음 들었을 때, 목소리가 허름해졌고 기타와 하모니카만 청소년들이 부귀를 추구하는 데 맞지 않았고, 듣기도 어려웠고, 가사도 그들의 짝사랑 사랑에 맞지 않았다. 가사 근본주의의 부추김에 나는 가사를 자세히 고려했다. 실연과 짝사랑의 느낌은 쓰지 않았지만, 항상 그것이 인생의 또 다른 그림이라고 생각한다. 또 다른' 내가 이해할 수 없는 것' 이다.
몇 년 후 지난 일을 돌이켜보면, 나는' 진짜 소녀' 와' 눈 속의 사랑' 을 골랐다. 전자는 멜로디가 유창하고, 소녀에 대해 이야기하고, 후자는 영웅과 이상을 부르고, 당시의 기분에 잘 맞는다. 그들은 기쁨과 이상이 필요하다.
지금의 민요가수와 추종자들은 이미 그들의 몸이 부드럽고 그들의 마음이 부드럽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보여 주었다. 다시 양의를 찾았는데, 항상 민요의 원점으로 돌아가는 느낌이 든다.
양이라이브 콘서트
노양의 두 앨범 ***20 곡 중 인위적으로 민요 개편과 오리지널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이 20 곡의 노래는' 최하층' (노양의 읽어보기) 뿐만 아니라 자신에게, 행인에게, 자신이 사는 작은 마을에 쓴 것이다. 그 의미의 깊이와 폭은 내가 묘사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더 크다.
물론, 생명력을 말하고 싶다면,' 작은 물고기',' 서 있다',' 마늘을 꼬집다',' 서쪽으로 가다' 등 노양의 개편과 민요를 차용한 노래들이다.
그중' 작은 물고기' 는 서사시 같은 노래이고 가사는 작은 물고기가 노는 이야기이다. 인간 글쓰기의 큰 기적은 함축적인 의미이다. 만약 네가 듣고 나면 이 노래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면, 웃어도 무방하다. 나는 네가 영원히 이 노래를 잊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관점은 연천 단조에서 각색되었다. 이것은 또한 두 여자의 대화의 복창을 다룬 서사시이기도 하다. 전체 노래는 정상적으로 들렸지만, 마지막 두 문장에서 사람들은 마치 오헨리 소설 끝의 서프라이즈처럼 웃을 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노래명언)
마늘을 꼬집는 것도 연천 단조의 개편이다. 이 우선 순위는' 증인석' 보다 훨씬 간단하다. 동작부터 장면, 색에 이르기까지 한 장면을 잡은 줄 알았다. 마지막 두 문장까지: 너 질렸어, 돼지고기 마늘 볶음?
서쪽으로 가다' 는 신천유에서 각색해 외출을 앞둔 남자에 대한 한 여자의 긴 당부를 담았다. 이 편지 여행은 노랗지 않고, 폭력적이지 않고, 다정하지 않고, 지방적 특색이 뚜렷하기 때문에 광범위하게 덮여 있다.
노양의 파음은 다른 버전 (코를 쥐고 듣는 버전) 에 비해 매우 단조롭다. 또 다른 사람들은 피아노와 이호의 반주에 맞춰 아름다운 소리를 부른다. 나는 다음 반주가 가장 극적인 것이 될까봐 걱정이다.
민요가 널리 퍼지는 것은 아마도 민요 중 넓고 변하지 않는 인간성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인간성에 맞는 모든 노래는 사라지지 않고 자신의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6. 민간에 흩어져 있는 익명 가수
누군가가 보르헤스를 빌린다면, 진정한 작가가 익명이라면, 양이와 같은 익명의 인재는 진정한 가수이다.
많은 사람들이 그를 중국의 밥 딜런이라고 불렀고, 밥 딜런이 양의에 미치는 영향은 음악 스타일과 가사 창작에도 심오했다. 하지만 양이의 관점에서 볼 때, 밥 딜런의 영향력은 인생의 길에 대한 그의 선택에 있다. 또는 그가 젊었을 때' 다른 길을 택한다' 는 행동은 앞으로의 음악만큼이나 중요하다.
시인 양의를 읊다.
따라서, 노양은 그가 진짜 가수라고 불리는지 아닌지 신경쓰지 않을 것이다. 거리에서 10 여 년 동안 노래를 불렀던 것처럼, 이 이름으로 자신을 이끌어 갈 사람은 많지 않다.
아마도 그 10 년 동안 노양이 어떻게 버텨냈는지 아무도 모른다. 그러나 이것은 외부인들에게 더 이상 중요하지 않은 것 같다. 이것은 늙은 양에게는 중요하지 않다.
계절이 변하면서 너와 내가 앞으로 나아가도록 강요하고 있다.
여기있는 모든 사람들이 떠날 것이고 나는 그들 중 하나입니다.
행인, 고요한 거리로 사라졌다.
-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