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회사기업대전 - 정보화 관리 자문 - 안지추의 사상은 어느 학파에 속하는가?

안지추의 사상은 어느 학파에 속하는가?

안지추 (기원 531-약 595) 는 린이시 (현재 산둥 린이시), 북제 문학가, 건강 (금남경시) 에서 태어나 사족 관료 가정, 전세주관, 좌춘추 출신이다. 그는 가업을 이어받아 65,438+02 세에 노장의 지식을 들었다. 공담은 그가 좋아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는' 리' 와' 열전' 을 연구한 적이 있기 때문에, 그의 생활은' 술을 잘 마시고, 대충대충 해서는 안 된다' 는 것이다. "그는 많은 책을 읽고, 말에는 감정이 충만하여, 양동왕에게 깊은 인식을 받았다. 19 살 때 국가의 상복으로 임명되었다. 이후 북제에 갔다가 20 년 후 황문의 벼슬과 시랑이 되는 것에 싫증이 났다. 서기 577 년에 북제는 북주에 의해 멸망되었고, 그는 친차 상사로 모집되었다. 서기 58 1 년, 북주는 수나라에 의해 멸망되었고, 수문제는 재위 당시 학사로 불리다가 얼마 지나지 않아 세상을 떠났다. 그의 자서전에 따르면, "세 명을 주고, 고생을 준비하고 고생한다." "셋은 멸망한 사람" 이라고 한탄하다. 후세 작품에는' 안씨 가훈',' 원수' 등이 있다. 안씨 가훈 20 편' 은 안지추가 유가사상으로 후손을 가르치고 자신의 가족의 전통과 지위를 지키기 위해 집필한 체계적인 가정교육 교재이다. 이것은 그의 일생 동안 학자의사, 이가, 처사, 학구경력의 총결산으로 봉건 가정 교육 발전사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후세 사람들은 이 책을 "가정 교육의 규범" 이라고 부른다.

(a) 교육의 역할과 목적

안지추는' 삼성론' 을 선전하는데, 그는 인간성을 현자, 어리석은 자, 중용자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누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지혜는 가르치지 않고, 어리석고, 무가치한 것은 가르치지 않고, 중용의 사람은 가르치지 않는 것을 모른다." 그는 지성교육을 받은 사람은 교육이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지성은 타고난 재능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자신을 아는 것을 배우지도, 독학을 배우지도 않기 때문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지식명언) 둘째, 바보를 가르치는 것은 소용이 없다. 가르쳐도 소용없다.' 바보' 는 고칠 수 없기 때문이다. 안지추는 중용의 사람이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교육이 없으면 지식이 없으면 무지한 상태에 빠질 수 있기 때문이다. 교육의 역할은 온화한 사람을 교육하여 덕성을 보완하고 지식을 늘리는 데 있다.

교육의 목적에 대해 안지추는 이렇게 지적했다. "고대 독서인들도 인간이었다. 그들은 세상을 축복하기 위해 일을 했다. 오늘날의 학자들은 그들 자신이다. 그들은 진보를 위해 수양을 하고 있다. " 도의' 도' 는 당연히 유가의 도리, 즉 유가가 주창한 정치적 이상과 도덕적 수양의 내용이다. "수양성 진보" 라는 사상은 공자가 "수양성 아인" 이라는 사상에서 유래한 것이다. 오직' 자신을 위해 하는 일' (좋은 도덕적 수양) 을 잘해야 세상을 더 효과적으로 축복할 수 있다. 안지추는 이 교육 목적에서 당시 사대부의 부패하고 몰락한 교육을 비판하고, 현실과 심각하게 이탈하며, 평범하고 무능하며, 지식이 얕고, 실제 일을 할 능력이 부족한 사람을 양성하였다. 그는 전통적인 유교 교육을 개혁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천하사무에 대처하기 어려운 공담가도 쓸모없는 박사도 아니라 국가에 실질적인 역할을 하는 각 방면의 집권 인재를 양성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법원 장관, 문사 대신, 군신, 막신, 사단 장관, 창조대신을 포함한다. 정치가부터 각종 전문직에 이르기까지 모두 양성해야 한다. 이 인재들은 한 가지 일을 전공해야 하며,' 천하의 임무에 대처하는 능력' 을 가지고 있는 것은 국가에 실용적이고 유용한 인재이다. 안지추의 관점은 전통 유가가 비교적 추상적인 군자와 성인을 양성하는 교육 목표를 돌파하고, 각종 실용적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중요한 교육 목표로 삼았다.

