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살 때 주가 참석한 진사 시험. 강서남강 총독, 푸젠주 총독, 저장동 총독을 역임한 적이 있다. 그는 관청렴을 위해 서원 건설을 추진했다. 이 관원은 환의 출석 제도를 숭배하고, 강의하며, 황제를 위해 강의한다.
주작에는' 사서구주',' 태극도주',' 통서주',' 주역독본',' 초사주' 등의 저서가 있으며, 후세 사람들은' 사이토 유자대전' 과' 사이토 유자상' 을 편찬했다. 그중' 사서장구주' 는 교과서와 과거시험의 표준이 되었다.
주씨는 어떤 야심이 크지 않은 일화와 전고가 있습니까?
주씨는 유생 가정에서 태어났고, 그의 아버지 주송은 주의 교육을 매우 중시한다. 송사' 의 전설은 이렇게 말한다. "Xi 는 어리고 무지하지만 말을 할 수 있다. 그 아버지는 하늘을 가리키며' 천도도' 라고 말했고, Xi 는' 천도란 무엇인가?' 라고 말했다. "이 전설은 주가 어려서부터 지식욕이 강한 사람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주송은 유교 사상 교육 하에서 자란 유생이기 때문에 아들에 대한 그의 요구는 당연히 유교 사상에서 성인이 되는 목표에 따라 집행된다. 주자 연보' 에 따르면 65,438+00 대 때 주씨는' 스승이 성현에서' 를 시작하면서 매일' 대학',' 중용',' 논어',' 맹자' 공부에 몰두했다. 그는 스스로 회상했다. "열 살 때 맹자를 읽고, 희성인은 나와 같다." 그때부터 나는 성인이 되기로 결심했다. 나중에 그는 학생들에게 "인간은 성인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아야 한다" 고 가르쳤다.
연달아 총명한 문제를 풀다
주씨는 어려서부터 아버지의 가르침을 받아 총명하고 상상력이 풍부하다. 네 살 때 아버지 주송은 태양을 가리키며 말했다. "오늘도." 주씨가 물었다. "부천이란 무엇입니까?" 주송이 대답했다. "연일?" 주씨는 또 물었다. "부천이란 무엇인가?" 한마디 묻자 주송이는 깜짝 놀랐다.
사람됨이 성실하고 민정을 살피다.
1 167 년 가을 푸젠 숭안에서 대홍수가 발생하여 조정은 그를 파견하여 재해를 시찰하게 했다. 그는 숭안의 모든 계곡을 두루 여행했다. 주씨는 고찰에서 "육식자가 국민에게 무관심하여 일을 정확히 파악하기가 어렵다" ('전집' 권 10) 는 것을 발견했다. 그는 "만약 네가 이 점을 모른다면, 세상에는 절대 할 일이 없다" 고 말했다. 재해가 심하고 식량이 부족해서 현지 관리들은 구제를 진지하게 제공하지 않았다. 이듬해에 만나지 못했는데, 숭안에서 배고픈 폭동이 일어났다. 이 때, 주홍 및 행정 장관 Zhuge tingrui 함께 시작, 지역 부유 한 사람들이 굶주린 사람들을 구하기 위해 티베트 기장 을 사용하도록 요청, 그는 또한 배고픈 폭동 을 진압 하기 위해 법원 \ "600 위안 구호 환영 \" 을 요청했다. 그래서 주씨는' 사창' 을 건립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내고, 청황이 받지 않을 때 농민의 식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종의 제도로서 조정에 의해 광범위하게 실시될 것을 건의했다. 그는' 사창' 의 임무가 농작물이 흉작할 때 농민에게 식량을 빌려주는 것이라고 규정하고 있는데, 보통 이율은 20% 로 호민으로부터 고리대금을 대출할 수 있도록 한다. 배고프면 금리를 반으로 줄일 수 있고, 배고프면 이자를 면제할 수 있다. 물론 사창 설립의 가장 큰 장점은 농민 폭동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1 17 1 년, 주씨는 고향에서' 오부사창고' 를 시범으로 발동하고 조정 의견을 구하며 그 방법에 따라 전국적으로 실시할 것을 제안했다. 이 법은 관료지주와 고리대금업자에게 불리하기 때문에 광범위하게 시행되지 않고 푸젠건양, 절강김화 등 소수의 곳에서만 시행됐다.
