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 상거래는 광의와 협의의 두 가지 개념을 가지고 있다.
넓은 의미의 전자 상거래는 각종 전자 도구를 이용하여 비즈니스 활동에 종사하는 것으로 정의됩니다.
좁은 의미의 전자 상거래는 주로 인터넷을 이용하여 비즈니스나 활동에 종사하는 것으로 정의됩니다.
둘째: 전기상 4 요소: 쇼핑몰, 소비자, 제품, 물류.
1. 매매: 각 주요 인터넷 플랫폼은 소비자에게 품질과 저렴한 상품을 제공하고, 소비자 구매를 유도하고, 더 많은 상가의 입주를 촉진한다.
4. 협력: 물류회사와의 협력 관계를 맺고 소비자의 구매 행위에 대한 궁극적인 보장을 제공하는 것은 전기상 운영의 딱딱한 조건 중 하나이다.
3. 서비스: 전자 상거래의 세 가지 요소 중 하나인 물류는 주로 소비자에게 구매 서비스를 제공하여 또 다른 거래를 성사시킨다.
셋째, 전자 상거래의 존재 가치
전자상거래의 가치는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과 지불을 통해 고객과 기업에 시간과 공간을 절약하고, 거래 효율성을 크게 높이고, 귀중한 시간을 많이 절약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특히 바쁜 직장인들에게는 더욱 그렇다. 2 1 세기, 소비자 정보가 다양화된 오늘날 바이두 마이크로구매, 타오바오, 신알 등과 같은 아웃도어 온라인 채널을 통해 현지 쇼핑몰의 제품 정보를 이해하는 것이 소비자의 습관이 되었습니다. 그런 다음 라이브 쇼핑의 즐거움을 즐기십시오.
넷째: 전자 상거래 관련 대상
1. 거래 플랫폼
제 3 자 전자 상거래 플랫폼 (이하 제 3 자 거래 플랫폼) 은 전자 상거래 활동에서 거래 쌍방 또는 다방면에 거래 중매 및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보 네트워크 시스템의 합계를 말합니다.
2. 플랫폼 운영자
제 3 자 거래 플랫폼 경영자 (이하 플랫폼 경영자) 는 공상행정관리부에 등록해 영업허가증을 취득하고 제 3 자 거래 플랫폼 경영에 종사하며 거래 쌍방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연인, 법인 및 기타 조직을 말한다.
3. 역 운영자
제 3 자 거래 플랫폼 역내 경영자 (이하 역내 경영자) 는 전자상거래 거래 플랫폼에서 거래 및 관련 서비스 활동에 종사하는 자연인, 법인 및 기타 조직을 말한다.
4. 지불 시스템
지불 시스템은 일종의 금융 안배로, 청산 시스템이라고도 하며, 지불 청산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개 기관과 전문 기술 수단으로 구성되어 지불 지시 전달과 자금 결산을 실현한다.
다섯째: 전자 상거래 발전 전망
1. 전자상거래는 이미 국민경제의 중요한 성장점이 되었다. 20 14 년 중국 전자상거래 총 거래 증가율 (28.64%) 은 GDP 성장률 (7.4%) 의 3.86 배에 달했다. 온라인 소매액의 연평균 성장률은 사회소비품 소매총액보다 37.7% 빠르게 증가했다. 20 14 년, 전자 상거래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인터넷 업계의 매출은 50% 증가했습니다. 전국 정보 소비 규모는 2 조 8000 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18% 증가했다. 정보 소비는 관련 산업의 발전12 조 원을 이끌고 GDP 에 약 0.8% 의 기여를 했다.
2. 이동통신업체의 폭발적인 성장입니다. 20 14 년, 차이나 모바일 쇼핑 시장 거래 규모는 8956 억 8500 만 위안, 연간 성장률은 234.3% 에 달했다. 중국 위챗 사용자 규모는 이미 5 억 명으로 전년 대비 4 1% 증가했다.
농업 관련 전기 상인의 급속한 발전입니다. 상무부와 재무부는 공동으로' 농촌 전자상거래 종합 시범' 공사를 시작하여 전국 8 개 성의 56 개 현에서 전자상거래 응용 시범 공사를 전개하였다. 상무부는 전국 농산물 비즈니스 정보 서비스 플랫폼을 개통하여 농수산물 판매 2300 여만 톤을 촉진하여 거래액이 870 여억 위안에 달했다.
중국 전자 상거래의 국제적 영향력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20 14 년 국내 두 대형 전기업체들이 잇달아 미국 자본시장에 상륙하면서 국제자본시장의 반응이 뜨겁다.
6: 전기상 초기 투자가 큰가요?
