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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기술을 이용하여 학생의 인문적 자질을 양성하는 연구 방안.

진지립 전 교육부 장관은 "2 1 세기 정보기술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은 헤아릴 수 없다" 고 말했다. 그것은 교육 형식과 학습 방식의 중대한 변화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교육 사상, 관념, 패턴, 내용 및 방법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 " 정보기술 혁명의 물결은 놀라운 속도로 우리의 생산 방식, 작업 방식, 학습 방식, 생활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다. 인류 사회는 고도의 정보화 사회를 빠르게 형성하고 있고, 지식이 폭발하고, 쇄신이 점점 빨라지고 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교육도 교육정보화의 길로 들어섰고, 정보기술은 교육관리, 교육개혁, 교육교육 활동 등 여러 방면에 전방위적인 영향을 미쳤다. 정보기술은 교육 분야에 형식, 내용부터 이념에 이르는 중대한 변화를 가져왔다. 어떻게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교육 교수의 질을 높일 것인가는 이미 우리가 시급히 해결해야 할 중대한 과제가 되었다. 첫째, 교육 및 교수법에서의 정보 기술의 지위는 교육에 정보 기술의 적용으로 전통 교육의 많은 단점을 보완하고 전통적인 지식 저장, 보급 및 추출 방식을 변화시켜 교육의 새로운 변화를 가져왔다. 디지털화, 지능화, 네트워킹 및 멀티미디어 정보 기술은 현대 교육에 생기와 활력을 불어넣었다. 전통적인 교육 기술보다 교육에 응용하는 것이 더 강력한 장점과 뚜렷한 기능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1) 정보기술은 풍부한 표현력을 가지고 있다. 멀티미디어 기술을 사용하면 텍스트, 이미지, 애니메이션, 사운드, 비디오 등 지식 콘텐츠를 단일 형식 또는 여러 형태의 조합으로 표현할 수 있어 지식 콘텐츠를 다채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멀티미디어 기술의 응용은 다양한 감각 기관을 자극하여 학생들의 기억에 도움이 되고 학생 연상의 단서를 증강시킬 수 있다. (2) 효과적인 자원 공유 및 정보 교환 인터넷은 우수한 교육 자원의 글로벌 공유 및 적시 업데이트를 가능하게 하며, 이메일, 대화방, 주문형 비디오, 화상 회의는 교사와 학생 간의 교류를 가능하게 한다. 정보기술이 교육에 도입되면 교사와 학생의 정보원이 전례 없는 규모로 확대되어 각종 전자과정 자료에 액세스하여 관련 자료와 소재를 직접 얻을 수 있게 된다. (3) 멀티미디어 기술은 자율 학습을 잘 실현했다. 시뮬레이션뿐만 아니라 직접 전시할 수 없었던 것을 시각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화형으로 전통적인 수동적인 주입식 교수법에서 벗어났다. 이 교육 모델은 학습자에게 다채로운 대화형 인간-기계 인터페이스를 제공할 수 있다. 따라서 학습자의 학습 흥미를 자극하고 지식을 탐구하고 발견하는 데 유리한 조건을 조성하기 쉽다. 학생들은 개인 홈페이지나 소집 홈페이지를 만들어 맞춤형 학습 플랫폼을 만들 수도 있다. (4) 가상화된 교육 환경 정보 기술을 제공하면 가상화된 교육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즉, 교육 활동이 물리적 공간과 시간의 제한에서 크게 벗어날 수 있다면 이것이 정보화 교육의 중요한 특징이다. 가상 교육 환경에는 가상 교실, 가상 실험실, 가상 캠퍼스, 가상 사회, 가상 도서관 등이 포함됩니다. 가상현실 기술은 학생들이 마치 실제 환경에 있는 것처럼 느끼게 할 수 있다. (5) 좋은 교육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컴퓨터 관리 교육의 발전 추세는 인터넷에 전자 파일을 구축하는 것이다. 전자 파일에는 학생의 전자작품, 학습 활동 기록, 학습 평가 정보 등이 포함된다. 전자서류의 사용은 교학평가의 개혁을 지지하여 학습과정 중심의 평가를 실현할 수 있다.

