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국에서는 연자 (1) 가 정씨의 관리를 따르고 이를 이용해 다른 사람을 돕는다 (3). 맹자는 "너는 나라를 다스리는 법을 모른다. 1 1 월 4 세, 바 50%; 12 월, 울량 (6) 이 완공되어 인민이 아프지 않았다. 군자는 정치적으로 평등해야 하고, 사무를 처리하는 데는 평등해야 한다. (7) 모두들 어떻게 그를 돕습니까? 그래서 정치가들에게는 모두가 즐겁고 하루도 모자란다. "
번역
자산 주정 때, 자신의 차로 백성들이 친수 (), 진수 () 를 건널 수 있도록 도와준 적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맹자는 이렇게 논평했다. "이것은 인의의 행동이라 정치를 모른다. 그가 1 1 달에 사람이 걸을 수 있는 다리를 만들고 12 월에 차마 겸용 다리를 만들면 백성들은 강을 건너지 않을 것이다. 윗층의 사람들은 정사를 잘 관리하기만 하면 나가서 길을 뚫을 수 있다. 그들은 어떻게 사람들이 연이어 강을 건너도록 도울 수 있습니까? 집권자가 모든 사람의 비위를 맞추려고 한다면, 그 시간은 너무 짧다. "
독해력
제갈량은 말했다: "천하를 다스리고, 대덕은 작은 이익보다 낫다." ("삼국지") 주배인화양국지)
그가 말한 것이 바로 맹자의 뜻이다.
자식은 그의 차로 사람들이 강을 건널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이것은 백성들의 눈에는 국민을 사랑하는 미덕이기 때문에 미담이다. 맹자는 오히려 한 정치가의 관점에서, 이것이 작은 은혜의 소혜라고 주장하며, 근본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한 사람이 강을 건널 수 있도록 도와주는 대신, 당신의 힘으로 그들을 위해 다리를 보수하고, 한 번에 문제를 해결하고, 그들이 더 이상 강을 건널 걱정이 없도록 하는 것이 낫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즉, 정치가는 작은 은혜로 남을 기쁘게 하는 것이 아니라, 명예를 낚는 것이 아니라 대국을 중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맹자의 관점은 매우 일리가 있다.
다음 편 (군신의 길, 후덕재물)
하
군신의 길, 후덕재물.
원문
맹자는 제선왕에게 "신하는 손발과 같고, 신하는 마음과 같다" 고 말했다. 만약 네가 나를 개나 말로 여긴다면, 나는 너를 중국인으로 삼을 것이다. 만약 네가 나를 똥처럼 대한다면, 나는 너를 적으로 여길 것이다. ""
왕은 말했다: "리, 옛 왕이 옷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는 왜 이렇게 할 수 있습니까?" "
왕위: "훈계와 듣기, 사람들에게 기름을 바르다. 갈 이유가 있으면, 사람을 신장에서 데리고 나와 그들 앞에서 걸어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3 년 간 갔다가 그 밭에 거두어라. 이것은 삼례라고 합니다. 이렇게 나는 승복했다. 나는 오늘도 대신이지만, 나는 충고할 수 없고, 내 말도 듣지 않을 것이다. 국민에게 기름을 부을 수 없다. 갈 이유가 있다면, 당신은 그것을 위해 싸울 것이고, 당신은 그것에 의해 매우 긍정적으로 고무될 것이다. (존 F. 케네디, 노력명언) 그가 떠난 날, 그는 그의 밭에서 그것을 수집했다. 이것은 세상의 원한이라고 한다. 코우 추, 서비스란 무엇입니까? ""
번역
맹자는 제선왕에게 말했다. "군주는 그의 신하를 형제자매로, 신하도 군주를 자신의 심복으로 삼을 것이다. 군주는 신하를 개와 말로 취급하고, 신하도 군주를 무관한 사람으로 여길 것이다. 군주는 거인을 똥으로 삼고, 새우병게는 군주를 적으로 삼을 것이다. ""
제선왕은 "예의제도에 따르면 이임하는 관원들도 과거의 군주에게 효심을 표현해야 한다" 고 말했다. 당신은 주로 그들이 그를 위해 애도하도록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맹자는 "제후는 충고가 있고, 군은 신하에게 건의가 있으니, 군께서 들으시오. 정치의 호의로 그는 서민 속으로 깊이 들어갔다. 신하가 어떤 이유로 어쩔 수 없이 떠나야 할 때, 군주는 사람을 보내 출국하게 하고, 사람을 먼저 신하가 가고 싶은 곳에 보내어 안배를 하게 하였다. 떠난 지 3 년이 되었는데, 땅과 집을 회수하기 전에 그는 돌아오지 않았다. 이것이 바로 이른바' 3 대 명기' 이다. 네가 이렇게 하는 것은 바로 그에게 효도하는 것이다. 지금, 봉신으로서, 그는 충고했지만, 국왕은 받아들이지 않았다. 건의합니다, 국왕은 듣지 않습니다. 일반인은 정치적 은혜를 받지 못한다. 왜 신하가 떠나야 합니까? 군주는 그를 묶어서, 그가 가는 곳마다 가난할 수 있도록 온갖 수단을 다 동원했다. 그가 떠난 날, 그는 그의 땅과 집을 되찾았다. 이런 상황을 적정이라고 한다. 군신의 질문은 원수와 같다. 효성이 시중드는 게 뭐예요? ""
독해력
이른바 인정이라니, 선비는 지기를 위해 죽는다. 일명 물방울의 은혜라고도 하는데, 봄이 오면 보답한다.
