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과정을 정보기술 과정으로 바꾸는 것은 이름의 변화뿐만 아니라 정보기술 과정과 컴퓨터 과정 포지셔닝의 큰 변화다. 첫째, 이 과정은 학생들의 정보 소양과 정보 환경에서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중요한 기초 과정으로, 지식, 기술, 도구를 하나로 모아 다양한 컴퓨터 조작 기술을 배우는 것을 목표로 하는 컴퓨터 과정의 방향을 바꾸었다. 둘째, 이 과정은 지식을 배우고 기술을 실천하는 임무를 맡고 있을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사고 개발, 학습 학습, 자율탐사, 협력교류, 과학적 이념과 방법을 제공하는 임무도 맡고 있다. 이것들은 모두 컴퓨터 과정으로는 완성할 수 없는 일이다. 다시 한 번, 본 과정의 설정은 단순히 지식 기술의 일방적인 고려를 극복하는 것이 아니라, 지식 기술의 숙달, 능력의 형성, 도덕의식, 행동규범의 배양 (즉 정보기술 과정의 지식 기술, 과정 방법, 정서적 태도, 가치관의 구체화) 을 고려하고, 실천 요구를 제시하며 컴퓨터 과정보다 한 걸음 더 나아갔다.
정보기술 커리럼 포지셔닝의 변화는 반드시 커리럼 목표, 커리럼 내용, 커리럼 구현 및 커리럼 평가의 변화를 가져올 수밖에 없다. 이를 위해서는 교사와 학부모가 이런 변화에 더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학생들이 이 과정을 받아들일 때 정확한 인식을 가지고 올바른 태도와 방법으로 이 과정을 배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정보기술 과정은 정보 소양의 형성을 주선으로 하여 전체 학생의 정보 소양을 전면적으로 높이는 것을 근본 목표로 하고 있다.
학생이 정보 소양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는 학생이 정보 기술 도구나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운영을 습득했는지 여부뿐만 아니라 정보 소양에 대한 정확한 인식도 있어야 한다.
국제 사회의 정보 소양에 대한 이해와 우리나라 국정에 따르면, 정보 기술 과정의 정보 소양에 대한 정의는 주로 세 가지 요구 사항을 포함한다. 첫째, 정보 기술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정보 수집, 처리, 전송 및 표현을 위해 정보 기술을 합리적으로 선택하며, 정보 기술의 기본 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있다. 두 번째는 정보기술을 이용해 사고를 개발하고, 학습을 배우고, 스스로 탐구하고, 협력하고, 교류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다. 셋째, 정보사회의 기본 도덕규범, 정보기술 응용과정에서 개인의 자율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사회적 책임을 분명히 짊어지고 있다.
정보 소양의 세 가지 측면 중 첫 번째는 모두가 쉽게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것으로, 주로 지식과 기술의 범위를 가리킨다. 두 번째 측면은 주로 능력 형성의 범위를 가리키며, 정보기술 과정의 컴퓨터 과정과는 달리 중점 목표이다. 과거에는' 능력 배양' 에 대한 요구 사항을 자주 언급했지만' 능력' 에 대한 명확한 묘사와 평가 근거가 없기 때문에, 종종 형식으로 흘러가는 반면, 정보기술 과정 목표는 교과 과정의 특색을 지닌' 능력' 에 대한 구체적인 요구 사항을 제시하여' 능력' 의 형성을 구체화하고 표준화한다. 세 번째 측면은 정보 기술 과정에서 덕육의 구체화이며, 이는 학생들을 위한 사상 도덕 교육의 중요한 부분이다. 모든 교과 과정에 도덕 교육을 침투의 요구 사항에 따라, 정보 기술 교과 과정에서, 시민 및 청소년이 현실 사회에서 직면할 수 있는 다양 한 옵션에 대 한 정보 사회의 요구 사항에 따라, 앞으로 교과 과정 특성을 가진 도덕 교육 요구 사항을 넣어, 그래서 도덕 교육의 일부 목표, 일부 목표, 실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기초 교육의 모든 과정에서 교육 과정과 정보 기술의 통합에 대한 요구가 제기되어 다른 교육 과정에서는 정보 기술의 응용이 점점 더 넓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공부명언) 따라서 정보 소양은 정보기술 교과 과정에서 형성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정보기술 과정은 학생들이 과정의 학습을 통해 관념, 방법, 습관, 사고의 체계적인 배양을 얻고 다른 과정의 학습과 응용으로 효과적으로 이전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교육과정 목표를 이행하기 위해 정보기술 과정은 세 가지 과정의 설정, 과정 내용의 확립, 교육방법의 변화, 평가 원칙의 개혁 등을 대대적으로 탐구해 새로운 체계를 형성했다. 정보기술 과정의 목표를 달성하고 학생들의 좋은 정보 소양을 키우기 위해서는 수업에 기초지식과 소프트웨어 조작 방법을 포함시키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좋은 정보 소양을 가진 학생들은 정보 기술을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사용하고, 정보 사회에서 사람과 기술,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정확하게 처리하고, 정보 기술과 인간 사회의 관계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정보기술 과정의 학습 내용은 지식과 기술의 관점에서만 질문하는 방식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정보기술 기본 지식, 정보기술 기본 기술, 문제 해결의 기본 능력, 과학사회, 개인의 네 가지 측면에서 질문하는 것이다. 학생들이 본 과정의 학습을 통해 정보 소양을 전면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게 하다.
