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립강 (742300, 간쑤 () 농남 () 직업중등학교, 휘현 () 키워드: 정보기술방법 관심소양 () 은 다년간의 정보기술 교육 실천을 통해 초보자가 정보기술을 잘 배우는 세 가지 요소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하나는 학생들의 정보기술 공부에 대한 흥미를 키우는 것이다. 두 번째는 학생들의 정보 활용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셋째, 교사의 교수법과 수단. 학생들의 정보 기술 학습에 대한 흥미를 키우는 것은 학생들이 능동적이고 즐겁게 정보 기술을 배울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 학생들이 학습 과정에서 항상 주체적 지위에 있게 하고, 학생들의 정보 소양을 향상시키는 것이 학생들의 정보 기술 학습의 목표이다. 교육에서 우리는 적극적으로 몇 가지 새로운 교수 모델을 탐구하고, 계발적, 탐구적, 연구적 교수법을 채택하고, 가능한 한 학생들에게 능동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학생들이 정보기술 학습과 일을 할 수 있는 능력과 지속가능한 발전 능력을 배양하여 평생 학습을 위한 좋은 기초를 마련해야 한다. 첫째, 학생 사고의 발전 법칙에 따라 생동감 있고 직관적인 교수법을 채택하여 학생들이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게 한다. 중학생들의 사고 활동 수준은 기본적으로 이미지 구체적 사고 단계에 있다. 따라서 저학년 학생들은 물체, 모형, 생생한 문자에 대한 직접적인 인식과 학습 자료에 대한 직접적인 조작을 통해 지식과 기술을 얻는다. 중학교 정보기술 교육에서는 컴퓨터 고유의 특징을 최대한 활용하고 생동감 있고 직관적인 교수법을 채택하여 학생들이 컴퓨터 지식에 대한 이해와 기억을 깊어지게 하는 데 특히 주의해야 한다. 학생들의 인지 법칙과 학생의 사고 발전 법칙에 따라 정보기술 수업을 가르쳐야 한다. 예를 들어, 초급 7 학년 학생들에게 컴퓨터 수업을 하는 경우, 특히 문자와 같은 문자의 위치를 기억하게 하고, 창, 데스크톱 등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는 것은 어렵고, 컴퓨터 기초 지식에 대한 설명에 큰 어려움을 가져온다. 이전 교육 연습을 통해, 내가 키보드를 알고 학생 들을 가르칠 때, 입력기 소프트웨어를 사용 하 여 재미 있는 게임을 연습, 그래서 학생 들이 쉽고 행복 하 게 평소 지 루 생각 하는 손가락을 연습, 신속 하 게 열쇠를 기억 합니다. 과거에는 6 ~ 8 시간이 걸렸는데, 지금은 4 ~ 5 시간밖에 걸리지 않는다. "책상" 과 위의 바로 가기 아이콘을 설명할 때, 나는 "책상" 을 그들 자신의 책상에 비유하고, 바로 가기 아이콘을 책상 위의 책과 문구에 비유하여 이 두 가지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했다. "책상" 의 아이콘은 우리 책상 위의 책과 문구처럼 얼마든지 줄일 수 있지만 편의를 위한 것이다. 또한 재미있는 내용과 그래픽을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고, 음악과 함께 새로운 자습서를 디자인하고, 학생들의 학습 욕구를 자극하거나, 더 적절하고 재미있고,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것을 비유로 찾아 효과가 현저하다. 나는 8 학년 학생들에게 컴퓨터의 구성을 이야기할 때 복잡한 컴퓨터 구조를 피했다. 책상 위에 있는 컴퓨터부터 학생들에게 각 부분의 이름을 소개한 다음, 각 설비 뒤에 무엇이 있는지 보여 드리겠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컴퓨터명언) 학생들은 연이어 허리를 굽혀 찾았다. 모니터 뒤에 두 개의 선이 있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고, 키보드 뒤에 케이블이 있다고 말하는 학생도 있고, 호스트 뒤에 많은 선이 있다고 말하는 학생도 있다. 