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은 말했다: "배우고 배울 때, 재미! 친구가 먼 곳에서 오니, 역시 즐겁지 않다! 남이 모르거나 신경 쓰지 않는 것은 군자가 아니다! 클릭합니다
이 말은' 논어' 가 시작되는 첫 문장이 될 수 있다. 이것은 결코 간단하지 않다. 그것은 수행도를 수행하는 사람에게 근면해야지, 말만 해서는 안 되고, 자신의 행동으로 증명해야 한다고 말한다. 동시에, 그들은 같은 사람의 마음가짐이 어떤 것인지, 다른 사람의 마음가짐이 어떤 것인지, 어떤 식으로 설명해야 하는지를 잘 설명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렇게 움직이지 않는 마음으로 연구하고 검증해야만' 논어' 의 참뜻을 얻을 수 있다.
악: 자신의 마음을 말할 수 있어서 영광입니다.
러러: 남과 다른 분위기예요.
Peng: 통 펭, 펭, 상형 문자. 봉황비 () 는 새떼가 이미 수천수만에 달하여 치마띠의 단어가 되었다. 이것도 거짓말이다. 친구는 신의 새다. 측근이라고 생각한다. 고대에는 덕행이 있는 사람을 비유하였다.
수시로 공부하는 것은 유쾌할 뿐만 아니라,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기쁨이기도 하다.
친구가 먼 곳에서 온 것도 즐겁지 않다는 것은 색다른 분위기를 의미한다.
이 두 문장은 도를 듣고 배운다는 것, 즉 도를 얻는 성취감, 천인과 상호 작용하는 것이다.
모르거나 신경 쓰지 않는 사람은 군자보다 못하다! 냄새를 맡을 수 없고, 고칠 수 없고, 말할 수 없는 사람들에 대한 군자의 태도가 그들이 나타내는 각종 무정한 행동에 화를 내지 않는다는 뜻이다.
번역:
공자는 "군자의 사람됨의 참뜻을 배우고 생활 속에서 검증해야만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즐거움을 얻을 수 있다" 고 말했다.
이런 사람과 자연이 조화롭게 지내는 경지는 풍의 경지와 같다. 같은 감정을 가진 사람이 사방팔방에서 와서 그에 대응하여 동고동락한다!
밍따오 알 수 없는 다른 일반인들에게는 아무런 노여움도 없이 군자의 경지다! ""
한 공자는 "그도 효도하지만 실수하기 쉬운 사람은 거의 없다" 고 말했다. : 실수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실수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군자 상인은 기초업으로 태어나고, 도는 태어난다. 효성도 사람의 근본이다. ""
번역:
한 사람은 어른에게 효도하고, 형제에게 순종한다. 이런 사람은 이런 일을 저지르기 어렵다. 어른의 기분을 상하게 하는 사람이 아니라, 일상을 어지럽히는 일을 하는 사람이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군자는 근본 원칙을 중시하고, 근본 원칙을 확립하고, 천하가 본받는 길도 생겨났다. 어른을 공경하고, 형제에게 복종하는 것이 인간의 근본이다.
아들은 말했다: "교묘한 말은 색깔을 신선하게 한다.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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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언이설에 능하고, 남을 아첨하는 사람은 인의의 도덕적 수양이 매우 적다.
쩡 지 (Zeng zi) 는 말했다: 나는 3 개의 성에서 내 몸을 가지고있다. 다른 사람에게 부정행위를 하는 건가요?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좀 전해 주시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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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매일 내 행동과 세 가지 원칙을 비교한다!
첫째, 사람을 대하는 것이 불충실한가?
둘째, 친구를 대하는 데 부정직한 점이 있습니까?
셋째, 선생님이 가르쳐 주신 도가 이치, 생활에서의 실천이 실증되었는가?
공자 는 말했다: 국가는 천 배, 경사, 편지, 재물, 애인, 적시에 사람을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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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만 대의 병거를 보유한 국가를 다스릴 때, 국왕은 신중히 신용을 지키고, 모든 지출을 절약하고, 농한가할 때 타인을 배려하고, 국민을 섬겨야 한다.
공자가 말했다: 제자가 들어오면 효하고, 나가면 효하다. 그들은 성실하게 신용을 지키고, 군중을 사랑하며, 사람들에게 선을 행한다. 만약 그들이 여력이 있다면, 그들은 문학을 배울 것이다.
번역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사자 제자는 집에 가서 웃어른에게 효도하고, 사회에 나와서 자신보다 나이가 많은 동료를 존중하고, 언행은 신중하고 신용을 지키며, 남을 크게 사랑하고, 현량에게 가까이 가야 한다. 만약 이 몇 가지를 할 수 있고, 또 여분의 정력이 있다면, 지식을 좀 더 배워라.