현명한 군주는 항상 이 이치를 알고 있기 때문에, 그가 부하를 형제로 삼을 때, 군주를 심복으로 삼아 죽음으로 보답한다. 예를 들어 유황숙은 관우 (), 장비 (), 제갈량 () 으로 줄곧 미담 () 으로 전해져 왔다.
사실 국왕이 신하를 사용하는 방식뿐만 아니라 현대의 고용 방식도 있다.
솔직히 말하면 서로 존중하는 것이다. 너는 나를 1 인치 존경하고, 나는 너를 1 피트 존경한다.
그렇지 않으면, 원수로 반목하고, 양패가 모두 다치면 군자도 아니고, 신하도 신하도 아니다. 지도자는 이끌지 않고, 지도자도 이끌지 않을 것이다.
그럼 누구를 탓할 수 있겠어? 자신이 지도자가 되지 않았다고 탓할 수밖에 없다.
다음 편 (국내에서 배양되지 않고 인재 양성만 가능)
하
중간에 배양할 수 없으면 인재를 양성할 수 없다.
원문
맹자는 "중국 인재를 양성할 수 없다면 인재를 양성할 수 없다" 고 말했다. 그래서 당신은 좋은 아빠 좋은 오빠가 있어서 행복합니다. 중도에 포기할 수 없고, 재능을 포기할 수 없기 때문에 재능을 포기할 수 없다. "
번역
맹자는 "도덕적 수양이 좋은 사람은 도덕적 수양이 부족한 사람을 교육한다. 인재가 인재를 교육하기 때문에 모두들 좋은 아빠 좋은 형이 있어서 기쁘다. 도덕적 수양이 좋은 사람이 도덕적 수양이 좋지 않은 사람을 포기한다면; 재능이 있는 사람은 재능이 있는 사람을 싫어하기 때문에 좋고 나쁨의 차이가 너무 가까워서 인치로 측정할 수 없다. ""
독해력
소위 "가르치지 마라, 아버지는 틀렸다. 가르치는 것이 엄격하지 않고, 선생님의 정서. " (세 글자는 성인을 스승으로 삼아, 모두를 단결시켜 함께 진보한다. 만능의 주님은 선생님입니다. 모두가 함께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결론적으로, 모든 사람은 다른 사람을 교육하고 훈련할 의무가 있다. 그렇지 않으면 이른바' 좋은 사람' 이 뭐가 좋을까?
서양 성현의 말을 모방하다. "사람들이여, 당신들은 모두 하느님의 백성입니다. 서로 사랑하고, 어떤 형제자매도 버리지 마라! 클릭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희망공사',' 마음연결',' 손손' 활동을 전개해야 한다.
다음 문장 (뭔가를하고 뭔가를하십시오)
하
뭔가를 하고, 뭔가 더 하세요.
원문
맹자는 "사람은 모든 것을 할 수 있지만, 나중에는 뭔가를 할 수 있다" 고 말했다.
번역
맹자는 "사람이 뭔가 해야 할 일이 있다" 고 말했다. 클릭합니다
독해력
인생은 짧고 세상은 끝이 없다. 큰일을 이룰 수 있는 사람은 목표와 행동의 선택에 달려 있다. 만약 네가 모든 일을 매우 세심하게 한다면, 너는 매우 바빠서 평범한 사람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무언가를 포기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큰일을 이룰 수 있고, 뭔가를 할 수 있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샤자지는 이렇게 말합니다. "흔적이 있지만, 진흙탕에서 멀리 떨어진 것을 보여줄 수 있는 것이 있어야 합니다. 군자입니다." ("논어"? 장자) 여기가 바로 맹자의 뜻이다. 전반적으로 유가가 이른바' 무위' 라고 부르는 것은' 유망' 을 위한 것이지만, 단지 선별적으로 일을 해야 할 뿐, 노장의' 무위' 사상과는 한 가족이 아니다.
