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가 모르는 세상의 예절 상태를 밝혀라
중국과 같은 오랜 역사를 가진 나라는 거의 없고, 자신을' 예의의 나라' 라고 표방하는 나라도 거의 없다. 그러나 중국인들은 국문을 나서는데, 여러 가지 난처함이 잇따르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 이때, 인간의 참을 수 없는 행동은 사회의 물질화와 도덕의 쇠퇴에서 비롯된 것인가? 그러나, 우리는 중국의 2000 여 년 동안의' 예의문화' 에 문제가 있는지 결코 의문을 제기하지 않을 것이다. 남산 노루는 네가 모르는' 예의지국' 이 무엇인지 알려줄 것이다.
첫째, 최초의' 의식' 은 사회문명과의 관계가 크지 않다.
수천 년 동안' 의식' 교육을 받은 중국인들이 사회교제에서 가장 지식이 있고 예의바르게 행동해야 한다는 것을 많은 사람들이 떠올릴 것이다. 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의식" 의 첫 번째 본의는 신에 대한 축복이었다. 경건한 제도와 행동을 이행해야만 신을 축복할 수 있다는 뜻이다. 서주 () 에는' 의식' 의 범위를 세 가지 차원으로 확대했다. 첫 번째 수준, 사람과 귀신, 사람과 사람, 사람과 자연의 관계는 현재의 철학과 윤리학에 해당한다. 2 층: 통치자 행동의 요구와 규범은 현행 규칙과 제도에 해당한다. 세 번째 수준은 현행법에 해당하며 국가의 조직제도, 군사처벌제도 등 일련의 제도를 규정하고 있다.
이 사람의 이름은 주공이다. 사회를 더 잘 관리하기 위해 그는 서주의 정치법규제도와 도덕규범을 문자로 확인하며 건국, 정치, 법률, 문교, 군형, 세금, 의복, 잠묘, 차마, 농상공약, 공예 제작, 각종 명물, 법규에 관한 비교적 완전한 체계를 형성했다.
즉, 중국 최초의' 의식' 은 사회관리와 통치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출현한 것으로, 사회문명과는 무관하다.
둘째,' 례' 의 이화가 반문명의 주범이 되었다.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위의 세 가지 수준은 서로 다른 수준의 이화를 가지고 있으며,' 예절' 은 반문명의 주범이 되었다.
1. 예제는 인위적으로 불평등을 만들어 합리화하고 자연화한다.
일주일 전, 의식은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데, 신은 거리가 있고, 부계 가문이 있고, 항렬이 있다. 그래서 이 수준을 표현하기 위해 다른 외적 표현이 있다. 이 외적인 표현은 바로' 기구' 인데, 너는 오늘의' 치료 규범' 으로 이해할 수 있다.
공자, 순경, 동중서 등은 모두 이 규칙을 다양한 정도로 보완했다. 이런 개선의 방향은 통치의 필요성으로 최초의 봉건 예절 제도를 형성하여 결국 한대에 사회 전체를 참조하는 등급제도를 확립하였다. 그 핵심은 해결해야 할 중심 문제는 존비의 분, 즉 종법제도라는 것이다. 인위적으로 사회 불평등을 만드는 현실적인 경로와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였다.
공자는 세상을 신사와 소인이라는 두 가지 범주로 나누었다. 공자의 입에 있는 군자는 품행과 무관하며 지위가 있고 학문이 있는 사람을 가리키며, 소인은 벼슬이 없는 사람을 가리킨다. 우리는 이 두 부류의 사람들을 차별해야 한다.
순자가 되면 예의의 역할은' 집단 구분' 이라고 생각한다. 빈부에게 자신의 등급을 부여하고, 이런 등급을 강화하고, 모든 사람이 자신의 등급에 동의하는 기초 위에서 사회적 조화를 이루게 하고, 사람들이 자신이 처한 환경과 상태에 만족하게 한다는 뜻이다.
동중수는' 삼강오상' 을 제기하여 봉건 등급 제도를 유지한다. 우선, 그는 삼강오륜을 흔히' 하늘의 뜻' 이라고 부르며 신성한 권위를 부여했다. 양존윤베' 의 사상으로 3 강의 주종 관계는 바꿀 수 없고 뒤바뀌며 봉건통치의 계급질서를 우주의 법칙으로 신설하고 신권, 황권, 부족권, 부권 등에서 봉건통치의 합리성과 영원성을 논증하며 중국 봉건사회의 고전화를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했다. 그 이후로' 삼강오상' 은 봉건 통치자 정신의 족쇄가 되어 불평등을 합리화하고 사람을 우주 진리와 자연 상태로 삼았다.
2000 여 년 후, 이러한 예의사상은 중국인들이 문명사회로 나아가는 데 큰 장애물이 되었으며, 반문명의 큰 주범이기도 하다.