샤지는 "덕이 있는 사람은 변색하여 부모를 섬기고, 재능을 다할 수 있고, 군자는 그 건강을 이끌 수 있다" 고 말했다. 너의 친구에게 신용을 지켜야 한다. 배운 적은 없지만, 나는 그것을 공부라고 부를 것이다. ""
번역
샤자: 공자의 학생, 성부, 유명한 상인, 공자보다 44 살 어려 기원전 507 년에 태어났습니다. 공자가 죽은 후 위국에서 공자의 사상을 선전하다.
현남 변색: 제 1 현남은 현남을 가리키고, 제 2 현녀는 현녀를 가리킨다. 가벼운 색깔: 유쾌한 태도.
현명한 남자와 현명한 여자, 조화로운 마음으로 부모를 섬기면 최선을 다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군주를 섬기면 자신의 모든 몸과 마음을 바칠 수 있다. 친구와 교제할 때 신용을 지킬 수 있다. 이런 사람은 고의로 처신하는 법을 배우지는 않았지만, 나는 그가 분명히 배웠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공자는 "군자가 무겁지 않으면 강하지 않다. 공부가 착실하지 않다. 주신실. 친구가 없는 사람은 자신보다 더 나쁘다. 끝나면 바꾸지 마세요. "
번역
신사가 그의 자존심을 존중하지 않으면 그의 위신을 잃게 된다. 네가 배운 것은 모두 비천하고 피상적이다. 충절의 충실한 배양을 중시하다. 친구가 없으면 자기보다 못하다. 잘못을 저질렀으니 두려워하지 말고 용감하게 고쳐야 한다.
쩡 지 (Zeng zi) 는 "마지막까지 신중히, 인간의 도덕은 두껍게 될 것" 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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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자가 말했다. "당신이 어떤 영향을 남길 수 있는지 조심하고, 우리의 선현이 남긴 것을 보세요. 늘 이렇게 일깨우고, 비교하고, 모방하면, 사람의 도덕적 수양이 자연히 깊어질 수 있다. "
진 () 자는 자공 () 에게 물었다. "주공, 사직에 관해서는 당연히 사직의 정치에 대해 들을 것이다. 고생을 사서 하는가? 참아? " 자공은 말했다: "스승님, 온량하고 검소하게 해 주세요. 주인의 요구도 다른 모든 사람의 요구의 합이다! "
주다주석을 달다
(1): 진, 성. 정현은' 논어' 에서 그가 공자의 학생이라고 언급했지만,' 사기 중니열전' 에는 이 사람이 없어 진자가 공자의 학생이 아니라고 말했다.
(2) 자공: 성단목명자, 자공, 애국자, 공자보다 3 1 세, 공자의 학생은 기원전 520 년에 태어났다. 자공은 말재주가 좋아서 공자는 그가 대국의 재상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사기' 에 따르면 자공은 위국에서 장사를 하고, 재산이 많고, 유명한 상인이 되었다고 한다.
(3) 마스터: 이것은 의사로 일한 사람은 누구나 얻을 수 있는 오래된 존칭이다. 공자는 일찍이 노국의 총수였기 때문에 그의 학생은 그를' 대사' 라고 불렀다. 나중에 선생님을 부르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논어》에 언급된 《공자》는 공자의 학생이 그를 부르는 호칭이다.
번역
진 () 자는 자공 () 에게 물었다. "당신이 한 나라에 도착하면, 당신은 반드시 이 나라의 내부 사무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이 권력은 네가 요구한 것이냐, 아니면 군주가 자발적으로 너에게 준 것이냐? "
자공은 "선생님은 온화하고 검소하여 이 자격이 있다" 고 말했다. 스승이 요구하거나 선생님이 요구하는 방법이 다른 사람과 다르다면.
아들은 말했다: "아버지는 그 뜻을 지킨다; 아버지는 그의 행동에 주의하지 않았다. 3 년 동안 아버지의 길을 바꾸지 않는 것은 효도이다. 클릭합니다
번역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한 사람의 아버지가 살아 계실 때, 그의 야망이 아버지의 의지를 따르는지 관찰해야 한다.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그 사람의 행동이 아버지가 살아 계실 때의 행동에서 벗어났는지 관찰한다. 만약 그의 아버지가 죽은 지 3 년이 지나도 그가 살아 있을 때의 포부를 바꾸지 않았다면, 이 사람은 진정한 효자다. ""
공자는 말했다: "편지 근접성, 대답 할 수 있습니다. 예의는 부끄러움보다 예의에 더 가깝다. 사랑하는 사람을 잃지 않기 때문에 안에서 살 수 있다. "
번역
한 아들이 말했다. "네가 한 말이 진지하게 집행될 수 있도록 꼭 말해야 한다. 예의에 따라 남을 존중하여, 함부로 존중하지 않도록, 치욕을 가져온다. 위의 언행에 대한 층층의 걱정으로 나는' 말이 있고 목적이 있다' 는 사람이 되었다. ) 을 참조하십시오
교양 있는 사람과 접촉하면 존경받는 교양 있는 사람이 되기 때문이다. ""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음식을 구하지 않고, 안사가 위태롭고, 사물에 민감하지만, 신중한 말을 구하고, 청렴하고, 청렴하며, 배우기 쉽다고 할 수 있다."
