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세기 전, 어린 소녀 림은 부모를 따라 대만성에서 바다를 건너 베이징으로 와서 베이징 성남의 골목길에 살았다. 고도 북경의 흉벽, 석양의 타벨, 번화가의 뒷골목 ...... 이것들은 모두 영자를 신기하고 매료시켰다. 회관 앞의 미친 여자, 온몸에 줄무늬가 있는 작은 여자 친구, 잡초에 출몰한 도둑, 밤낮으로 유모 마송과 함께 지하에서 죽은 자애로운 아버지 ... 모두 영자와 함께 놀았고, 웃고, 살았고, 목소리와 웃는 모습이 여전하지만, 모두 조용히 떠났다. 왜 이 세상이 이렇게 비참한가? 이치에 맞지 않는 영자는 오랫동안 묵상했지만 이해할 수 없었다.
50 여 년 만에 베이징에서 멀리 떨어진 나그네들은 여전히 이 모든 것을 잊지 않고 있다. 그 담담한 슬픔, 그 묵직한 그리움은 그녀의 어린 시절의 기억 속에 깊이 새겨져 영원히 퇴색하지 않았다.
성남의 옛일
림의 대표작은 소설' 성남 옛일' 으로 옛 베이징의 사회 풍모를 묘사했다. 영화 스크린으로 옮겨져 관객들의 사랑을 받았다. 영화는 어린 소녀 영자의 눈을 통해 당시 베이징의 각종 사람과 일을 묘사했다. 편협해 보이는 묘사를 통해 당시 베이징의 전체 역사적 면모를 반영해 강한 사회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린은' 성남 옛일' 의' 후기' 에서 "요 몇 년 동안 나는 이 책의 이 몇 장을 속속 완성했다" 고 말했다. 그들의 이야기는 사실이 아닐 수도 있지만, 내가 글을 쓸 때, 한 인물이 계속 내 눈앞에서 튀어나왔다. 예를 들면, 입을 비뚤게 웃는 란 아주머니, 고향에 타고 가는 사람, 우리 아이의 덕현 아저씨, 툰나무 골목의 미친 여자, 우물가의 작은 파트너, 풀더미 속에 숨어 있는 도둑.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이 간단한 인물 목록에서, 저자가 서향문 제일의 지식인이지만, 그녀의 소설 속 인물은 이 좁은 범위에만 국한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녀는 광대한 사회에 관심을 갖고 각종 사회인을 잘 묘사한다. 그녀의 소설 속 인물들은 대부분 시민이고, 중심 인물들은 각양각색의 여성이다. 그녀는 중국 여성의 근면, 지혜, 부드러움, 선량한 미덕을 묘사하고, 그들의 마음의 멍에와 운명의 비극을 더 잘 표현하기 위해 노력한다. 과장은 그녀의 모든 소설이 여성의 비극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그녀의 대부분의 글쓰기는 여성 문제를 겨냥한 것이다" 고 논평했다. 그러나 그녀는 세계 여성 문제의 핵심에서 오늘날 대만성 여성의 특수한 경험에 대해 자주 생각할 수 있으며, 깊이는 이미 여성의 경계를 넘어섰다. 린을 연로한 여작가의 영혼인물로 본다면, 시대의 흐름에 대한 제약으로 인해 반항이 적고 불평과 항의도 온화하고 무력하다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 임소설의 내용은 아마도 어린 시절의 기억 속에 있는' 성남 지난 일' 일 것이다. 소설에는 자서전의 흔적이 담겨 있다. 그러나 그 상황은 좁지 않다. 모든 성공한 작가들과 마찬가지로, 그녀의 소설은 소견으로 크며, 우리는 성남의 옛일에서 시대의 한 점을 엿볼 수 있다. 따라서 그녀의 작품은 어느 정도 인지가치와 사회적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대만성 문단에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다.
그녀의' 아빠의 꽃다운' 은 중국인교판 7 학년 하권에 발표되었다.
동양의 어린 시절 낙타팀-'성남의 옛일' 후기 (린)
낙타팀이 와서 우리 집 앞에 멈춰 섰다.