윤리, 위선자의 도덕적 카니발, 인간 본성의 시작.
서주 초년, 민본사상이 일어나기 시작했고, 귀신의 길은 약화되기 시작했고, 주공은 예교를 분명히 했다. 이때 예교의 핵심은 네 글자,' 덕호민',' 존덕' 이다. 자연과 인간성의 법칙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 즉 지금 말하는 과학정신,' 호민' 의 핵심은 8 자, 즉' 민심이 향하는 것, 하늘이 가는 것' 이다. 이를 바탕으로 그가 제시한 윤리도덕은 통치자를 겨냥한 것이다. 즉, 모든 규제는 권력자를 겨냥한 것이지 일반인을 겨냥한 것이 아니라, 우리가 사람들에게 함부로 개미를 해치지 말라고 강조할 수 있지만, 개미를 겨냥하지 말고 물지 마라.
그러나 이런 상황은 한대에서 달라졌다.
당시 한무제 생일, 새 대신이 오지 않자, 그에게 왜 그런지 물었다. 그 사람은 그가 아버지의 생일을 축하하러 갔다고 말했다. 한무제는 화가 나서 물었다. 너의 아버지가 중요한가, 아니면 내가 중요한가? 목사가 대답했다. "우리 아버지는 당연히 중요해요."
한나라 이전에는 아버지가 황제보다 더 중요했다. 황제가 네 아버지를 죽이려 한다면, 네가 직접 황제를 죽였다면, 아무도 네가 뭘 잘못했다고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춘추전국시대의 사람들의 눈에는 황제가 오늘 우리가 말한 기업의 회장일 뿐, 아버지는 절친이었다. 만약 회장이 너의 아버지에게 중요하냐고 묻는다면, 너는 사유 논리에 문제가 있다고 느낄 것이다.
그러나 대신의 대답은 한무제를 크게 실망시켰다. 만약 황제가 전 세계의 권위가 아니라면, 그는 어떻게 그의 통치를 유지할 것인가? 그래서 그는 동중슈에게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게 하지 말라고 말했다.
따라서 중국의 역사는 수천 년 동안 계속되었고 예절교육은 멈추지 않았다. 한무제는 그와 함께 "봉건통치의 이익에 부합하는 정치관념과 도덕규범을 명분으로 확립하고, 이름을 따서 유명해지게 한다" 며 인민을 교육하는 데 "명교" 라고 부른다. 그 내용은 삼강오상이기 때문에' 명교' 라는 말도 있다.
그는 효성부터 시작하여, 우리가 반드시 부모님께 효도하고, 매사에 부모에게 복종해야 한다고 세상에 알렸다. 이것은 세상 사람들이 모두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이지만, 부모는 누구의 말을 들어야 합니까? 정과 천도를 듣는 것은 상식이다. 하지만 그는 너에게 너무 많이 말하지 않았다. 정부는 누구의 말을 듣습니까? 황제의 말을 들어라, 누가 천정의 대표인가? 황제입니다.
효경' 은 모두 18 장이다. 제 1 장은 우리 체모가 부모님에게서 나왔으니 소중히 여겨야 한다고 말했다. 이것이 바로 효성이다. 너는 동의할 것이다, 그리고 그가 너에게 말할 것이다, 이것은 단지 효도의 시작일 뿐이다. 진정한 효도는 조상을 공경하고, 공업을 세우고, 조정에 보답하는 것이다. 뒤에는 거의 16 장이 있는데, 겉으로는 효도를 말하는데, 실제로는 모두' 충성' 을 말하는 것이다. 충성과 교육이 만족스럽지 않을 때, 우리는 충성해야 한다.
통치자는 통치 이데올로기에 부합하는 사람에게 일정한 이름을 지어 사회 전체의 학습의 본보기가 되어 자신의 통치를 수호할 것이다.
많은 통치사상이 인간성과 자연의 법칙에 어긋나기 때문에 문명사회에서 이러한 모범적인 행동은 종종 반인간, 반가족, 반사회적 상식이다. 예를 들면 명예를 보존하기 위해 자살하고 정조를 위해 재혼하지 않고 황제를 위해 목숨을 바치고 가족을 위해 살인을 하는 등이다. 그래서 중국의 이런 본보기들은 모두 바보에게 보여 주는 것이다.
중국 명교 (예교) 는 일반 유명인을 위한 맞춤형 방안이다. 그것은 사회 전체에서 계획적이고 지속적으로 미명에 대한 열망을 키우고 있으며,' 이름' 을 위해 감정, 이익, 생명을 포기할 수 있다.
