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 준비: 단풍 참기름, 숯불, 청대, 나무통, 천, 브러시, 석회, 염기목.
먼저 패턴을 하나 그려라
적당량의 메이플 참기름을 숯불 위에 올려 녹여 온도가 50 도에서 60 도 정도 된다. 온도가 너무 높으면 옷감이 염색되면 색이 노랗게 변한다. 온도가 너무 낮으면, 단풍향 참기름은 응결되기 쉬우므로 꺼내기 어렵다.
둘째, 패턴 착색
도안이 다 그려진 후에 염색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단풍향 염색의 염색 소재와 공예는 바틱 염색과 거의 같고, 남색에 묻혔으며, 작은 돌발을 남색이라고 합니다. 가공 방법은 청엽을 수확한 후 항아리나 나무통이나 구덩이에 넣고 적당량의 찬물을 넣어 이틀에 한 번씩 뒤집는 것이다.
셋째, 염색독에 물들다
채색독에 6 ~ 7 일 담근 후 청엽을 제거하고 석회를 대야에 넣은 다음 독에 주입한다. 석회가 녹으면 항아리에 붓고 대나무 장대로 저어 1 2 시간 정도 섞은 후, 밤을 지낸 후 남색이 응결되어 침전되어 위의 물을 떠낸다 (어떤 곳은 염색액에 술을 첨가한다).
블루잎용 석회는 약 5kg 1 kg 으로 건청색 1 kg 입니다. 건블루물을 희석한 후 잘 그린 천을 통에 천천히 담그고 반복해서 물들이며, 매번 색이 원하는 깊이에 도달할 때까지 그에 따라 깊어진다. 보통 밀봉 염색을 두 번 하면 연한 파란색을 얻을 수 있다. 함침 과정 전반에 걸쳐 작은 돌발을' 냉염' 이라고 부른다. 단풍향의 염색톤은 청색, 청색, 흰색을 위주로 하며 다른 색상 변화는 없습니다.
넷째, 고온 탈지
염색한 후 끓는 물로 기름을 제거한다. 전통적인 방법은 알칼리성 흑목을 재로 태우고 끓는 물에 넣어 천에 붙어 있는 기름을 제거하고, 파란 바탕의 파란색과 흰색 패턴을 나타내거나, 세제로 탈지해도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동사 (verb 의 약어) 헹굼 및 건조
탈지 후 맑은 물로 깨끗이 씻고 말려서 평평하게 하면 전체 생산 과정이 완성된다.
단풍향 염색의 가치:
단풍향 염색은 구이저우 () 성 혜수현 () 과 마강현 () 의 지방 전통 기예로 국가급 무형문화유산 중 하나이다. 민족 역사 인문 민속학 미학 등에서 귀중한 연구 가치를 가지고 있다. 야오족은 언어도 문자도 없고, 봉상염한 기예는 모두 구전이다. 사용된 도안은 민족의 역사적 변천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봉상염공예는 너무 많은 요족의 역사적 인문 정보를 담고 있다.
단풍향 염색은 요족의 두 가지 주요 수공예 중의 하나이다. 공예가 복잡하고 정교하여 학습주기가 길다. 자방 면직물을 사용하는 것은 특히 힘들고 시간이 많이 걸린다. 제작주기는 반년까지 지속될 수 있으며, 도안은 과장되고 정교하며, 요오족 국민의 지혜, 풍부한 상상력, 창의력, 심미의식을 높이 구현한다. 단풍향 염색 제품은 주로 옷 나시 이불 등에 쓰인다. 점잖고 대범하며 고박, 미관은 요족의 점잖고 우아하며 선전하기 어려운 전통적 성격을 구현한다.
위의 정보를 참조하십시오: Baidu 백과 사전-Fengxiang 염색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