이 네 가지 학습 내용 중' 문제 해결의 기본 능력' 의 훈련 내용이 핵심이어야 한다. 사유가 행동을 결정하다. 정보 도구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배우려면 먼저 올바른 사고 방식을 배우고 목표 결정, 요구 사항 결정, 계획 수립, 평가 기준 개발, 계획 선택, 구현 계획, 요약 반영 등 문제 해결의 일반적인 단계를 알아야 합니다. 또한 문제 해결 과정에서 정보 기술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일부 정보 기술 도구는 정보 수집, 처리, 표현, 게시 및 관리를 향상시킵니다. 일부 정보 기술 도구는 개념을 계발하고, 빗질하고, 혁신을 촉진할 수 있다. 일부 정보 기술 도구는 협력과 교류에 사용될 수 있다. 정보 기술 기초' 와' 정보 기술 기본 기술' 의 내용에서는 도구와 소프트웨어의 통일된 요구 사항과 구체적 운영에 얽매이지 않고 정보 기술 도구의 특징, 기능 및 적용 법칙을 강조한다. 예를 들어, 정보 기술 도구가 사람의 요구에 따라 설계되었고, 사람이 설정한 절차에 따라 정보를 처리하고, 각 부품이 함께 작동하여 임무를 완수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모든 정보 기술 도구에는 키보드, 마우스, 리모콘, 컴퓨터 모니터 및 카메라의 LCD 화면과 같은 지침과 피드백을 받는 부품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정보기술 도구의 작동 원리와 각 구성 요소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하고 그 운행 법칙을 파악하다. 정보 기술 도구 자체에서 제공하는 정보 (예: 각종 지침, 소프트웨어의' 도움말' 기능, 인터넷상의 다른 사람의 경험 등) 를 잘 활용할 줄 안다. 학생들은 이러한 요구 사항을 파악해야만 자율적으로 탐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끊임없이 업데이트되는 도구와 소프트웨어에 침착하게 대처할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의 학습, 일, 생활에서 진정으로 정보기술을 잘 사용할 수 있다. 과학기술사회와 개인' 의 내용은 정보사회에서 과학기술, 사회, 개인의 관계를 다루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인간 사회에 대한 정보 기술의 중요성을 이해하다. 사람들과 협력하는 법을 배우다. 다른 사람과 자신의 노동 성과를 존중하는 방법 정보기술을 이해하는 것은 인류 문명의 발전을 촉진하는 동시에 인류 사회와 생존 환경에 많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학습 내용은 원래 컴퓨터 수업의 지식 구조와 다르며, 이러한 학습 내용은 단순히 지식 포인트나 운영 요구 사항으로 설명하거나 규정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정보기술 과정 표준에서 학습 내용에 대한 요구 사항은' 학습 요구 사항' 으로 설명된다. 즉, 학생이 학습한 후 달성해야 할 성과 수준이다. 한편,' 학습 요구 사항' 을 사용하여' 학습 내용' 을 정의하고, 교육 내용이 과정 표준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지, 교육 내용이 학생들에게 이러한 성과 수준을 제공할 수 있는지 여부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한편' 학습 내용' 선택을 위한 여유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학생들이 과정 학습을 통해 이러한 성능 수준을 달성할 수 있는 한, 여러 해 동안 문제 해결의 필요성, 학생의 기초, 학교의 특성에 따라 학습 내용의 도구, 소프트웨어 및 구체적인 운영을 유연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정보기술 과정 기준에서 초등학교와 중학교는 학생들에게 통일된 학습 내용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기본적인 정보기술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기본적인 사고력, 학습능력, 소통협력능력, 탐구능력을 갖추고 좋은 행동습관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고등학교 단계의 학습은 학생의 장래 전공 발전을 위한 기초를 마련하고 앞으로 고교에 입학할 수 있도록 전공 학습을 준비하는 것이다. 학생마다 발전 공간과 포부가 다르다. 정보기술 학과가 각 학생의 발전 요구에 적응하고, 각 학생이 유용한 지식을 배울 수 있도록, 고등학교 단계의 학습 내용은 학생 자신의 성격 취미와 미래 발전 요구에 따라 학생 선택을 위한 몇 가지 모듈을 제공한다. 학생들이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의 원리, 방법 및 기술을 별도로 배울 수 있도록 합니다. 정보 기술 도구를 사용하여 데이터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배웁니다. 정보기술 도구를 이용하여 설계와 생산 수준을 높이는 것을 배우다.