번역
공자는 "군자는 음식의 즐거움, 생활의 편안함, 일의 근면, 언행의 신중함, 겸허한 마음으로 현자에게 가르침을 구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이런 사람은 배우기를 좋아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
자공은 말했다: "가난하지만 아첨하지 않고, 부유하고 교만하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이 말했다: "네. 가난하지 않으면 즐겁고, 부유하고 좋은 예절자도 있다. "
자공이 말했다. "시에서' 탐침처럼 날카롭고 맷돌처럼 밝다' 는 말은 무슨 뜻입니까?" 아들은 말했다: "만약 그렇다면, 시만 이야기할 수 있다. 클릭합니다 。 과거를 아는 사람에게 알리다. ""
번역
자공은 "아첨하지 않고 남의 비위를 맞출 수 있는 가난한 사람과 거만하고 횡포할 수 있는 부자는 어때?" 라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나쁘지 않다. 그러나 뜻을 지키지 못하는 자는 가난하고, 부유하며, 똑똑히 살핀다. "
자공은 "시경" 은' 뼈, 옥, 상아석처럼 배워라' 고 말했다. 더 잘하려고 노력하다' 는 뜻인가요? "
아들은 말했다: "제발, 나는 당신과 시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너는 이미 내가 한 말에서 내가 하지 않은 말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아들은 말했다: "인간의 무지를 앓지 않으면 사람을 모른다. 클릭합니다
번역
아들은 말했다: "나는 다른 사람들이 나를 볼 수 없다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나는 다른 사람들을 볼 수 없다는 것을 두려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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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2 위
아들이 말했다: "덕치국, 예를 들면 북진, 거처, 별들로 둘러싸여 있다."
번역
공자가 말했다: "치국의 군은 백성을 덕교화하고, 덕으로 정무를 처리하는데, 마치 북극성처럼 일정한 위치에 있고, 다른 성현들은 별처럼 둘러싸여 있다.
힌트: 멀리서 온 친구가 있으면 즐겁지 않고, 눈과의' 이곡과 같은 묘미가 있다!
아들은 말했다: "시 300 곡. 한마디로, 그것은' 순진한 사고' 를 말한다. ""
번역
공자는' 시경' 300 편은 한 마디로 요약할 수 있다.' 사람을 잘못된 길로 이끌 수 있는 작품은 없다' 고 말했다.
참고:' 시경' 은 공자를 거쳐 가공 후 교재로 제자를 교육한다. 사고: 확실히' 설문' 을 말하다.
아들이 말했다: "도는 정치로 하고, 형벌은 형벌하고, 백성은 피하고, 체면을 세우지 않는다. 도는 덕, 의식, 수치심, 격이다. 클릭합니다
기준 음계
제나라: 어깨, 유사, 유사, 교정의 의미.
처벌: 처벌의 의미, 일부 또는 모든 생명의 자유 정도를 통제하는 수단.
격자자: 분, 싸움, 중지, 긍정적 의미.
번역:
만약 천하를 다스리는 방식이 정치와 법률로 국민을 규범하고 형벌로 국민을 통제하는 것이라면, 인민은 형법을 피하면서도 예의를 이해하지 못해 부끄러움을 느낄 것이다.
천하를 다스리는 길은 덕으로 백성을 교화하고 의리로 백성을 구속하면 백성은 부끄러워하지 않고 바른 길로 들어간다는 것을 알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아들은 말했다: "10 분의 5, 나는 배우기로 결심했다; 저는 서른 살입니다. 마흔이지만 미혹되지 않다. 50 살 때, 나는 내 운명을 알고 있었다. 예순 살 때 나는 말을 잘 듣는다. 나는 70 세에도 말을 잘 듣는다. 나는 국경을 넘지 않았다. 클릭합니다
번역:
공자는 내가 열다섯 살 때 책을 읽기로 결심했다고 말했다.
30 세에 자신의 학술 체계를 수립했습니다.
마흔 살 때, 나는 더 이상 이 세상의 모든 현상에 대해 곤혹스럽지 않았다.
50 세에 천명을 알다
60 세 때, 나는 자연스럽고 사심없는 경지에 이르렀다. (나는 이것도 없고, 나를 통제할 언어도 없어, 나는 말을 듣는다.)
70 세, 자아 없음 ('나' 가 없으면 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있지만 위반은 하지 않는다)
맹씨가 효도를 묻다. 아들이 말했다: "위반하지 않는다." 에. 아들이 나에게 말했다. "손모이는 나에게 효도를 물었는데, 나는 위반하지 않았다." 팬 zhi 는 말했다: "무슨 일이야?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태어난 사람, 예의 바른 사람; 죽으면 장례, 예제. "
주다주석을 달다
(1) 멩: 루 박사님, 세 가족 중 하나, 성, 이름 호길, 시' 이순신' 입니다. 그의 아버지는 그가 죽기 전에 공자에게 공부하라고 요구했다.
