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 년 2 월 말 무석시 문화관리위원회는 우리에게' 문연광장' 프로젝트 보호 방안의 예비 계획과 개념 설계를 의뢰했다. 이것은 우리가 도시 유산을 보호하고 활용할 수 있는 이상적인 실험 대상을 제공하는 탐구적이고 도전적인 특종이다.
제안 된 "Wenyuan 광장" 은 무석 도심에 위치하고 있으며 철거해야 할 전통적인 주거 형태의 주거 지역에 있으며, 기존의 여러 문화 유물 건물은 주로 시립 문화 유물 보호 단위 인 Qin Bangxian 의 이전 거주지이며 현장 보호가 필요합니다. 이와 함께 무석시 문관위는 인근 지역개조로 현지에서 보존할 수 없는 경복루, 모란서재, 노광장 서재 3 곳의 시급 유물, 문묘의 문문, 명륜당, 공설, 진시통제전을' 문연광장' 부지로 옮기기로 했다. 이들은 오래 된 집, 보호 수준은 높 지 않다, 그러나 무석 국부 적으로 특성이 있다, 그래서 전형적인 무석 국부 적으로 건물 이다. 보호 자금이 부족하고, 섹터 위치가 도심에 위치하여 위치 조건이 비교적 좋기 때문에, 주관부에서는 이 섹터에 대한 보호 개발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포육식' 보호를 발전시키고 앞으로의 정상적인 운행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문연 광장' 은 크지 않지만, 이 구역에는 현지에서 쉽게 보호할 수 있는 낡은 건물과 상업 개발을 위한 새로운 건물 등 세 가지 유형의 건물이 있다. 배치를 통합하면 이 건물들은 무석에서 가장 인기 있는 지방적 특색을 지닌 레저 관광지 중 하나가 될 것이다.
이렇게 복잡한 보호 활용 공사는 필연적으로 일련의 모순과 충돌을 야기할 것으로 예상된다.
가장 먼저 직면해야 할 한 쌍의 모순은 건축 보호와 상업 개발 사이의 피할 수 없는 이익 충돌이다. 보호 원칙은 건물의 역사와 예술적 가치를 그대로 유지해야 하지만, 시장은 이익 중심의 원칙을 따르고, 상업적 이윤을 희생하는 대가로 보호 원칙을 훼손하지 않으며, 심지어 경제적 이익을 위해 보호 대상을 침범하기도 한다. 이런 예는 비일비재하다. 따라서 보호와 발전의 모순을 어떻게 해결하고 적당한 발전에 따른 효과적인 보호를 실현하는 것은 매우 까다로운 문제가 되며, 그 본질은 보호로 인한 경제적 보상 문제를 어떻게 처리하는가이다. 개발자의 보호 노력에 대한 일반적인 보상 방식은 보호 구역의 가장자리나 외곽에 일정한 개발 면적을 제공하고 시정시설, 용적률 등 지표에 혜택을 주는 것이다. 그러나 이런 개발은 민감하고 위험하므로 보호를 위태롭게 하지 않는 원칙을 원칙으로 해야 한다. 즉, 보호가 근본이고 보상성 개발은 수단이며 본말이 전도되어서는 안 된다. 따라서 이런 프로젝트는 반드시 실력, 안목, 품위 있는' 유상' 을 선택해서 참여해야 하며, 보호 대상과 섹터의 종합가치에 대한 판단이 부족하고 순지계산만 하는 상인의 손에 넘어가게 해서는 안 된다.
둘째, 보호와 이용의 관계에 대한 이해가 다르다. 특히 보호 수준이 낮은 문화재 건물의 경우 수동적 보호의 규칙을 따르고 소수의 사람들만 참관하거나 비워두거나 능동적인 보호 방법을 취하고 내부 공간을 적당히 합리적으로 이용하는 것도 딜레마다. 일반적인 보호 규칙은 개인에서 집단에 이르는 모든 구성 요소가 완벽하게 보호되어야 하며 역사 건물의 원래 특징, 내포 및 환경 분위기를 보호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전시 및 보호 조치가 기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보호되는 건물 및 주변의 사용 기능을 변경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러나 대량의 현실이 끊임없이 변화하고 복잡하게 얽힌 풍토 건축물의 경우, 보호와 이용에서 이러한 규칙을 엄격하게 시행하는 것은 종종 어렵거나 조작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그 결과 눈에 띄지 않는 보호 대상이 소외되고 황무지가 되어 결국 파괴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개발로 보호를 촉진하는 것을 지나치게 강조하면 파괴적인 이용의 시장 함정에 빠지기 쉽다. 우리는 향토 건축물에 대한 보호는' 일률적' 의 기준과 규칙을 채택할 수 없고, 구체적인 문제의 구체적인 분석이 필요하며, 보호의 총원칙 하에서 상호 보완적인 창조적 작업을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원주민, 원주민, 원주민, 원주민, 원주민, 자기관리명언) 예를 들어' 문연 광장' 이라는 보호 수준이 낮은 향토 건물은 역사적인 기억을 지닌 도시 공간을 만드는 것이 주된 목적이기 때문에 내부 부차적인 기능을 적당히 개발하는 것이 합리적이고 실현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섹터에 새로 생긴 보상성 부분에 대해 전통적인 건축 형식을 채택할지, 유사성에서 조화를 이루는지, 아니면 새로운 건축 이미지를 부여할지, 신구의 대비와 충돌을 강조하고, 보호 대상과의 시간 거리를 넓히는 것은 더욱 논란의 여지가 있다. 문연 광장 실험은 우리가 시도한 이해와 대답이다.
