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지혜는 어리석고, 큰 어리석음은 현명하다.
사람은 총명한 사람과 어리석은 사람으로 나뉜다. 둘 다 총명한 사람이고, 큰 총명함도 있고, 작은 총명함도 있다. 둘 다 막막한 사람은 진망과 거짓으로 나눌 수 있다.
지혜와 어리석음은 한 사람의 일생과 운명에 큰 영향을 미친다. "똑똑한 평생, 어리둥절하다", "똑똑한 사람도 때때로 어리석은 짓을 한다" 고 말했다. 아무리 똑똑한 사람이라도 어리석다',' 현혹되기 어렵다',' 진짜 총명한 사람은 종종 겉으로는 어리석다' 고 말했다. 이것은 현명한 삶이며, 똑똑한 마음은 입을 다물게 할 것이다. 그리고' 총명하고 오히려 총명하다' 는 것은 총명한 사람의 보응을 드러낸다.
"당신이 용감하다면, 당신은 바보처럼 똑똑합니다. 클릭합니다 이것은 수시의 관점이다. 그는 "구양, 스승의 계시" 에서 "할 수 없을 때까지 말을 다 할 수 없다면 용감하고 겁이 나면 어리석게 된다" 고 말했다. 우리는 우리가 하고 싶지 않은 일을 지혜로 피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우리는 용감하지만, 우리는 겁이 많은 척한다. 우리는 총명하고 어리석은 척하여, 이렇게 해야만 자신의 개성을 보존하고, 표류하지 않을 수 있다. 진정한 대지대용의 사람은 반드시 허세를 부릴 필요는 없고 실력에 달려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회도 비슷한 견해를 가지고 있다. "여러 하천의 합류점을 덮으려면 그것을 크게 해야 한다. 토석이 함께 건설되어 서비스가 착실하다. 그래서 큰 지혜는 어리석은 것이다. \ "baichuan 합류 큰, 토양-암석 건물 및 고체. 이것은 어리석은 지혜이다.
중국 고대의 도가 () 와 유가 () 는 모두 "대지치 () 가 우우 ()" 와 "우우 ()" 를 주장한다. 공자의 논어에서 공자의 제자 안후이는 자신이' 어리석다' 고 말해 선생님들의 사랑을 받았다. 그는 수동적이고 멍해 보이지만, 사실 그는 매우 노력하기 때문에, 그는 항상 수업 후에 선생님의 가르침을 매우 명확하고 조리 있게 말할 수 있다. 보시다시피, 만약 당신이 멍청하다면, 당신도 정말 바보가 아닙니다. 총명하고 어리석은 사람이 주는 인상은 활달하고 대범하며, 심지어 약간 둔하다는 것이다. 사실' 바보' 의 배후에는 진정한 큰 지혜와 큰 지혜가 내포되어 있다.
가장 똑똑한 사람조차도 어리석다. 이것은 정말 현명한 삶이다.
1. 혼란은 드물다
청대 문학가, 화가 정판교의 인장에는' 구분하기 어렵다' 는 네 개의 인감자가 새겨져 있다. 이른바' 모처럼 흐리멍덩하다' 는 것이 사실 가장 분명하다. 바로 그가 너무 똑똑히 보고, 너무 이해하고, 너무 투철하지만, 왜 그런지 설명할 수 없기 때문이다. 만약 그가 설명했다면, 그는 매우 짜증이 날 것이다. 그래서 어리둥절하거나 도피를 모색할 것이다.
실생활에는 확실히 많은 일이 있어서 너무 진실할 수 없고, 너무 진실해서는 안 된다. 특히 인간관계와 관련될 때는 복잡하게 얽혀 있고, 뿌리가 어긋나고, 너무 엄숙하다. 그들은 팔을 당기거나 근육을 움직이고 있다. 복잡할수록 혼란스럽다. 자연에 순응하고, 한 번 어리둥절한 척하며, 원칙과 개성을 잃지 않는다. 역시 대중을 위한 것이고, 장기적으로, 잠시 참고, 억울하게 하는 것도 그만한 가치가 있다. 자신이 무엇인지 알면 황산이 아니다. 때때로 일이 그 단계에 이르면 지혜를 한 번 발휘하여 표면적인' 모호한 수학' 을 주어 그가 머리를 만질 수 없게 하는 것도 일종의' 얻기 어려운 곤혹' 이다. 평가와 발탁을 할 때, 한 후보가 당신에게 얼굴을 맞대고 당신의' 여론' 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너는 그가 자격이 없다는 것을 알지만, 그의 흥을 깨는 것도 좋지 않다. 이럴 때 너는 어떻게 해야 하니? "O" 를 그릴 때 흥얼거리지 않고, 웃지도 않고, 엄숙하지도 않고, 원칙을 잃지 않는다. 개성을 잃지 않은 것 같습니다. 고객이 물어보자 그는 자신의 부족한 점을 솔직하게 지적하고, 그대로 내버려 두고 묻지 않았다. 난해함' 은 불필요한 인사분쟁을 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순결한 인격을 유지할 수 있는 묘책이다.