(2): 범 씨, 성이 늦었어요. 공자의 제자는 공자보다 46 살 어리다. 그는 염구와 함께 계강자의 혁신을 도왔다.
손모에: 맹아
번역:
맹문효가 무엇이냐고 공자가 말했다. "효는 불파례다."
(운전 학생과 더 논의)
번지가 공자를 따라잡았을 때 공자는 그에게 말했다. "손모이는 나에게 효가 무엇인지 물었고, 나는 예의를 위반해서는 안 된다고 대답했다." 팬 zhi 는 말했다: "깨진 의식 이란 무엇입니까?" " 아들은 말했다: "부모는 살아 있고, 예복에 따라 살아야 한다. 부모님이 돌아가신 후 의식에 따라 안장과 제사를 지내야 한다. ""
여기에는 효도의 관념이 없으니 예복 부모님으로 해야 한다.
맹은 효도에 관한 일을 물었다. 아들이 말했다: "부모는 그 병만 걱정한다. 클릭합니다
주다주석을 달다
(1) 멩: 성, 이름. 무는 맹의 사후 호의 아들이다.
번역:
맹은 공자에게 효도가 무엇인지 물었다. 아들은 "부모가 자식에 대해 걱정하게 하지 마라. 걱정할 것이 있으면, 사람은 병이 날 수밖에 없다. "
자유에서 효도를 묻다. 아들은 말했다: "오늘의 효도는 그것을 키울 수 있다고 한다. 개와 말은 모두 키울 수 있다. 무례하니, 왜 안 돼? 클릭합니다
자유 (기원전 506 ~ 443 년), 성안, 명안 (y·m·4n), 일명 안유, 서씨, 춘추말기 오인, 동생은 공자의 유명한 제자,' 공자 10 자' 중의 하나이다. 무성 (치안 판사) 정육점을 역임한 적이 있다.
자유소공 45 세는 공자 후기 우수 학생 중 한 명이다. 그는 공자에게' 문학' 학과의 고재생으로 칭찬을 받았고, 후세 사람들은 늘 그와 하자색을' 여름 여행' 에 비유한다.
번역:
공자가 공자에게 효도가 무엇인지 묻자 공자는 "현재 사회에는 이른바 효자가 있는데, 부모에게 의식주를 제공할 수 있다면 효라고 생각한다" 고 말했다. 개, 말, 동물에 관해서는, 어떤 사람은 사육한다. 부모를 존중하지 않는다면, 개를 키우고 말을 기르는 동물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힌트:
정치 문장 에 효 의 이론 을 삽입 해 정치인 에게 부모 의 심리 로 인민 을 대하고, 그들 의 질고 에 관심 을 갖고, 자녀 의 심리 로 대하고, 그들 을 배려 하고, 존중 해 야 한다.
효하를 묻다. 아들은 말했다: "색상 어려움. 일이 있으면 제자가 처리할 것이다. 술과 음식이 있습니다, 선생님. 이것이 효도라고 생각해 본 적이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여름 보라색 여름 보라색 (처음 507-? 그의 성은 부이고, 유명한 상인으로, 이름은 나중에 화부씨라고 불린다. 춘추말년 진국 (오늘 하남 온현) 따뜻한 사람 (그리고 돈과 무관계가 밀접하다고, 온위멸로, 위는 웨이의 잘못으로 두 명을 낳았다). 그는 공자의 유명한 제자로' 공자 10 철' 중의 하나이다.
번역:
하자가 공자에게 효성이 무엇이냐고 묻자 공자는 "부모님께 항상 평화로운 얼굴을 유지하는 것은 어렵다" 고 말했다. 일이 있을 때, 후배의 자녀들이 도울 것이다. 맛있는 것이 있으면 어른께 먼저 드십시오. 이것은 효도입니까? 위의 몇 가지를 해야 진정한 효도가 아니다. 반드시 마음속으로는 부모 어른에 대한 진정한 존중이어야 하고, 부모를 시중들 때 얼굴의 색깔은 매끄럽다. 이것이 바로 효성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아들은 말했다: "나는 하루 종일 너에게 말대꾸를 하고, 어리석게도 어리석다. 클릭합니다 물러나서 프라이버시를 지키면 충분해요. 물러나도 바보가 아니에요. ""
주다주석을 달다
혜: 공자가 가장 좋아하는 학생 안회: 놀아요.
