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회사기업대전 - 정보화 관리 자문 - Liu yanhu 의 예술 비평

Liu yanhu 의 예술 비평

왕용/문

사람을 진정으로 이해하는 것은 쉽지 않다. 유언호에서도 마찬가지다.

얼마 전 올해 2 기' 중국 촉도' 에서 당대 구양통의 유언호' 도장비' 를 본 것은 설렘이었다. 특히 전서에 적힌 글씨는 더욱' 새로운 차이' 였다. 결국 나는 연호와 통화를 하고서야 16 판이 그가 발명한 것이라는 것을 알아차렸다. 당시 저는 조금 놀랐습니다. 만약 견고한 고문학 기초가 없었다면, 예술적 수단이 없었다면 어떻게 이런 지경에 이르렀을까요?

문자의 탄생은 인류 사회 과정 중의 야만과 문명의 분야이다. 문자 기반 서예 예술은 의심할 여지 없이 중화민족의 심미심리의 전달체가 되었다. 따라서 서예는 중국 문화 유전자를 가장 잘 갖춘 독특한 시각 예술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가 오늘 받은 교육은 일반인들에게 자신의 글인 한자만 알게 하고 자신의 내력은 알지 못하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이렇게 되면 그 형태의 아름다움을 더 이해할 수 없고, 그 변화의 길을 연구할 수 없다. 사상을 바꾸고 표현하는 수단은 서예 창작과 예술적 개성을 부각시키는 발판 중 하나이다.

그러나 유언호는 몇 안 되는 예술수양이 서예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서예가와 인감가이다. 고문학, 고서, 고대문학, 서예 인감사 등에서 모두 뛰어나다. 동시에 당대 예술을 주목하고 이해할 수 있고, 표현과 창작능력이 있다. 특히 현재 경박하고 시끄러운 사회 분위기 속에서 유언호처럼 공부에 전념하는 사람들이 더욱 주목된다.

오늘날의 서예 예술은 역사 전환기에 처해 있다. 유언호에 관해서는, 우리는 그의 내일에 대해 큰 희망을 걸 이유가 있다.

2003 년 6 월, 1 1, 서봉각 옆.

그의 작품은 전통에 대해 매우 이성적이고 광범위한 상속을 가지고 있다. 방금 그의 한대 전서를 이야기했다. 사실 그는 죽간, 돈황서, 당대의 해서체, 갑골문, 김문을 흡수했다. 나는 그가 당대 서예가 중 대표적인 서예가라고 생각하는 표현이다. 이런 근대성은 청나라, 명나라, 당나라, 송나라에도 없는 것 같다. 고고학이나 예술 고고학의 역사는 우리 당대 서예 세대의 창작이 당대 서예의 근대성을 얻었다는 것을 증명할 것이다. 그렇다면 유언호는 명백한 예이다. 나는 다학과 교류가 정말로 우리 당대 서예 창작의 가치를 찾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유언호 자신의 미시 연구에 대해, 나는 그의 성과가 큰 걸음을 내디뎠다고 생각한다. 그가 가장 훌륭하고, 나는 매우 탄복하고, 그의 행서이며, 아주 좋고, 그다음은 전서이다. 오늘 본 초서, 특히 지척에 있는 주운명의 들풀은 놀라운 성과를 거두었다. 물론 주운명, 장욱, 왕도뿐 아니라 창작을 해야 한다. 나는 그의 미시 세계에서 모순을 발견했는데, 이것은 아마도 그의 진일보한 진보의 기초가 될 것이다. 중국의 서예는 손으로 쓴 작품에서 금석학 작품으로 바뀌면서 금석학 작품이 청동기를 중시하고 한대의 비문이나 비석에 쓰며 서예의 장식성을 중시한다는 큰 분화가 생겨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동한 이후 문인들은 표현에 치중하고 있지만, 우리는 유언호의 서예가 모든 방면에서 점화된다는 것을 분명히 볼 수 있다. 그는 두 가지 추구의 균형을 맞추고 있다. 하나는 이성, 하나는 감성, 그의 들풀은 감성적이고, 그의 전서는 장식적이다. 이것이 그의 예술적 이성이다. 바로 이런 모순이 그의 예술의 진일보한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그가 언제 가장 좋은 점을 잘 처리할 수 있는지, 혹은 가장 좋은 정도를 처리할 수 있다면, 그의 서예가 진정한 성공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오늘 그는 이미 큰 성공을 거두었다. 결국 그는 겨우 40 대이니, 어떤 사람들은 늙을 것이다.

