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멀티미디어 교육 잡지 20 1 1 6 호를 출판하다.
현대 정보기술이 교육 분야로 급속히 확대되면서 사람들의 교육과 학습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필자가 교육정보화에 종사한 경험을 결합해 기초교육 분야 학생들의 학습 방식의 현황과 원인을 분석하고, 기술을 바꾸는 것보다 학습을 바꾸는 것이 더 중요한 관점을 제시하고, 학습 방식을 바꾸는 몇 가지 건의를 제시했다.
키워드: 교육 정보화; 정보 기술 학습 스타일 변환
첫째, 제기 된 질문
오늘날 우리나라 교육 정보화는 10 여 년의 발전을 거쳐 교육의 각 분야와 수준에 스며들어 사람들의 교육과 학습 방식을 심각하게 변화시켰다. 그러나 기초 교육 분야에서는 교실 수업이든 교수 평가든 전통적인 교육 사상은 여전히 습관적인 방식으로 드러난다. 하이테크 정보기술 및 관련 새 교육 이념으로서 통합하기 어렵다. 현대 교육 기술은 교육에 붙어 있는 털로 교육에서 보조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 같다. 우리 학교를 예로 들어 봅시다. 우리 학교는 사오관시에서 오랫동안 명성이 자자한 9 년 의무제 학교이다. 2004 년에는 광둥 () 성 일류 학교로 선정되기 위해 교실마다 컴퓨터 멀티미디어 네트워크가 설치되었다. 하지만 선생님은 보통 그것을 슬라이드 기계로 사용하고 투입과 획득에 반비례하여 정당한 역할을 하지 않는다. 한편, 컴퓨터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교실의 응용은 교사의 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교육 내용을 풍부하게 하고 심화시켰다. 선생님의 말을 자주 듣습니다. 매 수업마다 멀티미디어 코스웨어를 사용하며 지금은 전통적인 수업 방식에 익숙하지 않습니다. 한편, 컴퓨터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교실의 응용은 풍부한 정보 자원을 제공하지만, 수업과 교육을 위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지 못하고 역동적인 교육 환경을 조성했다. 학생들은 현실 세계의 문제를 교실로 가져와 이러한 문제를 탐구하고 해결할 수 있다. 학생들은 여전히 강의에 기반한 교육이나 본문의 사실을 배우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하며, 각 장이 끝날 때의 연습도 마쳐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이런 현상은 확실히 사람을 걱정하게 하고, 우리가 깊이 생각해 볼 만한 가치가 있다.
둘째, 교육 정보화에 따른 학생들의 학습 스타일 현황
(a) 학습 스타일이란 무엇입니까?
학습 스타일이란 무엇입니까? 학습 스타일 (일명 학습 스타일이라고도 함) 은 당대 교육 이론 연구에서 중요한 개념이다. 그것은 미국 학자 허버트 제렌이 1954 년에 제기한 것이다. 그러나 널리 받아 들여지는 정의는 없습니다. 토마스 벨로가 말했듯이, "이론가가 얼마나 많은지, 얼마나 많은 학습 스타일의 정의가 있다." 학계에서 이에 대한 해석이 정확히 같지는 않지만, 대부분의 학자들은 학습 스타일이 학습자가 학습 임무를 완수하는 과정의 기본 행동과 인지취향을 의미하며 학습자가 일관되게 표현한 학습 전략과 학습 경향의 합계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학습 스타일은 구체적인 학습 전략과 방법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자주성, 탐구, 협력의 기본 특징이다. 여기에는 상대적 학습 방법과 그 관계뿐만 아니라 학습 습관, 학습 의식, 학습 태도, 학습 품질 등 심리적 요인과 정신력도 포함된다.
전통적인 학습 방식은 학습을 사람의 객관성, 수동성, 의존성에 두고, 사람의 주동성, 능동성, 독립성을 소홀히 한다. 이런 단일하고 주관적이고 수동적인 학습 모델을 변화시켜 학생의 발전을 촉진하는 것은 전략적 의의가 있다.
