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컴퓨터 네트워크의 개념
기능적인 네트워크 소프트웨어를 통해 서로 다른 지리적 지역에 분산되어 있는 독립적인 작업 기능을 갖춘 컴퓨터 시스템이 통신 장치와 회선을 통해 자원 공유 및 데이터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입니다. [학생 요약] 정의에서 볼 수 있듯이, (1) 최소 두 대의 컴퓨터 상호 연결이라는 세 가지 문제가 관련되어 있습니다. (2) 통신 장비 및 미디어. (3)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통신 프로토콜 및 운영 체제
공급업체마다 네트워크 장비가 다릅니다. 그것들 간에 통신을 하기 위해서, 그들은 반드시 일정한 규칙, 즉 프로토콜 표시를 준수해야 한다.
둘째, 컴퓨터 네트워크의 구성
하드웨어 시스템과 소프트웨어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네트워크 하드웨어
장비, 서비스 장치, 워크스테이션, 워크스테이션을 연결합니다.
(1)
서버: 전체 네트워크의 핵심입니다. 네트워크를 관리할 뿐만 아니라 네트워크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기능에 따라 파일 서버, 인쇄 서버, 통신 서버 및 백업 서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실제로 잘 구성된 컴퓨터입니다.
(2) 워크스테이션: 네트워크 서버에 연결된 컴퓨터로 자원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3) 주변 장치: 서버와 워크스테이션을 연결하는 데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소통의 역할을 하다.
2.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통합 관리 하드웨어, 통신 및 자원 공유.
(1) 네트워크 운영 체제
(2) 네트워크 통신 소프트웨어
셋째, 컴퓨터 네트워크의 역할
컴퓨터 네트워크의 기능은 주로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나타납니다.
(1) 데이터 통신
(2) 분산 객체의 실시간 중앙 집중식 제어 및 관리
다양한 온라인 정보 결정 시스템, 기업 (인트라넷) 정보 관리 및 정부 기관 사무 자동화에서 흔히 볼 수 있는 C/S 및 B/S 구조의 응용과 같은 다양한 정보 관리 시스템은 데이터베이스를 중앙에서 관리해야 합니다.
(3) 자원 * * * 기능을 즐기십시오
파일, 인쇄, 데이터 및 응용 프로그램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통신 서비스 및 팩스 서비스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4) 로드 밸런싱 및 분산 처리 기능
분산 운영 체제의 관리에서 큰 작업은 작은 작업으로 분할되어 인터넷의 다른 컴퓨터에 분산되어 실행됩니다.
(5) 통합 정보 서비스 기능
WWW, 이메일, BBS, 전자 상거래, 가상 커뮤니티, 대학, 원격 로그인, 온라인 회의.
넷째, 컴퓨터 네트워크의 발전
컴퓨터 네트워크 개발은 이제 4 세대입니다. 초기 컴퓨터는 고도로 집중되어 큰 집에 놓여 있었다. 나중에 시분할 및 배치 처리가 발생했고, 1 세대 컴퓨터 네트워크가 1950 년대에 나타났다.
1, 1 세대 컴퓨터 네트워크
한 대의 컴퓨터가 연결된 여러 터미널로 구성되어 있다. 예를 들면 미국의 비행기 예매 시스템과 같다.
2, 2 세대 컴퓨터 네트워크
2 세대 컴퓨터 네트워크는 이러한 많은 마스터 컴퓨터가 통신 회선을 통해 상호 연결된 네트워크입니다. 이러한 마스터 컴퓨터는 모두 자율적인 처리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이들 사이에는 마스터-슬레이브 관계가 없다. 많은 마스터 컴퓨터가 서로 연결된 네트워크를 이제 일반적으로 컴퓨터 네트워크라고 합니다. 대표적인 대표는 주로 네 개의 주요 노드로 구성된 ARPA 네트워크입니다. 우리가 현재 인터넷을 발전시키고 있는 조식이기도 하다. ARPA 네트워크에는 회선 상호 연결을 담당하는 전용 통신 프로세서가 있습니다. 이 장치를 (인터페이스 정보 프로세서 IMP) 라고합니다. 호스트가 메시지를 보낼 때 연결된 IMP 로 보내면 IMP 는 상대방의 IMP 를 찾아 보내기만 하면 됩니다. IMP 는 저장 전달 방법을 사용하여 회선이 유휴 상태일 때 전송합니다. 이런 식으로 ARPA 네트워크는 2 단계 서브넷 구조를 형성합니다. 통신 하위 자원 및 자원 서브넷.
