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을 꾸리는 것이' 격리' 보다 더 중요하기 때문에 북송 황제는 정월 대보름날 흥청거림이 사람들의 일상적인 불만을 완화하는 역할을 매우 중시하고 있다. 이것이 북송 정월대보름이 역대 중 가장 중시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동안 어느 플랫폼에서' 정월대보름' 을 검색하든,' 정월대보름은 명절인가요?' " 자주 갑자기 나타난다.
현대인들은 휴가 여부에 따라 명절의 중요성을 정의한다. 휴가, 연휴, 그것은 좋은 휴가, 큰 휴가이다.
고대인들도 사실 이렇게 했다.
차이점은 정월대보름에 우리는 방학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고대인들은 정월대보름에 방학했을 뿐만 아니라 방학도 길었다.
얼마나 됐어요? 당나라에서는 정월 14 일부터 16 일까지 3 개의 연속 휴가가 있다. 송대는 정월 17, 18 일, 방학이 5 일 늘었다. 명나라는 비교적 서늘하고, 정월 초팔부터 정월 17 일까지, "등불을 켜는 10 일" 이다. 청대에 이르자 정월대보름은 또 5 일로 돌아왔다.
중국에는 많은 전통 명절이 있지만, 고대인들은 가장 즐겁고 미친 명절이 반드시 정월대보름이라고 생각했다.
고대에는 섣달 그믐 날과 설날에 정월 대보름날이 없었다.
프랑스 한학자 사학년 말이 맞다. 송대의 새해는 사실 정월 대보름날, 즉 정월 14, 15, 16 으로 시작된다. 이 3 일간의 축하 행사는 카니발의 모든 특징을 가지고 있다.
너무 야생이기 때문에 고대 정월대보름은 직접 중국 카니발이라고 부른다.
야법이란 무엇입니까? 먼저 이야기를 하나 하겠습니다. 이 이야기는 짧지만 내용이 풍부하다. 그런 다음 키워드를 추출하여 차례로 분석합니다.
하나의 이야기
이 작은 이야기는 송원 시대의 극본' 선화유사' 와 이야기꾼의 극본에서 유래했다. 이야기는 이렇다: 북송의 정월대보름날, 한 여자가 북경의 등롱을 다 본 지 이미 심야였다.
여자는 황성 입구에 와서 김주주가 앞에 놓여 있는 것을 보았다. 당시 그녀는 기분이 좋아서 큰 잔을 들고 마셨다. 술을 다 마시고 금잔을 품에 훔쳐 훔치고 싶다.
이 장면은 제국군에 의해 발견되었고, 이 여자는 체포되어 송휘종 앞에 놓였다.
송휘종이 자기 전에 그는 사람들과 함께 등불 축제를 축하하기 위해 놀았기 때문에 그 여자에게 왜 물건을 훔쳤는지 물었다.
이 여자는 당황하지 않고 황제 앞에서 한 마디 읽었다.
보름달이 되면 솥 안은 온통 밝은 빛이다. 랑과 손을 잡고 문까지 배달하다. 학이 탐욕스럽게 쪼아먹는 것을 보고 그녀는 원앙이 이미 그녀의 양 떼를 잃었다는 것을 깨닫지 못했다. 날이 곧 밝을 것 같아, 나는 매우 감격한다. 현자와인과 음료 컵 여행. 집에 돌아가면 옹곡에게 금잔을 훔쳤다는 비난을 받을 수도 있다.
송 Huizong 매우 문학, 이 여자가 증거를 만들기 위해 금잔 을 훔칠 것이라는 것을 알고, 한밤중에 시부모 가 꾸짖지 않도록 했다.
이 금잔은 너에게 줄 것이다. 송 Huizong 기쁨, 경비원 이 여자를 집으로 호위 명령했다.
송휘종은 황제이자 문학 청년이다.