요약하자면, 현대 정보기술의 교학에서의 응용은 교육의 질을 높이는 중요한 조치 중 하나이며, 교육의 발전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교사가 이를 충분히 인식하고 올바른 관념을 세우고 현대 교육 수단을 적극적으로 배우고 응용해야 정보기술이 교육 현대화를 촉진하고 교육 효율을 높이는 적극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둘째, 정보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교육교육 (1) 을 하는 방법 정보기술 환경과 자원을 활용해 학생들의 종합적인 자질을 키우는 방법. 국무부는' 교육개혁을 심화시키고 자질교육을 전면 추진하기로 한 결정' 에서 "학생들의 과학정신과 혁신의식을 키우고, 학생들의 정보 수집 및 처리 능력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고 지적했다. 우리 나라는 이미 정보능력을 자질교육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 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학생 정보 능력 개발을 바탕으로 기존 정보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면 1. 정보기술 환경과 자원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양호한 정보 소양을 양성하다. 정보 소양은 언제 어떤 정보가 필요한지, 그리고 정보를 검색, 평가 및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정보사회에서 지식량은 폭발적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학생들이 이 모든 지식을 습득할 수는 없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이 정보를 사용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일정한 정보 소양을 가진 학생들은 해결해야 할 문제에 직면했을 때, 호연해 같은 정보에서 자신이 필요로 하는 지식을 찾을 수 있다. 따라서 정보 소양은 2 1 세기 인재의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자질 중 하나이다. 정보기술 과정은 학생들의 정보 소양을 양성하는 기술 기초이다. 정보 소양의 형성에는 일정한 정보기술 기술이 뒷받침되어야 하기 때문에 정보기술 수업에서 교사는 학생들에게 개인 운영 체제, 웹 브라우저, 검색 엔진 및 다운로드 도구 사용, 정보 처리 및 워드 프로세싱 소프트웨어, 멀티미디어 제작 도구, 웹 제작 도구 등 기본적인 기술을 사용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2. 정보기술 환경과 자원을 이용하여 학생의 자습 능력을 배양한다. 지식의 급속한 성장과 쇄신으로 인해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운 지식은 미래의 일과 생활에 대처하기에 충분치 않다. 따라서 자습 능력은 이미 2 1 세기 인재의 중요한 능력 중 하나가 되었다. (1), 정보기술 환경을 이용하여 학생들에게 개별 과외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개인 학습을 위해 보조 학습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십시오. 이 소프트웨어들은 대부분 그림이 풍부하고, 인간-기계 상호 작용이 강하다. 그들은 즐겁게 가르칠 수 있고,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불러일으키기 쉬우며, 서로 다른 난이도를 설정할 수 있으며, 학생들이 실제 상황에 따라 쉽게 개인화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이런 학습 모델에서는 일대일 교류 학습 모델을 실현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은 혼자 문제에 직면하는 것을 배웠고, 컴퓨터 힌트에 따라 문제를 해결하고, 정보기술 환경을 이용하여 도움을 받아 학생의 자율 학습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2) 정보기술 환경을 이용하여 학생들에게 학습 자원을 제공한다. 