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명교 위에 서서 남동쪽을 바라보니, 백벽 다이아의 강남 민가는 청록색, 푸른 나무, 가지와 잎이 무성하다.
도로를 따라 뻗어나가거나, 산비탈을 따라 기복을 일으키거나, 강을 따라 녹색으로 떨어지기도 합니다.
이 녹색 클러스터에는 과거의 가마 부두의 흔적이 있습니다. 아마도 고대 가마의 유적이 비옥하고, 나무와 화초가 특히 무성하고, 특히 풍만하고, 아카시아 나무가 하늘을 찌르며, 버드나무가 사람의 얼굴을 어루만지며, 각 나무는 탑 같고, 묵상이 가득 차 있습니다. 그리고 점차 가지와 잎을 펼치고, 뭉게뭉게 푸른 연기를 말아서, 시간의 변천에 따라 곧장 하늘로 떠갑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이것은 "고대 가마 덮개 녹색" 풍경입니다.
명청 시대에는 정부가 성벽을 짓고 민간다리를 건설하여 집을 지을 필요가 있음에 따라 무석의 벽돌업이 생겨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도, 청청, 청청, 청청, 청청, 청청, 청청)
고대 가마가 있는 대요로, 서쪽으로는 고대 운하, 북쪽으로는 두포항에 인접해 있다. 강은 사통팔달하고, 양안은 평평하며, 수운은 편리하다.
부근의 토질은 매우 좋아서 벽돌을 만들기에 적합하다. 사람들은 현지에서 가마를 발굴하고, 직접 만든 흙가공물을 건조시켜 해마다 증가하여 규모를 형성한다.
청대에 이르러' 화염가마 덮기' 는 이미 200 여 석이 있었는데, 당시' 가로십리, 세로십리' 라는 말이 있었는데, 가마 부지는 종횡으로 23 리, 소남 혼자 이 집,' 가마 대 가마, 밥 짓는 연기가 모락모락 모락' 이라고 할 수 있었다.
당시 가마 건조업은 무석수공업의 선구자였다. 번영기에 가마 생산에 직간접적으로 종사하는 근로자는 만 명이다.
민간에는 줄곧' 18 행 가마 황무지' 라는 비속어가 전해지고 있다. 가마업이 흥성할 때, 18 업이 흥성하고, 가마업이 쇠락했다. 당시 가마업이 무석에서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당시 가마 건조업은 무석수공업의 선구자였다. 번영기에 가마 생산에 직간접적으로 종사하는 근로자는 만 명이다.
민간에는 줄곧' 18 행 가마 황무지' 라는 비속어가 전해지고 있다. 가마업이 흥성할 때, 18 업이 흥성하고, 가마업이 쇠락했다. 당시 가마업이 무석에서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고대 가마는 명청과 근대 수공업과 사회문화의 발전을 목격했다. 골목 3 호가 19 세기 중엽에 세워진 가마터는 현재 잘 보존되어 있다. 이런 석고문 구조의 건축 벽은 성처럼 두껍고, 풍격이 웅장하고 무겁다. 여기에 가마 벽돌사 박물관을 짓고' 가마 수백 개, 가마 노동자 거의 만 명' 의 성황을 재현할 수 있다면 볼 만하다.
보통 타일이 얼마나 큰지는 누구나 다 알고 있을 것 같지만, 거의 커피 테이블만큼 크고 무게가150kg 을 넘는다. 두세 명만 들 수 있는 타일을 본 적이 있습니까? 청명교 역사문화거리구의 중요한 노드 중 하나인 무석요군 유적지 박물관은 곧 대외개방을 앞두고 있다. 전시기간 동안 박물관은 65,438+020 여 점의 무석가마 산업의 역사와 문화를 전시한 벽돌 문물을 수집했다. 이' 보배' 중 두 개의 거대한 타일이 특히 눈에 띄어 박물관의' 진관의 보물' 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두 개의' 거와' 는 가마 유적지 박물관에서 본 것이다.
타일 한 장의 크기는 70cm× 64cm× 10cm 이고 무게는 150kg 를 초과합니다. 다른 하나는 47cm× 64cm× 10cm 이며 무게도 100kg 을 초과합니다. 두 타일 표면에는 모두' 원항생' 이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다.
가마 유적 박물관 관장, 대요로 가마가 황씨 후손 황수림은 기자들에게 이 두 기와가 은가가 기증하고 은씨도 대요로 가마 가구라고 말했다. 그들이 발견되었을 때 타일에 이끼가 끼었다.
전문가들의 고증에 따르면, 이 기와들은 적어도 4,500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왕궁에서 쓰는 것이다. 아마도 이런 종류의 타일의 샘플일 것으로 추측되어 오늘까지 보존할 수 있는 것은 정말 드물다.
지붕이 어떻게 이렇게 무거운 기와를 견딜 수 있습니까? 황수림은 기자들에게 이 두 개의 기와가' 개바' 가 아니라 경사 지붕 밑에 있는' 디바' 가 배수를 위해 쓰이고, 궁내 건물은 매우 대기적이고 견고하기 때문에 부피가 이렇게 크고 무게가 이렇게 무거운 건축재료를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가마 유적지 박물관의 전시실에는 이 두 개의' 거와트' 외에도 벽돌, 성벽돌, 묘벽돌, 벽돌조각, 물표 등을 포함한 각종 벽돌 제품, 건축 재료와 일상생활용품이 포함되어 있다.
황수림은 기자에게 명나라 홍무 시대부터 해방 초기까지 대요로의 가마업이 수백 년 동안 흥성했다고 말했다. 이곳에는 크고 작은 KLOC-0/00 여 개의 고요가 있었는데, 생산된 벽돌은 원근으로 유명하다. "큰 가마 제품" 은 멀리 유명하며, 심지어 제품은 남양에서 멀리 팔린다.
비록 100 여 개의 고대 가마 중 16, 7 개밖에 없고, 잘 보존된 것도 6, 7 개뿐이지만, 이 고요와 그들이 생산하고 보존한 각종 벽돌 제품들은 무석가마 업계의 역사적 증거이며, 한때 고대 운하 연안에서 휘황찬란했던 적이 있다
따라서 청명교 역사문화거리를 보호하고 보수하는 과정에서 가마군 유적박물관을 건설하고 무석가마 산업의 역사문화를 전시하는 것은 중요한 내용이다.
박물관은 뒤쪽 3 곳의 가마 부지 수리를 마치고 박물관과 융합해 효과적인 전시 부분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박물관의 문화 유물 수집은 계속됩니다. 이미 입관한 120 여 점의 벽돌 유물을 제외하고 기자는 황수림의 사무실에서 그가 소장한 20 여 점의 벽돌 제작 도구를 보았는데, 그 중 일부는 모조품이었지만 그 해에 남겨진 실물이 더 많았다.
황수림은 기자들에게 이 도구들이 곧 박물관에 들어가 관내 테마 조각과 맞춰 관광객들에게 벽돌 제작 과정과 공예를 생생하게 재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나는 인터넷으로 긁어모았다.
문장이 매끄럽지 않다고 탓하지 마라. 나는 아직 다 보지 못했다.
--) 을 참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