이야기가 끝나자 이 북송의 여자는 정말 야무지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맛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무슨 일이야? 이런 젊은 여성들은 밤에 가서 술을 마시고 문예를 좀 아는 것을 좋아하며, 어느 대도시의 십여 개 술집과 거리에서 찾을 수 있다.
그러나, 우리가 말하는 것은 고대이며, 지금의 시각으로 고대 세계를 추측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이 이야기에는 여러 가지 측면이 있다. 그것은 고대 정월대보름, 특히 송대 정월대보름의 모든 중요한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요소들은 정월대보름기간에만 작용하며 정월대보름이 지나면 사라진다.
어떤 요인? 나는 그것을 표현하기 위해 네 가지 키워드를 사용한다.
심야, 제왕, 여자, 시.
송휘종의 작품' 하천지도'.
심야에 외출하다
한 여자가 컵을 훔치는 이야기는 밤늦게 일어났다. 이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것은 다른 모든 명절을 구별하거나 초월하는 주요 특징이다.
우리의 현재 야간 생활과는 달리 고대에는 기본적으로 야간 생활이 없었다.
고대 정부는 줄곧 사람들의 일정을 관리하려고 노력해 왔다. 일찍이 춘추시대에 통치자들은 사람들이 너무 안이하고 사념을 낳는 것을 막기 위해 모든 사람의 휴식은 황제부터 장군, 그리고 일반 백성까지 통일적으로 안배해야 한다는 관리 사상을 가지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정부는 밤을 가장 두려워한다. 밤에는 일반인을 통제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많은 범죄가 발생하기 쉽다. 따라서 대부분의 고대에는 통행금지가 있었다. 밤이 되자 성문과 거주지가 폐쇄되었다. 중요한 일이 없으면 거리를 돌아다니는 것을 금지하고 야식을 먹지 말고 술집을 담그세요.
통행금지를 위반한 사람들도 사형에서 채찍질에 이르기까지 엄중한 처벌을 받을 것이다.
4 대 고전 소설 가운데 원의' 과자' 는 큰 사건이 있다.
송나라는 기본적으로 통행금지 제도를 취소하여 매일 자정부터 5 월까지 야간보행을 금지했다. 그러나, 이렇게 편안한 시대는 역사상 결코 흔치 않다. 다른 왕조에서는 통행금지 제도가 엄격히 집행되었다.
예를 들어 당대의 장안 () 은 황혼에 사람들이 북을 600 번 치며 사람들에게 집을 나가라고 재촉했다. 600 드럼 후, 도시의 모든 문이 닫혔다. 이때 거리에서 잡히면 밤낮없이 맞을 것이다.
통금 제도가 권력의 표현 중 하나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고대 세계는 완전히 다른 두 지역으로 나뉘어 자유시간, 낮 자유활동, 밤은 금지구역이었다.
매년 정월 대보름날 전후로 며칠만 정부가 통행금지를 해제한다. 새장에 오래 갇힌 새처럼. 그때는 갑자기 무료여서 사람들이 대상을 받은 것처럼 흥분했다.
사실, 정월대보름이 고대에 유행했던 주된 이유는 축하 행사의 양과 기쁨의 정도가 아니었다. 솔직히 말해서, 이것들은 모두 통행금지 제도 해제와 관련이 있다. 관건은 통행금지를 풀고 모두가 나가서 진정한 야간 생활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다.
옛날 사람들은 정월 대보름날을 보내는 것이 얼마나 미쳤습니까?
예를 들어 송나라 사람들은 술을 마시러 나갔고, 술에 취하면 집에 가고 싶었다. 알코올 중독으로 인한 혼란은 당시 정월대보름에만 등장한 직업을 낳았다. 밤에 누군가가 작은 등불을 들고 거리를 쓸었다. 그들은 늘 술에 취한 사람이 잃어버린 금은 장신구를 발견하여 수확이 꽤 많다.
황제가 앞장서다.
