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개인 [자기와 다른 사람] 의 관계로 볼 때, 자아는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남을 돕고, 단결하고, 다른 사람을 축복하고, 다른 사람과 사회의 인정을 받을 수 있다. 이것은 좋은 말, 선행자, 선행자, 선행이다. 물론, 모든 개인이 이것을 할 수 있는지 여부는 자립, 자존감, 자신감, 자강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나는 "이타심은 나를 잊어서는 안 되고, 나를 잊어서는 안 된다" 고 주장한다. 도덕윤리의 숭고한 사상 경지에서 볼 때, 각 개인의' 최종선' 은 모두 선량하다. 개인의 선함, 선함, 선함, 선함, 다른 사람의 보답을 구하지 않는다. 남을 너그럽게 대하고, 자신을 엄하게 단속하다. 사람은 또한 "정직" 해야 하며, 좋은 말을 하고, 좋은 일을 하고, 좋은 일을 하기를 원한다. 감히 악담을 비난하고 악행을 반대해야 한다. "면역" 은 모두에게 좋습니다. 또한' 의용용' 을 제창하고, 사회의 성실성과 공공도덕을 수호해야 한다. 둘째, 개인과 사회, 자연의 관계로 볼 때 개인은 사회를 떠날 수 없고, 사회는 사람과 사람 간의 상호 작용의 산물이다. 모든 개인은 반드시 일정한 사회 환경 속에서, 일정한 집단 속에서 살아야 한다. 모든 사람이 쓰러진 날부터 [한 마디로, 모든 개인의 생명은 부모와 어머니의 자궁을 빼놓을 수 없다], 그는 다른 사람을 빼놓을 수 없고, 집단과 사회를 빼놓을 수 없다. 개인의 의식주, 교통, 교제, 언어, 의식, 노동, 물질적 생활, 정신생활의 모든 단계는 사회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그러므로 모든 개인은 사회 [특히 아버지] 의 은혜를 "보답" 하여 양육하고 윤택해야 한다. 당신이 사는 집단과 협력하다. 모든 사람은 좋은 일을 할 책임과 의무가 있다. 사회의 물질적 기초는 자연이고, 사람은 사회의 산물이자 자연의 산물이다. 사람은 사회적이고 자연스럽다. 따라서 사람들은 생물을 소중히 여기고, 모든 자연물체를 소중히 여기고, 모든 천연자원과 환경을 보호해야 한다. 셋째, 인간관계 방면에서 [생리와 심리, 육체와 정신, 물질과 정신, 진선미] 이것은 각 개인 자체의 자유롭고 전면적인 발전 문제, 즉 각 개인 자체의 완벽한 문제이다. 분명히, 우리 자신의 완벽함은 우리의 노력과 끈기에 달려 있다. 가족, 학교, 사회의 도움과 지원도 빼놓을 수 없다. 중국 현대화 과정에서 새로운 역사적 출발점에서 과학 발전관은' 사람 중심' 을 제시하여 발전의 주체, 목적, 동력, 기준을 모두' 사람' 의 기초 위에 세웠다. 많은 인민 대중을 향해 동시에 모든 개인을 부각시킨다는 것을 강조하다. 이것은 매우 적절하고 정확하다. 모든 개인과 사회 전체에 대해 말하자면, 한편으로는 모든 사람의 종합적인 자질을 제고하고, 인간의 자유와 전면적인 발전을 촉진해야 한다. 반면에 조화로운 사회를 건설하는 것은 사회주의의 본질적 요구와 목표로 여겨진다. 이것은 또한 매우 정확하고 절박하다. 마지막으로, 가장 좋은 것과 가장 좋은 것, 현재의 것과 궁극적인 목표, 필연과 자유의 관계에 관한 것이다. 여기서 내가 강조하고 싶은 것은' 선악을 피하라' 와' 선과 악을 억제한다' 는 것은 장기적인 실천 과정이며, 결코 단번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우리는 유토피아인이 아니다. 도덕윤리교육과 정신문명 건설을 통해 개인과 사회가 갑자기' 최고' 가 될 것이라고는 상상도 할 수 없다. 이곳에서는 제도 건설이 필수적이다.