둘째, 기지 및 관련 조건
문연 광장' 제안 기지는 무석시 도심 충녕로 북측, 문연로와 신생로 사이에 동서 지역 사이에 남북향의 도서관로를 새로 열 계획이다. 총 부지 면적은 약 1.4hm2 로, 기지 내 건물은 대부분 낡고 낡은 민가 건물로 전통민가 건물이며, 대량의 해방 후 새로 지을 예정이다. 오랜 발전을 거쳐 기지 주변 환경은 이미 전통 원소의 흔적이 거의 없고, 건물은 대부분 현대주택과 상업건물이다. 이 가운데 왼쪽 중산로 충녕 길목에는 20 층 안팎의 고층 건물 두 채가 있고, 오른쪽 제 1 인민병원 기지 뒤에는 20 층 안팎의 새로운 고층 건물이 있다. 이들 현대건물, 특히 고층건물은 기지 내 보호건물에 불가피한 영향을 미쳤다.
문연광장' 부지 내 건물은 보호 방식에 따라 제자리 보호와 이주지 보호로 나눌 수 있다. 제자리에서 건물을 보호하는 가운데, 역사적인 명인 진방헌의 옛집은 현존하는 시급 문화재 보호 단위이며, 전형적인 무석민가이다. 이곳은 원래 현지의 유명인인 진탁루의 집이었는데, 청광서 말년에 건설되어 20 여 개의 방이 있다. 진방헌은 어릴 때 집이 가난했기 때문에 세 번째 세를 빌려 6 년을 살면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 현재 많은 가족들이 사용하고 있다. 내부 구조와 배관은 오랫동안 수리를 하지 않고, 노화가 심하며, 각 집의 자기보완까지 더해져, 옛집의 원래 모습이 불완전하다. 동쪽의 진회강은 명대가 송대 완요 시인,' 소문사학사' 중 하나인 진소유회를 기념하기 위해 지은 것이다. 현존하는 건물에는 또 문루가 하나 있고, 뒤에는 두 개의 오두막이 있고, 품질은 보통이며, 시급 문화재 건물이기도 하다. 동구에 현존하는 진승지당은 보존 조건이 비교적 좋은 일반 민가 건물로 문화재 통제 건물에 속하며, 동쪽에는 두 채의 민가 건물이 보존되어야 한다.
이전한 건물에서 경복루, 모란서점, 노광장 서점은 원래 진의 일부였고 나머지는 파괴되었다. 장청당은 청나라 옹정 4 년 (1726) 에 창립되어 진 씨네 후예 진정운에 소속되어 있다. 장청당의 다섯 번째와 여섯 번째 입구는 현재' 경복루' 라고 불리는데, 원래 처음 두 입구의 서원에 위치해 있었다. 경복루 턴테이블은 강남 지역 특유의 건축 형식으로 무석이 현존하는 최초의 턴테이블로 가치가 높다. 부자묘 엉겅퀴문, 명륜당, 공설은 무계현 최초의 학교 건물이다. 그것들은 고대 무석의 유일한 관학으로, 현학 전가에 위치하여 북송에 세워졌다. 현존하는 건물은 청동치년 간 개조를 위해, 보존 상황이 아직 좋다. 그러나 주변 환경의 현황은 낙관적이지 않다. 모두 현대화된 건물에 의해 점유되고 있다. 이는' 문연광장' 지역보다 훨씬 나쁘다. 사실, 제자리에서 그것들을 보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바로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그것을' 문연광장' 지역으로 옮겨 이주지 보호를 하기로 결정했다. 진의 대비청, 원래 진보의당 주택의 일부, 건설 연대는 알려져 있지 않다. 대저택의 일부이지만 청당과 사랑방에는 원림 소품이 배합되어 명청강남수향의 민가 특색을 구현했다. 이 향토 건축물들은 현재 문연 광장 기지에서' 피난' 할 것이다.