(b) 교육 내용 정보

실용적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안지추는' 실학' 의 교육 내용을 제창한다. 그는 배양된 인재가 반드시' 덕예 쌍신' 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른바' 덕' 이란 유교 전통의 도덕교육을 회복하고 효도 인교육을 강화하는 것이다. 소위 "예술" 은 유교 고전 교육과 "백가의 책" 과 사회 실천에 필요한 각종 지식과 기술을 회복하는 것을 말한다.

물론,' 예술' 교육은 주로 오경 위주이다. 그는 오경을 배우는 것은 주로 세상에 존재하는 이치를 배우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부성현의 책은 지극한 효성을 가르치고, 신중하고 신중하며, 명성을 널리 떨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러나 독서는 오경에만 국한되어서는 안 되며, 광범위하게 읽어서' 백가의 말' 을 읽어야 한다. 또한, 그는 또한 "잡예" 를 배우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는 사회 격동의 위급한 시기에' 잡예' 를 배우면 전란과' 비호 없는' 상황에서 개인의 생존과 신사의 정치적 경제적 지위를 보존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안지추가 제창하는' 잡예' 는 주로 문장, 서예, 피아노 연주, 게임, 그림, 산수, 점술, 의학, 사격, 주전자 던지기 등 매우 광범위하다. 이러한 기술들은 생활에서 실질적인 의의가 있고, 개인 보건과 오락의 가치도 있다. 그러나이 "잡예" 는 밝고 전문적일 수 있습니다.

주목할 만하게도, 안지추는 사대부 자제가 농작물의 고통을 알고 농업생산에 대한 지식을 배워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는데, 이는 공자가 농업생산을 경시하는 태도와는 다르다.

(c) 학습 태도와 방법에 대하여

1. 겸허하고 실용적입니다: 안지추는 겸허하고 실용적인 학습 태도를 제창하고 교만하고 오만한 학풍을 반대합니다.

2. 박채중장: 안지추는 "천하의 책을 읽지 않으면 교만해서는 안 된다" 고 지적했다.

그는 가능한 한 지식의 범위를 넓히고 배운 지식을 비교하고 분별해야 객관적인 진리에 더 가까워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는 광범위하게 읽어야 할 뿐만 아니라, 세계 사무에 접촉해 자신의 독립적 사고능력을 키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소위 "배우고 우월하다."

3. 근면, 시간 소중히: 안지추는 공부가 각고의 근면함을 강조한다. 그는 역사상 많은 감동적인 예를 열거했는데, 심지어 느림보 사람이라도 부지런하면 숙련되고 정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동시에, 그는 사람이 평생 공부하고 시간을 소중히 여겨야 한다고 생각한다. 젊은이들은 "일찍 배워야 한다", 청소년들은 "좋은 기회를 놓치지 마라". 만약 그들이 "장년을 놓쳤다면, 그날 밤은 여전히 공부해야 하고, 포기해서는 안 된다" 고 말했다. 그는 초창기에' 욱일동승의 빛' 을 배웠고, 앞날은 밝다고 말했다. "오래된 학자" 는 "야간 촛불" 과 같지만 "눈을 감고 보지 않는다" 는 것보다 훨씬 강하다.

4. 장보단: 안지추는' 상서' 에서' 질문이 있으면 부자' 와' 설직' 에서' 혼자 공부하면 친구가 없으면 외롭고 과문' 이라는 말을 높이 평가하고, 서로 배우고, 서로 계발한다고 주장한다. 그는 문제를 제기하고, 건의를 구하고, 사상을 교류해야 자신의 지식을 빠르게 향상시키고, 잘못을 피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d) 가족 교육에 관하여

1. 가능한 한 빨리 가르치자고 주장하다

안지추는 가정교육이 가능한 한 빨리 진행되어야 하고 태교는 아이가 아직 태어나지 않았을 때 진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아이가 태어나면 효, 인, 예의를 아는 사람과' Xi 를 지도해야 한다' 고 한다. 좀 더 오래, 그가 "사람의 색깔과 감정을 안다" 고 할 때, "가르침" 에 의미를 부여하고, 그가 해야 할 일을 하도록 인도해야 하며, 그가 해서는 안 되는 일을 하지 못하게 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이런 교육을 받으면, 9 세 이후에는 "그렇게 자연스럽지 않고 익숙해질 수 있다" 고 할 수 있다.