그런 다음 이 전선들이 어디에 연결되어 있는지 흔적을 따라가도록 안내했고, 마지막으로 섀시를 열어 교과서에 포함된 하드웨어를 뜯어 좀 더 자세한 설명을 하고, 학생들에게 모든 하드웨어를 컴퓨터에 설치하도록 안내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컴퓨터명언) 스캐너, 디지털 카메라, 레이저 프린터 등 학교에 없는 하드웨어 장치의 경우. , 관련 사진 몇 장을 찾아 서버에 올려 학생들에게 보여 주었다. 학생들의 실습 조작과 선생님의 설명을 통해 학생들은 곧 컴퓨터의 기본 구성을 파악할 것이다. 이런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컴퓨터의 각종 설비를 이해하고, 컴퓨터의 연결 방법을 익혔을 뿐만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컴퓨터에 대한 신비감을 없애는 것이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컴퓨터를 설치하여 학습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둘째, 그룹 학습, 상호 협력, 개인간 차이 축소. 정보기술 수업은 운영성이 매우 강한 학과로, 학생의 차이를 반영하는 데 있어서 어느 학과도 그렇게 뚜렷하지 않은 것으로 추정된다. 여러 가지 주관적이고 객관적인 이유로, 컴퓨터반의 일부 학생들은 조금 정통하고, 일거수일투족이며, 많은 학생들은 기초가 약하고 학습이 어렵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우리의 가르침에 약간의 어려움을 가져왔다. 교육 내용이 너무 얕으면 기초가 좋은 학생들의 협조가 좋지 않다. 좀 더 깊게, 기초가 부족한 학생은 받아들일 수 없다. 이 현실의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서, 나는 주로 반 전체 조의 방식을 채택하여 협동 학습을 진행한다. 그룹 간 자원 공유, 공동 학습, 학생들의 협력 정신 육성, 정보 기술 학습 성적 향상. 저널 문장 분류 쿼리의 구체적인 방법은 저널 라이브러리에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서로 다른 수준의 학생 두 명, 최대 세 명 그룹 (학교 마이크로컴퓨터 상황에 따라 학생의 마이크로컴퓨터가 적은 갈등을 해결할 수 있음). 기초가 좋은 학우가 팀장으로 선출되고, 팀장은 교실에서 그룹 구성원의 학습을 점검하고 지도할 책임이 있다. 우리 학교는 마이크로컴퓨터가 적고, 반에는 학생이 많기 때문에, 때로는 두 학생이 컴퓨터 한 대를 공유하기도 하고, 기초가 부족한 학생들이 선생님의 교학 과정을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팀장은 작은 선생님의 역할을 맡았다. 포괄적인 임무를 완수할 때, 같은 그룹의 학생들은 서로 도와야 할 뿐만 아니라, 각 그룹은 LAN 의 편리함을 이용하여 자원을 공유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학습 효율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아이들에게 협력의 중요성을 이해하게 한다. 그림의 기본 조작을 배운 후, 나는 학생들을 조직하여 그림 그리기 대회를 열었고, 학생들은 자원하여 여러 그룹으로 나누었다. 모두 분업이 명확하고, 어떤 사람은 디자인을 담당하고, 어떤 사람은 생산을 책임지는 등등이다. 또한 각 그룹은 제작물을 지정된 폴더에 저장합니다. 작품 평가는 이전 선생님의 말씀이 바뀌었고, 모두들 하고 싶은 말을 마음껏 하고, 방송 교수를 이용하여 서로 평가하는 국면을 바꾸었다. 셋째,' 임무 중심' 방식으로 교육을 조직해 보세요. "임무 중심" 은 구성주의 교수 이론에 근거한 교수 방법이다. 현재, 임무 중심 교수법은 초중고 정보기술 교육에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다. 