셋째, 보호 개념 설계
1. 보호성 이용보호대상의 합리적 이용은 문화재 보호 분야에서 이미 공인된 현명한 보호 전략이다. 이용은 문화재의 일상적인 유지 보수에도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사회적 이익에도 도움이 된다. 같은 생각은 문화재 보호 범위에 포함되지 않은 훨씬 많은 민가 건물에 더 적합해야 한다. 따라서 향토 건축물의 재사용은 그 자체의 보호에도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개발자에 대한 보상으로도 사용될 수 있다. 전통적인 해결책에 따르면, 우리가 그것을 고물의' 표본' 으로만 본다면, 그것은 바람직한 것이 될 것이며, 특히' 문연 광장' 에서 보호받는 대상에 대해서는 매력이 없을 것이다. 향토 건축물을 이용한 보호는 필연적인 결과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문연광장' 현황에 대한 분석을 통해 낡은 건물의 2 차 기능 개발의 실현 가능성을 기본적으로 확인했다. 진방헌의 옛집은 여전히 온전하게 보존되어 있어 중요한 기념의의가 있다. 따라서 무석 유명인 기념관은 그것을 중심으로 세워졌다. 본지와 보호한 진승지당, 진회해사, 경복루, 모란서집, 구방서집, 문묘문, 명륜당, 공설, 통제당 등. , 그들은 재 정착되었고, * * * 무석 전통 스타일과 스타일 관광 광장을 함께 구성했습니다. 상술한 민가 건물에 대해 2 급 기능 개발을 진행하고, 신축 건물과 결합해 전통 수공예 전시회, 민간 예술 전시를 개최하고, 도시 서화갤러리, 무석풍토 인정 찻집, 지방 한의학 클리닉 등을 개설한다. 문연 광장' 을 상해 예원과 남경부자묘와 비슷한 공공 레저 장소와 관광지로 만들었다. 문화재 건축물의 적정한 활용 하에 적극적인 보호를 실현하여 역사 지역을 활기차게 하여 무석시 문화의 발전 수준과 품위를 높이다.
전반적으로 향토 건축물의 평면과 공간은 단순하며, 특정한 기능적 특징과 그에 상응하는 형식 특징이 없기 때문에 사용하기에 매우 유연하여 여러 가지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프로젝트가 완공되어 개업한 후 실제 상황에 따라 재조정하여 최상의 종합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것은 공사가 완공된 후에야 향토 건축물의 보호와 이용이 진정으로 시작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명한 관리자는 건물 보호와 상업 운영을 신중하고 유연하게 결합하고 현지 풍속에 통합해야 한다. 현지 건물을 보호하는 동시에 이를 바탕으로 한 일부 풍속 활동도 어느 정도 계속될 것이며, 도시의 보호 개발 지역의 잠재적 가치와 문화적 품위가 전면적으로 높아질 것이다. 이것은 또한 약간의' 브랜드' 효과를 낳을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 보호 개발에 더 큰 경제적 이득을 가져다 줄 것이다.
기록에 따르면 무석은 옛날 풍습이 풍부하고 묘회가 빈번하며 유명한' 십묘' 가 있다고 한다. 묘회 때 영신제전 등의 의식이 동시에 거행되어 장면이 매우 시끌벅적하다. 또한 농촌에는 묘회, 북당향회, 삼월향회, 무역다과회 등 다양한 재미있는 풍습이 있다. 이러한 관습과 활동은 1950 년대 이후에야 중단되었다. 만약 우리가' 문연 광장' 을 이용하여 이러한 풍습 중 유익한 부분을 부흥시킬 수 있다면, 예를 들어 우리가 북당향을 취하여 등롱의 전통을 보고 등잔회를 개최할 수 있다면, 이것은 분명히 의미가 있는 것이다.