전자상가의 적용 범위가 너무 넓어서 당신이 무엇을 하는지 보세요. 제품마다 투자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단순한 위챗 업무에서 현재 매우 유행하는 외환에 이르기까지 모두 전자상거래에 속한다. 일반적으로 초기 투자는 비교적 적다. 위챗 업무, 타오바오, 외환은 모두 너무 많은 자금을 투입할 필요가 없다.
7: 전기상 이윤이 높습니까?
사실 이윤의 어리석음을 말해야 하는데, 어떤 제품인지 봐야 한다. 예를 들어 타오바오의 휴대전화 충전은 이윤이 매우 낮다. 그러나 사람들은 판매량에 의존하고 있다. 타오바오에 있는 점포는 휴대전화로 충전하는 한 등급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람의 수요가 많기 때문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물론 폭리 제품도 있지만 권장하지 않습니다. 왜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전기상인을 합니까? 폭리 때문이 아니라 전자 상거래가 전 세계 사람들을 연결시켜 판매 범위를 전 세계로 확대하기 때문에 주로 폭리가 아니라 더 많은 고객입니다.
8: 전자 상거래 분류
상업 활동의 운영 방식에 따라 전자 상거래는 완전한 전자 상거래와 불완전한 전자 상거래로 나눌 수 있다.
경영 활동의 내용에 따르면, 전자 상거래는 주로 간접 전자 상거래 (유형 상품의 전자 주문 및 지불은 여전히 우편, 상업 택배 등 전통적인 채널을 사용해야 함) 와 직접 전자 상거래 (일부 컴퓨터 소프트웨어 및 엔터테인먼트 제품의 온라인 주문, 지불 및 배송 또는 전 세계 정보 서비스 등 무형 상품 및 서비스) 를 포함한다.
전자 거래의 범위에 따라 전자 상거래는 지역 전자 상거래, 원격 국내 전자 상거래 및 글로벌 전자 상거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사용 중인 네트워크 유형에 따라 전자 상거래는 특수 부가 가치 네트워크 (EDI) 기반 전자 상거래, 인터넷 기반 전자 상거래 및 인트라넷 기반 전자 상거래로 나눌 수 있습니다.
거래 대상에 따르면 전자상거래는 기업 대 기업 전자상거래 (B2B), 기업 대 소비자 전자상거래 (B2C), 기업 대 정부 전자상거래 (B2G), 소비자 대 정부 전자상거래 (C2G), 소비자 대 소비자 전자상거래 (C2C), 기업, (ABC), 새로운 소비자 중심 비즈니스 모델 (C2B2S), 수요와 공급의 새로운 전자 상거래 (P2D).
ABC
ABC = 대리점, 기업, 소비자
ABC 모델은 새로운 전자상거래 모델로 알리바바 B2B 모델, JD.COM 쇼핑몰 B2C 모델, 타오바오 C2C 모델에 이어 네 번째로 큰 전자상거래 모델로 꼽힌다. 생산, 경영, 소비를 하나로 통합한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대리점, 상가, 소비자가 공동으로 건설한다. 세 가지가 바뀔 수 있습니다. 우리는 서로 봉사하고 서로 지지한다. 너 중에 내가 있고, 나 중에 네가 있어, 진정으로 이익의 통일을 이루었다.
기업 대 기업
B2B = 기업 대 기업
기업 대 기업 전자상거래란 기업 간 인터넷을 통한 제품, 서비스 및 정보 교환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전자 상거래 거래의 수급 쌍방은 모두 상가 (또는 기업과 회사) 로, 인터넷 기술이나 다양한 비즈니스 네트워크 플랫폼 (예: Tuoshang.com) 을 이용하여 비즈니스 거래 과정을 완료합니다. 이러한 프로세스에는 공급 및 수요 정보 게재, 주문 및 확인, 지불 프로세스, 청구서 발행, 전송 및 수신, 배송 시나리오 결정, 배송 프로세스 모니터링 등이 포함됩니다.
기업 대 고객
B2C = 기업 대 고객
B2C 모델은 중국 최초의 전자 상거래 모델이다. 현재 티몰 쇼핑몰, JD.COM 쇼핑몰, 1 호점, 아마존, Suning.cn, 국미온라인 등 많은 B2C 전자상거래 사이트가 있습니다.
소비자부터 소비자까지
C2C = 소비자 대 소비자
C2C 는 B2B, B2C 와 마찬가지로 전자 상거래의 여러 모델 중 하나입니다. 차이점은 C2C 가 사용자 대 사용자 모드라는 것입니다. C2C 비즈니스 플랫폼은 구매자와 판매자에게 온라인 거래 플랫폼을 제공하여 판매자가 적극적으로 상품의 온라인 경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구매자는 자신의 상품을 선택해서 입찰을 할 수 있다.