이 이야기에는 황제와' 여적' 의 대화가 있다. 다른 시간에도 이렇게 터무니없는 묘사가 있다면 소설가의 발언일 뿐이라고 단정할 수 있지만 야식을 먹는 것도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역사서에 따르면 북송 혜종 () 년 동안 황실 () 앞에 황주 () 를 진열하여' 김금주 ()' 라고 불렀다. 정월대보름이 끝나면 남녀노소, 빈부 귀천이 모두 어주 한 잔을 받을 수 있다. "여자 도둑" 은 이 김금주를 마신다.
앞서 언급했듯이 고대 통행금지제도는 가혹하고 무정했지만 정월대보름날 때 잠시 해체되었다. 누가 감히 권력에 도전합니까?
답은 오직 하나뿐이다: 이것은 황제가 묵인하고 심지어 처형을 주도한 결과이다.
일찍이 수나라에서 정월 15 일 저녁에 이 도시는 불야성이었다. 당시 유미는 수문제에게 보낸 편지에서 정월대보름날 곳곳에 징과 북이 가득하고, 땅에는 불이 나고, 사람들은 동물의 얼굴을 쓰고 있다고 말했다. 무슨 가무 공연, 기이한 옷차림, 남녀 혼동? 그는 황제에게 정월 대보름에 겉치레와 낭비를 금지할 것을 요구했다.
문제는 표면적으로 동의했지만 구체적인 행동을 취하지 않았다. 나중에 황제도 카니발 전통이 통제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이 기회를 이용하여 인간적인 프로그램을 만들고, 사람들과 함께 즐기며, 천위를 선전했다.
송휘종 시대에 정월대보름날 저녁에 황제는 선덕루를 방문하거나 입구의 등불을 보고 싶었다. 이 때문에 어거리 양쪽의 사람들은 수백 편의 연극과 불빛을 보면서 황견의 층을 통해 황제의 신비로운 얼굴을 볼 수 있었다.
정월 16 일 아침, 황제는 또 탑에 나타날 것이다. 만약 사람들이 밤에 너무 게으르거나 술에 취하지 않는다면, 만약 그들이 일찍 일어나 궁문에 간다면, 그들은 더 잘 볼 수 있을 것이다.
송대 학자들은 늘' 망천' 이라고 말하는데, 정월대보름날 사람들이 가까이서 황제를 보는 것을 가리킨다. 아시다시피, 이것은
황권시대에 황제는 최고무상이었다. 황제의 시신을 무단으로 만지거나 응시하는 행위는 십악불용 범죄를 구성할 수 있다. 정월대보름만 예외입니다. 이때 사람들은 신비한 황제를 보고 응시할 수 있다.
황제는 정월대보름을 축하하는 데 앞장서서 진정한 관민동락의 축제가 되었다.
북송 때 윤개복은 정월대보름에 나와 인사를 했다. 이 기간 동안 수행원들은 수도 시장 () 를 따라 큰 포대를 메고 잔돈이 들어 있었다. 북경에서 장사하는 장사꾼들을 만나면, 그들에게 돈을 준다. 1 인당 열 글자, 그들의 새해 사업이 번창하기를 기원합니다.
인민과 함께 행복을 누리기 위해, 어떤 황제들은 심지어 싸우기 시작했다. 초롱이 궁전을 태우는 일이 자주 발생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5 14 년, 명성조 주후사진이 건청궁에서 정월대보름을 축하했다. 궁전 앞에 등롱을 달고, 디자인을 개조하고, 안전을 돌보지 않는다. 그 결과, 빛은 절에 타서 건청궁의 모든 침실을 불태웠다.
여성외모
여자가 컵을 훔치는 이야기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이야기의 주인공이 남자가 아니라 여자라는 것이다.
고대 여자는 은거했고, 기본적으로 앞문도 없고, 두 문도 없었다. 밤에는 말할 것도 없고, 낮에는 나가서 놀 기회가 거의 없다.