번역
아들이 말했다. "나는 하루 종일 안회와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그는 의견을 발표하지 않고 오히려 의문을 제기했다. 그는 어리석은 것 같다. 은퇴 후 그의 사적인 모습을 지켜봐도 자유로울 수 있다. 얼굴은 어리석지 않다. "
아들이 말했다. "사람이 왜 하고, 하고, 하고, 하고, 하고, 하고, 하고, 하고, 난처하게 하는 거야?" -응? 어색해? ""
번역:
공자는 "한 사람을 이해하려면 먼저 그가 무엇을 했는지 관찰하고, 그가 일을 하는 이유를 관찰하고, 그가 어떤 알 수 없는 목적을 가지고 있는지 관찰해야 한다" 고 말했다. 이런 퇴고를 거쳐 한 사람이 또 무엇을 숨길 수 있을까? " 사람은 또 무엇을 숨길 수 있습니까?
힌트: 여기서 말하는 것은 금강경이 말한 것과 비슷하다. 전생의 마음, 이생의 마음, 내세의 마음!
아들은 말했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고, 스승이 될 수 있다. 클릭합니다
번역:
공자는 "과거에 배운 것을 되돌아보고 새로운 경험을 얻으면 이런 사람은 선생님이 될 수 있다" 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쓸모가 없다. 클릭합니다
지적하다
이 문장은 이전 문장과 전체 문장이어야합니다. 군자는 사람을 연마해야 하는데, 부모는 아이를 교육할 때 늘 "너무 사람을 성가시게 한다" 고 말한다. 여기서 쓸모가 없는 것은 신기처럼 딱딱하지 않는 것이다. 배운 지식을 복습할 때,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새로운 깨달음을 갖게 되므로, 당신은 항상 상승의 경지에 처하게 될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오늘은 아름다운 연호악기이며, 내일은 연호악기 이외의 더 좋은 신기가 될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항상 끊임없이 자신을 초월하는 상태에 있기 때문에 군자는 도구가 아니다.
아들은 말했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군자는 무기가 아니다. "
번역:
공자는 "과거에 배운 것을 되돌아보고 새로운 경험을 얻으면 이런 사람은 선생님이 될 수 있다" 고 말했다. 。 군자는 그릇처럼 고지식하지 말고, 모든 각도에서 끊임없이 자신의 수양을 높여야 한다. ""
자공이 군자에게 물었다. 아들이 말했다: "먼저 가서 말을 하다."
번역:
자공은 공자에게 군자가 되는 법을 가르쳐 주었다. 아들은 말했다: "먼저 하고, 나중에 말하다. (자신이 연습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지 말고 군자의 바람을 잃는다. ) "
아들이 말했다: "군자의 주는 비교할 수 없고, 소인의 주는 비교할 수 없다. 클릭합니다
번역:
아들이 말했다: "군자의 중대한 국면은 사사로운 정을 중시하지 않고, 소인의 사심은 대국을 중시하지 않는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귀머거리가 된다. 무술한 사고를 배우지 않는 것은 위험하다. "
번역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공부만 알고 깊이 생각하지 않는다면, 겉으로 보이는 말의 뜻에 눈이 멀어질 것이다. 환상만 알고 공부와 실천을 하지 않으면 공부의 길을 우회하여 위험에 빠진다. ""
아들은 말했다: "이단을 공격하면 반드시 자신을 해칠 것이다. 클릭합니다
번역
만약 한 사람이 중용의 도를 고집하지 않고 그 이단사설을 분분히 논박하면, 자신의 품절도 위태롭게 되어 중용에서 벗어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한 사람이 손을 들어 다른 사람을 때리는 것처럼, 자신의 손도 아프다. 이치는 똑같다. ) 을 참조하십시오
공자가 말했다: "당신은 무엇을 알고 있습니까? 그것을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은 아는 것이다! "
주다주석을 달다
여행: 성유, 글자. 기원전 542 년에 태어나 공자의 학생은 오랫동안 공자를 따랐다.
번역:
공자는 "네, 이제 지혜의 길을 가르쳐 드리겠습니다. 네가 아는 것에 대해서는 아는 태도를 취해야 하고, 네가 모르는 것에 대해서는 모르는 태도를 취해야 한다. 모르는 척하지도 말고 외부인이 되지도 마라. 이것이 지혜의 길이다. "
장자학은 공자에게 이렇게 말했다. "만약 당신이 더 많은 의심을 듣는다면, 만약 당신이 다른 것에 대해 신중을 유지한다면, 당신은 보기 드문 일이 될 것입니다." : 더 많은 위험을 본다면, 나머지는 조심하면 후회할 것이다. 만약 네가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면, 너는 후회할 것이다, 루도 그 안에 있다. ""
참고 사항:
자장, 즉 전손석 (전 503-? ), 단어, 공자 제자 중 하나. 진 (오늘 하남 등봉) 은 춘추 말기에 태어났다. 출신이 비천하고 죄를 지었으며 공자의 교육을 통해' 걸출한 학자' 가 되었다. 그는 열심히 공부했지만 정치를 한 적이 없어 결국 교수가 되었다. 공자가 죽은 후 제자를 독립적으로 모집하여 유학을 선양하였다. 그는 장자지유의 창시자이다. 장자의 유가 유교 8 대 학파 중 1 위에 올랐다.
