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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가와 유가의 가장 큰 차이

도가와 유가의 가장 큰 차이점은 유가가 입세를 강조하고 도가가 출세를 강조한다는 것이다. 유가는 선천하의 근심과 근심을 이야기하고, 도가는 채국화 울타리 아래에서 유유히 남산을 보았다고 말한다. 유가천하의 흥망한 필부의 책임은 도가정치가 작고 예술은 영원하다.

도교와 유교는 다른 면에서 세 가지 차이점이 있다.

첫째, 두 가지의 핵심은 다릅니다.

1, 도교는' 도' 를 핵심으로 하고, 도는 무위, 숭상도의 본성, 생법, 수공수모, 강유상제 등 정치, 경제, 치국, 군사방략을 제시했다. 그것은 소박한 변증사상을 가지고 있으며,' 백가쟁명' 중 매우 중요한 철학 유파로, 중국의 각 문화 분야에 존재하며, 중국과 세계의 문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2. 유가는' 인',' 례' 를 핵심으로 하고, 정치사상은' 인정',' 왕도',' 예제' 로 이상적으로' 대동',' 대통일' 이다. 그 정치학은 주로 군신 관계와 관민 관계를 설명한다. 공자는 "군의례, 군께 충성하라" 고 말했고 맹자는 "인민은 중하고, 나라는 차례이며, 군은 가볍다" 고 말했고, 순자는 "순순순히 군하지 않고, 부친을 따르지 않고, 대장부를 위해" 는 유교 정치학의 대표적인 명제라고 말했다.

둘째, 창업자는 다르다.

1, 도교의 창시자는 노자입니다. 노자는 고대 선현성현의 큰 지혜를 모아 고대 도가 사상의 정수를 총결하여 완전한 체계의 도가학설을 형성하여 도가 사상의 정식 형성을 상징한다.

유교의 창시자는 공자입니다. 공자는 유학을 창설했고, 맹자는 유학을 발전시켰고, 견자는 그들의 성과를 결합한 후 계속했다. 이로써 유학은 일정한 생명력을 지닌 학술유파가 되었다.

셋째, 그들은 중국 문화에 다른 영향을 미친다.

1. 도가, 특히 도가, 노자, 장자가 중국 문예에 미치는 영향은 백가쟁명, 유석도를 넘어섰다. 이런 영향은 이렇게 커서, 지금까지도 여전히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았다. 미학적으로 도가는 도법의 자연을 주장하기 때문에 자연미를 추구하는 것이 중국 문예의 최고 경지가 되었다.

도가사상은 성세와 밀접한 관계로 문예의 영웅주의 색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고, 도가사상은 몰락시대 문인들이 트라우마를 치료하는 정신적 지주로, 활달하고 편안한 문예예술 풍격을 창조한다.

2. 유학은 동중서 () 가 백가를 파면했고, 독존유술 () 이후 중국 고대에 가장 영향력이 큰 학파 중 하나이다. 유학은 중국 고유의 가치 체계의 구현으로서 통상적인 의미의 학술이나 학파가 아니다. 전반적으로 말하자면, 특히 선진시대에는 유가가 가장 영향력이 큰 학파이지만, 백가 중 한 곳일 뿐, 다른 백가와는 예속관계가 없다.

유가사상은 중국 문화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수천 년의 봉건 사회에서 중국인들은 대대로 사서오경만 가르쳤다. 중국의 유전자에서 책임 (천하를 자신의 책임으로 삼는다), 충효 (인의례지신), 용서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 남에게 행하지 말라), 윤리 (수련, 제가, 치국, 평천하) 등의 사상은 모두 유교사상과 독재통치의 결합의 결과이다

확장 데이터:

첫째, 유교의 특징:

1, 공자를 스승으로, 사상 지도자;

2.' 주역',' 상서',' 시경',' 예기',' 춘추' 등의 책을 경유한다.

3. 사상적으로 인례의 장력 구조를 형성하였다.

4. 내성에서 외왕까지 내면심신을 통해 외왕의 공을 이루는 공부를 합니다.

5. 특히 사람 간의 윤리관계에 관심을 갖고 이를 정치실천에 적용해 지도원칙이 된다.

둘째, 도교의 범주:

도교는 복잡한 이론으로서 예로부터 수천 년을 거쳤으며, 자연히 많은 발전 단계를 거치게 될 것이며, 여러 가지 명칭이 있을 것이라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초기에는 지역과 시간에 따라 정도, 진도, 진도, 초도, 일제도, 전국도, 선진도, 원시도 등 다양한 호칭이 있었다.

나중에 중점이 다르기 때문에 또 다른 파벌로 나뉘어 다양한 파벌을 형성했다. "한서 예문지" 의 기록에만 37 개 학파, 993 편, 반고 추앙이 있다. 그러나 진화, 한화, 의관의 죽음을 거쳤다. 현존하는 도교유파는 장자, 황로, 양주, 도가, 신도가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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