그들은 긴 줄로 서서 사람들의 안배를 기다리고 있다. 날씨가 건조하고 춥다. 낙타의 펠트 모자를 벗기자 대머리 바가지는 김이 나고 흰 연기 한 가닥이 메마른 분위기에 녹았다.
아버지는 그와 가격 흥정을 하신다. 쌍봉의 혹등에 말 한 필마다 석탄 두 자루를 싣고 있다. 마대 속의' 남산 높이' 는 어떻게 해야 할까? 아니면' 흑금흑옥' 인가? 나는 종종 순성거리 석탄더미의 흰 벽에 이 몇 개의 큰 검은 글자가 적혀 있는 것을 보았다. 그러나 낙타를 당기는 사람들은 그들이 문두구인이라고 말했고, 그들과 낙타는 차근 걸어왔다.
낙타를 끄는 또 다른 사람이 낙타에게 여물을 먹으라고 인사하고 있다. 그들은 앞발을 구부리고 엉덩이를 내밀고 무릎을 꿇었다.
아버지는 이미 그들과 가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셨다. 사람들은 석탄을 내리고, 낙타는 풀을 뜯고 있다.
나는 낙타 앞에 서서 그들이 풀을 뜯어먹는 것을 보았다: 그렇게 못생긴 얼굴, 그렇게 긴 이빨, 그렇게 조용한 자세. 씹을 때 윗니와 아랫니가 번갈아 이를 갈고, 큰 콧구멍에서 김이 나고 수염에 거품이 가득하다. 나는 놀라서 이가 다 움직였다.
나의 선생님은 나에게 낙타처럼 냉정한 동물을 가르쳐 주셨다. 결코 서두르지 않고, 천천히 걷고, 천천히 씹고, 너는 항상 거기에 도착할 것이고, 너는 항상 배불리 먹을 것이다. 어쩌면 천천천천히해야 할 것 같은데, 가끔 두 걸음 뛰면서 차를 피하면 자세가 보기 흉하다.
낙타팀이 오면, 첫 번째 긴 목 밑에 항상 방울이 달려 있고, 걸을 때' 방울, 방울, 방울' 소리가 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당신은 왜 종 을 원하십니까? 클릭합니다 나는 무엇을 이해할 수 없는지 물어볼 것이 있다.
아버지는 낙타가 늑대를 무서워한다고 말씀하셨다. 늑대가 그들을 물어뜯기 때문에 인간은 그들에게 방울을 달았다. 늑대는 종소리를 듣고, 인류가 보호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침범할 엄두가 나지 않는다.
나의 유치한 머리 속에는 어른과는 다른 생각이 가득하다. 나는 아버지 에게 말했다:
\ "아니, 아빠! 그들의 부드러운 신발 밑창은 소리 없이 부드러운 사막을 걸었다. 3 일과 3 박 동안 물 한 모금도 마시지 않고 뱃속에서 쏟아진 음식을 조용히 씹고 있다고 하지 않았나요? 낙타를 끄는 사람들은 길고 외로운 여정을 견디지 못했기 때문에 낙타에 방울을 달고 여행에 재미를 더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독명언). "
아빠는 잠시 생각하고 웃으며 말했다.
"어쩌면 당신의 생각이 더 좋을지도 모릅니다. 클릭합니다
겨울이 가고 봄이 왔다. 해가 따뜻해서 사람들은 솜저고리를 벗고 싶어한다. 그렇지 않나요? 낙타도 낡은 낙타털 가운을 벗었다! 그것의 털은 큰 덩어리로 몸에서 떨어져 배 밑에 걸려 있다. 나는 정말 가위로 그것들을 자르고 싶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너무 깔끔하지 않기 때문이다. 낙타를 끄는 사람들도 마찬가지다. 그들도 자신의 양가죽을 벗고 낙타 등 꼭대기에 올려놓았다. 마대가 비었고,' 흑금흑옥' 이 팔렸고, 종소리가 가벼운 발걸음으로 더욱 또렷하게 울렸다.
여름이 와서 낙타의 그림자가 없다. 나는 또 엄마에게 물었다.
"그들은 여름에 어디로 갑니까? 클릭합니다
"누구?"
"낙타!"