만난: 루의 자리를 구하다. 관직을 청하다.
번역:
장자는 공자에게 벼슬하는 법을 배웠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당신이 들은 것과 모르는 것을 제쳐두고, 당신이 알고 있는 것을 자세히 말하면 실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많이 관찰하고, 위험한 일을 미리 제쳐두고, 다른 위험하지 않은 일은 신중하게 하고, 아쉬움을 줄인다. 말을 할 때는 실수를 줄이고, 일을 할 때는 아쉬움을 줄인다. 관루가 그 중 하나입니다.
애공이 물었다: "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공자는 그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만약 당신이 실수를 하면, 사람들은 복종할 것입니다. : 네가 틀렸다면 사람들은 받아들이지 않을 거야. ""
참고 사항:
애공: 희, 강, 노국군. 정공의 아들은 정공의 왕위를 계승하여 27 년 (기원전 494-466 년) 동안 통치하였다.
번역
군주는 공자에게 "어떻게 해야 국민을 납득시킬 수 있을까? 클릭합니다 공자가 대답했다. "올바른 사람을 악과 낭비 위에 놓아라. 그래야 사람들이 신복할 수 있다. 악인을 추천하는 입장은 실제 사람 위에 있기 때문에 국민들이 승복하지 않을 것이다. ""
강자가 물었다. "우리가 어떻게 해야 인민을 존중하고 충성하도록 설득할 수 있을까?" " 아들이 말했습니다. "당신이 마을 근처에 있을 때, 당신은 그것을 존중해야 합니다. 효도는 충성이다. 선을 행하면 가르칠 수 없으면 충고한다. "
힌트:
강자가 공자의 내정을 묻는 길을 보고 공자의 이 때의 대답은 이 몇 가지에 대한 총결산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즉,' 논어' 가 효를 권하는 동시에 군주를 풍자하는 것도 효도적인 마음으로 국가의 국민을 대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치국의 길이다.
참고 사항:
계강자 (? -기원전 468 년) 춘추말 전국 시대 초 노국인. 본성, 명비, 시호강. 루 박사는 당시 정경이었고 당시 정치계에서 가장 권세가 있는 사람이었다.
번역:
강자는 공자의 내정에 대해 물었다. "어떻게 하면 국민들이 군주를 존경하고 국가에 충성하도록 설득할 수 있을까?" " 아들이 말했다: "천하에 가까운 사람들은 장엄하고 숙숙연하며, 백성은 자연히 군왕을 공경하고, 나라는 효도를 보고하고, 백성은 자연히 나라를 충성한다. 천하에 선을 행하는 사람을 추천하여 선을 행하지 않는 사람을 교육하는 것이 바로 민권이다. "
이것은' 노자' 제 49 장에 해당한다.
성인은 늘 건방지지만 민심을 마음으로 한다. 좋은 것은 좋은 것이고, 나쁜 것도 좋은 것이고, 좋은 것이다.
아니면 공자가 말했다. "아들 Xi 는 정치가가 아니야?" 아들은 말했다: "이 책은' 효는 효도, 형제의 우정, 행정의 일' 이라고 말한다. ♫ 정부인가, 정부인가? ""
번역:
누군가 공자에게 물었다: "선생은 왜 정치를 하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공자가 대답했다. "책 (고전) 에서 효는 부모를 공경하고, 형제를 사랑하며, 이런 효도를 정치적으로 실천하는 것이다. (효로 국민을 대하다) 이것은 치국도의 최고 경지이다. 어떻게 벼슬길이라고 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힌트:
이 장에서는' 민심을 중심으로' 를 더욱 확인했다. " 어떤 사람들은 공자가 "관직을 구할 수 없다" 고 말하는데, 이것은 정말 그가 공자를 모르기 때문에, "논어" 를 읽을 수 없기 때문이다. "도덕경" 제 1 장에 나오는 "구름" 의 세대입니다. "도덕경" 제 1 장: 그래서 기이한 것을 보고 싶지 않다. 항상 보고 싶은 욕망이 있다. 둘 다 이름이 다르고 모두 현학이라고 한다.
공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믿음이 없는 사람은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른다. 큰 수레도 없고 큰 수레도 없다면, 그것은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
주다주석을 달다
(1): 음 N 현, 고대 큰 차축 앞 가로목의 목핀. 큰 수레는 소달구지를 가리킨다.
(2) 또한: 유원, 고대 자동차 차축 앞 가로목의 목핀. 자전거와 자전거가 없으면 자동차가 갈 수 없다.