일정한 학습 목표에 직면하여 교사는 학생들이 정보기술 환경을 이용하여 학습 자료를 검색하고 학습 과정에서 직면한 어려움을 스스로 해결하도록 지도할 수 있다. 원거리 학습은 전형적인 모델이다. 학생들은 인터넷을 통해 학습 자원과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자원은 교사가 미리 설정하거나 학생이 자신의 요구에 따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상의 지식의 양이 어마하기 때문에, 그들은 학습 과정에서 많은 선택권을 가질 수 있다. 교과서보다 정보의 양이 더 많고, 각도가 더 많고, 지식 업데이트가 더 빠르다. 그리고 대용량 정보에 직면하여 학생들은 선택, 분석, 처리를 해야 한다. 3. 정보기술 환경과 자원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협력 능력 (1) 을 키워 다양한 협력 방식을 가능하게 한다. 전통적인 교육 환경에서는 물리적 위치의 제약으로 인해 그룹 학습 모델이 더욱 어려워졌다. 선생님은 종종 인접한 좌석의 학생들을 함께 토론하게 하지만, 실제로 인접한 좌석의 학생 관점, 사고방식, 학습 리듬은 모두 매우 다르기 때문에 그룹 학습의 효율성은 종종 매우 낮아 학생들의 사고의 불꽃을 불러일으키지 못한다. 네트워크화된 정보 기술 환경에서는 그룹화 방법이 제한 없이 유연하고 다양해질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온라인 대화, 온라인 포럼, 온라인 개인 홈페이지 등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의 관점을 표현하고 학습 자료를 교환할 수 있다. (2) 커뮤니케이션을 요약하는 도구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한 집단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려 할 때, 구성원 간의 협력 능력은 특히 중요하다. 이런 협력은 분업일 수도 있고, 협력일 수도 있고 경쟁일 수도 있고, 정보기술 환경은 이런 능력의 배양을 위한 우호적인 플랫폼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팀원들은 자신의 관점과 학습 자료를 인터넷의 같은 폴더나 사이트에 올려 모든 멤버들이 평가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거나, 이 학습 자료를 다른 그룹에 공유해 결국 실현할 수 있다 * * *. 4. 정보기술 환경과 자원을 이용하여 학생들이 실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학생들이 실제 문제를 해결하고 학생의 이 방면의 능력을 배양하도록 하는 것이다. 정보기술은 강력한 지지를 줄 수 있다. (1),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욕구를 불러일으키다. 교사는 멀티미디어 코스웨어를 이용해 정보기술 환경에서 생생한 이미지의 특징과 네트워크 자원 용량, 범주, 즉각적 특징을 활용해 학생들의 문제 중시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문제에 대한 흥미를 가지면서 절반의 성공을 거두었다. (2) 정보기술 환경과 자원은 그들의 성공을 돕는 연구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 어느 정도의 정보 소양을 가진 학생은 먼저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정보 자원을 파악한 다음 기존 정보 기술 환경에 따라 해당 자원을 확보한다. 이 정보를 분석, 필터링, 가공, 처리하는 과정이 바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다. 이 문제 과정에서 정보가 풍부해짐에 따라 문제에 대한 이해가 더욱 포괄적이다. 5. 정보기술 환경과 자원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혁신적 사고능력을 키우는 것은 인지 분야의 고급 능력이다. 