어머니는 대답 할 수 없습니다, 그녀는 말했다:
"계속 물어봐, 계속 물어봐, 이 아이야!"
여름이 지나고, 가을이 지나고, 겨울이 오고, 낙타팀이 다시 왔지만, 어린 시절은 다시는 돌아오지 않았다. 나는 더 이상 겨울에 낙타 씹는 법을 배우는 바보짓을 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나는 어린 시절 베이징 남부에 살던 풍경과 사람들을 얼마나 그리워했는가! 나는 스스로에게 그것들을 적고, 실제 어린 시절을 보내고, 영혼의 어린 시절을 영원히 살게 하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이런 식으로 나는' 성남의 옛일' 이라는 책을 한 권 썼다.
나는 묵묵히 생각하고 천천히 쓴다. 겨울에 걸어오는 낙타팀을 보고 천천히 은은한 종소리를 듣고 어린 시절이 다시 내 머리 속으로 돌아왔다.
성남의 옛일' 은 싱그러운 산문 서사 거울 언어로' 어린 시절 지난 일' 과 같은 시대의 심리적 여정을 표현했다. 영화 속 소영은 이야기 속 서술자이지만 나이가 어리기 때문에 텍스트의 깊은 의미의 상징적 의미를 해소하고 소영의 사회행동에 대한 책임을 회피할 수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소영, 소영, 소영, 소영, 소영, 소영, 소영, 소영, 소영)
영화의 가장 큰 매력은 감독이 진정한 내레이터인' 소영' 을 성인 (오나 린이라고도 함) 으로 내세운 이야기와 분리해 영화의 서사 스타일을 우울하고 은은한 감정색으로 입히려는 의도에 있다.
영화가 시작되자마자 소영은 낙타를 갉아먹는 법을 배웠는데, 이는 그녀의 내면의 순진함과 애티를 드러냈을 뿐만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그녀의 영화 속 서사각도를 확립하는 것이다. 전편의 대부분의 렌즈는 작은 그림자의 낮은 각도의 주관적인 렌즈로 촬영한 것이다. 이런 식으로 소영의 순진무구한 눈빛의 흔적으로' 모든 것이 나를 떠나간다' 는 슬픈 감정이 특히 진실하고 더 슬프고 고통스러워 보였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영화의 내용을 보면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의 운명은 상당히 비참하다고 할 수 있지만 말투는 상당히 부드럽다. 수진이 미쳤다면 사랑하는 대학생이 지하혁명 활동을 하다가 경찰에 체포돼 생사가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감독은 수진의 슬픈 화외음으로 말한다. 이 부부가 살던 집에서 카메라가 천천히 움직였는데, 새빨간 벗겨진 벽과 창문에 그들의 감정이 찍힌 것 같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것들은 모두 영화에 풍부한 시청각 상상의 공간을 제공하여 관객을 특정 감정에 몰입하게 한다.
수진과 그 대학생의 자유로운 연애는 부계 예의에 용납할 수 없었지만 사생아는 모녀가 만나 기차역으로 향할 때까지 치욕으로 칠화문에 던져져 결국 기차선 아래에서 비참하게 죽었다. 이는 그 사회가 그들을 위해 마련한 필연적인 귀착점인 것 같다. 이 캐릭터의 비참한 운명을 표현하기 위해 영화는 비오는 밤에 작별 인사를 정성껏 촬영해 기차 굴뚝에서 나오는 흰 연기가 긴 장면을 삼키게 했다. 큰비 속에서 모녀를 배웅하던 소영이 쓰러졌다. 그림 밖에서 신문을 사는 울음소리: 봐라, 모녀가 기차에 눌려 죽었다. 감독은 소영의 어린 마음을 여기서 너무 많은 타격을 받지도 않았고, 그녀의 순수한 눈에 너무 두꺼운 먼지를 입히지도 않았다. 모든 무거운 정신적 재앙이 막후로 밀려났다. 이런 함축적인 표현은 매우 흥미를 자아낸다.