"불만" 으로 "구분하기 어렵다" 는 것은 원래 "불공평" 으로 인한 것이다. 세상은 불공평하고, 인사는 불공평하며, 대우는 불공평하다. 만약 네가 각종 불공평을 근절하고 싶다면, 그것은 불가능하다. 혹은 네가 무능하다면, 너는 이' 흐리멍덩한' 깃발을 희생하여 너의 마음속의 불공정을 덮어야 한다. 만약 사람들이 그가 미쳤다고 말할 수 있다면, 그를 제공처럼 미쳤다고 비웃어도 그는 조금도 개의치 않는다. 그는 여전히 술고기를 먹을 수 있다. "불의가 있는 곳에는 내가 없다." 그는 고관 귀인만을 골라서 "조롱하다" 고, 빈약한 자를 위해 공의를 되찾았고, 내가 시키는 대로 하고, 스스로 즐거움을 누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이런 반취와 반취도 취하고 깨어나는 광기는 일종의' 막막함' 이다. 이런 곤혹스러움은 정말' 참여' 와' 계몽' 이다. 그래서 현실에 직면했을 때 웃는 미륵불에서 "세상의 우스꽝스러운 사람을 비웃고, 세상의 참을 수 없는 일을 포용하라" 는 것을 배워야 한다. 그러면 당신은 초연한 경지에 들어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2. 무지보다 영리함을 숨기는 것이 낫다
고대인 구름: "독수리는 수면처럼 서 있고, 호랑이는 병처럼 행동한다. 그의 마법이 새를 잡아서 사람을 잡아먹는다. 그러므로 군자는 반드시 총명하고 재능이 있고, 반드시 긴 길이 있을 것이다. " 이것은 아마도' 총명하고 서투르며 음울한 것으로 명료하다' 는 말의 구체적인 의미를 형상적으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인간성은 좋고 나쁨이지만, 야심 있는 사람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고명한 권변을 가지고 있지 않다. 특히 자신이 처한 환경이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 더욱 고명한 권변을 필요로 하고, 다른 사람에게 반감을 받지 않기 때문에, 여러 가지 대응방법이 있다. 조비의 미문' 애곡조식' 이 한 예이다. 양귀비의 양아들 안록산도 마찬가지다.
긍정적인 "서투른" 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초기 당나라 중신 리슨, 원래 이미의 부하였다. 처음 군대를 시작했을 때, 이미와 부자 사이의 세력은 싸움을 벌였지만, 이미는 나중에 왕에게 패배하여 부자의 뒤를 밟았다. 이때 세계 대세는 이미 명랑해졌다. 여걸은 당고조 부자의 절대적인 신뢰를 얻어야 앞날이 있다는 것을 알고, 그의' 동대 바다, 남대 임강, 서대 여주, 북대 위군' 의 군현 지리인구도에 따라 사람들을 관중으로 보내 당고조의 면전에서 이밀에게 바쳐 이밀이 이미 항복했다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당나라 황제 는 매우 감개무량하다, 리슨이 이렇게 국주에 충성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틀림없이 충신이다. 이슨이 당나라로 돌아온 후, 곧 당원의 중용을 받았다. 그러나 석밀이 당나라에 항복한 후, 마음속에 원한이 가득 차서, 곧 당나라와 반목하여 원수가 되어 이 일을' 억압' 하지 못했다. 이 시점에서 보통 사람들이 혐의를 피하기에는 너무 늦었지만, 리슨은 공개적으로 그에게 이미를 받아서 묻도록 초청하는 편지를 썼다. 오직' 공' 만이 그의' 정기' 를 더욱 빛나게 할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가 남몰래 숨어서 역효과를 낼 수 있다고 가정해 보자. "쇠퇴경을 취하고, 옛 전류 사병과 함께 산의 남쪽, 리, 무덤이 7 미터 높다." 말하자면, 이것은 순전히 산 사람을 위한 것이다. 이미가 죽었다. 이상하게 표면적으로 보면 당나라 황제의 체면을 방해하는 것 같은데, 이것은 여걸에 대한 충성이다. 사실, 리걸은 이미 이 점을 예상했다.
이 수법은 이전 인구와 같은 신기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과연' 여야의 의미' 는 그를 극도로 은근한 군자로 공개적으로 추천했다. 그 이후로, 존슨은 법원의 신임을 받았고, 3 세의 은혜는 산처럼 무겁다. Li Xun 은 "부정적인 긍정적 인" 심리적 효과를 취합니다. 그것은 일반적으로 자신에게 직접 말하는 감언이설을 그다지 믿지 않고, 누군가와 함께 있을 때 나타나는 품질, 즉 측면 관찰의 결과를 믿는 사람을 영합하며, 특히 일반인이 가장 쉽게 드러낼 수 있는 인간의 약점, 길피범, 간사한 사나이 신분심리를 좋아하는 사람을 영합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믿음명언) 직설적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의미가 크며' 하늘을 속이고 바다를 건너는' 인생 성공의 전형이다.