정보 기술 과정은 학생들의 발전 요구를 더 잘 충족시키기 위해 세 가지 유형의 과정, 즉 기초 과정, 확장 과정, 연구형 과정도 마련했다. 기초 과정은 각 학생이 기본적인 정보 소양을 형성하도록 보장한다. 교과 과정을 넓히면 학생들의 개인화된 발전 요구를 충족하고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과 수준을 더욱 높일 수 있다. 연구형 과정은 학생들이 정보기술을 다른 학과의 학습과 연결시켜 정보기술을 학생들의 학습에 없어서는 안 될 파트너로 만들어 학생들이 과학적 개념을 형성하고 과학적 방법을 배우도록 돕는다.
요약하자면, 정보기술 과정의 내용은 일부 컴퓨터 소프트웨어 조작이나 컴퓨터 언어가 아니라, 학생들이 정보 소양을 갖추게 하여 미래의 사회적 요구에 적응할 수 있게 하는 관점에서 마련된 것이다. 정보기술 교과 과정 목표를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해서는 고품질의 교과 내용이 중요한 부분이며 효율적인 학습 과정과 과학적 학습 방법이 더욱 중요한 보증이다. 정보 소양은 기계 기억과 반복 조작 훈련으로 형성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학생 자신의 경험, 사고, 인식에 의존해야 한다. 따라서 정보기술의 학습 과정은 학생의 학습과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야 한다. 학생들은 학습과 생활에서 발생하는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정보기술 사용에 대한 수요가 생겨 정보기술을 배우려는 열망을 형성하고, 이에 따라 정보기술을 능동적이고 흥미롭게 배워 학생들이 학습 과정 전반에 걸쳐 항상 명확한 목표를 유지하도록 하고, 항상 의미 있는 학습을 하고, 얻은 정보기술 지식과 기술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고, 임무를 완수할 수 있도록 한다.
학습 과정의 설계는 학생의 실제 상황을 충분히 고려해야 하며, 학생의 양호한 학습 능력 형성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를 위해서는 학생들이 학습 과정에서 경험과 사고를 통해 적극적으로 탐구하고 연구하는 학습 방법을 개발해야 한다. 여기에는 자신의 필요를 끊임없이 발견하고, 새로운 문제를 제기하고, 문제의 참뜻을 명확히 할 수 있는 능력이 포함됩니다. 해당 솔루션을 개발하고, 경험에 따라 몇 가지 가정을 제시하고, 이러한 가정을 검증하고, 법칙을 요약하는 데 충분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계획대로 문제를 해결하고, 어려움에 직면하고, 어려움에 직면하고, 좌절에 직면하여 인내할 수 있다. 나는 학습 과정에서 끊임없이 반성할 수 있다. 모든 활동과 임무가 끝난 후, 내가 어떤 새로운 지식을 얻었는지, 어떤 아쉬움이 있는지, 앞으로 어떻게 피하거나 개선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볼 수 있다.
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이 그룹 단위로 학습 임무를 완수하도록 독려한다. 학생들에게 학습 과정에서 자신의 능력, 특기, 취미에 따라 다른 직업이나 임무를 선택하도록 요구하다. 파트너와 함께 작업 완료 계획 및 성과 평가 기준 개발 적극적으로 자신의 관점을 표현하고 유지하며, 타인의 건의와 도움을 기꺼이 받아들이고, 파트너와 서로 격려한다. 업무 과정에서 그룹이 제정한 각종 규칙과 제도를 자각적으로 준수하고, 제때에 자신의 업무 임무를 완수하고, 전체 그룹의 이익을 보장한다. 이런 협동 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이 점진적으로 다른 사람과 협력하는 기교를 배우고 깨달을 수 있게 하고, 점차 다른 사람과 협력하는 능력과 관련 행동 규범을 발전시킨다.