송명리학은 명교의 또 한 번의 보급이다. 그 중심은' 인욕을 소멸하고 천리를 보존하라' 이고, 이곳의 천리는 명교의 사상이고,' 천리' 와' 인욕' 을 반대하며, 이런 반대의 효과는 통치자가 전방위적으로' 사람' 을 통제하는 것이다.
그러나 유럽에서는 이 시기에 인문주의를 제창한다. 그것은' 사람은 만물의 근본이다' 라고 주장하고, 인간성의 봉건특권과 신권에 반대한다. 민주주의, 과학, 자유, 평등, 개성 해방을 제창하다. 그러나 이학과 윤리학은 봉건제도를 공고히 하기 위해 봉사하고 통치자에게 감사하고 제창하기 때문에, 주와 공자, 동중슈는 함께 중국 고대 역사상 가장 영향력 있는 세 사상가가 되었다.
사회가 민주주의, 자유, 과학, 개성을 부정하고 인간의 사상을 통제하려 할 때, 어떤 명의로 하든 인간성과 도덕의 침몰을 막을 수는 없다. 반인간 사회에서 예의교육은 항상 문명과 반대 방향으로 진행된다. 동시에, 기본적인 인간성에 어긋나는 어떤 도덕 교육도 위선적일 것이다.
3. 예의상 상호 존중과 상대적 존중.
장기간 등급이 삼엄한 권위권 사회에서는 권위주의와 권력에 대한 인식이 거의 보편적인 진리의 정도에 이르렀고, 2000 년 이후 불평등을 바탕으로 세워진 예의제도는 이런 권위주의에 대한 후천적인 인식을 선천적인 지식의 차원으로 이끌었다.
사람들은 독재주의자가 필요하고, 이로움이 폐단보다 크다고 생각한다. 사람들은' 금기를 존존으로 삼는다' 는 예교 사상으로 숭고한 권위주의자를 이용한다. 자신의 형제를 살해하고 아버지를 핍박할 권리가 있으며, 여정과 그의 후손은 이미 수천만 명을 죽였다. 그들은 아직도 영국 군주, 한 세대의 교만한 사람으로 여겨진다. 중국인들은 폭력과 권력의 힘을 더 믿고 거짓말로 폭력과 권력을 미화한다. 왜 악은 중국인의 마음속에서 이길 수 없는 것일까, 왜냐하면 악은 항상 권력을 장악한 후에 있기 때문이다.
폭력의 힘으로 모든 사람은 존중받을 수밖에 없다. 노백건경현령, 현령경현령, 현령경육부장, 대신경승상. 글쎄, 이 관계는 되돌릴 수 없다. 하급 국민이 얻은 존엄과 존중은 대부분 하급 인민의 존엄과 존중을 희생하는 데 기반을 두고 있다.
그러나 장기간의 예교 선전 교육에서는 일종의 미덕으로 여겨지며, 자연의 합리성을 가지고 있으며, 사람들은 그 속에서 아름다움을 맛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황제에게 무릎을 꿇는 법, 표준 자세가 무엇이고, 어떻게 퇴출할 것인가는 모두 신경을 쓰는 것이다. 사람들은 이를 즐기며 문명예절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중국의 예절문화는 대부분 일종의 노예 문화로, 사람과 사람의 불평등을 기초로 한 상대적 존중으로, 현대문명에서의 상호 존중과는 거리가 멀다.
중국인에게 세 가지만 얻으면 권력, 명예, 돈 등 다른 사람들의 존경을 받기 쉽다. 마찬가지로, 그들은 이 세 가지를 가지고 나면 그렇게 많은 사람을 "공경" 할 필요가 없다.
예의나' 문명' 이 다른 부분의 권리와 존엄성을 희생하는 기초 위에 세워져 있다면, 그것이 얼마나 길든, 아무리 미화하든 문명세계와는 무관하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둘째, 중국 에티켓 문화의 특징
1. 최고 대우-이례적
중국 예절문화에서 한 사람에게 가장 좋은 대우는 규칙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이례적이다. 통치자부터 일반인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예외로 여겨지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무의식적으로 중국인들은 권력이 없고, 돈도 없고, 명성이 없을 때는 노예처럼 규칙을 존중하지만, 그들이 가지고 있을 때는 모든 규칙을 경멸한다. 이것은 우리의 예절 문화의 다른 결과이다.
