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 | 베가
"머리 아나운서를 엄밀히 조사하고 있다고 들었어요."
최근' 정주가 인터넷 유명인에게 600 여만 원을 징수하고 있다' 는 소식이 전해지자 여론이 떠들썩했다. 앵커와 함께 일했던 한 상가가 파인애플 재경에 이 소식을 공개했다.
정주석간지' 에 따르면, 최근 정주시 김수구 세무서는 큰 데이터를 이용해 정보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데이터를 추출하고 엔터테인먼트 분야 종사자 세금 징수를 강화하고 한 인터넷 유명인 세금 662 만 4400 원을 추징해 국고에 납부했다. 662 만 4400 원 중 세금 634 만 6600 원, 연체금 27 만 7800 원. 현재 납세자는 이미 KLOC-0/5 기에 세금을 청산했다.
국세총국이 지방세무서에 인터넷 유명인, 유명인 및 기타 사람에 대한 세무검사를 강화할 것을 요구한 후 인터넷 유명인이 공개적으로 세금을 내는 첫 번째 사건이다. 인터넷 유명 인사라는 단어가 자연스럽게 눈에 띄고 거액의 세금이 더해지면서 화제가 신속하게 웨이보 검색으로 올라왔다.
일반인들은 궁금해요. 이 600 여만 개의 세금을 징수하는 인터넷 유명인이 누구죠? 인터넷 유명인이 이렇게 많은 돈을 벌 수 있는데, 이 집단은 어떻게 세금을 내나요? 조세 회피의 일반적인 방법은 무엇입니까?
아나운서 집단에 관해서는 정주 모 인터넷 유명인이 세무조사를 받았고, 다른 사람들은 소문을 듣고 움직였다. 정저우 세무조사사건' 이 인터넷 유명 인사가 세금을 내는 사건인지, 아니면 인터넷 아나운서' 세금 파문' 의 전주곡이 인터넷 유명 인사의 아나운서 집단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논의했다.
파인애플 재경은 수많은 업계 인사들과의 교류를 통해 이 질문들에 대답하려고 시도했다.
"저는 세금을 내기 위해 6 백만 달러를 지불했습니다. 내가 얼마나 벌었는지! " "저는 평생 662 만 달러를 벌지 못했고, 이것은 인터넷 유명인들의 세금일 뿐입니다."
정주가 인터넷 유명 인사에게 600 여만 세금을 징수하는 화제에서 네티즌들은 인터넷 유명 인사가 얼마나 많은 돈을 벌 수 있는지 궁금해하며 세금에 따라 자신의 수입을 계산했다.
실제로 수입 유형에 따라 인터넷 유명인 앵커는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물건을 가지고 구덩이와 커미션 수입을 벌어들인 아나운서, 수입을 감상하는 쇼 아나운서, 소프트 광고가 있는 콘텐츠 아나운서. 그러나 아나운서가 어떻게 돈을 벌든 개인임금, 노무보수로 세금을 내면 소득이 96 만원을 넘는 부분에 최대 45% 의 한계세율이 적용된다.
정주일보' 보도와 결합해' 자연인 전자세무국' 플랫폼을 통해 체납된 세금 데이터를 송금하는 정례모니터링에서 이 국 세무관리 2 주는 2020 년 문화로 세무분국에 대량의 체납세 정산을 문의했다. 인터넷 유명 아나운서 662 만 명의 세금이 최소한 1000 만 명의 개인 연봉에 해당한다는 것은 판단하기 어렵지 않다.
많은 업계 인사들은 이 큰 확률이 한 플랫폼의 앵커가 머리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라고 판단했다. 모 쾌삭품 브랜드 책임자인 조지는 파인애플 재경에 시장 추측의' 아나운서 벨트' 가 아니라 인터넷 유명인이 이 이 프로그램의 앵커일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조지는 앵커의 수입과 지역을 이용해 "일반 벨트 앵커는 그렇게 많은 돈을 벌 수 없다. 고소득의 벨트 앵커는 기본적으로 항저우에 집중되어 있다" 고 추측했다. 이 인터넷 유명인은 정주에 있고 정저우에는 이런 규모의 화물 앵커가 없다. 쇼 아나운서라면 수입이 이 수준에 도달하는 것은 이상하지 않다. "
세금을 내는 방법은 앵커와 플랫폼의 협력 관계에 의해 결정된다. 베이징 지프 로펌 변호사 이생은 앵커가 독립 신분으로 플랫폼에서 근무하고 플랫폼과의 노동관계라면 플랫폼은 이때 노동보상으로 대납해야 한다고 밝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정치학, 정치학, 정치학, 과학명언) 앵커는 노동협정을 체결하여 직원으로 생중계하여 노무보상 소득에 따라 세금을 공제했다.
