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회사기업대전 - 정보화 관리 자문 - 심미에 관한 문제! ! 급해요! ! !

심미에 관한 문제! ! 급해요! ! !

(a) 고전 단계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서 르네상스, 선진양한부터 근대 왕국위까지 중서사상미학은 여전히' 전미학' 형태에 있다. 이 단계에서 미적 사고의 주요 특징은 미학에 관한 기본적인 질문, 개념, 범주를 초보적, 단편적으로 제기하여 불완전한 대답을 했다는 것이다. 미에 대한 사고는 종종 사회생활에 대한 사람들의 철학과 윤리적 파악과 직결되며,' 아름다움' 과' 선' 은 종종 혼동된다. 즉, 사람들은 아름다움의 본질과 예술의 사회적 기능을 포함하여 아름다움에 대해 생각할 때 직관적인 경험의 형태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않고 철학, 도덕, 종교, 예술 이론의 사고에서 엄격하게 벗어나지 않으며, 자신의 독특한 대상 범위를 형성하지도 않고, 문제에 대해 독립적이고 체계적인 답변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선진양한 시대에 중국 고대 테사는 주로 인간의 감정적 입장에 관심을 갖고 철학과 윤리 차원에서 인간의 미학의 여러 가지 문제를 탐구했다. 당시의 유, 도, 법, 잉크 등 제자백가에는 아직도 가치가 있는 많은 미학 사상이 포함되어 있었다. 예를 들어' 좌전',' 국어',' 상서' 등 고서에는' 오미',' 오색',' 오음' 등의 아름다운 주장과' 무해, 미',' 조화, 미' 등이 있다. 공자의' 흥, 관, 군, 원망' 의 시학 이론,' 중화' 원칙,' 낙락, 비음',' 슬픔도' 의' 원만함' 관념, 맹자의' 만면' 명제는 모두 유교 미학 사상을 반영한다 도가는' 소요하다' 와' 무위' 의 태도로 예술과 심미의 초월성과 자연의 소박성을 강조한다. 노자는 미와 선의 상호 의존성에 대한 관점과 장자의' 허정',' 체화',' 사물이 마음대로 헤엄치는' 심미 경지 이론에 모두 중국 미학 사상사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위진 () 에서 근대 왕국위 () 까지 중국 미학 사상이 진일보한 발전과 풍요를 얻었다. 사람들은 시, 그림, 음악, 춤, 희곡, 서예, 공예 등 분야에 눈을 돌리고, 중국 특유의 심미 범주 (예: 이미지, 운율, 의경 등) 를 제시하여 심미 사고를 더욱 정련하였다. 특히 당시 심미 사상가들은 대부분 시인, 화가, 서예가였기 때문에 그들의 심미 사유는 종종 실제 예술 경험과 직결되어 심미 사고를' 미' 와' 선' 문제에서 심미, 예술적 특징에 이르는 문제를 효과적으로 추진해 중국 고대 미학 사상에서 직감 인식 형태와 고전 이성정신의 결합을 심화시켰다.

서양 미학의 기원은 주로 사물의 본질에 대한 추구와 각종 예술 정의를 통일하려는 노력에 기반을 두고 있다. 고대 그리스 학자들은' 아름다움이 무엇인가' 와' 아름다운 것이 어떻게 생겨났는가' 에 대해 많은 추측을 했다. 피타고라스가 양의 화합관계를 예술 (음악) 미의 기초로 삼는다면, 아름다움은' 조화와 비율' 이라고 주장한다. 특히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는 아름다움의 본질에 대해 어느 정도 토론했다. 예를 들어 플라톤은' 대화록' 시리즈에서 아름다움의 범위가 넓고 몸, 마음, 행동, 제도가 모두 아름답다는 중요한 의견을 제시했다. 그러나 아름다움의 본질을 토론할 때, 우리는 무엇이' 아름다움' 인지 따지지 말고, 모든 아름다움의 본질 ('아름다움 자체') 을 탐구해야 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 등 저서에서 비극의 예술적 특징과 근원을 심도 있게 분석하고 유명한 모방과 정화 이론을 제시하며' 아름다움은 조화다' 라는 사상을 당시 생물 유기체에 대한 인식과 결합시켜 서구 미학사상 최초로 독립된 이론 체계를 가진 미학자가 되었다.