정보기술의 학습과 훈련, 정보소양 배양은 교사의 강의에만 의존할 수 없고, 학습과정에서 학생들이 스스로 체험하고 이해해야 하며, 학생들이 끊임없이 협력, 탐구, 반성을 해야 한다. 따라서 정보기술 과정의 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의 요구와 실제 수준에 따라 다양한 교육을 설계하는데, 이러한 교육의 목표는 정보 소양의 세 가지 측면을 포괄한다.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점진적으로 정보기술의 기본 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사고를 훈련하고, 좋은 행동 습관을 개발할 수 있다. 또 훈련 방법도 훈련 목표에 따라 설계해야 하고, 항상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예를 들어 고등학교 알고리즘 부분의 교육 내용은 서면 연습과 기계 실습 검증을 결합한 방식으로 훈련할 수 있다. 학생이 1 년에 한 번씩 정보기술 학업 수준 등급시험 (등급시험) 에서 얻은 성적은 한때 학생의 학업 수준을 측정하고 검사하는 유일한 기준이었다. 등급시험은 학생들의 지식과 기술에 대한 숙달 정도를 평가하고 학생의 책 학습 상황을 판단할 수 있지만, 학생의 정보 소양 형성과 향상을 전면적으로 반영하기에는 부족하다. 등급시험 평가의 범위는 정보기술 지식과 기술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학습 과정에서 정보기술을 이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학생들의 능력과 정보사회에서의 감정, 태도, 가치관을 효과적으로 평가할 수 없다. 2 기 교과 과정 개편, 지식기술, 능력, 감정, 태도, 가치관은 모두 평가가 병행되기 때문에 학생들의 학습 성과의 범위는 더욱 포괄적이고 넓지만, 과거에는 학생의 능력과 감정에 대한 평가가 항상 모호했다.
능력과 감정 목표의 양성과 평가를 강화하기 위해 학생의 학습 수준을 충분히 반영하기 위해 정보기술 과정은 2003 년부터 일부 구현에서 과정평가와 결과평가를 결합한 방식으로 종합평가를 진행했다. 결과평가는 시 전체의 통일등급시험으로 정보기술의 기초지식과 기술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과정평가는 정보기술을 이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 감정, 가치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에 대한 평가는 학생들의 학습 과정 성과에 따라서만 효과적이고 시기 적절하며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절차적 평가라고 합니다. 절차적 평가의 내용은 특히 학습 성과의 8 가지 측면이다: 문제 해결 능력, 협력과 의사 소통 능력, 전시와 표현 능력, 스스로 탐구하는 능력, 학습 태도와 습관, 학습의 적극성과 규율, 정보 규범과 지도, 성실한 의식과 행동. 이 여덟 가지 측면은 학생들의 정보 소양 능력과 감정을 키우는 목표를 다루고 있으며, 이 여덟 가지 측면에 대해 구체적이고, 조작가능하며, 관찰할 수 있는 행동 지표 체계를 더욱 발전시켰다. 초 중 고교의 여러 학년에 따라 학생 수준과 특징에 맞는 지표를 개발하다. 교학 과정에서 교사는 교과 내용에 따라 지표체계에서 적절한 평가 내용을 선택하고, 지속적인 교육과 평가를 통해 적시에 객관적으로 평가 자료와 데이터를 축적한다. 마지막으로 결과와 성적을 절차적으로 평가하는 이런 평가 방식도 과거 교사의 통일평가 방식을 바꾸고 자평, 상호 평가, 교사 평가를 결합한 방식으로 평가한다. 또 이런 평가지표체계는 관찰성과 조작성이 있기 때문에, 평가지표에 따라 학생들이 끊임없이 자신의 행동을 격려, 조정, 구속하도록 유도할 수 있어 학생들이 진정으로 자신의 학습의 주인이 되어 자신의 학습에 대한 책임을 지게 할 수 있다.