B2M
B2M = 기업 대 관리자
B2B, B2C 및 C2C 에 비해 B2M 은 완전히 새로운 전자 상거래 모델입니다. 이러한 전자 상거래는 위의 세 가지와 본질적인 차이가 있으며, 그 근본적인 차이점은 대상 고객 집단의 성질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상위 3 개 대상 고객층은 모두 소비자이고, B2M 은 기업 또는 제품의 판매자 또는 작업자를 대상으로 하며 최종 소비자가 아닙니다.
B2G (B2A)
B2G = 기업 대 정부
B2G 모델은 기업과 정부 관리 부서 간의 전자 상거래로, 예를 들어 정부 구매 신고 플랫폼, 국세청 지방세국 신고 플랫폼입니다.
분류: M2C
M2C 는 B2M 전자 상거래 모델에 대한 확장된 개념입니다. B2M 에서 기업은 네트워크 플랫폼을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발표하고, 전문 관리자는 네트워크를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얻고, 기업에 제품 판매 또는 엔터프라이즈 서비스를 제공하고, 기업은 관리자의 서비스를 통해 제품을 판매하거나 서비스를 받는 목적을 달성합니다.
O2O
O2O = 온라인-오프라인
O2O 는 온라인 비즈니스 기회와 인터넷을 결합하여 인터넷을 오프라인 거래의 전망으로 만드는 전자 상거래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이렇게 오프라인 서비스는 온라인으로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고, 소비자는 온라인으로 서비스를 필터링할 수 있고, 거래는 온라인으로 결제할 수 있으며, 곧 규모에 이를 것이다. 이 모델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홍보 효과를 점검할 수 있고 모든 거래를 추적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online to offline 은 검색 엔진과 소셜 플랫폼을 통해 대량의 사이트 입구를 구축하고, 온라인 쇼핑객을 Lemei 홈 네트워크로 끌어들이고, 그 지역 음악미 체험관으로 유입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오프라인 체험관은 제품 전시와 체험, 일부 애프터서비스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C2B
C2B = 고객 대 기업
C2B 는 전자 상거래 모델, 즉 소비자 대 상가이다. 먼저 미국에서 보급된 C2B 모델은 주목할 만한 시도일 수 있다. C2B 모델의 핵심은 분산되어 있지만 방대한 수의 사용자를 모아 강력한 구매층을 형성함으로써 B2C 모드에서 사용자의 약세를 바꿔 대형 도매상 가격으로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P2D
P2D = 요청 시 제공
P2D 는 특정 전자 상거래 플랫폼에서 각 참가자의 공급 및 수요 당사자가 완전히 만족할 수 있는 새롭고 광범위한 전자 상거래 모델로, 특정 환경에서 수요와 공급의 수익 증가를 잘 보여 줍니다.
B2B2C
B2B2C = 기업 대 기업 대 고객
B2B2C 는 새로운 인터넷 전파 판매 방식이다. 첫 번째 B 는 넓은 의미의 판매자 (예: 완제품, 반제품, 재료 공급자 등) 를 가리킨다. ), 두 번째 B 는 거래 플랫폼, 즉 매매 쌍방의 연락 플랫폼을 제공하고 고품질의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C 는 구매자를 가리킨다. 판매자는 회사나 개인, 즉 논리적 매매 관계의 판매자일 수 있다.
C2B2S
C2B2S = 고객 대 기업 점유율
C2B2S 모드는 C2B 모드의 추가 확장으로, C2B 모드에서 고객이 필요한 제품을 출시하기 초기에 방대한 고객층을 모을 수 없어 초청 상가와의 거래 실패를 야기하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국내 최초로 이런 모델을 채택한 플랫폼: 맑은 날 음악.
B2T
국제적으로 B2T(Business To Team) 라고 불리며 B2B, B2C, C2C 에 이어 또 다른 전자상거래 모델이다. 한 팀을 위해 상가로부터 구매하는 것이다. 단체구매B2T 는 처음에는' 단체구매' 로 정의되었지만, 현재 인터넷이 보급됨에 따라 공동구매는 이미 많은 중국인들이 참여하는 소비혁명이 되었다. 인터넷은 이미 새로운 소비 방식이 되었다. 인터넷 공동구매란 서로 모르는 소비자가' 온라인 집인의 힘' 을 통해 자금을 모아 상가와의 협상능력을 높여 가장 유리한 가격을 얻는 것이다. 인터넷 공동구매의 출현은 2 년여밖에 되지 않았지만 네티즌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새로운 소비 모델이 됐다. 인터넷 공동구매의 주력군은 25 세에서 35 세 사이의 젊은이로 베이징 상하이 선전 등 대도시에서 매우 보편적인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