3 세대 컴퓨터 네트워크-국제 표준화 네트워크
ARPA 네트워크 시대에 네트워크는 통신 서브넷과 자원 서브넷으로 나뉘었지만. 그러나, 네트워크 간 시스템 구조와 프로토콜 표준의 불일치는 컴퓨터 네트워크의 발전을 제한한다. 국제표준화기구인 ISO 는' 오픈 시스템 상호 연결' 을 발표하여 네트워크 간의 상호 작용을 가능하게 했다. 모든 통신 장비, 소프트웨어 및 프로토콜은 OSI 모델을 따릅니다.
4, 4 세대 컴퓨터 네트워크
현재 인터넷은 이미 인터넷 시대이며 상호 연결, 고속, 광대역으로 발전하고 있다. 인터넷상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도 가상 대학, 가상 커뮤니티, 전자 상거래, 주문형 비디오 시스템 등 점점 더 풍부해지고 있습니다. 우리 생활에 중요한 영향을 끼쳤다.
동사 (verb 의 약어) 컴퓨터 네트워크 분류
컴퓨터 네트워크 분류에는 토폴로지, 전송 미디어, 애플리케이션 프로토콜 등 많은 기준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표준은 네트워크의 한 측면에서만 특성을 반영 할 수 있으며 네트워크 기술의 본질적 특성을 가장 잘 반영하는 분류 기준은 분산 거리이며 LAN, 메트로폴리탄 지역 네트워크, WAN 및 인터넷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란: 몇 미터-10/0km 의 소형 폼 팩터는 대량의 마이크로컴퓨터가 보급된 후 발전한 것이다. 4 Mbps-2 Gbps 의 속도로 쉽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한 건물이나 한 단위에 위치하여 경로 찾기 문제가 없고 네트워크 계층을 제외한다. 2. 메트로폴리탄 지역 네트워크: 10 km- 100 km.
한 도시의 LAN 상호 연결은 IEEE802.6 표준, 50 kbps- 100 kbps 를 사용하여 한 도시에 위치해 있습니다. 3. 광역 네트워크: 일명 원격망, 수백 킬로미터 ~ 수천 킬로미터.
초기 개발, 전용 회선 대여, IMP 를 통한 회선 연결, 메쉬 구조 형성, 9.6 kbps-45 Mbps 속도의 라우팅 문제 해결.
우편 통신부의 CHINANET, CHINAPAC, CHINADDN 등. 4. 인터넷: 특정 네트워크 기술이 아니라 특정 프로토콜에 따라 서로 다른 물리적 네트워크 기술을 통합하는 고급 기술입니다. 일반적인 네트워크 통신 프로토콜
첫째, 계약의 개념
네트워크의 다른 워크스테이션과 서버는 프로토콜의 존재 때문에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개발자마다 서로 다른 통신 방식을 개발했다. 통신의 성공과 신뢰성을 위해 네트워크의 모든 호스트는 방언이 없는 동일한 언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호스트 간 각 패킷에 있는 각 단어의 각 비트를 정의하는 엄격한 기준을 세워야 합니다. 이러한 표준은 여러 조직의 일반적인 통신 방법 (프로토콜) 에 대한 노력에서 비롯됩니다. 이 모든 것이 소통을 더 쉽게 한다.
프로토콜 정의-컴퓨터 네트워크에서 통신을 구현하기 위해 충족해야 하는 몇 가지 규칙입니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OSI (open systems interconnect) 는 ISO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가 1978 에서 제안한 것으로, 컴퓨터 네트워크 아키텍처의 통신 프로토콜을 물리적 계층, 데이터 링크 계층, 네트워크 계층, 전송 계층, 세션 계층, 프레젠테이션 계층 및 애플리케이션 계층의 7 계층으로 정의합니다
이미 많은 협의가 개발되었지만, 소수만이 남았다. 이러한 프로토콜을 취소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이 _ text _ source _ in _ guight _ state _ learning _ network 간의 전체 연결을 설계합니다. TCP/IP 는 MIT 와 일부 상업단체가 1960 년대 미국 국방부를 위해 개발한 것이다. 대부분의 네트워크가 핵 공격으로 파괴된 경우에도 TCP/IP 는 여전히 효과적인 통신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아파망은 이 협정을 바탕으로 개발되어 과학자와 엔지니어의 통신 매체로 발전했다. TCP/IP 는 확장성과 신뢰성 요구 사항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속도와 효율성을 희생했다 (그러나 TCP/IP 개발은 정부가 지원한 것이다). 인터넷이 공개되자 사람들은 월드 와이드 웹의 강력한 기능을 발견하기 시작했다. 인터넷의 보편성은 TCP/IP 가 아직도 사용되고 있는 이유이다.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자신의 PC 에 TCP/IP 스택을 설치하여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프로토콜로 만듭니다. 다섯째, 네트워크 통신 프로토콜을 선택하는 방법
네트워크 통신 프로토콜의 선택은 네트워크의 속도와 성능에 영향을 미칩니다. 선택할 때는 네트워크의 규모, 호환성, 관리의 편리성 및 속도를 고려해야 합니다.