다음 편 (안 좋은 말을 하면 뒤에서 어떻게 될까)
하
네가 잘 말하지 않으면 앞으로 어떻게 될까?
원문
맹자는 "남의 험담을 하면 어떻게 될까? 클릭합니다
번역
맹자는 "남의 험담을 하는데, 스스로 후환을 자초하면 어떨까? 클릭합니다
독해력
"누가 뒤에서 말하지 않았고, 누가 앞에서 말하지 않았습니까? 클릭합니다 사람의 나쁜 습관은 확실히 이렇다. 그러나 누군가가 뒤에서 남의 험담을 하는 것을 낙으로 하고 딱지에 푹 빠지면, 모든 전용명사가 그에게' 가십' 이라고 부를 것이다. 공자는 "귀담아들으며 도덕이 타락했다" 고 말했다. ("논어"? 양품) 우리도 이런 귀청길에' 작은 방송' 이라는 제목을 붙였다. 가십은 어떻게 작은 방송과 비교됩니까? 작은 방송이 반드시 가십일 필요는 없고, 가십은 바로 작은 방송이다. 소방송은 무료 직통 뉴스, 자원광고, 먼저 듣고, 식견이 넓다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심심해! 긴 설부는 긴 설부이지만, 긴 설부는 긴 설부이다. 그녀는 곧 다른 사람의 사생활을 훔쳐보고 등 뒤에서 칼을 찌르는 것을 낙으로 삼을 것이다. 젠장! 작은 방송은 어리석은 것이고, 유언비어는 사악한 것이다. 만약 작은 방송에 대해, 우리는 그들에게 "살아라!" 라고 말해야 한다. "그럼, 가십에 있어서는," 쥐가 거리를 건너면 모두가 때려달라고 외친다. "라고 해야 한다. ""
다음 편 (말은 믿을 필요가 없고, 행동은 열매를 맺을 필요가 없다)
하
말은 반드시 믿을 필요는 없고, 행동은 반드시 성과가 있을 필요는 없다.
원문
맹자가 말했다. "어른, 네가 한 말은 믿을 필요가 없고, 하는 일은 열매를 맺을 필요는 없지만, 무슨 뜻이냐."
번역
맹자는 "지혜로운 사람은 반드시 말을 할 필요는 없고, 일은 반드시 열매를 맺을 필요는 없다. 도덕에 맞으면 된다" 고 말했다.
독해력
논어에서? 루즈에서 공자와 자공은 학자의 기준을 토론할 때 이미 말했다. "말과 말이 믿을 만하고, 행하고, 자기가 소인이 되게 하라!" " 이것은 부정적으로' 말과 편지' 를 부정하는 행위이다. 맹자는 여기서 정면에서 우리에게 "말은 믿을 필요가 없고, 행동은 열매를 맺을 필요가 없다" 고 말했다. 맹자의 학설이 여러모로 공자와 일맥상통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는' 큰 편지' 와' 작은 편지' 즉' 편지' 의 유연한 문제에 대해 많이 이야기했다. 여기서는 간단히 다시 한 번, 즉' 편지' 는 유교 사상의 핵심 개념 중 하나이며, 가장 전형적인 강조는 공자가 말한 것이다. "사람은 믿지 않는다. 할 수 있는 것을 모른다." " ("논어"? 반면에,' 믿음' 을 견지할 수 없고, 융통성을 알 수 없다. 가장 극단적인 상황에서 우리는 당신의 적에게' 공로' 를 말할 필요가 있다고 말합니까? 따라서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처리해야 한다. 변통의 기준은 맹자가 여기서 말하는 "의리가 어디에 있는가" 이다. "이것은 우리가 포기할 수 없는 가장 기본적인 것이며, 실생활에서 우리를 지도하는 원칙이다.
원칙이 있으면 당연히 훨씬 편할 것이다.
다음 편 (어른)
하
어른은 뜻을 잃지 않는다.
원문
맹자는 "어른이 되면 동심을 잃지 않을 것" 이라고 말했다.
주다주석을 달다
1 알몸: 아기.
번역
맹자는 "위대한 사람은 동심이 있는 사람이다" 고 말했다.
독해력
항상 아이들과 놀아요?
물론 아닙니다.
위인은 마음이 넓어서 "재상 뱃속에서 배를 탈 수 있다. 클릭합니다 동심은 진실하고 자연스럽다.