2. 공간통합 만약 두 부류의 보호건물이 병행된다면, 사실' 중앙보호' 와 비슷한 방법이다. 즉, 공간관계가 없는 건물은 재배치 후 작은 범위 내에서 조직된다. 한 문화재 건축 단위를 다른 문화재 건축 단위로 옮기는 것, 또는 외지로 이전하는 단체 건물을 현지 건물의 전형적인 유형에 따라 새로운 건물이나 도시 민속광장으로 결합하는 것을 포함한다. 이러한 관행은 오랫동안 부적절한 것으로 여겨져 왔다. 원래의 역사와 환경 정보가 이전 과정에서 손실되었을 뿐만 아니라 서로 다른 출처의 문화재 사이에 존재하지 않는 시공간관계도 재통합 과정에서 조작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역사적 환경의' 진실성' 을 보면, 이것은 확실히 상식에 어긋난다. 그러나 생존조차 보장할 수 없는 흩어진 민가 건물에게는 보호 전략상 더 좋은 선택이며, 부득이한 상황에서도 필연적인 선택이다. 통합 된 단량체 건물은 "실제" 이지만 그룹 공간은 "유형" 입니다. 즉, 일부 지역 특성을 가진 공간 관계는 실제로 잘 제작 된 야외 박물관과 약간 유사하며, 일부 지역 풍토와 환경 특성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문연 광장' 의 공간 배치에서는 풍토 주제를 강조하고, 오래된 건물은' 핵심' 을 형성하고, 새 건물은 동서양익에만' 껍데기' 로 배치된다. 한편, 이전 건물은 공간적으로 기존의 두 가지 보호 건물과 융합되어 현지 민가 건물의 집단 배치 특징을 최대한 고려하고 있다. 예를 들어, 기지 동부는 원래 보호건물의 위치와 배치가 매우 불규칙하기 때문에 이전한 보호건물은 레이아웃에 산재 되어 공간 통합을 거쳐 자유롭게 신축할 수 있는 무석의 전형적인 전통골목과 비슷한 외부 공간을 형성하였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또 서구에서는 이사한 엉겅퀴문, 명륜당, 공설이 여전히 공간적으로 원래의 축 관계에 따라 조직되고 있다. 엉겅퀴 문은 원래 문묘의 대문으로,' 문연광장' 서쪽의 정문으로, 형식과 의미면에서 적절하다. 경복루는 오래된 건물 중 가장 관상성이 있어서 동입구 광장의 주경이다. 모란서점, 노광장 서점은 입구 양쪽에 위치하여 고대' 촉' 을 뜻하며 고서점으로 쓸 수 있다. 이렇게' 문연광장' 양쪽의 건물에는 개방된 광장이 있어 풍습 장소의 외부 공간을 형성했다.
3. 스타일조정' 문연광장' 디자인의 또 다른 관건은 새 건물과 낡은 건물의 풍격을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가이다. 기지 내에 원래 보존된 건물과 이사한 문묘, 문문, 공설융이 하나로 합쳐져 새로운 전체 관계가 형성되어 지방적 특색을 지닌 오래된 건물이 일정 규모에 이르렀다. 새 건물의 매스를 잘 조절하면 오래된 건물의 주도적 지위와 환경 분위기를 유지할 수 있다. 따라서, 특정 통제 하에, 동서양의 새로운 건축 계획은 오래된 건물과의' 대립 상보성' 의 현대적 풍격을 채택하여 대비와 충돌 속에서 시간 거리를 열어 양자의 조화를 이루며, 오래된 건물의 특색을 반영하고 보호의 목적을 반영한다. 오래된 건물은 기지의 문화재 건물을 개조하는 것이고, 새 건물은 당대 건물의 일부를 차용했다. 이런 가상적 결합은' 조화와 차이' 의 쇄신 이념을 해석하려는 것이다. 직접적인 충돌이 발생한 부분에서는 유리 복도를 전환 공간으로 사용하여 두 가지를 분할하고 연결합니다. 유리 복도로 인해 두 건물은 내부 공간에서 하나의 전체가 되어 낡은 건물의 재사용에 유리하며 두 건물이 무관한 개인으로 독립되는 것을 피한다. 마지막으로, 광장의 광장, 도로, 녹지 공간, 소품은 모두 역사 보호 구역의 성격과 연계하여 설계되었다. 단단한 바닥에는 돌, 전통적인 네모난 벽돌, 작은 푸른 벽돌이 깔려 있습니다. 등잔대와 작은 조각상은 모두 새롭고 낡아서 역사감과 전통 분위기를 반영하고 신구건물의 조화를 강화한다.
넷. 요약
문연 광장' 은 연구성이 강한 프로젝트로 향토 건축물의 보호 이용을 탐구하는 방법에 어느 정도 의의가 있다. 특히 대규모 개조에서 보존할 수 없는 흩어진 향토 건축물, 향토문화재가 있는 건물,' 문연광장' 의 실험은 초보적인 시도로서 갈등을 해소하는 전략과 경로를 제시했다. 가능한 한 도시에 역사적 기억을 남기고 문명 과정의 물증을 남기는 동시에 보호성 이용을 도시생활의 발전에 통합시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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