신용을 지키지 않으면 다른 사람의 신뢰를 얻지 못할 것이고, 이 세상에서 어떻게 살아야 할지 모른다. 큰 수레에 삽이 없는 것처럼 작은 차에는 삽이 없다. 자동차에 중요한 부품이 없으면 어떻게 가야 합니까? ""
장자가 물었다. "제 10 세대를 아세요?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음과 득실, 때문에, 그래서 알 수 있다; 분명히, 주의 득실과 손실은 모두 때문이다. 그 후계자는 불멸의 존재임에도 불구하고 알 수 있다. "
번역
장자가 물었다. "10 대 이후 사회가 현재의 예절 제도를 알 수 있을까?" 공자는 "상조가 하조의 예법 제도를 이어받아 개혁에서 폐지된 것과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고 말했다. 주조는 상조의 예법 제도를 계승하여 이제 개혁에서 무엇을 폐지하고 무엇을 추가했는지 알 수 있다. 지금 주나라의 예의제도를 계속 이어간다면, 이미 백대라도 세상에 알려질 수 있을 것이다. ""
아들은 말했다: "유령이 아니라면, 제물은 감히 감당할 수 없다. 의리를 보아도 그것을 할 수 없고, 용기도 없다. (서양속담, 용기속담). "
번역
아들은 말했다: "귀신을 제사해서는 안 되고, 제물을 바쳐서는 안 된다. 이것은 아첨이다. 일어서야 할 것을 보고 하지 않는 것은 나약하고 용기가 없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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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슈 삼지
공자는 희씨 가족이라고 부른다. "조정에서 춤을 추는 것은 용인할 수 있는데, 왜 안 되나요?"
주다주석을 달다
바슈: 이슈, 질서의 의미. 고대 일촉 8 명, 팔촉은 64 명이었다. 주례' 기록에 따르면 주천자만 팔촉, 제후는 육촉, 주공은 사촉, 선비는 이촉을 사용할 수 있다. 규율은 정청이라 네 글자만 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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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는 노가의 평가를 받았다. "그는 로열 감독 밴드로 자신의 마당에서 음악을 연주하고 춤을 추며 무슨 일이든 할 수 있다. 그는 또 무엇을 할 수 없습니까? 클릭합니다
삼파 중' 용' 이 관건이다. 아들은 말했다: "서로 마주보고 대중을 만나고, 천자는 그것을 본다. 클릭합니다
주다주석을 달다
3 대 가족: 노국의 3 대 가문은 씨, 숙화입니다. 그들은 모두 노환공의 후손으로,' 삼환' 이라고도 불린다.
영: 시 중의 하나예요. 제물이 사당에서 옮겨졌을 때 고대 황제는 이 시를 불렀다.
시 속의 "용" 두 문장. 단계: 도움말. V: 보조 단어는 의미가 없습니다. 필공: 왕후를 가리킨다. 장목목: 장엄하고 엄숙하다.
당: 손님을 만나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곳.
번역:
돌, 삼촌, 그리고 악사들에게 조상을 제사할 때' 용' 을 부르라고 명령했다. 아들은 말했다: "("용 "시에서 이 두 문장의 의미)' 제후보조제, 천자가 있는 곳, 진지하고 묵묵히 제사를 지내야 한다. , 어떻게 세 사립 학교 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까? "(반대 의식)
아들은 말했다: "예의 없는 평화? 사람은 마음도 없고 폐도 없는데, 그럼 너는 무엇을 기쁘게 하느냐? 클릭합니다
주다주석을 달다
음악: 예붕악악; 노예 사회 규칙과 제도에 대한 극심한 파괴를 가리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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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는 "인의도덕의 규범에 얽매이지 않고 예의를 지키면 무슨 소용이 있는가?" 라고 말했다. 사람이 선심이 없다면 예락은 무슨 소용이 있는가? ""
방림 예의의 정수. 아들은 말했다: "큰 문제! 예의는 사치가 아니라 상당히 검소하다. 애통해하는 것이 쉬운 것보다 낫다. " 주다주석을 달다
임방자 추자, 춘추청하 (오늘 산둥) 사람, 비간 제 27 손손, 공자 제자 72 현인 중 한 명으로 전해져 공자가 득의양양한 제자로 전해졌다.
번역:
방림은 의식이 어떻게 된 일인지 물었다. 공자가 대답했다: "이것은 큰 문제입니다! 일반적인 예의상 사치보다는 검소하다. 장례의 경우, 의식에서 적절하게 처리하는 것보다 고인에게 슬픔과 애도를 표하는 것이 낫다. " -응?
아들은 말했다: "여름에 죽는 것보다 왕이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따라오세요. 바로 따라오세요. 《설문 해자》
번역:
공자는 "변국의 군치, 중화문화의 죽음과 함께 죽지 않는다" 고 말했다.