이백은' 대성호가 바보가 되어 종잡을 수 없고, 그 당시는 일반인 같았다' 는 흥미진진한 시를 가지고 있어 나쁜 의미에서 또 다른 처세도를 드러냈다. 즉, 어떤 특수한 상황에서는 숲 속의 호랑이, 연못의 용처럼 굽히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는 것은 예측하기 어렵고, 그간 침착하게 행동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원말에 주원장은 노인과 주승의 건의를 받아들여' 높은 담을 쌓고, 식량을 많이 쌓고, 왕을 늦추는 전략' 으로 각개 격파의 시간과 실력을 얻어 군웅이 일어나 뭇사람의 화살의 대상이 되는 것을 피하고, 결국 함께 명성조가 되었다.
이것들은 모두 전형적인 인물들의 전형적인 예이다. 하지만 일반인들에게도 고대인들은 포용적이고 존엄한 가슴과 기개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유명한 말이 있습니다: 돈, 둥근 안쪽에서 코끼리를 가져 가라. 모두들 옛날 동전의 둥근 사각형 구멍을 알고 있다. 사람을 대할 때 이런 돈이다. "가장자리" 는 둥글고 탄력이 있어야 하지만, "마음" 은 남아야 하고, 자신의 목적과 원칙이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주변 환경과 사람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노출을 덜 하고 자신의 독창성을 과시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나실자와 같을 필요는 없고, 나실자와 달라야 하며, 일을 해도 즐겁거나 징그럽지 않아도 된다." 즉, 당신은 성실성을 보전하고 자신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3. 양가는 서약에게 숨어 있다.
"삼국연의" 에 이야기가 하나 있는데, 조조는 조조가 술을 빌려 영웅에 대해 이야기했다. 당시 유비는 곤경에 빠져 조조에 의지했고 조조는 진심으로 유비를 접대했다. 유비는 허도에 살고, 법령에 서명한 후에도 뒤뜰에 채소를 심고, 스스로 물을 주고, 조조를 미혹시키고, 시선을 늦추었다. 어느 날, 조조는 유비 () 에게 집에 들어가 술을 마시라고 청하고, 용형 () 에 대해 이야기하며, 누가 천하의 영웅인지 토론했다. 유비는 원술, 원소, 유표, 손책, 유장, 장수, 장루, 한수를 방문했는데, 이들은 모두 조조에 의해 경멸을 받았다. 카오 카오 (Cao Cao) 는 영웅의 기준은 "야망, 좋은 정책, 우주를 숨길 수있는 기회, 호흡 및 출입" 이라고 지적했다. 유비가 물었다. "누구여야 하나요?" 조조는 유비와 그 사람만 있다고 말했다. 허도에 조용히 사는 유비는 조조가 자신이 영웅이라는 것을 알게 되자 놀라서 숟가락을 바닥에 던졌다. 하필이면 큰비가 올 것이고, 천둥소리가 크게 울린다. 유비는 조용히 숟가락을 들고 말했다. "지진의 힘은 여기까지다." 자신의 곤혹을 슬기롭게 과거에 감추다. 재난을 피할 수 있었습니다. 유비는 술을 끓일 때 영웅의 질문에 교묘하게 대답했다.
유비는 숨기지 않았지만, 과장하지 않고, 자랑하지 않고, 허풍을 떨지 않고, 자만하지 않고, 귀머거리인 척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는 자신을' 영웅' 으로 계산하지 않았다. 이 방법은 매우 안심이 된다. 그의 채소와 그의 영웅들은 적어도 표면적으로 자신의 행동을 억제했다. 세상에 혼자서는 너무 자만해서는 안 된다.
공자는 젊었을 때 노인으로부터 가르침을 받았다. 당시 노인은 그에게 "선한 사람은 서약함을 깊이 숨기고, 군자는 현하고 어리석다" 고 말했다. 장사에 능한 상인인데, 늘 자신의 보배를 숨기고, 눈에 잘 띄지 않는다. 군자는 품격이 고상하지만 생김새는 어리석다. 그것의 깊은 의미는 사람들에게 자신의 능력을 지나치게 과시하고, 공동의 소망이나 에너지를 무절제하게 남용하는 것은 소용이 없다는 것을 경고하는 것이다.