(b) 학생들의 학습 스타일 현황
현재, 시대 의 발전 과 교육 정보 기술 의 심층 발전 에 따라 사람들 은 몇 세기 동안 습관 의 낡은 전통 의 교육 관념 과 상응하는 교육 과 학습 방법 이 완전히 변화 했 다. 새로운 첨단 기술 기반 교육 이념 과 교육 과 학습 방법 을 진정으로 존중 한 사람 의 창조성 을 충분히 발굴 한 사람 의 잠재력 을 촉진 한 사람 의 교류 와 협력 을 추진 했 다. 우리 학교 교육교학의 경우, 학생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학습 방법은 수업시간에 강의를 열심히 듣고, 수업이 끝난 후 열심히 복습하고, 숙제 (주로 서면 과제와 대량의 숙제) 를 완성하고, 중기말에 순조롭게 시험에 합격하여 좋은 성적을 얻는 것이다. 그래서 공부에 관해서, 많은 학생 들은 독서, 연습, 문제, 시험에 대해 생각 합니다. 어느 정도 학생들의 학습 방식에는 단일하고 수동적인 문제가 있으며, 자율 탐구, 협동 학습, 자율적으로 지식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하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교육은 교사 강의를 위주로 하며, 학생들이 자신의 활동과 실천을 통해 지식을 얻는 경우는 거의 없다. 학생들이 인터넷을 통해 자료, 집단 토론, 그룹 협력을 검열하는 학습 활동은 매우 적다. 교사는 종종 서면 연습과 독서 교과서를 배치하고, 관찰, 제작, 실험, 과외서 읽기, 사회조사 연구 등 실천성이나 연구성 숙제를 거의 배치하지 않는다. 학생들은 자신의 이해에 따라 자신의 관점과 견해를 표현할 기회가 거의 없다. 어느 정도 교실 수업은 교실, 교사, 교재를 중심으로 학생의 주체의식, 혁신정신, 실천능력의 배양을 소홀히 한다. 이런 가르침과 학습 방식은 교실 수업을 기계, 무미건조, 프로그래밍화, 활력과 즐거움 부족, 지혜 도전, 호기심 자극으로 이끌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선생님도 공부에 싫증이 나고, 학생이 싫증이 나고, 부담이 심하고, 그로 인해 공부에 싫증이 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c) 학생들의 학습 방식 유지 현황 분석
초등 중학생들이 가장 좋아하는 학습 방식은 실험, 컴퓨터 사용, 과외 독서 순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은 가장 효과적인 학습 방법이 청력, 숙제 연습, 실험이라고 생각한다. 분명히 초중고생들이 좋아하는 학습 방식은 그들이 생각하는 가장 효과적인 학습 방식과 뚜렷한 차이가 있다. 초등 및 중등 학교 학생들이 생각하는 소위 "효과적인" 학습 방법은 실제로 현재 학교 교육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이며 현재 시험에 대처하고 숙제를 완료하는 주요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학습 방법으로 학습 효율을 높일 수 없다.
생활 상식이든 심리학 연구든, 오랫동안 자신이 싫어하는 일을 하면 사람들은 종종 억압과 불쾌감을 느끼고 점점 더 싫어진다고 말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반대로, 자신이 좋아하는 일이라면, 사람들은 당시 즐겁고 편안함을 느꼈을 뿐만 아니라, 그 일을 즐기는 것을 점점 더 즐길지도 모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만약 아이가 학교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방식으로 공부할 수 있다면, 학습 과정에서 즐거운 마음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적극적인 학습 체험도 할 수 있고, 점점 더 학습을 즐길 수 있다. 이것은 현대 교육의 예상 결과입니다-아 이들이 평생 학습을 배울 수 있도록. 요즘 아이들은 어릴 때부터 컴퓨터 네트워크 정보를 접하며 적응력이 뛰어나다. 교사로서, 우리는 정보기술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고, 그 지위를 높이고, 교육의 강력하고 중요한 도구로 만들어야 한다. 그것은 풍부한 정보자원일 뿐만 아니라, 사람의 능력을 확장시켜 학습을 지원하는 사회 환경을 확대할 수 있다. 교육 정보화에서 학생들의 학습 방식은 여전히 현 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기술과 교육에 대한 사람들의 견해와 교육에 기술을 사용하는 방법이 포함됩니다. 교육에서 기술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사람들은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하나는 기술을 사람들이 배우는 매개체로 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기술을 사람들이 배우는 도구로 보는 것이다. 