중세 시대에 미학은 기독교 신학의 지도 아래 인간성의 풍부함을 억압하는 대가로 미학의 영광을 전적으로 신 (하느님) 에게 돌렸다. "기독교의 하느님은 최고의 선과 이성을 대신하신다. 하느님은 지혜와 사랑과 최고의 아름다움이며 창조주의 묵상 계단보다 높은 자연의 아름다움의 원천이다." 이런 신 중심의 심미 이상은 사람 중심의 르네상스의 맹렬한 충격을 받았다. 이후 프랑스 고전주의 미학, 영국 경험주의 미학, 디드로의' 아름다움은 관계' 와 레싱의' 시화 통합' 에 의해 서구미학이 점점 풍부해지고 미학의 공식 확립에 필요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했다.

결론적으로 진선미의 통일, 특히 아름다움과 선의 통일을 강조하는 것은 중서가' 전미학' 형식으로 존재하는 기본적인 일관적인 사상적 경향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아름다움은 선이다. 그것이 선하기 때문에 즐거움을 불러일으킨다" 고 생각한다. 공자는 "질은 문보다 낫고, 글은 질보다 낫다" 고 말했다 부드럽고 돈후하며 군자 " ③ 맹자는 소위 "부유하면 아름다움이고, 부유하면 크고, 크고, 거룩하면 신이다" 고 한다. ④ 그리고 순자의' 국수미' 와' 수옥이 덕보다 낫다' 는 미본체론은 아름다움과 선의 일관성과 조화를 강조한다. 이는 인류 사상의 초기 발전에서 심미 문제의 제기와 토론이 당시 사회의 정치, 윤리, 인생 이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전체 초기 인류 사상의 중요한 구성 요소라는 것을 보여준다.

(b) 미학의 확립과 성숙

이 단계에서 미학 발전의 주요 특징은' 미학' 이 독립된 이론학과로서 독일 고전 미학에서 정식으로 확립되고 성숙하며 체계적인 형태의 이론적 건설을 완료했다는 것이다.

1735 년, 독일 철학자 A.G.Baumgarten 은' 시의 철학 침몰록' 에서 시의 철학 연구 대상을 처음 제시했고, 그리스어' Estestik' 이라는 단어 (독일어 = sthetik, 영어) 를 사용했다. 시를' 완벽한 감성언설' (즉' 완벽한' 감성 표상의인지, 표현) 으로 생각하는 것은' 감감 있는 것' 이며, 시 철학이나 시 예술의 대상이다.' 시의 철학 고찰은 감성 언설을 완벽한 과학으로 인도하는 것' 이며, 시 예술은' 감성 표상에 대한 완벽한 표현에 관한 과학' 이다.

하지만 바움 동가는 이 시점에서 시의 철학을' 감성' 이라고 불렀지만 공식적으로 미학이라는 이름을 붙이지는 않았다. 1750 년까지 그는 감성적 인식을 전문적으로 논술하는 라틴어 전문 저서 (즉' 미학' 제 1 권) 를 출간했고, 제목은' sthetik' 으로, 미학은 독립된 학과로 탄생했고, 바움 동가는 후세 사람들에게' 미학의 아버지' 로 불린다