반드시 일정한 지식량과 사물에 대한 이해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 숙련은 교묘하다' 는 이 능력에 대한 가장 간단한 평가이다. 따라서 학생들의 혁신 능력을 키우려면 학생들은 광범위한 지식을 섭렵하고 융합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지식으로 혁신이 가능합니다. 학생들의 혁신적인 사고력을 키우면 정보기술은 다음과 같은 지원을 제공할 수 있다. (1), 대량의 지식을 제공한다. 혁신 교육의 기초는 광범위한 지식이며, 정보기술은 바로 이러한 자원을 제공할 수 있다. 일부 내부 자원 라이브러리 외에도 인터넷상의 특정 지식 포인트에 대한 수많은 네트워크 자원이 혁신적인 사고에 대한 물질적 기반을 제공합니다. (2) 학과 간의 연계를 강화하고 학과 지식을 통합하다. 첫 번째는 정보기술과 다른 학과의 통합으로, 정보기술의 장점을 다른 학과에 부여함으로써, 이러한 학과의 교학을 기존의 교사 주도 교육 모델에서 학생 중심의 자율 탐구 교육 모델로 바꿀 수 있다. 정보기술의 멀티미디어 특성, 하이퍼텍스트 특성 및 상호 작용은 상상력, 발전적 사고, 비약적 사고를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둘째, 정보기술 링크를 통해 학과를 통합하여 교과 과정의 종합성을 실현할 수 있다. 교육을 창조하려면 다학과의 지지가 필요한데, 이것은 학과의 융합이 필요하다. 정보기술 환경에서 학과의 유기적 통합이 가능해졌다. (3) 정보 기술 환경에서 연구 기반 학습을 수행합니다. 교사는 학생들을 독립의식의 주체로 만들고, 학생들이 자신의 발전의 주도권을 장악하게 해야 한다. 교사의 주요 임무는 그들을 상황속으로 안내하고, 학생의 탐구 과정에서 멘토와 상담자 역할을 하며, 학생과 동등한 교류 관계이다. 정보기술 환경에서의 연구성 학습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에 직면하여 교사는 학생들에게 낙후된 정보기술 환경과 그 자원을 최대한 빨리 활용하여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찾도록 지도한다. 많은 지식에 직면하여 학생들은 정보 선택에 충분한 자율권을 가지고 있으며, 학생들이 정보를 얻고, 정보를 처리하고, 정보를 표현하고, 문제를 발견하고, 자원을 이용하여 문제 해결을 모색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2) 멀티미디어 기술을 이용하여 교실 수업을 최적화하다. 교사는 현대 멀티미디어 정보 기술을 이용하여 교육 활동을 창의적으로 설계하고, 컴퓨터 지원 교육의 독특한 기능을 충분히 발휘하며, 정보기술과 각 학과의 특징을 결합하면 교육 형식을 더욱 직관적이고 다양화하고 시각화할 수 있다. 교사의 주도적 역할, 학생의 주체 역할, 전교 매체의 다리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여 학생들이 상황을 충분히 느끼고, 문제를 발견하고, 문제를 제기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학생들의 흥미를 자극하고, 학생들의 적극성을 충분히 동원할 수 있게 하다. 1, 의심-멀티미디어 혁신 교육 상황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혁신적 사고를 자극하는' 의심' 은 지식의 깔개를 만드는 과정에서 문제 상황을 만드는 것을 말한다. 즉, 교육 내용의 특징에 따라 소리, 색, 그림, 문 등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상황을 만들어 학생들이 처음부터 매혹적인, 매혹적인 수학 경지에 들어가게 하고, 학생의' 내가 배워야 한다' 를' 내가 배워야 한다' 로 바꿔 학생들의 혁신적 사고를 자극한다는 것이다. 2. 의혹을 풀다-멀티미디어를 이용하여 학생들의 혁신적 사고를 유도하고 새로운 지식을 내부화하다. 교사는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지식을 얻는 학습 과정을 세심하게 설계하여 학생들이 직관적으로 인식하고 조작할 수 있도록 하여 새로운 지식을 어렵게 하고 추상화하게 한다. 선생님은 질문의 기회를 포착하고, 제때에 지도를 하고, 학생의' 지식 배우기' 를' 지식 배우기' 로 바꾸어 학생들의 혁신적 사고를 유발했다. 