정월대보름날 동안 등불을 보고 거리에서 싸우는 것은 남녀의 방어를 깨뜨리고 일시적인 인신의 자유를 얻어 내실을 나서며 마음껏 즐기게 했다.
1 년 정월대보름에 사마광의 아내는 나가서 등불을 보고 싶었다. Sima guang 은 물었다: "왜 집에서 등불을 봐야 합니까? 클릭합니다 여성이 대답했다. "저도 관광객을 보고 싶어요." 시마 광 (Sima guang) 이 물었다: "나는 유령인가? 클릭합니다 이 농담은 설명하기 쉽다. 매일 밤을 새웠던 많은 금기가 모두 제거되었다.
여성들은 정월대보름에 참여할 권리가 있기 때문에 이 축제는 특히 인간적이다. 요컨대 남녀 모두 같은 공간을 가지고 있어 상대방에게 적당한 사람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준다. 많은 고전시가 정월대보름을 배경으로 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
북송 시인 Ouyang xiu, 튀긴 만두를 썼다;
음력 정월 대보름에 꽃시의 불빛은 낮만큼 밝다. 달이 버드나무 꼭대기로 올라갔고, 어둠이 내리자 그는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기 시작했다. 올해 정월 대보름날, 정월 대보름, 달빛과 불빛은 작년과 같다. 더 이상 작년의 오랜 친구를 볼 수 없어 옷이 눈물에 젖었다.
첫 문장은 정월대보름의 밤에 옳은 사람을 다시 만나지 못한 아쉬움을 표현했다.
남송시인 신기질은 정월대보름에 마음에 드는 사람을 만나는 기쁨과 흥분을 생생하게 묘사했다.
동풍야에는 꽃이 비단 같고, 만수는 쓰러지고, 별은 비 같다. BMW 조각차는 향기가 가득하고, 봉피리는 울리고, 옥주전자는 가벼워지고, 어룡춤은 밤새도록 춤을 춘다. 나방, 눈, 버드나무, 금실, 웃음, 향기. 바이두는 그녀를 찾아 갑자기 몸을 돌렸다. 그 사람은 어두운 불빛 아래에 있다.
정월대보름이 중국에서도 발렌타인데이라고 불리는 것도 당연하다.
요컨대, 대만성 학자 진석원이' 중국 잠못드는 밤-명청대보름날, 야근, 카니발' 기사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불야성' 의 그 해에 사람들은 등불을 켜거나 등불을 보는 이름으로 각종 의식과 규정을 뛰어넘어 일상생활에서 사전 설정된 규칙과 관성의 시공간질서를 뒤엎었다. 낮과 밤의 차이, 도시와 농촌의 차이로 남녀의 차이에서 높낮이에 이르는 차이를 방지하다. 사실 도덕규범과 법질서에 대한 도발과 조롱은 정월 대보름날 민속활동 규칙의 주축이다.
솔직히 말해서, 이 축제의 특징은 심신의 해방이다.
후표 () 의 시.
이 이야기에서 도둑질을 당한 한 여자는 결국 황제에게 사면을 받았다. 결정적인 순간에 한 마디를 외워 문학 황제 송혜종의 흥미를 불러일으켰기 때문이다.
"여적" 조차도 항상 시를 외울 정도로 우아하다. 이는 정월대보름에 문화적 분위기를 더해 준다.
물론, 우리는 송조의 문화가 발달하고 송인이 좋은 교육을 받았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이 개발 뒤에는 몇 가지 문제가 숨겨져 있습니까?
모두 알다시피, 존인의 무무 억제 정책을 시행하는 송대에서는 문인들이 지위가 높을 뿐만 아니라 수입이 풍부하다. 송태조가 그의 권리를 행사할 때, 글라주 한 잔을 마시고 병사의 무장을 해제했다.
개국 황제의 연설 정신은 송조의 문화 관념을 부, 돈, 오락 등 세속 생활 가치로 바꾸는 데 큰 영향을 미쳤다.
정월대보름에 관한 한, 모두들 전국 경축의 광환야에 도취되었다.
