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선념이 있으면 반드시 선행이 있다. 하늘은 좋은 사상과 행동을 가호할 것이다.
백화문 번역: 선행의 집에는 여경이 있어야 하고, 마음씨가 착하고, 선행을 자주 하는 사람은 용신의 가호를 받을 것이다.
마음 속에 영원히 선행을 유지한다는 관념을 가르치는 것은 자연히 하는 것이 좋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그들이 자주 좋은 일을 한다면, 그들은 하느님의 축복을 받고 좋은 결과를 얻을 것이다.
이 글은 명나라 "증광현자" 에서 나온 것이다
확장 데이터 쓰기 배경:
중국 명대에 편찬된 어린이 계몽 서지. 책 제목은 명대 만년간 연극' 모란정' 에서 처음 나왔기 때문에 이 책이 늦어도 만년 동안 쓰여졌다고 추측할 수 있다.
"영예 헌문" 은 중국이 예로부터 현재까지 속담의 격언 집합이다. 나중에 명청문인의 끊임없는 보충을 거쳐 이런 모습으로 바뀌었는데, 사칭은 "영광헌문" 이라고 불리며, 속칭 "영광헌문" 이라고 불린다.
증광현문은 겉으로는 어수선해 보이지만, 책 전체를 자세히 읽으면 내부 논리를 발견하기가 어렵지 않다. 이 책의 인간성에 대한 이해는 유교 순자의' 성악론' 을 바탕으로 사회생활에 대한 냉혹한 통찰을 주었다. 감정이 금전에 오염되었다. "시내에서는 아무도 너에게 가난하다고 묻지 않는다. 산간 지방에 돈이 있으면 먼 친척이 있다." 。
우정은 기만적일 뿐이다. "술과 고기가 있는 형제가 많은데, 비상시에는 사람을 본 적이 없다." 명예는 돈에 의해 결정된다. "믿지 않는다. 그러나 술자리에서 술을 보면 먼저 부를 권할 것이다." 법과 정의는 돈에 의해 조작된다. "관아 팔자가 열리고 돈이 들어오지 않는다." 인간성이 이익에 의해 왜곡되다. "산에는 곧은 나무가 있고, 세상에는 곧은 사람이 없다."
세상 물정은 사람들의 추측을 불러일으켰다. "호랑이 가죽을 그리는 것은 뼈를 그리기 어렵고, 사람들은 그 얼굴을 알고 그 마음을 모른다." 선과 악은 구별하기 어렵다. "산에 들어가는 것은 호랑이를 다치게 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지만, 이것은 양날의 검이다." 증광현문은 사회의 여러 방면의 암흑현상을 높이 요약하여 독자 앞에 차갑게 전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