반면 감독은 다양한 시청각 이미지의 지속과 축적에 의지하여 내면의 감정 분위기의 확산과 확산을 렌더링할 생각이다. 등나무 사건 중소 기름닭의 4 개 렌즈와 그네의 거울 묘사를 통해 그들의 내면의 동진, 슬픔과 좌절, 이별의 슬픔과 증오, 그리고 온갖 괴로움과 외로움의 정서를 그려냈다. 이 모든 것이 영화의 잔잔하고 조용한 리듬을 관통해 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이별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이별명언) 이 때문에 소영이 떠날 때의 슬픔이' 일품' 의 멜로디에 겹쳐져 긴 그네, 털이 많은 병아리와 연애를 하고 싶어 했다. 그녀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눈빛에서 묵직한 한숨을 내쉬며 섬세하고 슬픈 시를 낳고, 영화 속 처마 밑의 밤비처럼 물권으로 씻겨 잔물결처럼 흩어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영화의 전반부에는 소영이 아직 근심 걱정 없는 아이라면, 그녀가 느끼는 잔혹한 현실은 신선함일 뿐이다. 그렇다면 후반부에는 소영이 병상에서 깨어나는 것부터 악몽 같은 탈출과 돌파구가 시작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영화명언) 이때부터 소영은 성숙해지기 시작했고, 그녀는 점차 이 세상의 복잡함과 고난을 이해하게 되었다.
천진한 소영의 세계. 그것은 바다와 하늘처럼 다채로워야 한다. 영화에서' 우리 바다를 보자' 를 중얼거리는 두 장면은 분명히 감독의 주관적인 소망을 담은 것 같다.
황초원에서 소영은 착하고 성실한 도둑을 만났다. 그들의 머리 위에 맴도는 까마귀의 비명 소리와 소음은 운명의 비극적인 분위기를 예고하는 것 같다.
어린 영과 도둑의 몇 차례의 대화에서 우리는 도둑이 좋은 사람이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사회 현실은 그를 도둑으로 몰아넣었다. 전통적인 문화교양, 견딜 수 없는 생활스트레스는 그의 정신과 행동의 이중분열로 이어졌고, 다른 사람의 돈을 훔치는 동시에 엄청난 정신적 고통을 겪었다.
그러나 소영의 순수하고 착한 눈빛 뒤에 그녀는 또 무심코 도둑을 해쳤다. 그녀는 작은 불상 (도둑의 내면에서 탈출구를 찾을 필요가 있음을 나타낼 수 있음) 을 파도타기 사복경찰에게 주었지만 도둑이 붙잡히는 근거가 되었다. 소영의 눈물을 머금은 눈빛에서 또 다른 친구가 그녀를 떠났다. 그녀가 아직 참회할 겨를이 없을 때, 그녀의 마음은 이미 감정의 흉터를 발랐다. 유명한 시인 북도강개가' 전기 충격' 에 쓴 바와 같이, 나는 한 투명인과 악수를 한 적이 있다/비명을 지르며 내 손이 화상을 입었다/낙인이 찍혔다.
착한 소영의 마음이 삶의 고통과 슬픔에 물들자 그녀의 가족도 잇따라 고통을 당했다. 먼저 소영의 아버지가 평온하게 떠나 대만성 공동묘지의 비석이 되었다. 그녀의 아버지 묘지에서 단풍이 겹치는 6 편의 장면이 영화 전체를 관통하는 이별 주제를 클라이맥스로 끌어올렸다. 이어 마송은 소영 일가에게 작별을 고하고 남편이 가져온 당나귀를 타고 집으로 돌아와 착한 여자에게 아이의 외로움과 적막을 잃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외로움)
이때 소영은 마차 뒷좌석에 앉아 눈물을 머금고 어린 시절의 집과 정신의 보금자리에 작별을 고했다.
소영이 주인공으로 영화에 등장한다. 어른들의 아름다운 소망이 현실과 크게 대조되는 것을 발견했을 때, 그녀의 천진하고 착한 어린 마음은 점점 약해졌다. 영화에서 얽히고설키는 끝없는 비극의 순환은 더욱 사람들의 주목을 끌고, 생각을 자극하는 것도 영화의 풍부함의 관건이다.