중국의 오래된 가게에서는 비싼 상품이 가게에 진열되어 있지 않지만 가게 주인은 항상 그들을 멀리하게 한다. 돈과 지식이 있는 사람을 만나야 좋은 것이 안에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부티크를 아무렇게나 반짝이는 표면에 올려놓는다면 도둑은 개의치 않을 이유가 없다. 그것은 상품일 뿐만 아니라 한 사람의 재능이기도 하다. 속담에' 만판이 지고 겸손이 유익하다' 는 말이 있다. 재능이 뛰어난 사람이 자신을 과시하는 것을 좋아하면 반드시 다른 사람의 반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큰 손해를 보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그러므로 당신의 천부적인 재능이 얼마나 높든 간에, 숨기기에 능숙해야 합니다. 즉 겉으로는 보이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가득 찬 경지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자신감명언)
4. 사소한 일은 흐리멍덩하고, 큰일은 분명하다
사람은 생활의 모든 일을 시시콜콜 따져서는 안 된다. 그가 곤혹스러울 때, 그는 똑똑해야 한다. 여단 대사도 어리둥절하지 않다는 성어가 있다. 작은 일에 어리석은 척하고 수작을 부리지 않고 결정적인 순간에만 큰 지혜와 총명함을 나타낸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중국 고대에는 이런 바보가 많았다.
송 () 나라 재상 () 한치 () 는 성격이 단정한 것으로 유명하며, 사람을 너그럽게 대하는 원칙을 따르고 있다. 그의 용기는 한번도 칭찬을 받은 적이 없지만, 그는 다음 두 가지 일에 있어서 정말 두 번째 사람이 없다. 이것이 바로' 실물이 드러나지 않는다' 는 각주이다. 이렇게 좋은 놈은 누가 방비할 것인가? 그래서 그는 이 두 가지 큰 일을 묵묵히 할 수 있었다.
송영종이 막 세상을 떠났을 때, 조신들은 서둘러 왕자를 궁중으로 불렀다. 태자가 아직 도착하지 않았는데, 영종의 손이 또 움직였다. 총리 쩡 gongliang 는 깜짝 놀랐다, 빨리 총리 한 치 에게 말했다, 그는 왕자 의 궁전 을 중지 할 것이다. 한 치 (Han Qi) 는 말하기를 거부했다. "황제가 부활하면 그는 왕의 아버지이다." 한기는 점점 더 사람들에게 태자라고 부르라고 요구하고 있다. 권력 투쟁을 피하다.
모든 사람이 다 알고 있는 임수비 중, 간사한 변덕이 반복되어, 은밀히 부귀한 일을 탐문하고 황제와 태후를 멀리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어느 날, 한 치 빈 편지를 썼다, Ouyang xiu 는 이미 서명했다. 그는 정치에 참여할수록 더욱 어색함을 느꼈다. 그는 어떻게 해야 할지 몰랐다. 구양수는 이렇게 말했다. "쓰기만 하면 한궁은 반드시 자신의 견해를 가지고 있을 것이다." 한 치 관아 에 앉아, 중서성 없이 직접 하달된 서류를 들고, 임수충을 법원에 보내, 그가 법정에 서서 비난하게 했다. "당신의 죄는 사형을 선고해야 합니다. 지금 너는 장주단 훈련 보좌관으로 강직되어 장주에 의해 배치되었다. " 한 치 빈 편지 를 꺼내 작성, 그 날 그는 사절 을 보내 ren shouzhong 을 호위했다.
정치를 좋아하는 다른 사람으로 바꾸면 임수비중이 쉽게 굴복할 수 있을까? 분명히 그렇지 않다. 그도 항상 성실한 한치의 말을 믿었기 때문에, 그중에 사기가 있다는 것을 의심하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직명언) 이런 식으로 한 치 (Han Qi) 는 좀을 쉽게 제거했지만 여전히 충성을 유지했다. 그래서 정말 인생에서 가장 높은 성과이자 인생의 큰 전략이다. 바보처럼 똑똑한 사람은 항상 더 많은 성공 기회가 있다.
양 칸, 남조량 사람, 이름 주신, 태산 양인. 시작은 북조위의 태산 현이었다. 그의 할아버지 양귀이는 송고조의 양조공이었기 때문에 양당은 남쪽으로 돌아가고 싶었다. 집으로 가는 길에 나는 연입에 가서 성찬을 먹었다. 장 rucai 라는 손님이 술에 취해, 배 에서 불을 잃고, 칠십여 척의 배를 태우고, 무수한 금과은 재물을 태웠다. 양 칸 은 거의 무시, 듣고, 술을 계속 하시기 바랍니다. 유학생은 부끄러움과 공포로 도망갔다. 양 칸 은 그를 위로하기 위해 사람을 보내 그를 데리러, 여전히 예전처럼 그를 대했다. 나중에 양담은 남조로 돌아와 양무제의 군 지휘관이 되었다.