바움 통가로부터, 첫째, 미학은 처음에 논리와 반대되는 인식론으로 제기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바움 동가는 사람의 심리가 지식, 감정, 의미의 세 가지 층으로 나뉘어 있다고 지적했다. 논리학은 지식이나 이성지식, 윤리학 연구 의지를 연구한다. 아직 인간의 감정 (혼돈의 감성적 인식) 을 연구하는 과학이 없기 때문에 이 허점을 메우기 위해 새로운 과학을 세워야 한다. 이것이 바로 그가' 미학은' 감성인식의 과학' 이라는 책에서 진술한 의미로 미학의 대상과 범위를 초보적으로 정의했다. 이를 바탕으로 바움 동가는 이론미학과 실천미학의 두 부분을 포함하는 미적 틀을 구축했다. 전자는 계몽 (사물과 사고에 관한 일반 규칙), 방법론 (잘 조직된 안배에 관한 일반 규칙), 의미 (아름다운 방식으로 생각하고 안배하는 사물의 표현 수단에 관한 일반 규칙), 시나 예술의 주제, 사상, 구조, 언어 표현에 관한 일반 규칙, 중심 목표는 아름다움을 실현하는 것이다 이 체계의 틀은 기본적으로 예술적이지만, 이후의 미학 연구에 중요한 계시가 있다. 둘째, 미학은 인간의 인지에서 심미 속성을 가진 부분을 연구한다. 바움 동가는 감성적 인식이 세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고 생각한다. 하나는 머리 속에서 아름다운 방식으로 생각하는 자연천부, 즉 인간의 저급인지능력과 그에 상응하는 천부 (감성, 판타지, 기억, 퇴고, 관심, 창조재능, 예견과 예감, 표상 표현 능력 등) 와 높은 수준의 인지능력 ( 둘째, 미적 훈련, 즉 미적 능력의 배양; 셋째, 미적 이론과 미적 지침. 이른바' 감성인식의 완벽함' 과 대미의 실현은 저급인지능력을 핵심으로 다양한 심리적 요소, 심미관념, 심미기능을 엮는 종합적인 활동 과정이다. 이렇게 인식론으로 제기된 미학 (감성과학) 도 예술과 아름다움을 연구하는 과학이다. "미학의 목적은 감성적 인식 자체의 완벽함이다. 이런 보완은 아름다움이다." 아름다움은 감성적 인식의 결과로' 표상합' 의 완벽함, 시,' 아름다움의 예술',' 자유의 예술' 이다.

대륙 이성주의의 계승자로서 바움 동가의 주된 공헌은 인간 심리구조의 분열에서 미학에 적합한 이름을 찾아 인류의 미적 사고를 장기적으로 발전시켜 마침내 자신의 명확한 대상을 갖게 하는 데 있다. 그는 전통철학에서 감성적 인식과 이성인식의 높낮이를 따르는 동시에 감성적 인식에 대해 응당한 중시를 하고 미학 연구의 독립인지 가치를 강조하며 그의 고향 칸트, 셰린, 실러, 헤겔 등을 계발했다. 결국 더 높은 수준에서 내용이 풍부하고 체계가 완비된 독일 고전 미학을 구축했다.

칸트와 헤겔은 바움 동가의 미학을 기점으로 감성과 이성의 조화와 자유 통일의 문제를 해결하고 각자의 이론체계를 발전시켜 미학의 학과 건설과 발전에 독특한 공헌을 하였다. 칸트의 미학은 인간의 감성적 인지능력과 주관적 심리작용에 중점을 두고 심오하게' 심미적 판단' 문제를 제기했고, 심미적 판단 (즉 심미심리 메커니즘) 을 조합하고 질서 정연한 표현을 부여했을 뿐만 아니라 심미심리 메커니즘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미 (감정 표상) 에 대한 형이상학 탐구를 진행하며 예술에 대한 형이상학을 추진해 심미적 판단을 핵심으로 하는 선험을 구축했다 이런 식으로 칸트의 관점에서 미학은 더 이상 공허한 이론적 틀이 아니라, 내용이 충실하고, 대상이 명확하고, 일련의 개념 범주를 포함하는 엄밀한 체계이다.