송요와 송기는 북송의 유명한 재상이다. 송길은 동생 송기가 정월대보름날' 불을 켜고 술취한 가부기를 들고 있다' 는 말을 듣고 사람을 보내 "오빠, 정월대보름날 우리 같이 밥 한 잔 마시고 함께 노력하는 날 잊었니?
송기가 "오빠, 정월대보름날 우리 같이 밥 먹고 같이 일하는 게 어떤 모습인지 몰라?" 라고 대답했다.
말의 뜻은 오늘의 영광과 즐거움을 위한 것이 아닌가?
송요 오빠 송치.
이런 사조의 영향으로 국가의 외부 환경이 아무리 불편해도 북송의 통치자들과 대신들은 늘 정월대보름을 이용하여 평화롭고 번영하는 광경을 조성한다. 위에서 언급한 장식과 동락 외에도 송대 최고의 극본의 가사가 있다.
송대에는 정월대보름이라는 단어가 있다. 정월대보름사에서 성세를 찬양하는 것은 문인 묵객이 쓰기를 갈망하는 작문 주제이다. 황제조차도 정월대보름사의 창작에 직접 참여했다. 통계에 따르면 송휘종의 현존하는 정월대보름어는 적어도 다섯 가지가 있다.
정강의 재난을 앞두고 온 나라가 번영의 환각에 빠져 있다.
이런 심리상태의 형성은 북송의 기본 국책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역사적으로, 송태종은 기탄없이 말했다.
한 국가에 내부 문제가 없으면 외부 문제가 있을 것이다. 만약 그것이 외부 문제가 없다면, 그것은 내부 문제가 있을 것이다. 외부의 걱정은 미리 예방할 수 있지만 배신은 보이지 않는다. 만약 이것이 내부 문제라면, 그것은 너무 무섭다. 황제의 마음은 늘 여기에 있어야 한다.
무슨 뜻이에요? 이 말은 북송 통치자가 어떻게 나라를 다스렸는지, 즉 외족의 침략에 위협을 받지 않고 내부 통치에 치중하는 것이다. 송 Huizong 시대까지, chaochen 는 아직도 썼다: "중국은 거기 있다; 넷째, 외부. 걱정 사람들, 이것도; 외부 세계에 대한 걱정은 모두 끝났다. "
가정을 꾸리는 것이' 격리' 보다 더 중요하기 때문에 북송 황제는 정월 대보름날 흥청거림이 사람들의 일상적인 불만을 완화하는 역할을 매우 중시하고 있다. 이것이 북송 정월대보름이 역대 중 가장 중시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힘내, 재밌게 놀아, 재밌게 놀아, 어차피 시간이 많이 걸릴 거야.
이런 식으로 당시 여당과 야당은 다가오는 외적 침입에 눈을 돌렸다.
우리 모두는 나중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알고 있다. 외국인이 와서 북송 황제가 끌려갔다. 성세가 무너지고 송나라가 남하하다. 무명씨의 슬픈 노래 한 곡만이 지난 정월대보름날 흥청거림의 지속 가능성을 드러냈다.
온 가족이 평화를 보았다. 정월대보름과 금룡등. 사풍이 승천의 노래를 연주할 때, 온 세상은 한숨을 쉬지 않았다. 긴 한 달은 좋고 좋을 것이다. 모두들 5 박 연속 밤을 새워 날이 밝을 때까지 밤을 새웠다. 지금 눈물을 머금고 있는데, 나는 여전히 강남의 이런 생활이 싫다.
우리는 나중에야 이 역사적 비극이 남송 말년에 재연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정월 대보름날 동안 제왕들은 숨겨진 회색 코뿔소 사건을 눈감아 결국 망국의 고통을 초래할 것이다.
그때 그 사람들은 행복으로 성대를 찬양했지만, 지금은 현실에 직면하는 것은 슬픈 일이다.
송대 정월대보름은 성대한 명절이며 꿈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