이렇게 신구지식의 연결은 시기적절한 소통을 통해 학생들의 사고를 계발하고 학생들의 혁신 능력을 배양하였다. 3. 질문-멀티미디어를 이용하여 지식 전달을 확장하고, 학생들의 혁신적 사고를 자극하고, 학생들이 배운 지식과의 종횡관계를 강화하고, 자신이 이해하지 못하는 문제를 제기하거나, 독특한 사고 활동을 하도록 격려한다. 새로운 지식을 공부한 후, 학생들이 새로운 지식의 내용에 대해 토론과 의문을 제기하고, 배운 내용을 확장하고, 참여에 대한 학생들의 중시를 심화시키고, 학생들이 행동에서 진리를 깨닫게 하고, 학생의' 수동적 학습' 을' 주동적인 학습' 으로 변화시켜 학생들의 혁신적 사고를 자극한다. 4, 해혹-멀티미디어 최적화를 이용하여 응용을 공고히 하고, 학생들의 혁신적 사고를 강화하는' 해혹' 은 새로운 지식을 공고히 하고, 지식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학생이 지식을 공고히 하고 운용하는 과정에서 사고를 넓히고, 지능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하는 일종의 교육활동을 가리킨다. 멀티미디어 애니메이션 효과를 이용하여 연습문제를 디자인하고, 학생의 독립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 배양을 중시하며, 학생들의 혁신적 사고를 강화하다. (셋) 정보기술과 과정통합과정통합은 최근 몇 년간 교육개혁의 주요 과제 중 하나이다. 정보기술과 커리럼 통합은 커리럼 교육 과정에서 정보기술, 정보자원, 정보방법, 인적자원, 커리럼 콘텐츠를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커리럼 교육 임무를 완수하는 새로운 교육 방식이다. 정보기술과 교과 과정의 통합은 정보화 시대의 교육에 대한 요구이자 교육 발전의 필연적인 추세이다. 1, 정보 기술 및 과정 통합은 학생들의 협력 기술 및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정보 기술의 응용을 학습 과정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만들어 학생들이 정보 수집, 검색, 분석, 평가, 전달 및 활용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학급 내 학생들 간의 협력과 교류를 촉진하고 인터넷을 통해 글로벌 학습 커뮤니티와의 협력과 교류를 촉진하여 학생들의 시야를 넓힙니다. 2. 과정 통합을 구현할 때 따라야 할 원칙 (1) 수준 원칙. 서로 다른 혁신적인 교육 목표 수립을 강조하고, 교육 대상마다 서로 다른 학습 목표와 요구 사항을 설정합니다. (2) 이니셔티브 원칙. 학생의 주동성을 충분히 발휘하고, 학생의 관찰능력을 키우고, 학생들의 호기심을 유지하고, 학생들이 학습 중에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인식과 실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스스로 탐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강조한다. (3) 개인화 된 교육과 협동 학습의 결합 원칙. 개인화된 교육은 의심할 여지 없이 학생들의 주동성을 발휘하는 데 도움이 되며, 사람마다 다르다. 그러나 개인화를 강조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협동학습은 협력정신의 배양과 양호한 인간관계의 형성을 크게 촉진할 수 있으며, 2 1 세기 새로운 인류마을을 양성하는 가장 유리한 교수 전략 중 하나이다. 따라서, 교과 과정 통합에서, 개인화된 교육과 협동 학습의 결합을 고려해서 학습이 최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4) 혁신적인 사고와 실천 능력을 키우는 원칙에 중점을 둔다. 학생들의 혁신 능력의 발전을 강조하여 학생들의 지식욕과 창의력을 높이다. 정보기술 교육의 과정은 학생들이 실습하는 과정이다. 학생들의 창작 과정이기도 하다. 학생들은 컴퓨터로 한 가지 작품과 학습을 완성하는 과정에서 머리를 써서 대담하게 상상하고 스스로 손을 댈 필요가 있다. (5) 정보 기술의 올바른 사용의 원칙. 정보기술 교육을 추진하는 동시에, 우리는 정보 쓰레기의 부정적인 영향을 무시할 수 없다. 