헤겔은 감성인식능력의 산물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 대응물인 시 (예술) 와 예술사는 그가 보기에 아름다움은' 관념의 감성 표현', 예술은' 절대관념' 으로 주체정신관념의 감성적 이미지 표현이며 아름다움의 최고 형태다. 헤겔은 바로 미의 이념이나 이상을 출발점과 중심으로 미의 이념의 논리와 역사의 감성적 표현 (즉, 예술 유형과 유파) 을 기본 대상과 내용으로 하여 거대하고 치밀한 예술 철학 (미학) 체계를 세웠다. 그것의 가장 큰 공헌은 미학에 논리와 역사를 부여하고, 미학을 관심심리학 연구에서 역사 연구로 끌어들이는 것이다.

(c) 현대 미학의 길

19 세기 중엽 이후 독일 고전 철학의 종말, 마르크스주의 미학의 탄생과 현대 서구 미학의 출현으로 미학은 서구에서 새로운 발전 단계로 접어들었다.

말과 은의 미적 공헌은 심미와 예술 현상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이 아니라 철학 인류학의 관점에서 인간의 심미 보편적 법칙에 대한 깊은 설명이다. 특히 사회존재와 사회의식, 경제기반과 상층건물, 물질생산, 정신생산에 대한 논술은 사회사의 관점에서 미적 질문에 답하는 새로운 사고와 방법을 제공한다. 마르크스 본인은 일찍이 미학 전문 저서 한 권을 쓸 작정이었다. 그는' 신아메리카 백과사전' 에서' 미학' 을 썼다고 한다. 그러나, 말과 은의 미학 사상은 주로 그들의 많은 다른 저작들 속에서 흩어져 있다. 페르바하의 개요',' 정치경제학 비판',' 자본론',' 독일 의지 이데올로기',' 문학 문제에 관한 편지' 에는 모두 멋진 심미 판단이 담겨 있다. "1844 경제학 철학 원고" 는 "아름다움의 법칙", "자연의 인간화", "이화노동", "아름다움의 창조와 본질" 과 같은 마르크스주의 미학의 정수를 충분히 반영한다. 마르크스는' 노동이 아름다움을 창조했다',' 인간도 아름다움의 법칙에 따라 건설된다' 고 제안했다. 미국은 인류가 자연을 개조하는 물질생산 활동에서 비롯돼 아름다움의 뿌리와 본질을 탐구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했다. 말과 은은 라사르의 연극' 프란츠 폰 바우징근' 과 마르크스가 고대 그리스 신화 의 영원한 매력에 대해 논평할 때 이데올로기 이론의 관점에서 작품과 예술 현상을 분석하는 방법도 마르크스주의 미학이 뚜렷한 이데올로기 특징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다.

마르크스주의 미학과 공존하는 현대 서구 미학은 일반적으로 헤겔을 대표하는 전통 형이상학 철학과 미학에 대한 반란을 반영하고 있으며, 휴머니즘과 과학주의의 변화는 현대 서구 미학 발전의 주선을 이루고 있다.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이 요약 할 수 있습니다.

첫째, 현대 서구 미학에는 많은 이데올로기 이론과 이론 유파가 있다. 그중에서도 숙본화와 니체의 의지론을 선도한 현대휴머니즘미학사조, 크로지의 표현주의 미학, 베르그슨의 직관주의 미학, 잉가든과 두프하이나의 현상학 미학, 하이데거와 사트의 존재론 미학은 모두 집중적으로 나타난다. 현대과학주의 미학은 주관적 경험주의와 논리적 실증주의를 기초로 한다. 산타아나와 토마스 먼로를 대표하는 자연주의 미학, 벨을 대표하는 형식주의 미학, 듀이를 대표하는 실용주의 미학, 리처즈를 대표하는 의미론미학, 비트겐슈타인 등을 대표하는 분석미학, 아인하임이 대표하는 형식탑 심리미학, 레비 스트라우스와 바트를 포함한다 잠깐만요.