학생이 배우는 모든 정보는 학생 성장 수첩에 기록되어 있다. 학부모는' 학생성장수첩' 을 보면 능력과 감정을 포함한 학습 상황을 전면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우리는 학생들의 학습 수준을 단순히 얼마나 많은 인기 소프트웨어를 마스터했는지, 얼마나 많은 정보기술 조작 기술을 습득했는지, 혹은 학생이 직접 제작한 작품 (예: 작은 칠판보, 전자 프레젠테이션, 웹 페이지, 프로그램 등) 만 학생의 학습 성과로 보는 것에 찬성하지 않는다. 실제로 학생들의 작품을 평가해도 기술을 습득했는지 여부뿐만 아니라 합리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지도 봐야 한다. "기술 자체보다 기술을 사용하는 방법이 더 중요하다" 는 점은 국제적으로 널리 인정받고 있다. 또한 학생들의 작품을 정확하게 대해야 할 뿐만 아니라, 학생의 학습 과정과 방법, 학생의 개성 발전, 협력 교류 능력, 사고력, 정서적 태도 가치관에 관심을 가져야 하며, 학생의 정보 소양을 전면적으로 평가해 학생들이 정보화 사회의 요구에 더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한 중년 아버지가 인터넷을 할 줄 모르기 때문에 9 살짜리 아이에게 비웃음을 당했고, 40 대 어머니가' 바이러스 죽이기' 를 몰라 딸에게 업신여김을 당했다고 보도했다. 이런 현상은 정보화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점점 더 많은 부모들이 컴퓨터 지식 부족으로 자녀들에게 낙오된 것으로 간주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런 현상은 학교에서도 존재한다. 많은 학생들이 컴퓨터를 조작하고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하는 방면에서 일반 선생님보다 강할 뿐만 아니라, 정보 기술 방면에서도 선생님보다 더 정통하다. 이 때 이 학생들은 이미 상당히 높은 정보 소양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사실 이것은 정보기술의 본질에 대한 오해이다. 정보 기술의 본질은 정보 기술 자체의 운영 기술이 아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보기술, 정보기술, 정보기술, 정보기술, 정보기술, 정보기술) 그 내포는 단순히 컴퓨터를 배우는 것보다 훨씬 풍부하다. 아이들은 컴퓨터 지식을 습득했다고 자만해서는 안 되며, 학부모와 선생님도 잠시 컴퓨터를 이해하지 못하거나 능숙하지 못하다고 해서 안전하지 않다고 느낄 필요는 없다. 컴퓨터 조작 수준의 높낮이가 정보 소양의 높낮이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컴퓨터명언) 정보 사회의 인재에 대한 수요는 단순히 컴퓨터를 조작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에 따라 다양한 정보기술 도구를 정확하고 효과적이며 유연하게 사용하여 일, 학습, 생활을 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각종 정보기술 도구를 이용하여 국어, 수학, 외국어 등의 학과를 배운다. 인터넷을 통해 학습 자료를 수집하고, 인터넷에만 국한되지 않고, 선별처리를 한다. 다양한 정보 기술 도구를 사용하여 의사 소통 및 협력 창조적으로 정보를 표현하고 학습, 연구, 생활의 효율을 높이다.
정보기술은 어디에나 있다. 그것은 컴퓨터와 같지 않다. 부모는 아이들에게 은행 현금 인출기, 일기예보 등과 같은 주변 정보기술에 항상 주의를 기울이고, 정보기술의 광범위한 응용을 이해하며, 정보기술이 생활, 일, 학습에 미치는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영향을 정확히 인식하도록 상기시킬 수 있다. 아이들과 함께 다양한 디지털 장치, 통신 장치, 멀티미디어 장치의 성능 및 용어를 이해하고, 다양한 보조 학습 소프트웨어,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 그래픽 제작, 애니메이션 제작, 음악 처리, 바이러스 백신 소프트웨어 등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 아이의 시야를 넓히고, 신기술의 발전을 이해하고, 현실감을 쌓는다.
아이가 정보사회에서 공부하고 일하고 생활하는 습관과 규범도 중요하다. 집에 컴퓨터가 있다면, 학생들이 컴퓨터와 소프트웨어를 올바르게 사용하고, 게임과 인터넷에 중독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아이들이 불량 웹사이트를 방문하지 않거나 불량 정보를 게시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인터넷 행동 규범을 준수하고, 타인을 존중하고, 자신을 보호하는 법을 배우고, 점차 학생의 개인 자율능력을 배양하고, 지적재산권 보호의식을 확립하고, 사회적 책임을 명확히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