인터넷의 급속한 발전은 교육의 발전과 개혁을 위한 넓은 공간을 열었지만, 비과학, 위과학, 불건강, 심지어 유해한 정보 쓰레기의 범람과 같은 불안한 문제도 야기했다. 학생이 정보의 진위를 식별하고 정보기술 사용을 책임지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3) 정보기술과 과정의 통합 1 을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 현대교육이념을 확립하는 좋은 수업이다. 현대교육방법을 교육에 도입하는 것보다는 현대교육이념으로 가르치는 것이 낫다. 과학기술의 진보는 교학 내용을 풍부하게 할 뿐만 아니라, 교학 방법과 수단의 끊임없는 개혁을 촉진시켰다. 선진 과학 기술 성과는 교육의 질을 향상시켰다. 따라서 디지털 시대에 컴퓨터와 그 네트워크는 현대 교육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기술 수단이 되어야 하지만, 컴퓨터와 그 네트워크를 교육 문제의 핵심을 해결하는 만병통치약이나 교육의 난점을 돌파하는 만능 도구로 보는 것은 분명히 비과학적이다. 따라서 우선 교사의 관념을 바꾸고 교사가 현대 교육 관념을 세울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미국 어린이 컴퓨터 교육 전문가인 마르코비치는 "미국 독일 등 선진 공업국이 저지른 가장 큰 실수는 컴퓨터가 교사를 대신할 수 있다는 것" 이라고 말했다. 최근에야 그들은 인재가 최고의 교육 도구라는 것을 점차 깨달았다. " "성공적인 교육은 여러 가지 요소를 결합해야 한다. 수영을 배우는 것과 마찬가지로 수영장 (하드웨어) 이나 물 (소프트웨어) 뿐만 아니라 좋은 선생님도 있어야 한다. 좋은 선생님은 반드시 과학 선진 교육 이념을 가진 선생님이어야 한다. " 2. 풍부한 정보자원이 없이 수요에 맞는 자원창고를 짓는다. 마치' 차가 있고 물건이 없다' 는 것과 같다. 학교 자원 라이브러리의 건설은 개방적이고, 학교 특색을 반영한 비교적 통일된 기준을 사용해야 하며, 지식 내용의 통합을 핵심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이산적인 정보를 쌓는 것이 아니라, 가능한 한 자료를 표준화하여 다른 소프트웨어에 적용해야 한다. 각종 소재는 모두 상호 작용과 조작성에 중점을 두어 실시간 대화형 교육에 적합하다. 3. 인본 교육에 가장 이상적인 코스웨어는 창의력과 디자인이 사용자에 의해 완성된다는 것이다. 가장 좋은 방법은 일선 교사가 코스웨어를 만들 때 고급 교육 이념과 개인화된 교육 특징을 코스웨어에 통합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의 정보 소양 향상은' 통합' 의 근본 문제가 되었다. 셋째, 정보기술의 도입은 교사의 자질에 대한 요구 (1) 교육 이념에 현대 교육 이념이 있어야 한다. 교사는 새로운 교수 관념을 가져야 한다. 어떻게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키우고 유지할 것인가는 교육의 전 과정을 관통해야 한다. 교사는 학생들이 학습 자신감을 확립하고, 학습난을 극복하고, 차근차근 성공하고, 이런 성공의 경험이 항상 그들이 끊임없이 진취적으로 발전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정보기술의 도입을 통해 관심, 지식, 실천의 결합을 실현하여 학생들이 관심 속에서 지식과 실천능력을 배울 수 있게 하다. 교사는 주도적 역할을 충분히 발휘해야 하며, 학생과 교재의 특징에 따라 교학 과정과 교학 과정을 세심하게 설계하고, 학생들의 적극성과 주동성을 충분히 동원하여 학생들이 성공의 기쁨을 충분히 경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학생들의 관념을 키우는 데 있어서 현대 교육 이론을 근거로 인지법칙과 학생의 심신 발전법칙을 따르고 사회 발전 수요의 관점에서 학생의 정보 소양을 키워야 한다. (2) 교수법에는 새로운 방법과 수단이 있어야 한다. 우리는 현대 교육 설비와 각종 멀티미디어 수단을 최대한 활용하여 교육을 보조해야 한다. 시각적인 정적이거나 동적인 화면, 듣기 좋은 목소리, 다채로운 영상이 학생들의 귀에 들어와 새롭고 독특한 방식으로 학생들의 주의를 끌고, 학생들의 학습 적극성을 동원하며, 배운 지식에 대한 이해와 기억을 강화한다. (3) 교육 활동에서 비 지적 요인의 역할에 중점을 둡니다. 