둘째, 현대 휴머니즘 미학 선양 주체가 심미 활동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비이성적 요인으로 예술 창작과 예술 수용의 본질을 설명하고, 심미의 절대적인 자유와 초월성을 추구한다. 표현주의와 직관주의는 모두 주관적인 직관을 미학의 중심 개념으로 이론적으로 서술한다. 공감',' 심리적 거리' 와 각종' 심미 태도' 이론은 주체의 초공리미관을 심미 활동의 본질과 결정 요인으로 삼는다. 실존주의는 주관적 상상력 기능에 대한 연구를 강조한다. 정신분석미학은 사람의 무의식적인 활동을 예술 창작과 미학의 원천으로 본다. 이런 식으로 고대 그리스에서 시작된 서구 미학 연구의 중심은 심미 객체로부터 심미 주체로 옮겨져 현대인의' 자아' 에 대한 더 깊은 발견, 추구, 탐구의 의식을 반영하고 있다

셋째, 1876 년, 독일 실험심리미학의 창시자인 페히나는' 미학도론' 에서 미학이 감성적인 경험에서 출발해 귀납과 실험의 길을 걸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현대과학주의 미학은 바로 경험주의와 논리 실증주의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심미 경험이나 예술 사실에 대한 경험 묘사, 이론 추연, 일반 개괄을 발전시켰다. 예를 들어, 의미미학은 심미 판단에 대한 논의가 작품의 단어, 문장, 의미에 대한 과학적 분석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아른하임은 형식탑 원리를 이용해 예술과 시각의 관계를 분석해 객관적인 사물과 주관적 심리구조의 유사성 또는 동일, 즉 이질동형의 법칙을 밝혀냈다.

넷째, 현대 서구 미학은 기본적으로 전통적인 사변 형식에서 벗어나 미의 본질에 대한 사변 문제를 멈추고 경험주의의 예술 철학, 특히 심미 심리학으로 전향해 예술과 미학에 대한 구체적인 경험 문제를 해결해 왔다. 이 점은 과학주의 미학에서 특히 두드러진다. 자연주의, 실용주의, 의미학, 분석철학, 기호학 등 미학유파는 모두 다른 각도에서 경험묘사를 바탕으로 심미심리학, 예술철학, 예술심리학 또는 광의예술학을 세우는 것이다.

다섯째, 현대 서양미학은 미학-예술을 중심으로 예술의 본질, 특징, 법칙, 구성에 대한 연구를 중시하며, 미학을 분석하는 것 외에 예술본체론 문제에 대해 여전히 회의적인 태도를 갖고 있다. 대부분의 미학유파는 자신의 입장에 따라 예술본체론 문제를 설명하려고 시도한다. 예술 온톨로지와 창작 주체의 심리적 기능과 활동 사이의 관계, 예술 창작에서의 비이성적 요인의 역할, 예술 작품' 텍스트' 의 내적 논리와 구조관계 등 일련의 과제가 광범위하고 심층적인 연구를 받아 다양한 방법론적 경관을 형성하여 미학의 현대적 시야를 크게 넓혔다.

중국 미학의 현대 발전 중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첫째, 서양의 미학 성과를 대량으로 흡수하고 차용한다는 것이다. 20 세기 초, 왕 Guowei 는 일본에서 서양 용어 "미학" 을 소개 하는 데 앞장 선다, 칸트, Schopenhauer, 니체의 이론을 사용 하 여 중국의 예술을 설명, 중국 현대 미학 분야를 만들었습니다. 채원배는 칸트와 실러의 영향으로' 미육으로 종교를 대신한다' 고 주장하고, 미육을 통해 교육에서 제도화를 통해 미학의 사회적 영향을 전파한다. 1920 년대와 1930 년대에 주광잠의' 대미',' 비극심리학',' 문학심리학',' 육청' 의' 미학도론' 은 당시 서구미학과 심리학의 연구 성과를 최대한 활용해 심미 경험과 심미 대상을 분석했다. 20 세기 말까지 중국 미학 연구는 줄곧' 가져오기주의' 의 이론 과정을 이어오고 있다. 바로 서방미학에 대한 도입과 차용을 통해 중국의 미학사상은 감성 경험에서 더욱 자각하는 이론 사변과 미학의 현대 건설로 바뀌었다. 둘째, 중서미학사상의 상호 참고와 비교를 통해 중국 현대미학자들은 전통미학의 현대재건을 위해 탁월한 시도와 탐구를 진행했다. 주광잠의' 시론', 종백화의' 중국 의경의 탄생', 전종서' 담예술' 은 중국 예술의 독특한 심미 경지를 파악하고 중국 심미 정신을 발양하는 데 큰 공헌을 했다. 셋째로, 마르크스주의 미학은 중국에서 전파되고 연구되었다. 1940 년대에 주양 채이 등의 저서는 현대 중국 학자들이 마르크스주의 철학 (특히 인식론) 을 의식적으로 활용해 중국의 새로운 미학을 구축하려는 노력을 반영했다. 1949 년 중화인민공화국이 설립된 이래 마르크스주의는 사회이데올로기로서 중국 미학의 발전에 헤아릴 수 없는 의의를 가지고 있다.