하지만 고소득 앵커는 기본적으로 세무계획을 하는 것이다.
인터넷 유명 인사의 앵커와 스타는 모두 고소득 집단으로, 수입이 수백만, 수천만, 수억 원으로 45% 의 최고세율, 즉 100 원의 수입은 45 위안의 세금을 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생은 고소득 아나운서가 고용관계하의 세금을 피하는 것이 분명하며 플랫폼과의 또 다른 협력관계인 단독 소유, 파트너십, 자영업자 형식으로 스튜디오를 설립한다고 밝혔다.
이런 식으로 개인소득세는 업무소득에 따라 납부되며 35% 의 최고세율만 적용돼 10% 가 적다. 게다가 일부 지역에서는 스튜디오에 대한 승인 징수를 포함해 총수입에 따라 매우 낮은 세율을 부여하면 실제 세금 부담은 더 낮아질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스튜디오, 스튜디오, 스튜디오, 스튜디오, 스튜디오, 스튜디오) 그러나 그는 세법의 관점에서 개인소득은 개인소득에 따라 과세해야 하고, 회사 수입은 회사 소득에 따라 과세해야 하며, 고의로 소득과목을 변경하여 납세의무를 회피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금융학 박사, 허베이금융학원 강사가 보기에 고소득 아나운서 집단이 세금을 탈루하는 방식은 수입의 성격을 바꾸고, 취업소득을 업무소득으로, 노무계약을 노무협력 형식으로 바꾸는 것이다. 따라서 지방정책과 결합해 개인독자기업을 설립하고, 조세 웅덩이 단지에 회사를 설립하고, 합리적으로 조세를 피하는 것은 아나운서와 같은 고소득층의 일상적인 운영이다.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일부 공업단지와 지방정부가 개인소득세의 일부 또는 전부를 납세자에게 돌려주는 경우가 있다."
정주인터넷 유명인' 사건 발효 기간 동안 인터넷 유명인들이' 조세 회피 방안' 을 채택하면 세금 비율이 낮아질 수 있고 실제 수입은 더 높아질 수 있다는' 조세 회피 방안' 이 인터넷에 떠돌고 있다.
확실히, 업계의 특수성 때문에 조세 피난처나 탈세에 대한' 잠정적인 규칙' 이 있다. 우리는 게임 아나운서, 쇼 아나운서, 화물 아나운서의 세 가지 유형으로 분석한다.
조기는 게임 생방송 플랫폼 운영에 깊이 참여해 왔다. 그는 플랫폼의 게임 아나운서가 세금을 탈세하는 데는 적어도 세 가지 방법이 있다고 밝혔다.
첫 번째 방법은' 음양계약' 이다. 표면적으로 플랫폼이 앵커와 체결한 것은 상대적으로 저임금 계약이지만, 임금의 큰 머리는 현금으로 정산한 것이다.
두 번째 방법은 아나운서가 스스로 회사를 찾도록 하는 것이고, 플랫폼은 이 회사와 합작하여 업무 왕래라는 이름으로 이익을 수송하는 것이다.
세 번째 방법은 아나운서가 자영업자 (법에 따라 등록을 승인하고 공상활동에 종사하는 자연인 또는 가족) 를 등록하도록 하는 것으로, 플랫폼은 서비스나 기타 항목의 이름으로 아나운서와 결산하고, 아나운서세율은 낮다. 또는 아나운서가 직접 인보이스를 찾도록 하고 플랫폼은 직원으로 아나운서에게 환급해 달라고 할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릿, 희망명언)
"우리 플랫폼의 게임 앵커는 한 달에 수십만 달러를 벌어들입니다. 플랫폼은 아나운서에게 비용을 지불할 때, 이런 조작으로 아나운서의 조세 회피를 돕는다. " 조지는 이런 조작이 20 16 에서 특히 흔하다고 회상했다. 당시 경기 생중계가 진행 중이었다. 당시 자본이 미쳤고, 게임 생방송 플랫폼은 희소한 게임 아나운서를 빼앗기 위해 어쩔 수 없이 큰 가격을 내고 사람을 강탈해야 했다.