유정성

유언호의 10 년 전 창작은 나의 인상에 있다. 그는 임건의 그림자로 전서를 썼고, 나는 그림자라고 말했고, 그는 유정성의 그림자로 초서를 썼다. 내가 말한 그림자는 특별히 그들처럼 뚜렷한 흔적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다. 이번에 다시 보니 이 흔적들은 이미 사라진 것이 분명하다. 이상하게도, 그는 흔적을 잃은 후 다른 사람들처럼 이 그림자를 가지고 있지 않았다. 이것은 독립적인 발전 현상이다. 그 자신의 체계는 이곳으로 가는 것이고, 창작 형식은 다른 사람과 완전히 다르다. 그의 자아는 조금씩 팽창하여 매우 재미있다. 다른 사람과 달리 이곳은 매우 가치 있는 곳이다. 이로써 나는 오늘의 이 전통을 떠올렸다. 민국과 청나라 때 서예 창작에 종사한 사람은 그리 많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금은 대오가 매우 방대하고, 서로 접근하는 추세가 있어 같은 세대가 무의식적으로 서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유언호는 매우 이상하다. 그는 다른 사람들과 거의 다르다. 이 초서 외에, 그는 여전히 고대인의 틀에 머물러 있다. 그의 전서와 행서는 남다르다. 행서에는 가끔 서비홍과 우우의 그림자가 있다. 이 그림자는 더 적어서 그림자라고 할 수도 없다. 데자뷰 한 가닥의 흔적이 있다. 이 정도는 대략 10 분의 1 정도이다. 완전히 그 사람이다. 이 개인의 확장과 발전은 어떨까요? 하지만 한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즉, 우리가 어떻게 전통에서 모래 한 알을 꺼내서 물리학을 통해 펼칠 수 있을까요? 물리학에서 천문학에는 하나의 물체에서 팽창하는 현상이 있다. 그리고 그는 현대의 모든 개인 예술 창작에서 멀리 떨어져 있었고, 그는 사람들에게 가까이 가지 않았다. 이것은 유언호에게 매우 귀중하다. 그는 다른 사람과 융합하지 않고 오히려 멀어졌다. 설령 현대인이 그를 알 수 없고, 그를 인정할 수도 없고, 현대인의 감상을 불러일으킬 수도 없다. 이것은 부차적인 것이다. 그의 개인적인 예술 발전으로서, 나는 이것이 매우 가치 있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내가 가장 생각하게 하는 곳이니, 돌아가서 이것을 소화해야 한다. 유언호의 이 현상은 그가 어떻게 전통에서 개성을 추구했는지 생각해 보는 것이 너무 중요하다. 이 네 글자는 한 연예인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고, 가장 중요한 것은 개성을 과시하는 것이다. 물론 개성은 전통과 결합해야 한다. 진전석 선생은 전통 * * * 과 개성을 말한 적이 있는데, 이것은 내가 매우 신경을 썼던 것이다. 진전석 선생은 문장 한 편을 가지고 있다. 비록 나는 그의 대부분의 문장 관점에 그다지 찬성하지 않지만, 이 관점은 매우 좋다. 전통에서 개성은 추구한다 * * *. 하지만 성격과 성 사이에서 어떻게 선택하는지, 어떻게 정도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 * * 성에 대해서는 유언호가 잘 파악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곳의 전문가들은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을지 모르지만, 그는 자신의 개성을 홍보하는 데 매우 재미있는 일을 했다. 그는 아주 잘했다.