하지만 꼭 그런 것은 아니다. 우리가 영화에서 본' 성남 옛일' 은 원작이 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녀는 소영의 어린 시절의 낙인을 가지고 있지만, 더 많은 것은 오 () 나 린 () 이 상상하는' 성남 ()' 이다. 그들의 기억 속에서 흔들리지 않는 심향이며, 그들의 감정 깊은 곳에서 발효된 오래된 술이라, 그들은 자신의 마음으로 그 성남 () 을 촉촉하게 기르고 키웠다.
그들이 묘사한' 위대한 시대의 작은 이야기' 는 더 이상 고통스러운 참회감을 가지고 있지 않고 활달하고 여유로운 마음의 평화를 가지고 있는 것을 회상한다. 따라서 영화의 많은 생활 세부 사항은 깊은 애착으로 가득 차 있으며, 학교 종소리와 아이들의 노랫소리, 도르래 우물, 물차, 뜨거운 태양 아래 혀를 뱉는 개, 조용한 매미 울음소리 등 얻기 어려운 따뜻함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그들의 예술적 렌더링과 승화를 거쳐 그들은 살아났다.
우리가 무의식적으로 영화 속 인물들과 각자의 운명을 완성할 때, 너는 깜짝 놀라' 하나' 와 함께 발견할 것이다
성남의 옛일
성남의 옛일' 은 유명한 여작가 림의 자서전 작품이다. 그녀의 7 세에서 13 세 사이의 생활을 배경으로 한 소설이자 그녀의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다. 1920 년대 베이징 남부의 사합원에 살던 따뜻하고 행복한 영자 가정을 묘사했다. 주인공인 영자의 앳된 눈빛을 통해 성인세계의 희로애락을 세상에 보여줬고, 말할 수 없는 순수함이 있었지만, 세상의 복잡한 감정을 표현했다. 성남의 옛 이야기' 가' 아시아주간지'' 20 세기 중국 소설 100 대' 에 선정됐다. 1980 년대 스크린으로 옮겨' 중화영화 금계상' 등 여러 가지 대상을 수상해 세대를 감동시켰다. 향수로 가득 찬 기조는 자연무흔의 방식으로 다층적인 감정색채를 표현한다. 책 속의 모든 것이 그렇게 질서 정연하다. 느릿느릿 흐르는 물, 느릿한 낙타팀, 천천히 흘러가는 군중, 천천히 흘러가는 세월 ... 풍경, 일, 사람, 사물, 사랑의 완벽한 조화는 우아하고 함축적인 시와 같다. 반세기 전, 어린 소녀 림은 부모를 따라 대만성에서 바다를 건너 베이징으로 와서 베이징 성남의 골목길에 살았다. 고도 북경의 흉벽, 석양의 타벨, 번화가의 뒷골목 ...... 이것들은 모두 영자를 신기하고 매료시켰다. 회관 앞의 미친 여자, 온몸에 줄무늬가 있는 작은 여자 친구, 잡초에 출몰한 도둑, 밤낮으로 유모 마송과 함께 지하에서 죽은 자애로운 아버지 ... 모두 영자와 함께 놀았고, 웃고, 살았고, 목소리와 웃는 모습이 여전하지만, 모두 조용히 떠났다. 왜 이 세상이 이렇게 비참한가? 이치에 맞지 않는 영자는 오랫동안 묵상했지만 이해할 수 없었다.
50 여 년 만에 베이징에서 멀리 떨어진 나그네들은 여전히 이 모든 것을 잊지 않고 있다. 그 담담한 슬픔, 그 묵직한 그리움은 그녀의 어린 시절의 기억 속에 깊이 새겨져 영원히 퇴색하지 않고, 나를 깊이 감동시켰다.
성남의 옛일' 을 읽으니 마음이 좀 훈훈하다. 왜냐하면 나는 이렇게 정교한 것을 거의 보지 못했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그녀는 의도적으로 아무것도 표현하지 않고 한 장면씩 한 아이의 눈에 있는 오래된 베이징을 냉정하게 묘사하기 때문이다. 마치 자신을 말하는 것 같다. 그렇게 가볍고 부드럽고, 그렇게 순수하고 담박하고, 그렇게 오래 지속되고, 그렇게 인간 불꽃으로 가득 차 있지만, 아무런 명리 추구도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