조지가 있는 플랫폼에서 게임 앵커는 한 달에 2 ~ 3 만 원의 보수를 받는데, 이 수입은 전혀 남길 수 없다. 플랫폼은 기본적으로 머리 앵커에게 수십만 위안의 월급을 보내는 것이다. "하지만 이 앵커들은 세금을 내고 싶지 않아, 자기가 이 세금을 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앵커와 플랫폼 간의 게임의 결과는 위의 방법을 통해 세금 회피를 돕는 것입니다. "이것은 나중에 게임 라이브 서클의 씌어지지 않은 규칙으로 발전했습니다."
프로그램 생방송 모드에서 아나운서의 주요 수입은 상을 받는 데서 비롯되며, 상을 받는 거래는 플랫폼화되어 조세 피난처가 적다.
한편, 쇼 앵커는 게임 앵커만큼 희귀하지 않고, 쇼장은 더욱 성숙한 비즈니스 모델이며, 플랫폼은 보통 헤드 앵커에게 높은 보수를 주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트래픽 방면에 지원을 해 준다고 분석했다.
매사에 모두 예외가 있다. 동시에 그는 프로그램 아나운서 진영에서 아나운서의 협상 능력이 충분히 강할 때 게임 아나운서의 길을 걷는다고 언급했다. 플랫폼은 자발적으로 도와주지 않을 것이며, 일부 탈세 행위를 묵인할 수도 있다.
많은 업계 인사들은 앵커 서클에서 화물 아나운서의 조세 회피 공간이 가장 작다는 데 동의한다.
음양계약' 과' 현금결제' 방법은 화물닻에 적용되지 않는다. 자오 지 (Zhao Qi) 는 모바일 지불은 추적 가능하다고 언급했다. 양측은 실명이고 현금은 익명이다. 이는 실제 신뢰 문제를 포함한다.
화물 운송 산업은 항주와 상해에 집중되어 있지만, 대부분의 공장들은 여기에 없고, 화물대행이 출현한 지 오래되어 상하 신뢰가 부족해 현금 거래를 할 방법이 없다.
그러나 자영업자의 이름으로 점포를 등록하는 것은 가능하며, 일부 플랫폼도 장려된다. "회사에 등록하면 부가가치세율은 13% 입니다. 자영업자로 등록하면 개인영업소득세 징수 승인 정책을 받을 수 있으며 세율은 10 포인트를 감면할 수 있습니다. 현재 Tik Tok 의 많은 상점들은 자영업자의 이름으로 등록되어 있다. " 조지는 자영업자가 이 비용의 일부를 아나운서에게 보상할 수 있고, 그렇게 많은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된다고 말했다. 이것이 플랫폼이 상가와 아나운서 양측이 돈을 벌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식이다.
전반적으로 전자상 아나운서의 거래는 모두 전자상과 생방송 플랫폼, 데이터 공개, 상대적으로 투명하고 탈세하기 쉽지 않다.
생방송 쇼핑 APP 파인애플의 창시자 왕연은 머리에 물건을 담은 앵커가 공급망을 말할 수 있고 플랫폼에 대한 의존도가 그리 크지 않다고 언급했다. 하지만 대부분의 중소아나운서들은 플랫폼에 의존하고, 선발과 거래는 플랫폼에서 진행되며, 탈세 가능성은 적다. 하지만 일부 작은 앵커들은 비플랫폼 제품에 대한 링크를 걸어 판매한다. "이 제품들은 모두 알 수 없기 때문에 말하기 어렵다."
정주차세 사건은 인터넷 유명인이 세금을 내는 사건입니까, 아니면 인터넷 유명인 세금 파문의 전주곡입니까?
9 월 18 일 국세총국은' 오락 분야 종합지배에 관한 통지' 를 발표했다. 최근 2020 년 개인소득세 환결산 상황에 따라 세금 관련 위험이 있는 스타 연예인과 인터넷 앵커에 대해 일대일 위험 힌트를 실시해 시정을 촉구할 예정이다.
9 월 28 일 국가세무총국은 세무서 2 명이 개인 수입을 업무소득으로 불법적으로 전환시킨 혐의를 받고 허위 신고를 하고 개인소득세를 적게 납부하며 세금액이 큰 것으로 밝혀져 입건했다고 밝혔다.