교학에서는 학습에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감정 교류를 강화하고, 편안하고 화목하며 개방적인 학습 분위기를 조성해야 하며, 학생들이 학습의 즐거움을 느끼고 지식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교학에서는 교재, 교사, 학생, 설비의 특징에 따라 학습과 놀이, 교육과 흥미 배양, 지식과 사용, 손과 뇌, 지능, 비지능을 결합하여 교학 효과를 높여야 한다. 비지능적 요인에 초점을 맞추면서 관심의 지속성에 초점을 맞추고, 학습 초창기의 신비, 호기심, 진지함, 투입, 적극적인 학습으로 원활한 전환을 유도한다. (4) 시대감이 강하고 사상적으로 앞서간다. 현대 과학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은 교사에게 더 높은 쇄신의 요구를 제기했다. 교사는 사회 발전과 교학 요구에 능동적으로 적응하고, 자습과 각급 교육행정부가 조직한 학원에 참가하여 최신 과학기술 정보를 적시에 이해하고, 끊임없이 전공 수준을 향상시키고, 끊임없이 자신을 충실하게 보완하고, 정보 소양을 높여야 한다. 사제는 더 이상 물 한 통, 물 한 그릇이 아니라, 끊임없이 흐르는 생수이다. 넷째, 과학적이고 효과적인 정보 기술을 이용하여 교육 목표를 최적화하다. 현대 정보기술이 교육에 광범위하게 응용되어 교학 수단, 방법, 내용의 중대한 변화를 촉진하여 교육 정보화 과정을 가속화하였다. 한편으로는 현대정보기술이 교육교수에서의 응용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현대정보기술의 강력한 장점을 충분히 발휘하고, 교육디자인을 통해 현대정보기술의 조합을 합리적으로 선택하고 최적화해야 하며, 과학적으로는 현대정보기술을 효과적으로 적용하여 교육교육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1. 정보기술이 교육에 광범위하게 응용되어 전통적인 교수법과 학습 방식의 근본적인 변화를 촉진시켰다. 정보기술은 학생들의 자율 학습, 적극적인 탐구, 문제 해결, 교류 및 협력을 돕고 지원하는 데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교사는 "기술을 사용하기 위해 기술을 사용" 해서는 안 되며, "기계 관개" 또는 정보 기술을 사용하여 학생들의 발전을 지원하는 다른 교육 방법을 피해야 합니다. 2. 인간-기계 관계를 올바르게 처리하고,' 사람 중심' 의 교육 이념을 반영하고, 교육과 학습의 사회성과 인문성을 중시하며, 인간의 개성과 정서적 요구를 중시하며,' 컴퓨터가 인뇌를 대신하고',' 기술이 문화를 대신하는' 나쁜 기술 적용 경향을 피한다. 교육 과정에서 학생들의 필요와 흥미를 충분히 고려하고, 기계가 학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학생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새로운 장애를 만드는 것이 아니다. 3. 전방위적이고 다차원적인 교육 목표를 달성하여 학생의 다방면 발전을 촉진하다. 학생과 사회와 생활 실천의 연계를 차단하는' 전면전기' 를 근절하고, 학생들이 정보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실천 기회를 박탈하지 않고, 정보기술 응용 등을 개설하는 것을 피한다. 4. 교과서 대신 언론 시연을 피하고' 교과서 이삿짐'' 교실 이삿짐' 을 없애고, 교과서가 가르치는 보조작용과 학생 시스템이 지식을 습득하고 지식' 내면화' 를 실현하는 주체적 역할을 소홀히 한다. 특히 교재 대신 구체적인 자료의 시연과 대강 코스웨어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을 지도하고 교재를 읽고 분석하는 것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5. 결론정보기술이 교육교수에서의 응용은 단순한 기술 문제가 아니다. 과학 교육 이념의 지도 아래 정보 기술의 학습과 응용은 교육 이념의 쇄신과 유기적으로 결합되어야 하며, 정보 기술의 응용은 교육 체제, 내용, 방법 및 수단의 전면적인 변화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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