재상이 뱃속에서 배를 탈 수 있었던 것은 그가 한 푼의 견해도 개의치 않고 자연의 본색을 보존하고, 영원히 동심의 참신함과 순진함으로 세상을 마주하고, 자신을 활기차게 하고, 모든 것을 다 할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곳의 관건은 사실 두 가지이다: 하나는 순진이고, 다른 하나는 대범하다. 바로 이 두 가지 점에서 우리는 진정으로 위대한 사람과 동심의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노인은 말했다: "Changde 는 떠나지 않고 아기에게 속한다. 클릭합니다 ("노자" 제 20 장)
그는 또 "모든 사람이 왁자지껄하다. 만약 그들이 너무 많은 감옥을 즐긴다면, 마치 봄이 무대에 오는 것처럼, 나는 외롭고, 마치 태어나지 않은 아이처럼 외롭다" 고 말했다. ("노자") 제 2 장, 그 사람들이 서둘러 풍성한 술자리로 가는 것을 봐라. 마치 봄에 무대에 가서 조망하는 것과 같다. 오직 내 냉막, 무관심, 웃음을 모르는 그 아기처럼.
노자의 본의는 단순귀진, 담담함과 평화를 제창하는 것이다. 그러나 담박한 야망은 조용하고 아득하다. 이곳은 맹자의 사상과 비슷하다.
요약하자면, 정말 위대한 사람은 우리 같은 평범한 닭심인처럼 그렇게 복잡하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그는 동심을 유지할 수 있고, 때로는 동심을 가진 사람처럼 표현될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다음 편 (심학의 목적은 우쭐대는 것이다)
하
심학의 목적은 자기 만족에 있다
원문
맹자는 "군자는 도를 배우고 자만하려 한다. 자만하면 마음이 편안하다. 안식처는 자본의 깊이이다. 베테랑은 좌우이다. 그러므로 군자는 스스로 만족한다. "
주다주석을 달다
① 자본: 축적. ② 원본: "출처" 와 동일.
번역
맹자는 말했다: "군자는 일정한 방법을 따라 자신의 조예를 깊어지게 하여 수확을 기대하고 있다. 수확이 있으면 확실하게 파악할 수 있다. 견고하게 파악하면 해박한 지식을 축적할 수 있다. 축적이 깊어지면 쓸 수 있다. 따라서 신사는 항상 수확을 원합니다. 클릭합니다
독해력
심학의 목적은 자기 만족에 있다.
자만이란 네가 정말 수확이 있는 것이지, 다른 사람에게 과시하는 것이 아니다. 요컨대 자만은 내공이지 수식이 아니다. 남곽 선생의 수법은 이미 충분하지만, 그는 조금도 내공이 없다. 그래서 일단 그가 시험에 합격하면, 그는 어쩔 수 없이 도망갈 것이다. 이것은 매우 전형적인 예입니다. 현대학자들은 남곽 씨를 부끄럽게 생각하지만, 남곽 선생처럼 행동하는 사람은 적지 않다. 그들은 "벽의 갈대, 머리가 가볍고, 매우 얕습니다. 산속의 죽순은 가죽이 뾰족하고 배가 두껍다. " 또는 "호랑이 가죽으로 깃발을 당기십시오", "유명 인사" 로 외관을 꾸미십시오. 그 수법은 새롭게 단장하는 등. 관건은 다른 사람에게 자만하지 않고, 다른 사람이 자신을 알지 못할까 봐, 자신이 재능이 없을까 봐 두려워하는 것이다. 공자가 말했듯이, "사람을 미혹하지 않으면 해를 입지 않는다" ("논어"? 현문의 정신은 정반대다.
결론적으로, 역시 "고대의 학자는 자기를 위한 것이고, 오늘날의 학자는 사람됨이다." ("논어"? 현문) "득의양양해야지, 자신을 위한 것이고, 그 반대도 마찬가지다. 공맹은 열심히 공부하는 길을 말한다. 너와 우리 학자들은 모두 깊이 생각해야 잘못된 길로 빠지지 않는다.
다음 문장 (박학과 상세, 계약까지 반환)
하
자세히 알아보시면 계약서로 돌아가겠습니다.
원문
맹자는 "박학하고 정밀하며, 반언으로 약속했다. 클릭합니다
번역
맹자는 "박채장, 자세한 설명의 목적은 정통한 후에 박귀진으로 돌아가는 것" 이라고 말했다.
독해력
진리는 원래 간단했다. 일부는 우리가 이해하는 필요 때문이고, 일부는 이른바' 학식있는 사람' 의 뽐내기 때문에 점점 더 복잡해지고 깊어졌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당신은 내가 아직도 알고 있다고 말하지 않는다. 네가 말할수록 나는 더 혼란스러워진다! " 이것은 우리가 자주 들을 수 있는 불평이나 유머이다. 만약 이런 불평이 근면한 학생에게서 나온다면, 선생님이 정말 겨드랑이에 땀이 나고, 구멍이 뚫릴 수 없는 것을 원망할까 봐 걱정된다.