2. 윤리의 인격 분열
만약 그가 벼슬을 하지 않는다면, 그는 자신이 한 일을 몹시 미워할 것이다. 그러나 만약 그가 벼슬을 한다면, 그는 오히려 이에 지치지 않을 것이다. 장기간의 명리 예교는 중국인들로 하여금 이익에만 흥미를 가지게 하고, 공평한 정의를 언급하더라도 왕왕 명리를 얻는 소품이다. 네가 결국 명리를 겸업할 수만 있다면, 사람들은 너의 모든 범죄를 받아들이고 너의 실력을 칭찬할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그래서, 당신이 볼 수 있듯이, 기본 사람들은 종종 통치자에 대 한 생각 합니다. 그들은 세계와 나라에서 배울 수 있는 방법을 가지고 있는데, 그들의 핵심은 전술로 그와 같은 사람을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이런 예교하에 중국인들은 겉으로는 인의례지신을 추구하지만, 사실 중국에서는 사람이 사람이 사람이 될 수 있다고 말하는데, 왕왕 한 사람에게 어떻게 세상을 매끄럽게 하고, 조종을 잘하며, 무정하고 무의미하다는 것을 가르치고 있다.
수천 년 동안 중국인들은 예법과 세상 물정을 잘 알고 있었고, 유일하게 포기한 것은 진리에 대한 추구와 정의에 대한 집착이었다.
연공 서열과 억압 혁신
봉건 윤리에서 학생들은 선생님의 뜻을 어기고, 아이들은 부모의 뜻을 어기고, 관원은 상관의 뜻을 어기는 것은 매우 비도덕적이다. 따라서 학생들이 선생님의 이론을 변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을 볼 수 있지만, 학생이 선생님의 부족한 점을 지적하는 것은 거의 볼 수 없다. 만약 그들이 선생님과 의견이 일치하지 않는다면, "너의 날개가 굳어서 감히 나와 옳은 일을 할 수 있다" 혹은 "불충실하고 불효하다" 라는 오명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동시에, 선생님은 말을 잘 듣는 학생을 좋아하고, 독립적 사고정신을 가진 학생은 좋아하지 않는다. 그래야만 그들은 그의 권위를 지킬 수 있다. 권위주의 의식에서 자란 사람은 자신의 의견과 일치하지 않는 어떤 행위도 자신이나 기존 질서에 대한 도전으로 여길 수 없다. (존 F. 케네디, 자기관리명언) 그래서 중국인의 혁신 정신과 개성은 어려서부터 너무 많이 도태되었다.
4. 예의가 서민 못지않다.
식당과 호텔에서는 사람들이 웨이터를 비판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다. 중국인의 무의식 속에서' 서민' 은 의식에 얽매이지 않아도 되고, 의식은' 주인' 에게 남겨지기 때문이다. 그들은 모두 우리 앞에 서 있는 모든 사람이 먼저' 사람' 이고, 그 다음에 다른 나라, 민족, 성별, 빈부층이 다른 사람들을 소홀히 했다. 중국인의 눈에는 사람이 왕왕 두 종류로 나뉜다. 하나는 대단하고, 하나는 대단하지 않다.
셋째,' 예의지국' 은 문명의 나라와는 거리가 멀다
한 사람이 오랫동안 우유를 마셨는데 결국 몸에 문제가 생기면 한 가지만 증명할 수 있다. 우유는 매우 영양가가 있지만, 누군가 안에 멜라민을 넣는다. 상식적으로 사람들은 이런 우유를 다시 마시는 것을 거절할 것이다. 그러나 봉건 문화를 반성하는 과정에서 무서운 것은 많은 사람들이 그것이 어디에 놓여 있는지 찾고 있지만 거절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모두들 우유가 원래 좋다고 말하고 있는데, 누군가가 독을 넣어서 마시면서 말했다.
더욱, 나는 놀라서 소리쳤다. 나는 많은 우유에 멜라민이 들어 있는 것을 발견했다. 그것은 나의 조상이 남긴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어떻게 버려야 하나요?
우리는 중화 대지에' 예의지국' 이 살고 있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그들은 명예와 권력을 숭상하고, 권력을 존중하고 지지하며, 2000 여 년 동안 형성된 노예성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무의식적으로 진리에 대한 추구와 정의에 대한 견지가 부족할 수 있다. 그들은 불평등이 상식이고, 공평은 거짓말이며, 그들은 인의도덕으로 가득 차 있고, 명리로 가득 차 있으며, 사회 공평에 관심이 없고, 단지 자신이 더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을지에 대해서만 신경을 쓴다. (존 F. 케네디, 정의명언) 그들은 전제 사회의 피해자이고, 그들은 전제 사회의 조력자이다.
그들은 자신이' 예의의 나라' 라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지만, 이 네 글자가 노예의 흔적이라는 것을 알지 못하며, 이미 2000 여 년 동안 존재해 왔다. 그들은 그것을 아름다운 문신으로 여기며 도처에서 자랑한다. 그들은 이 흔적을 남긴 사람에게 성인의 명성을 주었다. 그들의 기억 속에서 그들은 한당 송원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그들은 허황된 문명사회에 살면서 약육강식을 숭상한다. 그들은 그들이 문명고국에 살고 있다고 주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