둘째, 미학의 현재 상황

1950 년대 이전에는 낡은 미학이 해체되는 과정에서 현대미학 각 유파의 업무는 주로 자신을 위해 새로운 이론적 지렛대를 찾아 미학 체계를 재건하는 것이었다. 이것은 모더니즘 문화의 건설 의도를 반영한다.

그러나 1960 년대 이후 서구 사회가 후공업시대에 접어들면서 포스트모더니즘의 문화사상은 반심도, 반중심주의, 반제도로 바뀌었다. 미국 철학자 로티 (R.M.Rorty) 가 밝혀낸 바와 같이, 철학은 과학, 도덕, 종교, 예술이 제기한 영원한 (본체론) 또는 인지 (인식론) 문제의 중재자로서 포스트모더니즘 과정에서 끝나고 인류 사상과 예술 실천에서 소위' 제 1 원칙' 을 고수한다 ⑵ 미학 분야에서 이런 포스트 모던 사고 논리는 주로 후기에 비트겐슈타인 사상을 지도하는 후분석 미학, J. 데리다를 대표하는 해체주의 미학, H.G. 가다머를 대표하는 해석학 미학, H. 마르쿠세, T. 아도노로 대표되는 서구 마르크스주의에서 다양한 각도에서 현대주의 문화의 깊이를 비판하고 있다

인문주의와 과학주의는 포스트모던 미학의 과정에서 계속 존재하지만, 인문주의 노선에서' 구조' 에서' 해체' 로의 전환은 미학의 포스트모더니즘 특징을 잘 반영하고 있다. 구조주의는 텍스트 뒤에서 사실상 주도적인' 구조' 의 존재를 강조했지만 해체주의는 모든' 구조' 를 취소해야 했다 구조주의는 작품의 내부 연구를 강조하고, 해석학 미학과 수용 이론은 중심을 독자와 수용 과정으로 옮기고, 본문의 의미의 불확실성, 상대성, 다의성을 강조하며, 미학의 독창성을 과학주의 노선에서 보여준다. 분석미학은 언어 분석부터 시작해 고정미의 본질 토론을 반대하며 미학의 취소로 향했다. 후분석미학은 예술본체론에 관심을 갖고, 절충주의로 취소를 대체하고 미학의 건설 방향으로 나아간다.

또한 서구 마르크스주의 내부에서 프랑크푸르트 학파는 사회 비판의 깃발을 높이 들고' 반예술' 이론을 제시했다. 루카치 미학에서' 전체' 개념에 대한 그들의 비판은 본질과 필연성에 대한 숙명론 이해에 반대하는 경향을 반영한다. 영미 당대 마르크스주의 미학자들은 각종 이론을 비판적으로 흡수하는 것을 기초로 마르크스주의 미학을 새로운' 포스트모던' 단계로 밀고 당대의 마르크스주의 미학의 사상생명력을 증강시켰다.