게다가, 그의 작품은 일종의 투지를 드러냈다. 이 이름은 사기라고 하는데 지금은 사람이 많지 않다. 유명한 장수의 사기를 위해서는 우선 문인 기질이 있어야 한다. 나는 많은 학자들이 당대에 문인이 없어 문인들이 모두 죽었다고 들었다. 그러나 중국 문화는 여전히 전승되어 대대로 전해 내려갈 것이다. 나는 유언호의 제사와 발록에서 그의 각종 저술 자료에서 고전 문화 방면의 고전 문학 소양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드러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는 글을 쓰는 과정에서 공률을 가지고 있다. 대담하고 부주의하다. 나는 이런 태도가 사기의 표현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유언호의 개인 생활은 상대적으로 긴장된다. 어떤 사람들은 그가 꾀죄죄하고, 꾀죄죄하며, 마음이 매우 잘난 체한다고 말한 적이 있다. 나는 그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상해 서정련이 말한 것이다. 그는 그의 마음이 매우 잘난 체하는 사람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우리 세상에서는 사람들 사이의 관계가 복잡하기 때문에, 그는 단지 낮은 키일 뿐, 나는 낮은 키가 필요하고 불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물론, 낮은 키도 못에 부딪히고, 낮은 키도 더 좋을 것이다. 그래서 오늘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와서 경의를 표하는 것을 보면, 유언호가 낮은 기조를 유지하는 것이 귀중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전시회를 열면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여기 계신 분들은 거의 모두 저에게 미움을 받았습니다. 대가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것은 또한 사람을 대하는 방법, 사람이 되는 방법, 예술을 하는 방법, 서화 창작과 모든 조형 예술이 삶의 표현이라고 생각하는 문화 현상을 요약한다. 유언호의 소중한 점은 그가 생활에서도 여전히 이런 오만한 마음을 드러낼 수 있다는 것이다. 지기입니다. 제가 유언호의 지기가 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저도 이런 뉴스를 탐구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그가 진정한 명성과 사기를 보여줄 수 있는 이유입니다. 이것은 매우 귀중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명예명언) 그리고 민국 이후 정화와 마찬가지로, 정씨의 개성은 분명 부족할 것이다. 그를 제외하고는. 이런 진정한 사기 표현법은 거의 완전히 몰락해 지금은 거의 볼 수 없지만, 유언호는 이를 계승할 수 있다. (사기, 사기, 사기, 사기, 사기, 사기, 사기, 사기, 사기, 사기, 사기, 사기) 나는 유언호가 무의식적인지 의도적인지 모르겠다. 어쨌든, 나는 그의 작품에서 이 메시지를 분명히 보았다. 이것은 내가 그를 축하하고 그에게서 배우고 싶은 곳이다. 나는 여기서 멈춰 섰다.

-시카이

유언호는 열정적인 사람이라 안정되기를 원하지 않는다. "노호실록" 은 구조가 아름답고 어수룩하며, 칼을 들고 미지근하다. 전반적으로 예술이 가장 중시하는 것은 쿵푸, 이해하기 어렵고, 깊이 기억하는 것이다.

진국빈

유언호가 단자 인쇄를 이렇게 잘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은 정말 놀랍다. 그의 기교 중 하나는 어떤 단어를 창조하거나 지어내는 것이지만, 냄새는 부드럽고 오래되어 이 단어가 매우 역사적이라고 생각하게 하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언어명언) 전통적인 장기 훈도와 비범한 유연성이 없다면 이런 경지는 도달할 수 없다. 이런 기술과 재능이 있다면 염호형은 자랑스러운 사람이어야 한다. 자신의 수양과 경력 때문인지 염호형은 생활에서 오만함을 보이지 않는 것 같지만 작품에서 자신의 본성을 숨길 수 없거나 숨기려 하지 않을 수도 있다. 나는 그의 인감이 좀 오만하고 냉혹하다고 생각한다. 작품 속 유언호는 더 진실해야 한다!

