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 그가 사람을 잘 알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순은 한에게' 백악식마' 에 대한 이야기를 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춘추시대에는 진나라에 쑨양 () 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말의 좋고 나쁨을 판별하는 데 아주 능숙했다. 중국 신화 전설에서 천마를 관장하는 별을 백락이라고 부르기 때문에 사람들은 쑨양 존경을 표하기 위해 그를 백락이라고 부른다.
전설에 의하면 백락이 옥사카를 지나가다가 뼈만 앙상한 늙은 말이 소금 한 대를 끌고 태행산으로 가는 것을 보았다고 한다. 그것은 힘겹게 걷고 있다. 꼬리가 힘없이 축 처져 발굽이 닳아 온몸에 땀이 흐르고 입안의 침이 땅의 먼지 속으로 떨어졌다.
소금차가 산 중턱까지 끌려가 말이 더 이상 걸을 수 없게 되자, 차를 몰던 사람은 어쩔 수 없이 차를 세웠다. 백락은 이렇게 천리마가 여기에 와서 소금차를 당기는 것을 보고 안타까워했다. 재빨리 차에서 뛰어내려 마포를 벗고 말을 덮었다.
말은 지음을 만나 고개를 숙이고 백락의 가슴에 기대어 숨을 헐떡였다. 그리고 나서 그는 고개를 들어 큰 소리로 비명을 질렀고, 소리는 석두 처럼 하늘로 치솟았다. ""
순심준이' 백락식마' 이야기를 끝낸 후 한명이 대중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초국의 번영에 기여하기를 바란다. 나중에 사람들은 이 이야기에 근거하여' 백락식마' 라는 성어를 도입했는데, 이는 인재 발견, 식별, 임용에 능하다는 것을 비유한다.
확장 데이터:
이야기 인식:
이 이야기는 이미 수천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역사의 수레바퀴는 중국의 고용제도를 앞으로 밀지 않았다. 반면 중국에서는 각 분야, 각 계층의 관원들 중에서 사람을 고용하는 법, 현인, 선임, 인재를 잘 아는 것은 그리 많지 않다. 그들은 수중의 권력을 이용해 하루 종일 복잡한 관계망에 파고들어 수많은' 블랙리스트와 익숙한 관계' 를 궁리한다는 것만 알고 있다.
그들의 냉소적인 사상이 작동하면서, 일부 불량자들, 깡패들, 낡은 신발과 양말들은 관직의 겉옷을 걸치고, 공공연히 각 분야에 뒤섞여 명령을 내리고, 백성들을 벼슬하게 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이런 사람은 왕왕 실제적인 일을 하지 않는다. 그들은 진실을 말하지 않는 입으로 상급자를 속이고 하급자를 속였다. 그들은 먹고 마시고, 나라를 괴롭히고, 백성을 괴롭힌다.
그릇된 길로 자신의 미래를 위해 길을 닦고 정적을 형성하다. 이 사람들은 왕왕 각 업종에서 똑똑히 뒤섞인다. 자질이 좋고, 많은 책을 많이 읽고, 학식있는 사람들은 보국 외에는 선택의 여지가 없는 지경에 빠졌다.
중국 역사상 예나 지금이나 살아 죽은 영웅은 적지 않다. 예를 들면 춘추전국시대의 굴원, 당대의 시인 육유, 남송항금 장수 악비, 신중국 시대의 장지신 등 수많은 걸출한 인물들이 중용되지 않았을뿐만 아니라, 결국 비참하게 되었다.
그 이유는 관원들이 민성을 듣지 않고 민정을 모르고 하루 종일 그 설정자들이 편찬한 보고서만 듣기 때문이다. 이렇게 속아 속는 것은 모두 서민들이다. 손상된 것은 역시 자기 나라다.
한 나라, 한 민족이 진보를 발전시켜야 한다. 과학을 숭상하고 경제를 발전시키는 것 외에, 더 중요한 것은 지식을 존중하고 인재를 중용하고 생산력을 해방시키는 것이다.
인간은 사회적 진보를 촉진하는 첫 번째 자원이기 때문이다. 인민이 발전을 이야기하지 않는 것은 빈말일 뿐이다. 사람 중심적이어야만 사회 발전을 추진할 수 있고, 백성들이 안주하고 즐겁게 일할 수 있고, 나라가 문명진보를 이룰 수 있다.
벼슬꾼은 인민에 바짝 의지하고,' 지마지음' 의 정신을 발양하고, 군중 속에서, 군중 속으로, 군중의 생각을 생각하고, 군중의 생각을 도모하고, 전심전력으로 대중을 위해 봉사하고, 전심전력으로 국민을 위해 봉사한다. 그래야만 우리는 국민을 위해 좋은 일을 하고 국민의 존경과 신뢰의 좋은 지도자가 될 수 있다.
한 곡은 이렇게 불렀다. "벼슬하는 사람은 국민을 위해 주인이 아니라 집에 가서 고구마를 파는 것이 낫다." 그거 정말 좋아요. 관원이 국민의 주인이어야 한다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