포스트모던 문화 경관에서 미학은 아름다움의 본질이 없는 조각이 되었다. 이전의 미학 형태와는 전혀 다른 이런 미학 (반미학) 은 여전히 많은 문제가 있지만 미학의 귀족화 태도와 수동성을 극복하는 동시에 미학이 더욱 개방된 문화공간에서 미학문제를 합리적인 생활에 대한 추구와 결합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미학은 왜 인문학과입니까? 그것의 구체적인 내포는 무엇입니까?

첫째, 미학은 연구 방법과 연구 주제에서 자연과학과 사회과학과는 다르다.

자연과학은 과학적 이성에 의지하여 객관적인 자연현상 뒤의 본질을 탐구하여 인류가 더 큰 삶의 행복을 얻을 수 있도록 충분한 물질적 조건을 제공한다. 미학은 심미 활동에서 주도적 역할을 하는 사람의 정신세계를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인간의 정신활동, 특히 영혼의 내성체험은 비이성적이고 비논리적이며 불확실하며 과학적 이성으로는 정확하게 달성할 수 없다. 따라서 미학 연구는 감성적인 형태에서 벗어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해석에도 항상 모호성, 경험성, 모호성이 남아 있다.

사회과학은 사회질서, 경제법, 법률법규, 정치제도 등에 대한 연구를 통해 인간의 행동가치에 대한 분석, 예측 및 통제를 중시한다. , 인류에 대한 문명의 제약적인 측면을 탐구했다. 미학은 도야인의 기질, 사람의 마음을 정화하는 예술적 심미 활동, 인간관계에서 작용하는 각종 감정 기호를 연구한다. 문명과 사람의 정신 실천의 관계와 사람이 정신적 자유를 추구할 가능성을 논술하였다. 예를 들어, 고대 중국에서는 며느리가 시어머니에게 버림받고 여론의 반대를 받지 않은 것은 이른바' 칠과' 법칙에 부합했기 때문이다. 이런 종법제도의 기원, 내용, 형식을 탐구하는 것은 사회과학의 임무이다. 낙부민가' 공작새 동남비' 는 유란지와 초중경의 사랑, 그리고 작품이 조성한 심미경지를 칭송하며 자유를 추구하는 특정 감정을 떠벌렸다. 이는 미학이 연구해야 할 것이다.

이런 연구 방법과 연구 주제의 특수성으로 인해 미학이 인문 분야에 속하는 것은 필연적이다.

둘째, 인간의 심미 활동 자체는 인문현상으로서 미학의 귀속을 결정한다.

심미 활동에서 심미 대상의 모양, 색, 소리, 맛, 그리고 심미 주체가 객체 형식에 반영되고 상징되는 생명의 특징을 파악하는 것은 물론 자연법칙을 찾을 수 있지만, 이는 심미 활동의 전제와 기초일 뿐, 심미 활동과 비심미 활동을 구별하는 결정적인 요소는 아니다. 심미활동의 관건은 인문 (사회, 민족, 역사문화 전통) 요인으로 창조된 사람의 문화-심리구조에 있다. 이런 구조는 심미과정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한다. 심미활동에서는 주체가 수동적으로 객관적인 대상을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대상을 인식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감정과 상상력으로 대상을 개조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일정 기간 심미 활동의 현상과 수준은 일정 기간 인류 문명의 역사적 과정을 반영한다. 또 다른 예로, 슬픔을 느끼는 사람과 봄바람을 자랑스럽게 여기는 사람은 세상에 대한 감정이 완전히 다를 수 있고, 대상과' 나' 가 각자의 마음속에서 빚어낸 심미상도 완전히 다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일상생활에서 붉은 장미로 사랑의 열렬함을 표현하고, 하얀 웨딩드레스로 사랑의 순결을 표현하고, 사랑의 영원을 다이아 상징하며, 인문적 요인이 사람들의 마음 속에 작용하는 것을 보여준다.