사실, 많은 문제에 있어서, 우리 모두는 구멍이 없는 것을 싫어한다. 예를 들어, "인간이란 무엇인가?" "문화란 무엇인가?" 모두가 이해한다고 말하지 마라, 모두들 혼란스럽다고 한다. 그래서 박학은 학문의 깊이를 과시하는 것이 아니라, 일부러 심오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얕고 얕아서, 귀진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가르치는 것은 이렇다, 말하는 것은 이렇다, 춤은 이렇다.
이른바' 화려하고 밋밋하다' 는 박학은 질박함에 귀속된다.
박학평론은 수단이고 간결함은 목적이다.
다음 문장 (사람을 잘 키우면 천하를 섬길 수 있다)
하
선량함으로 사람을 키워야 세상에 봉사할 수 있다.
원문
맹자는 "아무도 다른 사람을 잘 설득할 수 없다. : 선량함으로 사람을 키우지만, 당신은 그들을 잘 섬길 수 있습니다. 천하는 승복하지 않고, 왕은 없다. ""
번역
맹자는 "단순히 착함으로 사람을 설득하는 것은 안 된다" 고 말했다 사람을 잘 키워야 천하를 설득할 수 있다. 세계 사람들이 설득당하지 않고 천하를 통일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
독해력
관건은' 양인' 이다.
교육의 미묘한 작용은 헤아릴 수 없다.
교육가로서 공맹은 모두 교육의 역할을 매우 중시하고, 신체적으로 실천한다.
왜냐하면, 너의 사상이 아무리 좋으니, 너의 치국이 천하를 평정하는 방법이 아무리 좋으니, 한 마디로, 더 "좋다" 고 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생각명언) "교육" 이 없습니다-교육 교육, 사람들은 어떻게 그것을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과 행동으로 바꿀까요?
오늘날에도, 우리는 여전히' 백년대계, 교육 중심' 을 강조하지 않습니까?
다음 편 (군자가 듣고 느끼는 수치심)
하
신사에게 이 일을 듣는 것은 치욕이다.
원문
서자가 말했다. "중니는 물속에서 그것을 부르려고 서두르며' 물, 물!' 이라고 말했다. "어떻게 물에서 빼내나요?"
맹자는 말했다: "출처 불량배 (3) 는 밤낮으로 포기하지 않고, 영과 (4) 는 뒤쳐져 천하에 널리 퍼져 있다. 만약 네가 이것을 가지고 있다면, 너는 가져가도 된다. 기초가 없다면, 7 월과 8 월에 비가 내리고 도랑 (6) 이 가득 찼다. 만약 그것이 마르면, 그것은 가만히 있을 수 있다. 그래서 (7) 너무 감정적이고 신사는 수치 스럽다. 클릭합니다
번역
서자는 "공자는 물을 여러 번 칭찬하며' 물! "물!" 그는 물에 대해 어떤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까? ""
맹자는 "물이 근원에서 솟아나와 밤낮으로 끊임없이 흐르고, 저지대를 가득 채운 다음 바다로 계속 흐른다" 고 말했다. 그것은 이렇게 무궁무진하고 운행적이다. 공자가 채택한 것이 바로 그 특징이다. 만약 물이 이 끝없는 원천이 없다면, 그것은 7, 8 월의 폭우와 같다. 그것은 단번에 도랑을 메울 수 있지만, 단번에 술에 다 소모될 수도 있다. 따라서 명성은 실제를 능가하고 군자는 이를 수치스럽게 한다. ""
독해력
한편 맹자는 중니의 의미를 설명하고 물의 특성을 설명했다. 한편, 물을 사용하여 사람의 도덕적 자질을 비교하고, 실사구시를 강조하며, 한 사람의 명성을 반대하는 것은 실제 상황과 맞지 않는다. 모든 사람에게 물처럼 끝없는 생존 기반을 요구하고, 끊임없이 진취적이고, 자강불식할 것을 요구하다.
사실 우리는' 한시전' 에서 공자가 왜' 물' 이라고 부르는지에 대한 자세한 답변을 찾았다.
