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는 친구에게 주는 것이기 때문에 작별부터 시작한다. 첫 번째 대련은 우리가 작년 봄에 장안에서 헤어진 지 이미 1 년이 되었다는 뜻이다. 꽃밭에서 만나야 하는데, 장면이 지난 일을 불러일으키고, 아름다운 추억의 의의가 있다. 꽃이 만발한 한 해에 비해 시간이 빠르며, 다른 사람에 이어 상황이 참담하다는 느낌을 드러낸다.
전욱은 그의 고민과 고통을 썼다. "사물은 사람이 아니다" 라는 말은 국가의 전도를 의미하며 개인의 전도도 포함한다. 당시 장안은 주 _ 가 점령하고 황제는 봉현에서 도망쳤다. 소식이 봉쇄되어 상황이 불분명하다. 이런 상황에서 그는 국가와 개인의 미래를 예측할 수 없다는 것을 한탄할 수밖에 없었고, 매일 하나같이 느껴졌다. 법원이 임명한 지방행정관으로서 취임 1 년, 눈앞은 밝은 봄빛이었지만, 그는 슬픔과 억압만 가지고 지루하고 무력하며 아무 일도 하지 않고 우울하게 느껴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목련은 자신의 사상 모순을 전문적으로 쓴다. 바로 그의 야망과 무력감 때문에 질병으로 인해 그는 사직하고 은퇴하게 되었다.
윌리엄은 인민의 가난과 도피를 보았을 때, 그는 자신의 책임을 다하지 않고 국가와 국민에게 모두 죄가 있다고 느꼈기 때문에 떠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런 곤경에서 시인은 우정의 위로가 절실히 필요하다. 윌리엄은 결국 이웨이의 안부를 감사하며 그의 방문을 기대하고 있다.
이 시의 예술적 표현과 언어 기교는 두드러진 특징이 없다. 어떤 사람들은 그것의 처음 네 마디가 모두 장면이라 보기 좋다고 말한다. 이런 평론은 비현실적이다. 제 1 련은 대립과 상보성의 대비이기 때문에, 아름다움은 즐겁지 않다. 대련은 감개무량하고, 한 사람이 봄빛을 바라보는 슬픔이지만, 또 우울하고 슬프다. 장면의 혼합이 아닙니다. 사실 이 시가 낭송된 것은 시인이 청렴하고 청렴한 봉건 관리의 사상적 갈등과 고민을 진실하게 드러내고, 이런 관원의 야심차고 어쩔 수 없는 전형적인 심경을 진실하게 요약했기 때문이다.
이 시의 사상 경지는 매우 높다. 특히 "나는 병이 났고, 시골 집이 생각난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한가하고, 월급을 받는 것을 부끄러워한다" 는 말은 송대 이래 추앙을 받았다. 범중엄은' 어진 자의 말' 이라고 한탄하고, 주희생은' 성인' 이라고 부른다. 이 논평들은 모두 사상적 관점에서 웨이의 사상적 품격을 찬양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 시 중간에 있는 두 쌍의 대련이 봉건 시대에 확실히 높은 전형과 강한 현실성을 가지고 있음을 반영한 것이다. 사실, 그 게 다 야. 시인이 이렇게 진실하고 전형적이며 감동적인 시를 쓸 수 있었던 것은 바로 그의 사상 경지가 높고 생활 경력이 깊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