Peixia, 진 세대, 동평 장군 저우 푸 집 손님 이었다. 주복은 주재를 하고, 페아는 다른 사람과 바둑을 두었다. 저우 푸 시마 설득 와인, peiya 플레이 감정, 그래서 배달 된 와인 은 제 시간에 끝나지 않았다. 시마 는 매우 화가 나서, 그가 그를 모욕했다고 생각하고, 배원 을 끌고, 결국 배원 을 땅으로 끌고 갔다. 부근의 사람들은 모두 깜짝 놀라 난처함을 느꼈다. 누가 알겠는가, 페아는 천천히 일어나 자리에 앉았고, 행동은 변하지 않고 표정은 차분했고, 아무 일 없이 계속 바둑을 두었다. 왕염 나중에 페야에게 당시의 표정이 왜 변하지 않았느냐고 물었다. 페아는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그건 제가 어리둥절해서예요."
또 다른 진 () 나라 사람 사완 () 은 사안 () 의 동생이다. 일단 채와 자리를 다투자 채는 셰완을 자리에서 밀어내어 그의 모자와 두건을 거의 떨어뜨릴 뻔했다. 셰완은 천천히 일어나 옷을 찍고 자리에 앉아 말했다. "너는 하마터면 내 얼굴을 다칠 뻔했어." 채는 말했다: "당신의 얼굴은 결코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클릭합니다 나중에 두 사람은 모두 이 일을 상관하지 않았는데, 당시 사람들은 모두 그들을 칭찬했다.
이것들은 모두 역사상 유명한 은인 이야기이다. 피해자는 자신의 난처함과 손실 때문에 화를 내고 원한을 품지 않았다. 대신, 그들은 모두 관대하고 무관심하게 행동했다. 그 결과 더 많은 피해를 입은 것이 아니라 모두의 존경을 받아 다친 사람을 부끄럽게 했다.
가장 똑똑한 사람조차도 어리석다. 한 각도에서 보면 작은 바보로 이해할 수 있다. 큰 일은 분명하다. (조지 버나드 쇼, 지혜명언) 개인에게는 매우 높은 성과이다. 어리석음이란 자신을 속이는 것도 아니고, 자기마취도 아니고, 일부러 이목을 혼동하는 것이다. 당신이 막막할 때, 당신의 얼굴, 학식, 입장, 권력에 대해 걱정하지 마세요. 너는 틀림없이 매우 혼란스러울 것이다. 총명하고 깨어 있을 때는 반드시 똑똑해야 한다. 영리함에서 어리둥절하게 되고, 어리둥절함에서 총명하게 되면 자신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고, 고민에 시달리거나 인사에 지치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렇게 하면 즐겁고 행복하며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다.
너의 고민에서 벗어나다
견지와 막막함은 역행하는 것이다. 선 () 은 특히 집착을 금지한다.
집착이 얼마나 어리석은지 알려주는 일화가 있다.
스님의 마주 () 와 남악수행 () 할 때 그랬다. 어느 날, Nanyue 스님 이 마주 스님 을 방문 했다:
"마주, 너 요즘 뭐 하고 있니? 클릭합니다
"나는 매일 명상을 한다."
\ "오, 그렇구나; 당신의 명상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 "물론 부처님 이 될 것입니다! 클릭합니다
선수는 나를 관찰하고 부처님을 깨닫는 것이다. 이것은 선수에 대한 일반인의 이해이고, 어머니조도 그렇게 생각하여 선수에 갔다.
그러나 남악의 스님은 마주 말을 듣고 기와를 가져와 묵묵히 맷돌을 했다. Mazu 는 놀라운 느낌, 질문:
\ "당신은 도대체 무엇을 하고 싶어! 클릭합니다
남악은 차분하게 대답했다. "내가 타일을 깎는 걸 못 봤니?"
"타일을 갈아서 뭐하는 거야? 클릭합니다
"거울을 만들다."
"스승님, 타일은 거울로 갈아서는 안 됩니다. 클릭합니다
"마주, 선정은 부처가 될 수 없다."
남악의 스님은 타일로 거울을 갈아서는 안 된다는 이치로 마조에게 왜 타좌를 하면 부처가 될 수 없는지 알려주었다. 이 대화의 내용은 마치 아이를 속이는 것 같고, 좀 웃긴 것 같지만, 사실은 의미가 깊다.
상술한 바와 같이, 일반적으로 선수가 성불을 깨달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수행에 있어서, 나는 명상을 매우 중시하고, 철저히 했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남악은 마주 매일의 선수 생활을 보고 부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왜요
남악의 언외의 뜻은 엄마에게 그가 선수의 형식과 수단에 너무 집착하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다. 명상은 의미가 있지만 명상에 묶이면 마음의 자유가 제한되고 통제돼 부처가 될 수 없다. 따라서 선정의 방법은 선종에게 가장 중요하지만, 일단 너무 집착하면 부정이 필요하다.