안지추는 조기 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적어도 두 가지 이유가 있다고 생각한다. 첫째, 어린이 조기 학습은 효과적이고 유익하다. 그는 "생명은 젊고 정신은 특허를 가지고 있다. 네가 크면 도망칠 생각을 하고, 반드시 일찌감치 가르쳐야지, 기회를 놓치지 마라. " 그는 어린 시절과 성인기의 심리적 특징에 따라 외부의 간섭이 적고 집중력이 뛰어나며 기억력이 뛰어나 기억력이 긴 것으로 나타났다. 성인은 사상이 복잡하고 집중하기 어렵고 기억력이 점차 쇠퇴하고 있다. 둘째, 젊었을 때, 심리는 비교적 단순했고, 각종 관념과 행동습관은 아직 형성되지 않아 가소성이 크다. 안지추는 이 시기에 아이의 좋은 교육과 환경 영향, 또는 좋지 않은 교육과 환경 영향이 모두 아이의 머릿속에 깊이 새겨져 자라서 바꾸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2. 엄격한 교육을 제창하다

안지추는 가정교육이 엄한 것부터 시작하여 엄함과 선함을 결합해야지, 아이가 어려서부터 맹목적으로 용인하고 용인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부모는 아이 앞에서 엄숙하고 존엄해야 하며, 일정한 위신이 있어야 한다. 그는 "부모가 단정하고 착하면 자녀는 비겁하고 효도할 것이다" 고 말했다. 그는 아이를 잘 교육하는 부모가 사랑과 교육을 결합하면 효과가 좋을 것이라고 믿는다. 반대로, 만약 양자관계가 부적절하게 처리된다면,' 사랑은 가르치지 않는다' 는 것은 아이를 제멋대로 방종하게 만들 수 있으며, 반드시 큰 잘못을 저지를 것이다.

3. 환경습관과 염색에 주의하세요

안지추는 공자 맹자 등 유교 학자들이' 친구를 고르는 데 신중해야 한다' 는 교육 사상을 계승하여 아이를 더 나은 사회 환경에 두는 것을 매우 중시한다. 그는 가정교육이 이웃과 친구를 선택하는 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아이의 심리가 발전 단계에 있고 아직 정형화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린아이들은 호기심과 모방성이 모두 강해서 항상 다른 사람의 일거수일투족을 관찰하고 흉내내고 있다. 무형중에 주변 사람들의 행동은 아이에게' 연기 얼룩' 과' 퇴색' 을 주었다. 따라서 이웃 사람들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은 때로는 부모보다 클 수도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이것이 바로' 교제가 신중하다' 는 이치이다. 아들은 말했다: "친구가 없으면 친구를 선택하기가 쉽지 않다. 성현이는 구하기 어렵지만 나보다 우수한 사람은 매우 귀중하다. " 너는 그를 존경하고 숭배하고, 그와 친구를 사귀고, 그에게서 배워야 한다.

4. 가정 언어 교육 강조

그는 언어 학습이 아동 교육의 중요한 부분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가정 교육에서 아이가 올바른 언어를 배우도록 하는 것은 부모의 중요한 책임이다. 한 가지, 한 가지, 조사하지 않고, 함부로 부를 수 없다. 언어를 배울 때는 규범에 주의해야 하고, 방언이 아니라 공용어이다.

도덕 교육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안지추는 공맹이 효, 인, 의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전통을 계승하여 아이에 대한 도덕 교육을 매우 중시한다. 그는 사대부 자제의 교육이' 덕예 쌍신' 으로 덕육을 기초로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지식교육이 도덕교육의 기초이자 서비스라고 지적했다. 도덕과 예술의 밀접한 관계 때문에 선인의 도덕적 본보기를 기록한 책을 읽음으로써 도덕교육을 하는 것도 가능하고 필요하다.

안지추의 자녀에 대한 도덕교육은 효도 등 윤리교육을 바탕으로 인의신앙 수립을 주요 임무로 삼고 인의를 실천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한다. 그는 아이들에게 인의도덕의 원칙을 실천하기 위해 자신의 생명을 희생하는 것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가르쳤다. 그는 결심이 특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사대부의 자제는 원대한 포부와 이상을 세워야 어떤 시련도 견딜 수 있고, 끈기를 가지고 큰일을 이룰 수 있다. 그는 "기개가 있는 사람은 자신의 기술을 연마하여 채식주의자가 될 수 있다" 고 말했다. 그는 요순의 정치사상을 짓밟고, 세대가업을 계승하고, 기절 수양에 치중하고, 권세 있는 사람을 삶의 목표로 삼지 않는 포부로 자녀를 교육했다.