현재 우리 학교에서는 교육 정보 기술이 학습 매체로서 코스웨어 전시를 통해 학생들에게 풍부한 정보 자원을 제공하기 위해 더 많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교육 정보 기술은 기술화, 디지털화, 네트워킹, 지능화, 멀티미디어화의 특징뿐만 아니라 교육성, 개방성, 재미, 상호 작용, 조율성의 특성도 갖추고 있다. 따라서, 교육 정보 기술은 인간의 능력을 확장 뿐만 아니라, 학습을 지 원하는 사회 환경을 확대 하지만, 또한 학교 교육을 중심으로 교육 시스템을 깰, 그래서 교육 사회 화, 평생, 자율성. 어떻게 양자를 내재하여 좀 더 선진적인 현대 교육 기술 이념을 형성하여 학교의 교육 정보화 업무를 지도할 것인가는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교육정보화에 따른 학생들의 학습방식이 현 상태를 유지하는 이유는 첨단기술인 정보기술과 관련 새 교육이념의 통합이 조화되지 않기 때문이다. 교육정보화의 실천에서 한편으로는 사람에 대한 무시와 무관심으로 나타난다. 교육은 기술이 필요하다. 양자유기적 결합의 근본 목적은 지식 획득의 효율을 높이고 학습을 촉진하는 수단으로 학생을 학습의 주인으로 만들고, 학생의 주체의식, 주동성, 창조성을 발전시키고, 학생의 실천능력과 종합적인 자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근본적으로 교사와 학생의 발전을 촉진하다. 반면에, 그것은 학습보다는 가르침을 강조한다. 가르치는 것은 수단이고, 배우는 것은 목적이다. 그것들은 분리할 수 없는 통일된 전체이다. 그들의 발판은 학습이 아니라 교육일 뿐이다. 왜냐하면 교학활동의 출발점과 귀착점은 학생들의 학습과 발전을 촉진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교육은 기술이 필요하고, 기술 응용의 핵심은 학생들을 위한 학습 환경을 조성하고, 학생들이 실천을 통해 학습하고, 피드백을 받고, 끊임없이 인식을 높이고, 새로운 지식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셋째, 교육정보기술이 학생들의 학습에 어떤 의미가 있는가?
정보화 시대의 급속한 발전은 사람들의 생산 방식과 생활 방식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사고방식과 학습 방식도 변화시켜 세계적인 교육 개혁과 학습 혁명을 불러일으켰다. 2 1 세기 교육의 기준점은 평생 학습이며, 사람의 일생을 관통하는 일종의 학습이다. 끊임없이 문제를 제기하고 해결하는 학습이다. 편협한 전문적인 경계를 깨고, 진실되고 복잡한 임무에 직면하는 학습이다. 다른 사람과 협력, 공유, 진보하는 학습이다. 끊임없이 자신의 학습을 반성하는 학습이다. 정보기술에 의지하여 실제 상황과 가상 상황을 융합하는 학습이다. 정보 기술 (통신 도구 포함) 을 기반으로 하는 학습은 이런 역사의 전환점이다 학습을 바꾸는 것은 선생님부터 시작해야 한다. 교사는' 정보 제공자' 가 아니라' 전문가 학습자' 여야 한다. 교사는 안내인, 도움인, 안내인이 되어 학생들이 지식을 발견, 정리, 관리하고 고급 교류 방문을 하고, 문제를 제기하고, 문제를 설명하고, 관점을 반박하는 것을 도와야 한다.
교육기술은 학생들이 빠르게 발전하는 세계를 준비할 수 있게 해 주며, 이 세상에서는 각종 기술의 발전으로 일과 기타 활동이 점점 더 변화하고 있다. 학생들은 교육 기술을 이용하여 책임감, 창의력, 분별력으로 정보를 찾고, 탐구하고, 분석하고, 교류하고, 전시한다. 그들은 교육 기술을 이용하여 다양한 사람, 사회, 문화의 생각과 경험을 빠르게 접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운다. 교육을 사용하는 능력을 발전시켜 학습에서의 적극성과 독립성을 촉진하고, 언제 어디서 교육기술을 가장 잘 사용하는지 판단하며, 현재와 미래의 가정과 직장생활에 대한 의미를 고려할 수 있다.
정보기술의 발전은 학생들에게 새로운 학습 방식을 제공하고, 양질의 교육 자원의 즐거움을 촉진하며, 교육의 현대화를 촉진시켰다. 컴퓨터 멀티미디어 시스템은 대화형 시스템으로, 학생들이 교사의 지도하에 개인화된 학습 경로를 설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각 학생은 자신의 학습 길에서 자신의 속도로 발전할 수 있으며, 각 학생에게 정보사회를 진정으로 이해하는 열쇠를 제공한다.
넷째, 나의 교육 정보화 경험
이데올로기적이고 도덕적 인 교사로서, 나는 정보 기술과 커리큘럼을 통합하는 방법, 징계 교육에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방법, 학생들의 학습 방식을 변경하여 교육의 질과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에 더 관심이 있습니다. 다년간의 학습, 실천, 탐구 과정에서 흥분과 혼란이 있었다.