이런 식으로, 선 (禅) 의 입장에 서서, 끈기는 완전히 부정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일단 끈기에 빠지면, 너는 아무것도 얻지 못할 것이다.
다시 말해서, 사람은 무언가에 집착하여 사는 경향이 있지만, 일단 집착의 감정을 품으면 진정으로 자유롭게 살 수 없고, 유연한 생각으로 자아실현을 추구할 수도 없다.
그래서, 만약 당신이 한 가지에 너무 집착한다면, 그것은 어떻게 될까요? 대학 입시에서 떨어진 한 젊은이가 그의 어머니에게 일본으로 끌려가 스님관철이를 만나러 갔다. 이 젊은이는 일류 대학에 들어가기 위해 어려서부터 열심히 공부했다. 하지만 일류 대학의 벽이 너무 두꺼워서 그는 한 번에 실패했다. 결국 그는 수면제를 먹고 자살하고 싶었다.
젊은이들의 마음속에는 죽을지언정 일류 대학에 들어가지 않는다는 관념이 있어 사고에 집착하고 있다. 일류 대학에 합격하는 것이 그의 인생 목표이다. 그가 쟁취할 수만 있다면 모든 것이 순조롭게 진행될 것이다. 요컨대, 그는 일류 대학에 입학한다는 생각에 너무 집착하여 몇 차례 실패한 도전을 겪은 후, 그는 어쩔 수 없이 죽음을 택해야 했다. 왜냐하면 그는 이 장애를 뛰어넘을 수 없었기 때문이다.
끈기는 왕왕 사람의 시야를 좁게 한다. 사실 일류 대학에 들어가는 것이 인생의 전부가 아니다. 만약 네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면, 너의 강력한 생각들이 하나하나 없어질 것이다. 극단으로 갈 때 자살 방법을 택하여 자신을 부정한다. 마치 이 젊은이처럼. 그것은 내 내면의 집착 때문에 내 마음이 굳어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사람은 반드시 견지를 포기하고, 고개를 숙이고, 한 걸음 물러나야 한다. 이것이 바로 흐리멍덩하게 배운 지혜의 생활이다.
6. 똑똑한 슬픔
"아내를 모시고 병사를 쌓다" 는 전고는 "삼국연의" 에서 나왔다. 전체 사람을 디자인하지 않고 오히려 낡은 것을 붙이는 사람들에 대한 우화이다.
주유, 여강서성 사람, 손권의 동생 손책 같은 해 교분이 매우 두텁다. 주유의 일생은 아름다웠고, 그의 이력은 낭만적이었고, 그의 용모는 아름다웠고, 그의 재능과 학식은 비길 데 없었다. 조조 둔병 백만 명이 장강을 지키는 형세에서 오동에는 많은 사람들이 항복을 제기하고 군심이 흩어졌다. 주공의 삼가의 지지가 없다면 오동은 조조에 속한다.
유비는 간부인을 잃었다고 한다. 주유는 소식을 듣고 손권의 여동생이 유비와 결혼하게 하고, 유비를 사위로 삼고, 유비를 감옥에 가두고, 경주에 가서 유비를 찾게 하는 계획을 세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유비, 유비, 유비, 유비, 유비, 유비, 유비, 유비) 경주를 기다리다. 유비를 다시 상대하다. 여범은 중매인으로 파견되어 경주에서 화해하였다. 나는 제갈량이 소식을 듣게 하고 싶지 않아 주유의 계획이라고 짐작하고 유비의 동의를 요청했다. 조자룡이 유비를 보호하게 하다. 떠나기 전에, 그는 그에게 세 가지 영리한 묘수를 포함한 세 가지 비결을 주었다. 동우 측, 손권의 어머니가 소식을 듣고 와서 유비의 재능이 출중하다는 것을 보았지만, 진심으로 딸을 그에게 배정하고 싶었다. 주유와 손권은 그것이 실현되기를 원하지 않으며, 유비를 공개적으로 감금하고 살해하지도 못한다. 유비 는 여자가 징 에 갈 것을 설득, 여성은 동의, 그래서 두 사람은 동우 를 탈출 할 수있는 기회를, 조상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강변 에 가기로 합의했다. 주유는 군대를 파견하여 추격하여 아내에게 가로막혀 돌아갔다. 주유가 독주를 준비하고 있을 때, 제갈량이 기슭에서 기다리고 있는 것을 보았을 때, 유비 등은 이미 승선해 경주로 갔다. 화살은 해안에서 쏘았지만, 아주 멀리 쏘았다. 유비의 병사는 뒤에서 쫓는 오빙을 바라보며 큰 소리로 외쳤다. "주랑의 총명한 계획은 안전한 세상이지만, 그는 그의 부인과 함께 그의 부대를 잃었다!"