서정련 설영년

후연의 천부적인 재능은 일찍부터 시작되었고, 그는 당대 서예와 인감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벌써 십여 년이 되었다. 그의 서예는 깊고 함축적이며, 장법감이 있고, 프리 핸드 정신이 있다. 그는 고대인들 사이에서 당대의 심미 추세를 잘 표현하여 각종 서예 풍격의 글쓰기에 강한 개성을 주입할 수 있다. 곳곳에서 세밀한 글자의 행간은 황금의 인생, 선이 윤택하다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교묘함과 괴이한 차이는 일종의 새로운 이론, 일종의 독특한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나는 종종 그의 웅장하고 조용한 스타일 뒤에, 마치 맑고 밑바닥이 보이는 강물처럼 끝없는 열정의 파도가 깃든 고금의 호정이 있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나이와 경력이 커짐에 따라 시대를 탐구하는 마음은 변화의 노력에 점점 더 몰두하고 있다. 그는 동시대인보다 학자적 기질이 더 있고 전통을 탐구하고 고대를 현재에 이르게 하는 의식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리우웬은 일찌감치 "문변은 천하와 관련이 있고, 흥망은 타이밍과 관련이 있다" 고 말했다. 서예도 예외는 아니며, 끊임없는 혁신은 세계에서 논란의 여지가 없는 정도이다. 그러나, 시각과 문화의 관계에서, 민족 심미의 사고방식과 표현방식, 마음의 조화 속에서,' 풍요의 의미' 와' 천지의 마음' 의 만남에서, 선인들이 쌓은 경험은 작품의 형태든 이론의 형태든 모두 무용지물이 아니며, 더욱이 시대에 뒤떨어진 일이 아니다. 오히려 왕왕 안개를 헤매는 일이다. 따라서 서예 예술의 전승과 변화를 연결하기 위해서는 천재의 민감성과 학자의 지혜가 필요하다. 유언호는 이 방면의 현자이다.

최근에 또 그의 서예 작품을 출판할 예정이니, 나는 먼저 보는 것이 행운이다. 이 작품들은 대부분 고대를 향한 형식으로 등장한다. 참고물은 비문으로, 전서 예서 진적 등 정적 서예 풍격을 위주로 한위부터 시작하여 명청까지 내려간다. 자세히 관찰한 결과, 그는 고전비체를 선별적으로 해석하여 고대 서예가 게시물의 오묘함을 이해하고, 펜과 같은 펜과 칼의 정수와 미묘함을 계속 탐구하며, 붓과 칼날의 완벽한 결합을 계속 연습하며, 필법과 우주 예술가의 상호 작용을 계속 관찰하고, 전임자의 재능과 실용사상을 계속 연구하여 각종 체형을 뚫는 것 같다. 요컨대, 그는 더욱 의식적으로 현대의 시각으로 전통의 잠재력을 발굴하고, 계승과 변혁의 연결상에서 현대 서예를 고대 서예의 정수로의 전환을 실현하며, 그의 뚜렷한 풍격에서 전통문화의 영원한 축적을 더욱 두껍게 하는 것 같다.

솔트레이크와 나의 서예는 장춘으로 거슬러 올라가 연이어 왔다가 갔다 할 수 있다. 그가 장춘에서 공부한 해에 나는 북경으로 돌아왔다. 내가 일했던 길림성 박물관은 부관장 장백으로 유명하다. 이 큰 수집가는 유춘도의 옛 주인일 뿐만 아니라 신중국 설립 초기에 베이징 서화연구회도 조직했다. 북방 춘성에 도착한 후, 그는 춘유와 야회를 펼쳤다. 그는 엄호의 이후 선생님과 나계조 등 자주 모임을 갖고, 오늘 의논하고, 손에 봄나들이를 새기고, 전통을 발양하고, 중국에서 전파한다. 유 () 와 나계조 () 는 각각 고문학자와 역사학자이지만, 그들의 서예도 뛰어나다. 연호는' 춘유집' 으로 돈 1 세를 순서대로 장춘에서 공부한 세월을 기념하기 위해 춘성에서 받아들인 전통 도유를 추모하고, 혁신적인 변화의 맥락 아래 권법의 마음을 표현하기 위한 것 같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장배원

형제 리우 yanhu, 반석인, 상우로학당 2 전, 노옹이 들어왔다. 나는 일찍이 해천에서 노에게 물었고 또 있는 청풍각에 앉아 있었다. 오늘 저는 자연사와 유명인사를 봅니다.