문제는 자공이 제기한 것이다. 자공은 말했다: "군자는 홍수를 보고 늘 본다. 왜요? "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사람보다 물을 사용합니다! 클릭합니다 사심 없이 여기저기 물을 보내다니, 매우 현명하지 않은가? 만물은 어디에나 자라는데, 선량한 것 같지 않니? 흐름 방향은 항상 일정한 도리를 따른다. 정의답지 않은가? 얕은 행운수, 깊고 헤아릴 수 없는 것이 지혜답지 않은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심연으로 나아가고, 무서워하고, 용감하지 않나요? 어떤 미세한 부분도 놓치지 않는 것이 관찰에 능한 것 같지 않습니까? 위험한 지형에 부딪치면 회피해서는 안 된다. 이것은 관용과 관대함 같지 않습니까? 더러운 물건을 들어가서 깨끗이 나오다. 그럼 교육을 잘하는 것 같지 않나요? 물은 항상 평평하지, 공평하지 않니? 모든 이윤을 요구하지 않는 것은 검소한 것 같지 않습니까? 아무리 우여곡절이 많아도 항상 동쪽으로 흐른다. 이것은 강한 의지와 같지 않습니까? 물의 이러한 특성 때문에 군자는 큰물을 보면 반드시 볼 것이다. ""
이것은 그야말로 물의 찬가이다! 생동적이고 심오하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물을 보지 않는가?
다음 문장 (인간과 동물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하
사람과 짐승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원문
맹자는 "사람이 짐승과 다른 것은 서민이 가는 것이고 군자가 남긴다" 고 말했다. 순명은 평소의 일에 능하고, 인륜을 살피며, 인의를 행하지만 인의는 하지 않는다. "
번역
맹자는 "사람과 짐승은 약간의 차이밖에 없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것을 버리고 군자는 남긴다. 일반적인 사물의 도리와 인간성을 잘 알기 때문에 인의의 길을 걷는 것은 인의를 위한 것이 아니다. "
독해력
사람과 동물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오늘날, 이것은 인류학 명제이다. 그러나 맹자는 일찍이 2000 여 년 전에 이 문제를 제기했다.
맹자는 사람과 짐승은 약간의 차이밖에 없다고 말했지만, 그 점이 무엇인지 말하지 않았다. 그러나, 탱 Wengong 에서, 우리는 사람들이 배불리 먹고, 따뜻하고, 편안하며, 교양이 없다면 동물과 같다고 들었습니다. 맹자의 관점에서 볼 때, 사람과 짐승의 차이는 영적인 것이 있는지 없는지에 달려 있으며, 오늘날 우리가 하는 말로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동물명언) 이것은 인간의 동물 본능, 즉 자연속성이 동물이라는 우리의 보편적인 견해와 거의 일치하지만, 그 정신문화 방면, 즉 사회적 속성이 비동물이고, 사람과 동물의 근본적인 차이는 후자의 측면에 있다. 이런 상황에서 고상한 사람은 당연히 사람과 동물을 구별하는 그 손을 개발해야 한다. 그래서 맹자는 "서민이 가면 군자가 남는다" 고 말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종종 이 점을 간과하고, 자질이 높은 사람만이 보존과 발전에 주의를 기울인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들은 "인생은 살아 있고, 음식과 옷은 근심이 없다" 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배불리 먹고 따뜻하게 입고, 은둔하고 가르치지 않는다" 는 표방입니다. 이것은 당연히 "동물과 친하다" 는 것입니다. 물론 맹자는 "배불리 먹고 따뜻하게 입고 은거하고 가르치지 않는다" 는 것을 완전히 부정하고 싶지 않습니다. 우리가 순제처럼' 평범한 일, 인정조사, 인의를 행하라' 고 생각하고, 인의의 도를 일반 사물의 도리와 인간성에서 석방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인의를 위해 인의를 위해 인의를 돌보지 않고 인의를 돌보지 않는 것이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의명언)
각 방면에서 맹자의 명제는' 배불리 먹고 따뜻하게 입고 은거하며 가르침을 받음' 이어야 하며, 인간성을 배척하지도 않고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지도 않는다. 물질적 생존과 정신적 추구는 모두 포기할 수 없다. 이것은 물론 오늘날 우리의 기본 관점과도 일치한다.
다음 편 (애매모호하고 가장 어렵다)
하
둘 사이에 가장 어렵다.
원문
맹자는 말했다: "바람직하고, 바람직하지 않고, 싸게 가져 가라. 유무 유무, 부상; 넌 죽을 수 있고, 넌 죽을 수 있어, 넌 용감해. 클릭합니다
번역
맹자는 말했다: "취할 수도 있고 안 가져갈 수도 있고, 그것을 취하는 것은 기절에 해롭다. 줄 수 있는 것, 줄 수 없는 것, 모두 불리한 은혜를 주었다. 너는 죽을 수도 있고 죽지 않을 수도 있다. 죽음은 용기에 해롭다. ""
독해력
유명한' 물고기와 곰 발' 과는 달리 맹자가 여기서 보여준 것은 애매모호한 선택이었고, 훨씬 어려웠다. 예를 들어, 물건을 훔치거나 법을 준수합니까? 이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당신은 도대체 리베이트를 먹고 싶습니까? 너는 도대체 빨간 봉투를 받느냐 안 받느냐? 많은 사람들에게 이것은 상당히 골치 아픈 문제이다.