1, WINDOWS 시리즈 네트워크
작은 창문이라면.
NT 서버/워크스테이션 네트워크 NETBEUI 프로토콜을 선택해야 합니다. 속도가 빠릅니다. 대형 인터넷 접속인 경우 TCP/IP 를 설치해야 합니다. WIN95 의 워크스테이션에 TCP/IP 만 설치된 경우 WINDOWS 에 가입할 수 없습니다.
NT 도메인
2. 노벨 네트워크
클라이언트가 NOVELL 네트워크에 액세스하려는 경우 IPX/SPX 프로토콜에 가입합니다.
3, WINDOWS, NOVELL 네트워크 혼합.
혼합 네트워크는 IPX/SPX 프로토콜, NETBEUI 프로토콜 및 TCP/IP 프로토콜을 추가해야 합니다.
자동사 국제 컴퓨터 인터넷 주소.
1, IP 주소: 인터넷은 서로 다른 물리적 네트워크 상호 연결로 이루어져 있으며, 서로 다른 네트워크의 컴퓨터 간 통신에는 IP 주소라는 적절한 주소 id 가 있어야 합니다. IP 주소는 32 비트로 구성된 균일한 주소 형식을 제공합니다. 이진수가 사용하기 불편하기 때문에 사용자는' 점 분진법' 으로 표시한다. IP 주소 호스트가 있는 네트워크와 네트워크 내 위치 번호를 고유하게 식별합니다. IP 주소는 네트워크 번호와 호스트 번호의 두 부분으로 나뉩니다. 예: IP 주소:192.168.0.1.
2. 네트워크 크기에 따라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IP 주소는 다음 세 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A: 이러한 주소는 0 으로 시작하고, 첫 번째 바이트는 네트워크 번호를 나타내고, 두 번째, 세 번째, 네 바이트는 네트워크의 호스트 번호를 나타냅니다. 네트워크 수가 적고 최대 126 개의 네트워크 번호를 나타낼 수 있으며 네트워크당 최대 167772 14 개의 호스트를 가질 수 있습니다.
0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l-1260-255 0
B: 이 주소는 l0 으로 시작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첫 번째와 두 번째 바이트는 네트워크 번호를 나타내고, 두 번째와 세 번째 바이트는 네트워크의 호스트 번호를 나타내며, 최대 16384 개의 네트워크 번호를 나타낼 수 있으며, 네트워크당 최대 66534 개의 호스트 번호를 가질 수 있습니다.
10 * * * * * * * * * * * * * * * * * * * * * * * * * *191;
C: 이 주소는 1 10 으로 시작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첫 번째, 두 번째 및 세 번째 바이트는 네트워크 번호를 나타내고 네 번째 바이트는 네트워크의 호스트 번호를 나타냅니다. 네트워크 수는 2097 152 개, 네트워크당 최대 254 개의 호스트 번호로 비교적 많다.
110 * * * * * * * * * * * * * * * * * * * * * * * * 입니다
D 와 e: 두 가지 유형의 IP 주소의 첫 번째 숫자 범위는 224-239 와 240-254 로 향후 사용을 위해 예약되어 있습니다. 컴퓨터 네트워크에 대한 추가 지식
첫째, IP 주소 규정:
1, 네트워크 번호는 127 로 시작할 수 없습니다. 첫 번째 바이트는 모두 0 또는 전체 L. 2 가 될 수 없습니다. 호스트 번호는 모두 0 이거나 모두 1 일 수 없습니다. 그래서 255.255.255.255 와 0.0.0.0 의 IP 주소가 없습니다.