아주 늦게 우리 형을 만났다. 독일 * * 과 민국 57 년, 딩하이는 서기 19 1 1 년에 태어났다. 10 박사' 는 유리공장 연합전에서 친화력이 인상적이다. 그들이 말하길, "그들의 말은 서툴지만, 그들의 생각은 위대하고, 그들의 지혜는 어리석다. 여러 하늘의 수도는 사리에 어긋날 수 없고, 옛길에 들어서면 생각을 자극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이듬해에' 서보사' 를 재건하여' 재판번호' 를 편찬했다.

관부암 () 과 승리 () 는 고금 () 사이에 있다. 한나라 이전에, 나는 자랑스러웠고, 당나라 이후, 나는 방황했다. 풍속을 파악하고 조상을 잡지 않는다. 법 집행이 우아하여 스스로 하나가 되다. 나도 어수룩한 사람이고 파란만장할 수 있어 풍채가 좋은 사람이라고 불린다. 홍파는 그윽하고, 특히 텅 빈 영이라 사람들은 그것을 산해의 마음이라고 부른다. 하오 좋은 수프, 신사 솔직한; 관대하고 경제학자의 초라한 모습은 없다. 그것은 도메인의 명예로 북궐에 높이 걸려 있다. 멩, 엄은 도쿄에 남아 있다. 이것도 개방일의 대관이다. 그러나 책은 잔사였으니, 이것만으로 전해지는 것이 아니라, 또한. 한 세대의 문인, 형제는 불, 유, 도, 예예: 선금석학, 인인, 관, 참, 행, 풀; 가끔 뭔가를 하는 것도 패션이다. \ "가라지 \" 편집, 서평, 인감 고증, \ "문방 사보 \" 를 근거로, 편액 수직 편액을 결합하여 \ "오광 \" 을 제공한다. 삼교' 가 사람을 수치스럽게 한다는 것을 알고,' 한서' 는 좋은 소개이다. 좋아, 염호형제! 잠시 독주한 것이냐, 아니면 백 년 동안 바람을 피웠느냐? 꽃이 피는 것은 스스로 모든 선한 지식을 구하는 것보다 낫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포기해라, 한 번의 사고에서 호아의 생명을 모욕하고, 중복과 단순함에 대해 크게 이야기하며, 아무 말도 할 수 없다. 우리 남편은 현실을 이용하여 모든 와이인을 즐겁게 할 것이다.

59 년 (못생긴), 나는 달에 간 적이 있다, 나는 안다. 혜안 장배원 어화당. 유언호

그것은 이미 반세기 전의 일이었다. 내가 태어나기 전에 한 무리의 문화가 부평초처럼 세계 각지에서 장춘으로 모여들면서 시적인 이름인 춘유사가 탄생했다. 이 사람들은 서로 배우고, 서로 위로하고, 서로 부드럽다. 그들과 함께 그들은 더욱 비참하고, 더 외롭고, 더 처량해졌다. 매번 모일 때마다 그들은 정신적으로 자겸의 인물이 되어 한위 수당 () 의 풍천변 () 에서 즐겁게 목욕하고 있다. 그래서' 봄투어' 는 장춘지식인 정신사의 상징이 되었고, 춘유사도 근대 장춘의 맥락이 되었다.