맹자가 제기한 상황으로 볼 때,' 이웃을 골짜기로 삼는다' 는 것은 비교적 이해하기 쉽지만,' 상처를 이익으로 삼는다' 와' 용감하게 사상자를 낸다' 는 것은 다소 이해하기 어렵다. 이른바' 상해로부터 이익을 얻는다' 는 것은 줄 수 있거나 줄 수 없을 때 주지 않는 것이 좋다는 뜻일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희망명언) "급한 사람이 급하다", 즉 공자가 말한 "군자 급공 근익이 성공하지 못했다" ("논어?" 용인 도). 그렇지 않으면 선의를 남용했다는 혐의를 받고 오히려 진정한 선의를 상하게 된다. 이것이 바로' 그리고 상처' 입니다. "용감한 죽음과 상처" 는 우리가 삶과 죽음의 선택에 직면했을 때, 때로는 죽음보다 더 많은 용기가 필요하고, 어려움과 굴욕을 극복하기 위해 더 강한 끈기가 필요하다는 뜻이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가 죽음을 선택한다면, 자살의 느낌을 줄 수 있고, 물론 우리의 용기도 손상시킬 수 있다. 이것은 "사상자" 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맹자가' 위혜' 와' 사상자' 를 인용한 것은 전국시대의 협의풍조가 성행하고, 사걸후은, 징 (), 니 () 자객이 자살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맹자는 시대의 폐단을 지적하여 경계로 삼았다. (마오 qiling "성인 릴리스 비 기록" 참조 전체 길조 언어)
이런 상황에서, 그것은 시대의 화제이다. 그렇다면 우리에게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아마도' 허황된 틈을 타서 들어오라' 는 것 같다.
다음 편 (살육, 책에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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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라크를 죽이고, 이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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쉬운 양궁 을 배우고, 양궁 기술을 배운 후, 그는 단지 쉬운 양궁이 자신보다 낫다고 생각하여 쉽게 죽였다. 맹자는 "이 일도 죄가 있다. 클릭합니다
대중은 말했다: "너는 죄를 지어서는 안 된다. 클릭합니다
맹자는 "이것은 큰 죄가 아니다. 너는 어떻게 아니라고 말할 수 있니? 클릭합니다 -응? 옛날, 정국이 아들을 보내 위국을 침략했고, 위국은 강공을 보내 그를 추격했다. 자영이 말했다. "오늘 발작했어요. 나는 활을 당길 줄 모른다. 난 죽었어! 그는 운전기사에게 "누가 나를 쫓고 있니? 클릭합니다 마부는 "Geng 공작이다. 클릭합니다 。 자영이 말했다.' 그러면 나는 죽지 않을 것이다. 그의 자동차 운전사는' 강공은 유명한 궁수가 나라를 지키고 있지만, 강선생은 그가 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왜요 Ziying 의 아들은 말했다: "genggong 4 는 yingong 에게 양궁을 배우고, yin gong 은 나에게 양궁을 배운다." 。 윤공은 정직한 사람이고, 그가 선택한 친구는 분명 정직할 것이다. Geng gong 의 가족이 따라 잡고 물었다: "선생님, 왜 활을 가져 가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자영이 말했다.' 나는 오늘 병이 나서 그로부터 교훈을 얻을 수 없다. 청궁도:' 나는 은공의 배움에 활을 쏘고, 은공은 너에게 활을 배운다. 나는 차마 너의 화살법으로 거꾸로 너를 해칠 수 없다. 그러나 오늘 이 일은 국가 대사여서 나는 감히 할 수 없다. "그래서 그는 화살을 그려 바퀴에 몇 번 두드렸고, 그것을 때려버리고, 네 개의 화살을 보내고, 다시 돌아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다음 편 (습자가 깨끗하지 않아 모두들 코를 가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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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가 말했다. "이렇게 아름다운 여자여, 만약 그녀가 더럽고 더러운 것에 물들면, 다른 사람들은 코를 가리고 지나갈 것이다. 비록 그는 추한 사람이지만, 만약 그가 재계와 목욕을 한다면, 그도 그의 조상을 숭배할 수 있다. ""