3. 127.0.0. 1 은 이 시스템의 IP 주소이며 네트워크에 있는 호스트의 IP 주소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둘째, 서브넷 마스크
1, 기능: 한 IP 주소의 어느 부분이 네트워크 번호를 나타내는지, 어느 부분이 호스트 번호를 나타내는지, 두 IP 주소가 같은 네트워크에 속하는지 판단하기 위해 서브넷 마스크 개념을 만들어 IP 주소 형식에 따라 서브넷 마스크를 제공합니다.
2. 클래스 a, 클래스 b 및 클래스 c IP 주소에 대한 기본 서브넷 마스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갑: 255 파운드. B: 255.255.0
서브넷 마스크 계산:
서브넷 마스크를 통해 IP 주소의 네트워크 번호와 호스트 번호를 판별하는 방법은 IP 주소와 해당 서브넷 마스크를 and 연산하여 네트워크 번호 부분과 호스트 번호 부분을 구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10.68.89. 1 이 클래스 a IP 주소이면 기본 서브넷 마스크는 255.0.0, o 입니다. 이들은 이진으로 변환되고 네트워크 번호는/kloc-입니다. 또 다른 예로 202.30. 152.3 과 202.30. 152.80 은 모두 C 클래스입니다.
IP 주소, 기본 서브넷 마스크는 255.255.255.0 입니다. AND 연산이 끝나면 두 호스트의 네트워크 번호가 동일하여 두 호스트가 동일한 네트워크에 있음을 나타냅니다. 4. 서브넷:
서브넷 마스크의 또 다른 역할은 서브넷을 나누는 것입니다. 실제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네트워크 수가 부족하여 특정 유형의 네트워크를 여러 서브넷으로 분할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용 된 방법은 서브넷을 식별하기 위해 호스트 번호의 식별 부분에 이진 비트를 나누는 것입니다.
단계:
(1) 서브넷 수를 2 의 m 제곱으로 변환합니다. 8 개의 서브넷으로 나누면 8=2 의 3 승이다. 6 이라면 큰 것을 2 의 3 승으로 가져가세요.
(2) M 은 상위 호스트 주소의 M 비트를 차지한 후 십진수로 변환됩니다. 예를 들어 M=3 이 1 1 100000 이면 10 진수 224 로 변환됩니다.
(3) 클래스 c 네트워크의 경우 서브넷 마스크는 255.255.255.224 입니다. 클래스 b 네트워크의 경우 서브넷 마스크는 255.255.224.0 입니다. 클래스 a 네트워크의 경우 서브넷 마스크는 255.224.0.0 입니다.
셋째, 도메인 이름 시스템 및 DNS 서버:
1. 도메인 이름 시스템: 사람들은 IP 주소보다 의미 있는 문자열로 인터넷상의 장치를 식별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따라서 인터넷에서 사용자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컴퓨터 이름을 지정할 수 있으므로 인터넷에서 중복 이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WWW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스트는 모두 WWW 이고, E-메일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스트는 모두 메일 등이다. , 따라서 인터넷의 호스트 위치를 고유하게 식별할 수 없습니다. 인터넷 협회는 중복 인터넷을 피하기 위해 호스트 이름에 접미어를 붙이는 방법을 채택했다. 이 접미사는 도메인 이름이라고 하며 호스트의 영역 위치를 식별합니다. 이 도메인 이름은 신청을 통해 합법적으로 얻은 것이다. 이렇게 하면 인터넷상의 호스트를 "호스트 이름" 으로 고유하게 식별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이름 "을 참조하십시오. 예를 들면 WWW.TONGJI.EDIJ.CN 입니다. 여기서 WWW 는 서버 관리자 EDU.CN 이 이름을 지정한 호스트 이름입니다.
도메인 이름이며 서버 관리자는 합법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이름에는 일정한 지역급 예속관계가 있는데, 일반적인 구조는' 지역급 이름, 기관명, 국가명' 이다. 여기서 동제대대는 동제대대, EDU 는 국가교육기관, CN 은 중국을 대표한다. WWW.TONGJI.EDU.CN 은 중국 교육기관인 동제대대의 WWW 호스트를 대표합니다.
인터넷 협회의 규정에 따르면, 기관 도메인 이름에는 7 가지 범주가 있는데, 각각 COM: 상업기관이다. EDU: 교육 기관 조직. INT: 국제기구. GOV: 정부 기관. MIL: 군사 조직. 넷: 네트워크 조직. 0RG: 비영리 단체.
지리국가 도메인 이름이 다른 나라는 중국, 미국, 일본, 프랑스,,,,,,,,,,,,,,, 。
캐나다 영국 영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