이런 교수법은 컴퓨터 사례 교육 실천을 기초로 총결된 것으로, 그 기본 특징은' 임무를 주선으로 하고, 교사를 주도하며, 학생을 주체로 한다' 는 것이다. 학생들의 학습 활동은 반드시 큰 임무나 문제와 결합하여 문제를 탐구하여 학습자의 학습 흥미와 동기를 유도하고 유지하고, 실제 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학생들이 실제 임무를 가지고 공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학생은 반드시 학습의 주동권을 장악해야 하며, 교사는 끊임없이 도전하고 동기를 부여하여 학생들이 전진하도록 해야 한다. 과제 중심 교수법은 탐구식 교수 모델에 부합하며 학생들의 혁신 능력과 독자적인 문제 분석,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데 적합하다. 정보기술 과정은 실천적이고 창조적인 과정으로 뚜렷한 시대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임무 중심" 교수법은 컴퓨터 시스템의 수준과 실용성에 부합하며, 표 및 안팎에서 점진적으로 학습하는 방식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점진적으로 정보기술 지식과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하였다. 우리 학교 의무교육 단계에서 사용하는 중학교 정보기술 교재에는 그래픽 이동 및 복사 내용이 담겨 있다. 저는 학생들을 위해 아름다운 코스웨어를 디자인했고, "나비 (갤러리에서 열거나 직접 그릴 수 있음) 가 꽃으로 날아가게 하라" (이동) 라는 세 가지 임무를 제시했습니다. 초대된 동물을 도면 파일에 복사 (복사하여 붙여넣기); "자신의 아이디어에 동참하여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다" (계층 구조). 처음 두 작업은 반드시 완수해야 하고, 세 번째 작업은 선택 사항입니다. 컴퓨터에 탑승할 때, 나는 학생들에게 탐구할 수 있는 주도권을 주었고, 그들에게 더 많은 지식 탐구 욕망, 더 많은 학습 관심, 더 많은 표현 기회, 더 많은 창작 자신감, 더 많은 성공 체험, 학생들에게 성공 반대편에 도달할 수 있는 힘을 주었다. 이렇게 하면 그들의 지식욕구를 불러일으키고, 점차' 관심 → 학습 사랑 → 성공감 → 관심' 의 선순환을 형성하여 독립적으로 탐구하고 진취적인 독학 능력을 키울 수 있다. 흥미는 성공의 시작이고, 성공은 더 많은 흥미를 가져올 수 있다. 1 년간의 노력 끝에 학생들은' 화필' 과' 파워포인트' 로 많은 우수한 작품을 만들어 정보기술 교육에서 좋은 효과를 거두었다. 나는 다른 반에서 학생들의 일부 작품을 연주했고, 일반적으로 학생들의 그림과 감상 수준을 높여 새로운 창작 의식을 갖게 했다. 우리는 학생들이' 데스크톱' 배경으로 설정할 수 있도록 최고의 작품을 골라서 학생들이 성공의 기쁨을 더욱 실감하게 했다. 학기가 끝나서 학생들이 정보기술 수업에서 얻은 성적을 회상하니 나는 더할 나위 없이 기뻤다. 넷째, 결론. 신세기, 정보기술의 보급과 시행으로 전통적인 교수법과 관념의 개혁이 시급하다. 정보기술 교육은 앞장서야 하고, 적극적으로 교학개혁을 진행하고, 교학 관행과 밀접하게 결합해야 한다. 교수 설계 이론과 새로운 교수법을 정보기술 교수 설계에 광범위하게 적용해 정보기술 과정의 교수 효율성과 수준을 높이고, 전면적인 자질을 갖춘 새로운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정보기술의 발전은 교육과 교수를 위한 기회와 도전을 모두 제공한다. 교육 이념, 교수법, 수단을 어떻게 해결하고 새로운 교과 과정 요구 사항에 더 잘 적응할 수 있을지는 우리가 주목해야 할 문제이다. 전 사회와 전현 사제의 공동 노력으로 우리 현 정보기술 교육이 도처에 꽃을 피우고 결실을 맺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3, "컴퓨터 응용 기초" 편집자 Zhou Nany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