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도 청조를 창건하다
작품의 장르는 칠언절이다.
작자 정섭
판교 전집' 작품의 출처
신대나무는 늙은 대나무보다 높고, 그들의 성장은 늙은 가지에 의해 지탱된다.
신죽이 늙은 대나무를 능가할 수 있는 것은 전적으로 늙은 대나무의 탄생과 자양분 때문이다.
내년 신입생, 십룡손이 봉지를 돌다.
이듬해에 신죽이 자라면 신죽도 번식하기 시작하므로 연못은 무성한 어린 대나무로 둘러싸여 있다.
확장 데이터:
신죽의 성장을 비유로 자연과 인간 사회의 신구 상호 의존성, 신진대사의 보편적 법칙을 묘사한 시입니다. 시 전체가 후발자가 상위권에 오르고, 청출은 파랑보다 우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전자가 쌓은 기초와 선열의 적극적인 지지로 인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시에서는 당대의 시인 유우석과 비슷한 변증사상을 표현했다. 즉' 방림신엽이 진야를 재촉하고, 흐르는 물 앞물결이 뒷물결을 만든다',' 장강 뒷물결이 앞물결을 밀다' 는 것이다.
이 시의 처음 두 문장은 신구 관계를 묘사하는데, 그중에는 철리가 함축되어 있다. 신주는 그 왕성한 생명력 때문에 늘 낡은 대나무를 능가하다가 나중에 상위권에 오르는 것은 사물 발전의 필연적인 추세이다. 그러나 신주는 결국 좀 미숙해서 베테랑 간부의 지원, 도움, 배려가 필요하다. 그래야만 신죽이 빨리 번창할 수 있다.
이 자연스럽고 소박한 시는 인생철리를 깊이 드러낸다. 젊은이는 영원히 노인보다 강하다. 왜냐하면 신생력이 끊임없이 생겨나야만 인류 사회가 끊임없이 발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그러나 신생력의 성장은 구세대의 지지와 보살핌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양자는 서로 보완하고 서로 영향을 미친다.
송대 시인 양완리가 말한' 소호가 막 뾰족한 뿔을 드러내고 잠자리 한 마리가 벌써 그의 머리 위에 서 있었다' 는 것과 비슷하다. 。
마지막 두 문장은 미래의 신죽에 대한 기대를 통해 아름다운 축원을 표했다. 올해는 신죽이 나올 것이고, 내년에는 점점 더 많은 신죽이 나올 것이다. 그들은 반드시 빨리 자라서 키가 크고 건장하게 자라서 봉지를 둘러쌀 것이다. 시인은 여기에서 갓난대나무를 신생아에 비유하는데, 그들이 나중에 상위권에 올라 출세하고, 대관이 되고, 봉황지를 우회하여' 노간부' 처럼 출세할 수 있기를 바란다.
바이두 백과-신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