Ehu 이론
남송의 이유학가에서도 육구연은 유명한 인물이다. 육구연은 주보다 동시에 9 살 어리다. 두 사람은 학술 목표에서 기본적으로 일치하지만 사고 방식과 이해 방식은 크게 다르다. 철학적 관점에서 볼 때, 주와 루는 남송이학의 두 가지 다른 유파이다. 관점이 다르기 때문에 두 학교는 학술 문제에서 장기적인 논쟁을 벌였다. 주와 루의 변론 방식은 주로 서신을 통해 왕래하는데, 거위호 회의는 예외이다.
2 년 (1 175 이것은 중국 학술사에서 유명한' 거위호 회의' 이다. 5 년 후 (1 180), 육구연은 백록동 서원에 와서 주씨를 찾아 동생 육구령을 위해 묘비명을 써달라고 했다. 그들은 보자마자 예전과 다름없이 매우 우호적이고 서로 흠모했다. 주씨는 육의 요청을 받아들였을 뿐만 아니라 육구연을 서원에 초청해 교사와 학생들에게 강의하기도 했다. 루도 흔쾌히 동의했다. 그의 제목은' 논어' 장을 설명하는 것이었고, 청중은 깊은 감동을 받아 교사와 학생들에게 좋은 인상을 남겼다. 이 일은 주와 루가 관점이 다르지만 학술 교류와 사람을 대하는 태도에 모두 후한 군자 풍격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장장이 발언할 것이다.
장영은 남편을 존중하고, 후홍을 배우며, 자신의 특기를 가지고 있다. 그는 호남학파라고 불리는데, 주씨는 벌써 그를 우러러보았다. 주 () 와 중국 학술과 교육사에서 가장 유명한 강의를 개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두 사람의 토론은 태극이론부터 시작해 결국 일치되는 경향이 있다. Zhu 와 Zhang 은 Yuelu College 에서 연설 할 예정이며, 수천 명의 사람들이 전 세계에서 경청합니다. 악기슭서원 보고청에서 주수서' 충효절용' 을 한 뒤 서원에서 교훈으로 추앙받았다. 악기슭에서 강의한 지 두 달 후, 주는 하류의 남악형산에 도착했다. 가는 길에 눈앞에 끝없이 펼쳐진 경치가 수시로 그들의 시정화에 영향을 미치고, 그들은 유람하면서 노래를 불렀다. 며칠 후, 그들은 * * * Kloc-0/49 편의 시를 받아' 남악가 원고료집' 으로 공동 편찬했다. 주화장은 주주 180 리의 항산에 이르기까지 떠나기 전에 성씨 문제를 토론했다. 그들은 밤낮으로 배에서 중용의 의미를 토론하고 3 일과 3 박 동안 잠을 자지 못했다. 주 () 장미 () 의 발끝은 제자 판염덕 () 과 임측지 () 를 데리고 동방으로 돌아와 번갈아가며 합창을 바꾸었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주송은 일찍이 사람들에게 점쟁이를 청했다고 한다.
점쟁이는 말했다: "부귀도 비싸요. 아이를 낳는 것이 바로 공자이다. " 이것은 후세 사람들이 그것을 중시할까 봐 두려워하는 사실이다. 주씨는 이미 위대한 학자가 되었다. 건양 부근에는 남간부 (이후 연평부, 현재 남평시) 가 하나 있는데, 도교가 남방에서 최초로 전파되는 중심지이다. 주씨는 도교에 열중하여 현지 도사와 밀접한 교제를 하고 있다. 이런 환경은 주씨의 일생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그는 당시 낙학의 한 지점인 동력의 학설을 계승하여 이학의 대표작 푸젠학을 창설했으며, 남건삼 씨와 함께' 연평사현' 이라고 불렀다. 주씨는 어려서부터 아버지로부터 가르침을 받아 재능이 넘친다. 네 살 때 아버지는 하늘을 가리키며 말했다. "이게 바로 하늘입니다." 주씨가 물었다. "하늘에 뭐가 있어요?" 그의 아버지는 겁에 질렸다. 그는 부지런히 생각하고 공부한다. 여덟 살 때' 효경' 을 읽을 수 있는데, 그는 책에서 "그렇지 않으면 사람이 아니다" 라고 제사했다. 주씨의 아버지는 열 살 때 돌아가셨고, 그의 아버지의 친구 유자, 유면자, 후선들은 모두 도사였다. 당시 도사는 불교를 배척하는 사람도 있었고, 불교에 집착하는 사람도 있었다. 그들은 모두 후자에 속한다. 그래서 주씨는 도교에 열중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불교에도 관심이 많다. 사오싱은 17 년 (1 147), 18 세의 주가 농촌공조에 참가했다. 듣자하니 그는 불선 이론으로 시험에 합격했다고 한다. 채자 시험관도 사람들에게 "다음 생에는 세 가지 책략이 모두 조정을 위해 큰일을 처리하고 싶다. 앞으로는 특별하다" 고 말했다.