주유는 필승할 자신이 있고 제갈량과 만나기를 원하지 않는다. 사실 주유의 총명함이 싸움을 당할 수 없는 결과이다. 닭을 훔치면 쌀을 부식시킬 수 없다는 속담이 있는데, 이는 영리함이 최종 결과를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업도 함께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웃음을 자아낸다.
홍루몽' 의 왕희봉도 문학작품에서' 총명하고 영리하다' 는 전형이다. 풍은' 자부' 의 여주인공이다. 그녀는 가부를 부흥시키거나 적어도 모두의 국면을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그러나, 그녀의 노력, 그녀의 헌신, 하지만 지아 불만 을 교환, 결국 비극으로 끝났다. 책의 판결에 대하여: "이 기관은 너무 총명하지만, 그것은 청청의 생활을 놓쳤다."
사실, 지능은 재산이다. 핵심은 그것을 어떻게 사용하는가이다. 부는 사람을 잘 살게하거나 파괴할 수 있다. (존 F. 케네디, 돈명언) 정말 총명한 사람은 자신의 총명을 칼날에 쓸 것이다. 이런 총명함은 주로 숨겨져 있거나 칼날에 있지 않다. 열도가 지나갈 때까지 쉽게 사용하지 마세요. 반드시 생기발랄해 보여서 부러워하지 않게 해야 한다. 스스로 총명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왕왕 화를 자초하는 근원이다. 네가 무엇을 하든 너는 똑똑할 수 없다.
사람을 잘 계산하는 소인은 모두 총명하고 영리하다고 생각하지만, 마음이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오래가지 못한다. 사람을 속이고 말하기도 불편하고, 실패할 운명이다. 사람을 볼 수 없는 계획을 세우는 것은 계략이다. 수를 쓰면 인심을 얻지 못하고, 천인이 함께 분분하다. 비록 그들은 세심하게 계획했지만, 그들은 유죄이다. 가장 경미한 암시는 모두 나를 놀라게 할 것이다. 그리고 아무리 은밀한 일이라도 바람이 통하지 않는 벽이 있다. 사람들이 일단 알게 되면,' 부인' 이' 병사' 와 함께 있는 상황은 망가진다. 항상 곳곳에서 모든 것을 밝히는 슬기로운 사람은 다른 사람의 신뢰, 동정, 사랑과 배양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진정한, 위대한 성공을 거두지 못할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믿음명언)
7. 너의 속임수를 잊어라
장자' 에는 한 가지 우화가 있다. 주앙 주는 해령율원에 놀러 가서 울타리에 접근한다. 갑자기 그는 이상한 까치 한 마리가 남쪽에서 날아오는 것을 보았다. 날개는 7 피트 너비이고 눈은 1 인치 길이입니다. 그것은 주앙 주의 이마를 날아가서 밤나무 숲에 멈춰 섰다. Zhuangzi 는 말했다: "이 새는 무엇입니까? 날개는 크지만 멀지 않고, 눈은 크고, 눈빛은 흐리멍덩하다. " 그래서 그는 옷을 집어 들고 빠른 걸음으로 다가와 새총으로 바라보았다. 바로 이때, 나는 갑자기 매미 한 마리를 보았는데, 그것은 아름다운 나뭇잎에 가려져 있었기 때문에, 바로 이때 사마귀 한 마리가 나뭇잎 밑에 숨어서 팔을 뻗어 매미를 단번에 잡았다. 사마귀는 매미와 싸우려고 하는데, 무엇을 보면 마각을 드러낸다. 하필 이 까치는 매미를 잡을 때 사마귀를 잡았고, 까치는 자기가 이익 때문에 생명이 위험하다는 것을 깨닫지 못했다. 주앙 저우 (Zhuang Zhou) 는 깜짝 놀라며 경계하며 말했다: "아아! 사물은 옳고 그름이며, 두 가지 유형의 상호 매력과 탐욕으로 인한 것이다! " 여기까지 생각하니 새총을 던지고 되돌아갔다. 이때 과수원의 파수꾼은 그가 밤을 훔쳤다고 생각하자 그를 쫓아다니며 욕을 했다.
사마귀가 매미를 쫓고, 황새가 뒤에 있다' 는 이 유명한 전고는 바로 이 우화에서 나온 것이다. 이 우화에서 한 가지 결론을 이끌어 낸다. 만약 네가 고의로 다른 것을 계획한다면, 다른 것을 끌어들여 자신을 죽일 것이다.
그래서 꾀를 제거해야만 쟁탈에 휘말리는 순환투쟁을 피할 수 있다.
그런가 하면 자신의 욕망만 좇다가 자신의 본성을 잊는 사람들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이것이 바로 장자가 말한' 관탁수, 미청원' 이다. "
욕망은 끝이 없고, 만족은 항상 한계가 있으며, 필연적으로 비극의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하지만 이런 견해는 현대인들이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다. 현대인들은 종종 물욕에 빠져 다시는 돌아오지 않기 때문이다.