안지추는 자신이 쌓은 경험과 당시의 현실에 따라 인간으로서의 교육도 특히 중시한다. 인간으로서의 그의 강조는 처음에는' 두께' ('얇은' 의 반의어) 였다. 그는' 예로부터 문인들이 경박하게 갇혔다' 고 생각했고, 역사상 많은 문인들이 경박하게 패했다. 그는 이 비통한 교훈을 배우려면 충군, 효도, 겸손, 예의로 이런' 무거운' 도덕적 자질을 키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둘째, 그는 "만족하는 사람이 적다" 고 주장했다. "그 빈궁을 모른다" 는 애정이 발전한다면 진시황, 한무제 같은' 부갑천하, 귀제왕' 의 위인들도 스스로 패배할 것이다. 하물며 일반인은 말할 것도 없다. 셋째, "할 말이 없다" 와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Yan zhitui 는 "할 말이 없으면 더 많이 잃는다. 일이 많지 않고 번거로움이 많다' 는 제목, 즉' 천도' 는 원래 이렇다. 따라서 "정치적 득실을 논하라", "헌서헌사" 는 모두 다국어적인 성질이다. 마찬가지로, 너도 더 많은 일을 해서는 안 된다. 만약 이것이 너의 일이 아니라면, 너는 생각하거나 할 필요가 없다. 정의를 주재하는 데는 불의가 있다. 레인저스는 신사가해야 할 일이 아닙니다. "눈에 보이는 안지추가 전수하는 사람의 길은 그의 4 조 경험의 총결산이다. 정치적 부패와 국사가 변화하는 봉건전제사회에서 명철이 몸을 보호하고 난세에서' 살신의 재앙' 을 피하는 것은 일종의 인생철학이다. 하지만 오늘날 볼 때 이런 생활방식은 교훈으로 삼기에는 충분하지 않다. 폐쇄국, 이기주의의 부정적인 사상과 정서를 반영하고 있으며, 선진유가가 입세하는 긍정적인 태도와는 거리가 멀다. [편집본단] 안씨 가훈' 안씨 가훈' 은 남북조 북제문학가 안지전세의 역작이다. 자신의 인생 경력과 철학 사상을 결합하여 책' 안씨 가훈' 한 권을 써서 후세 사람들에게 경고했다. 안가훈' 은 중국 역사상 최초로 내용이 풍부하고 체계가 웅장한 가훈이자 학술 저작이다. 중국 봉건사회 가정교육의 걸작이 되어' 가정교육의 규범' 으로 불린다. 이 책은 ***20 입니다. 안지푸시 (53 1 ~ 59 1 이후). 안원적 랑사 린이 (이 산둥 린이 북). 동진과 강을 건너 건강에 거주하다. 허우 혼란, liangyuan 디 샤오 이순신 자립강릉, 어떤 산탄 승마 시랑. 성성 3 년 (554), 서위 () 가 강릉 () 을 깨고 서진 () 으로 밀려 포로가 되었다. 강남으로 돌아가기 위해 그는 황하가 오르는 기회를 타고 홍농 (오늘 하남 삼문협 서남) 에서 밀입국했다. 대들보의 위험을 겪은 후, 그는 먼저 북치로 도망쳤다. 그러나 남조 진대량, 그 남귀의 소망은 허사가 되어 북제 () 에 남아서 관직 () 에서 황문시랑 () 에 이르렀다. 제나라 는 주 에, 577 년 사망했다. 수나라 이후 수나라에서 벼슬을 하다. \ "가훈 \" 은 수나라 진멸 (589) 이후 기록되었다.

안지추는 사족 출신으로 유교 예절의 영향을 많이 받고 신불한다. 그러나 그는 학식이 해박하고, 언변이 좋고, 근면하고, 반응이 예민하여 남북후한 정권 하에서 총애를 받았다. 망국 삼민' 은 그의 60 여 년 동안 강남, 허베이, 관중, 남북 통일 후 수양제 재위에 발자취가 퍼져 있었기 때문에 경력이 풍부해 남조나 북조의 일각에 얽힌 가문 자녀들과 비교할 수 없었다. 이 책에는 진부한 견해가 밝혀졌지만 남북조 사회, 정치, 문화에 대한 세밀한 관찰과 예리한 논평도 많이 담겨 있다. 책에 기재된 많은 상황은 매우 높은 사료 가치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남북 신사풍 풍조의 유사점과 차이점, 문학의 치학 방법, 심지어 언어 잡술까지 비교해 득실을 구하다. 양조 자제의 연약함, 하사인의 자녀 교육 방법, 강남 화교 성의 약한 분야 등에 대해 이야기한다. , 북부와 남부 왕조의 역사적 사건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서증' 과' 인용사' 두 권의 책은 안지추의 학술적 업적을 반영한다. 이 책은 왕계립' 안씨 가훈집' 과 주발고' 안씨 가훈주' 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 책은 등사우의 영역본이 있다.

copyright 2024회사기업대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