주화
남송시, 주젊은 시절 건양에서 취안저우 동안현까지, 푸전을 경유할 때 가초당에서 만났다. 50 대 정나무이는 그에게 예의가 바르다. 석간, 탁자 위에는 생강 한 접시와 소금 한 접시밖에 없었고, 주암은 그것을 보고 은밀히 기분이 나빴다. 주씨는 원고 한 부를 꺼냈으니 수정해 주세요. 정나무이는 공손하게 받아서 책상 위에 놓았다. 그리고 나서 그는 심지에 불을 붙였는데, 방 안에 갑자기 다른 냄새가 났다. 이때 마침 창밖에서 산바람이 불어와 한 페이지씩 원고를 펼쳤다. 정나무이는 미풍에 쓰러진 것처럼 꼼짝도 하지 않고 서 있었다. 바람이 지나간 후, 그는 천천히 몸을 돌려 원고를 주씨에게 돌려주었다. 두 사람은 마음을 털어놓고 3 일과 3 박 동안 이야기했다. 주씨는 매우 기뻐서 특별히 대련을 써서 감사를 표했다. 연문은: 구름은 내가 대나무를 할 수 있고, 산은 문장 쟁탈할 수 있다.
주씨는 초당을 떠난 후 그가 지난번에 하마한 곳으로 걸어갔다. 그의 수녀원은 불만스럽게 말했다: "이 노인은 어떤 성인입니까? 그는 messire 에게 너무 무례하다. 술도, 음식도 없고, 생강 한 접시와 소금 한 접시만 있는데, 그 덕분에. " 주가 대답했다. "그 소금은 바다에서만 찾을 수 있지 않나요? 그럼 산에만 있는 생강이 아닌가요? 산바다에서 하는 일은 모두 큰 선물이다! "
비구니 암: "친애하는 남편의 원고, 그는 보지도 않고 ..." 주: "너는 눈치채지 못했니? 내가 그에게 원고를 보냈을 때, 그는 특별히 향을 한 대 시켰고, 나에게 매우 공경했다. 바람이 페이지를 펼쳤을 때, 그는 원고를 다 읽었다. 그는 나에게 좋은 생각을 많이 이야기했고, 원고의 원문을 외울 수 있어서 감탄할 만하다. " 수녀원: "친애하는 남편이 그를 보러 왔습니다. 하지만 그는 오늘 떠날 때 히치하이크도 보내지 않았다. "
주홍 은 말했다: "초당 문 에 보내, 앤 을 초대했다. 1 인치의 시간은 1 인치의 금이고, 우리 독서인은 매 분마다 소중하다. "
바로 이때, 전방의 풀숲에서 갑자기 큰 소리가 들려왔고, 오색산닭 한 마리가 머리 위로 날아갔다. 두 사람은 자기도 모르게 뒤를 돌아보았지만, 정초가 여전히 먼 초당 앞에 서 있는 것을 보고, 배달객의 원래 자세를 유지하고, 손에 책 한 권을 들고 있었다. 주씨는 웃으며 말했다. "이봐, 그는 아직 문 앞에 서서 공부하는 것을 잊지 않았다. 그는 정말 성인이다. 클릭합니다
그의 시를 거슬러 올라가다
주씨는 발병 한 마리가 있는데, 한 번은 돌팔이 의사가 와서 병을 치료해 주었다. 침술을 한 후, 노인은 그의 다리와 발이 더 가볍다고 느꼈다. 주씨는 기뻐하며 도사에게 시 한 수를 선물했다. "나는 여러 해 동안 가는 대나무 위를 걸었는데 침술이 정말 신기할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지팡이를 내던진 아이는 웃었다. 이 사람이 기어다니던 그 노인인가요? 그 도사는 주의 시를 들고 갔다. ". 며칠 후, 주씨의 발병이 또 재발했고, 침침 전보다 더 심각했다. 나는 서둘러 사람을 보내 도사를 추적하러 갔는데, 어디로 도망갔는지 모르겠다. 주씨는 한숨을 내쉬며 말했다. "나는 그를 벌하려는 것이 아니다. 나는 단지 내가 그에게 준 시를 되찾고 싶었을 뿐이다. 그가 허세를 부리고 다른 사람의 대우를 놓치지 않도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