다음 편 (사랑은 항상 그것을 사랑하는 사람에게 사랑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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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사람은 영원히 다른 사람을 사랑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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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는 "군자는 보통 사람과 구별되고, 마음 속에는 이념이 있다" 고 말했다. 군자의 마음속의 이념은 인과 예의이다. 착한 사람은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겸손한 사람은 다른 사람을 존중한다. 다른 사람들을 사랑하는 사람들은 종종 다른 사람들을 사랑합니다. 남을 존중하는 사람은 종종 남을 존중한다. 여기 한 사람이 나에게 무례하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 선생은 반드시 스스로에게 물어볼 것이다: 나는 분명 비우호적이고 무례하다. 그렇지 않으면, 그가 어떻게 나에게 이렇게 할 수 있을까? 만약 스스로에게 선의적이고 예의 바르고 그 사람이 여전히 무례하다면 군자는 반드시 다시 한 번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한다. 내가 불충실한 게 틀림없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자기 의혹이 충성스럽고 이 사람이 여전히 오만하고 무례하다면, 그 신사는' 이 사람은 미친 사람일 뿐이다' 라고 말할 것이다. "그런 사람과 동물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동물에게 무슨 책망이 있습니까? 그러므로 군자는 평생의 근심을 가지고 있지만, 한 번의 화는 없다. 예를 들어, 이런 걱정이 있습니다. 순은 사람이고, 저도 사람입니다. 순은 천하의 본보기로, 명성이 후세에 전해지고, 나는 단지 평범한 사람일 뿐이다. 이것은 걱정할 필요가 있다. 걱정은요? 순처럼. 군자에 관해서는 다른 걱정은 없다. 선의의 일을 하지 않는 것도 아니고, 예의가 없는 일도 아니다. 하룻밤 사이에 재난이 닥쳐도 군자는 특별히 괴로워하지 않을 것이다. "
다음 편 (불효는 다섯이고, 부모를 돌보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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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섯 가지 불효가 있어 부모님을 돌보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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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는 "불효에는 다섯 가지 상황이 있다. 사지가 게으르고 부모를 부양하지 않는 것이 첫 번째다" 고 말했다. 음주 도박, 부모를 부양하든, 두 번째다. 재물을 탐내고, 아내와 아이들에게만 관심을 갖고, 부모를 부양하든, 세 번째다. 성에 빠져 부모를 창피하게 하는 것은 네 번째다. 용감하고 공격적이어서 부모님께 폐를 끼친 것이 다섯 번째다. ""
다음 편 (제나라 는 아내와 첩 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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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나라 사람들은 아내와 첩 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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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나라에는 한 사람이 있는데, 그는 아내 한 명과 첩 한 명이 있다. 남편이 외출할 때마다 집에 돌아오는 것은 틀림없이 곤드레만드레 취해서 배불리 먹었을 것이다. 그의 아내는 그에게 누구와 함께 밥을 먹고 술을 마시냐고 물었다. 그에 따르면, 그들은 모두 부유하고 강력한 사람들입니다. 그의 아내는 그의 첩에게 이렇게 말했다. "남편은 외출할 때 늘 곤드레만드레 취해서 돌아온다. 누구와 함께 밥을 먹고 술을 마시느냐고 물었다. 그의 말에 따르면, 모두 돈과 권력이 있는 사람들이지만, 우리는 돈과 권력이 있는 사람이 집에 돌아가는 것을 본 적이 없다. 나는 그가 어디로 가는지 살금살금 보려고 한다. ""
다음날 아침에 일어나자 그녀는 남편을 따라 시내를 한 바퀴 돌았는데, 아무도 일어서서 그와 이야기하는 것을 보지 못했다. 결국 그는 동교의 묘지에 가서 성묘인에게 남은 음식을 좀 달라고 했다. 충분하지 않아, 그는 주위를 둘러보고, 다른 곳에서 구걸했다. 그는 이렇게 술에 취했다.
그의 아내는 집에 돌아와서 그의 첩에게 이렇게 말했다. "남편은 우리가 우러러보는 사람이고, 우리 생활의 의지이며, 지금 그는 이렇다! -"그들은 마당에서 저주하고 울었지만 남편은 몰랐다. 그는 밖에서 득의양양하게 돌아와 그의 두 여자 앞에서 위풍을 보였다.
군자의 입장에서 볼 때, 사람이 처첩을 수치스럽게 하지 않고 함께 울 수 있다는 것은 정말 얻기 어렵다!
바이두의 대답은 편폭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나는 아래 문장 원주의 해석을 삭제했다.
네가 원한다면 나에게 너의 이메일 주소를 줄 수 있다.
O(∩_∩)O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