처음에는 정보 기술을 데모 도구로 사용했습니다. 가장 간단한 텍스트 프레젠테이션에서 더 복잡한 텍스트, 사운드, 이미지, 애니메이션 등의 정보 요소에 대한 종합 프레젠테이션에 이르기까지 학생들의 학습 시간 범위를 크게 넓히고, 풍부한 정보가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높이고, 추상적인 지식을 구체화하고 시각화한다. 학생들의 주의력과 학습 태도가 눈에 띄게 향상되었지만 학습 방식은 변하지 않고 수동적으로 지식을 받아들이고 있다. 나는 항상 혼란스럽고 문제의 핵심을 생각해 본 적이 있다. 그런 다음, 교육 내용과 교수법을 재설계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채널을 통해 지식을 탐구하고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고, 학생들에게 흥미롭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의미 있고 재미있는 활동을 하도록 했습니다. 긍정적인 피드백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탐구와 노력의 성과를 볼 수 있게 하다. 교육에서, 나는 더 이상 단지 지식과 정보를 전수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진술하여, 문제를 일정한 조건 하에 두고, 각종 문제를 미래의 상황에 배치하여, 지식을 도입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답안과 더 광범위한 문제 사이에 연계할 수 있게 한다. 학생들의 학습 방식이 바뀌기 시작했고, 수동적으로 지식을 받아들이는 것에서 능동적으로 지식을 탐구하는 것으로 바뀌었고, 학습 태도, 관심, 능력, 효율성은 모두 어느 정도 향상되었지만, 개인화된 자율 학습과 협동 경쟁 학습은 분명하지 않다. 그래서 저는 정보기술을 인터넷 자원의 연구적 학습으로 봅니다. 나는 특정 가정 시나리오나 임무를 설계했는데, 보통 해결해야 할 문제나 완성할 프로젝트이다. 동시에, 저는 학생들을 위해 인터넷 자원을 준비하고 제공하고, 정보 분석과 통합을 통해 학생들이 지식을 얻고 지식을 통합할 수 있도록 창의적인 솔루션을 제시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공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학생들의 학습 방식은 질적인 비약이 있었고, 학습 태도, 관심, 능력, 효율성이 갈수록 높아지면서 개인화된 자율 학습과 협력 경쟁 학습을 형성하기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나는 학생들과 새로운 사제 관계를 맺고 독주자의 역할에서 반주자의 역할로 바뀌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주자, 독주자, 독주자, 독주자, 반주자, 반주자, 반주자, 반주자, 반주자, 반주자, 반주자) 그 후로 나는 더 이상 주로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지식을 발견하고, 구성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을 주고, 그들을 형성하지 않고 인도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배우고, 독립적으로 성장하고, 개성을 충분히 발전시키는 법을 배운다. 이 과정에서 교사도 해방되었고, 정보기술의 사용은 나로 하여금 교사로서의 열정을 유지하게 했다.
동사 (verb 의 약자) 현실과 미래: 교육 정보화, 필요한 유토피아
교육 정보화는 우리에게 정보기술 환경에서 이상적인 교육 상황을 보여 주었다. 그러나 우리는 정보기술 자체가 자연스럽게 교육혁명을 일으키거나 교육의 기적을 창조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모든 기술의 사회적 역할은 사용자에게 달려 있기 때문에 교육 혁신을 촉진하거나 전통 교육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교육 기술에 대한 사람들의 견해는 기술과 교육에 대한 근본적인 견해에 달려 있으며, 교육 관념의 쇄신은 현대 교육 기술의 건강한 발전에 매우 중요하다. 교육 기술이 바뀌었으니, 교육 관념도 그것과 맞아야 한다. 따라서, 교육 정보화의 물결에 직면하여, 교사들은 교육 개혁의 큰 방향을 인식하고, 교육 관념을 새롭게 하고,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교육 개혁을 지원하고, 교육 발전을 촉진하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 그러나 기초 교육 분야에서는 교실 수업, 학습 방식, 교수 평가 등 여전히 전통 교육 이념에 얽매여 있으며, 새로운 정보 기술과 관련 새로운 교육 이념의 융합이 어렵고, 현대 교육 기술은 교육의 보조적 지위에서 교육 개혁 발전의 핵심으로 상승하여 교육 현대화를 촉진하는 강력한 지렛대가 되고, 또 하나의 긴 과정이 필요하다. 미래의 각종 도전에 직면하여 교육 정보화는 막을 수 없는 발전 추세이며, 그 전망은 학생들이 유능한 성인과 평생 학습자가 되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정보기술이 강력한 지팡이라면 교사는 이 지팡이를 조종하는 마술사다. 교육 정보화는 학생들의 학습 방식의 변화를 촉진하는 데 여전히 필요한 유토피아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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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6 기 합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