태산을 노닐다. 아들이 말했다: "여자가 당신을 구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예: "아니오" 공자가 말했다: "아아! 태산이 방림보다 못하다고 말한 적이 있나요? "
참고 사항:
태산을 제사하는 것은 모든 제왕의 의식이고, 태산 배신을 제사하는 것은 의식에 맞지 않는다. 공자의 제자는 노정 밑에서 벼슬을 한다. 나중에 또 규율을 도와 부를 축적하여 적지 않은 사람들의 비계를 약탈하였다. 공자는 더 이상 그를 제자로 인정하지 않는다. 자세한 내용은 고급 11 을 참고하십시오
지 씨는 주공에게 부유하고 축적을 위해 이득을 더했다. 아들은 말했다: "나는 제자가 아니다. 소년은 드럼으로 공격할 수 있다. " `
방림은 추자라고 불리며 예의로 유명하다. 나는 일찍이 공자에게 의식의 기원에 대해 물어본 적이 있다.
번역:
태산에 가서 제사를 지내다. 공자가 유연에게 물었다. "너는 그를 말릴 수 없니? 클릭합니다 특히 대답했다: "아니. 클릭합니다 아들이 말했다: "오, 태산 신이 방림보다 못하단 말인가? 클릭합니다 태산의 신은 떳떳하지 못한 제물을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다.
아들은 말했다: "군자는 싸우지 않고 사람을 굴복시킨다! 포기하고 마셔라. 그 싸움도 군자이다. "
번역: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사람들과 어떤 논쟁도 하지 않을 것이다. 만약 논쟁이 있다면, 그것은 틀림없이 양궁 같은 의식 기교일 것이다! 군자는 활을 쏘기 전에 서로 허리를 굽혀 절하고 반에서 기예를 겨루어야 한다. 수업이 끝난 후에도 그들은 술을 마셔서 서로 축하해야 한다. 이런 기교의 대결은 군자의 싸움이기도 하다. "
하자가 물었다. "나는 똑똑하고 미소를 띠고 있다. 나는 나의 아름다운 눈을 기대한다. 나는 항상 그것이 화려하다고 생각했다. 클릭합니다 뭐야? 아들은 말했다: "말을 그린 후 대포. 클릭합니다 고 말했다: "의식이 끝난 후?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시를 상인에게 주어야 논할 수 있다. 클릭합니다
참고 사항:
한여름 (기원전 507-? 그의 성은 부이고, 유명한 상인으로, 이름은 나중에 화부씨라고 불린다. 춘추말년 진국 (오늘 하남 온현) 따뜻한 사람 (그리고 돈과 무관계가 밀접하다고, 온위멸로, 위는 웨이의 잘못으로 두 명을 낳았다). 그는 공자의 유명한 제자로' 공자 10 철' 중의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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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자가 공자에게 물었다. "(시경은" 적절한 미소가 한 소녀를 더 아름답게 만든다 "고 말했다. 아름다운 눈동자가 흐르는 사이 민낯이 더욱 아름답고 감동적이다. 그게 무슨 뜻이에요? ""
공자가 대답했다. "먼저 그림의 대략적인 모양을 그려내고, 색채를 보완한 다음, 소가루로 마지막 전면 윤색을 한다." 하자색은 약간 깨달은 듯 물었다. "소분 뒤에는 구조와 색채가 있다. 의식 뒤에는 덕, 인, 의와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응? 그렇다면 이 행동 규범은 마음속에 인의도덕의 씨앗을 심어야만 자율할 수 있을까? 공자는 나에게 영감을 준 사람이라고 대답했다. 지금부터, 나는 샤퍼와 시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
여기는 노자' 도덕경' 제 38 장에 해당한다.
남편, 충성도, 편지, 혼돈의 머리를 예의 바르게 대하다. 이전에 알고 있던 자, 도의 휘황찬란함, 우매의 시작이다. (서양속담, 지혜속담) 그래서 군자는 두껍지만 얇지 않다. 사실 중국에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다른 곳으로 가서 이것을 찍는다.
힌트:
공자는 "온초도" 가 노자의 "도" 와 상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즉, 사람의 생활 방식이고, 선지자는 이어서 시정하고, 실천하고, 견지한다. 만약 모든 사람이 이렇게 수행한다면, 무위적으로 치료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다.
공자가 말했다. "이하야, 내가 말할 수는 있지만 증명할 수는 없어." 이인, 내가 말할 수 있는 것은 송나라에서는 충분하지 않다. 문헌이 부족하다. 충분하다, 그러면 우리는 징수할 수 있다. ""
주다주석을 달다
치: 춘추시대의 국명은 후예예요. 오늘 허난성 치현에 있습니다.
로고: 증명.
송: 춘추시대의 국명으로 상탕의 후예로서 하남 상구에 살고 있어요.
문학: 문학은 역사 고전을 가리킨다. 헌신이란 성현을 가리킨다.
번역
공자가 말했다. "저는 하조의 예의를 말할 수 있지만, 제 논점을 증명할 자료가 부족합니다. 나는 은조의 예의를 말할 수 있지만, 송국은 나의 논점을 증명할 충분한 자료가 없다. 사료가 부족해, 이샤와 이인을 잘 아는 선현도 부족하다. 만약 모든 정보가 충분하다면, 나는 당시의 정치와 종교 문명을 확인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