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조, 명왕욱, 전국시대 애국자. 양생과 종횡기능, 병법, 무공, 기문팔괘에 능통하다. 그는 14 부의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귀신 기장병서를 썼다. 민간에서는 그를 왕선노조, 중국 춘추전국 역사상 걸출한 인물이라고 부른다. 그는' 백가' 중 하나로 종횡가의 원조이자 성취가 있는 교육자이다. 운몽산에 자주 가서 약을 따고 스님을 고치다. 은둔 청계귀곡으로 인칭 귀곡 선생이다.
귀신곡식은 병가의 원조로 불린다. 전국시대에는 걸출한 제자 두 명, 스와 장의가 있었기 때문이다 ('전국책' 참조). 또한 손빈과 방범도 제자이다 ('손방연의' 참조).
귀조는 정치가의 육수 3 책일 뿐만 아니라 외교관의 종횡술이기도 하다. 그는 조상의 음양발우, 예언자의 개굴개굴도 있다. 그래서 세상 사람들은 귀조를 귀재라고 부르고, 다방면수라고 부른다. 그의 저작에는' 귀곡' 이 포함되어 있는데, 일명' 융합의 책' 과' 윤복칠법' 은 기양을 연마하는 방법을 묘사한다.
도교는 귀신곡 선생을' 상고진선' 으로 여겼고, 백여 년 동안 살아 있다가 자취를 감추었다. 귀조는 도교의 고전' 도장' 에서 온전하게 보존되었다. 민간에는 또 한 가지 전설이 있는데, 귀조는 명리학자의 시조이다. 도교에서 귀조는 두선선 공장이라고 불린다.
명대 두광정' 이색을 구하다' 에 따르면 귀신의 곡식은 헌원 시대에 태어나 여름, 상, 수요일대를 경험했다. 그 의미에 따르면, 귀기장은 기원전 2000 여 년의 황제 시대에 살았고, 주나라 말년까지 1000 여 년 동안 살았다. 이것은 귀곡에 약간의 신비감을 더했다. 사서에는 귀신기장 본인에 대한 기록이 많지 않지만 손빈, 팡 후안, 스와, 장기, 모수 등 유명 인물들은 모두 귀신기장의 제자이다. 우리는 그의 제자들이 활동했던 시기 [1] 를 근거로 다음과 같이 추론한다.
기원전 400 년경에 귀조가 태어났고, 십 대 때 어머니를 떠났다.
기원전 380 년경, 귀신 기장은 20 세로 운몽산 각국에서 건공을 로비했다. 손빈, 팡 후안 출생;
기원전 360 년경, 귀곡귀은운몽산에서 가르치고, 손 () 팡 () 은 20 세에 귀신곡식을 숭배하였다.
기원전 353 년에 손빈 () 과 팡 () 이 귀릉 () 과 교전하였다.
기원전 3 13 년에 장의는 스승을 모시고 기예를 배워 진나라의 승상이 되었다. 이때 장의는 50 대, 스와 20 대 정도다.
기원전 290 년경에 마오수가 태어났고, 그 후 그는 귀신의 곡식을 닫는 제자가 되었다.
기원전 270 년경에 귀조가 죽었다.
기원전 258 년, 모수 대기는 늦게 완성되었고, 30 세 때는' 모수 자천' 이었다.
그래서 귀조는 기원전 400 년에서 기원전 270 년 사이에 살았고, 기원전 400 년부터 기원전 290 년까지 출사했으며, 수명은 약 1 10 년-130 년이었다.
참고:
1, 손빈 () 과 방후안 () 은 병법을 전공하고 무공과 기문팔괘를 가르친다. 장의와 수진의 전공은 종횡예술 (로비, 외교) 이다. 그들은 진효공과 진혜문 시대에 살았을지도 모른다.
2. 1973 년 장사마왕더미에서 출토된 비단서. 그 중 전국 시대의 서신에 따르면, 스와 장의는 모두 귀신의 곡식의 학생이었지만, 장의는 수진보다 30 살 정도 컸다.
이 단락을 편집하면 개인의 영향이 있다
귀곡의 주요 저작은' 귀조' 와' 윤복칠절' 이다. 귀조는 전술과 변론 기교에 중점을 두고 있지만,' 본경' 의 윤복칠은 마음을 가꾸고 예민한 길을 유지하여 수양을 한다. 이 고전에서 윤복의 7 가지 기교의 처음 3 장은 의지를 풍부하게하고 정신을 키우는 방법을 설명한다. 마지막 4 장은 어떻게 내면정신을 외부 세계에 적용하고, 어떻게 내면으로 외적인 사물을 처리할 수 있는지를 논의한다. 귀조는 종횡가의 원조이고, 스와 장의는 그의 가장 걸출한 두 제자이다 ("전국책" 참조). 또한 손빈과 방범도 제자이다 ('손방연의' 참조).
종횡가가 제창하는 것은 권모술이며, 말투의 술이며, 그 지도사상은 유가가 제창하는 인의도덕과는 크게 다르다. 그래서 학자들은 줄곧 귀곡에 대해 칭찬을 거의 하지 않고 코웃음을 쳤다. 사실 외교 전술의 효과는 국가 안보의 흥망과 관련이 있다. 비즈니스 협상과 경쟁의 전략이 적절한지 여부는 경제의 성패와 관련이 있다. 일상생활에서도 말하기 기교는 한 사람이 제격인지 아닌지에 관한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당시 수진 () 은 그의 금구 옥언 () 과 연합 6 개국 () 으로 서로 아우르며 6 국을 이끌고 진나라에 대항했다. 장의는 그녀의 계략과 로비 기교로 6 개국을 흩어버리고 진나라를 위해 불후의 공훈을 세웠다. 이른바' 지혜는 사람이 알 수 없고, 다른 사람이 쓸 수 없다' 는 것이다. (서양속담, 지혜속담). " 유령 기장의 본질은 보이지 않는 것이 항상 흰색을 다투지 않는 것보다 낫다는 것이다. 손자병법은 전반적인 전략에 중점을 두고 있고, 귀신의 곡식은 구체적인 기교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양자는 상호 보완적이라고 할 수 있다.
성격 평가
귀조는 전략가의 원조이다.
귀곡의 핵심 사상: 은신은 무형이며, 종종 논쟁의 여지가 없는 비용보다 낫다. (출처: 블루 얀 링)
귀조는 전략가 로비 경험의 총결산으로, 그 가치는 자명하다. 수서에는 구름이 있다. "종횡자, 그래서 변명, 좋은 말, 상하를 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만약 당신이 남자라면, 당신은 위험을 사기로 바꾸는 발언을 할 것이다. 도둑에 관해서는 충성을 해치고 나라를 망칠 것이다. " 역대 종횡설에 대한 편견과 차별이 있지만, 한 가지가 나쁜 곳에서 사용될 수 있다고 해서 그 가치를 부정할 수는 없다.
감사합니다
채택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