자연계의 모든 현상이 자연계 자체의 존재로 해석해야 하는 것처럼 사회사 분야의 모든 현상은 사회존재로 해석해야 하고, 인문 분야의 모든 현상은 인류의 존재와 활동으로 구체적으로 해석해야 한다. 인간의 존재와 활동을 떠나면 미에 대한 토론은 터무니없는 결론을 내리게 된다.' 아름다움' 이 인간보다 먼저 존재하든지, 아니면 미리 부여되든-이 주어진 사람은 이른바' 관념',' 신',' 신' 또는 사람과 사람의 활동에 독립적인' 자유의 자연' 이다 사실, 구체적인 심미 대상이든 사물의 심미 속성이든 아름다움의 본질이든, 모두 실체적인 것도 아니고, 인간 활동 이외의 사전 제작물도 아니라, 인간의 창조적 활동의 가치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아름다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아름다움명언)

따라서, 심미를 인문에 배치하고, 심미활동에 맞춰 인문현상의 본질로 삼다.

셋째, 인간 가치 체계에 대한 추구와 건설은 미학과 다른 사람의 문학과의 일관된 성질이다.

인간의 심미 활동은 기본적으로 유한한 생명을 초월하여 궁극적인 의미와 가치를 얻기 위한 활동이다. 심미 활동에서 사람은 완전한 생명으로 나타나 제한된 경험 세계뿐만 아니라 제한된 생명도 초월한다. 심미는 일방적으로 불완전한 사람을 전면적이고 완전한 사람으로 만든다. 이것이 바로 인문 활동의 방향이다.

인문적 배려 인간 가치 체계 구축. 미학은 심미 활동을 대상으로 하며, 심미라는 특수한 인문 활동 영역을 통해 인간의 심미의 가치 체계를 추적하고 구축하는 것이다. 다만 미학에서 이런 심미적 가치는 객체 자체의 실제 가치도 아니고, 객체 자체의 자연물질적 특성도 아니라, 심미 주체와 객체 간의 정신 상호 작용 과정에서 확립된 것이다. 한편으로는 심미 객체 자체가 사람의 정서적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정신적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그 감성적 형식으로 나타난다. 한편, 객체정신가치에 대한 인식을 통해 심미주체의 적극적인 정신활동을 촉진할 수 있고, 주체의 정신창조력은 자유롭게 발휘되고, 마음은 자유의 경지로 들어간다. 이런 의미에서 심미가치는 주체와 객체 간의 정신관계와 심미활동을 통해 형성된 성과라고 하는데, 이는 객체 가치뿐만 아니라 주체활동과 관련 가치도 반영한 것이다. 객체 가치 잠재력의 실현이자 주체 정신능력과 욕망의 증거이기도 하다. 우리는 서비홍이 쓴 달리는 말과 실제 말의 가치를 비교하는데, 각자의 근리의 경제적 가치 (물질적 존재 형태) 를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예술가를 통해 빚은 달리는 말의 정서적 이미지와 감정 표현, 그리고 예술가가 구현하는 창작정신을 통해 자신의 감정과 생명정신을 확인함으로써 영혼에 닿는 심미적 가치를 얻는다.

그것이 가치이기 때문에 가치있는 측정이 필요합니다. 이 척도는 무엇입니까? 중서방에는' 사람은 만물의 잣대',' 오직 인간만이 만물의 정신' 이라는 문화 전통이 있다. 심미 가치 척도는 인간의 마음이 심리적, 사회적 역사적 차원에서 목적성 요구 사항을 반영해야 한다. 이런 요구는 자연환경, 사회생활, 그리고 그에 대한 자각의식에 의해 창조된 것이다. 심미 활동에서 주체는 의식적으로 심미의 잣대로 한순간 대상의 심미 가치를 측정하여 어느 정도 판단을 내린다.

인간의 가치에 대한 깊은 관심은 미학이 다른 사람의 문학과만큼 이론적 성격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전반적으로 미학은 인간의 심미를 자신의 전문 분야로, 심미 활동을 구체적 연구 대상으로 삼아 심미 활동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사람의 정신세계를 탐구함으로써 인간의 심미 가치 체계를 추적하고 구축하는 인문학과이다.

copyright 2024회사기업대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