빠른 생중계 전자상업과 고소득의 머리 앵커가 세무조사의 중점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 에리컨설팅의 연구에 따르면 2020 년 중국 생방송 전기상 시장 규모는10/0 조 원을 넘어 연간 성장률은 197.0% 를 넘을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3 년 복합 성장률은 58.3% 로 예상되며, 2023 년 생방송 전자업체 규모는 4 조 9000 억 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2020 년 말까지 업계 아나운서 종사자 수는10.23 만명에 달했다. 이 같은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각 플랫폼에서 연간 소득이 백만 달러 이상이고 수입이 천만 명 이상인 앵커는 최소 수천 명이다.
한 명 이상의 업계 인사들이 파인애플 재경에 화물 아나운서의 수입 수준을 추정하기가 더 쉽다고 말했고, 특히 화물의 머리를 가지고 계산 방법을 제공했다. 화물 아나운서의 수입은 주로 구덩이비와 공제의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구덩이위비를 계산해 보다. 비야를 예로 들면, 1 년 365 일 동안 약 300 일 동안 방송되고 있으며, 하룻밤에 40 ~ 50 개의 구덩이가 있다. 30 개의 구덩이, 평균 65438 만+만 원의 구덩이 요금에 따르면, 비야의 하루 구덩이 비용은 300 만, 300 일은 9000 만 원이다.
커미션 부분을 다시 계산하다. 조지는 종류에 따라 커미션이 다르며 보통 10%-35% 사이라고 밝혔다. 소비 분야에서는 일반 음료의 커미션이 가장 높고, 3C 전기의 커미션이 가장 낮다. 가격이 투명할수록 커미션 비율이 낮아진다. 커미션도 브랜드 크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큰 브랜드는 일반적으로 5%- 10% 의 커미션을 주고, 작은 브랜드는 더 높은 커미션을 기꺼이 준다. 2020 년 Viya 생방송 스튜디오의 총 매출은 3 1 억원으로 평균 20% 커미션으로 계산하면 커미션 수입은 약 6 억 2000 만원이다. "비야, 이가기 같은 규모의 아나운서는 GMV 환불이 거의 없고, 생방송이 끝난 후 환불은 앵커와 무관하며 커미션 수입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자오 제나라 는 덧붙였다.
한 전기상 플랫폼 책임자인 곡강은 파인애플에 대한 재무분석을 했고, 비야의 개인수입은 654.38+0 억원 정도 되어야 한다. 물론 이 돈에는 Viya 의 웨이보와 위챗 광고 수입, 그리고 존슨이 다른 스타와 인재로부터 벌어들인 돈은 포함되지 않는다.
한편, 곡강은 비아, 이가기 등 슈퍼아나운서 뒤에 있는 회사가 US ONE 이든 존슨이든 이미 자본화되어 탈세 비용이 너무 높아서 앞날을 망칠 확률이 높다고 보고 있다.
"숨겨진 위험은 업계의 중년 앵커와 부부 가게가 운영하는 작은 앵커들에게 발생할 확률이 높다. 그들의 재정 준수 여부는 물음표가 필요하다. " 곡강은 국세총국이 "202 1 연말까지 세금 관련 문제를 적극적으로 신고하고 시정할 수 있는 경우 법에 따라 처벌을 경감하거나 면제할 수 있다" 고 밝혔다. 20 16 년 동안 프로그램 앵커가 대규모로 세금을 내는 장면이 나타날 수 있다.
세금 징수 및 관리 시스템 개혁이 강화되고 세무 부서의 기술 징수 및 관리 수단이 업그레이드됨에 따라 앵커 그룹에 대한 세금 규제도 업그레이드되고 앵커가 뚫을 수있는 허점이 점점 작아지거나 사라질 것입니다. 장문건은 또한 파인애플 재경에 앵커가 인터넷 거래의 특수성 때문에 세무서에서 징수하기 쉽다고 언급했다. 헤드 앵커 그룹이 세무조사의 중점 대상이 되면' 브러시 실적',' 허풍 떠는 세금' 바람도 억제하고 GMV 과장을 어느 정도 억제할 수 있다.
왕연은 아나운서업의 발전이 그해 인터넷 업계의 발전과 마찬가지로 생중계는 최초의 개인 사이트 규범에서 기업 홈페이지에 이르기까지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세금 조사는 전체 앵커 생태를 건강하게 발전시킬 것이다.
* 주제도는 Pexels 에서 나옵니다. 인터뷰 대상자의 요청에 따라 조치와 곡강은 가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