담박한 만족은 수동적이거나 논쟁의 여지가 없는 사상이 아니라 신중한 의미를 담고 있다. "노자" 에서 만족은 다음 세 가지에 반영된다고 생각한다. 하나는 착함이다. 두 번째는 근면이다. 셋째, 감히 세계 1 위를 할 수 없다. "하나는 착하고, 둘째는 검소하고, 셋째는 천하를 위한 것이 아니다. 선한 자는 용감할 수 있고, 검소한 자는 넓을 수 있고, 감히 천하를 위해 먼저 할 수 있으니, 오래도록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만약 한 사람이 이 세 가지를 할 수 있다면, 그는 용감하고 부유하며 중요한 사람이 될 수 있다.
영국인과 일본인을 비교한 결과, 영국인들은 자신의 이기주의와 다른 사람의 이기주의가 충돌하지 않고 서로 간섭하지 않도록 최대화할 수 있다고 결론 내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이기주의, 이기주의, 이기주의, 이기주의, 이기주의, 이기주의, 이기주의) 반면에, 일본인들은 그들의 행복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없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일본인은 너무 뒤떨어지거나 너무 집착한다. 이것은 정말 무서운 결점이다. 사실, 상대방의 입장과 이익을 무시하고 오로지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것은 잠시 방해받지 않을 수도 있지만, 영원히 멀지 않아 언젠가는 사람들이 반격할 것이다.
노자는 절대 이런 마음가짐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극력 강조했다. "화는 불만보다 크고, 잘못은 욕망보다 크다." 이 말은 세계에서 가장 큰 재난이 불만이라는 뜻이다. 세상에서 가장 큰 실수는 탐욕이다. 명리를 추구하는 데 너무 집착하는 사람은 많이 잃을 것이다. 물질적 부가 너무 많이 축적된 사람은 다른 사람보다 훨씬 행복하지 않다. 만족해야만 창피함을 느끼지 않고, 적당히 할 줄 알아야 극단으로 가지 않는다. 이것은 내가' 노자' 에서 말한 것이다. "만약 네가 사랑한다면, 너는 무슨 돈을 쓰지 않을 것이다. 너무 많이 숨기면 죽을 거야. " 。 충분히 알고 모욕하지 않고, 그것이 위험하지 않다는 것을 알면 오래갈 수 있다. ""
8. 침묵은 금이다
고대인들은 진정으로 지혜로운 사람이 되려면 관찰의 정도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 "좋은 관찰 은 명확하게 관찰 할 수 없습니다, 명확하게 관찰 할 수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너는' 너는 관찰할 수 없다' 는 게 무슨 뜻이야? 한 무리의 사람들 속에서, 그들 자신만이 이 일의 본질을 통찰할 수 있지만, 어떤 사람들은 단지 네가 진실을 말하기를 원하지 않기 때문에, 그들은 모르는 척해야 한다. 그래야 너무 현명하고 손해를 보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춘추시대에는 제나라에 계사미라는 지혜로운 사람이 있었다. 당시 권력을 잡은 의사는 천성자였고, 그는 나라를 훔치려는 야망이 있었다. 한번은 천성자가 그를 초대하여 이야기를 나누자, 두 사람은 함께 높은 무대에 올라 경치를 훑어보았다. 예평초는 동서남북이 넓어서 경치가 한눈에 들어온다. 그러나 남쪽에는 울창한 숲이 있어 그들의 시선을 막았다. 키시미는 이야기를 마치고 집에 돌아오자 즉시 하인에게 나의 톱을 들고 나무를 베게 했다. 그러나 몇 그루의 나무를 베어 넘어뜨린 후, 그는 하인을 멈추고 빨리 집으로 돌아가게 했다. 가족들은 의아해하며 그를 바라보며 왜 이렇게 짜증이 났는지 물었다. 기스밀은 이렇게 말합니다. "나라의 광야는 우리 집의 한 숲에만 열거되어 있습니다. 천성자의 표정으로 볼 때, 그는 기뻐하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나는 서둘러 집에 가서 그것을 베었다. 그러나 나중에 생각을 바꾸자 천성자는 당시 그의 불만을 표현하기 위해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반대로, 그는 나의 호감을 매우 얻었다. 천성자는 매우 계략이 있는 사람이다. 그는 야심만만하게 국가의 자리를 도모했고, 그보다 총명한 사람이 그의 마음을 꿰뚫어볼까 봐 두려웠다. 이 경우, 만약 내가 나무를 베면, 내가 알고 관찰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설명하면, 그로 하여금 나를 경계하게 할 것이다. 그러므로 나무를 베지 않는 것은 당신이 그의 마음을 모른다는 것을 의미하며, 범죄가 아니며, 해를 피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믿음명언) 나무를 베는 것은 다른 사람이 하지 않은 말을 알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재난은 너무 크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