총벽노인은 봄나들이클럽의 발기인이며, 그의 부모 우사보, 할코프 주 나한루 (의부) 는 모두 나의 모교인 길림대학의 선생님이다. 나는 운이 좋게도 독서와 졸업할 때 그들과 교제한 적이 있다. 춘유담' 이 정식 출판되기 전에, 나는 나씨의 서재에서 노란 왁스 인쇄본의 일부 장과 나씨로부터 춘사에 관한 일화를 들은 적이 있다. 비록 내가 늦게 태어났지만, 함부로 자신을 얕보지 못했지만, 나는 우아하게 구세대에게 키스할 수 있었기 때문에, 내 마음도 봄나들이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18 세부터 친구 없이 장춘을 여행하고, 38 세와 아내가 베이징으로 이사를 왔다. 꼬박 20 년 동안 나의 모든 청춘 기억은 봄여행이었다! 이곳은 내가 잠시 생각을 멈춘 부드러운 고향이 되었다. 낭만적이든 땔감이든, 영혼은 개종의 방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더 이상 허무맹랑하지 않고, 더 이상 쓸하지 않고, 인간세상은 차갑고, 사계절은 봄과도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 20 년은 나의 끝없는 풍경이 되었다.

여행은 일종의 경지이다. 공자의 포부, 도덕, 자애는 결국' 오락' 에 구현되어야 한다. 여행도 다른 경지를 반영한다. 왕의' 두꺼비 여행기' 에는' 친소' 와' 원보험' 의 차이가 있다. 해객이 응대하고, 연기가 그윽하고, 3 피트 떨어진 하늘은 언어가 사람을 놀라게 한다. 일종의 경지이다. 기상현란하고, 문채가 현란하고, 늙어서 성숙하고, 귀환이 밋밋하다' 는 또 다른 경지다! 마흔이 되기 전에 동파에서' 서태백이 하늘을 바라보고, 눈 고공공' 을 바라보는 호기를 좋아했다. 그때 나는' 랑창, 의기양양' 과 같은 대련을 썼고, 그 해의 정신적 면모를 상상할 수 있었다. 예를 들어 올해는 나이가 과반수가 될 것이고, 나는 장춘수의' 태백한가운, 신풍노우, 얼마나 많은 영유휴가' 라는 음울함을 선호한다. 강렬한 여행과 방랑, 피곤하고 귀국한다. 삼마에서 어른과 이야기하는 것은 일종의 경지인데, 이런 경지는 나에게는 이미 높이 오를 수 없는 사치품이다. 한 달 전, 나의 선생님, 해천로의 주인 주시비 씨가 돌아가셨다. 그때부터 구세대의 낭만은 시들었다. 이런 고통은 단지' 낙담, 좌절' 이라는 단어가 아니라 울 때도 부를 수 있다!

전시회는 올 초봄에 꽃이 피고 장춘으로 돌아갈 예정이었으나 여러 가지 이유로 긴 여름까지 연기되었다. 나는 Zhou 씨의 건강이 이번 전시회의 개막을 지탱할 수 있기를 바랐기 때문에, 나는 면전에서 그의 어르신께 물어볼 수 있었다. 이 소원은 이제 꿈이 되었다. 그러나 나는 기운을 차리고 자신의 형편없는 일을 꺼내 장춘의 동료를 만나러 갔다. 나에게 은혜를 베풀어 준 선배들이 하늘에 영이 있다고 믿는다. 그들의 슬기로운 눈은 나의 작품을 볼 수 있고, 그들의 정신은 계속 나를 계몽시킬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럼, 이 전시회는 슬기로운 눈에도 바쳐지고, 저처럼, 구름 흐르는 춤과 글에 무한한 꿈을 걸고, 귀중한 청춘을 잃은 서예가에게도 바쳐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그 봄 여행자!

이번 전시회의 발기인 장려화씨에게 감사드리며 이번 전시와 그림책 출판 과정에서 도움을 주신 해림, 희우, 의형제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표합니다. 설영년 교수와 장배원 선배님께 감사드립니다.

2009 년 초여름

아침에는 해돋이가 몽롱하여 안창로에 있다.

copyright 2024회사기업대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